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2008. 3. 2.) 시험일자 : 2008년 3월 2일

1과목 : 패션마케팅
1. 다음 중 패션 홍보의 수단이 아닌 것은?
  • ① 보도자료
  • ② 패션업체에 대한 자서전 소개
  • ③ 인터뷰
  • ④ 경품 및 쿠폰 증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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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정보분석 업무
  • ② 유통관리 업무
  • ③ 상품기획 업무
  • ④ 생산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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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의 변수가 아닌 것은?
  • ① 연령
  • ② 매장의 규모
  • ③ 소득
  • ④ 라이프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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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리테일 머천다이징의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점포
  • ② 고객
  • ③ 생산
  • ④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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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리테일 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매장계획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스토아 아이덴티티(store identity)
  • ② 스토아 라이프스타일(store lifestyle)
  • ③ 스토아 컨셉(store concept)
  • ④ 스토아 포지셔닝(store positi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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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패션유통경로 중 상품에 대한 판매와 재고는 유통업체에서 책임지며, 제조회사는 상품기획과 생산만 하는 형태는?
  • ① 위탁판매제도
  • ② 완사입제도
  • ③ 위탁사입제도
  • ④ 절충사입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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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편리한 장소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물량, 품질, 가격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해 줌으로써 상품의 가치를 더해 주는 연결고리는?
  • ① 유통경로
  • ② 디스플레이
  • ③ 판매촉진
  • ④ 틈새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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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가격인하의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과잉설비에 의한 과잉생산
  • ② 제품원가를 낮출 수 있을 때
  • ③ 계절상품이 재고가 될 때
  • ④ 소비자 수요가 상승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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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유형 중 특정 패션테마와 관련된 다양한 범주의 상품들이 한 공간안에 스토리 형태로 배열된 것은?
  • ① 싱글 카테고리 디스플레이(single category display)
  • ② 시리즈 디스플레이(series display)
  • ③ 릴레이티드 디스플레이(related display)
  • ④ 프로모셔널 이벤트 디스플레이(promotional event dis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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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표적시장 선정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품 전문화는 특정 고객 집단의 여러 가지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집중한다.
  • ② 단일시장집중은 패션기입이 마케팅 노력을 하나의 세분시장에 집중하기 위해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경우이다.
  • ③ 선택적 전문화는 각각의 세분시장이 객관적으로 매력적이며 또한 그 기업의 목표 및 재원과 조화되어 충분한 수익을 획득할 수 있는 시장일 때, 패션기업들은 몇 개의 세분시장을 선정하여 복수의 상표를 포지셔닝시키게 된다.
  • ④ 전체 시장확보 유형은 패션시장에서 실질적으로 수행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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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의류점포의 유형 중 고객전문화를 통한 집중적 마케팅 유형에 속하는 것은?
  • ① 백화점
  • ② 패션전문점
  • ③ 재래시장
  • ④ 할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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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자인 컨셉의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패션테마
  • ② 패브릭
  • ③ 디테일
  • ④ 작업지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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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패션제품믹스의 구조 중 특성 제품 계열내의 특정 제품이나 특정 스타일이 제공하는 사이즈와 색상의 다양성으로 표현되는 것은?
  • ① 제품믹스의 넓이 (width)
  • ② 제품믹스의 길이 (length)
  • ③ 제품믹스의 깊이 (depth)
  • ④ 제품믹스의 굵기 (thick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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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비자의 AIO 조사법에 포함된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활동
  • ② 개성
  • ③ 의견
  • ④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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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패션업체에서 3~ 6세 연령의 세분화된 소비자 시장은?
  • ① 너서리 (nursery)
  • ② 인펀트 (infant)
  • ③ 차일드 (child)
  • ④ 주니어 (jun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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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패션 머천다이징의 개념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적절한 판매 (right sales)
  • ② 적절한 장소 (right place)
  • ③ 적절한 가격 (right price)
  • ④ 적절한 시기 (right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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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제품을 사입할 수 있는 사입원으로 정보를 갖는데 매우 중요한 것은?
  • ① 쿼타 (quota)
  • ② 소싱 (sourcing)
  • ③ 컨버터 (converter)
  • ④ 라이센싱 (licen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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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패션마케팅 (fashion market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고부가가치 패션상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기술을 유지시키기 위한 활동을 말한다.
  • ② 원자재에서 의류제조업, 소매상,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패션상품의 흐름을 유지하려는 다각적인 활동을 말한다.
