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2005. 3. 6.) 시험일자 : 2005년 3월 6일

1과목 : 패션마케팅
1. 패션 마케팅 활동을 발전 과정의 순서대로 나열한 것 중 옳은 것은?
  • ① 적극적 판매촉진 - 유통망 확대 - 그린 마케팅 - 통합적 마케팅
  • ② 유통망 확대 - 전사적 마케팅 - 적극적 판매촉진 - 그린 마케팅
  • ③ 유통망 확대 - 적극적 판매촉진 - 전사적 마케팅 - 그린 마케팅
  • ④ 전사적 마케팅 - 적극적 판매촉진 - 그린마케팅 - 통합적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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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요에 대비한 가격 탄력성이 낮은 경우가 아닌 것은?
  • ① 디자인이 뛰어난 상품
  • ② 고소득층을 상대로 하는 고급 상품
  • ③ 패션 수용도가 절정에 달한 상품
  • ④ 품질이나 상표명성이 높은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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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표적시장 선정에 유용한 시장세분화 변수와 그 예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인구통계적 변수 - 성별, 소득
  • ② 사이코그래픽 변수 - 연령, 직업
  • ③ 행동적 변수 - 추구편익, 사용량
  • ④ 지리적 변수 - 시, 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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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패럴 머천다이저가 수행해야 할 다섯가지 책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조직운영 책임
  • ② 상품관리 책임
  • ③ 의사결정 책임
  • ④ 업무체크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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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머천다이저의 업무로서 구별되는 것은?
  • ① 쇼윈도우 디스플레이
  • ② 상품기획 및 개발
  • ③ 재고관리
  • ④ 상품선정과 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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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패션기업의 고객 관계 마케팅시스템의 예가 아닌 것은?
  • ① 신속대응 시스템(QRS )
  • ② 정확반응 시스템(ARS)
  • ③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④ 체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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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표적 시장(target market)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 ① 표적시장 기획은 시즌별 상품 기획의 세 번째 단계에 해당된다.
  • ② 상표마다 이미 규정된 표적시장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 ③ 사회 변화에 따라 표적시장의 특성은 계속 변화한다.
  • ④ 표적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조사만 행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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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포지셔닝에 대해 옳지 않게 설명한 것은?
  • ① 경쟁브랜드와의 관계를 보여준다.
  • ② 소비자의 지각에 기초한다.
  • ③ 마케팅믹스 계획의 기초가 된다.
  • ④ 한번 설정되면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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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패션제품의 믹스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토탈 패션업체의 경우 제품 믹스의 넓이가 넓다.
  • ② 진의류만을 취급하는 브랜드의 경우는 제품믹스의 길이가 짧다.
  • ③ 다양한 색상과 사이즈는 제품믹스의 길이와 상관있다.
  • ④ 패션제품 믹스에 있어 각 제품간에는 이미지의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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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패션광고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패션광고의 목적은 상품의 판매, 소비자의 충성도 형성, 정보의 산포 등이다.
  • ② 상품광고의 경우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시켜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하고 복수구매를 유도하기 위함이다.
  • ③ 점포광고의 경우 소비자의 빠른 반응보다는 장기적인 목적을 위해 이미지나 서비스 등에 관한 광고이다.
  • ④ 유행의 초기에는 상품광고를 위한 구매설득, 중기에는 상품에 대한 점포이미지 혹은 상표이미지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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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의사결정과정의 정보탐색에 있어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의 원천이 아닌 것은?
  • ① 판매원
  • ② 광고
  • ③ 각종 설명서
  • ④ 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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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업무 중 적합한 상품을 적합한 양만을 발주하여 최적의 시기에 최적의 장소에서 적절한 가격대로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활동은?
  • ① 기획활동
  • ② 정보수집활동
  • ③ 사입활동
  • ④ 판매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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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마케팅믹스의 제품계획 활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판매할 상품이나 서비스를 계획하고 개발한다.
  • ② 신상품 개발을 한다.
  • ③ 소비자의 욕구를 알기 위해 시장조사를 한다.
  • ④ 디스플레이 시안을 계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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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PDS(pattern design system)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신속하고 정확하다.
  • ② 초기에는 비용면에서 저렴하다.
  • ③ 실제 사이즈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다.
