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2001. 10. 14.) 시험일자 : 2001년 10월 14일

1과목 : 비행원리
1. 항공기 정비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시한성 정비
  • ② 정시성 정비
  • ③ 상태 정비
  • ④ 신뢰성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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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F.R 기관이 하는것은?
  • ① 윤활유의 점성을 측정
  • ② 윤활유의 내한성을 측정
  • ③ 가솔린의 증기압력을 측정
  • ④ 가솔린의 안티노크성을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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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과급기(super charger)에서 확산실(diffuser)의 주 목적은?
  • ① 압축된 공기에 와류를 준다.
  • ② 속도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꾼다.
  • ③ 속도에너지의 일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한다.
  • ④ 온도를 상승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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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상에 주기(PARKING)시켜 놓은 항공기를 강풍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지상에 고정시키는 작업은?
  • ① 견인작업(TOWING)
  • ② 계류작업(MOORING)
  • ③ 호이스트작업(HOISTING)
  • ④ 잭작업(J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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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심형 압축기의 장점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단당 압력상승이 높다.
  • ② 구조가 튼튼하다.
  • ③ 제작이 용이 하다.
  • ④ 많은 공기량을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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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일여과기에 있는 바이패스 밸브의 역할은?
  • ① 릴리이프 밸브와 같은 역할을 한다.
  • ② 오일냉각기로 오일을 보내는 역할을 한다.
  • ③ 보기부분으로 오일을 통과시키는 역할을 한다.
  • ④ 여과기가 막혔을 때 오일을 통과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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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면적이 일정한 날개에서 날개길이를 3배로 하고 양력계수를 1/2 로 줄이면 유도항력계수는 몇 배로 되는가?
  • ① 3/2
  • ② 2/3
  • ③ 1/12
  • ④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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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볼트나 너트를 죌 때는 먼저 개구부위로 조이고 마무리는 박스부분으로 조이도록 된 공구는?
  • ① 박스 렌치
  • ② 오픈 엔드 렌치
  • ③ 조합 렌치
  • ④ 소켓 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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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 벤츄리관(Ventury tube)을 통과하는 이상유체의 정상흐름이 있다. 각 위치에서의 전압(Total pressure)은?
  • ① 위치에 관계 없이 같다.
  • ② 해당 위치의 동압(Dynamic pressure)에 비례한다.
  • ③ 해당 위치의 정압(Static pressure)에 비례한다.
  • ④ 해당 위치의 동압의 제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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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매스 밸런스(Mass Balance)를 부착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구조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 ② 조종면의 플러터(Flutter)를 방지하기 위해
  • ③ 조종면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 ④ 상승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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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튜브와 튜브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공구는?
  • ① 튜브 벤더(Tube bender)
  • ② 프로트랙터(Protractor)
  • ③ 뎁스 게이지(Depth gage)
  • ④ 플레어링 공구(Flaring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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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피스톤 링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연소실내 압력을 유지한다.
  • ② 연소실내 과도한 윤활유 유입을 방지한다.
  • ③ 피스톤의 열을 실린더에 전도하는 역할을 한다.
  • ④ 피스톤에 작용하는 높은 압력의 힘을 커넥팅 로드에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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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스터빈 기관 애뉼러형 연소실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불꽃 연결관
  • ② 바깥쪽 케이스
  • ③ 안쪽케이스
  • ④ 이그나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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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9기통 성형 기관에서 회전 영구자석이 4극형이라면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 축의 회전속도의 몇배가 되는가?
  • ① 8/9
  • ② 4/9
  • ③ 9/8
  • ④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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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의 출력 정격중 비연료 소모율이 가장 적은 추력은?
  • ① 이륙추력
  • ② 물분사 이륙추력
  • ③ 최대 연속추력
  • ④ 순항추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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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부자식 기화기(float-type carburetor)에서 완속조절(idle speed adjustment)을 하기 위하여 통상 사용하는 방법은?
  • ① 완속장치에 연료공급을 막히게 한다.