  • ③ 패션상품 중 시장상품에 대한 연구 활동을 말한다.
  • ④ 고부가가치 패션상품 중 해외시장에 수출시키기 위한 연구 활동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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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패션기업의 고객 관계 마케팅 시스템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정확반응 시스템
  • ② 신속대응 시스템
  • ③ 소량고객 주문화
  • ④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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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업의 마케팅 시스템의 핵심을 구성하는 네 가지 변수의 결합인 4P's는?
  • ① 계획(program),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 ②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 ③ 제품(product),가격(price),사람(people), 촉진(promotion)
  • ④ 제품 (product), 가격(price), 포장(package), 유통(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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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션소재기획
21. 섬유의 염색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친수성의 섬유가 염색이 잘 된다.
  • ② 결정과 배향이 발달한 섬유일수록 염색이 잘 된다.
  • ③ 섬유의 화학적 조성과 내부구조에 의존한다.
  • ④ 물에 대한 용해성이 좋은 염료는 염색하기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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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소재기획에 있어서 기존의 제품들을 시각적으로 분류, 분석하고 새로운 제품의 위치를 구체화시키는데 사용하는 도구는?
  • ① 이미지 맵 (image map)
  • ② 컬러 맵 (color map)
  • ③ 소재 맵 (fabric map)
  • ④ 코디네이션 맵 (coordination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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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아마섬유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타프(beetiling) 과정을 거치면 광택이 향상될 수 있다.
  • ② 열전도성이 낮아 시원하고, 여름철 소재로 적합하다.
  • ③ 면에 비해 흡습성이 좋고, 건조가 빠르다.
  • ④ 탄성회복률이 매우 낮아 구김이 아주 잘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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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아크릴의 용도로 틀린 것은?
  • ① 양모보다 가벼워 양모대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 ② 파일직을 만든 후 열처리하여 인조모피로 사용된다.
  • ③ 매끄럽고 광택이 좋아 안감으로 가장 좋은 재료이다.
  • ④ 하이벌크사는 부드러우며, 가볍고, 따뜻하며 편성물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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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재를 사선방향으로 사용하면 탄성과 유연성이 얻어진다는 역학적 특성을 이용한 바이어스 컷(bias-cut)으로 패션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디자이너는?
  • ① 프라다(Prada)
  • ② 파코 라반((Paco Rabanne)
  • ③ 마들렌 비요네(Madeleine Vionnet)
  • ④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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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연섬유 중 유일한 필라멘트 섬유는?
  • ① 면
  • ② 마
  • ③ 모
  • ④ 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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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재의 특징은 코드사나 케이블사의 이미지를 가진 굵은 실을 사용하여 마치 수편직한 것 같은 느낌을 주고, 무늬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진 로프 무늬, 다이아몬든 무늬, 사슴무늬 등을 자유롭게 조화한 개성있는 스타일의 스웨트는?
  • ① 셔틀랜드 스웨트 (shutland sweater)
  • ② 노르딕 스웨트 (nordic sweater)
  • ③ 아란 스웨트 (aran sweater)
  • ④ 페어 아일 스웨트 (fair isle sw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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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소재의 발주와 납품단계에 해당되는 항목이 아닌 것은?
  • ① 용도
  • ② 수량
  • ③ 납기
  • ④ 납품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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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모섬유의 축융성의 원인이 되는 것은?
  • ① 스케일 (scale)
  • ② 내섬유 (cortex)
  • ③ 권축 (crimp)
  • ④ 모수 (medul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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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소재업체에서 소재기획을 위하여 유행색상과 유행소재 정보를 수집하여 구상하는 가장 적당한 시기는?
  • ① 본 시즌의 18 ~ 24개월전
  • ② 본 시즌의 12 ~ 18개월전
  • ③ 본시즌의 7 ~ 12개월전
  • ④ 본 시즌의 1 ~ 6개월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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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모집단 (lot)에서 일정한 크기의 시료를 샘플링 하여 시험 또는 측정을 하고 그 결과를 lot에 대한 판정 기준과 비교해서 lot의 합격 또는 불합격을 판정하는 검사 방법은?
  • ① 시제품 검사
  • ② 샘플링 검사
  • ③ 전수 검사
  • ④ 중간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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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개발을 위하여 소개기획 과정에 필요한 패션 정보의 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색상 (color)
  • ② 가격 (price)
  • ③ 소재 (material)
  • ④ 문양 (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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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행복했던 시절의 향수를 느끼는 인간의 회귀본능을 패션에 접목하여 분석한 패션 트렌드(trend) 인자는?
