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2001. 10. 14.) 시험일자 : 2001년 10월 14일

1과목 : 비행원리
1. 볼트나 너트를 죌 때는 먼저 개구부위로 조이고 마무리는 박스부분으로 조이도록 된 공구는?
  • ① 박스 렌치
  • ② 오픈 엔드 렌치
  • ③ 조합 렌치
  • ④ 소켓 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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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볼트의 식별 방법을 표시한 것이다. 식별 내용 중에서 볼트 머리의 구멍이 난 상태를 알려주는 것은?
  • ① AN
  • ② DD
  • ③ H
  • ④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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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면적이 일정한 날개에서 날개길이를 3배로 하고 양력계수를 1/2로 줄이면 유도항력계수는 몇 배로 되는가?
  • ① 3/2
  • ② 2/3
  • ③ 1/12
  • ④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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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매스 밸런스(Mass Balance)를 부착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구조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 ② 조종면의 플러터(Flutter)를 방지하기 위해
  • ③ 조종면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 ④ 상승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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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 설계시 기체의 모든 부분은 종극하중에 최소한 몇초 동안은 파괴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하는가?
  • ① 7초
  • ② 6초
  • ③ 3초
  • ④ 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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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튜브와 튜브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공구는?
  • ① 튜브 벤더(Tube bender)
  • ② 프로트랙터(Protractor)
  • ③ 뎁스 게이지(Depth gage)
  • ④ 플레어링 공구(Flaring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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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활주로 횡단시 관제탑에서 사용하는 신호등에 의한 신호가 녹색등 일 때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안전-빨리 횡단하기
  • ② 안전- 횡단 가능
  • ③ 사주를 경계한 후 횡단 가능
  • ④ 위험-빨리 횡단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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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여유 마력과 상승률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율은 나빠진다.
  • ② 여유 마력이 작을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 ③ 여유 마력과 상승률은 아무 관계가 없다.
  • ④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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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 급유시 안전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번개가 치는 날씨에는 연료를 보급하거나 배출해서는 안된다.
  • ② 10Kg 이상 분말 소화기를 비치하고, 감시요원을 반드시 배치해야 한다.
  • ③ 연료 차량과 항공기 사이의 거리는 항공기 날개와 평행하게 75m 이상 떨어져야 한다.
  • ④ 주기장이 협소한 곳은 최소 30m 이상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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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의 구조 중 수평안전판과 꼬리회전날개가 부착되는 부분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파일론
  • ② 회전날개 테드
  • ③ 테일붐
  • ④ 동체

ㅇㅇ2021. 1. 30. 13:48삭제
정답1번아닌가요?
11. 일반적인 경 비행기의 순항 비행에서는 발생되지 않는 항력은?
  • ① 유도항력
  • ② 조파항력
  • ③ 압력항력
  • ④ 마찰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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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속방정식을 식으로 표시한 것중 맞는 것은? (단, A1 : 흐름의 입구면적, V1 : 흐름의 입구속도, A2 : 흐름의 출구면적, V2 : 흐름의 출구속도)
  • ① A1 x V1 = A2 x V2
  • ② A1 x V2 = A1 x V1
  • ③ A1 x V12 = A2 x V22
  • ④ A1 x V22 = A2 x V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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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트러스형 구조를 가진 헬리콥터의 가장 큰 장점은?
  • ① 정비가 용이하다.
  • ② 유효공간이 크다.
  • ③ 정밀하게 제작할 수 있다.
  • ④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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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세이크 프루프 고정 와셔(SHAKE PROOF LOCK WASHER)는 어떤 곳에 사용하는가?
  • ① 회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정 와셔가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 ② 고열에 잘 견딜 수 있고 또한 심한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으로 조절계통(CONTROL SYS)및 ENGINE 계통에 사용한다.
  • ③ 기체구조 접합물에 많이 사용된다.
  • ④ 기체외피와 구조물의 접착에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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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온 열처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마템퍼링
  • ② 마퀀칭
  • ③ 오스템퍼링
  • ④ 노멀라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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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 중 시간에 따라 크기가 변화하면서 작용하는 동하중이 아닌 것은?
