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2015. 10. 10.) 시험일자 : 2015년 10월 10일

1과목 : 비행원리
1. 비행기의 착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접지속도를 크게 한다.
  • ② 착륙 시 무게를 가볍게 한다.
  • ③ 착륙 활주 중 양력을 작게 한다.
  • ④ 착륙 활주 중 항력을 크게 한다.

김순환2022. 4. 28. 10:36삭제
❤❤
김순환2022. 4. 28. 10:36삭제
저요~
이현수2022. 4. 28. 10:31삭제
배리나랑 뜨밤 보낼 분? 010 3697 *55* ~~❤️
2. 가로축은 비행기 주날개 방향의 축을 가리키며 Y축이라 하는데, 이 축에 관한 모멘트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선회 모멘트
  • ② 키놀이 모멘트
  • ③ 빗놀이 모멘트
  • ④ 옆놀이 모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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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의 날개끝 실속(Tip stall)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날개의 테이퍼 비를 크게 한다.
  • ② 날개끝 받음각이 날개뿌리 받음각보다 작아지도록 기하학적 비틀림을 준다.
  • ③ 날개끝 부분의 날개 앞전 안쪽에 슬롯을 설치한다.
  • ④ 날개 끝에 캠버나 두깨비가 큰 날개골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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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균 캠버선으로부터 시위선까지의 거리가 가장 먼 곳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캠버
  • ② 최대 캠버
  • ③ 두께
  • ④ 평균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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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적안정과 동적안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적안정이 양(+)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 양(+)이다.
  • ② 정적안정이 음(-)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 양(+)이다.
  • ③ 정적안정이 양(+)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 양(+)이다.
  • ④ 동적안정이 음(-)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 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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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속도가 200km/h 이며 상승각이 6°라면 상승률은 약 몇m/s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5.6
  • ② 18.7
  • ③ 20.9
  • ④ 60.2

?2022. 5. 27. 09:03삭제
억까네요
...2021. 4. 23. 17:18삭제
진짜 정답은 3번입니다 상승률=75/무게=속도sin상승각 입니다
7. 비행기가 항력을 이기고 앞으로 움직이기 위한 동력은? (단, T 추력, V 비행기 속도이다.)(다)
  • ① T/V
  • ② V/T
  • ③ TV
  • ④ TV/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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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압력의 변화에 관계없이 밀도가 일정한 유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항밀도 유체
  • ② 점성유체
  • ③ 비점성 유체
  • ④ 비압축성 유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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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은 유체흐름에서 A1지점의 단면적은 32m2이고, A2지점의 단면적은 8m2 이다. 이때 A1 지점의 속도는 10m/s일 때, A2지점의 속도는 몇 m/s인가? (단, 각 지점의 유체밀도는 같다.)
  • ① 8
  • ② 10
  • ③ 32
  • ④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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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날개의 뒷전에 출발 와류가 생기게 되면 앞전 주위에도 이것과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와류가 생기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말굽형 와류
  • ② 속박와류
  • ③ 날개 끝 와류
  • ④ 유도 와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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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의 특성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방향 불안정
  • ② 더치롤
  • ③ 세로 불안정
  • ④ 나선 불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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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기하학적으로 날개의 가로안정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 ① 가로세로비
  • ② 상반각
  • ③ 수평안정판
  • ④ 승강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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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 ) 안에 알맞은 말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증가 –감소 – 감소한다.
  • ② 감소 –증가 – 증가한다.
  • ③ 감소 – 증가 –변화하지 않는다.
  • ④ 증가 – 감소 – 변화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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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에서 페더링(Feathering) 운동은 1차적으로 어떤 각을 변화 시키는가?
  • ① 원추각
  • ② 코닝각
  • ③ 받음각
  • ④ 피치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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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회전익 항공기에서 자동회전(autorotation)이란?
  • ① 꼬리 회전날개에 의해 항공기의 방향조종을 하는 것이다.
