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2008. 7. 27.) 시험일자 : 2008년 7월 27일

1과목 : 패션마케팅
1. 다음 중 가격탄력성이 높은 패션제품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소비자들이 패션 제품의 가격변화에 민감하다.
  • ② 경쟁제품이나 대체품이 거의 없는 제품이다.
  • ③ 다른 의류업체에서는 당장 개발할 수 없는 신소재로 만든 제품이다.
  • ④ 의류업체가 패션제품의 가격을 인상하여도 수요가 상대적으로 줄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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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패션 머천다이저의 역할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상품기획에서 디자이너와 동반자적 관계를 가지고 소비자의 감성을 정확하게 분석해야 한다.
  • ② 상품기획에서 판촉전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마케팅 의사결정이 브랜드 이미지와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 ③ 상품의 구매계획만을 담당한다.
  • ④ 패션 머천다이저는 시장정보와 소비자정보를 분석하고 이에 관련된 상품기획업무, 생산업무, 판매 및 판촉업무를 총괄하고 각 부서간의 유기적인 연결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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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의류제조업체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기성복 의류 생산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원부자재 구매 → 공업용 패턴 제작 → 그레이딩 → 마킹 → 재단 → 봉제 → 검품 및 출하
  • ② 원부자재 구매 → 그레이딩 → 마킹 → 공업용 패턴 제작 → 재단 → 봉제 → 검품 및 출하
  • ③ 원부자재 구매 → 공업용 패턴 제작 → 마킹 → 그레이딩 → 재단 → 봉제 → 검품 및 출하
  • ④ 원부자재 구매 → 마킹 → 재단 → 봉제 → 공업용 패턴 제작 → 그레이딩 → 검품 및 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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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품 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최적의 상품
  • ② 최적의 가격
  • ③ 최적의 장소
  • ④ 최적의 판매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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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점포 내부공간의 전체균형을 고려하여 시즌별 또는 특별 행사의 상품기획 컨셉을 표현하는 것으로 그 점포의 얼굴(이미지)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 ① V.P(visual presentation)
  • ② I.P(item presentation)
  • ③ P.P(point of sales presentation)
  • ④ P.O.P(point of purc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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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패션유통경로의 유형 중 위탁판매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의류제조업체가 기획, 생산, 판매까지 책임지는 형태이다.
  • ② 상품에 대한 판매와 재고를 점포에서 책임진다.
  • ③ 우리나라 대부분 제조업체들이 지향하고 있다.
  • ④ 대리점주가 의류업체나 도매시장에 상품을 판매하고 재고도 책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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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격 구성요소의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이익은 가격에서 제조원가를 제한 값이다.
  • ② 제조원가는 인건비를 제외한 원자재의 재료비이다.
  • ③ 총원가는 고정비용과 변동비용을 포함한다.
  • ④ 마케팅 원가와 제조원가를 더하면 총원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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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상품의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한 촉진(promotion)의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잡지광고
  • ② 패션쇼
  • ③ 판매원
  • ④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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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소비자들이 제품가격의 고ㆍ저를 평가할 때 비교기준으로 사용되는 가격은?
  • ① 단수가격
  • ② 경쟁가격
  • ③ 준거가격
  • ④ 세일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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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리테일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의 첫 단계는?
  • ① 소비자 수요 예측
  • ② 제품의 가격결정
  • ③ 구매업체 물색
  • ④ 제품의 광고와 판매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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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장세분화의 기준이 아닌 것은?
  • ① 연령
  • ② 라이프스타일
  • ③ 가격 수준
  • ④ 정치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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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세계적인 디자이너 콜렉션이 열리는 곳은?
  • ① 베를린
  • ② 뉴욕
  • ③ 이스탄불
  • ④ 오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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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소비자의 구매 대리인(buying agent)역할을 하는 직종은?
  • ① 직물 디자이너
  • ② 패션 디자이너
  • ③ 리테일 머천다이저
  • ④ 모델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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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패션 정보원들 중 상업적 정보원천은?
