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19. 3. 3.) 시험일자 : 2019년 3월 3일

1과목 : 항공역학
1. 항공기의 세로 안정성(static longitudinal stability)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꼬리날개 면적을 크게 한다.
  • ② 꼬리날개의 효율을 작게 한다.
  • ③ 날개를 무게 중심보다 높은 위치에 둔다.
  • ④ 무게 중심을 공기역학적 중심보다 전방에 위치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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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평스핀과 수직스핀의 낙하속도와 회전각속도 크기를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낙하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회전각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 ② 낙하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회전각속도 : 수평스핀 < 수직스핀
  • ③ 낙하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회전각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 ④ 낙하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회전각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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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기 이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정풍(head wind)을 받으면서 이륙한다.
  • ② 항공기 무게를 증가시켜 양력을 높인다.
  • ③ 이륙 시 플랩이 항력증가의 요인이 되므로 플랩을 사용하지 않는다.
  • ④ 엔진의 가속력을 가능한 최소가 되도록 하여 효율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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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자세 각속도가 조종간 변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정상 상태 트림비행(steady trrimmed flights)에 해당하지 않는 비행상태는?
  • ① 루프 기동비행(loop maneuver)
  • ② 하강각을 갖는 비정렬 선회비행(uncoordinated helical descent turn)
  • ③ 상승각을 갖는 정렬 선회비행(coordinated helical climb turn)
  • ④ 상승각 및 사이드 슬립각을 갖는 직선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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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 날개위에 생기는 난류의 발생 조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성층권을 비행할 때
  • ② 레이놀즈수가 0 일 때
  • ③ 레이놀즈수가 아주 클 때
  • ④ 비행기 속도가 아주 느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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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헬리콥터 속도-고도선도(velocity-height diagram) 와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양력불균형이 심회되는 높은 고도에서의 전진비행 시 비행가능영역이 제한된다.
  • ② 엔진 고장 시 안전한 착륙을 보장하기 위한 비행가능영역을 표시한 것이다.
  • ③ 속도-고도선도는 항공기 중량, 비행고도 및 대기온도 등에 따라 달라진다.
  • ④ 속도-고도선도는 인증을 받은 후 비행교범의 성능차트로 명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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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국제표준대기의 특성값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압력 = 29.92 mmHg
  • ② 밀도 = 1.013 kg/m3
  • ③ 온도 = 288.15 K
  • ④ 음속 = 340.429 f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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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 항공기의 경우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 ① 양항비가 최소인 상태로 비행한다.
  • ②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 ③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 ④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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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에어포일 코드 ‘NACA 0009'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 ① 대칭단면의 날개이다.
  • ② 초음속 날개 단면이다.
  • ③ 다이아몬드형 날개 단면이다.
  • ④ 단면에 캠버가 있는 날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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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기의 승강키(elevator) 조작은 어떤 축에 대한 운동을 하는가?
  • ① 가로축(lateral axis
  • ② 수직축(vertical axis)
  • ③ 방향축(directional axis)
  • ④ 세로축(longitudinal ax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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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무게가 1000 lb 이고 날개면적이 100 ft2 인 프로 펠러 비행기가 고도 10000 ft에서 100 mph 의 속도, 받음각 3° 로 수평정상비행 할 때 필요마력은 약 몇 HP 인가? (단, 밀도 0.001756 slug/ft3, 양력 0.6, 항력 0.2 이다.)(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 답안 발표시 모두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50.5
  • ② 100
  • ③ 68.2
  • ④ 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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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대류권에서 고도가 상승함에 따라 공기의 밀도, 온도, 압력의 변화로 옳은 것은?
  • ① 밀도, 압력, 온도 모두 증가한다.
  • ② 밀도, 압력, 온도 모두 감소한다.
  • ③ 밀도, 온도는 감소하고 압력은 증가한다.
  • ④ 밀도는 증가하고 압력, 온도는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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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회전원통 주위의 공기를 비회전운동을 시켜서 순환을 생기게 했다. 원통중심에서 1 m 되는 점에서의 속도가 10 m/s 였을 때 볼텍스(vortex)의 세기는 약 몇 m2/s 인가?
  • ① 62.83
  • ② 94.25
  • ③ 125.66
  • ④ 157.08

