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산업기사(2005. 3. 6.) 시험일자 : 2005년 3월 6일

1과목 : 피복재료학
1. 다음 조직으로 된 직물 중 표면에 광택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 ① 평직
  • ② 수자직
  • ③ 사문직
  • ④ 이중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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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모시의 용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호스, 그물, 노끈
  • ② 선박용 밧줄, 곡물을 담는 부대
  • ③ 깔개, 솔
  • ④ 여름 의복감, 가죽을 꿰매는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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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여러가닥의 장섬유로 구성된 실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혼섬사
  • ② 멀티 방적사
  • ③ 모노 방적사
  • ④ 멀티 필라멘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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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것은?
  • ① cm
  • ② g
  • ③ 번수
  • ④ 단면의 지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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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에 꼬임을 가하였을 때 변화되는 사항으로 가장 상관이 적은 것은?
  • ① 장력의 변화
  • ② 길이의 변화
  • ③ 강도의 변화
  • ④ 광택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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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사문조직의 특징을 나타낸 것은?
  • ① 평조직에 비하여 마찰에는 약하지만 광택은 좋다.
  • ② 간단한 개구장치로 제직할 수 있다.
  • ③ 겉면은 씨실이나 날실만으로 짜인 것 같이 보인다.
  • ④ 실의 굴곡이 가장 많고 겉면은 부드럽고 매끄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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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종자섬유에 속하는 것은?
  • ① 무명
  • ② 야자
  • ③ 마닐라마
  • ④ 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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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엠보싱 가공이란?
  • ① 면직물을 진한 수산화나트륨으로 처리하여 표면이 오돌토돌한 가공
  • ② 열가소성 섬유나 수지처리한 직물에 요철을 가진 캘린더로 처리하는 가공
  • ③ 직물표면에 잔털을 태워 제거하는 가공
  • ④ 양모직물의 길이와 폭이 수축되고 두꺼워져 조직이 치밀하여 지는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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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섬유내의 분자들을 중합시키는 중요한 역할이 되지 않는 것은?
  • ① 극성결합
  • ② 수소결합
  • ③ 반데르바알스인력
  • ④ 산소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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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견.인견 직물의 가공작업을 마무리할 때 촉감이 너무 단단하면 그것을 부드러운 촉감을 주도록 하는 가공에 속하는 것은?
  • ① 유포공정
  • ② 준비공정
  • ③ 청정공정
  • ④ 축융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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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섬유가 습윤하였을 때 강력이 더 증가하는 섬유는?
  • ① 비스코스(viscose)
  • ② 양모(wool)
  • ③ 면? (cotton)
  • ④ 아세테이트(ace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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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외선 차단가공에 이용되는 물질이 아닌 것은?
  • ① 로드유
  • ② 이산화티탄
  • ③ 산화아연
  • ④ 세라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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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나일론의 특성을 잘못 표현한 것은?
  • ① 강도가 크다.
  • ② 열가소성이 좋다.
  • ③ 산성염료로 염색된다.
  • ④ 내일광성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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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세톤에 용해되는 섬유는?
  • ① 아세테이트
  • ② 비닐론
  • ③ 나일론
  • ④ 아크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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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양모섬유의 분자구조를 형성하는 결합과 관계없는 것은?
  • ① 시스틴결합
  • ② 조염결합
  • ③ 펩티드결합
  • ④ 글리코시드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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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옆의 그림은 외력이 가해진 섬유의 변화이다. 작용에 의해 OL만큼 늘었다가 외력이 없어진 후 곡선 B에 따라 L'까지 회복되었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L"까지 회복되었다. 맞는 것은?
  • ① OL"는 탄성 회복율이다.
  • ② OL'는 지연탄성이다.
  • ③ 은 직시(直時) 탄성회복율이다.
  • ④ 은 지연 탄성회복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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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합중합에 의하여 제조되는 합성섬유는?
  • ① 폴리에스테르
  • ② 올레핀
  • ③ 비닐론
  • ④ 아크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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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산아미(酸亞美)가공의 특징은?
  • ① 양모에 알칼리를 처리하는 것
  • ② 산에 용해시켜 아교상태로 만든 후 건조시키는 것
  • ③ 무기산을 처리하여 세리신을 제거하는 것
  • ④ 유기산에 견을 처리하여 광택과 견명을 증가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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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폴리에스테르 섬유에 가장 적당한 염료는?