  • ② 구멍(orifice)과 조절할 수 있는 경사진 니들밸브(needle valve)
  • ③ 부자실(float chamber)과 기화기 벤추리(carburetor venturi)통로를 막는다.
  • ④ 스로틀 스톱(throttle stop)이나 혹은 링케이지 (linkage)를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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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 정비시 사용되는 정비기술도서 중 부품기술정보에 이용되는 도서는?
  • ① 기체 수리교범(STRUCTURE REPAIR MANUAL)
  • ② 검사 지침서(INSPECTION GUIDE)
  • ③ 정비 교범(MAINTENANCE MANUAL)
  • ④ 도해부품 목록(ILLUSTRATED PARTS CATA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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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은 볼트의 식별 방법을 표시한 것이다. 식별 내용 중에서 볼트 머리의 구멍이 난 상태를 알려주는 것은?
  • ① AN
  • ② DD
  • ③ H
  • ④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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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축류식 압축기에서 반동도(reaction rate)를 표시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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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 연료탱크 또는 알콜탱크를 용접하기전에 취하여야 할 안전조치는?
  • ① 연료탱크나 알콜탱크를 마른헝겁으로 닦아내고 용접 한다.
  • ② 마른헝겁으로 연료통을 닦아내고 1시간후에 용접한다
  • ③ 30분∼1시간정도 증기나 흐르는 물을 연료탱크 내에 흘려서 빼낸 다음 용접한다.
  • ④ Solvent로 세척후 용접하는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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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제트기관에서 블리이드 밸브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 ① 터빈 노즐베인의 냉각에 사용된다.
  • ② 방빙장치에 사용된다.
  • ③ 실속이나 서어지를 방지한다.
  • ④ 연료를 가열하고 터빈의 냉각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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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포말 소화기는 어떤 소화방법에 해당하는가?
  • ① 냉각소화방법
  • ② 질식소화방법
  • ③ 빙결소화방법
  • ④ 희석소화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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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여유 마력과 상승률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율은 나빠진다.
  • ② 여유 마력이 작을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 ③ 여유 마력과 상승률은 아무 관계가 없다.
  • ④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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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연료에 증기폐색 현상을 잘 일으키는 계절은?
  • ① 봄
  • ② 여름
  • ③ 가을
  • ④ 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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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비행기가 비행중 돌풍이나 조종에 의해 평형상태를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오려는 초기의 경향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정적불안정
  • ② 정적안정
  • ③ 정적중립
  • ④ 동적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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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금속을 두드려서 나오는 음향으로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은 어느 것인가?
  • ① 타진법
  • ② 가압법
  • ③ 침지법
  • ④ 초음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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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안전계수를 1.15로 계산할 때 리벳결합에 필요한 리벳의 수를 구하는 공식은? (단, D : 리벳의 직경, L : 접합부의 폭, Q : 리벳의 최대 전단응력, N : 리벳수, UT : 판의 최대 인장응력, T : 판의 두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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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비행중 프로펠러의 깃에 작용하는 응력은?
  • ① 전단응력, 압축응력, 비틀림응력
  • ② 휨응력, 전단응력, 압축응력
  • ③ 전단응력, 인장응력, 압축응력
  • ④ 휨응력, 인장응력, 비틀림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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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연소실 유입공기에 강한 선회를 주어 공기에 적당한 와류를 발생시켜 압축공기의 연소실로 유입되는 속도를 감소시키며 화염전파속도를 증가시켜 주는 것은?
  • ① 연소기도움
  • ② 스웰가이드베인
  • ③ 내부 라이너
  • ④ 연소기 버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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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철 금속과 같은 강자성체를 자분탐상검사(magnetic particle inspection)를 하려고 한다. 검사의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전처리(세척) → 자화(磁化) → 자분을 뿌린다 → 탈자(脫磁) → 후처리 → 검사
  • ② 전처리(세척) → 자화(磁化) → 자분을 뿌린다 → 검사 → 탈자(脫磁) → 후처리
  • ③ 전처리 → 자분을 뿌린다 → 자화 → 검사 → 탈자 → 후처리
  • ④ 전처리 → 검사 → 자화 → 자분을 뿌린다 → 탈자 → 후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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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은 등속도 비행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을 나타낸 것이다. 비행방향 즉 항공기의 진행방향에 대한 힘의 평형식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T = W cosθ + D
  • ② T = W tanθ + D
  • ③ T = W sinθ + D
  • ④ L = W cosθ + Dsin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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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터빈 기관의 교류 점화계통에 사용되는 전압(V) 및 사이클(Cycle) 수는?
