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정보봉사개론(2020. 6. 13.) 시험일자 : 2020년 6월 13일

1. 정보서비스 이론(또는 철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정답률: 74.59%, 138/185)
  • ① ㄱ
  • ② ㄱ, ㄴ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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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자우편을 활용한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93.79%, 166/177)
  • 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 ② 동시성으로 인해 즉시 답변을 해야 한다.
  • ③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의 이용이 어렵다.
  • ④ 사서와 이용자 간 상호작용의 내용을 기록보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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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델로스 선언(The DELOS Manifesto)에서 제시한 디지털도서관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여섯 가지 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률: 60.87%, 112/184)
  • ① 개방(openness)
  • ② 이용자(user)
  • ③ 품질(quality)
  • ④ 정책(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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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온톨로지 언어(ontology language)의 구성요소는?
(정답률: 83.04%, 142/171)
  • ① 클래스(class)
  • ② 인스턴스(instance)
  • ③ 관계(relation)
  • ④ 속성(proper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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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보서비스 제공기관과 해당 정보서비스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정답률: 72.26%, 99/137)
  • ① ㄱ-D, ㄴ-C, ㄷ-A
  • ② ㄱ-C, ㄹ-B, ㅁ-A
  • ③ ㄴ-C, ㄷ-A, ㄹ-D
  • ④ ㄷ-A, ㄹ-E, ㅁ-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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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자동색인 작성 기법은?
(정답률: 80.9%, 144/178)
  • ① 어근 처리(stemming)
  • ② 불용어(stop words) 제거
  • ③ 가중치(weighting) 부여
  • ④ N-그램(N-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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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LibQUA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8.4%, 73/125)
  • ① SERVQUAL 모형을 도서관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만든 모형이다.
  • ② 도서관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용자의 최저(minimum), 인식(perceived), 기대(desired) 서비스 수준을 조사하여 평가한다.
  • ③ 인식(perceived) 서비스 수준은 도서관이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나타낸다.
  • ④ 특정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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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장애인 참고정보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66.67%, 82/123)
  • ① 이동장애인에 대한 참고정보서비스를 위해서는 장애 상태 정보, 현행 법률, 의학 정보 등이 필요하다.
  • ② 청각장애인에 대한 참고정보서비스를 위해서는 참고사서의 감성과 기술이 필요하다.
  • ③ 시각장애인을 위한 특수자료에는 점자도서, 수화ㆍ자막영상물 등이 있다.
  • ④ 발달장애인을 위한 자료에는 큰 활자, 간단한 내용, 그리고 혼란스럽지 않은 그림이 포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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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시소러스 사례에서 ㉠~㉣에 들어갈 용어 간 관계기호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 ㉡, ㉢, ㉣)
(정답률: 55.24%, 79/143)
  • ① UF, RT, BT, NT
  • ② USE, BT, NT, RT
  • ③ UF, RT, NT, BT
  • ④ USE, RT, NT, B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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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청소년을 위한 참고정보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64.18%, 86/134)
  • ① 패스파인더(pathfinder)는 부끄러워서 도움을 요청할 수 없거나, 독자적으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는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이다.
  • ② 청소년은 어린이 자료뿐만 아니라 성인 대상 자료에 대한 접근도 필요하다.
  • ③ 청소년은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서비스를 받으며, 경우에 따라 대학도서관의 서비스도 받는다.
  • ④ 청소년은 자료의 이용을 도와주는 부모 또는 기타 어른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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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 세계에서 출판되는 정기ㆍ비정기 연속간행물의 서지정보를 알 수 있는 참고정보원은?
(정답률: 47.1%, 73/155)
  • ① Books in Print
  • ② Ulrich's
  • ③ Infoplease
  • ④ NT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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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보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79.75%, 126/158)
  • ① 사서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지에 초점을 둔다.
  • ② 평생학습자로서의 기반지식을 습득한 정보지식인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 ③ 이용자 스스로 정보가 필요한 시점을 인식하도록 하는 교육이 중요하다.
  • ④ 이용자가 정보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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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RFID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86.51%, 109/126)
  • ① 무선주파수를 활용한 자동인식 기술로 도서관의 장서관리, 대출ㆍ반납 등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다.
  • ② 복수의 RFID 태그를 일괄 인식하고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 ③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어 데이터를 영구히 저장할 수 있지만 한번 저장한 정보는 추가 또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 ④ 리더(reader)는 태그에서 발생하는 신호정보를 생성 및 해독하는 도구로 이동식과 고정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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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접검색(proximity search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2.82%, 75/142)
  • ① 용어의 일부분을 생략하고 나머지 부분만을 검색어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 ② 두 용어의 인접 정도와 순서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 ③ 특정한 단어구를 포함한 문헌을 찾는 경우에도 유용하다.
  • ④ 검색의 정확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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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도구를 활용하기에 적절한 이용자교육 설계 단계는?
(정답률: 53.04%, 61/115)
  • ① 요구 평가
  • ② 목표 설정
  • ③ 교수 자료 개발
  • ④ 결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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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단어가중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42.86%, 51/119)
  • ① 특정한 문헌 내에 출현한 단어의 총 빈도에서 특정한 단어의 출현빈도를 고려한 상대빈도이다.
  • ② 전체 문헌의 수에서 특정한 단어가 출현하는 문헌의 수를 활용하여 단어빈도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고려한 기법이다.
  • ③ 단순한 단어빈도에 의한 가중치 계산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문헌의 길이를 고려한 기법이다.
  • ④ 특정한 문헌에서는 낮은 출현빈도를 가지지만 전체 문헌에서는 높은 빈도를 가지는 단어를 색인어로 선정하고자 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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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도서관 이용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50%, 64/128)
  • ① 서비스 현장교육(point-of-use instruction)은 참고사서가 이용자의 질문에 해답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이루어지는 개별교육이다.
  • ② 서지교육은 이용자가 연구 과제를 위해 전문적인 정보원에서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으로, ‘전문탐색지도’라고도 불린다.
  • ③ 정보관리교육은 공공도서관에서 각종 문헌정보 탐색과 자료 정리 방법 등을 교육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 ④ 도서관 오리엔테이션은 도서관 시설, 조직 및 서비스 등 도서관 시스템 전반을 간단히 소개하는 초급단계의 이용자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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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지털 환경에서 저작권 보호와 관리를 위한 개념 및 방법만을 모두 고르면?
(정답률: 80.67%, 96/119)
  • ① ㄱ, ㄴ
  • ② ㄱ, ㄴ, ㄷ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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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정보검색의 역사에서 ㉠~㉢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 ㉡, ㉢)
(정답률: 69.11%, 85/123)
  • ① MEMEX, Uniterm, MEDLINE
  • ② Uniterm, MEMEX, DIALOG
  • ③ Zatocoding, Uniterm, MEDLINE
  • ④ MEMEX, Zatocoding, DIA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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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검색용 통제어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83.33%, 110/132)
  • ① 동일한 의미의 용어들은 용어간의 관계를 미리 설정하여 사용한다.
  • ② 시소러스, 주제명표목표, 분류표 등을 사용하여 선정할 수 있다.
  • ③ 검색어휘로 특별하게 정의된 용어이다.
  • ④ 일상에서 사용하는 명사, 형용사, 동사, 부사 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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