  • ① 분산염료
  • ② 직접염료
  • ③ 산성염료
  • ④ 반응성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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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을 충분히 수축시켜 잔류수축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물리적 방축가공은?
  • ① 텍스쳐드가공
  • ② 벌키가공
  • ③ 샌퍼라이즈가공
  • ④ 증융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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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션디자인론
21. 의복의 직선이 주는 느낌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편하고 단순하며 유동적이다.
  • ② 부드럽고, 유연하며 여유가 있다
  • ③ 우아하며 여성적인 분위기를 나타낸다.
  • ④ 딱딱하고 강하며 단순하고 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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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대칭균형(formal balanc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솔직함과 정적인 느낌
  • ② 생동감이 있고 개성적
  • ③ 평범성이 있고 수동적
  • ④ 단조로움과 딱딱한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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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트리밍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브레이드
  • ② 스팡글
  • ③ 프린지
  • ④ 핀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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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업내에서 디자이너가 작업지시서로 주로 사용하는 것은?
  • ① 착장화
  • ② 도식화
  • ③ 자태화
  • ④ 예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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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의복의 실루엣(silhouette)선으로 표현되지 않는 부분은?
  • ① 스커트의 길이
  • ② 칼라의 형태
  • ③ 소매의 형태
  • ④ 어깨의 패드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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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트리밍의 역할과 효과로 적합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재료나 디자인이 단순한 경우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② 지나치게 사용하면 조잡한 느낌을 줄 수 있다.
  • ③ 위치 선정이나 분량, 크기 등을 잘 조절해야 한다.
  • ④ 장식을 달거나 별도로 만들어 부착하므로 고급스러워 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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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키가 작은 체형인 사람이 선택할 디자인은?
  • ① 웨이스트 라인을 약간 로우웨이스트 라인으로 한다.
  • ② 큼직한 디자인과 액세서리를 택한다.
  • ③ 포켓이나 칼라와 같은 디테일을 크게 한다.
  • ④ 너무 많은 디테일은 피하고 되도록이면 간단한 디자인을 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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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파랑, 빨강, 노랑을 삼원색으로 하며 미술재료에서 경험할 수 있는 혼합은?
  • ① 가법혼합
  • ② 병치혼합
  • ③ 중간혼합
  • ④ 감법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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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은 기하학적 무늬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 ① 거칠거나 큰 무늬는 트리밍을 사용하면 더욱 장식적인 느낌이 난다.
  • ② 조그만 줄무늬나 체크무늬는 서로 솔기에서 줄을 맞추어야 하므로 디자인하기가 어렵다.
  • ③ 대담한 체크무늬와 플레이드 무늬는 대담한 빅 코트와 케이프 등에 인기가 있다.
  • ④ 단조로운 조직상의 줄무늬는 캐주얼한 정장이나 운동복에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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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스커트의 형태 중 몸에 꼭 맞는 자연형태가 아닌 것은?
  • ① 내로우 스커트(narrow skirt)
  • ② 파니에 스커트(pannier skirt)
  • ③ 튜블러 스커트(tubular skirt)
  • ④ 호블 스커트(hobble ski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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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동의 인체가 갖는 특성을 가장 적합하게 표현한 것은?
  • ① 근육이 없게 통통하고, 둥글둥글하게 표현한다.
  • ② 골반은 크지 않게 거의 수직으로 그린다.
  • ③ 허리와 작은 엉덩이를 강조한다.
  • ④ 허리선이 뚜렷하고, 발목은 얇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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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비례의 원리를 적용시켜 재킷의 길이를 결정하려 한다. 상의의 길이로 적합한 위치는?
  • ① 재킷의 길이가 전체의1/2과 2/3 사이에 놓이도록 한다.
  • ② 재킷의 길이가 전체를 2등분하도록 한다.
  • ③ 재킷의 길이가 전체의 2/3보다 길게 한다.
  • ④ 재킷의 길이가 전체의 1/3보다 짧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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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은 복식 유행의 주기로부터 파생된 용어들이다. 옳지 못한 것은?
  • ① 패드(fad) : 단명하며 수시로 변화된다.
  • ② 디자인(design) : 장기적이며 세대간 전수된다.
  • ③ 클래식(classic) : 장기적이며 여러해 동안 지속된다.