ggoosk2022. 2. 18. 21:11삭제
볼텍스 세기=2파이x반지름x유속 => 2 x 3.14 x 1 x 10 = 62.8
14. 다음 중 프로펠러 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저속과 고속에서 모두 큰 깃각을 사용한다.
  • ② 저속과 고속에서 모두 작은 깃각을 사용한다.
  • ③ 저속에서는 작은 깃각을 사용하고, 고속에서는 큰 깃각을 사용한다.
  • ④ 저속에서는 큰 깃각을 사용하고, 고속에서는 작은 깃각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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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안정성과 조종성은 정비례한다.
  • ② 정적 안정성이 증가하면 조종성도 증가된다.
  • ③ 비행기의 안정성을 최대로 키워야 조종성이 최대가 된다.
  • ④ 조종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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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유체의 점성을 고려한 마찰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마찰력은 유체의 속도에 반비례한다.
  • ② 마찰력은 온도변화에 따라 그 값이 변한다.
  • ③ 유체의 마찰력은 이상유체에서만 고려된다.
  • ④ 마찰력은 유체의 종류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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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로펠러에 유입되는 합성속도의 방향이 프로펠러의 회전면이 이루는 각은?
  • ① 받음각
  • ② 유도각
  • ③ 유입각
  • ④ 깃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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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에 쳐든각(dihedral angle)을 주는 주된 목적은?
  • ① 익단 실속을 방지할 수 있다.
  • ② 임계 마하수를 높일 수 있다.
  • ③ 가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 ④ 피칭 모멘트를 증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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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가 선회속도 20 m/s, 선회각 45° 상태에서 선회비행을 하는 경우 선회반경은 몇 m 인가?
  • ① 20.4
  • ② 40.8
  • ③ 57.7
  • ④ 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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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헬리콥터의 원판하중은 약 몇 kgf/m2 인가?
  • ① 25.5
  • ② 28.5
  • ③ 30.5
  • ④ 32.5

ggoosk2022. 2. 18. 21:21삭제
원판하중= 총중량/회전날개 면적 => 800/24.6 =32.5 회전날개 면적 => 파이 x 반지름^2 (원 면적 공식) = 파이 x 2.8^2 = 24.6
2과목 : 항공기관
21. 가스터빈엔진에서 사용되는 윤활유 펌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배유펌프가 압력펌프보다 용량이 더 작다.
  • ② 윤활유 펌프엔 베인형, 지로터형, 기어형이 사용된다.
  • ③ 베인형 펌프는 다른 형식에 비해 무게가 가볍고 두께가 얇아 기계적 강도가 약하다.
  • ④ 기어형 펌프는 기어 이와 펌프 내부 케이스 사이의 공간에 오일을 담아 회전시키는 원리로 작동한다.

해설2021. 7. 12. 01:06삭제
배유펌프는 엔진 축에 있는 베어링들을 윤활하고 귀환할 때 공기가 혼입과 열팽창에 따라 부피가 증가한 상태이므로 압력펌프보다 용량이 더 크다.
22. 터보제트엔진과 비교한 터보팬엔진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연료소비가 작다.
  • ② 소음이 작다.
  • ③ 엔진정비가 쉽다.
  • ④ 배기속도가 작다.

해설2021. 7. 12. 01:05삭제
문제가 좀 이해가 안가지만; 터보 팬 엔진도 나름 모듈 구조라 정비성은 좋은 편이긴 하다. 그러나 터보 제트는 일체형 엔진 구조로 터보 팬보다는 정비성이 쉬운편이다.
23. 왕복엔진의 압축비가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후화
  • ② 조기점화
  • ③ 디토네이션
  • ④ 과열현상과 출력의 감소

해설2021. 7. 12. 01:03삭제
후화는 농후 혼합비 즉, 연료가 많은 혼합비일 경우에 나타나는 이상 현상이다.
24. 왕복엔진의 피스톤 형식이 아닌 것은?
  • ① 오목형(recessed type)
  • ② 요철형(irregularly type)
  • ③ 볼록형(dome or convex type)
  • ④ 모서리 잘린 원뿔형(truncated cone type)

해설2021. 7. 12. 01:04삭제
피스톤은 오목형, 평면형, 볼록형/돔형, 모서리가 잘린 원뿔형 등이 있으며 주로 평면형이 많이 쓰이는 중이다.
25. 열역학적 성질(propety)을 세기성질(intensive property)과 크기성질(extensive property)로 분류할 경우 크기성질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체적
  • ② 온도
  • ③ 밀도
  • ④ 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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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왕복엔진의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breaker point)가 고착되었다면 발생하는 현상은?
  • ① 마그네토의 작동이 불가능하다.
  • ② 엔진 시동 시 역화가 발생한다.
  • ③ 고속 회전 점화 시 과열현상이 발생한다.
  • ④ 스위치를 Off해도 엔진이 정지하지 않는다.

