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2004. 8. 8.) 시험일자 : 2004년 8월 8일

1과목 : 패션마케팅
1. 인적판매는 판매원이 직접 고객과 대면하여 자사의 패션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도록 권유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말하며 판매원 판매라고도 한다. 따라서 패션점포에서의 중요한 판매원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자에게 패션을 제안한다.
  • ② 패션점포의 이미지를 높인다.
  • ③ 소비자와 의류업체를 연결시키는 의사전달자이다.
  • ④ 상품기획의 방향을 전적으로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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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테일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의 첫 단계는?
  • ① 소비자 수요 예측
  • ② 제품의 가격결정
  • ③ 구매업체 물색
  • ④ 제품의 광고와 판매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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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케팅관리의 발전과정으로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판매지향 → 생산지향 → 사회지향 → 마케팅지향
  • ② 생산지향 → 판매지향 → 마케팅지향 → 사회지향
  • ③ 생산지향 → 판매지향 → 사회지향 → 마케팅지향
  • ④ 판매지향 → 생산지향 → 마케팅지향 → 사회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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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패션점포의 판매 포인트를 나타내고, 제품의 컨셉을 가장 잘 나타내는 점포의 얼굴이라 하며 상품 코디네이션으로 보여지는 연출 표현은?
  • ① P.P. (Point of Sales Presentation)
  • ② V.P. (Visual Presentation)
  • ③ I.P. (Item Presentation)
  • ④ P.O.P (Point of Purc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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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패션 유통 경로의 유형 중 대리점주의 상품 선별 능력과 전문 리테일 바이어 기능이 가장 요구되는 유형은?
  • ① 위탁판매제도
  • ② 완사입제도
  • ③ 위탁사입제도
  • ④ 절충형사입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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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표적시장 마케팅의 주요 3단계의 올바른 순서는?
  • ① 시장 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 시장 포지셔닝
  • ② 표적시장 선정 → 시장 세분화 → 시장 포지셔닝
  • ③ 시장 포지셔닝 → 마케팅 믹스 → 시장 세분화
  • ④ 마케팅 믹스 → 시장 포지셔닝 → 시장 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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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상품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최적의 상품
  • ② 최적의 가격
  • ③ 최적의 장소
  • ④ 최적의 판매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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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유통업에서 머천다이징을 담당하는 사람을 어패럴머천다이저라 한다.
  • ② 어패럴 머천다이저의 기본 역할은 구매계획이다.
  • ③ 리테일 머천다이저는 바이어의 역할을 포함한다.
  • ④ 제조업에서 머천다이징을 담당하는 사람을 리테일머천다이저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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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리테일 머천다이징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 ① 시한성이 높다.
  • ② 가격할인율이 낮다.
  • ③ 상품의 회전율이 느리다.
  • ④ 계절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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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패션머천다이저의 업무와 책임은 크게 1)목표설정 책임, 2)정보분석 책임, 3)조직운영 책임, 4)업무체크 책임, 5)의사결정 책임의 다섯가지 정도로 분류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상품기획 입안, 판매기획 입안, 생산· 물류기획입안, 예산기획 입안은 어디에 속하는가?
  • ① 목표설정 책임
  • ② 정보분석 책임
  • ③ 조직운영 책임 및 업무체크 책임
  • ④ 의사결정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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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소비자의 구매대리인 역할을 하는 직종은?
  • ① 텍스타일 디자이너
  • ② 어패럴 머천다이저
  • ③ 리테일 머천다이저
  • ④ 모델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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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임무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① 변화하는 유행에 따라 소비자 요구에 맞는 수요를 예측하고 매출과 재고의 계획을 수립
  • ② 판매를 위한 제품을 구매
  • ③ 촉진활동, 디스플레이 등 점포이미지 조성을 위한 작업
  • ④ 제품생산을 위한 환경분석, 정보파악하여 마케팅컨셉에 맞는 제품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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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패션마케팅은 패션이라고 하는 특성을 지닌 상품의 마케팅 활동이다. 다음 중 패션마케팅의 개념 또는 특징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 ① 패션마케팅이란 계절별 패션상품이 원자재에서부터 의류제조업체, 구매활동이 이루어지는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상품의 흐름을 유지하려는 다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 ② 패션마케팅은 소비자의 입장보다는 기업의 입장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 ③ 패션마케팅은 소비자가 원하는 패션상품을 기획, 제조, 공급하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 ④ 패션마케팅 활동은 패션상품이 지니고 있는 라이프 사이클의 한정성이나 감각적인 부가가치, 희소가치 등의 기본개념이 전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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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마케팅 믹스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제품계획
  • ② 기업목표 설정
  • ③ 판매촉진 활동
  • ④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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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품의 가격 결정시 직접적인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시장과 수요
  • ② 제품원가
  • ③ 경쟁사의 제품가격
  • ④ 패션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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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대규모 의류회사의 경우, 기획 머천다이저의 업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마켓 조사
  • ② 가격 책정
  • ③ 라인 계획
  • ④ 샘플의복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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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제조업 머천다이징 시스템의 주업무 순서가 바르게 설명 된 것은?
