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체정비기능사(2001. 7. 22.) 시험일자 : 2001년 7월 22일

1과목 : 비행원리
1. 입구 단면적이 10cm2, 출구 단면적이 20cm2인 관의 입구에서 속도가 12m/s인 경우 출구에서의 속도는 몇m/s인가? (단,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이다.)
  • ① 5
  • ② 6
  • ③ 7
  • ④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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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 중 계류기구란?
  • ① 바람이 부는데 따라 자유로 이동하는 것
  • ② 지표면과 줄로 연결되어 한곳에 고정된 것
  • ③ 추진장치와 조종장치를 갖춘 비행선
  • ④ 가벼운 가스를 넣어 띄우는 연식비행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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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하수의 정의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음속이 증가하면 증가한다.
  • ② 음속을 비행체 속도로 나눈 값이다.
  • ③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증가한다.
  • ④ 음속과 비행체의 속도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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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충격파의 강도를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 ① 충격파 전.후의 압력차이
  • ② 충격파 전.후의 온도차이
  • ③ 충격파 전.후의 속도차이
  • ④ 충격파 전.후의 유량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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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이.착륙성능에서 거리의 관계를 옳게 연결한 것은?
  • ① 지상활주거리= 이륙거리 x 상승거리
  • ②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 ③ 상승거리= 지상활주거리 + 이륙거리
  • ④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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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헬리콥터가 비행기와 같은 고속도를 낼 수 없는 이유로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후퇴하는 깃의 날개끝 실속
  • ② 후퇴하는 깃뿌리의 역풍범위의 영향
  • ③ 전진하는 깃끝의 마하수 영향
  • ④ 회전하는 날개깃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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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의 날개골의 캠버가 날개골의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캠버가 크면 양력이 증가하며 항력도 증가한다.
  • ② 캠버가 크면 양력이 증가하나 항력은 감소한다.
  • ③ 캠버가 크면 양력이 감소하나 항력은 증가한다.
  • ④ 캠버가 크면 양력이 감소하고 항력도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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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무게가 2,000kg이고, 날개면적이 50m2이며, 실속 받음각에서의 양력계수가 1.6일 때 실속속도는? (단, 공기의 밀도는 1/8 kg·sec2/m4 이다.)
  • ① 68㎞/h
  • ② 70㎞/h
  • ③ 72㎞/h
  • ④ 76㎞/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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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세로 안정에서의 평형점(trim point)이란 다음중 어떠한 점인가? (단, CM은 키놀이 모멘트 계수이다.)
  • ① CM = 0
  • ② CM > 0
  • ③ CM < 0
  • ④ CM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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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종면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도록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탭(tab)은?
  • ① 트림탭(trim tab)
  • ② 평형탭(balance tab)
  • ③ 서보탭(servo tab)
  • ④ 스프링탭(spring 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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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에서 플래핑 힌지를 사용하므로써 생기는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회전축을 기울이지 않고 회전면을 기울일 수 있다.
  • ② 기하학적인 불평형을 제거할 수 있다.
  • ③ 뿌리부위에 발생되는 굽힘력을 없앨 수 있다.
  • ④ 돌풍에 의한 영향을 제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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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가 정상 수평선회시 경사각이 60°일때의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 ① 1
  • ② 2
  • ③ 3
  • ④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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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해항력에(Parasite drag)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은?
  • ① 압력항력
  • ② 점성항력
  • ③ 형상항력
  • ④ 유도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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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초기의 경향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 ① 정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정적 안정]
  • ② 동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동적 안정]
  • ③ 정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정적 안정]
  • ④ 동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동적 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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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부조종면(secondary control surface)에 속하는 것은?
  • ① 도움날개(aileron)
  • ② 승강키(elevator)
  • ③ 방향키(rudder)
  • ④ 플랩(fl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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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에 장착된 기어나 베어링 등을 빼낼 때 사용하는 공구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Adjustable Wrench
  • ② Socket
  • ③ Puller
  • ④ Rachet Hand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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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케이블 장력 측정기(cable tension meter)를 이용하여 직경이 1/8"인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해야 할 라이서의 NO는 1번 이었다. 만약 지시치가 19였다면 이때 케이블의 장력은?