  • ④ 제작 과정의 통합으로 신속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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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개념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정보 기획업에 있어서 머천다이징 담당자
  • ② 제조업에 있어서 머천다이징 담당자
  • ③ 유통업에 있어서 머천다이징 담당자
  • ④ 프로모션업에 있어서 머천다이징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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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패션 머천다이저의 자질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급속히 변화하는 마켓에 대응하는 행동이 필요하다.
  • ② 소비자, 시장의 동향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 ③ 유형, 무형에 상관없이 자기의 독창적인 발상이나 착상을 설계, 계획한다.
  • ④ 논리적인 사고와 표현력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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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제조업 패션머천다이징에 있어 상품기획의 순서로 적합한 것은?
  • ① 표적시장 기획 - 머천다이징 컨셉 –정보기획 – 상품구성 – 디자인 - 품평회
  • ② 정보기획 - 표적시장 기획 - 머천다이징 컨셉 – 디자인 – 상품구성 - 품평회
  • ③ 표적시장 기획 – 정보기획 - 머천다이징 컨셉 – 디자인 – 상품구성 - 품평회
  • ④ 표적시장 기획 – 정보기획 –머천다이징 컨셉 – 상품구성 – 디자인 - 품평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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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를 나타내는 4P's 란?
  • ① 제품계획, 가격구조, 판매촉진활동, 유통구조
  • ② 상품기획, 제품생산, 상품진열, 판매촉진
  • ③ 패션기획, 패션상품, 패션홍보, 패션판매
  • ④ 패션기획, 패션상품, 패션프로모션, 패션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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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표적시장에서 기업이 마케팅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수단의 집합은?
  • ① 마케팅믹스
  • ② 제품이나 서비스
  • ③ 촉진
  • ④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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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주얼 머천다이저(Visual Merchandiser)의 역할은?
  • ① 점포 차별화 전략에 의한 컨셉에 따라 시각적인 상품구성을 한다.
  • ②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정보 수집 후 상품생산을 기획한다.
  • ③ 점포 타겟이 원하는 상품을 적절한 시기에 사입한다.
  • ④ 상품의 원활한 유통을 돕고 재고를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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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션소재기획
21. 소비자의 의복착용 실태나 특정 스타일에 관한 반응을 조사하기 위하여 정해진 시간에 무작위로 직접 관찰하는 시장조사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 ① 표본 조사
  • ② 설문지 조사
  • ③ 거리 패션 조사
  • ④ 시장 점유율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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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면섬유를 가공하여 은은한 광택, 형태안정성, 뛰어난 발색성 등을 부여하여 기존의 면소재와 차별화를 준 소재는?
  • ① 친즈(Chintz) 소재
  • ② 실켓가공(Silket-Finishing) 소재
  • ③ 샌포라이징(sanforazing) 소재
  • ④ 코팅(Coating)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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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패션이미지와 소재가 어울리지 않는 것은?
  • ① 뉴 로맨틱 - 레이스(Lace)
  • ② 하이테크 - 머슬린(Muslin)
  • ③ 스포티 - 고어텍스(Gore-Tex)
  • ④ 클래식 - 하운드투스 체크(Haund's che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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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빛 바랜 듯한 이미지로 패션성을 나타내는 청바지 데님(Denim)소재에 주로 사용되는 염료는?
  • ① 인디고 염료
  • ② 반응성 염료
  • ③ 매염염료
  • ④ 분산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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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대량 생산된 최종 제품의 검사기준이 아닌 것은?
  • ① 외관
  • ② 공정
  • ③ 사이즈
  • ④ 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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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섬유 중 열과 가해지는 힘만으로 영구적인 주름을 만들 수 있는 소재가 아닌 것은?
  • ① 트리아세테이트
  • ② 폴리에스테르
  • ③ 비스코스레이온
  • ④ 폴리아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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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견직물에서 볼 수 있는 직물과 그 조직을 연결한 것이다.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갑사 - 평직과 여직을 배합한 변화익직
  • ② 숙고사 - 사직 바탕에 평직으로 된 무늬의 한복감
  • ③ 생고사 - 사직 바탕에 평직으로 된 무늬의 한복감
  • ④ 항라 - 평직과 여직을 배합한 변화익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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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부직포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방향성이 없다.
  • ② 함기량이 적다.
  • ③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좋다.