  • ① 반복하중
  • ② 교번하중
  • ③ 충격하중
  • ④ 표면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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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 정비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시한성 정비
  • ② 정시성 정비
  • ③ 상태 정비
  • ④ 신뢰성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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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특수강의 식별방법에 사용되는 SAE 식별방법중 SAE 2330에 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탄소강을 나타낸다.
  • ② 니켈의 함유량이 23%이다.
  • ③ 크롬-바나듐강이다.
  • ④ 탄소의 함유량이 0.30%이다.

오류2021. 6. 15. 21:41삭제
답 4번이 맞습니다
19. 날개에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고속시의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음속으로 비행하는 제트 항공기에 널리 사용되는 날개는?
  • ① 직사각형 날개
  • ② 타원날개
  • ③ 테이퍼 날개
  • ④ 뒤젖힘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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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직접적으로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점검하는 계기는?
  • ① 전압계
  • ② 전력계
  • ③ 전류계
  • ④ 저항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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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대류권에서는 지표에서 복사되는 열로 인하여 몇m 올라갈때 마다 기온이 6.5℃씩 감소 하는가?
  • ① 600m
  • ② 1000m
  • ③ 1200m
  • ④ 150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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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헬리콥터에서 기관이 정상작동을 할 때에는 기관의 출력을 주 회전날개에 전달하지만 기관의 고장이나 출력감소에 의해 기관의 회전이 주회전날개보다 늦을 경우 기관을 회전날개와 분리되도록 하는 것은?
  • ① 구동축
  • ② 원심클러치
  • ③ 오버러닝클러치
  • ④ 토크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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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에 복합소재(Composite)의 사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가장 주된 이유는?
  • ① 금속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
  • ② 금속보다 오래 견디기 때문
  • ③ 금속보다 열에 강하기 때문
  • ④ 금속보다 가볍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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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날개골(Airfoil)형태를 만들기 위한 구조부재는?
  • ① 날개보(Spar)
  • ② 론저론(Longeron)
  • ③ 리브(Rib)
  • ④ 스트링저(Stringer)

홍길동2021. 5. 16. 13:10삭제
리브임
25. 깃의 날개골(Airfoil)이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와 상관이 가장 적은 것은?
  • ① 깃의 익면하중감소
  • ② 큰 받음각
  • ③ 주 날개의 익면하중
  • ④ 불충분한 공기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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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복합재료 수리시 공기와 습기를 제거하며 표면에 고른 압력을 가하는 가장 효과적인 가압방법은?
  • ① 숏백(Shot Bag)
  • ② 스프링 크램프(Spring Clamp)
  • ③ 클리코(Cleco)
  • ④ 진공 백(Vaccum Bag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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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재료를 일정시간 가열한 후 물, 기름 등에서 급속히 냉각 시키는 열처리로서 재료를 경화시켜 강도를 증가시키는 열처리법은?
  • ① 담금질(Quenching)
  • ② 템퍼링(Tempering)
  • ③ 노멀라이징(Normalizing)
  • ④ 어닐링(Annea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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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의 총 모멘트가 125,200 kgf·cm고 총무게가 500kgf일때, 이 항공기의 중심위치는 어디에 있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210.4cm
  • ② 230.4cm
  • ③ 250.4cm
  • ④ 270.4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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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비행기가 비행중 돌풍이나 조종에 의해 평형상태를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오려는 초기의 경향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정적불안정
  • ② 정적안정
  • ③ 정적중립
  • ④ 동적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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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 연료탱크 또는 알콜탱크를 용접하기전에 취하여야 할 안전조치는?
  • ① 연료탱크나 알콜탱크를 마른헝겁으로 닦아내고 용접한다.
  • ② 마른헝겁으로 연료통을 닦아내고 1시간후에 용접한다
  • ③ 30분∼1시간정도 증기나 흐르는 물을 연료탱크 내에 흘려서 빼낸 다음 용접한다.
  • ④ Solvent로 세척후 용접하는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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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계기계통의 배관을 식별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색깔로 구분된 테이프를 감아두는데, 이때 붉은색은 어떤 계통의 배관을 나타내는가?
