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18. 4. 28.) 시험일자 : 2018년 4월 28일

1과목 : 항공역학
1. 에어포일(airfoil)의 공력중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적으로 압력중심보다 뒤에 위치한다.
  • ② 일반적으로 공력중심에 대한 피칭모멘트계수는 음의 값이다.
  • ③ 받음각이 변해도 피칭모멘트가 일정한 기준점을 말한다.
  • ④ 대부분의 아음속 에어포일은 앞전에서 시위선 길이의 1/4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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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추력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이론은?aspect ratio)는?
  • ① 엔진의 연료소비율에 따른 연소이론
  • ② 로터 블레이드의 코닝각의 속도변화 이론
  • ③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관성을 이용한 관성이론
  • ④ 회전면 앞에서의 공기유동량과 회전면 뒤에서의 공기유동량의 차이를 운동량에 적용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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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00m의 고도에서 활공기가 최대 양항비 8.5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이 비행기가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수평거리는 몇 m인가?
  • ① 25500
  • ② 21300
  • ③ 17000
  • ④ 1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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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기를 강체로 가정하여 프로펠러를 1회전시킬 때 전진하는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유효 피치
  • ② 기하학적 피치
  • ③ 프로펠러 슬립
  • ④ 프로펠러 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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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기권을 높은 층에서부터 낮은 층의 순서로 나열한 것은?
  • ① 대류권→열권→중간권→성층권→극외권
  • ② 대류권→성층권→중간권→열권→극외권
  • ③ 극외권→열권→중간권→성층권→대류권
  • ④ 극외권→성층권→중간권→열권→대류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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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정적 중립을 나타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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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상기체의 온도(T), 밀도(ρ), 그리고 압력(P)과의 관계를 옳게 나타낸 식은? (단, V : 체적, v : 비체적, R: 기체상수이다.)
  • ① P=TV
  • ② Pv=RT
  • ④ P=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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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층류와 난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층류는 난류보다 유속의 구배가 크다.
  • ② 층류는 난류보다 경계층(boundary layer)이 두껍다.
  • ③ 층류는 난류보다 박리(separation)가 되기 쉽다.
  • ④ 난류에서 층류로 변하는 지역을 천이지역(transition region)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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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프로펠러에 의한 동력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n : 프로펠러 회전수, D : 프로펠러의 직경, ρ: 유체밀도, CP : 동력계수이다.)
  • ① CPρn3D5
  • ② CPρn2D4
  • ③ CPρn3D4
  • ④ CPρn2D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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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날개골의 모양에 따른 특성 중 캠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받음각이 0도 일 때도 캠버가 있는 날개골은 양력을 발생한다.
  • ② 캠버가 크면 양력은 증가하나 항력은 비례적으로 감소한다.
  • ③ 두께나 앞전 반지름이 같아도 캠버가 다르면 받음각에 대한 양력과 항력의 차이가 생긴다.
  • ④ 저속비행기는 캠버가 큰 날개골을 이용하고 고속비행기는 캠버가 작은 날개골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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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조종장치 중 주기피치조종과 피치조종을 위해서 사용되는 장치는?
  • ① 평형 탭(balance tab)
  • ② 안정바(stabilizer bar)
  • ③ 회전경사판(swash plate)
  • ④ 트랜스미션(trans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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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키돌이(loop) 비행 시 상단점에서의 하중배수를 0이라고 하면 이론적으로 하단점에서의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 ① 0
  • ② 1
  • ③ 3
  • ④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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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등속수평비행을 하기 위한 힘의 관계를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양력 = 무게, 추력 > 양력
  • ② 양력 > 무게, 추력 = 항력
  • ③ 양력 > 무게, 추력 > 항력
  • ④ 양력 = 무게, 추력 = 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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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의 무게가 3000kg, 경사각이 60°, 150km/h의 속도로 정상선회하고 있을 때 선회반지름은 약 몇 m인가?
  • ① 102.3
  • ② 200
  • ③ 302.3
  • ④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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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의 동적안정성이 (+)인 비행 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진동수가 점차 감소한다.
  • ② 진동수가 점차 증가한다.
  • ③ 진폭이 점차로 증가한다.
  • ④ 진폭이 점차로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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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받음각이 클 때 기체 전체가 실속되고 그 결과 옆놀이와 빗놀이를 수반하여 나선을 그리면서 고도가 감소되는 비행 상태는?
  • ① 스핀(spin) 상태
  • ② 더치 롤(dutch roll) 상태
  • ③ 크랩 방식(crab method)에 의한 비행 상태
  • ④ 윙다운 방식(wing down method)에 의한 비행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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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제트항공기가 최대항속시간을 비행하기 위해 최대가 되어야 하는 것은? (단, CL은 양력계수, CD는 항력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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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지상태인 항공기가 가속도 2m/s2로 가속되었을 때, 30초 되었을 때 거리는 몇 m인가?
  • ① 100
  • ② 400
  • ③ 900
  • ④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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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를 오른쪽으로 선회시킬 경우 가해주어야 할 힘은? (단, 오른쪽 방향으로 양(+)으로 한다.)
  • ① 양(+) 피칭모멘트
  • ② 음(-) 롤링모멘트
  • ③ 제로(0) 롤링모멘트
  • ④ 양(+) 롤링모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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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를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c : 날개의 시위길이, μ: 절대점성계수, v: 동점성계수, ρ: 공기밀도, V : 공기속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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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가스터빈엔진에서 길이가 짧으며 구조가 간단하고, 연소효율이 좋은 연소실은?
  • ① 캔형
  • ② 터뷸러형
  • ③ 애뉼러형
  • ④ 실린더형

