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2009. 1. 18.) 시험일자 : 2009년 1월 18일

1과목 : 비행원리
1. 공기의 흐름에 수직으로 놓여 있는 원통의 지름이 0.8m, 공기의 흐름속도가 360㎞/h일 때 원통주위 흐름의 레이놀즈수는 얼마인가? (단, 공기의 동점성계수는 0.2mm2/sec이다.)
  • ① 2×105
  • ② 3×105
  • ③ 4×106
  • ④ 5×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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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마하수(Mach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항공기의 속도가 같으면 마하수는 항상 같다.
  • ② 항공기의 속도가 같더라도 대기온도가 높은 경우에 마하수가 더 커진다.
  • ③ 항공기의 속도가 같더라도 대기온도가 낮은 경우에 마하수가 더 커진다.
  • ④ 항공기의 속도가 같은 경우, 마하수는 대기 온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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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면에서의 대기온도가 15℃일 때 그 지역의 해면고도 2000m에서의 대기온도는 약 몇 ℃인가?
  • ① 2
  • ② 4
  • ③ 13
  • ④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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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 ) 안에 알맞은 내용은?
  • ① 선회 자유운동
  • ② 옆놀이 자유운동
  • ③ 승강키 자유운동
  • ④ 빗놀이 자유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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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고항력장치가 아닌 것은?
  • ① 스포일러
  • ② 슬롯
  • ③ 역추진장치
  • ④ 에어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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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직축(Z축)을 중심으로 빗놀이(Yawing) 모멘트를 주기 위해 필요한 조종면은?
  • ① 방향키 (Rudder)
  • ② 승강키 (Elevator)
  • ③ 도움날개 (Aileron)
  • ④ 스포일러(Spoi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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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공기 밀도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때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은 어떻게 변화 하는가?
  • ① 모두 증가한다.
  • ② 모두 감소한다.
  • ③ 이용마력은 감소하고 필요마력은 증가한다.
  • ④ 이용마력은 증가하고 필요마력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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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 회전수(rpm)가 n일 때, 프로펠러가 1회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sec)을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 ① 60 / n
  • ② n / 60
  • ③ 60 / 2πn
  • ④ 2πn /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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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로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된 것으로 대개 동적으로는 안정하지만 진동하는 성질 때문에 문제가 되는 현상으로 더치롤(Dutch roll)이라고도 하는 것은?
  • ① 방향 불안정
  • ② 나선 불안정
  • ③ 가로방향 불안정
  • ④ 세로 불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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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항력 중 날개 끝에 발생하는 와류로 인하여 발생하는 항력은?
  • ① 마찰항력
  • ② 유도항력
  • ③ 압력항력
  • ④ 조파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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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륙 활주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 ① 항력이 큰 활주 자세로 이륙한다.
  • ② 비행기의 무게를 작게 한다.
  • ③ 기관의 출력을 작게 한다.
  • ④ 바람을 등지고 이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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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날개 끝 실속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날개 끝 부근에서 공기의 흐름이 떨어지므로
  • ② 날개 뿌리에서 공기의 흐름이 이어지므로
  • ③ 날개뿌리 부근에서 경계층을 두껍게 형성시켜 에너지를 얻으므로
  • ④ 날개 끝 부근에서 경계층을 두껍게 형성시켜 에너지를 얻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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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2개의 주 회전날개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므로 각각의 회전 날개에서 발생되는 토크(Torque)가 상쇄되어 조종성이 좋은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 ①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
  • ②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 ③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 ④ 동축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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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날개골(Airfoil) 각 부분의 명칭 중 앞전(lead-ing edge)을 연결하는 직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시위
  • ② 받음각
  • ③ 캠버
  • ④ 날개골 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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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의 날개에 장착된 장치로 좌우 불균형 상태인 양력의 비대칭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은?
  • ① 페더링 축
  • ② 회전경사판
  • ③ 플래핑 힌지
  • ④ 주기적 피치 제어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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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장비품 정비 작업 중 작업장의 작업대에서 항공기의 부품 또는 구성품의 사용 가능성 여부 또는 조절, 수리, 오버홀이 필요한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기능 점검을 확인하는 작업은?