  • ① 윤활계통
  • ② 압축공기계통
  • ③ 연료계통
  • ④ 화재방지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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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구조재료의 고유 진동수와 외부 하중의 진동수가 같아질 때에는 상당히 큰 변위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동적(dynamic)
  • ② 공진(resonance)
  • ③ 스트레인(strain)
  • ④ 임계(cri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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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철 금속과 같은 강자성체를 자분탐상검사(magnetic particle inspection)를 하려고 한다. 검사의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전처리(세척)→자화(磁化)→자분을 뿌린다→탈자(脫磁)→후처리→검사
  • ② 전처리(세척)→자화(磁化)→자분을 뿌린다→검사→탈자(脫磁)→후처리
  • ③ 전처리→자분을 뿌린다→자화→검사→탈자→후처리
  • ④ 전처리→검사→자화→자분을 뿌린다→탈자→후처리

답2번2021. 5. 16. 13:16삭제
2
34. 항공기 정비시 사용되는 정비기술도서 중 부품기술정보에 이용되는 도서는?
  • ① 기체 수리교범(STRUCTURE REPAIR MANUAL)
  • ② 검사 지침서(INSPECTION GUIDE)
  • ③ 정비 교범(MAINTENANCE MANUAL)
  • ④ 도해부품 목록(ILLUSTRATED PARTS CATA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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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세미모노코크 구조는 항공기의 기체구조에서 어떤 구조 형식에 속하는가?
  • ① 트러스 구조형식
  • ② 응력외피 구조형식
  • ③ 샌드위치 구조형식
  • ④ 페일-세이프 구조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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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착륙장치(LANDING GEAR)의 구조에서 쇽크압서버 스트러트(SHOCK ABSORBER STRUT)의 역활은?
  • ① 항공기 속도에 따라 BRAKE POWER를 자동제어한다.
  • ② TIRE(바퀴)의 BEARING을 지지한다.
  • ③ 착륙장치에 걸린 하중을 동체로 전달한다.
  • ④ 수직운동 충격에너지(ENERGY)를 흡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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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를 장시간 계류를 목적으로 브레이크를 걸어주는 브레이크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정상브레이크(NORMAL BRAKE)
  • ② 비상브레이크(EMERGENCY BRAKE)
  • ③ 파킹브레이크(PARKING BRAKE)
  • ④ 오토브레이크(AUTO BR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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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30°선회각으로 정상 수평 선회비행을 하는 비행기에 걸리는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 ① 0.8
  • ② 1.0
  • ③ 1.15
  • ④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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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비행중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위해 마련되어 있으며 대형 고속 제트기의 경우 조종계통의 트림(Trim)장치에 의해 움직이도록 되어있는 것은?
  • ① 수직안정판
  • ② 방향키
  • ③ 수평안정판
  • ④ 승강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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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 ① After
  • ② Before
  • ③ ON
  • ④ D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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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금속을 두드려서 나오는 음향으로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은 어느 것인가?
  • ① 타진법
  • ② 가압법
  • ③ 침지법
  • ④ 초음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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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힘과 모멘트에서 짝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어떤 점이나 축에 대한 회전력을 말한다.
  • ② 축에 모멘트가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 ③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두 힘이 서로 평행한 선상에서 작용하는 힘을 말한다.
  • ④ 축을 비틀려고 하는 힘을 총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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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포말 소화기는 어떤 소화방법에 해당하는가?
  • ① 냉각소화방법
  • ② 질식소화방법
  • ③ 빙결소화방법
  • ④ 희석소화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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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헬리콥터에서 주기적피치 제어간(cyclic picth control lever)을 사용하여 조종할 수 없는 비행은 어느 것인가?
  • ① 전진비행
  • ② 상승비행
  • ③ 측면비행
  • ④ 후퇴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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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으로 외피수리시 손상된 부위를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잘라낸 다음에 덧붙임판을 대고 수리한다. 그 이유는?
  • ① 응력집중을 막기 위해서
  • ②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 ③ 작업을 쉽게 하기 위해서
  • ④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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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은 등속도 비행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을 나타낸 것이다. 비행방향 즉 항공기의 진행방향에 대한 힘의 평형식은?
  • ① T = W cosθ + D
  • ② T = W tanθ + D
  • ③ T = W sinθ + D
  • ④ L = W cosθ + Dsin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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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알루미늄 합금판에서 Alclad 판이란 어떻게 부식에 대해 처리한 것을 말하는가?