해설2021. 7. 12. 01:03삭제
보통은 브레이커 포인트가 떨어지는 순간 1차 코일에 최대 전압이 유도되는 원리인데, 고착되었을 경우 이 원리가 적용되지 않아 마그네토 작동이 되지 않을 뿐더러 점화 플러그의 불꽃도 생산할 수 없게 된다.
27. 왕복엔진에서 과도한 오일소모(excessive oil consumption)와 점화플러그의 파울링(fouling) 원인은?
  • ① 더러워진 오일필터(oil filter) 때문
  • ② 피스톤링(piston ring)의 마모 때문
  • ③ 오일이 소기펌프(scavenger pump)로 되돌아가기 때문
  • ④ 캠 허브 베어링(cam hub bearing)의 과도한 간격 때문

해설2021. 7. 12. 01:02삭제
피스톤 링은 압축링과 오일 조절링, 오일 제거링이 있는데 오일링이 파손되었을 경우 피스톤 하부에 있던 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됨에 따라 연소가스와 연소과정을 이루면서 퇴적물을 만들고 이 물질은 점화플러그 끝에 축적되어 플러그의 오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된다.
28. 점화플러그를 구성하는 주요부분이 아닌 것은?
  • ① 전극
  • ② 금속 쉘(shell)
  • ③ 보상 캠
  • ④ 세라믹 절연체

해설2021. 7. 12. 01:02삭제
점화 플러그는 전극, 금속 쉘(Shell), 세라믹 절연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9.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압축비가 증가하면 열효율도 증가한다.
  • ② 동작유체의 비열비가 증가하면 열효율도 증가한다.
  • ③ 압축비가 1 이라면 열효율은 무한대가 된다.
  • ④ 동작유체의 비열비가 1 이라면 열효율은 0 이 된다.

해설2021. 7. 12. 13:02삭제
열효율이 무한인 사이클은 없다. 무한대인 엔진 또한 개발되지 않았으며 나온다면 엄청난 혁신이다.
30. 가스터빈엔진에서 연소실 입구압력은 절대압력 80inHg, 연소실 출구압력은 절대압력 77 inHg 이라면 연소실 압력손실계수는 얼마인가?
  • ① 0.0375
  • ② 0.1375
  • ③ 0.2375
  • ④ 0.3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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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속 프로펠러를 장착한 항공기가 순항 시 프로펠러 회전수를 2300 rpm 에 맞추고 출력을 1.2배 높이면 프로펠러 회전계가 지시하는 값은?
  • ① 1800 rpm
  • ② 2300 rpm
  • ③ 2700 rpm
  • ④ 4600 rpm

해설2021. 7. 12. 01:01삭제
출력을 높여도 정속프로펠러는 항상 정속을 유지하므로 2300rpm을 유지한다.
32. 가스터빈엔진 연료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인화점이 높아야 한다.
  • ② 연료의 빙점이 높아야 한다.
  • ③ 연료의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
  • ④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해설2021. 7. 12. 01:01삭제
빙점이 높으면 고공 비행 시 금방 연료가 얼게 되어 계통으로 흐르지 못하게 된다. 이는 곧 엔진 작동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33. 항공기엔진에 사용하는 연료의 저발열량(LHV)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연료 중 탄소만의 발열량을 말한다.
  • ② 연소 효율이 가장 나쁠 때의 발열량이다.
  • ③ 연소가스 중 물(H2O)이 액상일 때 측정한 발열량이다.
  • ④ 연소가스 중 물(H2O)이 증기인 상태일 때 측정한 발열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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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회전하는 프로펠러 깃(blade)의 선단(tip)이 앞으로 휘게(bend)될 때의 원인과 힘은?
  • ① 토크에 의한 굽힘(torque-bending)
  • ② 추력에 의한 굽힘(thrust-bending)
  • ③ 공력에 의한 비틀림(aerodynamic-twisting)
  • ④ 원심력에 의한 비틀림(centrifugal-twisting)

해설2021. 7. 12. 01:00삭제
프로펠러는 추력에 따른 전진 비행 시 발생되는 굽힘 모멘트로 프로펠러를 휘게 만드는 힘이 발생된다.
35. 가스터빈엔진에서 후기연소기(after burn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으로 발표되었으나 확정답안 발표시 3, 4번이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후기연소기는 연료소모가 증가된다.
  • ② 후기연소기의 화염 유지기는 튜브형 그리드와 스포크형이 있다.
  • ③ 후기연소기를 장착하면 후기 연소 모드에서 약 100% 정도 추력 증가를 얻을 수 있다.
  • ④ 후기연소기는 약 5% 의 비교적 적은 비연소 배기가스와 연료가 섞여 점화된다.