  • ① 24, 600
  • ② 115, 600
  • ③ 24, 400
  • ④ 115,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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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 ① After
  • ② Before
  • ③ ON
  • ④ D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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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용 왕복기관 연료계통의 구성중에서 기관을 시동할 때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주는 장치는?
  • ① 프라이머
  • ② 연료선택밸브
  • ③ 주연료펌프
  • ④ 비상연료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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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두개 이상의 굴곡이 교차하는 장소는 안쪽 굴곡 접선의 교점에 응력이 집중하여 교점에 균열이 발생한다. 따라서 굴곡가공에 앞서서 응력집중이 일어나는 교점에 응력제거 구멍을 뚫는다. 이 구멍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Relief Hole
  • ② Grain Hole
  • ③ Sight line Hole
  • ④ Neutral Ho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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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기관에서 실린더의 압축시험을 하는 주 목적은?
  • ① 피스톤의 균열을 검사하기 위하여
  • ② 밸브와 피스톤링에 의한 연소실내의 기밀을 검사하기 위하여
  • ③ 실린더의 냉각핀이 냉각을 잘하는지 검사하기 위하여
  • ④ 기관내의 기밀을 검사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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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내용은?
  • ① 압축기
  • ② 연소실
  • ③ 터빈
  • ④ 연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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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터빈엔진(turbine engine)의 어느 부분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가?
  • ① 압축기부분(compressor section)
  • ② 연소실(combustion section)
  • ③ 터빈부분(turbine section)
  • ④ 흡입부분(intake s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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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최소측정값이 1/1000인치인 버니어 캘리퍼스의 아래 그림의 측정값은 얼마인가?
  • ① 0.366인치
  • ② 0.367인치
  • ③ 0.368인치
  • ④ 0.369인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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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계기계통의 배관을 식별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색깔로 구분된 테이프를 감아두는데, 이때 붉은색은 어떤 계통의 배관을 나타내는가?
  • ① 윤활계통
  • ② 압축공기계통
  • ③ 연료계통
  • ④ 화재방지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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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관
41. 연료펌프(FUEL PUMP)의 내부윤활은 어느 것에 의하여 윤활작용을 하는가?
  • ① 엔진오일
  • ② 연료
  • ③ 구리스
  • ④ 별도로 비치된 윤활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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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 급유시 안전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번개가 치는 날씨에는 연료를 보급하거나 배출해서는 안된다.
  • ② 10Kg 이상 분말 소화기를 비치하고, 감시요원을 반드시 배치해야 한다.
  • ③ 연료 차량과 항공기 사이의 거리는 항공기 날개와 평행하게 75m 이상 떨어져야 한다.
  • ④ 주기장이 협소한 곳은 최소 30m 이상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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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모든 오일탱크에 있는 벤트라인(Vent line)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가?
  • ① 기관에서의 온도상승을 방지한다.
  • ② 탱크내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 ③ 기관내에서 생기는 불순물을 제거한다.
  • ④ 탱크내의 압력상승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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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연속방정식을 식으로 표시한 것중 맞는 것은? (단, A1 : 흐름의 입구면적, V1 : 흐름의 입구속도, A2 : 흐름의 출구면적, V2 : 흐름의 출구속도)
  • ① A1 x V1 = A2 x V2
  • ② A1 x V2 = A1 x V1
  • ③ A1 x V12 = A2 x V22
  • ④ A1 x V22 = A2 x V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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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헬리콥터에서 주기적피치 제어간(cyclic picth control lever)을 사용하여 조종할 수 없는 비행은 어느 것인가?
