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기능사(2009. 1. 18.) 시험일자 : 2009년 1월 18일

1과목 : 임의 구분
1. 다음 중 견의 단백질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케라틴
  • ② 세리신
  • ③ 피브로인
  • ④ 콜라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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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삼베를 바느질할 때 주로 사용하는 재봉기 바늘은?
  • ① 7호
  • ② 9호
  • ③ 11호
  • ④ 1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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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마 섬유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습윤하면 강도가 약간 증가한다.
  • ② 흡습과 건조속도는 면보다 느리다.
  • ③ 탄성이 나쁘다.
  • ④ 일광에 의해 쉽게 손상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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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섬유의 흡습성이 큰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 ① 양모>견>면
  • ② 견>양모>면
  • ③ 면>양모>견
  • ④ 견>면>양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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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재생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비스코스 레이온
  • ② 구리암모늄레이온
  • ③ 카제인섬유
  • ④ 아크릴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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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여름용 옷감은?
  • ① 삼베, 모시, 안동포
  • ② 공단, 양단, 모본단
  • ③ 광목, 당목, 포플린
  • ④ 자미사, 숙고사, 진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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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안감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두꺼운 겉감에는 가볍고 얇은 감을 사용한다.
  • ② 색은 겉감보다 연한 동색으로 하거나 보색으로 배색한다.
  • ③ 얇고 비치는 겉감에는 되도록 질감이나 조직이 같은 흰색의 안감으로 한다.
  • ④ 안감은 겉감보다 좀 빳빳한 감으로 해야 실루엣이 살아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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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벌크 가공을 할 수 있는 섬유는?
  • ① 면
  • ② 견
  • ③ 양모
  • ④ 아크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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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식물성 셀룰로스 섬유가 아닌 것은?
  • ① 종모섬유
  • ② 암면섬유
  • ③ 인피섬유
  • ④ 과실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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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경사와 위사에 견사를 사용하여 평직으로 제직한 것으로 남,여 바지와 저고리 감으로 주로 사용하나 부드럽고 따뜻하여 여자들의 속옷감으로도 많이 쓰이는 것은?
  • ① 갑사
  • ② 부사견
  • ③ 항라
  • ④ 대화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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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통적인 남자 어린이 한복의 색이 아닌 것은?
  • ① 흰색 바지, 분홍색 저고리, 남색조끼
  • ② 보라색 바지, 분홍색 저고리, 황색 조끼
  • ③ 흰색 바지, 연두색 저고리, 자주색 조끼
  • ④ 옥색바지, 분홍색 저고리, 연두색 조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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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키가 작고 마른사람의 복식으로 적당한 것은?
  • ① 너무 꼭 끼게 하지 말고 적당히 하되 넉넉하게 하는 편이 좋다.
  • ② 저고리 깃을 조금 길게 단다.
  • ③ 뒷깃은 내려서 단다.
  • ④ 무늬는 될수록 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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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자인의 원리 중 색이나 선의 분할을 이용하여 회장을 다는 등 저고리의 면적을 조정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비례
  • ② 조화
  • ③ 균형
  • ④ 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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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회색을 흰색 바탕과 검정색 바탕에 놓았을 때 흰색 바탕의 회색이 어둡게 보이는 현상은?
  • ① 채도 대비
  • ② 색상대비
  • ③ 보색대비
  • ④ 명도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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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치마 주름이나 색동, 연속문양과 옷고름 등의 배열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디자인의 원리는?
  • ① 비율
  • ② 균형
  • ③ 리듬
  • ④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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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불안정과 초조감을 주기도 하며 이지적이고 경쾌함을 느낄 수 있는 선은?
  • ① 수직선
  • ② 지그재그선
  • ③ 사선
  • ④ 수평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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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조선시대의 복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중국 명나라 제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 ② 유교사상에 의한 생활감정에 따라 사대부의 복식은 활수형으로 변천하였다.
  • ③ 어느 시대보다 예의 관념이 엄격하였다.
  • ④ 귀족과 서민의 의복에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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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스캘럽(scallop)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뚱뚱한 사람에게 사용하면 좋은 디테일로 체형의 결점을 감출 수 있다.
  • ② 가슴이나 엉덩이 등 살이 많은 부위에 사용하면 결점이 감추어진다.
  • ③ 귀여운 소녀나 균형잡힌 젊은 층에게 옷의 가장자리나 도련 장식으로 사용하면 귀여움, 상냥한 느낌을 준다.
  • ④ 시원함, 단정함, 어두운 느낌을 나타내고 싶을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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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마직물에 해당되는 것은?
  • ① 모본단
  • ② 안동포
  • ③ 삼팔주
  • ④ 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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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명도가 가장 높은 것은?
  • ① 5R 4/14
  • ② 5R 8/3
  • ③ 5R 6/7
  • ④ 5R 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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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다음 중 키가작고 뚱뚱한 체형에 알맞은 디자인은?
  • ① 깃과 섶을 약간 넓게하고 저고리 길이와 품을 여유있게 디자인한다.