  • ④ 강도가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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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각 섬유의 연소시험에 대한 거동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녹지않고 계속 잘 타며 소량의 잿빛의 부드러운 재가되는 것은 실크이다.
  • ② 아크릴 섬유는 녹으면서 계속 잘타고 만지면 부서지는 재가 남는다.
  • ③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는 녹으면서 빨리 연소된다.
  • ④ 레이온은 태우면 식초냄새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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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은 능직의 특징을 나열한 것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경위사가 두올 이상이 교차하여 조직점이 대각선 방향으로 연결되어 나타난다.
  • ② 평직에 비하여 조직점이 많으므로 밀도를 크게 할 수 있다.
  • ③ 마찰에는 평직보다 약하지만 광택이 좋고 표면결이 좋아 양복감으로 많이 사용된다.
  • ④ 평직에 비해 조직점이 적어 유연하고 밀도를 크게 할 수 있어서 두꺼우면서도 부드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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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면섬유 소재 중 러스틱(Rustic)한 이미지의 Cool-Cotton 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리플(Ripple)가공 소재
  • ② 워싱(Washing)가공 소재
  • ③ 시어 서커(Seer-Sucker) 소재
  • ④ 플리세(Plisse)가공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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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트리아세테이트가 디아세테이트에 비해 가장 우수한 성질은?
  • ① 탄성회복률
  • ② 염색성
  • ③ 강도
  • ④ 내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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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양모의 스케일(scale)층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섬유의 성질은?
  • ① 방추성
  • ② 내마찰성
  • ③ 축융성
  • ④ 방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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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섬유의 융점(融點)이 가장 높은 섬유는?
  • ① 아마(linen)
  • ② 양모(wool)
  • ③ 모드아크릴(modacrylic)
  • ④ 아라미드(aram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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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에서 소재기획의 특성으로 옳지 못한 것은?
  • ① 소재기획 단계에서 최종 제품의 사용 용도는 기본적인 기획의 방향을 제한하거나 제시한다.
  • ② 소재는 제품을 만들기 위한 중간재이므로, 소재기획 단계에서 최종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 ③ 대량생산 제품은 소재기획 시기와 최종 제품의 판매시기의 차이가 크다고 볼 수 있다.
  • ④ 성공적인 소재 기획을 위해서는 디자인, 기술, 마케팅 등의 부분들이 서로 통합적으로 작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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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의류업체에서 소재기획을 할 때 그 프로세스의 순서가 맞게 나열된 것은?
  • ① 정보수집 및 트랜드분석 - 이미지맵 - 소재맵 - 스타일과 소재선정 - 발주 및 생산
  • ② 정보수집 및 트랜드분석 - 소재맵 - 이미지맵 - 스타일과 소재선정 - 발주 및 생산
  • ③ 정보수집 및 트랜드분석 - 이미지맵 – 스타일과 소재선정 - 소재맵 - 발주 및 생산
  • ④ 정보수집 및 트랜드분석 - 스타일과 소재선정 - 이미지맵 - 소재맵 - 발주 및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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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재기획에 필요한 시장정보에 관한 내용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소비자행동에 관한 정보를 분석하며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해야 한다.
  • ② 기업 내부의 인적, 물적자원 및 경쟁력 등에 관한 정보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 ③ 경쟁기업의 판매실적 평가, 미래전략 예측 등의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야 한다.
  • ④ 시장정보는 대중매체, 패션정보기관, 인터넷 등을 정보원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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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마 소재 중 가장 딱딱한 느낌으로 천연쪽염 및 내츄럴 색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마 섬유는?
  • ① 카폭(kapok)
  • ② 라미(ramie)
  • ③ 대마(hemp)
  • ④ 비니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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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중합체를 유기용매에 용해시킨 방사원액을 물 또는 약품 수용액 중에 사출하여 방사원액을 응고시키는 방법은?
  • ① 습식방사
  • ② 건식방사
  • ③ 용융방사
  • ④ 건습식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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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면, 마, 레이온등의 직물이 제조과정에서 받았던 장력이 이완되어 안정화됨에 따라 수축이 일어나는 것을 미리 압축처리를 하여 수축을 방지하는 가공법은?
  • ① 런던 슈렁크(London shrunk)
  • ② 샌포라이징(Sanforized)
  • ③ 머서화 가공(Mercerization)
  • ④ 신지잉(Singe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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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유통관리 및 광고
41. 광고매체 중 표적시장에 가장 효과적으로 도달 할 수 있는 매체는?