  • ① 크롬-인산염처리
  • ② 전기도금처리
  • ③ 카드미늄처리
  • ④ 순알루미늄 피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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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계수를 1.15로 계산할 때 리벳결합에 필요한 리벳의 수를 구하는 공식은? (단, D: 리벳의 직경, L: 접합부의 폭, Q: 리벳의 최대 전단응력, N: 리벳수, UT: 판의 최대 인장응력, T: 판의 두께 )(문제 오류로 복원에 실패하였습니다. 시험지 원본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관리자 메일로 보내주시면 바로 복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문제 오류
  • ② 문제 오류
  • ③ 문제 오류
  • ④ 문제 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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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000kgf의 인장력을 받고 있고 리벳의 지름이 2㎝인 리벳 단면에서의 전단응력은?
  • ① 250(kgf/cm2)
  • ② 318.5(kgf/cm2)
  • ③ 330.5(kgf/cm2)
  • ④ 350.5(kgf/c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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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최소측정값이 1/1000인치인 버니어 캘리퍼스의 아래 그림의 측정값은 얼마인가?
  • ① 0.366인치
  • ② 0.367인치
  • ③ 0.368인치
  • ④ 0.369인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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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내용은?
  • ① 압축기
  • ② 연소실
  • ③ 터빈
  • ④ 연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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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페일 세이프(Fail Safe)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다경로 구조
  • ② 이중 구조
  • ③ 대치 구조
  • ④ 샌드위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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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미국규격협회(ASTM)에서 정한 성질별 기호중 "O"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 ① 가공경화한 것
  • ② 풀림처리한 것
  • ③ 주조한 그대로의 상태인 것
  • ④ 담금질 후 시효경화가 진행중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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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한 벤츄리관(Ventury tube)을 통과하는 이상유체의 정상 흐름이 있다. 각 위치에서의 전압(Total pressure)은?
  • ① 위치에 관계 없이 같다.
  • ② 해당 위치의 동압(Dynamic pressure)에 비례한다.
  • ③ 해당 위치의 정압(Static pressure)에 비례한다.
  • ④ 해당 위치의 동압의 제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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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이 앞서고 뒤로 처지는 현상은?
  • ① 플래핑
  • ② 리드래그운동
  • ③ 호버링
  • ④ 오토 로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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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이 비행기의 무게중심앞 0.05c에 있으며,공기역학적 중심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계수가 -0.016이다.양력계수 CL이 0.45인 경우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얼마인가? (단,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은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
  • ① 0.45
  • ② 0.05
  • ③ 0.0065
  • ④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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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두개 이상의 굴곡이 교차하는 장소는 안쪽 굴곡 접선의 교점에 응력이 집중하여 교점에 균열이 발생한다. 따라서 굴곡가공에 앞서서 응력집중이 일어나는 교점에 응력제거 구멍을 뚫는다. 이 구멍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Relief Hole
  • ② Grain Hole
  • ③ Sight line Hole
  • ④ Neutral Ho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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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랜딩기어시스템(landing gear system)에서 트라이 사이클 기어(tricycle gear) 배열의 장점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빠른 착륙 속도에서 강한 브레이크(Brake)를 사용할 수 있다.
  • ② 이륙이나 착륙 중 조종사에게 좋은 시야를 제공한다.
  • ③ 항공기의 그라운드 루핑(ground looping)을 방지 한다.
  • ④ 이륙, 착륙 중에 테일 휠(tail wheel)의 진동을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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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좌굴(Buckling)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세장비(Slenderness ratio)가 작은 봉(Bar)은 좌굴 강도에 의하여 파괴된다.
  • ② 큰 인장하중을 받는 곳은 좌굴될 위험이 있다.
  • ③ 제한하중을 초과해서 선회하는 경우에 좌굴이 일어 난다.
  • ④ 압축하중을 받는 곳은 좌굴될 위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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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지상에 주기(PARKING)시켜 놓은 항공기를 강풍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지상에 고정시키는 작업은?
  • ① 견인작업(TOWING)
  • ② 계류작업(MOORING)
  • ③ 호이스트작업(HOISTING)
  • ④ 잭작업(J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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