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2004. 2. 1.) 시험일자 : 2004년 2월 1일

1과목 : 비행원리
1. 입구 단면적이 8㎝2, 출구 단면적은 16㎝2인 관의 입구 속도가 10 m/s 인 경우 출구에서의 속도는 몇 m/s 인가? (단,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이다.)
  • ① 2
  • ② 5
  • ③ 6
  • ④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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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헬리콥터에 리드-래그 힌지를 장착하는 목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동적인 불균형을 제거한다.
  • ② 정적인 균형을 유지한다.
  • ③ 기하학적 불평형을 제거한다.
  • ④ 회전날개 깃끝에 발생되는 굽힘모멘트를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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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류권에서 고도가 높아지면 공기 밀도와 온도, 압력은 어떻게 변하는가?
  • ① 밀도와 온도는 감소하고 압력은 증가한다.
  • ② 밀도는 증가하고 온도와 압력은 감소한다.
  • ③ 밀도와 압력은 증가하고 온도는 감소한다.
  • ④ 밀도, 온도, 압력이 모두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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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 ) 안에 알맞는 용어들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 ① 난류 - 층류 - 박리 - 임계
  • ② 층류 - 난류 - 임계 - 박리
  • ③ 층류 - 난류 - 천이 - 임계
  • ④ 난류 - 층류 - 천이 - 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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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날개의 길이가 40m 이고 시위의 길이가 2m 이며 면적이 80m2 일때, 이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얼마인가?
  • ① 40
  • ② 30
  • ③ 20
  • ④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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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중량이 2500㎏, 날개의 면적이 80m2, 지상에서의 실속속도가 180㎞/h 이다. 이 비행기의 최대 양력계수는 얼마인가? (단, 공기밀도는 1/8 ㎏ㆍS2/m4)
  • ① 0.2
  • ② 0.3
  • ③ 0.4
  • ④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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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회비행 중 작용하는 원심력은? (단, W : 비행기무게, Vt :선회속도 R : 선회반경, D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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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부조종면은 어느 것인가?
  • ① 도움날개(aileron)
  • ② 승강키(elevator)
  • ③ 플랩(flap)
  • ④ 방향키(rud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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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리즈 밸런스(frise balance)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조종면의 앞전을 길게 하여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장치
  • ② 연동되는 도움날개에서 발생되는 힌지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도록 하여 조종력을 경감
  • ③ 조종면의 힌지 모멘트를 감소시켜서 조종력을 0 으로 조정하는 장치
  • ④ 밸런스 역할을 하는 조종면을 플랩의 일부분에 집중시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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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 날개 깃에 충격 실속이 발생하는 마하수는 얼마인가?
  • ① M=0.3
  • ② M=0.5
  • ③ M=0.7
  • ④ M=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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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여유마력과 상승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율은 나빠진다.
  • ② 여유 마력이 작을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 ③ 여유 마력과 상승률은 아무 관계가 없다.
  • ④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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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를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인간이 탑승하여 공중을 비행할 수 있는 기기의 총칭이다. 공기보다 가벼운 것으로서는 기구, 비행선 등이 있으며, 공기보다 무거운 것으로는 글라이더 등이 있다.
  • ② 글라이더를 포함하며, 공기보다 무거운 모든 항공기를 총칭한다.
  • ③ 동력장치를 가지고 있는 일반 항공기 및 회전익 항공기와 활공기 등을 포함한다.
  • ④ 추진장치와 고정된 날개를 가지고, 공기의 동적작용에 의한 양력에 의해 중량을 지탱하여 나는 항공기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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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력발산마하수를 높게하기 위한 방법중 틀린 것은?
  • ① 날개 표면에서의 속도 증가를 줄인다.
  • ② 날개에 뒤젖힘각을 준다.
  • ③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를 사용한다.
  • ④ 경계층을 제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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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의 착륙거리를 짧게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착륙 시 무게를 가볍게 한다.
  • ② 접지속도를 크게 한다.
  • ③ 착륙 중 양력을 작게 한다.