  • ① 라디오
  • ② 잡지
  • ③ TV
  • ④ 옥외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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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브로셔(Brochures)광고의 특징과 가장 상관이 있는 것은?
  • ① 반복 노출도가 높다.
  • ② 광고 가격이 높다.
  • ③ 지속적 독자수가 많다.
  • ④ 불필요한 비용을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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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광고매체별 특성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인터넷 매체는 선별성이 높고 비용이 낮다.
  • ② TV는 감각적 소구가 높은 매체로 주의도가 높고 청중 선별이 가능한 매체이다.
  • ③ 라디오는 비교적 생명이 짧으므로 반복했을 때 효과가 크다.
  • ④ 전화는 개인적 접촉의 기회라는 장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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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은 YOUNG 층의 복종별 구매포인트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슈트 & 원피스 - 캐쥬얼 감각의 니트나 폴로셔츠의 셋트, 원피스 등으로 조정한다.
  • ② 컷엔소 - 다른 복종보다 생산기간이 길며 디자인 상품의 소재는 매장에 전개하기 180~240일 전에 결정된다.
  • ③ 하의 - 스커트가 주체가 되고, 제품의 길이는 안정성 있게 팔리는 길이에 맞추어 전개한다.
  • ④ 스웨터 - 베이직 타입의 상품구색이 중심이 되고, 소재는 봄·여름은 면이나 마, 가을·겨울은 울(wool)소재 또는 양모가 중심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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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의류브랜드 업체가 직접 경영하는 직영점으로 안락한 쇼핑을 제공하는 대형 점포는?
  • ① SPA
  • ② Outlet store
  • ③ Discount store
  • ④ Category ki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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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광고매체를 선택하기 위한 기준이 아닌 것은?
  • ① 표적 소비자별 매체 습관
  • ② 시즌 특성
  • ③ 메시지 유형
  • ④ 제품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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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백화점에서 매장 분류를 할 때 패션 마인드·테이스트 별 분류가 아닌 것은?
  • ① 어드밴스드(Advanced)
  • ② 컨템퍼러리
  • ③ 컨저버티브(Conservative)
  • ④ 프레스티지(Presti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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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상품계획을 수립하는 패션 바이어에게 꼭 필요한 능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왕성한 행동력
  • ② 세련된 감성
  • ③ 기발한 창조력
  • ④ 정확한 예측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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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전문화된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는 유통경로 중간상이 아닌 것은?
  • ① 소매상
  • ② 도매상
  • ③ 중간 도매상
  • ④ 광고 대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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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제조업체가 자사제품 또는 재고품을 초염가로 판매하는 직영점 형식의 소매형태는?
  • ① 팩토리 아울렛
  • ② 양판점
  • ③ 편의점
  • ④ 전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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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은 패션 바이어인 김씨의 직무들을 열거한 것이다. 김씨의 직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의류 생산 방식의 결정, 품목 결정
  • ② 납품 시기와 수량 결정, 구매처 결정
  • ③ 상품의 검사 방법 결정, 보충발주단위와 수속방법 결정
  • ④ 창고운송 단위와 방법 결정, 판매가 표시방법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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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위하여 수행해야 할 과제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정확한 상품재고의 파악
  • ② 납기지연 및 결품 방지
  • ③ 부동재고의 발생 방지
  • ④ 판매원의 서비스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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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바람직한 사입처를 개발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 ① 사입처의 신용조사를 한다.
  • ② 거래조건을 조사한다.
  • ③ 사입 목적을 명확히 한다.
  • ④ 사입처의 담당자와 권한을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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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비쥬얼 머천다이징 효과로 기대하기가 가장 어려운 것은?
  • ① 기업문화 창조
  • ② 판매동향 체크
  • ③ 상품소구력 향상
  • ④ 효율적인 점내 상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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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국내 의류제조회사의 입장에서 위탁사입제도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상권특성에 따른 물량배분으로 판매를 극대화할 수 있다.
  • ② 상품기획과 생산에만 전념 할 수 있어 전문화가 가능하다.
  • ③ 소매점들의 요구가 높은 상품을 집중생산함에 따라 판매율을 높일 수 있다.