  • ① 시험구매
  • ② 신문기사
  • ③ 친구
  • ④ 판매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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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시장을 세분화하지 않고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하며 제품의 동질성이 높은 경우와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반응이 동질적인 경우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 ①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 ② 완전한 시장세분화 전략
  • ③ 차별적 마케팅 전략
  • ④ 집중적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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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마케팅 발전단계를 7단계로 구분할 때 급속히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게 위해 의사 결정의 중요성이 대두된 시대는?
  • ① 마케팅 정보시스템 시대
  • ② 생태학적 영역 지향 시대
  • ③ 전략적 마케팅 시대
  • ④ 세일즈 지향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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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설명의 ( )에 알맞은 단어는?
  • ① 공급자
  • ② 생산자
  • ③ 소비자
  • ④ 소매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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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패션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들과 그 활동에 대해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모델리스트(modelist) : 자신의 디자인을 머슬린으로 패턴제작까지 하는 디자이너
  • ② 컨버터(converter) : 미가공의 원직물을 완성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전문가
  • ③ 그레이더(grader) : 대량생산에 사용되는 원단의 요척 산출 전문가
  • ④ 컬러리스트(colorist) : 컬러정보수집, 컬러방향설정, 아이템별/모델별 컬러설정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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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패션머천다이징의 과정으로 옳은 것은?
  • ① 표적시장 선정 → 마케팅 정보 분석 → 상품구성 → 생산 → 가격결정 → 판매 및 유통
  • ② 표적시장 선정 → 마케팅 정보 분석 → 상품구성 → 가격결정 → 생산 → 판매 및 유통
  • ③ 마케팅 정보 분석 → 표적시장 선정 → 상품구성 → 가격결정 → 생산 → 판매 및 유통
  • ④ 마케팅 정보 분석 → 표적시장 선정 → 상품구성 → 생산 → 가격결정 → 판매 및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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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행전파이론 중 다음의 설명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수평전파이론
  • ② 대중확산이론
  • ③ 하향전파이론
  • ④ 집합선택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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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션소재기획
21. 양모섬유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권축으로 인해 함기량이 많아 따뜻하다.
  • ② 양모는 알칼리에 강하고, 산에는 다소 약하다.
  • ③ 천연섬유 중 유일한 장섬유로 촉감이 부드럽다.
  • ④ 열전도성이 높아 겨울용 고급 옷감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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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소재기획시 소재의 선택조건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품질의 안정성
  • ② 화려한 이미지
  • ③ 원가의 타당성
  • ④ 디자인과의 적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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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편성물을 직물과 비교했을 때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편성물이 직물보다 신축성이 크다
  • ② 편성물이 직물에 비해 구김이 잘 생기지 않는다.
  • ③ 편성물이 직물보다 공기 함기율이 적다.
  • ④ 편성물이 마찰에 대해 매우 약해서 내구성이 직물보다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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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펠트(felt)의 제조원리와 관계가 있는 것은?
  • ① 면의 내알칼리성
  • ② 양모의 축융성
  • ③ 견의 드레이프성
  • ④ 나일론의 열가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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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견섬유의 성질이 아닌 것은?
  • ① 염색성이 양호하다.
  • ② 내일광성이 우수하다.
  • ③ 내알칼리성이 적다.
  • ④ 수분 흡수가 양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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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품질 표시 중 순수한 모섬유가 99.7% 이상으로서 염색, 인장강도 등의 기준치에 맞는 제품에 대해서 부착 가능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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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섬유 제조시 방사 방법에 대한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레이온 - 습식방사
  • ② 폴리에스테르 - 용융방사
  • ③ 폴리프로필렌 - 용융방사
  • ④ 폴리아미드 - 건식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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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저지(jersey stit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가장자리가 휘감기는 성질이 있다.
  • ② 한 코가 끊어지면 사다리꼴로 풀리는 현상이 생긴다.
  • ③ 경방향보다는 위방향의 신도가 훨씬 크다.
