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2013. 1. 27.) 시험일자 : 2013년 1월 27일

1과목 : 비행원리
1. 날개의 앞전 반지름을 크게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거나, 날개 앞전에서 흐름의 떨어짐을 지연시키는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파울러 플랩(Fowler Flap)
  • ② 크루거 플랩(Krueger Flap)
  • ③ 슬롯과 슬랫(Slot and Slat)
  • ④ 드루프 앞전(Drooped leading 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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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전하는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힘이 아닌 것은?
  • ① 추력
  • ② 원심력
  • ③ 표면장력
  • ④ 비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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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과 같은 비행기에서 주날개의 역학적 특성으로 틀린 것은?
  • ① 고속 특성이 좋다.
  • ② 구조적으로 안정적이다.
  • ③ 날개 끝 실속이 생기지 않는다.
  • ④ 흐름이 날개 뿌리 쪽으로 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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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헬리콥터가 비행기와 같은 고속도를 낼 수 없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회전하는 날개 깃의 수가 많기 때문이다.
  • ② 후퇴하는 깃의 날개 끝에 실속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 ③ 전진하는 깃 끝의 마하수가 1 이상이 되면 깃에 충격실속이 생기기 때문이다.
  • ④ 후퇴하는 깃뿌리의 역풍범위가 속도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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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가 3.6km/h의 속도로 비행하고 있을 때 상승각이 6°라면, 상승률은 몇 m/s인가? (단, sin6°=0.10, cos6°=0.99, tan6°=0.11로 한다)
  • ① 0.3
  • ② 0.9
  • ③ 0.1
  • ④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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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체의 흐름과 관련하여 동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속도와 밀도에 반비례한다.
  • ② 속도에 비례하고, 밀도에는 반비례한다.
  • ③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고, 밀도에 비례한다.
  • ④ 속도에 비례하고, 밀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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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의 무게 8,000kg, 날개면적 50m2, 최대양력계수 1.5일 때 실속속도는 약 몇 m/s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125kgs2/m4이다)
  • ① 29
  • ② 32
  • ③ 41
  • ④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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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방향키 부유각(Rudder Float Angl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방향키를 자유로이 하였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
  • ②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왼쪽으로 변위 되는 각
  • ③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5초 동안에 변위되는 각
  • ④ 방향키를 작동시켰을 때 방향키가 10초 동안에 변위 되는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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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대기권에서 전리층이 존재하며 전파를 흡수ㆍ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끼치는 층은?
  • ① 열권
  • ② 성층권
  • ③ 대류권
  • ④ 중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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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기 날개의 공기흐름에 대한 설명에서 빈칸에 알맞은 말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A-감소, B-낮아지고, C-음(-)
  • ② A-감소, B-높아지고, C-양(+)
  • ③ A-증가, B-높아지고, C-양(+)
  • ④ A-증가, B-낮아지고, C-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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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비행기의 정적세로안정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꼬리날개 효율이 클수록 좋아진다.
  • ② 꼬리날개 면적을 작게 할 때 좋아진다.
  • ③ 날개가 무게중심보다 높은 위치에 있을 때 좋아진다.
  • ④ 무게중심이 날개의 공기 역학적 중심보다 앞에 위치 할수록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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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의 제동유효마력이 70HP이고 프로펠러의 효율이 0.8일 때 이 비행기의 이용마력은 몇 HP인가?
  • ① 28
  • ② 56
  • ③ 70
  • ④ 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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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헬리콥터의 지면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회전면의 고도가 회전 날개의 지름보다 더 크게 되면 지면 효과가 없어진다.
  • ② 회전 날개 회전면의 고도가 회전 날개의 반지름 정도에 있을 때 생긴다.
  • ③ 지면효과가 있는 경우 날개 회전면에서의 유도 속도는 지면효과가 없는 경우에 비해 줄어든다.