  • ④ 소매점주들의 이익이 극대화됨에 따라 유통망 확보 및 유지가 비교적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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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위탁 사입상품에 대한 설명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악성재고에 의한 위험부담을 소매점이 부담하는 것이다.
  • ② 어떤 일정기간 납품측으로부터 판매를 위탁받는 형식을 취하는 상품이다.
  • ③ 상품대금 지불방법은 판매기간 종료 후에 판매된 상품 대금만 지불한다.
  • ④ 상품구색계획에서는 납품측의 의견이 중요시되므로 소매가격의 결정권도 납품측이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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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소비자에게 일정한 회비를 받고 회원인 고객에게만 30~50% 할인된 가격으로 정상품을 판매하는 유통업은?
  • ① 양판점
  • ② 편의점
  • ③ 회원제 창고형 도,소매점
  • ④ 할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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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인테리어의 일부가 아닌 것은?
  • ① 매장바닥
  • ② 간판
  • ③ 피팅룸
  • ④ 쇼핑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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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VMD 전개의 위치에 대한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VP - 고객의 시선이 처음 닿는 쇼윈도우나 스테이지
  • ② PP - 매장내에서 자연스럽게 고객의 시선이 닿는 곳
  • ③ IP - 점내 제반 집기류
  • ④ MP - 벽면의 상단 부분 또는 집기류 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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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상품의 판매율을 높이기 위한 올바른 매장 구성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상품을 찾기 쉬워야 한다.
  • ② 상품을 고르기 쉬워야 한다.
  • ③ 상품을 구매하기 쉬워야 한다.
  • ④ 판매원의 접근이 쉬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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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Flat Collar 의 서는 분량을 많이 하려면?
  • ① 어깨선을 많이 겹친다.
  • ② 어깨선의 겹치는 양을 적게 한다.
  • ③ 목둘레 선을 깊게 파준다.
  • ④ 옆 목점의 겹치는 양을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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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패션선도자의 추종자가 동일한 사회적 계층내에 존재하며 모방의 대상을 다른 계층에서 찿는 것이 아닌 동일계층에서 찾고,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발생한 전파이론은 무엇인가?
  • ① 하향 전파이론
  • ② 수평 전파이론
  • ③ 상향 전파이론
  • ④ 집합 선택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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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대량생산이 결정된 패턴을 재단하고자 하는 소재와 같은 넓이의 형지에 식서방향으로 맞춰 배열한 요척도는?
  • ① 그레이딩(grading)
  • ② 마킹(marking)
  • ③ 연단(spreading)
  • ④ 재단(cu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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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디자이너 발렌티노는 "여자들은 누군가를 만족시키는 것을 좋아한다. 옷을 입을 때도 누군가 다른 사람을 염두에 두는 것이다. 그것은 친구도 될 수 있고 남편도 될 수 있고 연인도 될 수 있다. 혹은 자신이 정복하고 싶은 사람도 될 수 있다" 라고 하였다. 이 말은 옷의 기원설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가?
  • ① 장식설
  • ② 이성흡인설
  • ③ 수치설
  • ④ 환경적응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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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심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모심지는 신축성, 방축성, 방추성이 우수하다.
  • ② 마심지는 유연성이 좋지 않고 빳빳하다.
  • ③ 면혼방심지는 일광이나 땀에 변색이 잘되고 구김 회복성이 약하다.
  • ④ 부직포심지는 가격이 저렴하고 직물이나 편성물에 사용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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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의복의 장식적인 디자인으로 디테일(detail)과 트리밍(trimming)이 있다. 다음 의복장식 중 그 종류가 다른 것은?
  • ① 스모킹(smocking)
  • ② 시퀸(sequin)
  • ③ 비드(bead)
  • ④ 브레이드(bra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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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콘실지퍼
  • ② 오픈지퍼
  • ③ 바지지퍼
  • ④ 기본지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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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패션산업 머천다이징의 프로세스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 ① 발상 – 평가 – 개발 – 제품화 - 시장도입
  • ② 개발 – 발상 – 평가 – 제품화 - 시장도입
  • ③ 발상 – 개발 – 평가 – 제품화 - 시장도입
  • ④ 발상 – 개발 – 시장조사 – 평가 – 제품화 - 시장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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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의복패턴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그레이딩의 기본이 되는 패턴은?
