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어교원자격검정(NaN. NaN. NaN.)

1과목 : 1과목명
1. “농문화는 농을 ( ) 하는데서 출발한다.”고 Woodward가 말했다. 여기서 괄호 안에 들어 갈 단어는?
  • ① 병리화
  • ② 비병리화
  • ③ 집단화
  • ④ 청능화

12021. 7. 1. 09:33삭제
비병리화depathologizing, 非病理化 사회적 · 문화적 가치의 영향으로 병리적이고 역기능적으로 간주되었던 문제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을 배제하는 것.
2. 래드(Ladd)가 세계 속의 존재로서 농인의 본질적인 모습을 정의하기 위해 고안한 개념이 무엇인가?
  • ① 데프 월드(Deaf world)
  • ② 데프 프라이드(Deaf Pride)
  • ③ 데프 파워(Deaf Power)
  • ④ 데프후드(Deafhood)

12021. 7. 1. 09:34삭제
데프후드(Deafhood): 농인 정체성
3. 데프후드는 농인을 어떤 이름으로 부르는가?
  • ① 수어인(sign language people)
  • ② 말못하는 사람(mute people)
  • ③ 비청인(non-hearing people)
  • ④ 청각장애인(hearing impaired 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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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농인국가 건설에 대한 구상과 관련이 있는 자는 누구, 누구인가?
  • ① 베르디에-갈로뎃
  • ② 갈로뎃-클레르
  • ③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갈로뎃
  • ④ 베르디에-플로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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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농문화의 특성 중 해당이 안 되는 것은?
  • ① 눈으로 보는 문화
  • ② 농친화(deaf-friendly)성
  • ③ 청문화와의 상생
  • ④ 청능주의에 대한 배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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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농문화의 특징 중 관습에 해당되는 것은?
  • ① 긴 작별(long goodbye)
  • ② 말과 수어의 동시 사용
  • ③ 어두운 장소에 대한 선호
  • ④ 청인과의 필담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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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농문화의 잇점이 아닌 것은?
  • ① 농중심 강화
  • ② 학업 성취도 향상
  • ③ 농에 대한 자부심
  • ④ 자신감 고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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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농문화가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곳은?
  • ① 구화학교
  • ② 통학제 농학교
  • ③ 기숙제 농학교
  • ④ 통합교육이 실시되는 일반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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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농문화는 필연적으로 ( )의 구축에 기여하는데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은?
  • ① 농인협회 회원들의 연대의식
  • ② 농정체성
  • ③ 일반인과의 동질성
  • ④ 문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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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농문화는 무엇을 기반으로 해서 형성되는가?
  • ① 청능주의
  • ② 농사회에 대한 식민주의
  • ③ 다문화
  • ④ 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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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2과목명
11. 다음 중 한국수어의 수어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수형
  • ② 수위
  • ③ 수동
  • ④ 수사

