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2015. 1. 25.) 시험일자 : 2015년 1월 25일

1과목 : 비행원리
1. 프로펠러 항공기 추력이 3000kgf 이고, 360 km/h 비행속도로 정상수평비행시 이 항공기 제동마력은 몇 hp 인가 ? (단, 프로펠러 효율은 0.8이다)
  • ① 3000
  • ② 4000
  • ③ 5000
  • ④ 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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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의 종국속도(terminal velocity)는 어느 비행 상태에서 주로 나타날 수 있는가 ?
  • ① 급강하시
  • ② 이륙시
  • ③ 수평비행시
  • ④ 착륙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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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날개의 시위 길이가 3m, 공기의 흐름 속도가 360km/h, 공기의동점섬 계수가 0.15 일 때 레이놀즈수는 얼마인가 ?
  • ① 2×109
  • ② 2×108
  • ③ 2×107
  • ④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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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플랩의 변위에 따른 양력계수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값은?
  • ① 상승계수
  • ② 날개효율계수
  • ③ 항력계수
  • ④ 조종면효율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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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로방향 불안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가로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되어 발생한다.
  • ② 가로방향 불안정은 더치롤(dutch roll)이라 한다.
  • ③ 동적으로는 안정하지만 진동하는 성질 때문에 문제가 된다.
  • ④ 정적방향 안정보다 쳐든각 효과가 작을 때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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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로펠러 회전수(rpm)가 n 일 때, 프로펠러가 1회전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sec)을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 ① 60/n
  • ② n/60
  • ③ 60/2πn
  • ④ 2πn/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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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름의 생성, 비, 눈, 안개 등의 기상현상이 일어나는 대기권은 ?
  • ① 성층권
  • ② 대류권
  • ③ 중간권
  • ④ 극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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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체관의 입구 단면적은 8, 출구 단면적은 16 이며,이때 관의 입구 속도가 10m/s 인 경우 출구에서의 속도는 몇 m/s 인가 ? (단,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이다)
  • ① 2
  • ② 5
  • ③ 8
  • ④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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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활공각이 90°로 무동력 급강하(diving)비행시 비행기의 속도는 어떻게 되는가 ?
  • ① 계속적으로 속도가 증가한다.
  • ② 점차로 속도가 증가하다가 다시 속도가 줄어든다.
  • ③ 점차로 속도가 증가하다가 일정한 속도로 하강한다.
  • ④ 비행기의 무게에 따라 속도가 증가할수도 있고 감소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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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 중 날개전체에 생기는 항력을 옳게 나타낸 것은 ?
  • ① 형상항력 + 마찰항력 + 유도항력
  • ② 압력항력 + 마찰항력 + 형상항력
  • ③ 압력항력 + 마찰항력 + 유도항력
  • ④ 형상항력 + 압력항력 + 유해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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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평균 캠버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① 날개골 앞부분의끝
  • ② 날개골 뒷부분의 끝
  • ③ 앞전과 뒷전을 연결하는 직선
  • ④ 날개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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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충격파의 강도는 충격파 전. 후 어떤 것의 차를 표현한 것인가 ?
  • ① 온도
  • ② 압력
  • ③ 속도
  • ④ 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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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의 동적 세로 안정에서 받음각이 거의 일정하며 주기가 매우 길고 조종사가 쉽게 느끼지 못하는 운동은 ?
  • ① 장주기 운동
  • ② 단주기 운동
  • ③ 플래핑 운동
  • ④ 승강키 자유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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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가 최대 양력계수를 발생시키는 받음각보다 큰 값으로 회전시 회전 날개 안쪽 25% 정도의 영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
  • ① 실속영역
  • ② 와류 영역
  • ③ 항력영역
  • ④ 양력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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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유도항력이 가장 작은 날개의 모양은 ?
  • ① 직사각형 날개
  • ② 타원형 날개
  • ③ 테이퍼형 날개
  • ④ 앞젖힘형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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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외부전원 공급장치에서 항공기에 공급되는 교류전원은?
