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2009. 5. 23.) 시험일자 : 2009년 5월 23일

1. 지도에 둥근 보라색으로 표시된 지역에서 주로 출토되는 고조선의 유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ㄴ, ㅁ
  • ⑤ ㄱ, ㄷ,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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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삼한 시대 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을 통하여 알 수 있는 사실을<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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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점]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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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부여 지역의 주요 유적을 표시한 지도이다. (가)~(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가) - 목탑지를 발굴하는 과정에서 명문이 새겨진 사리함이 출토되었다.
  • ② (나) - 도교 사상의 영향을 보여 주는 산수무늬 벽돌이 출토되었다.
  • ③ (다) - 백제탑의 전형적인 양식을 보여 주는 5층 석탑이 남아 있다.
  • ④ (라) - 무왕 때에 만들어진 왕실의 연회 장소로, 백제 금동 대향로가 출토되었다.
  • ⑤ (마) - 왕실 묘역으로 사신도와 연화무늬가 그려진 고분 벽화가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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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문화유산이 만들어질 당시 백제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한강 유역을 장악하고 관등제를 정비하여 중앙 집권 국가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 ② 마한을 정복하고 고구려를 공격하였으며,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 ③ 관륵이 일본에 건너가 천문, 지리, 역법 등에 대한 서적을 전하였다.
  • ④ 22담로를 설치해 지방 통제를 강화하고 백제 중흥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 ⑤ 국호를 남부여로 변경하고, 중앙 관청과 지방 제도를 정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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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통일 신라 시대의 연표이다. (가)~(마) 시기의 상황을 옳게 설명한 것은? [3점]
  • ① (가) - 인재 양성을 위해 독서삼품과를 시행하였다.
  • ② (나) - 녹읍을 폐지하였다가 귀족들의 반발로 복구하였다.
  • ③ (다) - 장보고가 청해진을 개설하고 왕위 계승전에 참여하였다.
  • ④ (라) - 내물왕계 진골 귀족들에 의해 왕위가 계승되기 시작하였다.
  • ⑤ (마) - 당에 유학했던 승려 도의가 돌아와 선종을 파급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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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사의 질문에 대하여 잘못 대답한 학생은? [1점]
  • ① 갑돌
  • ② 을순
  • ③ 병태
  • ④ 정희
  • ⑤ 무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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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글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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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글의 밑줄 그은 내용에 해당하는 사례로 적절한 것은? [2점]
  • ① 사심관 제도를 실시하여 지방의 호족 세력을 통제하였다.
  • ② 국방력 강화를 위해 전국적인 군사 조직인 광군을 편성하였다.
  • ③ 5품 이상의 고위 관료를 대상으로 하는 공음전시법을 제정하였다.
  • ④ 관료들의 관품과 인품을 동시에 고려한 전시과 체제를 마련하였다.
  • ⑤ 호장과 부호장을 상층부로 하는 향리 제도를 처음으로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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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답사 보고서에 첨부할 사진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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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역사 신문의 (가)에 들어갈 기사 제목으로 적절한 것은? [1점]
  • ① 천산대렵도 집중 분석
  • ② 상감 청자의 인기 비결
  • ③ 수시력 채용으로 인한 변화
  • ④ 신편제종교장총록 발간되다
  • ⑤ 문화 교류의 산실, 만권당을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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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그은‘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어사대의 관리와 함께 대간으로 불렸다.
  • ② 화폐와 곡식의 출납 등 회계도 담당하였다.
  • ③ 한림원에서 교서나 외교 문서를 작성하였다.
  • ④ 조선 시대의 승지와 유사한 업무를 담당하였다.
  • ⑤ 귀족 정치의 특징이 드러나는 회의 기구에서 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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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문화유산이 만들어진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3점]
  • ① (가) - (나) - (다) - (라)
  • ② (가) - (나) - (라) - (다)
  • ③ (나) - (가) - (다) - (라)
  • ④ (나) - (가) - (라) - (다)
  • ⑤ (다) - (나) - (가) -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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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건축물을 창건할 당시의 정치 상황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사병을 혁파하고 갑사를 재조직하였다.
  • ② 이종무의 지휘로 대마도를 정벌하였다.
  • ③ 사림원을 설치하여 왕권을 강화하였다.
  • ④ 진관 체제로 지역 중심 방어 체제를 수립하였다.
  • ⑤ 명의 부당한 요구에 반발하여 요동 정벌 계획을 추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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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자료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고려 사회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성리학적 통치 규범이 확립된 사회이다.
  • ② 지방 호족들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사회이다.
