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2013. 8. 18.) 시험일자 : 2013년 8월 18일

1과목 : 패션마케팅
1. 보기의 패션마케팅 활동을 발전과정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3→1→4→2
  • ② 1→2→4→3
  • ③ 1→3→2→4
  • ④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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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ngel, Blackwell 및 Miniard의 소비자 구매의사결사결정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정보탐색→문제인식→대안평가→구매→사용 및 평가
  • ②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사용 및 평가
  • ③ 정보탐색→대안평가→문제인식→구매→사용 및 평가
  • ④ 문제인식→대안평가→정보탐색→구매→사용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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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적 책임, 고객만족, 기업이윤이라는 세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균형 잡힌 마케팅 의사결정을 하도록 요구하는 마케팅 관리 마케팅 관리 철학은?
  • ① 기업중심적 마케팅 철학
  • ② 고객중심적 마케팅 철학
  • ③ 제품중심적 마케팅 철학
  • ④ 사회중심적 마케팅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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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패션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지식집약산업
  • ② 감각산업
  • ③ 대기업독점산업
  • ④ 부가가치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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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 중 표적시장을 설정하고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하는 업무단계는?
  • ① 상품기획업무
  • ② 생산지원업무
  • ③ 물류업무
  • ④ 판매촉진지원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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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격 구성요소의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이익은 가격에서 제조원가를 제한 값이다.
  • ② 제조원가는 인건비를 제외한 원자재의 재료비이다.
  • ③ 총원가는 고정비용과 변동비용을 포함한다.
  • ④ 전환원가와 제조간접비는 같은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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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패션 머천다이징의 개념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적절한 판매(right sales)
  • ② 적절한 장소(right place)
  • ③ 적절한 가격(right price)
  • ④ 적절한 시기(right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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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대기업이 기성복 시장에 진출하면서 품질경쟁을 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기성복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기 시작한 시기는?
  • ① 1960년대
  • ② 1970년대
  • ③ 1980년대
  • ④ 199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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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표적시장을 설정하는 이유는?
  • ① 누구의 어떤 욕구를 만족시킬 것인가를 명확히 한다.
  • ② 어디에서 팔 것인가를 명확히 한다.
  • ③ 누구를 통해서 팔 것인가를 명확히 한다.
  • ④ 언제 팔 것인가를 명확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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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대표적인 시장 세분화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인구통계적 기준
  • ② 심리분석적 기준
  • ③ 사회적 기준
  • ④ 지리적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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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떤 소비자가 수트(suit)를 사기 위해 여러 점포들을 방문하여 비교하고 선택했다면, 이 수트(suit)는 소비자의 구매습관에 따른 패션 제품의 분류 중 어디에 속하는가?
  • ① 충동품
  • ② 편의품
  • ③ 선매품
  • ④ 중점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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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랜차이즈 조직은 패션 유통경로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 ① 관리형 VMS
  • ② 기업형 VMS
  • ③ 계약형 VMS
  • ④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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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패션마케팅의 핵심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패션제품은 서비스를 제외한 유형(有形)의 제품을 의미한다.
  • ② 패션시장이란 패션제품, 서비스를 구매할 능력을 갖춘 실재적 혹은 잠재적 고객의 집합을 의미핟기도 한다.
  • ③ 교환이란 거래할 상대방에게 가치 있는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가를 획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 ④ 패션마케팅은 기본적인 욕구인 필요와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수단인 욕구에서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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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패션소비자의 활동, 관심, 의견과 관련된 내용으로 시장을 세분화할 때 그 기준이 되는 것은?
  • ① 학력
  • ② 라이프스타일
  • ③ 사회계층
  • ④ 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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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비자들이 구매 후 부조화를 감소시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① 자신의 구매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한다.
  • ② 의사결정자체를 매우 중요한 것으로 여긴다.
  • ③ 자신의 선택을 반박하는 정보를 회피한다.