  • ① 35LBS
  • ② 40LBS
  • ③ 45LBS
  • ④ 50L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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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7ST (2017) - D RIVET에서″D″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① RIVET의 머리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 ② RIVET의 길이를 나타낸 것이다.
  • ③ RIVET의 재질기호이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 그대로는 리베팅(RIVETING)할 수 없으며 열처리를 한후 사용 가능하다.
  • ④ RIVET의 재질기호이며 강한 강도가 요구되는 곳에 사용하며 열처리에 관계 없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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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국부적으로 색깔이 변했거나 심한 경우 재료가 떨어져 나간 형태로 과열에 의해 손상되는 상태는?
  • ① 구부러짐(bow)
  • ② 마손(burr)
  • ③ 균열(crack)
  • ④ 소손(bu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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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 표피(Skin)같이 얇은 판재의 균열을 검사할 때, 표면결함에 대한 검출감도가 가장 좋은 검사는?
  • ① 자분탐상 검사
  • ② 형광침투 검사
  • ③ 염색침투 검사
  • ④ 와전류 탐상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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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정비
21. 화재의 종류별 진화방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A급화재-냉각법
  • ② B급화재-냉각법
  • ③ D급화재-질식법
  • ④ C급화재-질식법과 냉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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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를 들어 올리는 작업을 할 때, 안전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사용할 장비의 작동상태를 점검한다.
  • ② 어댑터등 부속장비의 정확한 사용과 기체의 중량을 확인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밸러스트를 사용한다.
  • ③ 항공기를 들어올리고 내릴 때는 천천히 꼬리부분이 먼저 내려오도록 한다.
  • ④ 작업중에 항공기 안에 사람이 있어서는 않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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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Which term means 0.001 ampere?
  • ① Microampere
  • ② Kiloampere
  • ③ Milliampere
  • ④ Centiamp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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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 ) 안에 알맞는 말은?
  • ① Reciprocating, Gas turbine
  • ② Ram, Pulse
  • ③ turbojet, turbofan
  • ④ opposed, Rad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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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최소 측정값이 1/1000 mm인 마이크로 미터의 아래 그림이 지시하는 측정값은? (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이 없습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 ① 7.763 mm
  • ② 7.753 mm
  • ③ 7.743 mm
  • ④ 7.703 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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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세척제, 침투제, 현상제가 순차적으로 검사에 이용되는 검사법은?
  • ① 자분탐상 검사
  • ② 육안 검사
  • ③ 초음파 검사
  • ④ 침투탐상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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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On Condition 정비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장비품이 정기적으로 장탈 / 분해되어 정비되는 것을 요한다.
  • ② 주어진 점검주기를 요한다.
  • ③ 주기점검에서 반복적으로 행하는 Inspection, Check, Test, Service 등을 요한다.
  • ④ 감항성유지에 적절한 점검 및 작업방법이 적용되어야 하며,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CM으로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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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운송의 목적(정비 목적)중 쾌적성에 대한 설명중 가장 옳은 것은?
  • ①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청결과 미관 상태를 최대한 유지
  • ②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안전과 미관 상태를 최대한 유지
  • ③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한 효율적 정비 작업의 서비스
  • ④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한 정시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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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지상 안전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 ① 감독자
  • ② 모든 작업자
  • ③ 관계 기관
  • ④ 총 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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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불안전한 조건에서 발생되는 사고와 관계 없는 것은?
  • ① 물리적 위험 상태
  • ② 정돈 불량
  • ③ 기재 결함
  • ④ 주위 집중 산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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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시간 이상 귀의 보호 대책이 없으면 난청 정도를 느낄 수 있는 소음의 한계는?
