패션디자인산업기사(2005. 3. 20.) 시험일자 : 2005년 3월 20일

1과목 : 피복재료학
1. 열전도율이 가장 좋은 섬유는?
  • ① 면
  • ② 견
  • ③ 양모
  • ④ 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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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섬유내의 비결정(amorphous 非結晶)부분이 작용하는 역할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섬유에 강도를 준다.
  • ② 섬유에 염색성을 준다.
  • ③ 섬유에 내약품성을 준다.
  • ④ 섬유에 형태안정성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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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섬유의 성질을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건조가 빠르다.
  • ② 강도가 크다.
  • ③ 탄성이 우수하다.
  • ④ 흡습성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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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무광택 인조섬유를 만드는 방법은?
  • ① 습식방사를 한다.
  • ② 방사원액에 이산화티탄(TiO2)을 넣는다.
  • ③ 방사구를 좁게 한다.
  • ④ 연신(drawing)을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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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양모섬유에 견뢰도가 양호하고 염색이 잘되는 염료는?
  • ① 직접염료
  • ② 산성염료
  • ③ 환원염료
  • ④ 분산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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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면양을 각 부분별로 전모(shearing)하여 마치 1 매의 모피와 같은 형태로 하여 얻어진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플리스(Fleece)
  • ② 탄화양모(Carbonized wool)
  • ③ 켐프(Kemp)
  • ④ 스킨울(Skin w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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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합성섬유를 사용하여 만든 제품이 양털의 제품과 제일 비슷한 성상을 나타내는 섬유는?
  • ① 라이크라
  • ② 데이크론
  • ③ 아라미드
  • ④ 엑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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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삼베는 어떤 섬유로 만들어진 직물인가?
  • ① 무명(cotton)
  • ② 대마(hemp)
  • ③ 아마(flax)
  • ④ 황마(j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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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방사공정 중 배향성이 주로 일어나는 것은?
  • ① 연신
  • ② 사출
  • ③ 고화
  • ④ 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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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주성분이 셀룰로스인 섬유는?
  • ① 폴리에스테르
  • ② 폴리아미드
  • ③ 아크릴
  • ④ 아세테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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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여름철 한복에 많이 쓰이는 갑사는 어떠한 조직으로 제직 되었는가?
  • ① 여직
  • ② 평직
  • ③ 수자직
  • ④ 사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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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수자직의 특성을 설명한 것은?
  • ① 사문선이 있다.
  • ② 교차점이 가장 많다.
  • ③ 부드럽고 매끄럽다.
  • ④ 표리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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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나일론 실의 무게가 3g 이고, 길이가 1000m 이면 이 실의 데니어는?
  • ① 27 denier
  • ② 30 denier
  • ③ 270 denier
  • ④ 300 den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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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단백질 섬유의 일반적인 성질 중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우수한 탄성
  • ② 습윤시 강도 저하
  • ③ 낮은 흡수성
  • ④ 일광에 황변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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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양모제품은 사용중에 수축되는데, 이러한 수축을 방지하기위하여 양모의 스케일의 일부를 약품으로 용해하거나 합성수지로 피복하는 가공은?
  • ① 런던 슈렁크
  • ② 축융방지가공
  • ③ 샌포라이즈 가공
  • ④ 시로셋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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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경위사의 조직점을 비교적 적게 하여 직물의 표면을 경사 또는 위사만 돋보이게 한 직물은?
  • ① 평직
  • ② 능직
  • ③ 변화능직
  • ④ 주자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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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실험식이 CH2 이며 중합하여 고분자 화합물을 생성하는 것은?
  • ① 셀룰로스 섬유
  • ② 폴리에틸렌계 섬유
  • ③ 단백질 섬유
  • ④ 폴리에스테르계 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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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중에서 양모가 가장 많이 용해되는 액은?
  • ① 5% 수산화나트륨 100℃용액
  • ② 70% 황산 25℃용액
  • ③ 100% 아세톤 25℃용액
  • ④ 메타크레졸 100℃용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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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견(silk)의 증량에 주로 사용하는 약제는?
  • ① 활석
  • ② 주석
  • ③ 페놀
  • ④ 황산마그네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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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방향 마찰차(directional friction effect)를 유발시키는 것은?
