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2005. 10. 2.) 시험일자 : 2005년 10월 2일

1과목 : 비행원리
1. 날개의 최대두께 위치를 중앙부근에 위치하여 설계 양력계수 부근에 서 항력계수가 작아지도록 하고, 받음각이 작을 때 앞부분의 흐름이 층류를 유지하도록 한 날개골은 무엇인가?
  • ① 층류 날개골
  • ② 피키 날개골
  • ③ 초임계 날개골
  • ④ 아음속 날개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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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평 비행하는 비행기가 받음각이 일정한 상태에서 고도가 높아지면 속도 V와 필요마력 Pr은 어떤 관계가 되는가?
  • ① V와 Pr가 감소
  • ② V와 Pr가 증가
  • ③ V는 증가, Pr는 감소
  • ④ V는 감소, Pr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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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 날개의 테이퍼비(Taper ratio)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식은? (단, Ct : 날개끝 시위, Cr : 날개뿌리 시위)
  • ① λ=CtㆍCr
  • ② λ=Ct / Cr
  • ③ λ=Cr / Ct
  • ④ λ=1 / 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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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용적으로 제한된 곡예비행에만 적합한 항공기의 감항류는?
  • ① T류
  • ② A류
  • ③ N류
  • ④ U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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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속형 날개에서 발생하는 항력발산 마하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임계마하수보다 조금 작다.
  • ② 대개 천음속에서 발생한다.
  • ③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마하수이다.
  • ④ 이 마하수를 넘으면 양력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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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기준축과 각축에 대한 회전 각운동에 대해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세로축 - Y축 - 빗놀이(Yawing moment)
  • ② 세로축 - X축 - 키놀이(Pitching moment)
  • ③ 수직축 - Z축 - 빗놀이(Yawing moment)
  • ④ 수직축 - Y축 - 옆놀이(Rolling mo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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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대기온도 10℃를 절대온도(켈빈 척도)로 환산하면 대략 얼마 정도인가?
  • ① 10℃+32=42(K)
  • ② 10℃+180=190(K)
  • ③ 10℃+212=312(K)
  • ④ 10℃+273=283(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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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기흐름의 성질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공기는 압력을 받으면 온도가 올라간다.
  • ② 공기는 압력을 받으면 부피가 줄어든다.
  • ③ 공기는 압력을 받으면 밀도가 증가한다.
  • ④ 공기는 비압축성 유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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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종간과 승강키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조종력과 승강키의 힌지 모멘트(HINGE MOMENT) 관계식은? (단, Fe : 조종력, He : 승강키 힌지 모멘트, K : 조종계통의 기계적 장치에 의한 이득)
  • ① Fe=K×He
  • ② Fe=K÷He
  • ③ Fe=K2×He
  • ④ Fe=H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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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에서 코닝(Coning)의 발생원인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 ① 회전력과 원심력
  • ② 기하학적 불균형
  • ③ 양력과 원심력
  • ④ 기하학적 비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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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이 비행기의 무게중심 앞 0.05있으며, 공기역학적 중심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계수가 -0.016이다. 양력계수 CL이 0.45인 경우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얼마인가? (단,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은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
  • ① 0.45
  • ② 0.05
  • ③ 0.0065
  • ④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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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헬리콥터의 전진비행에서 깃이 받는 상대풍속은 어느 위치에서 최대 가 되는가? (단, 꼬리 회전날개가 있는 부분을 0°로 하여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 날개가 회전한다.)
  • ① 0°
  • ② 90°
  • ③ 180°
  • ④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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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하중 배수(ldad factor) n을 구하는 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L는 양력이고, W는 항공기 전체 무게이다.)
  • ① n=W/L
  • ② n=L/W
  • ③ n=WL/2
  • ④ n=(L+W)/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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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는 어느 것인가?
  • ① 비행선
  • ② 활공기
  • ③ 비행기
  • ④ 헬리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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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에서 안정성이 가장 좋은 비행기는 어느 것인가?