  • ② 회장저고리나 진동선을 어깨허리 모양으로 만든 저고리를 이용하여 디자인한다.
  • ③ 저고리 길이와 깃을 약간 길게 하고 소매에 끝동을 달아 배래가 넓게 보이지 않도록 디자인 한다.
  • ④ 치마폭 사이에 바이어스를 대거나 수직선으로 장식다는 것으로 디자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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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튼튼하게 꿰매야 하는 솔기에 이용되며 바지 배래 솔기에 많이 사용되는 바느질은?
  • ① 가름솔
  • ② 홑솔
  • ③ 통솔
  • ④ 곱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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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바지의 바느질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시접은 작은 사폭 쪽으로 꺾어 다린다.
  • ② 마루폭은 허리 쪽에서 부터 꺾어 다린다.
  • ③ 배래의 시접은 안감 쪽으로 꺾어 다린다.
  • ④ 허리의 시접은 허리 쪽으로 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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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재봉기로 바느질할 때 주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풀치마의 주름 너비는 보통 0.5-1cm가 알맞다.
  • ② 풀치마의 주름은 안자락 쪽에서 시작하여 겉자락 쪽을 향하여 잡아 가는 것이 편하다.
  • ③ 통치마의 경우 아귀를 튼 솔기의 시접은 주름의 방향과 같은 쪽을 향하도록 꺾는다.
  • ④ 풀치마의 주름 분을 계산할 때에는 앞트기 치마러리의 여밈을 위한 겹침분을 염두에 두고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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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한복감에 풀먹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풀을 곱게 풀어 고운체에 받쳐 놓는다.
  • ② 풀 먹일 옷감은 바짝 마르게 하는 것이 좋다.
  • ③ 받쳐 놓은 풀에 옷감을 넣고 풀이 속까지 베어 들도록 골고루 문질러 꼭 짠다.
  • ④ 다듬이질 할 옷감은 풀을 세게 먹이고 다림질 할 옷감은 약하게 먹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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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윗실 거는 순서의 배열로 옳은 것은?
  • ① 실패꽂이-윗실조절기-윗실안내-실채기-바늘
  • ② 실패꽂이-윗질안내-윗실조절기-실채기-바늘
  • ③ 실패꽂이-윗실안내-실채기-윗실조절기-바늘
  • ④ 실패꽂이-실채기-윗실안내-윗실조절기-바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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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재봉기의 부품 중 다음 그림에 해당되는 것은?
  • ① 바늘판
  • ② 침판
  • ③ 각판
  • ④ 미끄럼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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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엷은 합성섬유 직물을 재봉할 때 1cm당 바느질 땀수는?
  • ① 8~9
  • ② 6~7
  • ③ 4~5
  • ④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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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밑실이 끊어지는 원인 중 해당되지 않는 결함은?
  • ① 바늘판
  • ② 톱니
  • ③ 노루발
  • ④ 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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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견 섬유은 안전 다림질 온도로 옳은 것은?
  • ① 120
  • ② 150
  • ③ 200
  • ④ 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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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식 세탁의 특징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의복의 모양이 변하지 않고 바탕이 상하지 않는다.
  • ② 친수성 오염에 효과적이다.
  • ③ 세탁방법이 간단하고 건조가 느리다.
  • ④ 세제의 값이 싸고 구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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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기호의 표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물의 온도 95도c를 표준으로 세탁할 수 있다.
  • ② 세제의 종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 ③ 세탁기로 세탁할 수 있다.
  • ④ 손세탁을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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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옷에 쇳물이 묻었을 때 얼룩빼기 처리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비눗물이나 암모니아수로 처리한다.
  • ② 휘발유. 벤젠으로 녹여낸 후 중성세제 비눗물로 처리한다.
  • ③ 과산화수소로 처리한다.
  • ④ 수산액에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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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의복의 내구적 성능 중 열에 의해 연화되는 성질을 가지는 섬유는?
  • ① 견
  • ② 레이온
  • ③ 양모
  • ④ 아세테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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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반적인 한복 보관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견직물이나 모직물은 직물 특성상 건조한곳에 그냥 보관한다.
  • ② 그대로 보관해야 할 옷과 뜯어서 보관할 옷을 구분한다.
  • ③ 만일 해충이 생겼을 때는 열에 강한 직물인 경우 뜨거운 다림질을 해 준 뒤 신문지에 싸서 보관한다.
  • ④ 거풍한 옷은 솔로 털어 주고 잘 개켜서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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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통 금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공정이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 ② 예전에는 상류층에만 허용되었다.
  • ③ 한복의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매우 화려하다.
  • ④ 물빨래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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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여자 단속곳을 제작할 때 필요하지 않은 원형 제도는?
  • ① 큰폭
  • ② 밑바대
  • ③ 작은 폭
  • ④ 마루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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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성인 남자 저고리 제작에 필요한 옷감분량으로 옳은 것은?