  • ④ 선택하지 않는 대안의 단점을 의식적으로 강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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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마케팅요소 중 상품의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한 촉진(promotion)의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잡지광고
  • ② 패션쇼
  • ③ 판매원
  • ④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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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소비자의 저관여 구매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주로 비싸고 중요한 제품을 구매할 때 나타난다.
  • ② 일반적으로 습관적 구매행동을 보인다.
  • ③ 정보획득의 매체를 적극 활용한다.
  • ④ 상표간의 차이가 비교적 큰 제품의 구매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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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정보분석
  • ② 기술개발
  • ③ 상품기획
  • ④ 판매촉진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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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를 나타내는 4P's는?
  • ① 제품계획, 가격구조, 판매촉진활동, 유통구조
  • ② 상품기획, 제품생산, 상품진열, 판매촉진
  • ③ 패션기획, 패션상품, 패션홍보, 패션판매
  • ④ 패션기획, 패션상품, 패션프로모션, 패션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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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격인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경쟁기업보다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
  • ② 점차적으로 브랜드 로열티를 상승시켜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익이 증대된다.
  • ③ 빈번한 가격인하는 소비자가 정상가격 제품의 구매를 꺼리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 ④ 제품이 과잉 생산되었을 경우, 상품회전을 통한 재고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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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션소재기획
21. 다음 중 케라틴(keratin)으로 구성된 단백질 섬유는?
  • ① 면
  • ② 양모
  • ③ 나일론
  • ④ 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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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방모 기모직물에 해당되지 않는 가공은?
  • ① 모스(moss)가공
  • ② 멜톤(melton)가공
  • ③ 벨루어(velour)가공
  • ④ 캐시미어(cashmere)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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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의류의 판매시점과 생산시점을 가급적 가까이해서 위험 부담률을 줄이려는 시스템은?
  • ① 배달 시스템(deliery system)
  • ② 피드백 시스템(feed back system)
  • ③ QR 시스템(quick response system)
  • ④ POS(point of sales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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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패딩, 퀼팅, 라미네, 코팅된 레더, 우레탄 백폼 등의 소재로 표현하기에 적합한 이미지는?
  • ① 미니멀(minimal)
  • ② 하이테크(Hit-tech)
  • ③ 아방가르드(avant-garde)
  • ④ 프리미티브(primi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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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환경에 관한 기준을 만들어 친환경적인 방법에 의해 생산되는 모든 제품과 저에너지 사용 제품에 부여하는 품질 마크는?
  • ① 에코 마크
  • ② 품질 보증 마크
  • ③ 기능 마크
  • ④ 명품 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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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폴리우레탄을 주성분으로 하고, 고무와 같이 신축성이 큰 섬유는?
  • ① 다이넬(Dynel)
  • ② 테토론(Tetoron)
  • ③ 스판덱스(Spandex)
  • ④ 나일론(Nyl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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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재기획 중 소재전문회사의 패션정보 분석 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 ① 트렌드 정보자료 분석→견본 제작 및 소재 전시회→색상과 소재 정보수집→소재 수주→소재 생산→소재 납품
  • ② 트렌드 정보자료 분석→색상과 소재 정보수집→견본 제작 및 소재 전시회→소재 수주→소재 생산→소재 납품
  • ③ 색상과 소재 정보수집→견본 제작 및 소재 전시회→트렌드 정보자료 분석→소재 수주→소재 생산→소재 납품
  • ④ 색상과 소재 정보수집→트렌드 정보자료 분석→견본 제작 및 소재 전시회→소재 수주→소재 생산→소재 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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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실의 꼬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실의 형태와 강도를 유지하는 꼬임은 직선 상태에서 나선 상태로 변하게 된다.
  • ② 실의 꼬임수는 단위 길이 당 굵은 실일수록 꼬임수가 많고, 가는 실일수록 적은 꼬임을 필요로 한다.
  • ③ 실의 꼬임이 너무 많으면 실의 비틀림이 커지므로 강력이 저하된다.