  • ① 마케팅 정보분석 - 표적시장 설정 - 머천다이징 컨셉설정 - 상품구성 - 디자인 개발 - 가격결정 - 품평 및 수주
  • ② 마케팅 정보분석 - 표적시장 설정 - 머천다이징 컨셉설정 - 디자인 개발 - 상품구성 - 가격결정 - 품평 및 수주
  • ③ 마케팅 정보분석 - 표적시장 설정 - 머천다이징 컨셉설정 - 상품구성 - 가격결정 - 디자인 개발 - 품평 및 수주
  • ④ 마케팅 정보분석 - 표적시장 설정 - 머천다이징 컨셉설정 - 가격결정 - 상품구성 - 디자인 개발 - 품평 및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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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세계 유명 컬렉션이 열리는 시기는 소비자가 옷을 구입하기 얼마 전인가?
  • ① 24개월 전
  • ② 18개월 전
  • ③ 12개월 전
  • ④ 6개월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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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QRS가 제조업자에게 주는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주문량에 따른 생산과 수요예측이 용이하다.
  • ② 적절한 물량과 적절한 판매시기는 소비자 만족으로 이어진다.
  • ③ 재주문에 의한 추가 판매 기회를 확대한다.
  • ④ 판매시점의 정보를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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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마케팅에서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의 유용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틈새시장 파악
  • ② 자사제품의 경쟁적 포지션 파악
  • ③ 경쟁의 강도 파악
  • ④ 자사제품의 시장점유율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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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션소재기획
21. 양모의 크림프(crimp)가 섬유의 성질에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탄성이 좋아진다.
  • ② 광택이 좋아진다.
  • ③ 방적성이 좋아진다.
  • ④ 보온성이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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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소재기획시 소재의 선정조건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품질의 안정성
  • ② 화려한 이미지
  • ③ 원가의 타당성
  • ④ 디자인과의 적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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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부직포의 특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절단부분이 풀리지 않아 재단이 쉽다.
  • ② 방향성이 없으므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 ③ 구김이 많이 생기고 형체안정성이 좋다.
  • ④ 함기량이 많아 가볍고 보온성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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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양모섬유의 특징은?
  • ① 권축으로 인해 함기량이 많아 따뜻하다.
  • ② 양모는 알칼리에 강하고, 산에는 다소 약하다.
  • ③ 천연섬유 중 유일한 장섬유로 촉감이 부드럽다.
  • ④ 열전도성이 높아 겨울용 고급 옷감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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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재기획 프로세스의 과정 중 상품 구성, Yarn 방향 설정, 시즌별 컬러라인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시생산품 제작 방향
  • ② 패션 정보 분석
  • ③ 소재기획 컨셉트
  • ④ 패션 포 캐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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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양모 섬유와 유사한 성질을 갖고 있어 스웨트, 플리스, 인조모피 등의 겨울 의류로 사용되며 내화학성이 좋아 실험복이나 작업복으로 사용되고 카펫, 모포, 커텐 등의 가정용품에서도 많이 소요되는 합성섬유는?
  • ① 나일론
  • ② 폴리에스테르
  • ③ 아크릴
  • ④ 폴리에틸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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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직물 중에서 소모직물에만 사용되는 직물명은?
  • ① 포럴(poral)
  • ② 홈스펀(homespun)
  • ③ 멜턴(melton)
  • ④ 색스니(sax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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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행복했던 시절의 향수를 느끼는 인간의 회귀본능을 패션에 접목한 트렌드(Trend)는?