  • ④ 표리가 같은 외관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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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소재의 분위기와 촉감에 따라 감성을 분류하고, 이에 적합한 소재를 연결하였을 때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젖은(wet) - 벨베틴(velveteen)
  • ② 매끄러운(flat) - 새틴(satin)
  • ③ 얇은(thin) - 퀄팅(quilting)
  • ④ 딱딱한(hard) - 데님(den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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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편직 소재 중 원단의 표면에 루프(loop)가 나와 있는 소재는?
  • ① 하이파일(high file)
  • ② 테리(terry)
  • ③ 벨루어(velour)
  • ④ 인타르시아(intar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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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실용주의, 기능주의 등을 표방하면서 패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분석된 메가 트렌드(mega trend)요인은?
  • ① 글로벌(global)
  • ② 퍼지(fuzzy)
  • ③ 에콜로지(ecology)
  • ④ 에스닉(eth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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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직물의 표면과 이면의 판별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변사의 품명, 기타의 표식이 있는 방향이 표면이다.
  • ② 선염의 경우 무늬가 뚜렷하게 보이는 방향이 표면이다.
  • ③ 섬유의 잔털이 많은 방향이 표면이다.
  • ④ 모직물의 경우는 광택이 많은 방향이 표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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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미세한 유리가루를 원단에 부분적으로 도포하여 주간에는 햇빛에 의한 스파클(sparkle)효과를 주며 야간에는 불빛에 의한 반사효과를 발휘하는 금속성 광택이 발생하는 소재는?
  • ① 실켓(silket) 소재
  • ② 기모(raising) 소재
  • ③ 재귀반사(reflective material) 소재
  • ④ 투명필름 라미네이트(visible laminate)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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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그림과 같은 조직은?
  • ① 양면편 조직
  • ② 레이스편 조직
  • ③ 자카드편 조직
  • ④ 부편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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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소재의 발주 중 기획ㆍ설계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소재에 관한 정보수집 및 분석
  • ② 수량, 납기, 가공비 및 납품방법 결정
  • ③ 발주서 및 원가계산
  • ④ 후가공 처리 방법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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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소재기획과정에서는 여러 종류의 정보들이 필요하며 또한 이 정보들을 종합하고 배합하여 새로운 기획안을 탄생시킨다. 이러한 소재기획에 필요한 정보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패션 트렌드
  • ② 생산가격
  • ③ 소비자 의사결정
  • ④ 해외업체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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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비자가 의류 제품을 착용 중 봉제 부위기 미어졌을 경우 원단의 품질을 체크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시험항목은?
  • ① 마모강도
  • ② 스낵성
  • ③ 필링
  • ④ 실 미끄럼 저항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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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고저스(gorgeous)의 이미지는?
  • ① 경쾌하고 활동적이며 생동력 있는 기능적인 이미지
  • ② 심플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인상과 고급스러운 고품격의 도시 감각적인 세련된 이미지
  • ③ 원숙하면서 화려한 여성미를 주는 이미지
  • ④ 여성의 체형미를 살린 품위 있고 우아하면서 정숙한 분위기를 가진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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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의류의 판매시점과 생산시점을 가급적 가까이 해서 위험 부담률을 줄이려는 시스템은?
  • ① 배달 시스템(delivery system)
  • ② 피드백 시스템(feed back system)
  • ③ QR 시스템(quick response system)
  • ④ POS 시스템(point of sales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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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패션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옷을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 소재에 대한 연결로 틀린 것은?
  • ①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 저지
  • ② 이세이 미야케(Issey Miyake) - 주름
  • ③ 마들렌 비요네(Madelenine Vionnet) - 양모
  • ④ 파코라반(Paco Rabanne) - 부직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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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유통관리 및 광고
41. 점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상품판매의 장이면서 지역생활의 장이다.
  • ② 고객에게 각종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 ③ 단순한 건축시설과 상업시설이므로 만남의 장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 ④ 점포의 환경은 점포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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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유통채널이 단순하다.
  • ② 공간적 제약이 없다.
  • ③ 시간적 제약이 없다.
