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2005. 7. 17.) 시험일자 : 2005년 7월 17일

1과목 : 비행원리
1. 동적세로안정에서 장주기 운동시 주요변수 중 무시해도 좋은 것은?
  • ① 키놀이 자세
  • ② 비행 고도
  • ③ 비행 속도
  • ④ 받음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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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버펫트(BUFFET)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박리(Separation)에 대한 효과가 주날개에 작용하여 상승성능을 좋게 한다.
  • ② 박리(Separation)에 대한 영향이 동체에 작용하여 전진성능을 방해한다.
  • ③ 박리(Separation)에 대한 후류의 영향으로 날개나 꼬리날개를 진동시켜 발생하는 현상이다.
  • ④ 박리(Separation)에 의한 영향으로 최대 항속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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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의 착륙거리를 짧게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착륙 시 무게를 가볍게 한다.
  • ② 접지속도를 크게 한다.
  • ③ 착륙 중 양력을 작게 한다.
  • ④ 착륙 중 항력을 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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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의 단점인 것은?
  • ① 무거운 물체 운반에 부적합하다.
  • ② 가로 안정성이 나쁘다.
  • ③ 기체의 폭이 작다.
  • ④ 구조가 간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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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턱 언더(Tuck under)현상을 방지해 주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마하 트리머(Mach trimmer)
  • ② 요 댐퍼(Yow damper)
  • ③ 드래그 슈트(Drag shute)
  • ④ 오버행 밸런스(Overhang bal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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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 ) 안에 가장 알맞는 것은?
  • ① 아음속
  • ② 천음속
  • ③ 초음속
  • ④ 극초음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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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일반적으로 대류권에서 공기온도는 고도가 1000m 높아질때마다 6.5℃씩 감소한다. 해발고도에서의 공기온도가 30℃ 일때 고도 15000m에서의 온도는 얼마 정도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57.5℃
  • ② -67.5℃
  • ③ -56.5℃
  • ④ -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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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 ) 안에 알맞는 말은?
  • ① 제한하중(LIMITED LOAD)
  • ② 최소하중(MINIMUM LOAD)
  • ③ 운용하중(OPERATING LOAD)
  • ④ 종극하중(ULTIMATE 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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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헬리콥터의 회전날개 깃이 플래핑하여 위로 올라간 경우 일어나는 현상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유도속도가 증가하여 받음각이 커진다.
  • ② 양력계수가 작아진다.
  • ③ 양력이 줄어든다.
  • ④ 회전날개의 깃이 내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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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입구의 지름이 10㎝이고, 출구의 지름이 20㎝ 원형관에 액체가 흐르고 있다. 지름 20㎝ 되는 단면적에서의 속도가 2.4m/sec일 때 지름 10㎝ 되는 단면적에서의 속도는 몇 m/sec 인가?
  • ① 4.6
  • ② 9.6
  • ③ 14.6
  • ④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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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대기를 이루고 있는 기체 중에서 부피비로 보았을 때 두번째로 많은 것은?
  • ① 이산화탄소
  • ② 아르곤
  • ③ 산소
  • ④ 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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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체적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단위체적당 중량
  • ② 단위질량당 체적
  • ③ 단위길이당 중량
  • ④ 단위면적당 작용하는 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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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순항방식 중 고속 순항방식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연료를 소비하는데 따라 순항속도를 점차 줄여가는 순항방식
  • ② 연료소비에 관계없이 순항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순항방식
  • ③ 비행기의 성능이 허용하는 최고속도로 비행하는 방식
  • ④ 기관의 출력을 일정하게 하여, 연료를 소비함에 따라 속도가 증가하는 순항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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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가 정지상태로부터 등가속도 a = 10m/sec2로 20초 동안 지상활주를 하였다면 이 비행기의 지상활주 거리는?
  • ① 1㎞
  • ② 1.5㎞
  • ③ 2㎞
  • ④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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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플랩(FLAP)의 종류 중 캠버(CAMBER)의 증가 뿐만 아니라 날개의 면적까지 증가되어 양력의 증가가 가장 큰 플랩(FLAP)은?