  • ① A점검
  • ② 벤치 점검
  • ③ D점검
  • ④ 공장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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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토크렌치(Torque Wrench)를 사용할 때의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토크렌치는 정기적으로 교정 점검해야 한다.
  • ② 힘은 토크렌치에 직각방향으로 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③ 토크렌치 사용 시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볼트에 윤활해서는 안 된다.
  • ④ 토크렌치를 조이기 시작하면 조금씩 멈춰가며 지정된 토크를 확인한 후 다시 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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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주스 파스너 (Dzus Fastener)에 그림과 같은 표식이 되어 있을 때 “50”이 의미하는 것은?
  • ① 길이가
  • ② 몸체의 직경이
  • ③ 길이가
  • ④ 몸체의 직경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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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비파괴검사법 중 비자성체의 표면균열을 탐지할 수 있는 것은?
  • ① 자분탐상검사
  • ② 초음파 탐상검사
  • ③ 침투탐상검사
  • ④ 방사선투과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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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안전에 관한 색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노란색은 경고 또는 주의를 의미한다.
  • ② 금지표지의 바탕은 하양, 기본모형은 빨강을 사용한다.
  • ③ 보호구의 착용을 지시할 때에는 초록과 하양을 사용한다.
  • ④ 위험장소를 나타내는 안전표시는 노랑과 검정의 조합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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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다음 정비관리업무 중에서 수요에 대해 정비 능력을 계산하고, 수익 차원에서 무슨 정비를 언제, 어떻게, 얼마나 수행할 것인가를 계획하고, 조정하고, 통제하기 위한 목적의 업무는?
  • ① 정비 자재관리
  • ② 정비 기술관리
  • ③ 정비 훈련관리
  • ④ 정비 생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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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정비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정비는 안정성, 정시성, 쾌적성을 위한 것이다.
  • ② 현재는 장비에 따라 경제적인 방식인 신뢰성 관리 방식을 많이 채택하고 있다.
  • ③ 일정한 사용 한계 시간에 도달하면 오버홀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예방 정비이다.
  • ④ 현재의 항공기 정비는 비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하여 정비항목을 생략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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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감상성은 항공기가 비행에 적합한 안정성 및 신뢰성이 있는지의 여부를 말하는 것이다.”에서 감항성을 영어로 옳게 표현한 것은?
  • ① Inspection
  • ② Airworthiness
  • ③ Maintenance
  • ④ Comfort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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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코일에 교류 전류를 흘려 전자유도를 이용하여 전류의 분포변화를 관찰하여 결함을 발견하는 비파괴 검사법은?
  • ① 침투탐상검사
  • ② 와전류탐상검사
  • ③ 자분탐상검사
  • ④ 방사선투과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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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렌치 개구 부분의 크기를 웜과 래그로 조절이 가능한 렌치는?
  • ① 박스렌치
  • ② 조절렌치
  • ③ 소켓렌치
  • ④ 래치팅 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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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항공기 연료 보급 시 3점 접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항공기와 지면
  • ② 연료보급차량과 지면
  • ③ 급유자와 지면
  • ④ 항공기와 연료보급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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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알루미늄 또는 알루미늄합금의 표면을 화학적으로 처리해서 내식성을 증가시키고 도장작업의 접착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부식 방지 처리 작업은?
  • ① 어닐링 (annealing)
  • ② 알로다이닝 (alodining)
  • ③ 플레이팅 (plating)
  • ④ 파커라이징 (parkeriz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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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Change 59°F to degrees °C?
  • ① 0
  • ② 15
  • ③ 48.6
  • ④ 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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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공구 사용 시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부품에 알맞은 공구를 선택 사용한다.
  • ② 간단한 공구는 사용 전에 교육이 필요치 않다.
  • ③ 작업이 완료된 후에는 녹 방지를 위하여 손질 한다.
  • ④ 금속칩이 발생하는 작업을 할 때에는 보안경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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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 견인작업 (towing)에 대한 설명과 관계없는 것은?
  • ① 견인속도는 5mph 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 ② 항공기 견인 시에는 잭 포인트를 정확히 지정해야 한다.
  • ③ 견인봉은 견인차량으로부터 일단 분리하여 항공기에 장착한 다음 다시 견인봉을 견인 차량에 연결한다.