  • ① 높은 날개(High wing) 비행기
  • ② 중간 날개(Mid wing) 비행기
  • ③ 낮은 날개(Low wing) 비행기
  • ④ 높은 날개 비행기가 아니면 안정성은 대체로 좋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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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리벳(Rivet)의 부품번호 AN 470 AD 3-5에서 AD는 무엇을 뜻하는가?
  • ① 리벳의 머리모양
  • ② 리벳의 직경
  • ③ 리벳의 재질 기호
  • ④ 리벳의 열처리 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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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육안검사 시 사용되는 보어스코프 중 거꾸로 비추어 뒤쪽을 볼 수 있는 것은?
  • ① Direct-Vision Borescope
  • ② Right Angle Borescope
  • ③ Retro Spective Borescope
  • ④ Foroblique Boresc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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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 지상취급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견인 작업
  • ② 계류 작업
  • ③ 연료 보급
  • ④ 항공기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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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 타이어를 교환하거나 바퀴의 베어링에 그리스를 주입하기 위해 한쪽 바퀴만 들어 올릴 때 사용하는 잭(jack)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메인잭(main jack)
  • ② 호이스트 잭(hoist jack)
  • ③ 테일 잭(tail jack)
  • ④ 싱글 베이스 잭(single base j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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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문장이 뜻하는 올바른 단어는?
  • ① skin
  • ② spar
  • ③ stringer
  • ④ ri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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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치수측정 검사를 뜻하는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비교검사법
  • ② 와류검사법
  • ③ 몰입검사법
  • ④ 침투측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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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비파괴검사의 종류에서 침투 탐상검사를 하려고 한다. 필요로 하는 재료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전처리용 세제(solvent), 침투액, 침투액 제거제, 현상제
  • ② 물, 침투액, 비눗물, 현상제, X선
  • ③ 비눗물, 침투액, 자분, 현상제
  • ④ 솔벤트, 침투액, 자분, 현상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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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영문 중 밑줄 친 부분의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승강타
  • ② 수평안정판
  • ③ 방향타
  • ④ 수직안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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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버니어 캘리퍼스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두께 측정은 가능한 캘리퍼스죠(jaw) 바깥쪽을 이용해서 측정한다.
  • ② 측정할 때 측정기구에 과도한 힘을 주지 않는다.
  • ③ 회전하고 있는 물체는 측정하지 않는다.
  • ④ 눈금을 읽을 때는 시선을 눈금과 직각의 위치에 두고 읽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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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굴곡작업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작업표시는 유성펜을 사용한다.
  • ② 굴곡부에 생기는 신축 등 가혹한 조건을 받는 곳에는 판의 그레인(Grain)방향에 일치시키는 것이 좋다.
  • ③ 성형점(Mold point)은 접어 구부러진 재료의 안쪽에서 연장한 직선의 교점이다.
  • ④ 릴리프 홀(Relief Hole)의 위치는 릴리프홀의 바깥 주위가 적어도 안쪽 굴곡접선의 교차부분에 접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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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안전결선 작업을 신속하고 일관성 있게 하는 데 사용되는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Diagonal Cutter
  • ② Wire Twister
  • ③ Slip joint plier
  • ④ Needle nose p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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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응력 외피의 작은 손상은 원형 패치(circular patch)로 수리하는데 원형 패치를 다른 용어로는 무엇이라 하는가?
  • ① 8각형 패치
  • ② 스트링어 패치
  • ③ 플러쉬 패치
  • ④ 디스 패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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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포말 소화기는 어떤 소화방법에 해당하는가?
  • ① 냉각소화방법
  • ② 질식소화방법
  • ③ 빙결소화방법
  • ④ 희석소화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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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격납고 내의 항공기에 배유작업이나 정비작업 중의 접지(ground)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항공기 자체와 연료차, 항공기 자체와 지면, 연료차와 지면에 접지한다.
  • ② 전기 스위치에나 공작물에 접지 한다.
  • ③ 항공기 자체 저지선이 되어 이으므로 이중으로 접지 할 필요가 없다.
  • ④ 전기기기나 스위치를 off하면 작업 중 접지가 필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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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볼트와 너트를 고정하고 풀 때 사용되는 공구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볼트나 너트를 조일 때에는 손으로 어느 정도 조인 다음 렌치를 사용한다.