  • ① 베이직(basic) 패턴
  • ② 샘플(sample) 패턴
  • ③ 마스터(master) 패턴
  • ④ 생산용(production)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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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재단기의 종류 중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곡선이나 각의 재단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재단기의 명칭은?
  • ① 원형칼 재단기
  • ② 수직칼 재단기
  • ③ 밴드 나이프 재단기
  • ④ 컴퓨터 재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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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배럴 실루엣(barrel silhouette)에 속하는 실루엣은 다음 중 어느 실루엣인가?
  • ① 트럼펫 실루엣(trumpet silhouette)
  • ② 벌크 실루엣(bulk silhouette)
  • ③ 쉬드 실루엣(sheath silhouette)
  • ④ 복시 실루엣(boxy silhoue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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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레이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상의의 그레이딩은 여성복의 경우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한다.
  • ② 그레이딩 량은 인체계측치의 변화량이나 체형별 사이즈 스펙이 고려되어야 한다.
  • ③ 하의의 그레이딩은 여성복의 경우 허리둘레와 엉덩이 둘레를 기준으로 한다.
  • ④ 그레이딩은 프로덕션 패턴을 편차에 따라 확대, 축소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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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패션디자인의 원리 중 강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대조
  • ② 우세
  • ③ 집중
  • ④ 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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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바지에서 앞 밑아래가 당기며 주름이 생기는 경우 패턴을 어떻게 보정하여야 하는가?
  • ① 뒤 허리 중심을 파고 허리 둘레를 둥글게 한다.
  • ② 앞의 밑위와 밑아래을 추가하여 넓혀준다.
  • ③ 뒤판의 엉덩이선을 절개하여 옆선은 그냥 두고 뒤 중심선을 쐐기 모양으로 벌려준다.
  • ④ 밑위선을 아래로 내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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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좋은 디자인을 성립시키기 위한 디자인의 기본 조건을 나열한 것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합리성
  • ② 경제성
  • ③ 심미성
  • ④ 일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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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에서 봉사의 소요량이 가장 많은 의복은?
  • ① 외투
  • ② 재킷
  • ③ 바지
  • ④ 드레스가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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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의복원형제도시 신체 각 부위의 치수를 섬세하게 계측하여 그 치수를 원형으로 표현해가는 제도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단촌식 제도법
  • ② 장촌식 제도법
  • ③ 도레메식 제도법
  • ④ 절충식 제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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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디자인 과정으로 맞는 것은?
  • ① 목표설정 – 분석 – 종합 - 평가
  • ② 분석 – 목표설정 – 종합 - 평가
  • ③ 목표설정 – 종합 – 분석 - 평가
  • ④ 분석 – 목표설정 – 종합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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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디테일(detail)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 ① 주머니나 허리선은 디테일에서 제외한다.
  • ② 디테일은 네크라인, 칼라, 소매, 주머니, 허리선 등으로 구분한다.
  • ③ 디테일은 미적 목적을 위하여 별도의 재료를 첨부하여 장식한다.
  • ④ 허리선이나 가슴선은 디자인의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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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패션 주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패션의 수락단계는 패션 전문가들에 의해 구매되는 단계이다.
  • ② 패션의 퇴화단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스타일의 옷을 입는 단계이다.
  • ③ 패션주기는 새로운 스타일이 소개되고 전파되어 패션의 절정에 이룬 다음 쇠퇴하고 소멸하는 현상이다.
  • ④ 패션의 소개단계는 패션 선구자들에 의해 구매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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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패션정보분석
81. 국제 유행색 협회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각국의 공적, 사적인 유행색연구기관들의 가맹이 인정된다.
  • ②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의 유행색을 협의, 결정하는 기관이다.
  • ③ 국제 양모사무국이나 국제 면업진흥회 등은 참석할 수 없다.
  • ④ 각국 위원들이 제안색을 가지고 와서 2년후의 유행색을 예측,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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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소매점에 대한 정보내용이 아닌 것은?
  • ① 고객착용 경향 정보
  • ② 입점고객 정보
  • ③ 가격 정보
  • ④ 유동인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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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패션 정보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본 시즌의 24개월 전에 유명 디자이너의 콜렉션이 열린다.
  • ② 국내외 학술지만을 통해 패션 트랜드를 미리 예측할 수 있다.
  • ③ 기업환경 정보는 패션업체의 통제가 가능한 미시적 요소이다.