  • ④ 착륙 중 항력을 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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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가 수평비행이나 급강하로 속도를 증가하여 천음속 영역에 도달하게 되면 한쪽 날개가 충격실속을 일으켜서 갑자기 양력을 상실하여 급격한 옆놀이를 일으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턱 언더(Tuck under)
  • ② 날개 드롭(Wing drop)
  • ③ 피치 업(Pitch up)
  • ④ 디프 실속(Deep st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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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의 오버홀은 어느 정비방식에 속하는가?
  • ① 신뢰성 정비
  • ② 상태 정비
  • ③ 시한성 정비
  • ④ 감항성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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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일감의 모서리를 가공하기 위해서는 일감을 바이스에 고정시켜야한다. 이때 사용되는 바이스의 종류는?
  • ① V홈 바이스조
  • ② 샤핑 바이스
  • ③ 클램프 바
  • ④ 핸들 바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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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블록 게이지 측정작업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검사용은 B급(1급)등급을 이용한다.
  • ② 표준측정온도는 15° 정도이다.
  • ③ 블록 게이지의 측정력은 접촉면적과는 관계 없다.
  • ④ 블록 게이지를 다룰때는 손바닥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여러번 마찰시켜서 밀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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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볼트(BOLT)의 부품번호(PARTS NO)가 AN3DD5A에서 3은 무엇을 뜻하는가?
  • ① BOLT의 길이가 3/16인치 이다.
  • ② BOLT의 직경이 3/8인치 이다.
  • ③ BOLT의 길이가 3/8인치 이다.
  • ④ BOLT의 직경이 3/16인치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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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A1합금 RIVET 중 황색은?
  • ① 크롬산아연으로 보호도장을 한 것이다.
  • ② 양극처리를 한것이다.
  • ③ 금속도료를 도장한 것이다.
  • ④ 니켈, 마그네슘선으로 보호도장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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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자력선이 가장 쉽게 통과하는 것은?
  • ① 구리
  • ② 철
  • ③ 알루미늄
  • ④ 티타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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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형광침투 검사에서 현상제를 사용하는 주 목적은?
  • ① 침투제의 침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 ② 유화제의 잔량을 흡수하기 위해
  • ③ 결함속에 침투된 침투제를 빨아내어 결함을 나타내기 위해
  • ④ 표면을 건조시키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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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고음만 차음할 수 있는 귀마개는 몇 종 인가?
  • ① 제 1종
  • ② 제 2종
  • ③ 제 3종
  • ④ 제 4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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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에 작동유를 보급할 때 주의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한번 사용한 작동유는 정제하여 재사용한다.
  • ② 작동유는 2종류 이상의 작동유를 혼합해서 사용한다.
  • ③ 보급을 하고 남는 작동유는 다음번 보급에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다.
  • ④ 한번 작동유를 보급하면 1000시간내에는 다시 보급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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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비행장에 설치된 시설물, 장비 및 각종 기기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안전색채 표지로 구분한다. 인화성 물질이나 폭발성 액체 및 폭발물 등에 칠하는 안전색채는 어느 것인가?
  • ① 노란색
  • ② 파란색
  • ③ 녹색
  • ④ 붉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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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기화재 또는 유류화재에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되는 소화기는?
  • ① 압축된 물소화기
  • ② 거품 소화기
  • ③ 탄산가스 소화기
  • ④ 건조화학 분말소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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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Change 20[℃] to degrees ℉?
  • ① 6.6℉
  • ② 68℉
  • ③ 93.6℉
  • ④ 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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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 ) 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spoilers
  • ② ailerons
  • ③ leading edge device(slats)
  • ④ control trim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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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최소측정값이 1/1000인치인 버니어 캘리퍼스의 아래 그림의 측정값은 얼마인가?
  • ① 0.366인치
  • ② 0.367인치
  • ③ 0.368인치
  • ④ 0.369인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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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비파괴 검사시 변환기, 증폭기, 발전기 등이 필요한 검사법은?
  • ① 와전류 검사법
  • ② 초음파 탐상법
  • ③ 침투탐상 검사
  • ④ 자분탐상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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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 개조작업의 설명으로 틀리는 것은?