  • ② 각종 렌치를 사용할 때에는 되도록 미는 방향으로 힘을 가하여야 한다.
  • ③ 작업 중에는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 ④ 익스텐션 바를 사용 시는 한손으로 바를 잡고 작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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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수직공간이 제한된 곳에 사용되는 스크류 드라이버의 명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리이드 스크류 드라이버
  • ② 프린스 스크류 드라이버
  • ③ 오프세트 스크류 드라이버
  • ④ 래치드 스크류 드라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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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를 활주로나 유도로상에서 항공기를 견인할 때 유도선을 따라 견인하게 되는 데, 이때 유도선(taxing line)은 어떤 색인가?
  • ① 검정색
  • ② 녹색
  • ③ 황색
  • ④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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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사용시간 한계를 정한 것으로 정기적으로 분해, 수리 또는 폐기 할 수 있는 구성품이나 부품에 적용되는 정비용어는?
  • ① 비행시간
  • ② 하드타임
  • ③ 사용한계
  • ④ 정비이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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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의 중량, 강도 등 감항성에 영향을 끼치는 작업은 다음 중 어 디에 속하는가?
  • ① 경미한 정비
  • ② 예방정비
  • ③ 수리
  • ④ 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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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상태의 불량을 판정하기 용이한 기체구조 및 각 계통의 정비품에 대 해서 정기적인 점검과 시험을 실시하는 정비 방식은?
  • ① 하드타임
  • ② 온-컨디션
  • ③ 온-모니터링
  • ④ 컨디션-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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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사용시간에 제한을 가지고 있는 Engine rating은?
  • ① 이륙정격(Take-off rating)
  • ② 최대연속정격(Maximum continuous rating)
  • ③ 최대상승정격(Maximum climb rating)
  • ④ 최대순항정격(Maximun cruise ra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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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저출력 항공기의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베어링으로 크랭크축 또는 캠축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 ① 볼 베어링
  • ② 롤러 베어링
  • ③ 테이퍼롤러 베어링
  • ④ 평형 베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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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 기관에서 밸브 시트 페이스(valve seat face) 각도로 가장 올 바른 것은?
  • ① 20° 또는 35°
  • ② 30° 또는 45°
  • ③ 40° 또는 55°
  • ④ 50° 또는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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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초음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공기 흡입구 덕트(lntake Duct) 형태는?
  • ① 수축형
  • ② 확산형
  • ③ 대류형
  • ④ 수축-확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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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고공에서 연소가 불안정 하며 시동 시 과열을 일으키기 쉬운 연소실 형은?
  • ① 애뉼러형
  • ② 캔형
  • ③ 캔 애뉼러형
  • ④ 리버스 후로우 애뉼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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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관
41. 기관으로 들어가는 공기량을 구하기 위하여 벤튜리에 적용되는 가정 중 틀린 것은?
  • ① 열의 출입이 많다.
  • ② 기계적 일이 없다.
  • ③ 입구와 목부분 사이의 높이 차는 무시할 정도이다.
  • ④ 마찰이 없고 비압축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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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윤활유를 채취하여 윤활유 분광시험을 한 결과 알루미늄 합금입자가 검출되면 어느 부분에 이상이 있는가?
  • ① 피스톤 및 기관내부의 결함
  • ② 마스터 로드 실의 파손
  • ③ 부싱 및 밸브가이드 부분의 마멸
  • ④ 밸브 스프링 및 베어링의 파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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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4행정기관의 밸브개폐 시기가 다음과 같을 때 밸브 오버랩(valve overlap)은 얼마인가?
  • ① 30°
  • ② 60°
  • ③ 180°
  • ④ 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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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그림에 해당되는 가스터빈 기관은 무엇인가?
  • ① 터보 팬 기관
  • ② 터보프롭 기관
  • ③ 램 제트 기관
  • ④ 터보 제트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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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반지름형 터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보통 소형기관에만 사용된다.
  • ② 제작이 간편하고 비교적 효율이 좋다.
  • ③ 단 마다의 팽창비가 4.0 정도로 높다.