  • ④ 지면효과가 있는 경우 같은 기관의 출력으로 더 많은 중량을 지탱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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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기에서 피치업 (Pitch Up)의 발생원인으로 틀린 것은?
  • ① 후퇴날개의 비틀림
  • ② 후퇴날개의 날개 끝 실속
  • ③ 승강키 효율의 감소
  • ④ 날개의 풍압중심이 뒤로 이동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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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공기 날개에서 상반각(쳐든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윗날개와 아랫날개가 이루는 각
  • ②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
  • ③ 기체의 세로축과 날개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
  • ④ 앞전에서 25%되는 점들을 날개 뿌리에서 날개끝까지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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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의 영문 물은에 가장 올바른 답은?
  • ① 118°
  • ② 90°
  • ③ 65°
  • ④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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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솔벤트세제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지방족나프타
  • ② 메틸에틸케톤
  • ③ 수ㆍ유화 세제
  • ④ 방향족나프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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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의 구조재를 서로 결합 또는 체결시킬 때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너트
  • ② 스크루
  • ③ 리벳
  • ④ 튜브피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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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작업 감독자의 책임이 아닌 것은?
  • ① 작업자의 작업상태 점검
  • ② 시설, 장비 및 환경의 투자
  • ③ 각종 재해에 대한 예방조치
  • ④ 작업절차, 장비와 기기의 취급에 대한 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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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판재 굴곡 시 굴곡반경이 작을수록 굴곡부에서 일어나는 응력과 비틀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응력과 비틀림 모두 커진다.
  • ② 응력과 비틀림 모두 작아진다.
  • ③ 응력은 작아지고 비틀림은 커진다.
  • ④ 응력은 커지고 비틀림은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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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보어 스코프(Bore Scope) 작업 중 접안렌즈의 영상을 선명해지도록 조절하는 것은?
  • ① 부착대
  • ② 각도조절기
  • ③ 자동관측 조절기
  • ④ 디옵터조절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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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이얼게이지를 이용하여 측정할 수 없는 것은?
  • ① 기어의 백래시
  • ② 원통의 진원상태
  • ③ 축의 굽힘 측정
  • ④ 작은 안지름이나 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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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이 의미하는 것은?
  • ① 조종면
  • ② 조종실
  • ③ 바닥깔개
  • ④ 조정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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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비파괴검사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자분탐상검사
  • ② 초음파탐상시험
  • ③ 화학분석시험
  • ④ 방사선투과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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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기체를 강풍이나 돌풍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작업을 무슨 작업이라고 하는가?
  • ① 항공기 계류작업
  • ② 항공기 견인작업
  • ③ 항공기 유도작업
  • ④ 항공기 택싱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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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두께 0.1cm의 판을 굽힘 반지름 25cm, 90°로 굽히려고 할 때 세트백(Set Back)은 몇 cm인가?
  • ① 19.95
  • ② 20.1
  • ③ 24.9
  • ④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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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금속 표면에 도금(Plating)을 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부식방지
  • ② 치수회복
  • ③ 표면강도증가
  • ④ 결함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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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항공기의 중량, 강도, 기관의 성능 등 감항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작업은?
  • ① 수리
  • ② 예방정비
  • ③ 개조
  • ④ 경미한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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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유도시 그림과 같은 동작의 의미는?
  • ① 촉괴기
  • ② 기관정지
  • ③ 준비완료
  • ④ 긴급정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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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산소-아세틸렌 용접에서 사용되는 아세틸렌 호스색은?
  • ① 백색
  • ② 녹색
  • ③ 적색
  • ④ 흑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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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용 볼트 중 조종 케이블이나 턴버클과 같이 외부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특히 인장하중이 주로 받는 곳에 사용되는 곳은?
  • ① 정밀공차 볼트
  • ② 아이 볼트
  • ③ 내부렌치 볼트
  • ④ 클레비스 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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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및 관련 장비와 부분품에 적용되는 정비방식이 아닌 것은?