  • ③ 좌주·문생 관계가 관직 생활에 영향을 주었다.
  • ④ 서원에서 형성된 학연이 관직 진출에 영향을 주었다.
  • ⑤ 문과와 무과의 시행으로 문무 양반 체제가 확립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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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자료에서 말하는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원·명 교체기의 혼란을 틈타 공민왕이 수복하였던 곳이다.
  • ② 매년 10월에 무천이라는 제천 행사를 하였던 국가의 중심지였다.
  • ③ 사민 정책과 토관 제도를 통해 민심을 수습하고 개척을 추진하였다.
  • ④ 대한 광복군 정부가 수립되면서 무장 항일 운동의 터전이 마련되었다.
  • ⑤ 개항 후 러시아에 철도 부설권이 부여되어 철도가 놓이면서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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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기구들이 처음 제작된 시기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갑인자를 주조하여 인쇄 기술을 발전시켰다.
  • ② 향약구급방을 편찬하여 국산 약재를 소개하였다.
  • ③ 서양 문물 수용으로 실생활에 유용한 기구가 제작되었다.
  • ④ 동국문헌비고를 편찬하여 우리나라 역대 문물을 정리하였다.
  • ⑤ 도덕 윤리를 기준으로 형식 논리를 중시한 예학이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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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과 같은 문화재가 주로 만들어지던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 ①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가 만들어졌다.
  • ② 지방 호족들이 승탑 건립 비용을 지원하였다.
  • ③ 호작도, 평생도, 문자도 등 민화가 유행하였다.
  • ④ 팔관회 경비를 마련하기 위한 팔관보가 있었다.
  • ⑤ 원효가 대승기신론소, 금강삼매경 등을 저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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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그림을 수록한 서적을 국가에서 편찬한 목적으로 옳은 것은? [1점]
  • ① 군신, 부자, 부부의 윤리 강화
  • ② 전제 왕권과 부국 강병 정책 강화
  • ③ 새로운 시대적 세태의 사실적 묘사
  • ④ 농업 기술의 발전 성과 소개 및 전파
  • ⑤ 국토의 자연 및 인문 지리적 지식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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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토지 제도의 실시에 따른 변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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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 세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 ① ㄱ, ㄷ
  • ② ㄱ, ㅁ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ㄹ,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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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은 18세기 지역별 신분제의 변동을 나타낸 표이다. 당시 이러한 변동이 일어나게 된 원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2점]
  • ① 노비들의 도망이 점차 확산되었다.
  • ② 왕의 지시로 노비 세습제가 폐지되었다.
  • ③ 양반 족보를 위조, 매입하는 방법이 성행하였다.
  • ④ 양인 여자의 소생은 어머니의 역을 따르도록 하였다.
  • ⑤ 곡물이나 돈을 받고 특혜를 부여하는 정책을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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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두 비가 건립된 국왕 때의 정치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노론, 소론의 인사를 주로 기용하였다.
  • ② 서인, 남인을 초월하여 무신을 중용하였다.
  • ③ 집권 붕당의 교체를 통해 왕권 강화를 도모하였다.
  • ④ 유력 가문이 독점하고 있던 비변사의 지위를 격하시켰다.
  • ⑤ 군주도통론에 입각하여‘의리주인(義理主人)’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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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마)가 제작된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가) - 국가의 지원을 받아 많은 사원이 만들어졌다.
  • ② (나) - 사림 세력의 비판으로 불교 미술은 쇠퇴하였다.
  • ③ (다) - 원의 영향을 받은 다각 다층탑이 만들어졌다.
  • ④ (라) - 이중 기단 위에 3층으로 쌓는 양식이 출현하였다.
  • ⑤ (마) - 부농과 상인의 지원으로 안성 석남사가 세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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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자료와 관련된 시기의 상황을 알아보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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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과 같은 상황이 나타났던 시기의 농촌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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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자료의 내용에서 유래한 경제 활동 모습과 관련된 그림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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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밑줄 그은 (ㄱ)~(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ㄱ) - 각 붕당의 주장이 옳은지 그른지를 명백히 가리는 것이었다.
  • ② (ㄴ) - 대표적 인물은 채제공, 이가환, 정약용 등이었다.
  • ③ (ㄷ) - 신진 인물과 중하급 관리 중 유능한 인사를 재교육 하는 것이었다.
  • ④ (ㄹ) - 본래 역대 왕의 글과 책을 수집, 보관하기 위한 기구였다.