  • ① 날개 형태의 변경작업
  • ② 표피 및 조종능력의 변경작업
  • ③ 내부 부품의 복잡한 변경작업
  • ④ 중량 및 중심 한계의 변경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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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지상취급으로 틀리는 것은?
  • ① 견인 작업
  • ② 계류 작업
  • ③ 연료 보급
  • ④ 항공기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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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공기의 정비기술지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감항성 개선명령
  • ② 정비지원 기술정보
  • ③ 시한성 기술지시
  • ④ 부품 기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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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판재에 리벳 구멍을 뚫을 때, 겹쳐진 판이 어긋나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는
  • ① 스크레이퍼(scraper)
  • ② 클레코(cleco)
  • ③ 플라이어(plier)
  • ④ 클램프(cl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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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에 사용되는 호스의 종류 중에서 모든 액체류에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온도의 범위가 가장 넓은 호스는?
  • ① 부나-N (buna-N)
  • ② 네오프렌 (neoprene)
  • ③ 부틸 (butyl)
  • ④ 테프론 (tefl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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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기관의 실린더에서 발생되는 마력이란?
  • ① 축마력
  • ② 지시마력
  • ③ 제동마력
  • ④ 추력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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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 기관에서 압축비를 너무 크게 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결함은?
  • ① 안티노크현상
  • ② 디토네이션현상
  • ③ 후화현상
  • ④ 역화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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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6기통 컨티넨탈 수평대향형 기관의 실린더 점화순서를 맞게 표시한 것은?
  • ① 1-6-3-2-5-4
  • ② 1-3-2-5-4-6
  • ③ 1-2-3-4-5-6
  • ④ 1-3-5-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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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고정피치 프로펠러는 어느 시기에 최대 효율이 되도록 설계하는가?
  • ① 이륙시
  • ② 순항시
  • ③ 착륙시
  • ④ 완속 비행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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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부자식 기화기에 있는 드로틀 밸브는 어디에 위치해 있는 가?
  • ① 연료 - 공기 혼합가스 흡입통로에
  • ② 공기입구 분사노즐 바로전에
  • ③ 벤튜리관 주 분사노즐 사이에
  • ④ 가속기 바로전 흡입통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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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관
41. 과급기(super charger)에서 확산실(diffuser)의 주 목적은 무엇인가?
  • ① 압축된 공기에 와류를 준다.
  • ② 속도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꾼다.
  • ③ 속도에너지의 일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한다.
  • ④ 온도를 상승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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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원심형 압축기의 장점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단당 압력상승이 높다.
  • ② 무게가 가볍다.
  • ③ 제작이 용이 하다.
  • ④ 많은 공기량을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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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초음속 흡입덕트에서 수축 통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 ① 공기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
  • ② 공기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
  • ③ 공기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 ④ 공기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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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터빈노즐 다이어프램의 역할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연소가스의 흐름방향을 바꾼다.
  • ② 연소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 ③ 압력과 온도를 감소시킨다.
  • ④ 엔진가속을 빨리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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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본적인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계통으로 구성된 것은?
  • ① 주연료펌프 → 연료여과기 → 연료매니폴드 → 연료조정창치 → 여압 및 드레인밸브 → 연료노즐
  • ② 여압 및 드레인밸브 → 연료여과기 → 주연료노즐 → 연료매니폴드 → 연료조정장치 → 연료노즐
  • ③ 연료여과기 → 주연료펌프 → 여압 및 드레인밸브 → 연료조정장치 → 연료매니폴드 → 연료노즐
  • ④ 주연료펌프 → 연료여과기 → 연료조정장치 → 여압 및 드레인밸브 → 연료매니폴드 → 연료노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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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오일 압력계 지침(Needle)이 심하게 진동한다. 그 원인으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Oil Temperature가 너무 높기 때문에
  • ② Oil 압력계의 라인(Line)에 기포가 들어있기 때문에
  • ③ Engine 진동이 심하기 때문에
  • ④ Oil 압력계의 라인이 막혔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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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터보 제트기관에서 저발열량이 4,600㎉/㎏인 연료를 1초 동안에 2㎏씩 소모하여 발생한 진추력이 4,000㎏ 일 때 진추력 비연료소모율은 얼마인가?