  • ① 글로벌(Global)
  • ② 에콜로지(Ecology)
  • ③ 에스닉(Ethnic)
  • ④ 노스탤지어(Nostalg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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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소재기획에 있어서 그 시즌에 나타내고자하는 테마를 시각적으로 제시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도구는?
  • ① 이미지 맵(image map)
  • ② 컬러 맵(color map)
  • ③ 소재 맵(fabric map)
  • ④ 코디네이션 맵(coordination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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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소재의 표면효과가 가장 금속적 광택을 나타내는 직물은?
  • ① 라메(rame)
  • ② 무아레(moire)
  • ③ 모헤어(mohair)
  • ④ 벨루어(vel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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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레이온 섬유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는 마섬유의 느낌을 주며 촉감적으로는 부드러우면서 드레이프성이 있는 소재의 명칭은?
  • ① 큐프라
  • ② 후젯트
  • ③ 랑킹
  • ④ 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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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소재기획시 가장 마지막에 수행하는 단계는?
  • ① 소재 정보분석
  • ② 견본 샘플제작
  • ③ 소재 맵 작성
  • ④ 소재기획 컨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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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열고정하여 플리츠 스커트(pleats skirt)를 만들기에 적당하지 아니한 소재는?
  • ① 나일론(nylon)
  • ② 폴리에스테르(polyester)
  • ③ 아세테이트(acetate)
  • ④ 비스코스 레이온(viscose ray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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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패션트렌드 테마와 소재의 연결이 잘 못된 것은?
  • ① 에콜로지 - 천연소재 및 내추럴 풍의 소재
  • ② 에스닉 -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에서 연상할 수 있는 소재
  • ③ 노스탤지어 - 소재의 다양화 및 복합화 등으로 인한 복합감성소재
  • ④ 퍼지 - 실용주의, 기능주의 등을 의미하는 신합섬 및 기능성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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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소재 중 그 성격이 다른 것은?
  • ① 크레이프(crepe) 소재
  • ② 조젯(georgette)소재
  • ③ 보일(voil)소재
  • ④ 클리어 컷(clear-cut)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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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은 패션트렌드 테마를 나타내는 감성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각 트렌드와 감성 용어가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엘레강스 - 성숙한 여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이미지
  • ② 모던 - 전위성이 강하고 유행을 선취하는 패션 이미지
  • ③ 엑조틱 - 젊은층 중심으로 정열적이고 활동적인 이미지
  • ④ 로맨틱 - 꿈과 낭만을 쫓는 귀여운 소녀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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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정부 공인기관이 의류제품의 품질향상과 소비자보호를 위하여 제품에 대한 특성시험을 실시하고 우수한 상품에 부착시키는 인증제도는?
  • ① 품질보증마크(Q마크)
  • ② 중소기업 우수제품마크
  • ③ 에콜로지마크
  • ④ 굳헬스마크(Good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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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품질관리적인 측면에서 안정되면서 은은하고 부드러움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복합색상 소재는?
  • ① 솔리드 색상(Solid Color)
  • ② 트위스트 색상(Twist Color)
  • ③ 뉴트럴 색상(Neutral Color)
  • ④ 멜란지 색상(Melange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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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재 경향분석에서 소재 형상별 분류가 잘못된 것은?
  • ① 실크 - 부드러우면서 우아한 광택 타입
  • ② 마 - 거칠면서 불규칙한 타입
  • ③ 화섬 - 인위적인 광택과 차가운 느낌의 타입
  • ④ 면 - 보송보송하면서 따뜻한 부풀어진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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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필라멘트사와 방적사의 복합구조 형태를 가진 실로 심사에는 필라멘트를 사용하고 여기에 단섬유로 둘러싸면서 방적한 실의 명칭은?
  • ① 코어방적사(Core Spun yarn)
  • ② 커버링사 (Covering yarn)
  • ③ 인터레이스사 (Interlace yarn)
  • ④ 텍스쳐사(Textured y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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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유통관리 및 광고
41. 상품 구매 계획에서 결정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아이템과 구매량 결정
  • ② 구매처 및 구매브랜드 결정
  • ③ 구매금액 및 구매시기 결정
  • ④ 비인기 품목과 할인율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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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패션소매점의 상품력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개별상품의 매력
  • ② 가격측면의 매력
  • ③ 광고의 우수성
  • ④ 다양성과 풍부한 수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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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MP(상품제안)을 설명하는 내용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보여주는 기능은 VP>PP>IP 순이다.