  • ① 50~55cm의 너비:(길이×4)+(소매너비×4)+시접
  • ② 50~55cm의 너비:(길이×2)+(소매너비×4)+시접
  • ③ 110~120cm의 너비:(길이×2)+(소매너비×4)+시접
  • ④ 110~120cm의 너비:(길이×2)+시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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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남자조끼 마름질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조끼는 안단과 주머니분이 더 필요하다.
  • ② 겉감으로 안단과 입술감을 준비한다.
  • ③ 너비가 110cm일 때 옷감 소요량은 (조끼길이+시접)이다.
  • ④ 각 부분의 시접은 1~1.5cm정도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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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스란치마와 대한치마를 구별하는 기준이 되는 것은?
  • ① 스란단 수
  • ② 치마폭 수
  • ③ 치마의 길이
  • ④ 치마허리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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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당의 제작시 뒷중심선을 겉과 겉이 맞닿게 접어박은 다음, 시접을 입어서 오른쪽으로 가도록 꺾는 바느질 방법은?
  • ① 섶달기
  • ② 등솔박기
  • ③ 어깨솔기박기
  • ④ 배래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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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저고리 앞면의 좌우 중심선 밖에 붙여지는 것으로 기능적으로는 앞을 여미고 미적으로는 변화를 발생시키는 저고리 구성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 ① 깃
  • ② 섶
  • ③ 옷고름
  • ④ 중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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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한복을 구성할 때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소들로만 나열된 것은?
  • ① 착용자, 착용조건, 디자인, 옷감
  • ② 디자인, 봉제, 가격, 유통
  • ③ 옷감, 장신구, 봉제, 가격
  • ④ 제작, 디자인, 가격,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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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봉제시 바늘이 건너뛸 경우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바늘 밑판에 불순물이 끼었을 경우
  • ② 바늘이 잘못 끼워졌을 경우
  • ③ 실이 잘못 끼워졌을 경우
  • ④ 톱니가 내려져 있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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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여자 저고리 제작시 가슴이 큰 체형을 보완하기 위한 디자인으로 틀린 것은?
  • ① 앞 길이를 짧게 한다.
  • ② 섶 분량을 넉넉히 한다.
  • ③ 치마 말기를 넓게 한다.
  • ④ 진한색의 저고리가 체형 보완에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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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저고리가 착용된 시대는?
  • ① 삼국시대 이전
  • ② 삼국시대
  • ③ 조선시대
  • ④ 개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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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조선시대 백관복 중 방심곡령이 있었던 복식은?
  • ① 조복
  • ② 제복
  • ③ 상복
  • ④ 공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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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삼회장 저고리가 해당되는 복식의 시대는?
  • ① 삼국시대
  • ② 고려시대
  • ③ 조선시대
  • ④ 개화기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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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우리옷의 풍성한 기풍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외출복은?
  • ① 단령
  • ② 도포
  • ③ 두루마기
  • ④ 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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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장 크고 화려한 것으로 조선시대 궁중에서 패용하던 노리개는?
  • ① 대삼작 노리개
  • ② 중삼작 노리개
  • ③ 소삼작 노리개
  • ④ 단작노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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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외명부들이 궁중을 출입할 때 가체의 일종으로 낭자를 소라껍질처럼 크게 틀어 쪽진 머리에 가식한 머리모양은?
  • ① 조짐머리
  • ② 첩지머리
  • ③ 땋은머리
  • ④ 새앙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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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조선 시대 여자들이 대표적인 머리 모양이 아닌것은?
  • ① 얹은머리
  • ② 쪽진머리
  • ③ 땋은머리
  • ④ 어여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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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소매가 넓고 전삼(展杉)이 붙어 있는 의복은?
  • ① 학창의
  • ② 첩리
  • ③ 직령포
  • ④ 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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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백관복 중 융복 착용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왕 행차에 수행할 때
  • ② 외국에 사신으로 파견될 때
  • ③ 국난을 당하였을 때
  • ④ 입시할 때나 공무를 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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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활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계급에 따라 금박문양을 다르게 사용하여 궁중 원삼과 구별하였다.
  • ② 일반인들은 혼례시에만 착용할 수 있었다.
  • ③ 주로 상류계층에서 착용했던 예복이었는데 후에 서민층의 혼례복이 되었다.
  • ④ 예복 중에서 가장 간편하고 모양이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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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개화기 남자 복식 중 상의와 관계없는 것은?
  • ① 마고자
  • ② 조끼
  • ③ 속적삼
  • ④ 행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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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의복의 종류와 형태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키톤, 로브 - 관두형
  • ② 두루마기 기모노 - 체형형
  • ③ 키톤, 사리 - 권의형
  • ④ 로브, 기모노 - 전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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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통일 신라시대의 복식 중 소매를 짧게 한 반소매형의 복식은?
  • ① 복두
  • ② 단의
  • ③ 반비
  • ④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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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관모는?
  • ① 흑립
  • ② 초립
  • ③ 패랭이
  • ④ 정자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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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조선 말기 궁중에서 사용하던 예복용 치마로 대란치마 위에 덧입었던 치마는?
  • ① 무지기 치마
  • ② 대슘치마
  • ③ 스란치마
  • ④ 전행웃치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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