해설2021. 7. 12. 00:59삭제
후기연소기는 총 추력을 50%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발생한다.
36. 왕복엔진의 작동여부에 따른 흡입 매니폴드(intake manifold)의 압력계가 나타내는 압력으로 옳은 것은?
  • ① 엔진정지 또는 작동 시 항상 대기압보다 높은 값을 나타낸다.
  • ② 엔진정지 또는 작동 시 항상 대기압보다 낮은 값을 나타낸다.
  • ③ 엔진정지 시 대기압보다 낮은 값을, 엔진작동 시대기압보다 높은 값을 나타낸다.
  • ④ 엔진정지 시 대기압과 같은 값을, 엔진작동 시대기압보다 낮은 값을 나타낸다.

해설2021. 7. 12. 00:59삭제
과급기를 장착하지 않은 왕복엔진 매니폴드 압력계는 지상에서 엔진 정지 시 대기압과 같은 값을 지시하겠지만, 고공으로 비행할수록 공기 밀도는 감소되고 그만큼 공기 압력이 감소되어 낮은 값을 지시하게 된다.
37. 제트엔진 부분에서 압력이 가장 높은 부위는?
  • ① 터빈 출구
  • ② 터빈 입구
  • ③ 압축기 입구
  • ④ 압축기 출구

해설2021. 7. 12. 00:58삭제
압축기 출구와 디퓨져 부근이 가장 엔진에서 압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38. 가스터빈엔진의 공기식 시동기를 작동시키는 공기공급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APU
  • ② GPU
  • ③ D.C power supply
  • ④ 시동이 완료된 다른 엔진의 압축공기

해설2021. 7. 12. 00:57삭제
DC Power Supply는 직류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로 주로 전기식 시동기를 구동시키는 전원으로 쓰인다. 전원 공급처는 배터리(Battery)이다.
39. 가스터빈엔진에서 저압압축기의 압축비는 2:1, 고압압축기의 압축비는 10:1 일 때의 엔진 전체의 압력비는 얼마인가?
  • ① 5:1
  • ② 8:1
  • ③ 12:1
  • ④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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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압축비가 일정할 때 열효율이 가장 좋은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 ① 정적사이클 〉정압사이클 〉합성사이클
  • ② 정압사이클 〉합성사이클 〉정적사이클
  • ③ 정적사이클 〉합성사이클 〉정압사이클
  • ④ 정압사이클 〉정적사이클 〉합성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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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항공기 조종장치의 구성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풀리는 케이블의 방향을 바꿀 때 사용되며, 풀리의 베어링은 윤활이 필요 없다.
  • ② 턴버클은 케이블의 장력조절에 사용되며, 턴버클배럴은 한쪽은 왼나사, 다른 쪽은 오른나사로 되어 있다.
  • ③ 압력 시일(seal)은 케이블이 압력 벌크헤드를 통과하지 않는 곳에 사용되며, 케이블의 움직임을 방해한다면 기밀은 하지 않는다.
  • ④ 페어리드는 케이블이 벌크헤드의 구멍이나 다른 금속이 지나는 곳에 사용되며, 페놀수지 또는 부드러운 금속 재료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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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 기체의 구조를 1차 구조와 2차 구조로 분류할 때 그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강도비의 크기에 따라 분류한다.
  • ② 허용하중의 크기에 따라 구분한다.
  • ③ 항공기 길이와의 상대적인 비교에 따라 구분한다.
  • ④ 구조역학적 역할의 정도에 따라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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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은 일반적인 항공기의 V-n 선도에서 최대 속도는?
  • ① 실속속도
  • ② 설계급강하속도
  • ③ 설계운용속도
  • ④ 설계돌풍운용속도