  • ④ 상품가격이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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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구매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① → ② → ③ → ④ → ⑤
  • ② ③ → ④ → ① → ② → ⑤
  • ③ ① → ③ → ④ → ⑤ → ②
  • ④ ③ → ④ → ⑤ → ① →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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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영업계획 중 실매기의 올바른 전략이 아닌 것은?
  • ① 아이템 전략과 상품 비축
  • ② 볼륨 전개
  • ③ 중심 존의 상품 다양성 축소
  • ④ 전체 디자인수의 축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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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패션상품의 분류기준 중 패션 수용도에 의한 상품분류가 아닌 것은?
  • ① basic 상품
  • ② better zone 상품
  • ③ new basic 상품
  • ④ trend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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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상품구색 수준의 다양성을 나타내는 재고관리단위(SKU)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스타일이 5, 사이즈가 5, 색상이 4이면 그 품목의 구색 다양성은 14SKU이다.
  • ② SKU에는 해당품목의 스타일, 사이즈, 색상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다.
  • ③ SKU의 숫자가 적다면 상품의 주문, 생산, 배송, 진열이 간단하다.
  • ④ SKU 숫자가 많은 상품을 모두 취급하다 보면 품절이나 과잉재고 등의 위험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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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매장에서 상품관리를 하는 이유가 될 수 없는 것은?
  • ① 표적고객의 수용에 대응하기 위해
  • ② 매장의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 ③ 상품에 투하되는 자본을 최소화하기 위해
  • ④ 매장의 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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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광고매체별 특성의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옥외광고 - 반복 노출도가 낮다.
  • ② 직접우편 - 청중을 선별할 수 있다.
  • ③ 전화번호 - 광고 구매대기 시간이 짧고 창의성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다.
  • ④ 브로셔 - 기업의 완전 통제와 메시지의 극화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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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생산자가 직접 소매상에게 상품을 제공하고 판매한 후 일정 수수료를 소매상에게 주고 반품을 가능하게 하는 유통경로(distribution-channel)는?
  • ① 특약점
  • ② 대리점
  • ③ 직영점
  • ④ 재래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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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소매점에서 매상과 이익확보를 위한 고회전 상품으로, 별로 유행을 타지 않으며 가격의 고저에도 별로 상관이 없는 상품은?
  • ① 보완상품
  • ② 중점상품
  • ③ 전략상품
  • ④ 판매촉진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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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략 상품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본적으로 항상 구비되는 상품
  • ② 유행성이 강하지 않은 상품
  • ③ 소매점의 수준향상을 위한 상품
  • ④ 표준사이즈 이외의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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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판매촉진 중 매체를 통한 뉴스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 ① 광고
  • ② 홍보
  • ③ VMD
  • ④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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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브랜드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 ① 갭(GAP)
  • ② 막스 앤 스펜서(Marks & Spencer)
  • ③ 넥스트(Next)
  • ④ 조르지로 아르마니(Giorgio Arma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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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효과가 아닌 것은?
  • ① 매장의 이미지 강화 효과
  • ② 상품가치의 증대 효과
  • ③ 신상품 개발 효과
  • ④ 상품회전 개선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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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상품구성의 깊이(depth)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수요가 계속 있어서 항상 갖추고 있어야 하는 기본상품
  • ② 각 품목의 양으로 특정상품의 종류 내에서 스타일 수
  • ③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품목 수
  • ④ 구색을 갖추는 상품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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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서비스
  • ② 인테리어
  • ③ 디스플레이
  • ④ 코디네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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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스페셜 이벤트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무료견본
  • ② 소재전시회
  • ③ 패션쇼
  • ④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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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TV 방송광고의 종류별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Program 광고 - 프로그랩 전후에 행해지는 광고로 방송 시간의 50/100 이내로 제한
  • ② Spot 광고 - 방송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의 광고로 시간마다 2회 내로 제한
  • ③ ID 광고 - 방송순서의 고지시에 자막으로 하는 광고로 1회 10초 이내로 제한
  • ④ 협찬광고 - 상업성이 배제되며 회사명만 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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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트렌드 상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지난 시즌까지의 베이직 상품
  • ② 누구나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상품
  • ③ 패션을 가장 빨리 받아 들인 상품
  • ④ 내셔널 브랜드의 상품으로 캐릭터가 강한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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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VMD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 ① 점포의 이미지업
  • ② 상품이나 점포 이미지의 비차별화
  • ③ 판매 효율 향상
  • ④ 즐거운 쇼핑 분위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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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안감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솔기 등 의복 내부를 가려준다.