  • ① 글로벌 (global)
  • ② 에콜로지 (ecology)
  • ③ 에스닉 (ethnic)
  • ④ 노스탤지어 (nostalg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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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단섬유사인 방적사 (spun yarn)의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는?
  • ① 번수 (‘S)
  • ② 데니어 (denier)
  • ③ 리아 (lea)
  • ④ 중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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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방모직물의 기모 가공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모스 가공 (moss finishing)
  • ② 멜튼 가공 (melton finishing)
  • ③ 벨루어 가공 (velour finishing)
  • ④ 캐시미어 가공 (cashmere fin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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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상 복합 소재 중 경, 위사에 모두 유색을 사용하여 투 톤 (two-tone)의 이미지를 주는 소재는?
  • ① 옥스퍼드 (oxford)
  • ② 선 클로스 (sun-cloth)
  • ③ 샴브레이 (chambray)
  • ④ 링클프리 (wrinkle f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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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의류용 피혁류에 주로 나타나는 소비자 불만족 사례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 ① 색상 변화
  • ② 강도 저하
  • ③ 촉감 변화
  • ④ 줄무늬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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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어패럴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으로 옳은 것은?
  • ① 정보수집 → 이미지 맵/칼라 맵 → 소재 맵 → 스타일 개발/소재 선정 → 발주 및 생산
  • ② 정보수집 → 스타일 개발/소재 선정 → 이미지 맵/칼라 맵 → 소재 맵 → 발주 및 생산
  • ③ 정보수집 → 이미지 맵/칼라 맵 → 스타일 개발/소재 선정 → 소재 맵 → 발주 및 생산
  • ④ 정보수집 → 스타일 개발/소재 선정 → 소재 맵 → 이미지 맵/칼라 맵 → 발주 및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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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해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청결하고 쾌적한 생활을 위해 항균, 방취 등의 위생 가공한 의류 및 섬유제품과 기타 공산품류에 부여하는 품질 보증 마크는?
  • ① 골드 다운 마크 (gold down mark)
  • ② 굳헬스 (good health) 마크
  • ③ 우수제품 마크
  • ④ 무포르말린 (free formalin) 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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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에콜로지 마크와 같은 의미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위생 마크
  • ② SF 마크
  • ③ 환경 마크
  • ④ 특수가공 기능 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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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유통관리 및 광고
41. 비쥬얼 머천다이징(VMD)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브랜드 이미지는 감정적인 요인에 크게 작용하므로 소비자에게 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 ② 디스플레이와 개념적 차원이 같다.
  • ③ VMID는 건축물의 외관만을 시각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 ④ 손님이 스스로 찾아오는 매장에 손님을 기다리는 매장으로 만드는 수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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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VMD 전개의 기본 요소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IP와 PP는 보여주는 역할을 하고, VP는 판매하는 역할을 한다.
  • ② VP의 위치는 고객의 시선이 처음 닿는 쇼윈도나 스테이지를 말한다.
  • ③ PP는 분류된 상품의 판매 포인트를 보여준다.
  • ④ IP는 상품의 사이즈별, 스타일별, 컬러별, 소재별 분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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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구매교섭의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가격교섭
  • ② 할인교섭
  • ③ 운임교섭
  • ④ 판매교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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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광고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신상품 도입 기능
  • ② 상품 제시 기능
  • ③ 소비자 교육 기능
  • ④ 공급 창출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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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제품이 판매업자에서 소매상까지 도착하는 운송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바이어는 적합한 운송방법을 고려하여 주문사양서에 명기하여야 한다.
  • ② 제품의 소유권이 이전되는 지점을 FOB (Free on board)포인트라 부른다.
  • ③ FOB 팩토리 (factory)는 소매상이 모든 운송비와 보험비용을 지불하고 제품을 인도하는 것을 말한다.
  • ④ FOB 스토어 (store)는 운송비용면에서 판매업자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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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상품구성 계획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상품구성의 폭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품목의 수를 말한다.
  • ② 상품구성의 깊이는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제품 계열의 수를 말한다.
  • ③ 소품종 다량구성은 좁고 깊은 구성을 말한다.