해설2021. 7. 11. 17:10삭제
V-n 선도에서 설계급강하속도는 항공기가 급강하 시 공탄성문제로 설계상 최대 속도로 제한하는 속도를 말한다.
44. 조종케이블이나 푸시풀 로드(push-pull rod)를 대체하여 전기ㆍ전자적인 신호 및 데이터로 항공기 조종을 가능하게 하는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 기능과 관련된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전기 모터
  • ② 유압 작동기
  • ③ 쿼드런트(quadrant)
  • ④ 플라이트 컴퓨터(flight compu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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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양극산화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질산법
  • ② 황산법
  • ③ 수산법
  • ④ 크롬산법

해설2021. 7. 11. 17:09삭제
알루미늄 합금의 화학적 피막 처리 방법인 양극 산화 처리에는 전해액을 무엇을 쓰느냐에 따라 분류되며 여기에는 황산법, 수산법, 크롬산법을 사용한다. 이중에서 특히 황산법이 경제성이 좋은 특징이 있다.
46. 비행기의 무게가 2500 kg 이고 중심위치는 기준선 후방 0.5 m 에 있다. 기준선 후방 4 m 에 위치한 15 kg 짜리 좌석을 2개 떼어내고기준선 후방 4.5 m에 17 kg 짜리 항법장비를 장착하였으며, 이에 따른 구조변경으로 기준선 후방 3 m 에 12.5 kg 의 무게증가 요인이 추가 발생하였다면 이 비행기의 새로운 무게중심위치는?
  • ① 기준선 전방 약 0.30 m
  • ② 기준선 전방 약 0.40 m
  • ③ 기준선 후방 약 0.50 m
  • ④ 기준선 후방 약 0.60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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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체결 전에 열처리가 요구는 리벳은?
  • ① A : 1100
  • ② DD : 2024
  • ③ KE : 7050
  • ④ M : MONEL

해설2021. 7. 11. 17:08삭제
2024는 Super Duralumin 금속으로 Al-Cu-Mg계 합금으로 2017보다 Mg함량이 더욱 더 증가된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이다. 2017과 2024는 열처리 후 상온에 노출 시 시효경화가 되는 성질이 있으므로 열처리 후에는 10~20분 이내에 사용하던지 아니면 그렇지 못할 경우 아이스박스(Icebox)에 보관하여 시효경화를 지연시켜서 사용하곤 한다.
48. 두랄루민을 시작으로 개량된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으로 내식성보다도 강도를 중시하여 만들어진 것은?
  • ① 1100
  • ② 2014
  • ③ 3003
  • ④ 5056

해설2021. 7. 11. 17:08삭제
2014는 Al-Cu계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으로 내식성은 별로 좋지 않으나 열처리에 의해 내부 응력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킨 비철금속재료 합금이다.
49. 두께가 0.055 in 인 재료를 90° 굴곡에 굴곡반경 0.135 in 가 되도록 굴곡할 때 생기는 세트백(set back)은 몇 inch 인가?
  • ① 0.167
  • ② 0.176
  • ③ 0.190
  • ④ 0.195

해설2021. 7. 11. 17:06삭제
S.B 공식 tan(θ/2) x (R+T) = tan(90/2) x (0.055 + 0.135) = 1(0.055 + 0.135) = 0.19
50. 접개들이 착륙장치를 비상으로 내리는(down) 3가지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핸드펌프로 유압을 만들어 내린다.
  • ② 축압기에 저장된 공기압을 이용하여 내린다.
  • ③ 핸들을 이용하여 기어의 업락(up-lock)을 풀었을 때 자중에 의하여 내린다.
  • ④ 기어핸들 밑에 있는 비상 스위치를 눌러서 기어를 내린다.