  • ① 1.5㎏f/㎏f-h
  • ② 1.8㎏f/㎏f-h
  • ③ 2.0㎏f/㎏f-h
  • ④ 2.4㎏f/㎏f-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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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터빈 기관에서 연료여과기의 종류로 사용되지 않는 형식은?
  • ① 카트리지형
  • ② 스크린형
  • ③ 디스크형
  • ④ 스크린-디스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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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터빈 기관의 교류 점화계통에 사용되는 전압(V) 및 주파수(Hz) 는?
  • ① 24, 600
  • ② 115, 600
  • ③ 24, 400
  • ④ 115,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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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왕복기관의 점화계통 정비에서 마그네토 점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 ① 펠트(felt)가 건조된 경우는 지정된 윤활유를 2∼3 방울정도 떨어뜨려 준다.
  • ② 배전기 블럭과 고무 그로밋(rubber grommet)의 이물질은 솔벤트로 깨끗이 닦아낸다.
  • ③ 저압 마그네토의 경우 변압코일을 멀티미터로 측정하여 2차 저항이 5500∼9000Ω 이 되는가를 확인한다.
  • ④ 마그네토를 점검할 때는 브레이커 포인트, 콘덴서 및 배전기 블럭 등의 상태를 검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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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 기관작동 중 연소실에 열점현상이 일어날 때 가장 큰 고장의 원인은 무엇인가?
  • ① 연소실의 균열
  • ② 연료노즐의 분사각도 결함
  • ③ 연료펌프의 결함
  • ④ 연소실의 냉각작용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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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축류식 압축기의 1단당 압축비가 1.8 이고, 회전자 깃에 의한 압력 상승비가 1.4 일 때, 압축기의 반동도는(%)?
  • ① 0
  • ② 50
  • ③ 80
  • ④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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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터빈엔진(GAS TURBINE ENGINE)의 추력에 대한 설명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 ① 추력은 대기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 ② 추력은 고도11000m 이상에서는 급격히 증가한다.
  • ③ 추력은 대기온도 상승에 따라 감소한다.
  • ④ 추력은 배기속도의 증가에 따라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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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크랭크축의 변형이나 비틀림 진동을 줄여 주기 위해서 설치되는 것은 무엇인가?
  • ① 주 저널
  • ② 다이나믹 댐퍼
  • ③ 평형추
  • ④ 크랭크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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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체 m[kg]이 일정한 압력하에서 Q[kcal]의 열량을 공급 받아 온도가 T1에서 T2로 높아졌다. 관계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Cp :정압비열, Cv :정적 비열 U :내부에너지, H :엔탈피 )
  • ① Q = 1- Q2/Q1
  • ② Q = mCp(T2-T1) = H2-H1
  • ③ Q = (T2-T1)/T1
  • ④ Q = mCv(T2-T1) = U2-U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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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지름이 140mm인 피스톤에 60Kgf/cm2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얼마인가?
  • ① 6232 Kgf
  • ② 7232 Kgf
  • ③ 8232 Kgf
  • ④ 9232 Kg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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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흡입 밸브가 열리는 시기를 상사점 전 10∼25° 로 하는 이유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 ① 배기 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출력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 ② 배기 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혼합비를 낮추기 위하여
  • ③ 배기 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흡입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 ④ 배기 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배출 관성을 이용하여 배기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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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비행 속도가 V, 회전 속도가 n(rpm)인 프로펠러의 경우, 1 회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60/n초 이므로, 프로펠러가 1 회전하는데 비행기가 실제로 전진하는 거리인 경우의 관계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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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에 해당되는 기관의 명칭은?
  • ① 터보 프롭 기관
  • ② 후방 프롭 팬 기관
  • ③ 전방 프롭 팬 기관
  • ④ 로켓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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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정압과정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체적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과정이다.
  • ②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과정이다.
  • ③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과정이다.
  • ④ 열량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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