  • ② 주 회전날개의 반작용 토크의 의해 항공기의 기체가 자동적으로 회전하려는 경향이다.
  • ③ 회전날개의 축에 토크가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는 것이다.
  • ④ 전진하는 깃(blade)과 후퇴하는 깃의 양력차이에 의하여 항공기 자세의 불균형이 생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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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로크(LOCK)되며 오프셋 박스렌치를 사용하는 것보다 작용속도가 빠른 공구의 명칭은?
  • ① 로크렌치
  • ② 소켓렌치
  • ③ 조절렌치
  • ④ 래치팅 박스-엔드 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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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자분탐상 검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강자성체의 적용된다
  • ② 자동화 검사가 가능하다.
  • ③ 표면 결함 탑지에 사용된다.
  • ④ 검사원의 높은 숙련도가 필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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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밀공차 볼트의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볼트머리에 표시하는 기호는?
  • ① 삼각형
  • ② 일자형
  • ③ 원형
  • ④ 사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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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금속표면을 도장 작업하기 전에 적절한 전처리작업을 하여 금속표면과 도료의 마감칠(Top coats)사이에 접착성을 높이기 위한 도료는?
  • ① 아크릴 래커
  • ② 프라이머
  • ③ 합성 에나멜
  • ④ 폴리우레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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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좁은 공간의 작업 시 굴곡이 필요한 경우에 스피드핸들, 소켓 또는 익스텐션바와 함께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는?
  • ① 익스텐션 댐퍼
  • ② 어댑터
  • ③ 유니버셜 조인트
  • ④ 크로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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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유리섬유와 수지를 반복해서 겹쳐놓고 가열장치나 오토 클레이브 안에 그것을 넣고 열과 압력으로 경화시켜 복합소재를 제작하는 방법은?
  • ① 유리섬유적층방식
  • ② 압축주형방식
  • ③ 필라멘트권선방식
  • ④ 습식적층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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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녹색의 안전색체 표시를 해야 하는 공항시설물과 각종 장비는?
  • ① 보일러
  • ② 전원 스위치
  • ③ 응급처치장비
  • ④ 소화기 및 화재경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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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특수공정 부품 중 정비와 검사를 목적으로 쉽고 신속하게 점검창을 장탈·착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부품은?
  • ① 조 볼트
  • ② 블라인드 리벳
  • ③ 테이퍼 로크
  • ④ 턴로크 패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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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 안에 알맞은 내용은?
  • ① wing span to the wing root
  • ② wing span to the wing span
  • ③ wing span to the mean chord
  • ④ square of the chord to the wing s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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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정비 용어 중 MEL의 의미로 옳은 것은?
  • ① 기관고장항목(Missing Engine List)
  • ② 장비고장항목(Missing Equipment List)
  • ③ 최소점검기관목록(Minimum Engine List)
  • ④ 최소구비장비목록(Minimum Equipment 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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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항공기의 지상취급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견인작업
  • ② 세척작업
  • ③ 계류작업
  • ④ 지상 유도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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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과 같은 종류의 너트 명칭은?
  • ① 캐슬너트
  • ② 평너트
  • ③ 체크너트
  • ④ 캐슬전단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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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단어는?
  • ① 받음각
  • ② 실속각
  • ③ 스핀각
  • ④ 공격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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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정비와 관련된 용어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사용 시간 한계를 정해놓은 것을 하드타임이라 한다.
  • ② 항공기 기관이 작동하면서부터 멈출 때까지의 총 시간을 항공기의 비행시간이라 한다.
  • ③ 항공기의 부품 또는 구성품이 목적한 기능을 상실하는 것을 결함이라 한다.
  • ④ 항공기의 구성품 또는 부품 고장으로 계통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를 기능불량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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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측정물이 평면 상태검사, 원통 진원검사 등에 이용되는 측정기기?