해설2021. 6. 16. 21:37삭제
가스터빈 엔진 연소실은 캔형(Can Type), 애뉼러형(Annular Type), 캔-애뉼러형(Can-Annular Type)으로 분류되며 애뉼러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구조가 간단하고 길이가 짧음 ▷전면적이 좁음 ▷불꽃 꺼짐 현상이 거의 없어 성능이 우수 ▷출구 온도 분포가 균일하며 연소 효율 또한 우수 ▷정비성이 좋지 못하지만 현재 가스터빈 엔진 연소실로 대부분 사용
22. 가스터빈엔진 연료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발열량은 연료를 구성하는 탄화수소와 그 외 화합물의 함유물에 의해서 결정된다.
  • ② 가스터빈엔진 연료는 왕복엔진보다 인화점이 낮다.
  • ③ 유황분이 많으면 공해문제를 일으키지만 엔진 고온부품의 수명은 연장된다.
  • ④ 연료 노즐에서의 분출량은 연료의 점도에는 영향을 받으나, 노즐의 형상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해설2021. 7. 7. 17:27삭제
청연출판사 항공기관 I(가스터빈 엔진) 문제집 기출문제 연료 노즐에서의 분출량은 연료의 점성, 노즐의 형상에 영향을 받는다. 유황분은 연소하여 유산을 만들고 연소기와 터빈에 심한 부식과 효율 저하를 가져온다. 이 때문에 연료 규격으로는 연료 중의 유황분 함유량이 엄격히 제한된다. 가스터빈 엔진 연료(케로신)는 인화점은 높으나 발화점이 낮고, 또 왕복엔진 연료(가솔린)는 인화점은 낮지만 발화점은 높다. 따라서, 그 안전성은 사용 조건에 따라 다르고 어느 쪽이 안전한가를 일괄적으로 단정하기는 어렵다.
23. 항공기엔진의 오일 교환을 정해진 기간마다 해야 하는 주된 이유로 옳은 것은?
  • ① 오일이 연료와 희석되어 피스톤을 부식시키기 때문
  • ② 오일의 색이 점차 짙게 변하기 때문
  • ③ 오일이 열과 산화에 노출되어 점성이 커지기 때문
  • ④ 오일이 습기, 산, 미세한 찌꺼기로 인해 오염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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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왕복엔진용 윤활유의 점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점도는 윤활유의 흐름을 저항하는 유체마찰을 뜻한다.
  • ② 일반적으로 겨울철에는 고점도 윤활유를 사용한다.
  • ③ 윤활유의 점도를 알 수 있는 것으로 SUS가 사용된다.
  • ④ 점도 변화율은 점도지수(viscosity index)로 나타낸다.

해설2021. 6. 15. 18:00삭제
겨울철에는 윤활유의 점도가 높아 흐름에 저항이 생기므로 저점성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5. 왕복엔진 점화과정에서의 이상 연소가 아닌 것은?
  • ① 역화
  • ② 조기점화
  • ③ 디토네이션
  • ④ 블로우바이

해설2021. 6. 15. 17:13삭제
일반적으로 왕복엔진에서 발생되는 이상연소 현상은 디토네이션 또는 노킹, 조기점화, 역화, 후화 등이 있으며 이러한 현상들을 방지하기 위해 왕복엔진 AV-Gas의 순수 성분인 노말헵탄의 발열량을 낮추도록 이소옥탄과 4에틸납을 함유하여 안정적인 연소를 이루도록 한다. *해외 자료에 따르면 디토네이션과 노킹을 따로 분류하지는 않는듯하다..
26. 터빈엔진을 사용하는 도중 배기가스온도(EGT)가 높게 나타났다면 다음 중 주된 원인은?
  • ① 과도한 연료흐름
  • ② 연료필터 막힘
  • ③ 과도한 바이패스비
  • ④ 오일압력의 상승