  • ④ 대량상품은 스타일수는 제한되어 있으나 사이즈와 색상을 다양하게 갖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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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통 시스템의 하나로 적절한 패션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의류제조업체와 패션소매상들이 공동으로 실시하는 물류정보시스템은?
  • ① QRS
  • ② POS
  • ③ EDI
  • ④ E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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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고객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과 도구에 해당되는 시스템은?
  • ① P. O. S 시스템
  • ② C. A. D 시스템
  • ③ C. A. M 시스템
  • ④ P. O. M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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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패션 사이클에 따른 광고방향의 선택이 틀린 것은?
  • ① 시험단계 - 설정광고 (상점이미지)
  • ② 수용단계 - 상품광고 (상품/가격)
  • ③ 하향단계 - 신상품광고
  • ④ 최종단계 - 재고처리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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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상품계획의 정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판매시기 정책
  • ② 상품의 폭과 깊이 정책
  • ③ 가격구성 정책
  • ④ 광고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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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PB (Private Brand)를 전개할 때 소매업체 측면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점포 로열티 향상
  • ② 소매업체 가격결정권 보유
  • ③ 반품가능에 의한 재고 부담 감소
  • ④ 높은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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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의류제조업자가 판매지역별로 자사제품을 적극적으로 취급하기를 원하는 중간상인들에게 자사제품을 취급하도록 하는 정책은?
  • ① 집약적 유통
  • ② 독점적 유통
  • ③ 전속적 유통
  • ④ 선택적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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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판매정보의 시스템화를 통해 판매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QRS (quick response system)
  • ② POM (purchase order management)
  • ③ VAN (value aided network)
  • ④ POP (point of purc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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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점포형 패션 소매상의 상품믹스에 있어 상품구색의 폭이 다른 소매상은?
  • ① 백화점
  • ② 전문점
  • ③ 할인점
  • ④ 재래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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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광고매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판매원
  • ② 교통수단
  • ③ DM (direct mail)
  • ④ P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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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상품수준에 의한 상품분류 중 내셔널 브랜드의 성격을 갖는 디자이너 브랜드 상품은?
  • ① prestige zone
  • ② better zone
  • ③ volume better zone
  • ④ volume z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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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리테일 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협조 지원업무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점포 전략
  • ② 매장 전략
  • ③ 상품 계획
  • ④ 판매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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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판매 형태가 다른 소매업은?
  • ① 방문 판매
  • ② 인터넷 판매
  • ③ 아울렛 판매
  • ④ 카탈로그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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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직접원가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원자재
  • ② 공임
  • ③ 부자재
  • ④ 마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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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신속하고 저렴하며 기억을 촉구하거나 상기시키는 목적으로 하는 광고에 가장 효과적인 광고 형태는?
  • ① 옥외 광고
  • ② 텔레비전 광고
  • ③ 라디오 광고
  • ④ 신문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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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디자인 요소가 중심점을 기준으로 방향을 바꾸어 반복됨으로써 얻어지는 리듬은?
  • ① 교차반복 리듬
  • ② 점진적 리듬
  • ③ 방사상 리듬
  • ④ 되울림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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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불규칙적으로 생겨진 주름의 형태로 윗 부분만 주름이 잡히는 형의 스커트는?
  • ① 고어 스커 (gored skirt)
  • ② 스트레이트 스커트 (straight skirt)
  • ③ 개더 스커트 (gather skirt)
  • ④ 플레어 스커트 (flared ski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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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심지의 접착에 필요한 3대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탄성
  • ② 온도
  • ③ 압력
  • ④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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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색의 온도감에 있어 중성적이어서 함께 사용되는 색에 따라 상대적으로 따뜻하거나 차게 느껴지는 색상은?
  • ① 파랑
  • ② 주황
  • ③ 보라색
  • ④ 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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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표준이 되는 사이즈를 중심으로 각 부위별 치수의 감소와 증가에 따라 다른 사이즈의 패턴을 제작하는 것은?
  • ① 연단
  • ② 마킹
  • ③ 검단
  • ④ 그레이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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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유행의 종류 중 대중적이며, 열광적인 일시적 대유행에 해당되는 것은?
  • ① 패드 (fad)
  • ② 레이지 (rage)
  • ③ 붐 (boom)
  • ④ 크레이wm (cra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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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가봉에 사용되는 실과 바느질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면사, 박음질
  • ② 나일론사, 상침시침
  • ③ 면사, 상침시침
  • ④ 나일론사, 박음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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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색광을 혼합하면 할수록 높아지는 색의 혼합 방법은?