  • ① 단순플랩
  • ② 스플릿 플랩
  • ③ 슬롯 플랩
  • ④ 파울러 플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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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판재를 범핑 가공할 때 판재에 손상을 주지않고 충격을 가할 수 있는 망치(hammer)는?
  • ① 볼핀(ball peen)해머
  • ② 클로(claw)해머
  • ③ 보디(body)해머
  • ④ 맬릿(mallet)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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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부품의 손상형태에서 깊게 긁힌 형태로, 표면이 예리한 물체와 닿았을 때 생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균열(crack)
  • ② 가우징(gouging)
  • ③ 스코어(score)
  • ④ 용착(G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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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안전 사고 방지의 5 단계 수립 중 제 1 단계는 무엇인가?
  • ① 계획
  • ② 사실 발견
  • ③ 분석
  • ④ 시정 방법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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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의 항공기용 볼트에 관한 설명중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알루미늄합금 볼트
  • ② 부식방지용 볼트
  • ③ 저강도 볼트
  • ④ 재가공 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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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의 견인시 견인속도는 얼마를 넘지 않아야 하는가?
  • ① 5mph
  • ② 10mph
  • ③ 15mph
  • ④ 30m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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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보통 나무,종이,직물 및 잡종 폐기물 등과 같은 가연성 물질에 일어나는 화재를 어떤 화재라 하는가?
  • ① A급
  • ② B급
  • ③ C급
  • ④ D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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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문장이 뜻하는 것은?
  • ① volt
  • ② Ampere
  • ③ ohm
  • ④ w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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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은 정밀측정기인 마이크로미터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어느 것인가?
  • ① 보통 0.01mm 와 0.001mm 까지 측정 할 수 있다.
  • ② 측정기 하나로 내측, 외측, 깊이를 모두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③ 엔빌과 스핀들이라는 명칭이 사용되는 구조 부분이 있다.
  • ④ 심블과 슬리브라는 명칭이 사용되는 구조부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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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표면에서부터 상당히 깊은 부분의 내부결함까지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는 검사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초음파 검사
  • ② 자분탐상검사
  • ③ 와전류 검사
  • ④ 침투탐상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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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기적인 육안 검사나 측정 및 기능시험등의 수단에 의해 장비나 부품의 감항성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정비방식으로, 이 정비는 성능허용한계, 마멸한계, 부식한계등을 가지는 장비나 부품에 활용된다. 이것은 다음 중 어떤 정비인가?
  • ① 시한성 정비
  • ② 상태 정비
  • ③ 예비품 정비
  • ④ 신뢰성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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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정비 작업중 안전결선에 관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신체부위가 와이어에 찔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② 와이어를 꼴 때는 팽팽한 상태가 되도록 한다.
  • ③ 와이어를 자를 때는 자른면이 직각 되도록 한다.
  • ④ 사용이 깨끗한 결선용 와이어는 다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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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 기체의 정비작업에서의 정시점검으로 내부 구조검사에 관계되는 것은?
  • ① A 점검
  • ② C 점검
  • ③ ISI 점검
  • ④ D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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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토크 렌치 아암의 길이가 6in인 토크 렌치에 0.5in의 토크어댑터를 연결하여 토크의 값이 20ℓb-in되게 볼트를 토크 하였다. 볼트에 실제로 가해지는 토크의 값은 몇ℓb-in인가?
  • ① 20.66
  • ② 21.66
  • ③ 22.66
  • ④ 2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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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육안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가장 오래된 검사방법이다.
  • ② 빠르고 경제적이다.
  • ③ 신뢰성은 검사자의 능력과 경험에 따라 좌우된다.
  • ④ 보조 기구를 사용하면 육안검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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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얇은 패널에 너트를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특수 너트는?
  • ① 앵커너트
  • ② 평너트
  • ③ 캐슬 너트
  • ④ 자동 고정 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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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의 예방정비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정비시간의 한계 및 폐기시간의 한계를 정해서 실시하는 정비방식은?
