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2014. 10. 25.) 시험일자 : 2014년 10월 25일

1. (가) 시대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계급이 없는 평등한 생활을 영위하였다.
  • ② 반달 돌칼을 이용하여 벼를 수확하였다.
  • ③ 우경이 시작되어 깊이갈이가 가능해졌다.
  • ④ 정착 생활이 시작되면서 움집이 나타났다.
  • ⑤ 빗살무늬 토기에 음식을 저장하기 시작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결혼 풍속으로 민며느리제가 있었다.
  • ② 10월에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를 하였다.
  • ③ 단궁, 과하마, 반어피가 특산물로 유명하였다.
  • ④ 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에는 12배로 갚게 하였다.
  • ⑤ 다른 부족의 경계를 침범하면 가축이나 노비로 변상하게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지도에 표시된 유적을 통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상황이 일어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1점]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 (나) 사건이 일어난 시기의 국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가) -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정비하였다.
  • ② (가) -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불교를 공인하였다.
  • ③ (나) - 각간 위홍으로 하여금 삼대목을 편찬하게 하였다.
  • ④ (나) - 김흠돌의 난을 진압하여 귀족들을 대거 숙청하였다.
  • ⑤ (가), (나) - 진골 출신으로서 왕위를 계승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1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답변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불로장생과 현세의 구복을 추구하였습니다.
  • ② 시경, 서경, 역경을 경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 ③ 소격서가 주관하는 행사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 ④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초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 ⑤ 연개소문이 반대 세력을 견제하고자 장려하였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밑줄 그은 (ㄱ)에 해당하는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좌수와 별감이라는 향임직을 두어 운영되었다.
  • ② 대간으로 불리며 왕의 권력 행사를 비판하였다.
  • ③ 지방 세력을 견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 ④ 수령을 보좌하고 풍속을 교정하는 기능을 하였다.
  • ⑤ 국가 운영의 주요 사항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두 사건의 공통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왕위 계승 문제로 발생하였다.
  • ② 골품제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였다.
  • ③ 새로운 왕조 개창을 목표로 하였다.
  • ④ 가혹한 조세 수탈에 대해 저항하였다.
  • ⑤ 풍수지리설에 근거하여 천도를 주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수선사 결사를 통해 불교계를 개혁하려 하였다.
  • ② 심성의 도야를 강조한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였다.
  • ③ 불교 경전에 대한 주석서를 모아 교장을 편찬하였다.
  • ④ 인도와 중앙아시아를 여행하고 왕오천축국전을 남겼다.
  • ⑤ 고통 받는 백성을 구제하고자 하는 관음 신앙을 강조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유훈을 남긴 왕의 대외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금국 정벌을 천명하였다.
  • ② 발해를 멸망시킨 거란을 적대시하였다.
  • ③ 중국의 남조와 교류하여 문물을 수용하였다.
  • ④ 청해진을 설치하여 동아시아 해상 무역을 장악하였다.
  • ⑤ 일본에 국서를 보내 고구려와 부여 계승을 표방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가상 일기에 나타난 시대의 과거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밑줄 그은 ‘왕’ 의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노비안검법을 실시하였다.
  • ② 정동행성 이문소를 폐지하였다.
  • ③ 기철 등 부원 세력을 숙청하였다.
  • ④ 신돈을 기용하여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였다.
  • ⑤ 쌍성총관부를 공격하여 철령 이북의 땅을 수복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1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글을 쓴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문헌공도를 만들어 사학을 진흥시켰다.
  • ② 만권당에서 원의 유학자들과 교류하였다.
  • ③ 서경에서 묘청이 일으킨 난을 진압하였다.
  • ④ 교정도감을 통하여 정치 권력을 행사하였다.
  • ⑤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우리 역사를 정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지도를 통해 알 수 있는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현물로 거둔 조세를 운반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 ② 공문서를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설치하였다.
  • ③ 군사적으로 위급한 상황을 알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 ④ 마패를 소지한 공무 여행자에게 역마를 제공하였다.
  • ⑤ 춘궁기에 곡식을 빌려주고 추수 후에 갚도록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교사의 질문의 대한 학생의 답변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업무 관련 내용이 일지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② 대전통편을 보완하려는 목적으로 편찬 되었습니다.
  • ③ 왕의 역사를 후대에 남기기 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 ④ 충신, 효자, 열녀의 행적을 알리기 위하여 간행되었습니다.
  • ⑤ 이 ㆍ 호 ㆍ 예 ㆍ 병 ㆍ 형 ㆍ 공전의 6전 체제로 구성되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에 해당하는 왕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1점]
  • ① 학술 연구 기관인 규장각을 설치하였다.
  • ② 부산포, 제포, 염포의 삼포를 개항하였다.
  • ③ 사병을 혁파하고 신문고 제도를 운영하였다.
  • ④ 중국과 우리나라의 의서를 집대성한 동의보감을 간행하였다.