  • ① 95 dB
  • ② 100 dB
  • ③ 140 dB
  • ④ 180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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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정비 중에서 일반적인 보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항공기 지상 취급
  • ② 항공기 점검
  • ③ 항공기 조절 및 검사
  • ④ 항공기의 부품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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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얇은 패널에 너트를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특수 너트는?
  • ① 앵커너트
  • ② 평너트
  • ③ 캐슬 너트
  • ④ 자동 고정 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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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체 수리시 판재를 평면 설계할 때, 판재를 정확히 수직으로 구부릴 수 없기 때문에 굽혀지는 부분에 여유 길이가 생기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 ① 최소 굽힘 반지름
  • ② 굽힘 여유
  • ③ 세트백
  • ④ 스프링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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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에 사용되는 호스의 종류 중에서 모든 액체류에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온도의 범위가 가장 넓은 호스는?
  • ① 부나-N (buna-N)
  • ② 네오프렌 (neoprene)
  • ③ 부틸 (butyl)
  • ④ 테프론 (tefl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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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여압장치 항공기는 비행조종 계통과 기관조종 계통 등의 조종을 위하여 사용되는 각종 케이블이 여압실 벽을 통하여 움직이게 되어있는데, 이 틈새를 통하여 여압 공기가 새어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 ① 밀폐제(sealant)
  • ② 압력시일(Pressure seal)
  • ③ 팩킹(packing)
  • ④ 가스켓(Gas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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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날개 윗면의 바깥판 일부를 움직여 도움날개와 같이 비행기를 조종하거나 착륙 활주중에 스피이드 브레이크(Speed Brake)의 역할을 담당하는 장치는?
  • ① 플랩(flap)
  • ② 스포일러(spoiler)
  • ③ 도움날개(aileron)
  • ④ 슬랫(sl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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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케이블 장력조절기(CABLE TENSION REGULATOR)의 사용 목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조종계통의 케이블(CABLE)장력을 조절한다.
  • ② 조종사가 케이블(CABLE)의 장력을 조절한다.
  • ③ 주조종면과 부조종면에 의하여 조절한다.
  • ④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자동적으로 항상 일정한 케이블(CABLE)의 장력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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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날개를 구성하는 주요 구성부재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날개보(SPAR), 롱저론(LONGERON), 리브(RIB), 외피(SKIN)
  • ② 날개보(SPAR), 리브(RIB), 스트링거(STRINGER)
  • ③ 날개보(SPAR), 리브(RIB), 외피(SKIN), 벌크헤드(BULKHEAD)
  • ④ 날개보(SPAR), 리브(RIB), 스트링거(STRINGER), 정형재(FORMER), 외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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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페일세이프 구조(Failsafe Structure)의 형식이 아닌 것은?
  • ① 다경로 하중구조
  • ② 응력 외피구조
  • ③ 하중 경감구조
  • ④ 대치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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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대형 항공기의 도장(Painting) 재료로 사용되는 열경화성수지는?
  • ① PVC
  • ② 폴리에틸렌
  • ③ 폴리우레탄
  • ④ 나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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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올레오 스트러트(Oleo strut)의 팽창된 길이를 알아내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스트러트(Strut)의 노출된 부분에 길이를 측정한다.
  • ② 스트러트(Strut)의 액량을 측정한다.
  • ③ 프로펠러(Propeller)의 팁(Tip) 간격을 측정한다.
  • ④ 지면과 날개의 부분과의 거리를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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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착륙장치를 타이어의 수에 따라 분류했을 때 틀린 것은?
  • ① 단일식
  • ② 이중식
  • ③ 다발식
  • ④ 보우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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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지름 2㎝인 원형 단면봉에 3,000kgf의 인장하중이 작용할때 단면에서의 응력은 몇 kgf/cm2 인가?
  • ① 477.5
  • ② 750
  • ③ 954.9
  • ④ 19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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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헬리콥터의 회전날개중 허브에 플래핑힌지와 페더링힌지는 가지고 있으나 항력힌지가 없는 형식의 회전날개는?