해설2021. 6. 15. 17:12삭제
과도한 연료 흐름은 연소과정에서 발열량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여 연소실 손상은 물론 터빈 블레이드 손상, EGT 한계치를 초과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27. 가스터빈엔진에서 사용되는 시동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전기식 시동기(electric starter)
  • ② 시동 발전기(starter generator)
  • ③ 공기식 시동기(pneumatic starter)
  • ④ 마그네토 시동기(magneto starter)

해설2021. 6. 15. 17:10삭제
항공기 시동기는 전기식과 공압식으로 나뉘며 전기식에는 전동기식과 시동-발전기식, 공압식에는 공기충돌식, 공기터빈식, 소형 가스터빈식 등이 있다.
28. 4500lbs의 엔진이 3분 동안 5ft의 높이로 끌어 올리는데 필요한 동력은 몇 ft∙lbs/min인가?
  • ① 6500
  • ② 7500
  • ③ 8500
  • ④ 9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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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스터빈엔진에서 윤활유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유동점이 낮아야 한다.
  • ② 부식성이 낮아야 한다.
  • ③ 점도지수가 낮아야 한다.
  • ④ 화학안정성이 높아야 한다.

해설2021. 6. 21. 22:18삭제
점도지수는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를 수치로 나타낸 계수로 점도지수가 높아야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가 낮다. 즉 어떠한 환경 속에서도 점도가 높지도 그렇다고 너무 묽지도 않은 적절한 유동성을 보유해야 하는데 추운 기후에 노출되었다고 해서 바로 점도가 높아지게 되면 안되는 것이다.
30. 항공기 왕복엔진에서 마력의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장 큰 값은 마찰마력이다.
  • ② 가장 큰 값은 제동마력이다.
  • ③ 가장 큰 값은 지시마력이다.
  • ④ 마력들의 크기는 모두 같다.

해설2021. 6. 21. 22:21삭제
지시마력(도시마력)은 이론상 엔진이 낼 수 있는 최대 마력을 말한다. 제동마력은 마찰마력에서 마력을 뺀 값으로 프로펠러에 전달되는 마력으로 실제로 엔진의 마력을 표시할 때 이 값을 쓴다. 이 마력은 지시마력의 85~90% 정도 해당된다.
31. 벨마우스(bellmouth) 흡입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헬리콥터 또는 터보프롭 항공기에 사용 가능하다.
  • ② 흡입구는 공력 효율을 고려하여 확산형으로 제작한다.
  • ③ 흡입구에 아주 얇은 경계층과 낮은 압력손실로 덕트 손실이 거의 없다.
  • ④ 대부분 이물질 흡입방지를 위한 인렛스크린을 설치한다.

해설2021. 6. 21. 22:22삭제
벨마우스 흡입구 형상은 확산형 덕트가 아닌 수축형 덕트 형상을 하고 있다.
32. 왕복엔진의 피스톤 지름이 16cm인 피스톤에 6370kPa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약 몇 kN인가?
  • ① 63
  • ② 98
  • ③ 110
  • ④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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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왕복엔진의 점화계통에서 E-gap 각이란 마그네토의 폴(pole)의 중립위치로부터 어떤 지점까지의 각도를 말하는가?
  • ① 접점이 열리는 지점
  • ② 접점이 닫히는 지점
  • ③ 1차 전류가 가장 낮은 점
  • ④ 2차 전류가 가장 낮은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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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왕복엔진의 평균유효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이클 당 유효일을 행정길이로 나눈 값
  • ② 사이클 당 유효일을 행정체적으로 나눈 값
  • ③ 행정길이를 사이클 당 엔진의 유효일로 나눈 값
  • ④ 행정체적을 사이클 당 엔진의 유효일로 나눈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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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반적으로 왕복엔진의 배기가스 누설 여부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배기가스온도(EGT)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지 살펴본다.
  • ② 공기흡입관의 압력계기가 안정되지 않고 흔들리며 지시(fluctuating indication)하는지 살펴본다.
  • ③ 엔진카울 및 주변 부품 등에 심한 그을음(exhaust soot)이 묻어 있는지 검사한다.
  • ④ 엔진 배기부분을 알칼리 용액 또는 샌드 블라스팅(sand blasting)으로 세척을 하고 정밀검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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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림과 같은 브레이튼사이클의 P-V선도에서 각 과정과 명칭이 틀린 것은?
  • ① 1 – 2 : 단열압축
  • ② 2 – 3 : 정적수열
  • ③ 3 – 4 : 단열팽창
  • ④ 4 – 1 : 정압방열