  • ⑤ 고조선부터 고려까지의 역사를 정리한 동국통감을 편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외교와 과거 시험을 관장하였다.
  • ② 역사서 편찬과 보관을 담당하였다.
  • ③ 나라의 큰 죄인을 다루는 업무를 맡았다.
  • ④ 왕의 비서 기관으로 왕명의 출납을 맡았다.
  • ⑤ 경연을 주관하고 왕의 자문 역할을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두 인물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1점]
  • ① 왕실과 중첩된 혼인 관계를 맺었다.
  • ② 성리학을 개혁 사상으로 수용하였다.
  • ③ 중방을 중심으로 권력을 장악하였다.
  • ④ 원 세력을 배경으로 대농장을 차지하였다.
  • ⑤ 홍건적과 왜구의 토벌을 통해 성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다음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대화에 나타난 사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정여립 모반 사건으로 촉발되었다.
  • ② 사초에 조의제문을 실은 것이 발단이 되어 일어났다.
  • ③ 서인은 기년복을 남인은 3년복을 주장하여 일어났다.
  • ④ 남인이 축출되고 노론과 소론이 정국을 주도하게 되었다.
  • ⑤ 왕실의 외척인 안동 김씨 가문이 권력을 장악하게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가상 기행문의 사절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동지사, 성절사 등의 명목으로 파견되었다.
  • ② 무기 제조 기술과 군사 훈련법을 배우고 돌아왔다.
  • ③ 막부의 요청으로 파견되어 선진 문물을 전해주었다.
  • ④ 강화도 조약 이후 일본에 파견된 공식 외교 사절이었다.
  • ⑤ 일본의 정세를 파악하고 개화 정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 시나리오의 소재가 된 ‘왕’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군포를 2필에서 1필로 줄였다.
  • ② 현직 관리에게만 과전을 지급하였다.
  • ③ 어장세, 염세, 선박세를 군사비로 충당하였다.
  • ④ 공납을 쌀로 거두는 제도를 경기도에 처음 실시하였다.
  • ⑤ 전세를 풍흉에 관계없이 토지 1결당 4~6두로 확정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서적을 편찬한 왕의 재위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 ① 북방에 4군과 6진을 개척하였다.
  • ② 명과의 갈등으로 요동 정벌을 단행하였다.
  • ③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장용영을 설치하였다.
  • ④ 청을 도와 두 차례에 걸쳐 러시아군과 교전하였다.
  • ⑤ 포수, 살수, 사수로 구성된 훈련도감을 신설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자료에 나타난 시기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목화가 처음 전래되었다.
  • ② 장시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 ③ 시전이 한양의 종로 거리에 처음 조성되었다.
  • ④ 고구마, 감자와 같은 구황 작물이 재배되었다.
  • ⑤ 건원중보가 만들어졌으나 유통은 부진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가)에 들어갈 그림으로 옳은 것은? [2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다음 글을 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북학의에서 상공업 육성을 강조하였다.
  • ② 열하일기에서 수레와 선박, 화폐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③ 마을 단위로 토지를 공동 경작하는 여전론을 주장하였다.
  • ④ 우서에서 사농공상의 직업 평등과 전문화를 주장하였다.
  • ⑤ 매매를 금지하는 영업전을 통해 자영농을 육성하려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밑줄 그은 ‘종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마음속에 한울님을 모시는 시천주를 강조하였다.
  • ② 왕조의 교체를 예언한 정감록을 경전으로 삼았다.
  • ③ 제사와 신주를 모시는 문제로 정부의 탄압을 받았다.
  • ④ 단군을 교조로 받드는 민족 고유의 신앙으로 발전하였다.
  • ⑤ 하나님 앞에서의 인간 평등과 내세에서의 영생을 주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가), (나)에 해당하는 군사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지도에 표시된 (가)~(마) 지역에 대한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 ① (가) - 영국군이 불법으로 점령하였다.
  • ② (나) - 독립 협회가 러시아의 조차 요구를 저지시켰다.
  • ③ (다) - 삼별초가 최후의 항쟁을 전개하였다.
  • ④ (라) -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한 사고(史庫)가 설치되었다.
  • ⑤ (마) - 대한 제국은 칙령 제 41호를 통해 관할 영토임을 명시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가) 사건이 일어난 원인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흥선 대원군이 전국에 척화비를 건립하였다.
  • ② 조선 정부가 프랑스인 선교사들을 처형하였다.
  • ③ 제너럴 셔먼호가 평양 군민들에 의해 격침되었다.
  • ④ 오페르트가 남연군의 무덤을 도굴하려고 하였다.
  • ⑤ 일본 군함 운요호가 강화도와 영종도를 공격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밑줄 그은 ‘전군’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14개조 정강을 발표하였다.
  • ② 선혜청과 일본 공사관을 공격하였다.
  • ③ 국권 회복과 공화정체를 목표로 하였다.
  • ④ 고종의 권고를 받아 대부분 해산하였다.