  • ① 메듈라(medulla)
  • ② 스케일(Scale)
  • ③ 코르텍스(Cortex)
  • ④ 크림프(Cri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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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션디자인론
21. 디자인 원리 중 통일을 활용하는 의미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한가지 색으로만 단일하게 사용하는 것
  • ② 꼭 한가지 재료만으로 사용하여 일체감을 이루는 것
  • ③ 오로지 한가지를 정하고 이에 맞추어 디자인 하는 것
  • ④ 서로 다른 것 끼리 일체감의 공통적인 성격을 분산시키지 않고 질서있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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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연필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6B는 딱딱하고 4H는 강한 선에 적합하다.
  • ② HB나 H가 화지에 자연스럽게 먹힌다.
  • ③ 지우개 사용 시 화지를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④ 6B에서 H까지 다양한 종류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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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복식을 사람이 착용하는데 있어서 갖추어야 하는 조건 중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입어서 아름답기만 하면 된다.
  • ② 나 자신보다 남의 시선에 신경을 쓰도록 한다.
  • ③ 입어서 편하기만 하면 된다.
  • ④ 인체 생리기능과 미를 나타내는 효과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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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현대복식 중 X자형 실루엣이 유행했던 시기는?
  • ① 1940년대 말
  • ② 1950년대 말
  • ③ 1960년대 말
  • ④ 1970년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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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방사상 리듬이 가장 쉽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은?
  • ① 핀턱
  • ② 포켓
  • ③ 프릴
  • ④ 네크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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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의 착시개념이 옳게 설명된 것은?
  • ① 디자인을 착각하여 만드는 것
  • ② 기능의 반대 개념으로 미를 전적으로 추구하는 것
  • ③ 사물의 본래의 모습을 다르게 보이도록 하는 효과
  • ④ 가능한 실제에 가깝게 보이도록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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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느낌이 아닌 것은?
  • ① 활동성
  • ② 극적
  • ③ 불안정
  • ④ 침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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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황색(yellow)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밝고 명쾌한 분위기이다.
  • ② 청색과의 배색에서 개성이 돋보이는 색이다.
  • ③ 평화와 휴식을 주는 색이다.
  • ④ 결혼한 여자의 치마저고리의 전통적 배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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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의 조건은 무엇인가?
  • ① 적당하게 비싸면서 이익을 남기는데 우선하여야 한다
  • ② 만들기가 쉬운 것을 우선 조건으로 하고 사회의 관습을 고려하면 좋은 디자인이다.
  • ③ 기능성 보다는 아름다움에 더 치중하여 팔리는 것을 전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 ④ 제품의 기능성, 심미성, 창조성과 적절한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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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8 등신의 여성을 9 등신의 이상적인 체형으로 표현하려 한다. 어느 부분을 길게 표현하는가?
  • ① 다리 부위
  • ② 가슴 부위
  • ③ 허리 부위
  • ④ 힙 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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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구성선으로만 연결한 것은?
  • ① 포켓, 트임, 개더
  • ② 핀턱, 다트, 커프스
  • ③ 개더, 트임, 칼라
  • ④ 솔기, 다트, 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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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바우하우스의 교육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인생을 총합적으로 보는 인간형 교육
  • ② 낡은 역사적 전통양식에서 탈피
  • ③ 예술과 기술의 통합
  • ④ 예술다운 예술의 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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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의상디자인에서 선(line)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단추의 배열에서 생기는 흐름은 선이 아니다.
  • ② 움직임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변화한다.
  • ③ 옷감의 무늬는 의복으로 표현되는 선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되지 못한다.
  • ④ 실루엣과는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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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은 선에 의한 착시 현상을 설명한 것이다. 옳은 것은?
  • ① 사선의 각도가 45°인 체크스커트(check skirt)는 착시 현상을 거의 느낄 수 없으므로 체형을 가리기에 적당하다.
  • ② 어깨에 패드를 넣어 크게 강조하면 그만큼 허리도 굵어 보인다.
  • ③ 겹 여밈된 재킷의 경우, 단추의 수가 많고 가로 간격이 넓을수록 날씬해 보인다.