  • ① 관절형 회전날개
  • ② 반고정형 회전날개
  • ③ 고정식 회전날개
  • ④ 베어링리스 회전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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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의 궤도점검에서 궤도가 맞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진동은?
  • ① 저주파수 진동중 종진동
  • ② 중간주파수진동
  • ③ 저주파수 진동중 횡진동
  • ④ 고주파수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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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헬리콥터의 주요 3조종계통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동시피치조종계통
  • ② 자동조종계통
  • ③ 주기피치조종계통
  • ④ 방향조종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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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의 헬리콥터 꼬리 회전날개를 나타낸것 중 A부분의 명칭은?
  • ① 피치변환기구
  • ② 윤활유 저장탱크
  • ③ 피치변환빔
  • ④ 꼬리회전날개 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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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물체에 휨모멘트(Bending Momemt)가 작용 할 때 발생하는 응력에 대해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A에는 압축응력이 발생한다.
  • ② B에는 인장응력이 발생한다.
  • ③ C에는 압축응력이 발생한다.
  • ④ C에는 인장,압축응력이 발생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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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에는 엔진의 고온과 화재에 대비하여 방화벽을 설치한다. 다음 중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엔진마운트와 기체중간에 위치한다.
  • ② 왕복엔진에서는 엔진옆에 장착한다.
  • ③ 구조역학적으로 전혀 힘을 받지 않는다.
  • ④ 제트엔진에서의 방화벽은 엔진의 일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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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복합재료의 초음파검사(Ultrasonic lnspection)중 낮은 주파수의 음향을 피검사물에 주고, 그것에 대한 피검사물로부터의 응답을 이용하는 방법은?
  • ① 반사법
  • ② 공진법
  • ③ 투과법
  • ④ X선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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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합금강의 식별표시에 있어서 옳게 짝지워진 것은?
  • ① 5XXX-탄소강
  • ② 2XXX-몰리브덴강
  • ③ 3XXX-니켈-크롬강
  • ④ 6XXX-니켈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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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휨이나 변형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부서지려는 금속의 성질은?
  • ① 인성
  • ② 전성
  • ③ 연성
  • ④ 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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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구조재료의 크리프(Creep)현상에서 천이점은 무엇을 말하는가?
  • ① 탄성범위내의 변형으로서 하중을 제거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는점
  • ② 변형률이 직선으로 증가하는 점
  • ③ 변형률이 직선으로 증가하다가 급격히 증가하는 점
  • ④ 변형률이 급격히 증가하여 파단이 생기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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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체강도 설계시 설계하중(Design Load)을 고려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재료의 기계적 성질등이 실제의 값과 약간씩 차이가 있다.
  • ② 제작가공 및 검사방법 등에 따라 측정한 수치에는 항상 오차가 있기 때문이다.
  • ③ 항공역학 및 구조역학등의 이론적 계산에서 많은 가정이 있다.
  • ④ 기체의 강도는 한계 하중보다 좀더 낮은 하중에서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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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설계단위 측정시 여자 승객의 무게는 얼마인가?
  • ① 55Kg
  • ② 65Kg
  • ③ 70Kg
  • ④ 75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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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에서 가장 무거운 무게는?
  • ① 최대 착륙무게
  • ② 최대 이륙무게
  • ③ 최대 영연료 무게
  • ④ 기본 자기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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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에 가해지는 모든 하중을 스킨(Skin)이 담당하는 구조형식은?
  • ① Monocoque Type
  • ② Warren Truss Type
  • ③ Semi-Monocoque Type
  • ④ Pratt-Truss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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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허니컴(Honeycomb)구조의 가장 큰 장점은?
  • ① 검사가 필요치 않다.
  • ② 무겁고 아주 강하다.
  • ③ 비교적 방화성이 있다.
  • ④ 무게에 비해 강도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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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알루미늄 합금의 부식방지 처리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알클레드
  • ② 양극처리
  • ③ 알로다인 처리
  • ④ 파아카라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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