  • ⑤ (ㅁ) - 육의전을 비롯한 시전의 금난전권이 철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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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남한강의 역사와 유적을 답사하기 위해 조사 항목을 정리하였다. (가)~(마)에 대한 조사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수양개 유적, 금굴, 상시 동굴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② (나) - 중원 고구려비, 단양 적성비, 온달산성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③ (다) - 흥법사지, 거돈사지, 신륵사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④ (라) - 공세창, 영산창과 세종 및 효종의 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⑤ (마) - 탄금대 전투와 법천사지 지광국사 현묘탑의 반출 경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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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과 같은 현상이 보편화되고 있던 시기의 사회 경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민영 수공업이 발달하였다.
  • ② 도조법이 점차 확대되었다.
  • ③ 자영 농민의 수가 증가하였다.
  • ④ 상품 화폐 경제가 활성화되었다.
  • ⑤ 사상(私商)의 활동이 활발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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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실시했던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마을마다 창고가 설치되어 흉년에 대비하게 되었다.
  • ② 풍흉에 관계없이 매년 일정액의 전세를 거두게 되었다.
  • ③ 어장세, 선박세 등 잡세 수입으로 국가 재정을 보충하였다.
  • ④ 토지 1결당 12두의 세금이 부과됨으로써 지주의 부담이 커졌다.
  • ⑤ 호패법과 오가작통법이 강화되어 농민의 거주 이전이 어려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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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한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실지 답사를 기초로 하여 실측 지도를 제작하였다.
  • ② 우리 역사상 최초로 한양을 기준으로 하는 역법을 마련하였다.
  • ③ 서양인이 저술한 기기도설을 참고하여 거중기와 녹로를 만들었다.
  • ④ 고대사 연구의 시야를 확대시켜 한반도 중심의 사관을 극복하였다.
  • ⑤ 임하경륜을 저술하여 양반들도 생산 활동에 종사할 것을 역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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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밑줄 그은‘이 신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하층민과 부녀자를 주된 독자층으로 삼았다.
  • ② 서재필 등이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아 발간하였다.
  • ③ 을사조약의 불법성을 폭로하는 고종 황제의 친서를 게재하였다.
  • ④ 조선 정부가 설립한 박문국에서 국민을 계몽하기 위해 발간하였다.
  • ⑤ 광무 정권이 표방한‘구본신참’의 원칙에 따라 점진적인 개혁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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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자료와 관련된 경제적 구국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점]
  • ① 제국신문, 만세보 등의 언론 기관이 참여하였다.
  • ② 대한 자강회와 같은 애국 계몽 단체가 참여하였다.
  • ③ 일본 유학생과 미주, 러시아의 교포들도 참여하였다.
  • ④ 통감부는 양기탁을 횡령 혐의로 구속하는 등 조직적으로 탄압하였다.
  • ⑤ ‘내 살림 내 것으로’, ‘조선 사람 조선 것으로’등의 구호를 앞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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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사건의 결과 일본과 맺은 조약문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청에 억류된 대원군을 조속히 귀국시키도록 한다.
  • ② 청은 랴오둥 반도와 타이완 등을 일본에 할양한다.
  • ③ 일본 공사관 경비를 담당할 일본군 약간 명을 파견한다.
  • ④ 조선은 새로운 일본 공관 건설에 필요한 부지를 제공하고 공사비를 지불한다.
  • ⑤ 일본국 정부는 조선국이 지정한 각 항에 일본 상인을 관리하는 관원을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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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밑줄 그은‘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외세를 몰아내기 위해 일본군과 싸웠다.
  • ② 각지에 집강소를 설치하여 개혁을 펴 나갔다.
  • ③ 동경대전과 용담유사를 간행하여 교리를 정리하였다.
  • ④ 구세제민(救世濟民)의 뜻을 품고 새로운 종교를 창시하였다.
  • ⑤ 진주와 단성을 비롯한 경상도 지역의 농민 항쟁을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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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주장의 형성 배경을 파악하기 위한 활동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ㅁ
  • ③ ㄱ, ㄹ, ㅁ
  • ④ ㄴ, ㄷ, ㄹ
  • ⑤ ㄷ, ㄹ,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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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밑줄 그은 (ㄱ)~(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청의 알선으로 체결되었다.
  • ② (ㄱ) - 연미론이 체결에 영향을 주었다.
  • ③ (ㄴ) - 수출입 물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였다.
  • ④ (ㄷ) - 조선의 주장으로 거중 조정의 조항을 넣었다.