  • ④ 항공기의 유도선 (Taxing line)을 따라 견인 할 때에는 감독자의 판단에 따라 주변 감시자를 배치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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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강관 구조부재의 수리 방식이 아닌 것은?
  • ① 피시 마우스 수리 방식
  • ② 안쪽 슬리브 보강 방식
  • ③ 적층 구조재 수리방식
  • ④ 바깥쪽 슬리브 보강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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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 ) 안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 ① B급, D급, C급, A급
  • ② C급, B급, A급, D급
  • ③ C급, B급, D급, A급
  • ④ B급, C급, D급, A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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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최소 측정값이 1/1000in인 버니어 캘리퍼스의 다음 그림의 측정값은 몇 in인가?
  • ① 0.366
  • ② 0.367
  • ③ 0.368
  • ④ 0.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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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요성 호스의 치수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안지름으로 표시하며 1인치의 16분비로 표시한다.
  • ② 안지름으로 표시하며 1인치의 8분비로 표시한다.
  • ③ 바깥지름으로 표시하며 1인치의 16분비로 표시한다.
  • ④ 바깥지름으로 표시하며 1인치의 8분비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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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고압가스 취급시의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 ① 산소는 가연성 물질이 아니어서 취급장소에 소화기의 비치는 필요치 않다.
  • ② 산소를 취급하는 장비에는 유류 등을 발라 산소와 직접적인 접촉을 피해야 한다.
  • ③ 히드라진은 증발성이 강하므로 피부에 닿아도 상관없다
  • ④ 액체산소를 취급할 때는 장갑, 앞치마 및 고무장화 등을 착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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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대향형 엔진 실린더 헤드의 원통형 연소실과 비교하여 반구형 연소실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연소의 전파가 좋아 연소효율이 높다.
  • ② 흡·배기 밸브의 직경을 크게하므로 체적효율이 증가한다.
  • ③ 실린더 헤드의 제작이 쉽고 밸브 작동기구가 간단하다.
  • ④ 동일 용적에 대해 표면적을 최소로 하기 때문에 냉각 손실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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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2중 스풀 압축기(Dual Spool Compressor)에서 더 높은 출력을 얻기 위해 조절하는 것은?
  • ① 온도비
  • ② 밀도비
  • ③ 압력비
  • ④ 바이패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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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기관과 비교하여 가스터빈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연료 소모량이 적다.
  • ② 기관의 진동이 적다.
  • ③ 고속비행이 가능하다.
  • ④ 추운 기후에서도 시동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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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관 부품에 윤활이 적절하게 될 수 있도록 윤활유의 최대 압력을 제한하고 조절하는 윤활계통 장치는?
  • ① 윤활유 냉각기
  • ② 윤활유 여과기
  • ③ 윤활유 압력게이지
  • ④ 윤활유 압력 릴리프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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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관작동 중 실린더 안에 있는 피스톤의 핀은 좌우 양쪽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실린더의 벽을 손상시킬 수 있는데 이러한 손상을 막기 위하여 피스톤 핀 리테이너를 사용하는데 이 형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반지형
  • ② 스톱 베럴
  • ③ 스프링 링
  • ④ 비철금속 플러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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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관
41. 내부 에너지가 30kcal인 정지상태의 물체에 열을 가했더니 내부 에너지가 40kcal로 증가하고, 외부에 대해 854kg·m의 일을 했다면 외부에서 공급된 열량은 몇 kcal인가?
  • ① 12
  • ② 20
  • ③ 30
  • ④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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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카르노 사이클에서 공급 열량이 100kcal 이고 방출열량이 40kcal일 때 열효율은?
  • ① 0.4
  • ② 0.5
  • ③ 0.6
  • ④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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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스터빈엔진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부분은?
  • ① 흡입부분 (intake section)
  • ② 터빈부분 (turbine section)
  • ③ 연소실부분 (Combustion section)
  • ④ 압축기부분 (Compressor s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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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인 아음속항고기 제트기관의 배기노즐 형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 ① 확산형 배기노즐
  • ② 가변면적형 배기노즐
  • ③ 수축형 배기노즐
  • ④ 수축-확산형 배기노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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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스터빈기관에서 연소효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고도가 높아질수록 연소 효율도 높아진다.
  • ② 연소효율은 공기의 속도가 클수록 높아진다.