  • ④ 패션(fashion) : 주기적이며 일년에서 수년간 지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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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인체를 크로키할 때 적당치 않는 것은?
  • ① 움직이고 있는 포즈를 순간적으로 잘 잡는다.
  • ② 필요한 부분을 흐르는 듯 박력있게 표현한다.
  • ③ 모델의 자세가 흐트러지기 전에 그려야 한다.
  • ④ 철저히 자세하게 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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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복장의 본질적 요인들 중에서 열등감을 옷으로써 보상받고 또 새 옷을 입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은 어느 요인에 해당되는 것인가?
  • ① 실용적 합리적 기능적 요인
  • ② 사회 인지 요인
  • ③ 미적 요인
  • ④ 심리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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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유행용어 중 가장 독창적인 컬렉션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 ① 모드(mode)
  • ② 하이패션(high fashion)
  • ③ 오뜨 꾸띄르(haute couture)
  • ④ 쁘레따 뽀르떼(pret-a-por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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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가로선의 분할위치 중 길이가 가장 길어 보이는 실루엣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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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린세스 라인의 뉴룩을 비롯하여 H라인, A라인, Y라인 등 1950년대의 알파벳 라인 시대를 장식한 디자이너는?
  • ① 폴 푸아레(Paul Poiret)
  • ② 크리스티앙 디오르(Christian Dior)
  • ③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 ④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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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비자들의 구매의사 결정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디자인 요소는?
  • ① 무늬
  • ② 색채
  • ③ 강조
  • ④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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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테일의 규모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실루엣이 클 때에는 디테일도 크게 한다.
  • ② 두껍고 거친 재질의 소재는 벨트의 폭을 넓게 한다.
  • ③ 체형이 작은 사람은 디테일을 크게 한다.
  • ④ 체형이 큰 사람은 칼라를 크게 하거나, 다른 디테일을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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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의류상품학 및 복식문화사
41. 18 세기 프랑스 귀족들이 입은 몸에 꼭 끼는 바지는?
  • ① 쁘르쁘웽(pourpoint)
  • ② 뀔로뜨(culotte)
  • ③ 코드피스(codpiece)
  • ④ 트렁크호즈(trunk h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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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장 세분화의 방법 중 지리적 기준에 따른 분류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지역
  • ② 인구밀도
  • ③ 기후
  • ④ 생활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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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시대와 복식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1947년 - 뉴룩(new look)
  • ② 1978년 -모즈 룩(mods look)
  • ③ 1953년 - 튜립라인(tulip line)
  • ④ 1962년 - 큐롯 스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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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패션(fashion)의 흐름이나 변천 과정의 직접적인 계기가 되는 것은?
  • ① 창조
  • ② 경향
  • ③ 모방
  • ④ 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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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업의 입장에서 본 광고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신상품도입 기능
  • ② 시장확대 기능
  • ③ 상품제시 기능
  • ④ 소비자보호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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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패션 사이클의 단계별 설명에 대해 틀린 것은?
  • ① 제1단계 : 새로운 스타일의 창조와 소개
  • ② 제2단계 : 사회적 포화상태 초래
  • ③ 제3단계 : 사회적 가시도의 증가
  • ④ 제4단계 : 사회적 동조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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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패션 산업의 발전 과정 중 매스패션의 발생기에 해당되는 것은?
  • ① 1920년대
  • ② 1921 ~ 1944년
  • ③ 1945 ~ 1957년
  • ④ 1958 ~ 196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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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메소포타미아 복식 중 군복(baldric)을 발달시킨 민족은?
  • ① 수메르인
  • ② 페르시아인
  • ③ 앗시리아인
  • ④ 바빌로니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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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비잔틴의 대표적인 의상이 아닌 것은?
  • ① 팔루다멘툼(paludamentum)
  • ② 달마티카(dalmatica)
  • ③ 파에놀라(paenula)
  • ④ 튜닉(tu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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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리스 복식의 역사적 배경과 복식의 특성을 설명한 것 중 적당하지 아니한 것은?
  • ① 그리스 문명의 주인은 도리아인과 이오니아인이다.
  • ② 이오니아인은 섬세한 예술적 감각을 가졌다.
  • ③ 조화와 균형미가 잘 표현되어 있다.