12021. 7. 1. 09:42삭제
1. 수형 : 수형은 수어를 할 때 손의 모양을 말한다. 하나의 수어를 구성하기 위해서 하나의 수형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둘 이상의 수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2. 수위 : 수위는 수어 어휘를 구성하기 위해 손이 작용하는 위치를 말한다. 수위는 크게 수어를 표현하는 공간과 손이 접촉하는 신체 부위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3. 수향 : 손바닥의 방향과 펼쳐진 손가락의 방향을 말한다. 4. 수동 : 수동은 수형의 움직임을 의미한다. 5. 비수지 신호 : 비수지 신호는 얼굴표정이나 입 모양, 머리와 상체의 움직임 등과 같이 손동작 외의 몸짓이 주는 신호를 말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비수지 신호는 음성언어의 초분절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12. 다음 중 한국수어 [예쁘다]와 수위가 같은 수어는?
  • ① [어렵다]
  • ② [학교]
  • ③ [컴퓨터]
  • ④ [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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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한국어 “당신은 무슨 색을 좋아합니까?”를 한국수어로 표현할 때 가장 적절한 수어 어순은? (단, '/?'는 묻는 표정을 동반한 표현임)
  • ① 당신 무엇 색 좋아하다/?
  • ② 당신 무엇/? 좋아하다 무엇 색
  • ③ 좋아하다/? 당신 무엇 색
  • ④ 당신 좋아하다 색 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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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수업을 위해 작성하는 교수-학습과정안(지도안)에 포함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학습목표
  • ② 교수매체
  • ③ 보호자
  • ④ 평가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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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어교육의 방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수어교육의 대상자는 청인과 농인 모두이다.
  • ② 교육과정의 표준화를 통해 어느 기관에서 수어를 교육 받든지 일관된 교육이 가능해야 한다.
  • ③ 수어 교육과정의 표준화가 시급하기 때문에 수어 교재는 다양할 필요가 없고 한권으로 통일해서 사용해야 한다.
  • ④ 수어교육은 교육적 측면, 사회적 측면, 학문적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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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어 교육과정을 수어 기능, 수어 지식, 수어 태도로 구분할 때, 수어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상호 의사소통
  • ② 수어 음운론
  • ③ 수어 구문론
  • ④ 농사회 이해

12021. 7. 1. 09:45삭제
<수어기능> 1. 상호 의사소통 1) 개인정보 2) 선호물과 취향 3) 세상의 지식 4) 주장하기 5) 동의하기 6) 반대하기 7) 설득하기 2. 수어 이해 1) 사물 표현과 비수지신호 2) 사물묘사 3) 움직임이 있는 대상의 묘사 4) 문장 유형 5) 수어의 어원과 의미이해 6) 선호물과 취향 7) 세상의 지식 3. 수어 표현 1) 수어묘사 2) 비수지신호 3) 공간 사용과 비교 표현 4) 발표 5) 세상 지식 6) 찬성과 반대 7) 주제 이야기 <수어지식> 1. 수어 음운론 1) 수어소(수어소유형/최소대립쌍) 2) 음운과정 ・움직임-정지모델 ・수어소가 변화하는 수어 단어 ・수어 음운과정 2. 수어 형태론 1) 굴절 2) 비수지신호 3) 복수 4) 품사론(품사구분/동사) 5) 조어론(합성어/차용어) 3. 수어 구문론 1) 문장구성(어순) 2) 문법범주(의향/시제/부정/높임) 4. 수어 의미론 1) 어휘 2) 어휘의미론(의미유형) 3) 문장의미론(의미/특성/관용표현) 5. 수어 화용론 1) 화행 2) 함축 3) 직시 <수어태도> 1. 농문화 이해 1) 생활환경 2) 상호교류 방식 3) 언어 환경과 학습 4) 수어는 언어이다 5) 수어 예술 2. 농사회 이해 1) 농인 교육 기관 필요성 2) 농역사/농교육사 이해하기 3) 농인 단체와 권리 3. 농 정체성 1) 나의 삶 2) 이상적 농인 사회
17. 다음 중 수어 문장의 시작 부분에 목적어를 배치하는 방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 ① 주어 목적어 일치
  • ② 주어 동사 일치
  • ③ Topicalization
  • ④ 대조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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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긍정문을 반대의 의미로 바꾸는 것을 언어학 용어로 무엇이라 합니까?
  • ① 부정문
  • ② 모순
  • ③ 음절 변환
  • ④ 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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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어 표현 중 ALL-NIGHT-LONG/ ALL-DAY-LONG 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 ① 반복된 시간
  • ② 시간의 길이
  • ③ 파생
  • ④ 굴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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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어 사용자가 문장 마지막에 눈썹을 올리고, 머리를 앞으로 살짝 기울리며, 동작을 잠깐 멈추는 비수지 수어 동작의 의미는 무엇인가?
  • ① 수사학적 질문
  • ② 부정문 문구
  • ③ Topicalization
  • ④ 의문문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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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3과목명
21. 언어를 사용하는 중에 한가지 언어를 사용하다가 특정한 인사말이나 단어를 다른 언어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 ① 언어 간섭(Interference)
  • ② 코드 스위칭 (code switching)
  • ③ 단어 차용
  • ④ 이중언어