  • ① 가법혼색
  • ② 감법혼색
  • ③ 중간혼색
  • ④ 병치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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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팬츠 (pants) 중 길이가 가장 긴 것은?
  • ① 덱 (deck)
  • ② 서퍼 (sufers)
  • ③ 버뮤다 (bermuda)
  • ④ 스터랩 (stirr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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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조는?
  • ① 비비드 톤 (vivid tone)
  • ② 스트롱 톤 (strong tone)
  • ③ 브라이트 톤 (bright tone)
  • ④ 라이트 톤 (light 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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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테일러드 자켓의 안감 재단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안감은 안단을 잘라낸 나머지 부분만 재단한다.
  • ② 뒷중심솔기에는 다른 부위보다 시접을 넉넉히 둔다.
  • ③ 포켓감은 안감을 사용하기도 한다.
  • ④ 가봉전에 재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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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세탁을 자주해야 하는 운동복, 아동복, 와이셔츠 등에 많이 이용되며, 겉으로 바늘땀이 두 줄이 나오기 때문에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바느질은?
  • ① 쌈솔
  • ② 평솔
  • ③ 통솔
  • ④ 뉜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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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패션산업의 발전과정 중 개성적인 뉴룩 (new look)이 발표된 시기이며, 팝 뮤직과 모던재즈를 즐기고, 영화배우를 우상으로 생각하는 등의 영패션(young fashion)의 시기는?
  • ① 매스 (mass) 패션의 발생기
  • ② 매스 패션 확립기
  • ③ 매스 패션 발전기
  • ④ 패션산업의 확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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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재단 작업 요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연단대 위에 마킹 종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클립으로 고정시킨다.
  • ② 기계는 무리하게 밀지 않아야 하며, 얇은 천일수록 속도를 빨리한다.
  • ③ 곡선과 각이 있을 때는 곡선 부분부터 자르고, 각을 만든다.
  • ④ 재단은 패턴의 상하 같은 방향으로 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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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기성복의 생산 과정 중 순서가 옳은 것은?
  • ① 마킹 → 그레이딩 → 재단 → 봉제
  • ② 마킹 → 재단 → 그레이딩 → 봉제
  • ③ 그레이딩 → 재단 → 마킹 → 봉제
  • ④ 그레이딩 → 마킹 → 재단 → 봉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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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작은 패턴들을 재단하는 재단기로서, 재단기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옷감을 움직여 재단하는 재단기는?
  • ① 전동식 원형 칼날 재단기
  • ② 전동식 수직 칼날 재단기
  • ③ 전동식 밴드 나이프 재단기
  • ④ 철형판 재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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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커프스를 접어 올린 형으로 전체 소매 길이에서 커프스의 길이를 빼지 않고 따로 재단하여 붙인 것은?
  • ① 윙 커프스 (winged cuffs)
  • ② 밴드 커프스 (band cuffs)
  • ③ 턴 백 커프스 (turn back cuffs)
  • ④ 셔츠 커프스 (shirts cuff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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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의복에 있어서, 패션과 관련된 용어인 스타일 (style)과 비슷한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닌 것은?
  • ① 실루엣 (silhouette)
  • ② 라인 (line)
  • ③ 룩 (look)
  • ④ 패드 (f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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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실루엣 중 벌크 실루엣 (bulk silhouette)에 해당되는 것은?
  • ① 버슬 실루엣 (bustle silhouette)
  • ② 트라페즈 실루엣 (trapeze silhouette)
  • ③ 시프트 실루엣 (shift silhouette)
  • ④ 배럴 실루엣 (barrel silhoue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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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마 심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강도가 크고 형태 안정성이 우수하다.
  • ② 적당한 드레이프성이 있다.
  • ③ 신사복용 심지로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 ④ 신축성이 작고 단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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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패션정보분석
81. 소비자의 정보탐색 과정 중 친지의 의견, 광고, 신문기사 등이 해당되는 것은?
  • ① 내부탐색
  • ② 외부탐색
  • ③ 소재탐색
  • ④ 의류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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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소비자의 구매유형 중 충동구매를 뜻하는 것은?
  • ① 반복적 구매유형
  • ② 비계산적 구매유형
  • ③ 계산적 구매유형
  • ④ 비반복적 구매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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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경쟁적 우위를 얻기 위해 가격 이외의 마케팅 수단에 의해 차별적 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경쟁 구조 형태는?