  • ① 상태정비
  • ② 시한성정비
  • ③ 폐품정비
  • ④ 신뢰성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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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충돌, 추락, 전복 및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 물 등에 대하여 주의를 표시하기 위한 색은?
  • ① 빨간색
  • ② 노란색
  • ③ 녹색
  • ④ 파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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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단단하게 조여진 볼트나 너트를 풀거나 조이는 대 사용하는 공구는?
  • ① 박스렌치
  • ② 해머
  • ③ 플라이어
  • ④ 트위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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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확한 피치의 나사를 이용하여 실제의 길이를 측정하는 측정용 기기는?
  • ① 피치게이지
  • ② 마이크로미터
  • ③ 높이게이지
  • ④ 버니어캘리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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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기관 실린더에 있는 냉각핀을 더 많이 설치하여 간격을 좁게 했을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냉각면적이 감소하여 출력이 향상된다.
  • ②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냉각효과가 감소한다.
  • ③ 냉각면적이 증가하고 공기의 흐름을 가속시킨다.
  • ④ 냉각면적이 감소하여 순항시 과냉각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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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기관에서 시동불능 (Not start)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연료 흐름의 막힘
  • ② 프리휠 클러치의 작동 불능
  • ③ 시동기나 점화 장치의 불충분한 전력
  • ④ 점화 계통 및 연료 조정 장치의 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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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기기관 윤활유의 주요 성질이 아닌 것은?
  • ① 점도
  • ② 인화점
  • ③ 유동점
  • ④ 옥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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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과 같은 사이클에서 과정1에서 과정2로 진행했을 때 압력의 변화량은 몇 kPs인가?
  • ① 600kPa 증가
  • ② 200kPa 증가
  • ③ 400kPa 증가
  • ④ 200kPa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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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왕복기관에서 직접 연료분사장치(Direct Fuel Injection System)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비행자세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 ② 플로트식 기화기에 비하여 구조가 간단하다.
  • ③ 흡입계통 내에는 공기만 존재하므로 역화의 우려가 없다.
  • ④ 연료의 기화가 실린더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빙의 위험이 거의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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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관
41. 가스터빈기관의 점화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점화시기 조절장치가 필요하다.
  • ② 연소는 자체의 열발화로 이루어진다.
  • ③ 시동이 걸린 후 점화계통은 자동 차단된다.
  • ④ 안전을 위해 독립된 두 개의 점화계통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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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스터빈기관의 연료조정장치를 나타내는 것은?
  • ① FOD
  • ② EGT
  • ③ FCU
  • ④ G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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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스터빈기관의 윤활계통에서 윤활유의 역류방지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니들밸브
  • ② 체크밸브
  • ③ 바이패스밸브
  • ④ 드레인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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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과 같은 단면의 가스터빈기관 연소실은?
  • ① 캔형 연소실
  • ② 애뉼러형 연소실
  • ③ 성형 연소실
  • ④ 캔-애눌러형 연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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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터보팬기관의 바이패스비(By-pass Ratio)로 옳은 것은?
  • ① 대기압과 바이패스덕트의 압력비
  • ② 기관 흡입구에 대한 기관 배기구 가스 압력비
  • ③ 고압 압축기 출구에 대한 바이패스덕트 출구의 압력비
  • ④ 1차공기(Primary Airflow)와 2차 공기(Secondary Airflow)의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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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노즐의 역할로 옳은 것은?
  • ① 고온의 배기가스 속도를 높여준다.
  • ② 고온의 배기가스 압력을 높여준다.
  • ③ 고온의 배기가스 온도를 높여준다.
  • ④ 고온의 배기가스 질량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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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축류형 압축기에서 1단(1Stage)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임펠러와 매니폴드의 합
  • ② 1개의 임펠러와 1개의 디퓨저의 합
  • ③ 1열의 회전자와 1개의 디스크의 합
  • ④ 1열의 회전자 깃과 1열의 고정자 깃의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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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왕복기관에서 증기폐색(Vapor Lock)이 발생되는 경우는?