  • ① 전진비행
  • ② 상승비행
  • ③ 측면비행
  • ④ 후퇴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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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직접적으로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점검하는 계기는?
  • ① 전압계
  • ② 전력계
  • ③ 전류계
  • ④ 저항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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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터빈엔진에서 발전계통의 CSD(Constant Speed Drive)의 주 목적은?
  • ①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 ② 전류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 ③ 전압을 감소하기 위하여
  • ④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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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깃의 날개골(Airfoil)이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와 상관이 가장 적은 것은?
  • ① 깃의 익면하중감소
  • ② 큰 받음각
  • ③ 주 날개의 익면하중
  • ④ 불충분한 공기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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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비행기 설계시 기체의 모든 부분은 종극하중에 최소한 몇초 동안은 파괴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하는가?
  • ① 7초
  • ② 6초
  • ③ 3초
  • ④ 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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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활주로 횡단시 관제탑에서 사용하는 신호등에 의한 신호가 녹색등 일 때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안전-빨리 횡단하기
  • ② 안전- 횡단 가능
  • ③ 사주를 경계한 후 횡단 가능
  • ④ 위험-빨리 횡단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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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 기관에서 압축기의 압력비가 클수록 열효율이 증가하나 일정수준 이상에서는 압력비 상승에 제한을 둔다. 그 이유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압력비 상승으로 인한 압축기 균열
  • ② 연소실의 연소용량 초과
  • ③ 터빈입구 온도상승으로 인한 터빈재질의 손상
  • ④ 터빈출구 압력상승으로 인한 부압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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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대류권에서는 지표에서 복사되는 열로 인하여 몇m 올라갈 때 마다 기온이 6.5℃씩 감소 하는가?
  • ① 600m
  • ② 1000m
  • ③ 1200m
  • ④ 150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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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표준상태(T = 273.15°K, P = 1.0332×104 Kgf/m2) 에서의 공기의 비체적 이라면 공기의 기체상수 R은 얼마인가?
  • ① 27.29
  • ② 28.29
  • ③ 29.27
  • ④ 3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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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날개에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고속시의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음속으로 비행하는 제트 항공기에 널리 사용되는 날개는?
  • ① 직사각형 날개
  • ② 타원날개
  • ③ 테이퍼 날개
  • ④ 뒤젖힘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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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이 비행기의 무게중심앞 에 있으며, 공기역학적 중심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계수가 -0.016이다.양력계수 CL이 0.45인 경우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얼마인가?(단,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은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
  • ① 0.45
  • ② 0.05
  • ③ 0.0065
  • ④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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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세이크 프루프 고정 와셔(SHAKE PROOF LOCK WASHER)는 어떤 곳에 사용하는가?
  • ① 회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정 와셔가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 ② 고열에 잘 견딜 수 있고 또한 심한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으로 조절계통(CONTROL SYS)및 ENGINE 계통에 사용한다.
  • ③ 기체구조 접합물에 많이 사용된다.
  • ④ 기체외피와 구조물의 접착에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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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왕복기관에서 밸브가이드의 마멸이 심할 때 기관 작동 중 발생하는 결함과 관계 없는 것은?
  • ① 윤활유의 소모가 많아진다.
  • ② 배기관에서 흰 연기가 발생한다.
  • ③ 배기관에서 검은 연기가 발생한다.
  • ④ 점화플러그에 카본이 많이 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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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일반적인 경 비행기의 순항 비행에서는 발생되지 않는 항력은?
  • ① 유도항력
  • ② 조파항력
  • ③ 압력항력
  • ④ 마찰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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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터빈 기관의 추력에 미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 ①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게 된다.
  • ② 대기압이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게 된다.
  • ③ 비행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추력은 감소하게 된다.
  • ④ 대기밀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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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30° 선회각으로 정상 수평 선회비행을 하는 비행기에 걸리는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 ① 0.8
  • ② 1.0
  • ③ 1.15
  • ④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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