해설2021. 7. 11. 17:05삭제
4번과 같은 장치는 항공기에 없다.
51. 항공기의 부품 연결이나 장착 시 볼트, 너트 등의 토크 값을 맞추어 조여 주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항공기에는 심한 진동이 있기 때문이다.
  • ② 상승, 하강에 따른 심한 온도 차이를 견뎌야 하기 때문이다.
  • ③ 조임 토크 값이 부족하면 볼트, 너트에 이질 금속간의 부식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 ④ 조임 토크 값이 너무 크면 나사를 손상시키거나 볼트가 절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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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프로펠러항공기처럼 토크(torque)가 크지 않은 제트엔진항공기에서 2개 또는 3개의 콘볼트(cone bolt)나 트러니언 마운트(trunnion mount)에 의해 엔진을 고정하는 장착 방법은?
  • ① 링마운트방법(ring mount method)
  • ② 포트마운트방법(pod mount method)
  • ③ 배드마운트방법(bed mount method)
  • ④ 피팅마운트방법(fitting mount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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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원형 단면 봉이 비틀림에 의하여 단면에 발생하는 비틀림각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L : 봉의 길이, G : 전단탄성계수, R : 반지름, J : 극관성 모멘트, T : 비틀림 모멘트이다.)
  • ① TL/GJ
  • ② GJ/TL
  • ③ TR/J
  • ④ GR/T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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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리벳의 배치와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연거리는 열과 열 사이의 거리를 의미한다.
  • ② 리벳의 피치는 같은 열에 있는 리벳의 중심간 거리를 말한다.
  • ③ 리벳의 횡단피치는 판재의 모서리와 이웃하는 리벳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 ④ 리벳의 열은 판재의 인장력을 받는 방향에 대하여 같은 방향으로 배열된 리벳들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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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알루미늄 합금이 열처리 후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도가 증가하는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시효 경화
  • ② 가공 경화
  • ③ 변형 경화
  • ④ 열처리 강화

해설2021. 7. 12. 13:05삭제
열처리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래의 단단한 정도가 되는 것을 시효 경화라 한다.
56.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체리 리벳
  • ② 리브 너트
  • ③ 폭발 리벳
  • ④ 유니버셜 리벳

해설2021. 7. 12. 13:04삭제
리벳 작업하기가 어렵거나 한쪽에서만 리벳 작업을 수행할 경우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을 사용하는데 이 리벳에는 리브 너트, 체리 리벳, 폭발 리벳 등이 있다. 유니버셜 머리 리벳은 솔리드 생크 리벳(Solid Shank Rivet)에 포함된다.
57. 그림과 같이 집중하중을 받는 보의 전단력 선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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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의 손상된 구조를 수리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원칙으로 틀린 것은?
  • ① 중량을 최소로 유지해야 한다.
  • ② 원래의 강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 ③ 부식에 대한 보호 작업을 하도록 한다.
  • ④ 수리부위 알림을 위한 윤곽변경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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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샌드위치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보온효과가 있어 습기에 강하다.
  • ② 초기 단계 결함의 발견이 용이하다.
  • ③ 강도비는 우수하나 피로하중에는 약하다.
  • ④ 코어의 종류에는 허니컴형, 파형, 거품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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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길이 1 m, 지름 10 cm 인 원형단면의 알루미늄합금 재질의 봉이 10 N 의 축하중을 받아 전체길이가 50 μm 늘어났다면 이 때 인장변형률을 나타내기 위한 단위는?
  • ① μm/m
  • ② N/m2
  • ③ N/m3
  • ④ M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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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24 V, 1/3HP 인 전동기가 효율 75% 로 작동하고 있다면, 이 때 전류는 약 몇 A 인가?
  • ① 7.8
  • ② 13.8
  • ③ 22.8
  • ④ 30.0