  • ⑤ (ㄹ) - 치외법권, 최혜국 대우 등의 규정이 포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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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밑줄 그은‘우리 당’이 주장한 개혁안에 속하지 않는 것은? [2점]
  • ① 각 도의 환곡을 영구히 폐지할 것.
  • ② 내시부를 없애고 그 중에서 재능이 있는 자는 등용할 것.
  • ③ 장교를 교육하고 징병을 실시하여 군제의 기본을 확립할 것.
  • ④ 재정은 모두 호조에서 관할케 하고, 그 밖의 재무 관청은 폐지할 것.
  • ⑤ 문벌을 폐지하여 인민 평등의 권리를 제정하고, 능력에 따라 관리를 등용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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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민족 운동의 추진 결과 나타난 성과로 옳은 것은? [2점]
  • ① 조선 광문회에서 실학자들의 저술을 간행하였다.
  • ② 박지원이 저술한 열하일기와 과농소초를 편찬하였다.
  • ③ 북학파 실학과 개화 사상과의 연관성을 새롭게 밝혔다.
  • ④ 정약용의 저서들을 정리하여 여유당전서를 편찬하였다.
  • ⑤ 일종의 한국학 백과사전인 증보문헌비고를 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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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다음 글이 발표된 시기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임오군란 직후 동도서기론에 입각한 상소가 올려졌다.
  • ② 홍범 14조를 반포하여 개혁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다.
  • ③ 갑신정변으로 신정부를 수립하고 혁신 정강을 공포하였다.
  • ④ 독립 협회 설립 후 서양 교육의 수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 ⑤ 을사조약 체결 후 국권 회복을 위한 애국 계몽 운동이 고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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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상소의 역사적 배경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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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작품을 남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 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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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의견을 반영한 일제 식민 통치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점]
  • ① 조선 총독의 자격 기준을 바꾸었다.
  • ② 헌병 경찰을 보통 경찰로 대체하였다.
  • ③ 언론·집회·결사의 자유를 부분적으로 허용하였다.
  • ④ 수재 교육의 명목으로 친일 지식인을 양성하였다.
  • ⑤ 조선 내 모든 학교의 수업을 일본어로 진행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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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은 일제 강점기의 시대상을 보여 주는 광고이다. 이와 관련된 식민지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 ① 회사령을 폐지하여 일본의 자본 진출을 도왔다.
  • ② 소학교를 황국 신민 학교라는 뜻에서 국민 학교로 바꾸었다.
  • ③ 헌병 경찰 제도와 태형령으로 한국인의 독립 의지를 막았다.
  • ④ 산미 증식 계획을 실시하여 일본의 부족한 식량을 보충하였다.
  • ⑤ 토지 조사 사업으로 궁방전, 역둔토 등을 일본인 소유로 바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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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자료를 시대순으로 옳게 배열한 것은? [1점]
  • ① (가) - (나) - (다)
  • ② (가) - (다) - (나)
  • ③ (나) - (가) - (다)
  • ④ (나) - (다) - (가)
  • ⑤ (다) - (나) -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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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글을 남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천주교 신부에게 서구의 지식을 배웠다.
  • ②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였다.
  • ③ 국채 보상 운동에 참여하여 관서 지부를 조직하였다.
  • ④ 13도 창의군을 결성하여 서울 진공 작전을 전개하였다.
  • ⑤ 돈의 학교와 삼흥 학교를 세워 구국 영재 양성에 힘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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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자료와 관련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 ① 전국 각지에 설치된 지부가 치안과 행정권을 장악하였다.
  • ② 친일파를 배제한 좌우 정치 세력의 민족 연합 전선을 추구하였다.
  • ③ 민중의 지지를 받으며 미군 진주 이전에 실질적인 행정을 담당하였다.
  • ④ 미군정 시기에 인민 대표자 대회를 열어 조선 인민 공화국을 선포하였다.
  • ⑤ 여운형을 위원장으로 해 치안의 회복과 질서 유지를 위해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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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1956년 정·부통령 선거에서 나온 각 정당의 구호이다. (가)~(다) 정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정당 대통령 후보는 선거 직전 갑작스럽게 사망하였다.
  • ② (나) 정당 대통령 후보는‘사사오입 개헌’으로 출마할 수 있었다.
  • ③ (다) 정당 대통령 후보는 평화 통일을 주장하며 약 30%를 득표하였다.
  • ④ (다) 정당 대통령 후보는 선거 이후‘진보당 사건’에 연루되어 사형당하였다.
  • ⑤ (나) 정당과 (다) 정당은 본래 같은 당이었으나 입장 차이로 인해 분당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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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 (나) 사이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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