  • ④ 상의와 하의가 다른 색인 콤비는 재킷의 밑단선에 의한 가로 효과로 키가 커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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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그림은 디자인 강조가 잘 적용된 예와 그렇지 않은 예를 보여주고 있다. 이를 잘 설명한 것은?
  • ① (b)는 (a)에 비해 강조점이 허리의 위에 집중되어 착용자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 ② (a)는 (b)에 비해 황금 분할을 잘 적용하고 있다.
  • ③ (b)는 (a)에 비해 변화있는 균형감을 형성하여 디자인에 부드러운 느낌을 주었다.
  • ④ (a)는 (b)에 비해 네크라인과 소매 등에 트리밍을 반복 사용함으로써 통일감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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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유행주기(fashion cycle)에 가장 적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 ① 실루엣
  • ② 개인의 심리상태
  • ③ 색상
  • ④ 정치, 경제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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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재질이 특이한 옷감으로 디자인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을 설명한 것은?
  • ① 명도가 높은 색채를 선택한다.
  • ② 장식을 사용하여 강조한다.
  • ③ 색상을 다양하게 사용한다.
  • ④ 선과 형을 단순하게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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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그림에서 틀린 곳은 어디인가?
  • ① 앞 여밈 위치
  • ② 소매 달림 위치
  • ③ 단추 구멍
  • ④ 네크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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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하학 문양으로 의복을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 ① 포켓이나 장식 디자인을 많이 한다.
  • ② 가능한 디자인 라인을 많이 준다.
  • ③ 절개선을 여러 방향으로 잡는다.
  • ④ 문양의 방향을 맞추는데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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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콘트라스트(Contrast) 배색이 아닌 것은?
  • ① 빨강과 녹색
  • ② 연두와 초록
  • ③ 귤색과 남색
  • ④ 노랑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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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남·여 성차가 의상에 뚜렷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는?
  • ① 고딕 시대
  • ② 로마네스크 시대
  • ③ 비잔틴 시대
  • ④ 르네상스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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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의 패션 상품 분류방법 중 가격에 기본을 둔 것은?
  • ① trend - new basic - basic
  • ② advanced - up-to-date - established
  • ③ grade - prestige - better - volume
  • ④ romantic - feminine - cas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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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세계적인 소재 전시회는?
  • ① I.W.S(국제 양모 사무국)
  • ② 프로모스틸(Promostyl)
  • ③ 프리미에르 비죵(Premiere vision)
  • ④ 쁘레따 뽀르떼(Pr勍t-謙-por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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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상품의 시각적 표현으로서의 디스플레이 방법 중 흡수된 고객을 구매시점에 이르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윈도우 디스플레이
  • ② 리모트 디스플레이
  • ③ 내부 디스플레이
  • ④ 외부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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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새로운 패션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입혀지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짐으로써 대중에게 전파되기 시작하는 단계는?
  • ① 상승기
  • ② 쇠퇴기
  • ③ 절정기
  • ④ 도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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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9 세기 후반의 복식 예술의 장르는?
  • ① 사실주의
  • ② 인상주의
  • ③ 초현실주의
  • ④ 아르데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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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세계 제1차 대전 직후 여성의 사회 참여로 변화된 스타일 중 틀린 것은?
  • ① 보이쉬 스타일(boyish style)
  • ② 미나레 스타일(minaret style)
  • ③ 걀손느 스타일(garsonne style)
  • ④ 플래퍼 스타일(flapper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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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페인에서 유래된 종형이나 원추형의 언더스커트로 여성의 스커트를 부풀리기 위하여 사용된 것은?
  • ① 스토마커(stomacher)
  • ② 코르셋(corset)
  • ③ 파딩게일(farthingale)
  • ④ 크라바뜨(crava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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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중세 중기 복식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 ① 의복은 몸에 꼭 맞는 형태로 변화되었다.
  • ② 남녀의 기본 복식은 속옷 쉐엥즈 위에 블리오를 입고 위에 맨틀을 걸치는 것이었다.
  • ③ 이 시기에 동양의복의 평면 구성과 달리 입체적 구성으로 전환했다.
  • ④ 옷감을 재단이나 바느질을 하지 않고 신체에 느슨하게 걸칠 수 있는 의복형으로 발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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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지배적인 라인이 없어지면서 디자이너들은 그들의 창작 의상을 좀더 뚜렷하게 나타내기 위해 자신의 상표나 이니셜이 새겨진 장신구, 모자, 신발 등을 의복과 조화시킬것을 권장하였던 시기는?