  • ④ 재단이나 바느질없이 타이트한 형태로 발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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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마케팅 컨셉트의 3가지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고객 지향성
  • ② 판매량을 통한 이익
  • ③ 전사적인 마케팅 노력
  • ④ 목표 지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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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로마의 의상인 파에눌라를 바르게 설명하지 못한 것은?
  • ① 모든 계층에서 입은 판초형의 외투이다.
  • ② 모직물이나 가죽으로 만들었다.
  • ③ 흰색,갈색,자주색 등이 있었다.
  • ④ 간단한 형태의 운동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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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패션머천다이저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소극적인 행동력
  • ② 세련된 감성
  • ③ 풍부한 상품 지식
  • ④ 정확한 예측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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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에 관한 설명 중 옳지 못한 것은?
  • ① 마케팅이라는 말과 동의어로서 광범위한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
  • ② 상품기획 및 상품개발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
  • ③ 판매촉진의 일부를 의미하는 경우
  • ④ 상품의 구매와 판매활동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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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적으로 소재를 선택할 때 고려되어야 하는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실루엣 디자인과의 적합성
  • ② 패션사이클과의 적합성
  • ③ 봉제가공기술, 능률과의 용이성
  • ④ 손 세탁의 용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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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하위문화 집단의 독특한 정체성을 복식을 통해 나타내는 스트리트 스타일을 시대순으로 바르게 정리한 것은?
  • ① 모즈 – 히피 – 펑크스 - 그런지
  • ② 모즈 – 그런지 – 펑크스 - 히피
  • ③ 모즈 – 펑크스 – 히피 - 사이버 펑크
  • ④ 히피 – 모즈 – 펑크스 - 사이버 펑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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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시각적 표현수단으로서의 리모트 디스플레이의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현수막
  • ② 호텔 로비
  • ③ 전시회
  • ④ 공항 터미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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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칼라가 아닌 것은?
  • ① 위스크 칼라
  • ② 메디치 칼라
  • ③ 러프 칼라
  • ④ 퀸 엘리자베스 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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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에서 르네상스 복식에 나타난 구성상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슬래시(slash)의 사용
  • ② 러프(ruff)의 대형화
  • ③ 패드(pad)의 사용
  • ④ 파딩게일(farthingale)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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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이집트의 남녀 기본 복식은?
  • ① 칼라시리스
  • ② 로인클로스
  • ③ 튜닉
  • ④ 하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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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패턴공학 및 의복구성학
61. 직물의 봉제에 주로 사용되는 재봉틀로 윗실과 밑실을 사용하여 한땀 한땀 열쇠를 채우듯이 바느질이 되는 것은?
  • ① 단환봉재봉틀
  • ② 이중환재봉틀
  • ③ 본봉재봉틀
  • ④ 장식봉재봉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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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상반신 반신체의 보정 방법이 옳은 설명은?
  • ① 앞 진동길이를 1cm∼1.5cm 줄인다.
  • ② 앞,뒤 진동길이를 2cm 정도 줄인다.
  • ③ 뒷 진동길이를 줄이고 앞 진동중심을 약간 늘인다.
  • ④ 앞,뒤 진동길이를 2cm정도 늘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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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솔기명과 그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가름솔 -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어린이 옷 등에 쓴다.
  • ② 통솔 - 시접을 완전히 감싸는 방법으로 얇고 비치거나 풀리기 쉬운 옷감에 쓴다.
  • ③ 쌈솔 - 세탁을 자주해야 하는 운동복, 아동복 등에 쓴다.
  • ④ 상침 - 보통시침으로 가봉할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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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시임의 기호 중 FSb-2 에서 소문자 b 가 의미하는 것은?
  • ① 시임 형태
  • ② 시임 형태별 종류
  • ③ 재봉선의 열수
  • ④ 시임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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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레이아웃(lay out)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 ① 원.부자재류의 이동을 신속하게 한다.
  • ② 공정간의 운송물을 가급적 많게 한다.
  • ③ 제조시설 및 장비들을 유용하게 배치한다
  • ④ 생산비용을 가급적 최소로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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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옷감의 표시방법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쵸오크나 트레이싱 페이퍼를 사용할 때는 선을 선명하고 가늘게 표시한다.
  • ② 실표뜨기는 직선일 때는 간격을 넓게 뜨고 곡선일 때는 간격을 좁게 뜬다.