  • ② 겉감의 형태 안정성을 유지시켜준다.
  • ③ 적절한 색상과 무늬의 선택으로 겉감의 디자인 효과를 높여준다.
  • ④ 겉감의 신축성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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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봉사의 규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1g당 실의 길이(m)를 번수로 정한 것을 미터식 번수(Metric count)라 한다.
  • ② 900m당 실의 무게를 g으로 나타낸 것을 데니어(Denier)라 한다.
  • ③ 1000m당 실의 무게를 g으로 나타낸 것을 텍스(Tex)라 한다.
  • ④ 1Lb당 실의 길이 300yd를 기준으로 하여 번수를 정한 것을 영국식 면사 번수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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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가장 활동하기 편한 소매산의 높이는?
  • ① (AH / 4) + 3
  • ② (AH / 4) + 2
  • ③ AH / 4
  • ④ AH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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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패션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경제성
  • ② 모방성
  • ③ 심미성
  • ④ 기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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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마킹의 종류 중 다른 치수대를 이어서 배치하여 경계선을 중심으로 둘 이상의 구획이 생기는 배치방법은?
  • ① 한 벌 배치
  • ② 맞물림 배치
  • ③ 다중치수 혼합 배치
  • ④ 반벌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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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신사복용 심지로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신축성이 적고 강도가 높은 심지는?
  • ① 합성섬유심지
  • ② 면/합성 혼방심지
  • ③ 모심지
  • ④ 마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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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상의의 밑단, 소매솔기, 요크선, 바지단 등에 옷감의 올을 풀어 장식하는 것으로 미국 인디언 복식 등 민속풍 디자인에서 흔히 사용되는 장식방법은?
  • ① 파이핑(piping)
  • ② 프린징(fringing)
  • ③ 파고팅(fagoting)
  • ④ 바인딩(bi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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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파커링이 일어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바늘의 굵기가 소재에 비해 굵기 때문
  • ② 천과 다른 종류의 봉사를 사용했기 때문
  • ③ 밀도가 높고 얇은 옷감을 사용했기 때문
  • ④ 윗실과 밑실의 장력이 같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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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유행(fashion)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특정한 시기에 한 집단 구성원에 의하여 채택되는 물질적, 정신적 집단행동이다.
  • ② 현재의 있는 그대로를 보존하려는 관습과는 다르다.
  • ③ 언어나 사고 등 무형의 형태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 ④ 시간에 따른 변화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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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소매원형에서 소매산과 소매너비와의 관계를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 ① 소매산이 높으면 소매너비가 좁아져서 불편하다.
  • ② 소매산이 높으면 소매너비가 넓어져서 모양이좋다.
  • ③ 소매산이 낮으면 소매너비가 좁아져서 불편하다.
  • ④ 소매산이 낮으면 소매너비가 좁아져서 평상복에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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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과 같은 패턴 수정이 필요한 경우는?
  • ① 상반신이 굴신체의 보정
  • ② 상반신 반신체의 보정
  • ③ 처진 어깨의 보정
  • ④ 뚱뚱한 체형의 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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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봉제 시 재봉 바늘의 열 발생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재봉기의 회전속도
  • ② 소재의 두께
  • ③ 소재의 염색성
  • ④ 소재의 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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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색채의 속성 중 명도에 따라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색의 감정은?