  • ① 기체 정비
  • ② 정시 정비
  • ③ 정기 점검
  • ④ 시한성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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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계기계통의 배관을 식별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색깔로 구분된 테이프를 감아두는데, 이때 붉은색은 어떤 계통의 배관을 나타내는가?
  • ① 윤활계통
  • ② 압축공기계통
  • ③ 연료계통
  • ④ 화재방지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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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황목, 중목, 세목으로 나누는 줄(File)의 분류방법은?
  • ① 줄눈의 크기
  • ② 줄날의 방식
  • ③ 단면의 모양
  • ④ 줄의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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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고압가스 취급시의 안전사항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산소는 가연성 물질이 아니어서 취급장소에 소화기의 비치는 필요치 않다.
  • ② 히드라진은 인체에 무해하지만 취급에 별도의 안전 사항은 지킨다.
  • ③ 히드라진은 증발성이 강하므로 피부에 닿아도 상관 없다.
  • ④ 액체산소를 취급할 때는 장갑, 앞치마 및 고무장화 등을 착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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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 ① 12°
  • ② 8°
  • ③ 5°
  • ④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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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항공기 왕복기관에 적용하는 정적사이클은?
  • ① 오토 사이클(Otto cycle)
  • ② 브레이톤 사이클(Brayton cycle)
  • ③ 카르노 사이클(Carnot cycle)
  • ④ 프로톤 사이클(Proton 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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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 기관의 윤활계통에서 일반적으로 윤활유 압력을 감지하는 곳은?
  • ① 압력펌프 입구
  • ② 압력펌프 출구
  • ③ 윤활유 탱크입구
  • ④ 윤활유 탱크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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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터보제트 엔진에서 첫단계 터빈의 냉각은 어떤 방법을 주로 쓰고 있는가?
  • ① 블리이드 공기냉각
  • ② 수냉각
  • ③ 연료냉각
  • ④ 오일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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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 기관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총추력은 공기 및 연료의 유입 운동을 최대로 고려한 추력을 말한다.
  • ② 추력 중량비가 클 수록 기관의 무게는 가볍다.
  • ③ 추력 비연료 소비율이 클 수록 기관의 효율이 높고, 성능이 우수하다.
  • ④ 추력은 흡입 공기의 중량 유량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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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로펠러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후퇴각을 준 여러개의 깃으로 이루어져 있는 프로펠러의 명칭은?
  • ① 터보 팬 프로펠러
  • ② 터보 제트 프로펠러
  • ③ 프롭 팬
  • ④ 펄스 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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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관
41. 가스터빈 기관의 소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소음의 주 원인은 배기가스이다.
  • ② 소음의 크기는 배기가스 속도의 6∼8 제곱에 비례한다.
  • ③ 배기소음은 주로 고주파음이다.
  • ④ 소음은 배기노즐 지름의 제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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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용 왕복기관에서 크랭크 축의 변형이나 비틀림 진동을 막아주기 위하여 무엇을 사용하는가?
  • ① 카운터 웨이트
  • ② 다이내믹 댐퍼
  • ③ 스테이틱바란스
  • ④ 바란스 웨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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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열기관의 열효율은 공급된 열량과 기관에서 발생된 참일과의 비로 정의된다. 이것을 식으로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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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관의 임계고도(Critical altitude)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기관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최고 고도
  • ② 기관이 최고 마력을 낼수 있는 고도
  • ③ 기관이 정격마력을 유지할 수 있는 최고 고도
  • ④ 기관이 정지할 때까지 도달할 수 있는 최고 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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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관 검사에서 육안으로 식별하는데 가장 어려운 결함 상태는?
  • ① 찍힘(nick)
  • ② 밀림(galling)
  • ③ 스코어링(scoring)
  • ④ 금속 피로(metal fati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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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스터빈 기관에 사용하는 연료 여과기 중에서 여과기의 필터가 종이로 되어 있어 주기적인 교환이 필요한 것은?
  • ① 카트리지형
  • ② 스크린형
  • ③ 스크린-디스크형
  • ④ 석면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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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지름이 130mm인 피스톤에 40Kgf/cm2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얼마인가?