  • ③ 룰렛을 사용할 때는 재질에 따라 룰렛 자리가 생기기 쉬우므로 완성선에서 조금 안쪽으로 누른다.
  • ④ 실표뜨기 할 때는 면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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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대 분류된 재봉기를 용도면에서 재 분류한 것이 중분류 방법인데 다음 중 중분류에 의한 재봉기의 종류에 해당한 것은?
  • ① 단평형 재봉기
  • ② 장평형 재봉기
  • ③ 원통형 재봉기
  • ④ 편평 재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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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어깨넓이와 가슴둘레 여유분이 많았을 때 가장 올바른 보정법은?
  • ① 어깨포인트와 암홀라인을 줄여준다.
  • ② 뒷 중심선을 절개하여 필요량 만큼 접어준다.
  • ③ 어깨다트선과 바스트선을 절개하여 늘여준다.
  • ④ 어깨다트선과 웨이스트 다트선을 필요량 만큼 접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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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스커트의 명칭과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슬림스커트 : 스커트의 옆선을 H.L에서 중심선과 평행한 수직으로 내린 스커트
  • ② 개더스커트 : 스커트 도련을 스칼럽 모양으로 디자인한 스커트
  • ③ 고어 스커트 : 스커트 기본원형의 허리분에 샤링을 잡아준 스커트
  • ④ 고젯 스커트 : 스커트 원형을 일정한 넓이로 절개하여 이어 붙이는 스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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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옷감에 주름을 접어 일정한 간격으로 박아서 장식하는 봉제법은?
  • ① 바이어스
  • ② 파이핑
  • ③ 터크
  • ④ 셔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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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매원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소매는 길에 부착되는 것이므로 길의 암홀둘레에 따라 소매산은 전혀 영향이 없다.
  • ② 소매원형은 팔을 수직으로 내린 상태를 기준으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③ 길의 진동둘레와 소매의 진동둘레의 차이는 유행에 따라 다르지만 길의 진동둘레가 2cm정도 긴 것이 일반적이다.
  • ④ 길의 암홀둘레가 정해지면 소매산의 높이와 소매폭은 반비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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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블록 시스템(Block system)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품종의 변화에 쉽게 적응한다.
  • ② 품질이 높아진다.
  • ③ 동일·유사공정을 부분적으로 함께 편성할 수 있다.
  • ④ 숙련된 작업자에 대한 의존도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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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칼라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네크 라인(Neck line)
  • ② 암홀 라인(Armhole line)
  • ③ 롤 라인(roll line)
  • ④ 스탠드분(st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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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각 부분별 시접의 분량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① 어깨와 옆솔기선- 1.5㎝
  • ② 진동둘레, 목둘레 - 1㎝
  • ③ 스커트단, 슬랙스단 - 5㎝내외
  • ④ 허리절개선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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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패턴 배치를 위한 지침으로 틀린 것은?
  • ① 방향성이 없는 부직포에서는 위치나 방향을 특별히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 ② 패턴의 올방향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며, 양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다.
  • ③ 패턴 배치시 옷감의 식서방향과 반식서방향은 필요에 따라 서로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
  • ④ 방향성이 있는 파일직, 니트직에서는 패턴의 올방향과 패턴의 배치방향을 맞춰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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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두꺼운 트위드로 재킷을 만들려고 할 때 손바늘의 호수로 적당한 것은?
  • ① 8호
  • ② 2, 3호
  • ③ 6호
  • ④ 4, 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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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인체의 둘레항목 측정을 위한 계측기준선이 아닌 것은?
  • ① 가슴둘레선
  • ② 허리둘레선
  • ③ 앞중심선
  • ④ 목밑둘레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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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높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용구는?
  • ① 간상계
  • ② 신장계
  • ③ 슬라이딩 게이지
  • ④ 촉각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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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인체의 관절에서 가장 운동범위가 큰 관절은?
  • ① 손목관절
  • ② 발목관절
  • ③ 무릎관절
  • ④ 어깨관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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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재봉틀을 박을 때 바느질 땀이 뛰는 경우는?
  • ① 바늘이 잘못 끼워졌을 때
  • ② 밑실의 장력이 너무 강할 때
  • ③ 윗실 걸기 순서가 잘못 되었을 때
  • ④ 북집이 바르게 끼워져 있지 않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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