  • ④ 단수를 증가시키면 효율이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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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터보제트 기관에서 저발열량이 12,000 ㎉/㎏인 연료를 1초 동안에 0.13㎏씩 소모한다고 할 때, 추력 비연료 소비율 (TSFC)은 약 몇 ㎏/㎏·h인가?
  • ① 0.76
  • ② 0.16
  • ③ 0.20
  • ④ 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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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제트엔진의 소음감소 장치라 할 수 없는 배기노즐은?
  • ① 다수 튜브제트 노즐형
  • ② 주름살형(꽃모양형)
  • ③ 소음흡수 라이너 부착
  • ④ 블록커 도어 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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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용 가솔린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발열량이 커야 한다.
  • ② 기화성이 좋아야 한다.
  • ③ 앤티노크성(antiknocking value)이 작아야 한다.
  • ④ 베이퍼 로크(vapor lock)를 잘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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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용 왕복기관에서 공랭식 냉각 계통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냉각 핀(Cooling Fin)
  • ② 배플(Baffle)
  • ③ 카울 플랩(Cowl Flap)
  • ④ 라디에이터(Radi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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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산소의 기체상수(㎏·m/㎏ °K)는?
  • ① 19.26
  • ② 26.49
  • ③ 29.27
  • ④ 3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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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 기관의 기본적인 연료계통에 대한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주연료펌프-연료조정장치-여압 및 드레인밸브-연료 매니폴드-연료 여과기-연료 노즐
  • ② 주연료펌프-연료 여과기-연료조정장치-여압 및 드레인밸브 -연료 노즐
  • ③ 주연료펌프-연료 여과기-연료 매니폴드-연료조정장치-여압 및 드레인밸브-연료 노즐
  • ④ 주연료펌프-연료여과기-연료조정장치- 여압 및 드레인밸브-연료 매니폴드-연료 노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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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스터빈 시동 중 시동이 시작된 후 기관의 회전수가 완속 회전수까지 증가하지 않고 이보다 낮은 회전수에 머물러 있는 현상은?
  • ① 과열시동(hot start)
  • ② 완속시동(slow start)
  • ③ 결핍시동(hung start)
  • ④ 점화불능(NO ig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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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관 부품에 윤활이 적절하게 될 수 있도록 윤활유의 최대 압력을 제한하고 조절하는 윤활 계통 구성품은?
  • ① 윤활유 냉각기
  • ② 윤활유 압력 릴리프 밸브
  • ③ 윤활유 여과기
  • ④ 윤활유 압력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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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 연소실내에 사용되는 2차 공기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2차 공기는 연소기 온도를 증가시킨다.
  • ② 2차 공기는 연소기 압력을 증가시킨다.
  • ③ 2차 공기는 인너 라이너를 냉각시킨다.
  • ④ 2차 공기는 에너지를 더 많이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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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온도(Temperature)의 척도로써 섭씨온도와 화씨온도 및 절대온도를 사용한다. 섭씨 850℃는 화씨(℉)로 몇 도인가?
  • ① 1562℉
  • ② 450℉
  • ③ 1587℉
  • ④ 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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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항공용 왕복 기관용 계기가 아닌 것은?
  • ① 실린더 헤드 온도계
  • ② N1 회전계
  • ③ 연료 압력계
  • ④ 윤활유 온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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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류식 압축기에서 단당 압력상승 중 로터 깃이 담당하는 압력상승의 백분율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반작용
  • ② 작용
  • ③ 충동도
  • ④ 반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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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마스터와 아티큘레이터(master and articulater) 커넥팅로드는 주로 어떤 기관에 사용되는가?
  • ① 직렬형 기관
  • ② 수평 대향형 기관
  • ③ V형 기관
  • ④ 성형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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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에서 원심식 압축기의 구성품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 한 것은?
  • ① 흡입구, 디퓨져, 노즐
  • ② 임펠러, 디퓨져, 매니폴드
  • ③ 임펠러 노즐, 매니폴드
  • ④ 임펠러, 로터, 스테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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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에 사용되는 윤활유에 요구되는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저온에서 최대의 유동성을 갖추어야 한다.
  • ② 산화에 대한 저항이 적어야 한다.
  • ③ 최대 냉각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④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의 변화가 최소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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