  • ① 4307 Kgf
  • ② 5307 Kgf
  • ③ 6307 Kgf
  • ④ 7307 Kg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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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피스톤의 링의 기능을 설명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연소실 내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밀폐 기능
  • ② 연소실 벽 면을 윤활하는 기능
  • ③ 피스톤으로부터 실린더 벽으로 열을 전도하는 기능
  • ④ 과도한 윤활유가 연소실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방지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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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렬 성형기관에서 실린더 번호 부여 방법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가장 윗 부분에 수직으로 서있는 실린더를 1번으로 하여 기관의 회전 방향으로 번호를 붙여 나간다.
  • ② 가장 윗 부분에 수직으로 서있는 실린더를 1번으로 하여 기관의 회전 반대 방향으로 번호를 붙여 나간다.
  • ③ 가장 아래 부분에 수직으로 서있는 실린더를 1번으로 하여 기관의 회전 방향으로 번호를 붙여 나간다.
  • ④ 가장 아래 부분에 수직으로 서있는 실린더를 1번으로 하여 기관의 회전 반대 방향으로 번호를 붙여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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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압축비가 7인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얼마인가? (단, 작동유체의 비열비 K = 1.4로 한다.)
  • ① 0.542
  • ② 0.624
  • ③ 0.657
  • ④ 0.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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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고압축비(high compression ratio)의 기관에 고온 스파크 플러그를 사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현상은?
  • ① 기관이 시동후 즉시 꺼진다.
  • ② 조기점화 현상이 나타난다.
  • ③ 연소정지 현상이 나타난다.
  • ④ 스파크 플러그에 탄소 찌꺼기가 부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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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터빈 깃에 과열로 인하여 생기는 모양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찌그러진 모양
  • ② 우그러진 모양
  • ③ 물결무늬 모양
  • ④ 방사선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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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 터빈 기관의 연료계통에서 1차 연료와 2차 연료로 분류시키고, 기관이 정지할 때 매니폴드나 연료노즐에 남아있는 연료를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 ① FCU
  • ② P&D valve
  • ③ Fuel nozzle
  • ④ Fuel 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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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피스톤 헤드의 모양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평면형
  • ② 원형
  • ③ 오목형
  • ④ 돔(dome)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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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터보 팬 기관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 ① 연료 소비율이 크다.
  • ② 소음이 크다.
  • ③ 초음속 항공기에 주로 사용한다.
  • ④ 아음속에서 효율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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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터빈 기관의 공기흡입 부분의 압력 회복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압축기 입구의 정압상승이 도관안에서 마찰로 인한 압력 강하와 같아지는 항공기 속도를 말한다.
  • ② 압축기 입구의 전압이 대기압과 같아지는 항공기 속도를 말한다.
  • ③ 공기흡입 도관의 성능을 좌우하는 요소이다.
  • ④ 압력 회복점이 높을수록 좋은 공기 흡입도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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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4행정 왕복기관의 도시평균 유효압력이 10㎏f/cm2, 회전수 2,000rpm, 실린더의 안지름이 120mm, 행정이 150mm, 실린더수가 4개, 기계효율이 83% 일 때의 제동마력은?
  • ① 125HP
  • ② 140HP
  • ③ 150HP
  • ④ 155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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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가스터빈에서 실질적으로 가장 높은 압력이 나타나는 곳은?
  • ① 압축기 출구
  • ② 터빈입구
  • ③ 연소기 출구
  • ④ 배기노즐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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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터빈 기관의 점화장치 중에서 가장 간단한 점화장치는 어느 것인가?
  • ① 직류 유도형 점화장치
  • ② 교류 유도형 점화장치
  • ③ 교류 유도형 반대극성 점화장치
  • ④ 직류 유도형 반대극성 점화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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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엔진의 윤활유 소기펌프(scavenge pump)는 압력펌프(pressure pump)보다 용량이 크다. 그 이유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공기가 혼합되어 체적이 증가하므로
  • ② 압력 펌프보다 압력이 낮으므로
  • ③ 윤활유가 고온이 되어 팽창하므로
  • ④ 소기펌프가 파괴되기 쉬우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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