  • ④ 실의 꼬임수가 적은 약연사는 강도가 낮고 촉감이 부드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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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생산된 의류 최종제품의 검사항목이 아닌 것은?
  • ① 사이즈 검사
  • ② 외관 검사
  • ③ 패턴 검사
  • ④ 품질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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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패션 트렌드와 감성 용어의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엘레강스-성숙한 여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이미지
  • ② 모던-전위성이 강하고 유행을 선취하는 패션 이미지
  • ③ 엑조틱-젊은 층을 중심으로 정열적이고 활동적인 이미지
  • ④ 로맨틱-꿈과 낭만을 쫒는 귀여운 소녀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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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패션정보의 발표 시기가 틀린 것은?
  • ① 국제유행색위원회의 국제유행색 결정-24개월 전
  • ② 방적ㆍ합섬메이커의 자기 화사 트렌드 컬러 발표-12개월
  • ③ 켈렉션 및 제품전시회 개최-12개월 전
  • ④ I.W.S(국제양모사무국)와 I.I.C(국제면업진응회)의 유행색 결정-12개월에서 18개월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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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견섬유의 용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란제리
  • ② 넥타이
  • ③ 블라우스
  • ④ 스포츠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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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크리프트(crape) 직물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표면이 까슬까슬 하다.
  • ② 광택과 보온성이 있다.
  • ③ 구김이 덜 생긴다.
  • ④ 세탁 시 수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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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존의 제품들을 시각적으로 분류, 분석하고 새로운 제품의 위치를 구체화시키는데 사용되는 도구는?
  • ① 소재 샘플
  • ② 소재 맵
  • ③ 컬러 맵
  • ④ 이미지 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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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새로운 의복 스타일을 소재에서 찾은 최초의 디자이너로 알려져 있으며, 저지(jersey) 원단을 의류소재에 처음 사용한 사람은?
  • ①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 ② 마들렌 비요네(Madeleine Vionnet)
  • ③ 크리스티앙 디오르(Christian Dior)
  • ④ 엘사 스키아파렐리(Elsa Schiapaerl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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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소재의 표면 효과에 따른 재질감 중 비치는 느낌의 트랜스페어런트(transparent) 재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시어(sheer) 재질
  • ② 슬릭(slicjk) 재질
  • ③ 글로시(glossy) 재질
  • ④ 레이시(lacy) 재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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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편성물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양면편성물에는 전선(傳線)이 없다.
  • ② 양면편성물에는 컬 업(curl-up)이 나타나지 않는다.
  • ③ , 편성물은 작물보다 내구성이 강하다.
  • ④ 편성물은 함기율 80% 이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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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웨이드형 인조가죽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0.001~0.1 데니어 수준의 초극세섬유로 제작된다.
  • ② 천연가죽과 섬유구조가 다르므로 통기성과 투습성이 없다.
  • ③ 품질이 균일하며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 ④ 천연가죽에 비하여 가벼우므로 의류용으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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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방적사(spun yarn)와 비교한 필라멘트사(filament yarn)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이음이나 꼬임이 없는 매끄러운 질감
  • ② 광택이 있는 질감
  • ③ 부피감이 있는 질감
  • ④ 차가운 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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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직물의 삼원 조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리브직
  • ② 평직
  • ③ 수자직
  • ④ 능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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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유통관리 및 광고
41. 상품운송조건에서 FPB Destination의 의미는?
  • ① Destination까지 공급업자가 운송비를 지불하고, 제품의 소유권을 가진다.
  • ② Destination까지 공급업자가 운송비를 지불하고, 소비업자가 제품의 소유권을 가진다.
  • ③ Destination까지 소매업자가 운송비를 지불하고, 공급업자가 제품의 소유권을 가진다.
  • ④ Destination까지 소매업자가 운송비를 지불하고, 제품의 소유권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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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단순 판매만 하는 소매기능에서 더 나아가 직접 디자인을 기획, 생산하는 제조 기능까지 갖춘 것은?