  • ④ 시장 정보에는 소매점 정보, 경쟁사 정보, 소재정보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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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바이어와 머천다이저가 패션마케팅 활동을 하기 위해 수집해야 할 정보가 아닌 것은?
  • ① 패션마케팅 환경 정보
  • ② 패션 트렌드 정보
  • ③ 패션비지니스 정보
  • ④ 수출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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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어패럴 메이커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과 가장 상관이 먼 것은?
  • ① 기업 경영전략에 활용하기 위하여
  • ② 담당 부서의 사업계획 수립에 필요하여
  • ③ 정보원의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 ④ 신상품의 개발에 필요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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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 경향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신세대의 등장
  • ② 사생활 중시 경향
  • ③ 탈물질적 경향
  • ④ 여성 우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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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패션 컬러(color)정보 전문기관으로 틀린 것은?
  • ① CAUS
  • ② KOFCA
  • ③ CPD
  • ④ 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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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아이템 정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아이템은 의복의 종류를 의미한다.
  • ② 소비자의 상표 인지도를 알 수 있다.
  • ③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원피스, 투피스, 재킷 등으로 호칭한다.
  • ④ 실루엣별로 구분하여 A-Line, Box-Line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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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정보분석에 따른 체크리스트가 틀린 것은?
  • ① 왜 그와 같은 것을 나타낼 수 있는가-Reason
  • ② 언제 나온 정보인가-Time
  • ③ 어디서 생성된 정보인가-Source
  • ④ 어떠한 과정으로 생성되었는가-Addres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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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작년과 금년의 인기 상품과 비인기 상품을 조사, 분석한 정보는?
  • ① 패션트렌드 정보
  • ② 소매점 정보
  • ③ 소비자 정보
  • ④ 국내외 학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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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의복 구매행동 단계의 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 ① 인식단계 – 정보단계 – 적용단계 – 시도단계 - 채택단계
  • ② 정보단계 – 인식단계 – 적용단계 – 시도단계 - 채택단계
  • ③ 인식단계 – 적용단계 – 정보단계 – 시도단계 - 채택단계
  • ④ 정보단계 – 인식단계 – 시도단계 – 적용단계 - 채택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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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패션트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 의식이나 구매 패턴
  • ② 국내외의 대규모적인 행사
  • ③ 음악 미술들의 예술적인 사조
  • ④ 패션 잡지와 소재의 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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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시장 정보 중 관련 산업 부분의 정보라 볼 수 있는 것은?
  • ①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② 색채 경향 분석
  • ③ 무늬의 경향 분석
  • ④ 컴퓨터의 도입 및 활용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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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프로모스틸(Promosty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의복에 한해서 소비자의 선호를 미리 예측한다.
  • ② 트렌드 설명회와 전시회만을 통해서 패션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③ 여성복, 남성복, 아동복, 액티브 스포츠 웨어의 트렌드를 모두 제공한다.
  • ④ 소비자의 구매시점보다 6개월에서 12개월 앞서 정보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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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소비자의 구매유형에서 충동구매를 뜻하는 것은?
  • ① 반복적 구매유형
  • ② 비계산적 구매유형
  • ③ 계산적 구매유형
  • ④ 비반복적 구매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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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상표사용 허가권을 획득한 후 영업활동을 전개하는 해외도입 브랜드의 명칭은?
  • ① 라이센스 브랜드(License brand)
  • ② 내셔널 브랜드(National brand)
  • ③ 프라이빗 브랜드(Private brand)
  • ④ 디자이너 브랜드(Designer 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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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경쟁 브랜드 정보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마켓 쉐어
  • ② 브랜드 이미지
  • ③ 경제 지표
  • ④ 인력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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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패션 마케팅 조사에서 조사자가 직접 조사대상자를 관찰하는 대신 기계를 이용하여 관찰하는 방법은?
  • ① POS(point of sales)시스템
  • ② 스트리트 패션 조사
  • ③ 서베이(survey)법
  • ④ 집단 토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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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패션 디자인 정보가 아닌 것은?
  • ① 소재, 색상 및 무늬
  • ② 코디네이션
  • ③ 실루엣 형태
  • ④ 디테일 테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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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중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수집목표를 분명히 설정한다.
  • ② 필요정보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한다.
  • ③ 접근한 정보원으로부터 관련정보를 채집한다.
  • ④ 모든 정보를 정리 분석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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