  • ① 115/200V, 400Hz, 단상
  • ② 110/220V, 60Hz, 단상
  • ③ 115/200V, 400Hz, 3상
  • ④ 110/220V, 60Hz, 3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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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판재의 가장 자리에서 첫 번째 리벳 중심까지의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 ① 끝거리
  • ② 리벳간격
  • ③ 열간격
  • ④ 가공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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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에 해당하는 것은 ?
  • ① 항공기제작
  • ② 항공기 개발
  • ③ 항공기시험
  • ④ 항공기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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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불이 지속적으로 탈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화재의 3요소가 아닌 것은 ?
  • ① 빛
  • ② 산소
  • ③ 열
  • ④ 연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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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전관리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
  • ① 산업재해 예방
  • ② 재산의 보호
  • ③ 사회적 신뢰도 향상
  • ④ 책임자 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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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영상을 통해 보여지는 주물, 단조, 용접부품 등의 내부 균열을 탐지하는데 특히 효과적인 비파괴 검사 방법은 ?
  • ① X-RAY 검사
  • ② 초음파 검사
  • ③ 자분탐상검사
  • ④ 액체침투탐상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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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최소측정값이 1/1000 in 인 버니어 캘리퍼스로 측정한 그림과 같은 측정값은 몇 in 인가 ?
  • ① 0.366
  • ② 0.367
  • ③ 0.368
  • ④ 0.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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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를 활주로나 유도로 상에서 견인할 때 유도선을 따라 견인하게 되는데 이때 유도선(taxing line)은 일반적으로 어떤 색인가 ?
  • ① 검정색
  • ② 녹색
  • ③ 황색
  • ④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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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의 예방정비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정비시간의 한계 및 폐기시간의 한계를 정해서 실시하는 정비방식은 ?
  • ① 상태정비
  • ② 시한성정비
  • ③ 벤치정비
  • ④ 신뢰성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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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
  • ① cord
  • ② leading edge
  • ③ camber
  • ④ trailing 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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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볼트의 호칭기호가 “AN 43-6" 일 때 볼트의 지름과 길이로 옳은 것은 ?
  • ① 지름은 4/8 in, 길이는 6/16 in 이다.
  • ② 지름은 3/16 in, 길이는 6/8 in 이다.
  • ③ 지름은 6/8 in, 길이는 3/16 in 이다.
  • ④ 지름은 6/16 in, 길이는 4/8 i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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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강관 구조부재의 수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 ① 균열이 존재하면 정비드릴로 뚫어 균열의 진행을 차단한다.
  • ② 덧붙임하는 관의 부재는 손상된 강관과 동일한 재질의 두께를 가진 것을 선택한다.
  • ③ 스카프 수리방식은 손상의 끝에서부터 양쪽으로 강관 지름의 1.5배 만큼의 치수를 가지는 크기의 관을 덧붙임하는 방법이다.
  • ④ 강관의 우그러짐 깊이가 지름의 1/10 이상이고, 범위가 강관 원주의 /4 이상의 경우에는 패치수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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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물림 턱에 로크장치가 있어 로크되면 바이스처럼 잡아주게 되어 부러진 스터드 등을 떼어 낼 때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의 명칭은 ?
  • ① 커넥터 플라이어
  • ② 바이스그립 플라이어
  • ③ 롱노즈 플라이어
  • ④ 콤비네이션 플라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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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의 배관 재료 중 내식성이 우수하고 내열성이 강하며 인장강도가 높고 두께가 얇아 항공기의 무게를 줄일 수 있어 많이 사용되는 것은 ?
  • ① 주철관
  • ② 알루미늄 튜브
  • ③ 경질염화비닐 튜브
  • ④ 스테인리스 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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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문장에서 밑줄친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날개(주익)
  • ② 보조날개
  • ③ 꼬리날개(미익)
  • ④ 도움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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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 견인시 준수해야 할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 ① 야간 견인시 전방등 외의 조명은 소등한다.
  • ② 견인 차량과 항공기의 연결 상태를 확인한다.
  • ③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견인차에 2인 이상 탑승한다.
  • ④ 공항 내 교통 상황을 고려하여 견인시 최대한 빠른 속도로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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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두께 1mm 와 2mm 의 판재를 리벳팅 작업할 때 리벳의 지름 (D)은 몇 mm 하는가 ?