김종연2024. 2. 23. 23:34삭제
746/3*0.75=186KW , P=EI , 186=24 X I(A) , I= 7.8
2023. 2. 26. 19:33삭제
오답아님? 1번이 답 아님?
2020. 6. 21. 08:33삭제
746/3->248/0.75->330/24
62. 방빙계통(anti-icing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날개 앞전의 방빙은 공기역학적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 ② 날개의 방빙장치는 공기역학적 특성보다는 엔진이나 기체구조의 손상방지를 위해 필요하다.
  • ③ 날개 앞전의 곡률 반경이 큰 곳은 램효과(rameffect)에 의해 결빙되기 쉽다.
  • ④ 지상에서 날개의 방빙을 위해 가열공기(hot air)를 이용하는 날개의 방빙장치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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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종합전자계기에서 항공기의 착륙 결심고도가 표시되는 곳은?
  • ① Navigation display
  • ② Control display unit
  • ③ Primary flight display
  • ④ Flight control compu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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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감도 20 mA 이고 내부 저항은 10Ω이며 200A 까지 측정할 수 있는 전류계를 만들 때 분류기(shunt)는 약 몇Ω 으로 해야 하는가?
  • ① 1
  • ② 0.1
  • ③ 0.01
  • ④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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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조종사가 산소마스크를 착용하고 통신하려고 할 때 작동시켜야 하는 장치는?
  • ① Public Address
  • ② Flight Interphone
  • ③ Tape Reproducer
  • ④ Service Interph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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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서모커플(thermo couple)에 사용되는 금속 중 구리와 짝을 이루는 금속은?
  • ① 백금(platinum)
  • ② 티타늄(titanium)
  • ③ 콘스탄탄(constantan)
  • ④ 스테인리스강(stainless st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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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유압계통에서 압력이 낮게 작용되면 중요한 기기에만 작동 유압을 공급하는 밸브는?
  • ① 선택밸브(selector valve)
  • ② 릴리프밸브(relief valve)
  • ③ 유압퓨즈(hydraulic fuse)
  • ④ 우선순위밸브(priority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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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항공기에 사용되는 전기계기가 습도 등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내부 충전에 사용되는 가스는?
  • ① 산소가스
  • ② 메탄가스
  • ③ 수소가스
  • ④ 질소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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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프레온 냉각장치의 작동 중 점검창에 거품이 보인다면 취해야 할 조치로 옳은 것은?
  • ① 프레온을 보충한다.
  • ② 장치에 물을 공급한다.
  • ③ 장치의 흡입구를 청소한다.
  • ④ 계통의 배관에 이물질을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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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알칼리 축전지(Ni-Cd)의 전해액 점검사항으로 옳은 것은?
  • ① 온도와 점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일정수준 이상 유지해야 한다.
  • ② 비중은 측정할 필요가 없지만 액량은 측정하고 정확히 보존하여야 한다.
  • ③ 일정한 온도와 염도를 유지해야 한다.
  • ④ 비중과 색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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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항공기엔진과 발전기 사이에 설치하여 엔진의 회전수와 관계없이 발전기를 일정하게 회전하게 하는 장치는?
  • ① 교류발전기
  • ② 인버터
  • ③ 정속구동장치
  • ④ 직류발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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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자동비행조종장치에서 오토파일롯(auto pilot)을 연동(engage)하기 전에 필요한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이륙 후 연동한다.
  • ② 충분한 조정(trim)을 취한 뒤 연동한다.
  • ③ 항공기의 기수가 진북(true north)을 향한 후에 연동한다.
  • ④ 항공기 자세(roll, pitch)가 있는 한계 내에서 연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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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항공계기 중 각 변위의 빠르기(각속도)를 측정 또는 검출하는 계기는?
  • ① 선회계
  • ② 인공 수평의
  • ③ 승강계
  • ④ 자이로 콤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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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작동유의 압력에너지를 기계적인 힘으로 변환시켜 직선운동 시키는 것은?
  • ① 유압 밸브(hydraulic valve)
  • ② 지로터 펌프(gerotor pump)
  • ③ 작동 실린더(actuating cylinder)
  • ④ 압력 조절기(pressure regul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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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전기회로 내의 모든 전압강하의 합은 공급된 전압의 합과 같다.
  • ② 전기회로에 들어가는 전류의 합과 그 회로로부터 나오는 전류의 합은 같다.
  • ③ 직렬회로에서 전류의 값은 부하에 의해 결정된다.
  • ④ 전기회로 내에서 전압강하는 가해진 전압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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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VHF 계통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 ① 조정 패널
  • ② 안테나
  • ③ 송ㆍ수신기
  • ④ 안테나 커플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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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안테나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안테나 이득은 방향성으로 인해 파생되는 상대적 이득을 의미한다.
  • ② 무지향성 안테나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 안테나 이득을 dBi로 표현한다.
  • ③ 지향성 안테나를 기준으로 안테나 이득을 계산할 때 dBd를 사용한다.
  • ④ 안테나의 전압 정재파비는 정재파의 최소전압을 정재파의 최대전압으로 나눈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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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정상 운전 되고 있는 발전기(generator)의 계자코일(field coil)이 단선될 경우 전압의 상태는?
  • ① 변함없다.
  • ② 약간 저하한다.
  • ③ 약하게 발생한다.
  • ④ 전혀 발생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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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전기저항식 온도계에 사용되는 온도 수감용 저항 재료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저항값이 오랫동안 안정해야 한다.
  • ② 온도 외의 조건에 대하여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 ③ 온도에 따른 전기저항의 변화가 비례관계에 있어야 한다.
  • ④ 온도에 대한 저항값의 변화가 작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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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무선원조 항법장치가 아닌 것은?
  • ① Inertial navigation system
  • ② Automatic direction finder
  • ③ Air traffic control system
  • ④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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