  • ① 높이게이지
  • ② 마이크로미터
  • ③ 깊이게이지
  • ④ 다이얼게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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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주변의 산소농도를 묽게 하는 효과로 화재의 전반에 걸쳐 사용할 수 있으며 화재 진압 후 2차 피해가 우려될 때 사용 할 수 있는 소화기는?
  • ① 할론 소화기
  • ② CO2 소화기
  • ③ 포말 소화기
  • ④ CBM 소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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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급유 시 3점 접지를 해야 하는 주된 이유는?
  • ① 연료와 급유관과의 마찰에 의한 열방지
  • ② 연료와 급유관과의 제한 범위 이탈방지
  • ③ 연료와 급유관과의 상대운동의 진동방지
  • ④ 연료와 급유관과의 마찰에 의한 정전기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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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에서 부품의 불연속의 찾아내는 방법으로서 고주파 음속 파장을 사용하는 비파괴검사는?
  • ① 자기탐상검사
  • ② 초음파탐상검사
  • ③ 형광침투탐상검사
  • ④ 와전류탐상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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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고압가스 취급시 주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충전용기는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조치한다.
  • ② 충전용기와 잔가스용기는 구분없이 같이 보관한다.
  • ③ 비어 있는 용기라도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 ④ 용기보관장소에는 작업에 필요한 물건 외에는 두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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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길이가 10inch 인 토크렌치와 길이가 2inch 인 어댑터를 직선으로 연결하여 볼트를 252in-lbs로 조이려고 한다면 토크렌치에 지시되어야 할 토크값은 몇 in-lbs 인가?
  • ① 150
  • ② 180
  • ③ 210
  • ④ 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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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축류식 압축기의 실속방지 구조가 아닌 것은?
  • ① 쉬라우드
  • ② 가변 안내깃
  • ③ 가변 고정자깃
  • ④ 블리드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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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세계 최초로 민간 항공용 운송기에 장착하여 운항한 가스터빈기관은?
  • ① 터보프롭기관
  • ② 터보팬기관
  • ③ 터보샤프트기관
  • ④ 터보제트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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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항공용 윤활유의 점도 측정에 사용하는 것은?
  • ① CFR 점도계
  • ② 맴돌이 점도계
  • ③ 레이드 증기 점도계
  • ④ 세이볼트 유니버셜 점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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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공기덕트 구성품이 아닌 것은?
  • ① 공기 여과기
  • ② 다이내믹 댐퍼
  • ③ 기화기 공기히터
  • ④ 알터네이트 공기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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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기관 애뉼러형 연소실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연소실 라이너
  • ② 이그나이터
  • ③ 바깥쪽 케이스
  • ④ 화염 전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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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관
41. 항공기가 강하 또는 착륙(Let Down or Landing)시 수동 혼합 조종 장치의 위치는?
  • ① 희박(Lean) 위치
  • ② 최대 농후(Full Rich) 위치
  • ③ 외기 온도에 따라 수동 혼합 조종 장치의 위치를 변화시킨다.
  • ④ 외기 습도에 따라 수동 혼합 조종 장치의 위치를 변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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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왕복기관에서 발생하는 비정상 작동이 아닌 것은?
  • ① 디토네이션(Detonation)
  • ② 조기 점화(Pre-Ignition)
  • ③ 후기 연소(After Firing)
  • ④ 엔진 스톨(Engine St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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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열기관의 이론 열효율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 ① 공급 압력 ÷ 유효 압력
  • ② 유효한 체적 ÷ 공급된 일
  • ③ 유효한 일 ÷ 공급된 열량
  • ④ 유효한 압력 ÷ 공급된 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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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기관의 교류 점화계통에 사용되는 전원의 주파수(Hz)로 옳은 것은?
  • ① 300
  • ② 400
  • ③ 500
  • ④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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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실린더의 안지름이 15.0cm, 행정거리가 0.155m, 실린더 수가 4개인 기관의 총 행정체적은 약 몇 cm3인가?