  • ① 1
  • ② 2
  • ③ 3
  • ④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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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측정기기의 구조에 따른 분류에 의해 아메스형과 칼마형으로 분류되는 측정기기는 ?
  • ① 실린더 게이지
  • ② 두께 게이지
  • ③ 버니어 캘리퍼스
  • ④ 텔리스코핑 게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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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피로균열 등과 같이 표면 결함 및 표면 바로 및의 결함을 발견하는데 효과적이며 높은 숙련도를 지닌 검사원이 필요없고, 강자성체에만 적용될수 있는 비파괴 검사 방법은 ?
  • ① 자분탐상검사
  • ② 형광침투검사
  • ③ 염색침투검사
  • ④ 와전류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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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 세척에 사용하는 솔벤트 세제 중의 하나로 페인트 칠을 하기 직전에 표면을 세척하는데 사용되며 80°F 에서 인화하므로 아크릴과 고무 제품을 세척할 때 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는 세제는 ?
  • ① 케로신
  • ② 에멸션 세제
  • ③ 지방족 나프타
  • ④ 건식 세척 솔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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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BENDIX에서 제작한 마그네토에 “DF18RN" 이라는 기호가 표시되어 있다면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게 설계된 18실린더 기관에 사용되는 복식플랜지 부착형 마그네토
  • ②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게 설계된 18실린더 기관에 사용되는 단식플랜지 부착형 마그네토
  • ③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하게 설계된 18실린더 기관에 사용되는 복식플랜지 부착형 마그네토
  • ④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하게 설계된 18실린더 기관에 사용되는 단식플랜지 부착형 마그네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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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기관에서 기관이 정지할 때 매니폴드나 연료 노즐에 남아 있는 연료를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
  • ① Dump valve
  • ② FCU
  • ③ fuel nozzle
  • ④ fuel 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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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냉각핀의 방열량과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 것은 ?
  • ① 실린더의 크기
  • ② 공기유량
  • ③ 냉각핀의 재질
  • ④ 냉각핀의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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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왕복기관의 실린더 재료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
  • ① 제작이 용이하고 값이 싸야한다.
  • ② 중량을 줄이기 위하여 가벼워야 한다.
  • ③ 냉각을 좋게하기 위하여 열전도도가 낮아야 한다.
  • ④ 작동 중의 내압에 견딜수 있는 강성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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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기관에서 역추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역추력 장치의 사용절차는 착지후 아이들 속도에 역추력 모드를 사용한다.
  • ② 상업용 항공기에서 역추력 장치의 구동방법은 주로 전기모터 형식이 사용되고 있다.
  • ③ 역추력 장치는 비상 착륙시나 이륙표기 시에 제동 거리를 짧게한다.
  • ④ 캐스캐이드 리버서(cascade reverser)와 클램쉘 리버서(clamshell reverser) 등이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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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관
41. 왕복기관의 윤활유 분광시험 결과 구리금속 입자가 많이 나오는 경우 예상되는 결함 부분은 ?
  • ① 마스터로드 실
  • ② 피스톤 링
  • ③ 크랭크축 베어링
  • ④ 부싱 및 밸브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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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터보제트 기관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 ① 소음이 작다
  • ② 주로 헬리콥터기관에 이용된다
  • ③ 비행속도가 느릴수록 기관의 효율이 좋다
  • ④ 배기가스 분출로 인한 반작용으로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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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가장 간단한 가스터빈기관의 점화장치는 ?
  • ① 직류 유도형 점화장치
  • ② 교류 유도형 점화장치
  • ③ 교류 유도형 반대극성 점화장치
  • ④ 직류 류도형 반대극성 점화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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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중 두 값의 관계가 틀린 것은 ?
  • ① 1W = 1J/S2
  • ② 1N = 1kgㆍm/s2
  • ③ 1J = 1Nㆍm
  • ④ 1Pa = 1N/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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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왕복기관에서 “시동불능”의 고장원인이 아닌 것은 ?
