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16. 6. 18.) 시험일자 : 2016년 6월 18일

1.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교육철학은?
  • ① 분석적 교육철학
  • ② 비판적 교육철학
  • ③ 실존주의 교육철학
  • ④ 프래그머티즘 교육철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포스트모던 교육철학을 반영한교육적 실천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학교 내 소수자를 보호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② 발표수업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한다.
  • ③ 대화와 타협의 과정에 충실한 토론식 수업을 권장한다.
  • ④ 학습과정에서 지식의 실재성과 가치의 중립성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에서 조선의 성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은?
  • ① 위기지학(爲己之學)
  • ② 격물치지(格物致知)
  • ③ 실사구시(實事求是)
  • ④ 권학절목(勸學節目)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교육은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다룬다는 점에서 정치와 동일하다.
  • ② 도덕적 탁월성이란 개인이 가진 내적 소질을 최대한 발현시키는 것이다.
  • ③ 인간을 포함하여 존재하는 모든 것은 장차 실현 될 모습을 스스로 지니고 있다.
  • ④ 반어법(反語法)과 산파술(産婆術)은 학습자의 무지를 일깨우기 위한 교수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가), (나)의 내용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유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 ① 인간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 ②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 ③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 ④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영교육과정(null curriculu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사례에 가장 잘 부합하는 협동학습 모형은?
  • ① 팀경쟁학습(TGT) 모형
  • ② 팀보조개별학습(TAI) 모형
  • ③ 과제분담학습Ⅰ(JigsawⅠ) 모형
  • ④ 학습자팀i성취분담(STAD) 모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딕과 캐리(W. Dick & L. Carey)의 교수설계모형에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교수설계자의 입장에 초점을 두어 개발된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이다.
  • ② 교수분석단계에서는 수업목표의 유형을 구분하고 세부과제를 도출한다.
  • ③ 수행목표 진술단계에서는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성과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 ④ 각 단계명의 영어 첫째글자를 조합하여 ASSURE모형으로 명명하기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생활지도의 활동 중 정치(定置)활동으로 옳은 것을<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ㆍ정서적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내담자의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일치를 정신건강의 지표로 간주 한다.
  • ② 주요 상담기법으로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의 분석, 저항의 해석이 있다.
  • ③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가 왜곡된 지각과 신념에 기인한 것임을 깨닫도록 논박 한다.
  • ④ 내담자는 부모, 어른, 아이의 세 가지자아를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고전검사이론에서의 문항변별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학생의 학업성취에 관한 학자의 주장을 바르게 진술한 것은?
  • ① 젠슨(A. Jensen)은 유전적 요인이 아닌 환경적 요인 때문에 소수인종의 학업성취가 낮다고 주장 하였다.
  • ② 콜만(J. Coleman)은 학교 시설ㆍ자원이 가정배경 보다 학업성취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 ③ 로젠탈(R. Rosenthal)과 제이콥슨(L. Jacobson)은 학업성취가 올라가리라는 교사의 기대가 학생의 학업성취를 높인다고 주장하였다.
  • ④ 번스타인(B. Bernstein)은 노동자 계층자녀의 학업성취가 낮은 이유는 가정에서 제한 된 언어코드가 아닌 정교한 언어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평생교육법」에 근거 할 때, 평생교육기관이 아닌 것은?
  • ① 교육감에게 등록된 학교교과 교습학원
  • ② 관할청에 보고 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 ③ 교육감에게 신고된 시민사회단체의 평생교육시설
  • ④ 교육부장관의 인가를 받은 사업장부설 사내대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가), (나)의 내용에 해당하는 평생교육제도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 ① 평생학습계좌제, 학점 은행제
  • ② 문하생학력인정제, 학점 은행제
  • ③ 평생학습계좌제, 독학 학위제
  • ④ 문하생학력인정제, 독학 학위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과학적 관리론을 학교상황에 적용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학교장은 구성원들의 동기를 파악하여, 내재적 동기를 적극적으로 유발한다.
  • ② 학교장은 학교조직을 개방체제로 파악하고, 학교문제해결을 위해학부모들의 요구를 적극반영 한다.
  • ③ 교사들 간의 적절한 갈등은 학교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학교장은 적절한 갈등 자극전략을 사용한다.
  • ④ 교사는 교수자로서 학생을 가르치는데 전념하고, 학교장은 관리자로서 학교행정을 책임지는 일에 집중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학교장의 변혁적지도성 행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학교구성원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한다.
  • ② 높은 기준의 도덕적 행위를 보여줌으로써 학교구성원의 신뢰를 얻는다.
  • ③ 학교구성원이 원하는 보상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주어진 과업을 달성 하도록 한다.
  • ④ 학교구성원과 더불어 학교의 비전을 설정하고 공유하여 학교의 변화를 도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교육공무원의 징계효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정직된 자는 직무에는 종사하지만 3개월간 보수를 받지 못한다.
  • ② 견책된 자는 직무에는 종사하지만 6개월간 승진과 승급이 제한된다.
  • ③ 해임된 자는 공무원신분은 보유하나 3개월간 직무에 종사 할 수 없다.
  • ④ 파면된 자는 공무원관계로 부터배제 되고 1년간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초ㆍ중등교육법」에 근거할 때, 학교회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단위학교행정실장이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편성 한다.
  • ② 학교회계세입세출예산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한다.
  • ③ 학교회계의 회계연도는 매년1월1일에 시작하여 12월 말일에 종료된다.
  • ④ 학교발전기금으로부터 받은 전입금은 학교회계의 세입으로 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