  • ① 색채의 중량감
  • ② 색채의 향기
  • ③ 색채의 강약감
  • ④ 색채의 온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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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Main 작업지시서 내용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 ① 완성품 치수
  • ② 원자재의 혼용율과 소요량
  • ③ 소비자 구매가
  • ④ 부자재의 종류와 소요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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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어깨가 처진 체형의 경우 가슴 다트 위의 진동 둘레와 뒤 어깨 밑에 군주름이 생길 때 패턴의 올바른 보정 방법은?
  • ① 어깨 경사를 내려주고 이에 따라 줄어든 진동둘레 만큼 진동 밑을 내려준다.
  • ② 어깨 경사를 올려주고 이에 따라 늘어난 진동둘레 만큼 진동 밑을 올려준다.
  • ③ 어깨를 연장해주고 어깨 끝 점 내려간 만큼 진동 밑을 내려준다.
  • ④ 어깨를 줄여주고 어깨 끝 점 올라간 만큼 진동 밑을 올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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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시간 경과에 따른 색의 밝기를 조절하는 눈의 작용은?
  • ① 동화 현상
  • ② 항상 현상
  • ③ 잔상 현상
  • ④ 대비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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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조화의 미를 이루는 한 요소로서 부분과 부분이 분리될 수 없으며 상호 종속적이고 모두가 부합되어 서로 보완적인 효과를 거두는 패션디자인의 원리는?
  • ① 통일
  • ② 리듬
  • ③ 비례
  • ④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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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웨이스트 라인을 기준으로 바디스(bodies)와 스커트의 두 부분을 황금 분할 비율로 할 때 비율로 옳은 것은?
  • ① 1 : 1.414
  • ② 1 : 1.8
  • ③ 5 : 8
  • ④ 2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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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의복디자인의 일부나 장식품류 등 작은 것에 나타나며, 가시성이 높고 시장 수명이 짧은 것은?
  • ① 패드
  • ② 클래식
  • ③ 문화
  • ④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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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대칭균형을 이용한 디자인이 적절한 의복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스포츠 웨어
  • ② 개성이 강한 무대복
  • ③ 교복 또는 제복
  • ④ 드레시한 파티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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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패션정보분석
81. 표본조사의 조사자료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응답자 접촉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전화조사
  • ② 관찰
  • ③ 직접면접
  • ④ 우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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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Fabric의 트렌드 분석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광택(luster)
  • ② 촉감(touch)
  • ③ 아이템(item)
  • ④ 마무리 공정(fin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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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정보 처리 과정의 순서가 옳은 것은?
  • ① 분류 → 수집 → 분석 → 보관 → 활용
  • ② 수집 → 분류 → 분석 → 보관 → 활용
  • ③ 분류 → 수집 → 보관 → 분석 → 활용
  • ④ 수집 → 분석 → 분류 → 보관 →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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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패션머천다이징 관련정보와 조사방법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시장 정보 - 소매점 조사
  • ② 소비자 정보 - 라이프스타일 조사
  • ③ 패션 정보 - 패션경향 조사
  • ④ 판매실적 정보 - 관련기술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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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어패럴메이커의 내부환경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에스닉(ethnic) - 모던(modern)
  • ② 로맨틱(romantic) - 매니쉬(manish)
  • ③ 엘레강스(elegance) - 페미닌(feminine)
  • ④ 소피스티케이트(sophisticate) - 컨츄리(coun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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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복원중(문제 오류로 문제 및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드립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 ① 복원중
  • ② 복원중
  • ③ 복원중
  • ④ 복원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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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자료수집 방법 중 서베이(survey)법을 이용할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응답자가 답하기 꺼려하는 사적인 질문은 설문지의 마지막에 질문한다.
  • ② 개방형 질문형태는 자료 수집 후 분석이 용이하다.
  • ③ 어려운 질문은 설문지의 서두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④ 선택형 질문형태는 조사자가 설문지 작성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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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경쟁사의 분석 절차 과정으로 옳은 것은?