  • ① 기화기 고장
  • ② 점화 스위치의 고장
  • ③ 시동기 스위치 고장
  • ④ 점화 플러그의 간극상태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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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내부에너지가 30kcal 인 정지상태의 물체에 열을 가했더니 내부 에너지가 40kcal 로 증가하고, 외부에 대해 854kgㆍm의 일을 했다면 외부에서 공급된 열량은 몇 kcal 인가 ?
  • ① 12
  • ② 20
  • ③ 30
  • ④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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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내연기관에 속하지 않는 것은 ?
  • ① 왕복기관
  • ② 회전기관
  • ③ 증기터빈기관
  • ④ 가스터빈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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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터빈기관에서 연료 노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 ① 1차 연료는 아이들 회전속도 이상이 되면 더 이상 분사되지 않는다.
  • ② 2차 연료는 고속회전 작동시 비교적 좁은 각도로 멀리 분사된다.
  • ③ 연료 노즐에 압축공기를 공급하는 것은 연료가 더욱 미세하게 분사되는 것을 도와준다.
  • ④ 1차 연료는 시동할 때 이그나이터에 가깝게 넓은 각도로 연료를 분무하여 점화를 쉽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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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터빈기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터빈깃의 형식은 ?
  • ① 접선-반동형
  • ② 오목-반동형
  • ③ 충동-반동형
  • ④ 볼록-충동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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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터빈기관의 원심식(centrifugal type)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으로만 나열된 것은 ?
  • ① 로터, 스테이터, 디퓨져
  • ② 로터, 스테이터, 매니폴드
  • ③ 임펠러, 디퓨져, 매니폴드
  • ④ 임펠러, 스테이터, 디퓨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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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중 왕복기관의 성능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 ① 점화장치
  • ② 커넥팅로드
  • ③ 크랭크 축
  • ④ 실린더의 압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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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스터빈기관의 디퓨져 부분(diffuser s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압력을 감소시키고 속도를 높힌다.
  • ② 디퓨져 내의 압력을 균일하게 한다.
  • ③ 위치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꾼다.
  • ④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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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추력비 연료 소비율(TSFC)의 단위로 옳은 것은 ?
  • ① kg/h
  • ② kg/kgㆍh
  • ③ kg/s2
  • ④ kgㆍk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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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기 제트기관에서 1차 연소영역의 공기 연료비로 가장 적합한 것은 ?
  • ① 2~6:1
  • ② 8~12:1
  • ③ 14~18:1
  • ④ 2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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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비행중인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하중이 아닌 것은 ?
  • ① 압축하중
  • ② 굽힘하중
  • ③ 비틀림하중
  • ④ 인장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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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반적으로 항공용 왕복기관(reciprocating engine)에서 사용하지 않는 냉각장치는 ?
  • ① 냉각핀
  • ② 배플
  • ③ 물자켓
  • ④ 카울플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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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출력 정격에 관한 설명 중 아이들(idle) 출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① 항공기 상승 시 사용되는 최대 출력이다.
  • ② 시간제한 없이 사용할수 있는 최대 출력이다.
  • ③ 기관이 이륙시 발생할수 있는 최대 출력이다.
  • ④ 지상이나 비행중 기관이 자립 회전할수 있는 최저 회전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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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연료의 옥탄값은 무엇을 나타내는 수치인가 ?
  • ① 연료의 소모량
  • ② 노크의 가능성
  • ③ 연료의 비등점
  • ④ 연료의 최대 토크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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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용 왕복기관에서 크랭크축의 변형이나 비틀림 진동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
  • ① 카운터 웨이트
  • ② 다이나믹 댐퍼
  • ③ 스테이틱 배런스
  • ④ 배런스 웨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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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플로트식 기화기가 장착된 왕복기관 항공기가 비행중 기관의 작동이 불규칙하게 변하는 현상의 주된 원인은 ?
  • ① 저속장치가 열려 있어서
  • ② 플로트실의 연료 유면의 높이가 변화되어서
  • ③ 에어블리드에 의해 연료에 공기가 섞여 분사되어서
  • ④ 이코노마이저 장치가 순항출력 이상에서 연료를 공급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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