  • ① 사입형 패션전문점
  • ② 제조 소매업
  • ③ 메이커 토탈 샵
  • ④ 멀티 브랜드 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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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패션유통정보시스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EOS시스템
  • ② EDI시스템
  • ③ POS시스템
  • ④ CAD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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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패션제조업자가 대리점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유통경로는?
  • ① 제조업자→도매상→소매상→소비자
  • ② 제조업자→도매상→소비자
  • ③ 제조업자→소비자
  • ④ 제조업자→소매상→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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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특정회사의 제품을 영화나 드라마 속에 소품으로 노출시켜, 브랜드나 이미지 등을 관객들에게 홍보하는 일종의 간접광고를 의미하는 것은?
  • ① CF
  • ② VMD
  • ③ PPL
  • ④ 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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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점포내 고객이 구매할 당시에 제공되는 표시물로서 브랜드, 가격, 소재, 규격, 사용법 등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 ① POS
  • ② POP
  • ③ PDP
  • ④ 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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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판매장소로부터 멀리 떨어진 호텔로비, 전시홀, 터미널 등에 전시되어 잠재고객에게 상품의 호의성을 높이도록 하는 패션 디스플레이는?
  • ① 릴레이티드 디스플레이
  • ② 시리즈 디스플레이
  • ③ 리모트 디스플레이
  • ④ 프로모셔널 이벤트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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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상품 구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상품 구색의 폭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품목 수이다.
  • ② 상품 구색의 깊이는 특정상품의 종류 내에서 스타일, 사이즈, 색상 등의 수를 말한다.
  • ③ 소품종 다량구색은 좁고 깊은 상품구성을 의미한다.
  • ④ 백화점 또는 패션을 추구하는 고급 점포는 좁고 깊은 구성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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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동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고객동선은 길수록 좋다.
  • ② 판매원동선은 길이가 짧으면 판매원의 능률이 저하된다.
  • ③ 관리동선은 길게 계획되어야 한다.
  • ④ 관리동선은 판매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람들의 동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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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한 가지 또는 한정된 상품군을 깊게 취급하면서 매우 저렴하게 판매하는 유통형태는?
  • ① 백화점
  • ② 양판점
  • ③ 팩토리 아울렛(factory outlet)
  • ④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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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구매주문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정규주문(regular orders)은 바이어가 판매상에게 정규제품을 주문하는 것이다.
  • ② 이월주문(back orders)은 기간 내 선적하지 못하여 미루어진 주문이다.
  • ③ 특별주문(special orders)은 불규칙한 제품의 수급이나 재고가 바닥났을 때 잠정적으로 활용한다.
  • ④ 선주문(advance orders)은 선적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한 시즌 미리 이루어지는 주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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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지상파 TV 방송광고의 유형별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프로그램 광고-허용량은 프로그램 방송시간의 10/100 이내
  • ② SB광고-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의 광고
  • ③ 자막광고-자막크기는 화면의 1/2이내
  • ④ 간접광고-상품을 방송프로그램 안에서 소품으로 활용하여 노출시키는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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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고객 수준에 따른 상품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Prestige-상품의 품질이 중요하다.
  • ② Better-상품의 양이 중요하다.
  • ③ Volume-상품의 이미지가 중요하다.
  • ④ Budget-상품의 희소가치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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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VMD 전개의 요소 중 VP(Visual Present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점포나 브랜드의 콘셉트, 테마 표현이 중요하다.
  • ② 고객의 동선이나 시선을 고려하여 주요 상품을 제시한다.