  • ② 판매기능은 IP>PP>VP 순이다.
  • ③ MP는 이미지와 판매기능을 동시에 가져야 한다.
  • ④ 개개 상품을 분류, 정리하여 진열하는 것은 PP의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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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적이 늦어질 수 있으므로 한시즌 미리 주문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특별주문
  • ② 이월주문
  • ③ 블랭킷주문
  • ④ 재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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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의류뿐만 아니라 각종 상품을 부문별로 구성하여 소비자가 일괄 구매를 할 수 있는 대규모 소매점포는?
  • ① 전문점
  • ② 체인점
  • ③ 할인점
  • ④ 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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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실제적인 일상생활과 같은 배경에서 상품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로서 제품의 사용상황을 보게하고 환경에 투사된 자신을 시각화하는 디스플레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비네트(vignettes)
  • ② 아일랜드 디스플레이(island display)
  • ③ 비트린(vitrine)
  • ④ 윈도우 디스플레이(window dis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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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올바른 고객관리의 원칙이 아닌 것은?
  • ① 간결하고 알기 쉬울 것
  • ② 지속적으로 실시할 것
  • ③ 관리기준을 설정할 것
  • ④ 항목을 가능한 많이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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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신문광고의 특성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광고의 재현능력이 높다.
  • ② 지속적 독자수가 많다.
  • ③ 매체에 대한 신뢰성이 낮다.
  • ④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수용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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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대리점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보통 한 업체와 전속거래를 맺는다.
  • ②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가장 일반적인 유통경로이다.
  • ③ 대리점은 상표이미지를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해 본부의 관리를 받는다.
  • ④ 특정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정된 제품계열만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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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비주얼 머천다이징 개념과 일치하지 않은 것은?
  • ① 고객들을 처음으로 대하는 시점에서 보여지는 상품의 모습이다.
  • ② 소비자 구매시점에서 가능한 최상의 방법으로 제시하여 소비자들의 구매동기를 자극해 상품구입을 유도하는 것이다.
  • ③ 소매점의 마케팅 전략과 목표, 취급상품의 특성, 소비자의 구매유형을 바탕으로 시즌별이나 특별 행사별 비주얼 머천다이징 컨셉을 기획한다.
  • ④ 시각적인 상품구성은 무시하고 무엇보다 마케팅적 차원의 목표를 강조하여 달성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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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상품구성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목표 고객의 욕구 충족
  • ② 다른 매장과의 차별화
  • ③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해
  • ④ 가격 책정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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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소매업 머천다이징의 판매활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가격정책
  • ② 재고관리
  • ③ 생산관리
  • ④ 촉진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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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광고매체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TV광고는 노출도달범위가 높으나 청중선별이 불가능하며 높은 제작비용이 단점이다.
  • ② 패션광고는 잡지를 효과적 매체로 사용하며, 재현 가능성이 높고 수명이 긴 특징이 있다.
  • ③ 소비자 층마다 반응을 보이는 매체가 거의 비슷하다.
  • ④ 특정표적시장을 타겟으로 할 경우 적절한 매체를 혼합 선택하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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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단 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매력적 설득 가능
  • ② 충분한 정보제공 가능
  • ③ 가격이 비교적 저렴
  • ④ 예산에 합당한 광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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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의류제조업체가 아울렛 매장을 운영하는 목적은?
  • ① 재고의 원활한 처리
  • ② 상품이미지 향상
  • ③ 생산성의 효율화
  • ④ 효과적인 상품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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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1년 중 기온차가 심하고 사회적 행사가 비교적 많아 그에 따른 다양한 판매촉진행사가 필요한 시즌은?
  • ① 봄
  • ② 여름
  • ③ 가을
  • ④ 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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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기업이나 브랜드 및 점포에서 구비해야 할 상품그룹의 종류, 상품구성, 이에 대한 방법 등 전체적인 계획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상품정책
  • ② 사입정책
  • ③ 판촉정책
  • ④ 유통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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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패션회사나 소매점이 홍보를 위해 실시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신문사 또는 잡지사에 정보를 준다.
  • ② 패션쇼에 기자를 초대한다.
  • ③ 각종 매체에 패션관련 지식을 제공한다.