  • ① 경쟁사의 확인 → 경쟁사의 목표 파악 → 경쟁사의 전략 확인 → 경쟁사의 평가 → 대상 경쟁사의 선택 → 경쟁사의 반응 파악
  • ② 경쟁사의 목표 파악 → 경쟁사의 전략 확인 → 경쟁사의 평가 → 경쟁사의 반응 파악 → 경쟁사의 확인 → 대상 경쟁사의 선택
  • ③ 경쟁사의 목표 파악 → 경쟁사의 전략 확인 → 경쟁사의 평가 → 경쟁사의 반응 파악 → 대상 경쟁사의 선택 → 경쟁사의 확인
  • ④ 경쟁사의 확인 → 경쟁사의 목표 파악 →경쟁사의 전략 확인 → 경쟁사의 평가 → 경쟁사의 반응 파악 → 대상 경쟁사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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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AIO법으로 조사하고자 할 때 측정 항목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의 행위
  • ② 소비자의 욕구
  • ③ 사회적, 개인적 문제들에 대한 의견
  • ④ 주변 사물에 대한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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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기업
  • ② 가족
  • ③ 개인의 문화
  • ④ 준거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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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소비자 조사방법 중 관찰 조사에 해당되는 것은?
  • ① 표본 조사
  • ② 거리패션 조사
  • ③ 구매실적 조사
  • ④ 간행물에서 얻은 2차 자료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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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판매실적 정보 분석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상품기획 컨셉 확인
  • ② 구매패턴 및 라이프스타일 조사
  • ③ 상품판매 및 판매 촉진 전략의 검토
  • ④ 상품구성 및 물량계획의 적합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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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패션산업분야에서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중요시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사회적 경향이나 생활의식 동향의 예측
  • ② 브랜드별 특성에 따른 색채 경향 예측
  • ③ 소비자 행동에 대한 새로운 설명모델의 제시
  • ④ 보다 유용한 시장세분화 기준의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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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현대의 소비시장이 다변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그 필요성이 더욱 고조되고 있는 조사는?
  • ① 판매실적 조사
  • ② 시장 조사
  • ③ 패션트렌드 조사
  • ④ 국내외 학술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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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패션기업의 외적 환경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인구통계적 환경
  • ② 기업문화적 환경
  • ③ 기술적 환경
  • ④ 자연적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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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소비자 조사에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광고효과
  • ② 라이프스타일
  • ③ 교육 및 소득수준
  • ④ 프로모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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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생산관리나 재고관리가 해당되는 정보는?
  • ① 소비자 정보
  • ② 패션 정보
  • ③ 판매실적 정보
  • ④ 관련산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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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패션정보의 세부적인 요소와 활용방법이 틀린 것은?
  • ① 스타일은 다양한 패션이미지로 표현되며 세부장식에 이용될 부자재의 종류가 해당된다.
  • ② 색채는 색상과 색조로 구분되며, 색상은 지나간 시즌의 색상군의 부활과 새로운 색상 도입을 분석하며 색조는 패션이미지에 적합한 색조와 그 효과를 말한다.
  • ③ 소재는 다양한 섬유에 대한 선호경향인 원사와 패션 이미지 존별 적합한 직물의 내용만으로 분류된다.
  • ④ 문양은 직물 패턴의 종류와 새로운 프린트 기법과 그 효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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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패션트렌드 정보기획에 있어서 기획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안형 기획 - 최고경영진이나 혹은 상급자로부터 특별한 지시가 없는데도 자발적으로 발안하는 기획
  • ② 답신형 기획 - 상부로부터의 명령이나 지시가 있거나 혹은 거래선으로부터 제안을 요구받고 이에 대응하는 기획
  • ③ 신제품개발 기획 - 경쟁관계에 있는 상품에 대응하는 새로운 상품 개발을 위해 신규사업기획
  • ④ 이벤트 기획 - 판매촉진이나 기업홍보, 마케팅 측면에서 각종 행사를 기획 ㆍ 시행하기 위해 행하는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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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대표적인 소재 박람회가 아닌 것은?
  • ① Premiere Vison (프랑스)
  • ② Fabrex (영국)
  • ③ Interstoff World (독일)
  • ④ Pitti immgine Filati (이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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