  • ③ 실제 판매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 ④ 소비자들이 감성보다는 이성에 호소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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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구 대상이 어느 정도 명확하고 감정적, 분위기적인 소구가 가능하고, 기사와 연동이 가능하므로 패션제품의 광고 매체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TV
  • ② 라디오
  • ③ 신문
  • ④ 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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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홍보 수단 중 프레스 키트(press kits)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뉴스나 토크쇼에서 디자이너가 인터뷰하는 것
  • ② 매체의 관심을 얻기 위해 신상품이나 행사에 대한 정보를 한 두 페이지로 요약한 자료
  • ③ 기업체에서 이벤트나 행사 등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하는 여러 유형의 홍보자료가 담긴 자료집
  • ④ 디자이너나 패션업체에 대한 자서전적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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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점포소매업이 아닌 것은?
  • ① 전문점
  • ② 백화점
  • ③ 편의점
  • ④ 카탈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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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영업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도입기에는 많은 물량을 전개한다.
  • ② 도입기에는 다양한 상품을 전개한다.
  • ③ 실매기에는 코디네이트 테마를 제안한다.
  • ④ 실매기에는 패션트렌드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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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제조업체가 일정지역 내에서 자사의 제품을 취급할 점포수를 의도적으로 제한하여, 독점적 제품판매권을 부여함으로써 제품의 이미지나 명성을 높이기 위한 경고 커버리지 전략은?
  • ① 전속적 유통(exclusive distribution)
  • ② 집약적 유통(intensive distribution)
  • ③ 선택적 유통(selective distribution)
  • ④ 직접 유통(direct distrib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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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파사드(facade display)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고객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상품테이블을 주로 이용하여 디스플레이 하는 방법이다.
  • ② 점포의 분위기 연출이나 장식적인 목적을 위해 상점 외부나 전면에 전시하는 외관디스플레이 이다.
  • ③ 판매소구점을 제공하기 위해 점포내부공간을 매력적으로 연출하는 것이다.
  • ④ 단기적인 판매보다는 점포의 독창성을 주기 위해 윈도우에 연출하는 디스플레이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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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스커트는?
  • ① 스트레이트 스커트(straight skirt)
  • ② 플레어 스커트(flared skirt)
  • ③ 플리츠 스커트(pleats skirt)
  • ④ 고어드 스커트(gored ski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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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의복구성에서 심지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 ① 옷감의 재질을 좋게 하기 위해서
  • ② 봉제하는데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 ③ 세탁의 용이함을 위해서
  • ④ 입체감(외형)을 살리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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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각 부위의 기본 시접 분량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칼라-2cm
  • ② 목둘레-2cm
  • ③ 어깨와 옆선-2cm
  • ④ 소매단-2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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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패션이 전파되어 가는 과정의 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 ① 패션→모드→스타일
  • ② 모드→스타일→패션
  • ③ 모드→패션→스타일
  • ④ 스타일→패션→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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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기성복의 생산 과정 순서가 옳은 것은?
  • ① 마킹→그레이딩→재단→봉제
  • ② 마킹→재단→그레이딩→봉제
  • ③ 그레이딩→재단→마킹→봉제
  • ④ 그레이딩→마킹→재단→봉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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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옷감 두 장을 안쪽이 마주 보도록 겹쳐 놓고 얇게 박은 후 뒤집어 다시 받는 바느질 방법으로 봉제의 견고성을 위해 사용하는 시접처리 방법은?
  • ① 통솔
  • ② 가름솔
  • ③ 뉜솔
  • ④ 쌈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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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색채
  • ② 실루엣
  • ③ 디테일
  • ④ 트리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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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매 원형에서 길과 연결하여 구성된 소매는?
  • ① 레그 오브 머튼 슬리브
  • ② 케이프 슬리브
  • ③ 카울 슬리브
  • ④ 래글런 슬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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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의 대비 중 동시 대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색상 대비
  • ② 명도 대비
  • ③ 보색 대비
  • ④ 계시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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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강한 명시성이 요구되는 스포츠 웨어나 단조로운 의상에 변화를 주어 돋보이게 하는데 효과적인 배색방법은?