  • ① 1950년 이후
  • ② 1980년
  • ③ 1970년 중반
  • ④ 199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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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업의 마케팅 시스템의 핵심을 구성하는 투입변수의 결합을 기술하는 마케팅 믹스를 일컫는 용어로 맞는 것은?
  • ① 3P's
  • ② 4P's
  • ③ 5P's
  • ④ 4Q'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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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패션 산업의 확산기에 나타난 디자인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클래식 → 로맨틱
  • ② 하드 → 소프트
  • ③ 매니쉬 → 페미닌
  • ④ 모던 → 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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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로코코 시대의 여자 복식에 있어서 가장 귀족적이고 장식이 많은 궁중의 공식복인 것은?
  • ① 로브 아라 뽈로네이즈(robe 'a la polonaise)
  • ② 로브 아라 까라꼬(robe 'a la caraco)
  • ③ 로브 아라 프랑세즈(robd 'a la francaise)
  • ④ 색 가운(sack go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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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국제 유행색 협회에서 유행색을 결정하는 시기로 맞는 것은?
  • ① 36개월 전
  • ② 24개월 전
  • ③ 18개월 전
  • ④ 12개월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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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패션산업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패션산업의 업스트림(up stream)은 남성복, 여성복 생산에 포함된다.
  • ② 패션산업의 미드스트림(mid stream)은 각종 원사 생산이 해당된다.
  • ③ 패션산업의 다운스트림(down stream)은 각종 유통채널이 해당된다.
  • ④ 패션산업은 패션소재산업, 패션의류산업, 패션직물산업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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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쉬르코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병사들을 위한 여자 복식이다.
  • ② 13 세기의 대표적인 의복으로 남녀 모두가 입었다.
  • ③ 단추를 달아 상체에 꼭 맞게 만든 의복이다.
  • ④ 누빈 옷으로 갑옷 속에 입었고 후에는 남자들의 겉옷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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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로마시대의 숄(shawl)과 같은 여성의 쓰개는?
  • ① 스톨라(stolla)
  • ② 거들(girdle)
  • ③ 팔라(palla)
  • ④ 히마티온(h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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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방법 중 낮은 무대처럼 약간 높이를 높이고 상품을 전시하는 방법은?
  • ① 아일 디스플레이
  • ② 벽면 디스플레이
  • ③ 쇼 케이스 디스플레이
  • ④ 섬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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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중에서 로마의 대표적인 의복인 것은?
  • ① 토가
  • ② 테베나
  • ③ 히마티온
  • ④ 클라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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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패션 마케팅의 핵심개념이 아닌 것은?
  • ① 패션 벤처 및 투자
  • ② 가치와 만족
  • ③ 패션 상품 및 패션 시장
  • ④ 필요와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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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길원형 앞면에서 BP(bust point)는 다트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하다.
  • ② 길원형 뒷면에서 다트는 견갑골의 돌출로 인하여 생긴다.
  • ③ 프린세스 라인(princess line)은 2개의 다트가 이어져 생긴다.
  • ④ 길원형에서 앞,뒤면 공통적인 다트는 숄더다트와 센터다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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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가슴둘레 계측 방법 중 맞는 것은?
  • ① 계측용 판을 준비하여 앞가슴에 대고 수평으로 돌려잰다.
  • ② 유두를 수평으로 지나서 줄자를 대고 당겨서 잰다.
  • ③ 유두 위 부분의 가장 굴곡진 부분을 당겨서 잰다.
  • ④ 유두를 지나 수평으로 줄자를 당기지 않고 그대로 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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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중에서 생산 시스템을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적절치 않는 시스템은?
  • ① 번들 시스템(bundle system)
  • ② 싱크로나이즈 시스템(synchronized system)
  • ③ 딜레이드 시스템(delayed system)
  • ④ 콘베어 시스템(conveyer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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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안감을 넣지 않는 코트나 자켓의 시접처리에 사용되는 방법은?
  • ① 지그재그 가름솔
  • ② 휘감치기 가름솔
  • ③ 핑크드 가름솔
  • ④ 바이어스 싸기 가름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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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옷감을 재단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큰 무늬가 있는 옷감은 좌우에 같은 무늬가 배열되게 배치한다.