  • ① 연료의 기화성이 좋지 않을 때
  • ② 연료의 압력이 연료의 증기압보다 클 때
  • ③ 주변기온이 낮아 연료의 온도가 매우 낮을 때
  • ④ 기화성이 좋은 연료가 흐르는 연료파이프가 열을 받았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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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점화플러그(Spark plu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과열되기 쉬운 기관에는 핫 플러그를 사용한다.
  • ② 점화플러그는 내열성과 절연성이 좋아야 한다.
  • ③ 점화 플러그는 전극, 세라믹절연체, 금속쉘로 구성되어 있다.
  • ④ 열의 전달특성에 따라 일반적으로 핫(Hot)플러그, 콜드(Cold)플러그, 일반(Normal)플러그로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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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흡입밸브가 열리는 시기를 상사점 전 10~25°로 하는 주된 이유는?
  • ① 배기가스가 안으로 들어오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출력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 ②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혼합비를 낮추기 위하여
  • ③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흡입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 ④ 배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배기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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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마그네토의 브레이커 포인트가 열릴 때, 1차 전류에 의해 발생한 전자기장의 붕괴로 인해 1차 코일에 유도 되는 자기유도 전류를 흡수함으로써 아크를 방지하는 구성품은?
  • ① 배전기
  • ② 배전기 핑거
  • ③ 1차 콘덴서
  • ④ 배전기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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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터보팬기관에서 내측 기어박스(Inlet Gear Box)는 어떠한 구동축에 연결되어 있는가?
  • ① 저압축기 축(N1 Shaft)
  • ② 고압축기 축(N2 Shaft)
  • ③ 프리 터빈 축(Pre Turbine Shaft)
  • ④ LPT 축(Low Pressure Turbine Sh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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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압의 변화가 없는 개방계에서 유동일이 10J이고, 내부에너지는 5J일 때 엔탈피는 몇 J인가?
  • ① 5
  • ② 10
  • ③ 15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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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기관의 추력증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후기연소기, 물분사장치가 있다
  • ② 후기연소기는 추력의 방향을 바꿔 추력을 증가 시킨다.
  • ③ 후기연소기는 배기덕트의 열을 이용하여 분사된 연료를 연소시켜 추력을 낸다.
  • ④ 물분사장치는 배기관에 물과 알코올의 혼합물을 분사시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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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터빈기관에서 터빈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터빈축과 연결된 압축기를 회전시킨다
  • ② 기계적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시킨다.
  • ③ 터빈축에 연결된 기어박스나 팬을 구동시킨다.
  • ④ 연소실에서 나온 연소가스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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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왕복기관의 실린더 배열 방식에 의한 분류로 나열된 것은?
  • ① 대향형, 성형
  • ② 왕복식, 회전식
  • ③ 고속형, 저속형
  • ④ 공랭식, 액랭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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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고성능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배기밸브 면이나 밸스스템 팁 부분의 마멸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제작 또는 얇게 입혀주는 재질은?
  • ① 마그네슘 합금
  • ② 황동
  • ③ 알루미늄 합금
  • ④ 스텔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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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만능 프로펠러 각도기로 측정할 수 있는 각은?
  • ① 깃각
  • ② 캠버
  • ③ 시위
  • ④ 슬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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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과급기(Supercharger)의 형식이 아닌 것은?
  • ① 원심식
  • ② 베인식
  • ③ 진동식
  • ④ 루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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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피스톤 링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피스톤과 실린더 내벽 사이에 기밀유지를 통하여 블로우바이가스(Blow by Gas)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 ② 피스톤이 직접 실린더에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는 일종의 베어링 역할을 한다.
  • ③ 피스톤의 열을 실린더에 전달하여 피스톤의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 ④ 실린더 내부에 탄소 피막을 형성시켜 실린더 내구성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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