  • ⑤ 국제법상 교전 단체로 인정할 것을 요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가)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연통제를 통해 독립운동 자금을 모았다.
  • ② 일제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에 반대하였다.
  • ③ 조선 혁명 선언을 강령으로 삼아 활동하였다.
  • ④ 남만주 삼원보에 독립운동 기지를 건설하였다.
  • ⑤ 민족족의와 사회주의 세력 간의 연대로 조직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밑줄 그은 ‘신문’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시일야방성대곡을 게재하였다.
  • ② 최초로 상업 광고를 게재하였다.
  • ③ 천도교에서 발행한 국한문 혼용의 신문이었다.
  • ④ 최초의 민간 신문으로 민권 신장에 기여하였다.
  • ⑤ 국채 보상 운동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데 기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 상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미국과의 통상 수교를 반대하였다.
  • ② 의회 설립과 자유 민권을 주장하였다.
  • ③ 문벌 폐지와 인민 평등권의 확립을 촉구하였다.
  • ④ 폐정 개혁안 실천을 위해 집강소 설치를 요구하였다.
  • ⑤ 조선의 주권을 지킬 방법으로 중립화론을 제안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가)에 들어갈 대화 내용으로 옳은 것은? [1점]
  • ① 운산 금광 채굴권을 준다더군.
  • ② 한성에 전차 부설을 허가한다더군.
  • ③ 경인서 철도 부설권이 넘어간다더군.
  • ④ 내지 통상권을 처음으로 허용한다더군.
  • ⑤ 두만강 삼림 채벌권을 내준다고 하더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독립군 부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자유시 참변으로 시련을 겪었다.
  • ② 연합군의 일원으로 태평양 전쟁에 참여하였다.
  • ③ 남만주에서 중국군과 힘을 합쳐 항일 전쟁을 벌였다.
  • ④ 중국 관내에서 결성된 최초의 한인 무장 부대였다.
  • ⑤ 조선 의용대의 일부가 합류하면서 군사력이 증강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 조약이 체결된 이후에 나타난 정세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해외 민족 교육의 요람, 서전서숙
  • ② 동양 평화론의 기수, 안중근 의거지
  • ③ 위대한 독립군 승리의 현자, 청산리
  • ④ 독립군 사관 양성 기관, 신흥 무관 학교
  • ⑤ 을사늑약에 저항한 항일 의병장, 최익현 순국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밑줄 그은 ‘이 단체’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형평 운동을 주도하였다.
  • ② 민립 대학 설립을 추진하였다.
  • ③ 한글 맞춤법 통일안과 표준어를 제정하였다.
  • ④ 국문 연구소를 세워 국어의 이해 체계를 확립하였다.
  • ⑤ 고전 간행, 귀중 문서의 보존과 전파를 목적으로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 노래가 불려진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학도 지원병을 독려하는 문인
  • ② 토지 조사령 발표 소식을 들은 농민
  • ③ 경성 제국 대학 설립을 준비하는 관리
  • ④ 제복을 입고 칼을 찬 채 수업을 하는 교사
  • ⑤ 근우회가 주최한 강연회에 참여하는 여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다음 주장을 한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사료 편찬소에서 한일 관계 사료집을 발간하였다.
  • ② 여유당전서를 간행하고 조선학 운동을 주도하였다.
  • ③ 진단 학회를 설립하여 실증주의 사학을 발전하였다.
  • ④ 유교의 개혁을 주장하는 유교 구신론을 제창하였다.
  • ⑤ 독사신론을 저술하여 민족주의 사학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회사령 폐지에 영향을 주었다.
  • ② 대공항을 극복하기 위해 일어났다.
  • ③ 민족 자본의 보호와 육성을 추구하였다.
  • ④ 학생이 중심이 된 농촌 계몽 운동이었다.
  • ⑤ 진주에서 시작되어 전국적으로 퍼져나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가), (나)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 자료와 관련된 사회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천도교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 ② 박은식이 대표가 되어 이끌었다.
  • ③ 사립 학교령 공포의 계기가 되었다.
  • ④ 대한 자강회가 활동을 이어 나갔다.
  • ⑤ 독립 협회의 지원을 받아 확대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밑줄 그은 ‘단체’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대한 국민 의회로 계승되었다.
  • ② 의열 투쟁을 통해 독립을 쟁취하고자 하였다.
  • ③ 구미 위원부를 설치하여 외교 활동을 전개하였다.
  • ④ 대성 학교와 오산 학교를 세워 민족 교육을 진흥하였다.
  • ⑤ 광주 학생 항일 운동 진상 보고를 위한 민중 대회를 계획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가)~(라)를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점]
  • ① (가) - (나) - (다) - (라)
  • ② (가) - (다) - (라) - (나)
  • ③ (나) - (다) - (라) - (가)
  • ④ (나) - (라) - (다) - (가)
  • ⑤ (다) - (나) - (가) - (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과 같이 구성된 국회의 활동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가)~(라) 정부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