  • ④ 직접 광고물을 제작하여 발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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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소매상의 판매가격 정책 수립 시 고려할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가격의 폭, 중심가격 라인 등을 고려하여 고객이 구매하기 쉬운 가격으로 결정한다.
  • ② 단품과 코디네이트 아이템의 가격선이 비슷하게 설정한다.
  • ③ 각 가격선에 아이템이 골고루 분포되도록 배분한다.
  • ④ 고객들은 비교 구매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격선의 수는 적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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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상품 중 고객의 구매욕구를 충동시킬 수 있는 특별상품은?
  • ① 보조상품
  • ② 자극상품
  • ③ 부속상품
  • ④ 주력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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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에그(egg) 실루엣, 오우 라인(O line), 배럴실루엣, 코쿤(cocoon)실루엣과 연관있는 실루엣은?
  • ① 벌크(bulk) 실루엣
  • ② 피티드(fitted) 실루엣
  • ③ 스트레이트(straight) 실루엣
  • ④ 아우어글래스(hourglass) 실루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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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테일러드 자켓의 모심을 바이어스로 재단할 부위는?
  • ① 앞길
  • ② 겉 칼라
  • ③ 몸판 밑단선
  • ④ 옆면 진동 밑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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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재단 작업 요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연단대 위에 마킹 종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클립으로 고정한다.
  • ② 기계는 무리하게 밀지 말고, 얇은 천일수록 속도를 빨리한다.
  • ③ 곡선과 각이 있을시는 곡선부분부터 자르고, 각을 자른다.
  • ④ 재단은 천이 남아있는 방향으로 하고, 패턴의 상하 같은 방향으로 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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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먼셀의 표색계에서 N9 는 어떤 색상인가?
  • ① 검정색
  • ② 회색
  • ③ 밝은 회색
  • ④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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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두장 소매가 달린 테일러드 자켓 재단시 시접을 적게 둘부분은?
  • ① 소매 트임
  • ② 프린세스라인 절개선
  • ③ 앞 뒷길 밑단
  • ④ 라펠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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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패션주기는 일반적으로 소개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를 거치게 된다. 패션제품이 일부 혁신 소비자의 욕구를 성공적으로 충족시키고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수용되기 시작하는 시기는?
  • ① 소개기
  • ② 성장기
  • ③ 성숙기
  • ④ 쇠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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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레이어드 룩의 일종으로 여러 가지 스타일의 의복을 몇 겹 입어 코디네이트 초점을 맞춘 코디네이션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슈퍼코디네이션(super coordination)
  • ② 크로스 오버 코디네이션(cross over coordination)
  • ③ 플러스 원 코디네이션(plus one coordination)
  • ④ 피스 코디네이션(piece coord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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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유행의 변화가 잘 안 일어나는 사회는?
  • ① 문화적 접촉이 많은 사회
  • ② 사회계층의 존재를 부정하는 사회
  • ③ 관습이나 전통이 약한 사회
  • ④ 여성 교육이 대중화된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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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유행확산 곡선에서 상승단계를 설명하는 것은?
  • ① 이 때 유행은 새롭다는 느낌은 사라지지만 아직 가장 적절한 스타일이라고 생각되어 진다.
  • ② 새로운 유행스타일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증가하여 사회적 승인을 받는다.
  • ③ 더 이상 그 스타일이 유행하지 않게 된다.
  • ④ 늘 새로운 것을 선택하는데 망설이지 않는 사람들이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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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재단기 중 작은 패턴들을 자를 때 주로 사용하며 재단기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옷감을 움직여 재단하는 재단기의 명칭은?
  • ① 전동식 원형칼날 재단기
  • ② 전동식 수직칼날 재단기
  • ③ 전동식 밴드나이프 재단기
  • ④ 철형판 재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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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일반적인 심지의 선택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탄력성과 수축성이 높은 성질의 심지를 선택한다.
  • ② 표면이 균일하고 평평한 것을 선택한다.
  • ③ 겉감과 같은 두께의 것을 선택한다.
  • ④ 탄성회복이 더딘 심지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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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착시효과에 의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하나의 수직선은 눈을 집중시키고, 시선을 상하로 유인하므로 실제보다 가늘고 길게 보이게 한다.
  • ② 두 줄의 수직선은 서로 접근하면 할수록 하나의 선보다 강한 효과를 준다.
  • ③ 선의 착시는 선의 굵기와 조밀성에도 영향을 받는다.