  • ③ 연소효율은 압력 및 온도가 낮을수록 높아진다.
  • ④ 공급된 열량과 공기의 실제 증가된 에너지(엔탈피)의 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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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4행정 사이클 기관의 각 행정을 구분할 때 기준이 되는 것은?
  • ① 피스톤 모양
  • ② 크랭크축의 회전 속도
  • ③ 폭발력이 세기
  • ④ 피스톤과 밸브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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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터빈기관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점성이 낮아야 한다.
  • ②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
  • ③ 어는점이 낮아야 한다.
  • ④ 인화점이 낮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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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동점도의 단위가 아닌 것은?
  • ① cSt
  • ② Btu/ib
  • ③ cm2/s
  • ④ Stok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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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2개의 깃을 가진 프로펠러의 궤도검사에서 두 깃에 대한 궤도허용 한계값은 몇 인치인가?
  • ① 1/8
  • ② 1/16
  • ③ 1/24
  • ④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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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압력분사식 기화기에서 고도 변화에 따라 자동적으로 혼합비가 조절되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압력 조절 장치
  • ② 연료 조절 장치
  • ③ 주 미터링 장치
  • ④ 자동 혼합 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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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후기연소기의 구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연료분무막대
  • ② 화염 유지기
  • ③ 예열 플러그
  • ④ 배기노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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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지상 엔진 화재 (Ground Engine Fire) 발생 시 취해야 할 조치가 아닌 것은?
  • ① 소화를 위하여 물 (water)을 분사한다.
  • ② 엔진의 크랭킹 또는 모터링 (Cranking or Motoring) 한다.
  • ③ 연료 차단 레버 (Fuel Shut-Off Laver)를 "Off" 위치로 한다.
  • ④ 화재가 진화되지 않으면 모든 스위치(Switch)를 안전하게 차단하고 항공기를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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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최근 대형 항공기에 장착된 가스터빈기관의 점화계통으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Glow 플러그
  • ② 유도형 점화계통
  • ③ Battery형 플러그
  • ④ 용량형 점화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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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기관 항공기에서 엔진 추력을 결정하는 계기로 사용되는 것은?
  • ① EPR (Engine Pressure Ratio)
  • ② EGT (Engine Gas Temperature)
  • ③ OIL Pressure Indicator
  • ④ Fuel Flow Indic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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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고성능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배기밸브 면이나 밸브 스팁 부분에 마멸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제작 또는 얇게 입혀주는 재질은?
  • ① 마그네슘 합금
  • ② 황동
  • ③ 알루미늄 합금
  • ④ 스텔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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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점화플러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열전달 능력에 따라 Hot, Normal, Cold 형으로 분류한다.
  • ② 저온으로 작동되는 기관에서 Cold 점화플러그를 사용한다.
  • ③ 점화플러그는 전극의 재질은 백금 또는 이리듐 등이 사용된다.
  • ④ 점화플러그는 전극, 세라믹 절연체, 금속 셀(metal shell)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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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터빈기관 중 압축공기를 압축기로 보내고 일부를 연소시키지 않고 엔진 뒤쪽으로 분출하는 형식의 엔진으로서 다량의 배기가스를 비교적 저속으로 분출시키면서 추력을 얻도록 설계되어 있는 기관은?
  • ① 터보제트 기관
  • ② 터보프롭 기관
  • ③ 터보팬 기관
  • ④ 터보샤프트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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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고출력 기관에서 냉각 효과를 얻기 위하여 배기 밸브 (Exhaust Valve) 내에 들어가는 물질은?
  • ① 오일
  • ② 프레온 가스
  • ③ 아마인유
  • ④ 금속 나트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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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역추력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추가적인 연소기관이 필요하다.
  • ② 방향 전환 능력을 돕기도 한다.
  • ③ 공기역학적 차단과 기계적 차단 장치들이 있다.
  • ④ 제동 장치의 수명을 연장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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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왕복기관에서 과급기 (Supercharge)가 없는 기관의 매니폴드 압력과 대기압과의 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높은 고도에서만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보다 높다.
  • ② 낮은 고도에서만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보다 높다.
  • ③ 고도와 관계없이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과 같다
  • ④ 고도와 관계없이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보다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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