  • ① 독점
  • ② 과점
  • ③ 순수경쟁
  • ④ 독점적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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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PR (personal computer)를 이용한 패션정보 관리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정보의 효율적 관리
  • ② 정보의 검색이 편리하고 용이
  • ③ 정보 추가나 시스템 보강이 불필요
  • ④ 기업에 산재된 정보의 입수, 체계적 축적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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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POS (Poiont of sales)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바코드를 통해 인식된다.
  • ② 제조시점 정보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 ③ 점포의 상품정보, 매출, 반품, 재고 등의 파악이 가능하다.
  • ④ 상품의 가격, 스타일, 사이즈, 색상 단위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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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소비자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신소재 종류 조사
  • ② 라이프스타일 분석
  • ③ 광고효과 조사
  • ④ 구매동기 및 구매패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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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소비자의 착용경향 조사 항목이 아닌 것은?
  • ① 스타일
  • ② 디자인
  • ③ 패브릭
  • ④ 브랜드 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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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패션브랜드 중 상표 사용 허가권을 획득한 후 영업활동을 전개하는 해외도입 브랜드는?
  • ① 라이센스 브랜드 (license brand)
  • ② 내셔널 브랜드 (national brand)
  • ③ 프라이빗 브랜드 (private brand)
  • ④ 디자이너 브랜드 (designer 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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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소재의 경향을 예측하기 위한 도구로, 소재의 복잡한 요소를 판단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것은?
  • ① 소비자의 착용실태
  • ② 스와치 샘플 (swatch sample)
  • ③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 ④ 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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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상품기획 정보분석 중 외부 환경정보가 아닌 것은?
  • ① 소비자 정보
  • ② 의류산업 정보
  • ③ 패션트렌드 정보
  • ④ 판매실적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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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정보분석의 방법 중 여러 가지의 특성별 형태에 따라 분석하는 방법은?
  • ① 통계분석 방법
  • ② 패턴분석 방법
  • ③ 상관분석 방법
  • ④ 추리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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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패션머천다이징에 필요한 정보와 내용이 틀린 것은?
  • ① 마케팅 환경정보 - 일반 경제정보, 사회 문화정보
  • ② 소비자정보 - 영업환경 분석, 매출실적 분석
  • ③ 패션정보 - 패션관계 행사, 경쟁사의 상품조사
  • ④ 시장정보 - 유통구조별 규모, 연간 시장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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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소재정보의 분석 중 매트릭스 도법에 의한 분석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의복과 소재와의 관계를 수량적으로 파악하여 시즌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관찰함으로써 시계열적인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② 조직이나 실을 구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느낌 (질감, 촉감, 외관)에 의해서 나누는 것을 말한다.
  • ③ 직물의 색상을 조사하기 위한 방법이다.
  • ④ 아이템 분류방법으로 수량을 체크하여 분석하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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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색채 경향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패션 트랜드 컬러분석
  • ② 패션컬러의 시장조사
  • ③ 소비자의 착용색 분석
  • ④ 패션 컬러 정보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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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스트리트 패션 (street fashion)의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카운트할 패션분석의 단위를 정한다.
  • ② 패션 주기상의 단계를 고려하여 분석한다.
  • ③ 조사 장소에서 카운트할 대상을 일정하게 선별한다.
  • ④ 카운트를 할 표적 집단을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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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패션마케팅 조사계획의 수립을 위해 조사자는 먼저 수집 되어야 할 자료의 유형을 결정해야 하는데 1차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자료수집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관찰법
  • ② 대인면접법
  • ③ 실험법
  • ④ 서베이 (survey)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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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소비자 정보 관련 조사가 아닌 것은?
  • ① 광고효과 조사
  • ② 소비자 선호도 조사
  • ③ 상품구성의 적합도 조사
  • ④ 정기 ㆍ 비정기적인 거리 패션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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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상품기획 중 정보 수집 및 분석 과정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이미지 맵 작성
  • ② 패브릭 맵 작성
  • ③ 테마 결정
  • ④ 경쟁 브랜드 정보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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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경쟁사 분석시 확인해야 할 전략이 아닌 것은?
  • ① 제품특성
  • ② 고객서비스
  • ③ 소비자 의식
  • ④ 가격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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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패션 정보 중 가장 먼저 수집해야 할 정보는?
  • ① 색채
  • ② 소재
  • ③ 스타일
  • ④ 컬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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