  • ① 730
  • ② 2737
  • ③ 10956
  • ④ 16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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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계통에 관련된 용어가 아닌 것은?
  • ① PLA(Power Lever Angle)
  • ② FMU(Fuel Merering Unit)
  • ③ TCC(Turbine Case Cooling)
  • ④ FADEC(Fuel Authority Data Electronic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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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가스 소음을 줄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배기가스의 상대속도를 줄여준다.
  • ② 배기가스가 대기와 혼합되는 면적을 넓게 한다.
  • ③ 배기소음의 고주파수를 저주파수로 바꿔준다.
  • ④ 다로브(Milti Lobed)형의 배기관을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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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 연료 조절 장치에서 수감하는 기관의 주요 작동 변수가 아닌 것은?
  • ① 기관회전수
  • ② 연료유량
  • ③ 압축기출구압력
  • ④ 압축기입구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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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반동도가 “0” 이며 가스의 팽창은 터빈 스테이터에서만 이루어지고 로터 깃에서는 팽창이 이루어지지 않는 축류 터빈 로터는?
  • ① 반동 터빈
  • ② 충동 터빈
  • ③ 반동-충동 터빈
  • ④ 레디얼 플로우 터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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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에너지는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환이 가능하나, 절대적인 양은 일정하다.” 라는 내용은 어떤 법칙을 설명하고 있는가?
  • ① 뉴튼의 제1법칙
  • ② 열역학 제0법칙
  • ③ 열역학 제1법칙
  • ④ 열역학 제2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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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후기연소기의 구성에 포합되지 않는 것은?
  • ① 배기노즐
  • ② 화염 유지기
  • ③ 연료분무막대
  • ④ 예열 플러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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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왕복기관의 냉각에 주로 사용되는 공랭식 기관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배플
  • ② 카울플랩
  • ③ 냉각핀
  • ④ 공기덕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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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은 고정 피치 프로펠러에서 (A) 의 명칭은?
  • ① 팁
  • ② 목
  • ③ 허브
  • ④ 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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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기관의 터빈깃에 직각으로 머리카락의 모양의 형태로 균열이 나타날 때 이 결함의 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과부식
  • ② 과하중
  • ③ 과냉각
  • ④ 열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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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왕복기관 점화계통에 사용되는 승압코일(Booster Coil)의 목적은?
  • ① 2차 코일에 맥류를 공급한다.
  • ② 기관 시동 시 고압의 불꽃을 발생한다.
  • ③ 회전자석 마그네토의 1차 코일에 맥류를 공급한다.
  • ④ 브레이커 포인트에 고압 불꽃을 발생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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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터보제트기관에서 저발열량이 12000 kcal/kg 인 연료를 1초 동안에 0.13 kg 씩 소모한다고 할 때 추력 비연료 소비율(TSFC)은 약 몇 kg/kg·h인가? (단, 진추력은 6000kg, 비행속도는 200 m/s이다.)
  • ① 0.08
  • ② 0.16
  • ③ 0.20
  • ④ 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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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과급기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 ① 출력 증대
  • ② 냉각 효율 향상
  • ③ 연료 소비량 감소
  • ④ 기관 구조의 단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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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밸브 개폐 시기를 나타내는 용어 및 약자에서 “상사점 후”를 나타내는 것은?
  • ① ATC
  • ② BTC
  • ③ ABC
  • ④ B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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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왕복기관과 비교한 가스터빈기관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연료의 소모량이 많고 소음이 심하다.
  • ② 회전수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큰 출력을 내기가 어렵다.
  • ③ 왕복운동 부분이 없어 기관의 진동이 적다.
  • ④ 비행속도가 커질수록 효율이 높아져 초음속 비행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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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브레이튼 사이틀(Brayton cyc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압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②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③ 2개의 정압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④ 2개의 등온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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