  • ④ 수평선은 동일한 길이의 수직선보다 길게 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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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의복원형은 기능상 몇가지 종류가 있다. 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길(Bodice)원형
  • ② 바지(Slacks)원형
  • ③ 소매(Sleeve)원형
  • ④ 스커트(Skirt)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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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필요 이상의 시접은 봉제상 완성선이 잘 나오지 않게 하며 바느질을 어렵게 한다. 다음 중 시접분량이 제대로 연결된 것은?
  • ① 허리선 - 2~2.5 ㎝
  • ② 블라우스 단 - 3~4 ㎝
  • ③ 목둘레 - 1.5~2 ㎝
  • ④ 지퍼 다는 곳 - 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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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니트나 스판 소재의 봉제에 적합한 바늘은?
  • ① Q 포인트 바늘
  • ② 볼 포인트 바늘
  • ③ 컷팅 포인트 바늘
  • ④ 샤프 포인트 바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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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봉제후 봉제선이 매끄럽지 않고 원하지 않는 작은 주름이 생기는 현상은?
  • ① 휴징 (fusing)
  • ② 프레싱 (pressing)
  • ③ 퍼커링 (puckering)
  • ④ 게더링 (gath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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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패션산업의 특성과 가장 상관이 먼 것은?
  • ① 고부가 가치산업이다.
  • ② 위험부담률이 높은 산업이다.
  • ③ 대기업의 경쟁력이 높은 산업이다.
  • ④ 지식 집약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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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복식 디자인의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선과 형태
  • ② 조직
  • ③ 색채
  • ④ 소재와 문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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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길원형 제도시 필요한 인체계측 항목이 아닌 것은?
  • ① 가슴둘레
  • ② 등길이
  • ③ 허리둘레
  • ④ 어깨넓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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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재단시 주의할 점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패턴을 옷감의 결 방향에 맞추어 배치한다.
  • ② 무늬가 있는 옷감은 미리 패턴과 무늬방향을 맞춘다.
  • ③ 다아트나 주름은 미리 완성형태로 접은 다음에 시접을 자른다.
  • ④ 체크무늬를 잘 맞추기 위해서 두 장의 천을 맞대고 같이 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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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패션정보분석
81. 색채경향 분석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는 요인은?
  • ① 패션 트랜드 컬러 분석
  • ② 패션 컬러의 시장 조사
  • ③ 소비자의 선호색 분석
  • ④ 소비자의 착용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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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설정된 테마에 따른 컬러, 소재, 아이템별 디자인 방향에 따라 구체적인 스케치를 해가면서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단계는?
  • ① 아이템 챠트
  • ② 디자인 스케치
  • ③ 스타일링 맵
  • ④ 디자인 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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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라이프 스타일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품이나 상표의 현 상태를 설명할 수 있다.
  • ② 제품지향적 마케팅 전략수립에 유용하다.
  • ③ 표적시장을 보다 정확히 정의할 수 있다.
  • ④ 새로운 제품과 시장 기회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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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은 상권의 조사방법을 짝지운 것이다.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통행인조사 - 관찰조사, 거주자조사 - 대인면접조사
  • ② 거주자조사 - 관찰조사, 경합판매점조사 - 대인면접조사
  • ③ 통행인조사 - 우편조사, 거주자조사 - 관찰조사
  • ④ 경합판매점조사 - 전화조사, 거주자조사 - 대인면접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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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은 1950년대 이후 나타난 세계 속의 하위문화들이다. 가장 먼저 등장한 하위문화는 무엇인가?
  • ① 펑크(Punk)
  • ② 히피(Hippie)
  • ③ 보보스(Bobos)
  • ④ 딩크(D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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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일본 유행색협회에서 유행색을 결정· 발표하는 시기는?
  • ① 6개월 전
  • ② 12개월 전
  • ③ 18개월 전
  • ④ 24개월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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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표적시장 소비자에 대한 정보 조사 방법 중 질적조사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설문조사
  • ② 관찰조사
  • ③ 심층면접조사
  • ④ 실험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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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은 자료수집 방법으로 서베이(survey)법을 이용할 때 의 설명이다. 가장 옳은 것은?
  • ① 인구통계적 변수는 설문지의 마지막에 질문한다.
  • ② 개방형 질문형태는 자료 수집 후 분석이 용이하다.