12021. 7. 1. 09:55삭제
코드스위칭(Code switching) 언어학에서, 말씨 바꾸기 혹은 코드 스위칭은 한 대화 맥락이나 텍스트 내에서 둘 혹은 그 이상의 언어나 방언을 옮겨다니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한 현상일 것 같지만 세계적으로 매우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다. 언어간섭(interference) 전이: 학습자의 모국어가 목표어에 미치는 영향 그 중 부정적 전이를 ‘간섭’이라 함. 간섭현상은 오래된 습관이 새로운 습관을 배우는데 방해를 일으키는 것으로 기존 언어지식이 새로운 목적어인 목표어를 학습하는데 간섭을 일으켜 방해하는 현상
22. 수어 교사 연수 과정 중에 강조되는 것은 교육 과정 개발, 교수 방법 그리고 또 무엇이 있나요?
  • ① 수행 평가
  • ② 행동 관리 기술
  • ③ 부모와 농 지역 사회 참여
  • ④ 교사 학생간 교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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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1880년 밀란 국제 회의 후 변화된 교육 현장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각 교육 기관에서 농인 교사 고용 향상
  • ② 농인 노동자 고용 의무화 삭제
  • ③ 수어 언어학 장려
  • ④ 학교에서 수어 사용 제한

12021. 7. 1. 09:57삭제
구화여 영원하라 Long live Speech
24. 다음 수어 단어 중 지역별로 다르게 사용되는 단어는?
  • ① 유명한
  • ② 자전거
  • ③ 종이
  • ④ 생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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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농인 문화와 관련해서, 복도를 지나가려고 하는데 두 명의 농인이 마주보고 서서 수어로 대화를 하고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 ① 잠깐 대화를 멈춰 달라고 요청한다
  • ② 잠깐 서서 대화가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 ③ 수어 대화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몸을 굽혀서 아래로 지나간다
  • ④ 그냥 자연스럽게 둘 사이를 지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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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수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농인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 ① 수어 랩 참여하기
  • ② 지역 농인 문화 활동 참여하기
  • ③ 통합 학급에서 농인 학생 관찰하기
  • ④ 농인 협회에서 제공하는 개인 강연 참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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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Deaf President Now (DPN) 운동의 가장 주요한 목적은 무엇인가?
  • ① 농인의 공공 서비스 향상
  • ② 수어 언어학 연구 강조
  • ③ 농인의 자기 결정권 보장
  • ④ 대학에서 농인 학생 입학률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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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학습 양식 (learning style)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 ① 시각, 청각, 근육 감각, 그리고 촉각
  • ② 내적 외적 동기
  • ③ 준비성, 우선성, 최신성
  • ④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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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제 2 언어를 습득할 때 생기는 언어 발달 정체기를 나타내는 적절한 표현은?
  • ① Fossilization
  • ② Foreigner talk
  • ③ Interlanguage
  • ④ Inter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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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사라, 빌, 그리고 호세가 보여준 어려움을 가장 잘 표현한 용어는 어느 것 인가요?
  • ① 단어 차용
  • ② 언어 간섭
  • ③ 코드 스위칭
  • ④ 이중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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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4과목명
31. 수어를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교실 배치는?
  • ① 일렬로 배열된 책상
  • ② 원형
  • ③ 반원형
  • ④ 직사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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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수어 기능의 목표와 관련된 보기에서 제시한 내용은 어느 것에 해당되는지?
  • ① 상호 의사소통
  • ② 수어 이해
  • ③ 수어 표현
  • ④ 수어 묘사