  • ① 세퍼레이션 배색
  • ② 악센트 배색
  • ③ 그라데이션 배색
  • ④ 콤플렉스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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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아우어글래스 실루엣(hourglass silhouette)이 아닌 것은?
  • ① 프린세스(princess) 실루엣
  • ② 피티드(fitted) 실루엣
  • ③ 미나렛(minaret) 실루엣
  • ④ 쉬드(sheath) 실루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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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봉사가 가져야 할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내구성
  • ② 내마모성
  • ③ 형태안정성
  • ④ 염색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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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천 두장을 실고 꿰매어가면서 서로 연결시키는 장식봉은?
  • ① 패거팅(fagoting)
  • ② 파이핑(poping)
  • ③ 프린징(fringing)
  • ④ 베이닝(ve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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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톤(tone)과 이미지의 연결이 가장 옳은 것은?
  • ① pale-수수함, 쓸쓸한, 차분한
  • ② dull-부드러운, 희미한, 온화한
  • ③ vivid-강한, 생생한, 화려한
  • ④ light-애매한, 둔한, 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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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모티브의 배열방식 중 경사의 상하가 위사의 좌우와 달라 180°로 옳겨야 같아 보이는 무늬는?
  • ① 4 방향 배열무늬
  • ② 2 방향 배열무늬
  • ③ 한 방향 배열무늬
  • ④ 전 방향 배열무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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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길 원형의 활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다트의 위치는 가슴점을 중심으로 디자인상 사기가 원하는 곳에 위치를 정한다.
  • ② 원형 기본 다트의 앞은 언더 암 다트(under aem dart)이고, 뒤는 암 홀 다트(arm hole dart)이다.
  • ③ 다트의 위치를 이동시켜 새로운 패턴을 만드는 것을 다트머니퓨레이션(dart manipulation)이라고 한다.
  • ④ 숄더 다트(shoulder dart)에서 앞길은 숄더 다트의 선을 기본 다트의 위치까지 자르고 기본 다트를 접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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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앞판 전체 모심지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앞몸판 전체의 균형유지
  • ② 가슴부위 성형성 유지
  • ③ 견갑골 형태유지
  • ④ 볼륨감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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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복식디자인의 색채계획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 ① 주색채의 결정
  • ② 조화의 결정
  • ③ 배색의 결정
  • ④ 색체의 양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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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길 원형에서 다트가 전개시켜 주는 디자인이 아닌 것은?
  • ① 개더(gather)
  • ② 턱(tuck)
  • ③ 솔기선(seam line)
  • ④ 카울(cow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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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장식봉의 종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턱킹(tucking)-작은 주름을 일정 간격으로 박아서 장식하는 것이다.
  • ② 셔링(shirring)-장식적인 잔주름을 잡는데 쓰이며, 잔주름이 고정된 형으로 여러 줄을 나타낸다.
  • ③ 루싱(ruching)-네크라인 등의 장식에 사용된다.
  • ④ 스모킹(smocking)-불규칙적인 주름을 잡은 다음 그 위로 수를 놓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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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패션정보분석
81. 라이프스타일 개념이 소비자 행동에 도입된 시기는?
  • ① 1950년대
  • ② 1960년대
  • ③ 1970년대
  • ④ 198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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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시장 분석 시 장기 예측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의류산업에 나타나는 변화를 연구한다.
  • ② 소비자의 소비형태와 사업적인 경제경향을 연구한다.
  • ③ 사회적, 정신적, 정치적 요인과 전 세계적인 유행의 추세를 포함한다.
  • ④ 디자이너, 머천다이저, 판매사원이 모여 회사의 전략 계획을 토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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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마케팅 의사결정 시스템(MDSS)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구조화된 문제를 대상
  • ②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 정보
  • ③ 사용잗의 상호작용을 통한 정보 제공
  • ④ ‘What lf'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의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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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사물의 내용이나 형편에 관한 소식이나 자료를 의미하는 용어는?