  • ③ 어려운 질문은 설문지의 서두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④ 선택형 질문형태는 조사자의 설문지 작성을 용이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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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현대 패션 테마의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 ① 다원화 경향을 띤다.
  • ② 소비자들의 취미, 감성,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다.
  • ③ 패션이미지에 접근하는 범위의 설정과 이미지 표현 방법을 제시한다.
  • ④ 과거 소비자 의식 위주에서 현대에는 실루엣이나 디테일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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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패션 기업은 정보의 활용을 통하여 어떠한 상품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인가?
  • ① 현재의 소비자가 요구하는 상품
  • ② 앞으로의 소비자가 요구하는 상품
  • ③ 현재의 경영자가 요구하는 상품
  • ④ 현재의 패션트랜드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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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표적시장내 고객들이 경쟁제품을 비교 평가하는 척도가 아닌 것은?
  • ① 자사 및 경쟁 브랜드의 중요한 속성들
  • ② 자사 및 경쟁 브랜드의 기업구조
  • ③ 자사 및 경쟁브랜드의 유사성 정도
  • ④ 자사 및 경쟁 브랜드의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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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시장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① 소재시장 정보 - 새로운 기술개발 및 패션성
  • ② 경쟁사 정보 - 세일이나 가격할인 등 가격 정책
  • ③ 소매점 정보 - 매출실적을 분석하여 인기, 비인기 품목 구분
  • ④ 학술 정보 - 의류관계 학술기관이나 연구기관의 연구 조사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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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패션예측을 위해 갖춰야 할 것이 아닌 것은?
  • ① 환경요인, 시장현황, 소비자, 경쟁업체, 패션관련 산업, 판매실적에 대한 수집능력을 갖춰야 한다.
  • ② 패션디자인 개발에 영향을 주는 패션 콜랙션, 패션잡지 뿐만 아니라 전시회, 음악, 환경적 논의점, TV로 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주목해야 한다.
  • ③ 패션과 거리가 먼 것에는 예리한 지각 능력이 필요 없다.
  • ④ 편견을 배제하고 현상을 관찰하는 객관적 시각 등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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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패션트랜드 정보원이 아닌 것은?
  • ① 패션 콜렉션
  • ② 패션 매거진
  • ③ 패션 칼리지
  • ④ 패션 카달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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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백화점이 다른 점포와 달리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큰 편익은?
  • ① 상품계열의 수는 한정되어 있으나 각 해당 제품계열내에서 매우 다양한 상품구색
  • ② 다양한 폭과 깊이의 제품 구색, 편리한 입지조건, 쾌적한 쇼핑공간
  • ③ 제조업체가 취급하는 자사의 모든 의류와 장신구를 전시하여 원하는 이미지 연출
  • ④ 유통과정 단축, 관리의 합리화, 제한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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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라이프 스타일 조사에서 응답자의 진술이 가격 의식적(price conscious)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것으로 분류되는 질문 항목은?
  • ① 나는 세일을 알리는 광고를 열심히 본다.
  • ② 나는 보통 유행하는 옷 한두벌은 갖고 있는 편이다.
  • ③ 나는 옷을 구입시 편안함보다는 패션을 중시한다.
  • ④ 나의 인생에서 옷을 멋지게 입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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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패션상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행동(Activities)
  • ② 개성(Individuality)
  • ③ 관심(Interests)
  • ④ 의견(Opin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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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직물이나 편성물의 표면에 잔털을 일으켜 세우는 공정은?
  • ① 기그(Gigging) 가공
  • ② 스웨이드(Sueding) 가공
  • ③ 기모(Napping) 가공
  • ④ 플로크(Flocking)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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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현대 패션 이미지 중 네츄럴(Natural)한 이미지에 맞지 않은 것은?
  • ① 아방가르드
  • ② 에콜로지
  • ③ 프리미티브
  • ④ 에스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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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시장조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응답자 접촉 방법에는 전화, 우편조사, 관찰 등이 있다.
  • ② 자료수집 방법에는 직간접면접, 실험, 집단토의법 등이 있다.
  • ③ 조사계획 수립단계에서 자료수집방법, 표본추출방법, 응답자 접촉방법 등이 결정된다.
  • ④ 시장조사의 순서는 조사계획의 수립 → 조사목표의 설정 → 자료의 수집 및 분석 → 보고서 작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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