12021. 7. 1. 10:05삭제
<상호 의사소통> 대화 주제의 난이도, 의사소통의 수준과 질, 의사소통의 유형(일대일, 다자간)에 따라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시작하고 유지하고 끝맺을 수 있다. <수어이해> 주제의 난이도, 수어 자료의 유형(일대일/다자간, 대명/소집단/영상기기)에 따라 대면 또는 공학기기(비디오폰, 비디오 등)를 활용하여 수어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수어표현> 대면 또는 공학기기를 활용하여 자기의 의도를 수어로 표현할 수 있다.
33. 교육 과정의 관점 차이에 따른 분류로 보기에서 해당하는 것은?
  • ① 경험중심 교육과정
  • ② 학문중심 교육과정
  • ③ 인본중심 교육과정
  • ④ 행동중심 교육과정

12021. 7. 1. 10:36삭제
①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내용과 활동을 구성하는 교육과정 조직 유형 및 사조 - 생활중심 교육과정, 아동 경험중심 교육과정, 아동중심 교육과정, 진보주의 교육과정 - 목표: 생활인 육성 - 장점 ・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통해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촉진할 수 있음 ・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 ・ 협동학습 속에서 대인관계 능력, 민주적 태도, 사회성을 기를 수 있음 ・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 분석력, 문제해결력 함양 가능 - 단점 ・ 체계적인 지식을 소홀히 하여 기초 학력 저하 우려 ・ 교과 간, 학년 간 연계성과 계열성이 균형적으로 계획되지 못하여 학습 중복, 배제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수업 실행에 있어 학생 참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 ② 학문중심 교육과정 - 학문의 기저를 이루는 지식의 구조(교과의 구조)를 핵심으로 교과 내용을 조직 -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을 구성 - 발견학습 / 탐구 학습 - 목표: ​지적 수월성 획득 - 장점 ・ 기본 개념의 이해 촉진 ・ 비판적 사고능력, 분석력, 종합력과 같은 고등정신능력 향상 ・ 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 용이 - 단점 ・ 지식의 구조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것이 쉽지 않음 ・ 지나치게 지적 능력(인지적 측면)만을 강조하고 정의적 교육에 소홀할 수 있음 ・ 엘리트주의적 성향이 강함 ③ 인본중심 교육과정 - 인본주의적 가치에 기반한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에 관심 - 목표: ​자아실현 - 장점 ・ 전인교육을 통해 타고난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성장 가능성을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음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기여 ・ 학습결과의 내면화가 용이 - 단점 ・ 자유의지를 너무 강조하여 과학적 접근에 소홀 ・ 학교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주도적으로 추구된 바가 없음 ・ 느슨한 교육이 성취의 저하로 이어짐
34. 다음은 수어 교수법에 대한 설명 글이다. 수어 교수활동 유형 중의 하나로 해당하는 것은?
  • ① 대치
  • ② 질문-대답
  • ③ 연결
  • ④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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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수어 학습에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한다면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용이할 것이다. 다양한 매체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Signing Avatars
  • ② CCTV
  • ③ DVD
  • ④ SMART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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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수어지도 전략 부분에서 보기에서 제시하는 글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수어어휘인식 향상시키기
  • ② 수어동영상 이해능력 향상시키기
  • ③ 유창성 향상시키기
  • ④ 수어회화 능력 향상시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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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수어의 통사구조상 부정어휘가 위치하는 곳은?
  • ① 문두
  • ② 문미
  • ③ 문의 중간
  • ④ 자유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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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농아동을 위한 가정교육에서 부모의 자세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 ① 자녀가 농이라는 사실을 수용해야 한다.
  • ② 부모의 마음이 안정되어야 한다.
  • ③ 교육의 가능성 및 효율성에 대한 지나친 기대성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④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인정해 주어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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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농아동의 언어발달 모델 중 일차언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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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수어의 사용을 지지하는 철학적 기초의 바탕이 되는 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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