  • ② 벨벳, 골덴과 같은 직물은 상,하 같은 털결의 방향이 되게 한다.
  • ③ 체크무늬와 줄무늬는 무늬를 잘 맞추게 재단한다.
  • ④ 원형은 작은 부분부터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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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의복구성을 위한 인체계측의 기준선에서 어깨끝과 앞겨드랑이점, 뒤겨드랑이점을 통과하는 곡선은 무엇인가?
  • ① 진동둘레선
  • ② 어깨솔기선
  • ③ 목밑둘레선
  • ④ 가슴둘레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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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의 공정기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① 큰 물건에 작은 물건을 조합할 때
  • ② 같은 크기의 물건을 2개 조합할 때
  • ③ 작은 물건 2개를 조합할 때
  • ④ 큰 물건 2개를 조합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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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길 원형 제도시 필요치수가 아닌 것은?
  • ① 소매길이
  • ② 등길이
  • ③ 가슴둘레
  • ④ 어깨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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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봉제공장의 가동률을 파악하여 작업개선과 작업의 표준시간을 정하는 시간측정방법은?
  • ① 스톱워치를 이용한 직접시간 분석법
  • ② Work Sampling법
  • ③ MTM (Method Time Measurement)법
  • ④ 필름시간 분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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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제도에 필요한 부호가 틀린 것은?
  • ① 늘림 -
  • ② 심감 -
  • ③ 맞춤 -
  • ④ 주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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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옷을 입었을 때 그림과 같이 어깨끝에서 당겨지는 주름이 생겼다. 올바른 패턴 수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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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패턴을 원단위에 놓고 재단한 다음 본봉에 들어가기 전 입체감을 주기위해 늘이는 부분과 오그리는 부분이 있다. 다음 중 오그리는 부분의 위치가 맞는 곳은?
  • ① 슬랙스 옆선 허리선
  • ② 밑위 밑선
  • ③ 슬랙스 무릎선
  • ④ 소매의 앞소매 옆선(팔꿈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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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의복에서 이용된 주머니의 명칭은?
  • ① 프런트 힙 포켓 (front hip pocket)
  • ② 인 시임포켓 (in-seam pocket)
  • ③ 패치포켓 (patch pocket)
  • ④ 플랩포켓 (flap poc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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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퍼커링(Puckering)이 가장 잘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은?
  • ① 봉제시 옷감에 비해 실의 굵기가 가늘 때 발생한다.
  • ② 봉제시 윗실과 밑실의 장력이 약할 때 발생한다.
  • ③ 봉제시 밀도가 높은 소재에 굵은 바늘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 ④ 봉제시 스티치 구성에 있어 봉사의 길이가 길 때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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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재봉바늘의 굵기와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재봉틀의 종류
  • ② 소재의 밀도
  • ③ 봉사의 굵기
  • ④ 소재의 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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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Heath - Carter에 의한 체형분류에서 체형등급 판정시에 필요한 인체 측정항목이 아닌 것은?
  • ① 등피하 지방두께
  • ② 복부피하 지방두께
  • ③ 엉덩뼈피하 지방두께
  • ④ 장딴지피하 지방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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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남자용 Suits collar에서 나온 말로 슈우트나 코트에 많이 이용되는 칼라는?
  • ① 스포츠 칼라
  • ② 셔츠 칼라
  • ③ 테일러드 칼라
  • ④ 케이프 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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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칼라 중 제도방법이 다른 것은?
  • ① 피터 팬 칼라
  • ② 케이프 칼라
  • ③ 세일러 칼라
  • ④ 차이니즈 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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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겉감의 부위별 시접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어깨와 옆선 1.5-2cm
  • ② 지퍼다는 곳 1cm
  • ③ 스커트 단 4-6cm
  • ④ 진동둘레 1-1.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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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재봉틀의 부품 중 봉제과정에서 천에 적당한 압력을 주어 규정의 땀을 원활히 형성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은?
  • ① 피이드 독(feed dog)
  • ② 피이드 레규레이터(feed regulator)
  • ③ 프레셔 푸트(Presser foot)
  • ④ 침판(slide p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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