  • ① 사실
  • ② 정보
  • ③ 지식
  • ④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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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구매 후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대안평가
  • ② 사용 및 평가
  • ③ 정보 탐색
  • ④ 문제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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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스와치 샘플(swatch sample)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패션정보는?
  • ① 인기 스타일
  • ② 인기 소재
  • ③ 유행 트리밍
  • ④ 유행 디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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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색채정보의 조사 및 분석법 중 상반되는 의미의 형용어를 짝지어, 이를 척도로서 측정하여, 색채에 대한 심리적인 측면을 다면적으로 다루는 방법은?
  • ① 순위법
  • ② SD법
  • ③ 연상법
  • ④ 언어연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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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패션마케팅 조사 유형 중 마케팅 조사의 초기단계에 주로 실시하며, 조사문제를 명확히 설정하고, 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 ① 기술 조사(descriptive research)
  • ② 탐색 조사(exploratory research)
  • ③ 소비자 조사(consumer research)
  • ④ 인과 조사(causal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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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패션 시장조사의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시장의 규모와 시장구조 조사
  • ② 시장의 입지조건 조사
  • ③ 상품선호도 조사
  • ④ 인기상품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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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패션정보의 시계열 추이로 볼 때 가장 먼저 예측되어지는 것은?
  • ① 컬러
  • ② 소재
  • ③ 스타일
  • ④ 디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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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현대인의 생활공간(life stage) 중 통근, 통학, 비즈니스 등을 포함하는 것은?
  • ① 소셜 라이프(social life)
  • ② 홈 라이프(home life)
  • ③ 시티 라이프(city life)
  • ④ 레저 라이프(leisure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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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설문조사방법 중 신속한 자료수집이 가능한 것이 최대의 장점이며, 비교적 대표성이 높고 지역적으로 폭넓은 표본추출이 가능한 것은?
  • ① 대인 조사
  • ② 인터넷 조사
  • ③ 우편 조사
  • ④ 전화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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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소비자조사에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구매동기
  • ② 광고효과
  • ③ 라이프스타일
  • ④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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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패션 상품기획을 위한 정보 중 외부환경정보가 아닌 것은?
  • ① 판매 실정 정보
  • ② 의류 산업 정보
  • ③ 소비자 정보
  • ④ 패션 트랜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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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패션 관련 정보 중 판매실적 정보가 아닌 것은?
  • ① 영업환경 분석
  • ② 표적시장의 확인
  • ③ 각 브랜드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 ④ 머천다이징 콘셉트 및 디자인 콘셉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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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국제유행색협회(Intercolor)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1973년에 설립되어 스위스에 본부를 두고 있다.
  • ② 1년에 한번 회의가 개최된다.
  • ③ 우리나라는 2015년 가입예정이다.
  • ④ 2년 후의 유행색을 예측,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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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POS(Point of sales)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주로 바코드를 통해 자료가 인식된다.
  • ② 점포의 매출, 반품, 재고 등의 즉각적인 파악이 가능하다.
  • ③ 제조시점정보 관리시스템을 말한다.
  • ④ 소매점 단말기에 입력된 정보가 전산망을 통해 본사로 통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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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패션트렌드 분석요소 중 머천다이징 부서의 스페셜리스트들에게 패션이미지에 접근하는 범위의 설정과 이미지의 표현방법을 제시해 주는 역할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패션 아이템
  • ② 패션테마
  • ③ 실루엣과 디테일
  • ④ 라이프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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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패션기업의 외적 환경 중 기술적 환경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CAD
  • ② PB
  • ③ QRS
  • ④ E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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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소비자 조사에서 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AIO조사에는 인구통계적 특성이 포함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 ② AIO조사는 소비자들의 행위(activities), 관심(interest), 조직(organization)에 관한 조사이다.
  • ③ 소비자들의 욕구, 가치, 신념을 분석하여 라이프스타일을 규명할 수 있다.
  • ④ 상품관련 라이프스타일은 특정 상품의 구매와 소비에 관련된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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