해설2021. 6. 15. 17:55삭제
브레이턴 사이클(Brayton Cycle) P-V 선도 과정 ▷1-2:단열압축 ▷2-3:정압가열 ▷3-4:단열팽창 ▷4-1:정압방열
37. 왕복엔진의 압력식 기화기에서 저속혼합조정(idle mixture control)을 하는 동안 정확한 혼합비를 알수 있는 계기는?
  • ① 공기압력계기
  • ② 연료유량계기
  • ③ 연료압력계기
  • ④ RPM 계기와 MAP 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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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로펠러 깃의 허브중심으로부터 깃끝까지의 길이가 R, 깃각이 β 일 때 이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피치는?
  • ① 2πRtanβ
  • ② 2πRsinβ
  • ③ 2πRcosβ
  • ④ 2πRsec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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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로펠러를 [보기]와 같이 분류한 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프로펠러의 최대 회전 속도
  • ② 프로펠러 지름의 최대 크기
  • ③ 프로펠러 피치의 조정 방식
  • ④ 프로펠러 유효피치의 크기

해설2021. 6. 15. 17:36삭제
항공기 프로펠러는 조정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고정 피치 프로펠러(Fixed Pitch Propeller) ▷조정 피치 프로펠러(Adjustable Pitch Propeller) ▷정속 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
40. 제트엔진의 추력을 결정하는 압력비(EPR: Engine Pressure Ratio)의 정의는?
  • ① 터빈입구압력/엔진입구압력
  • ② 엔진입구압력/터빈입구압력
  • ③ 터빈출구압력/엔진입구압력
  • ④ 엔진입구압력/터빈출구압력

해설2021. 6. 15. 17:35삭제
기관 압력비(EPR:Engine Pressure Ratio) ▷EPR:Pt7/Pt2(터빈출구전압/압축기입구전압)
3과목 : 항공기체
41. 실속속도가 120km/h인 수송기의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4.4인 경우 이 수송기의 설계운용속도는 약 몇 km/h인가?
  • ① 228
  • ② 252
  • ③ 264
  • ④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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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키놀이 조종계통에서 승강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일반적으로 승강키의 조종은 페달에 의존한다.
  • ② 세로축을 중심으로 하는 항공기 운동에 사용한다.
  • ③ 일반적으로 수평 안정판의 뒷전에 장착되어 있다.
  • ④ 수직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회전하는 운동에 사용한다.

해설2021. 6. 15. 17:19삭제
▷세로축 - 가로안정 - 옆놀이(Rolling) - 보조날개/도움날개(Aileron) ▷가로축 - 세로안정 - 키놀이(Pitching) - 승강키(Elevator) ▷수직축 - 방향안정 - 빗놀이(Yawing) - 방향키(Rudder) ▷항공기 꼬리날개(Empennage)는 수직 안정판(Vertical Stabilizer)에 조종면 방향키(Rudder)로, 수평 안정판(Horizontal Stabilizer)에 조종면 승강키(Elevator)로 구성한다.
43. 세미모노코크(semi monocoque)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트러스 구조보다 복잡하다.
  • ② 뼈대가 모든 하중을 담당한다.
  • ③ 하중의 일부를 표피가 담당한다.
  • ④ 프레임, 정형재, 링, 스트링거로 이루어져 있다.

해설2021. 6. 15. 17:16삭제
뼈대가 모든 하중을 담당하는 구조 방식은 트러스 구조 방식이다.
44. 다음 중 착륙거리를 단축시키는데 사용하는 보조 조종면은?
  • ① 스테빌레이터(stabilator)
  • ② 브레이크 브리딩(brake bleeding)
  • ③ 플라이트 스포일러(flight spoiler)
  • ④ 그라운드 스포일러(ground spoiler)

해설2021. 6. 15. 17:17삭제
스포일러(Spoiler)는 공중 스포일러와 지상 스포일러로 분류되며 공중 스포일러는 비행 중 항공기 속도를 감소 목적으로 사용하고 지상 스포일러는 지상 착륙 후 착륙거리 감소 목적으로 사용한다.
45. 항공기용 알루미늄합금 판재에 드릴작업을 할 때 가장 적합한 드릴각도, 작업속도, 작업압력을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118°, 고속회전, 손힘을 균일하게
  • ② 140°, 저속회전, 매우 힘있게
  • ③ 90°, 저속회전, 변화있게
  • ④ 75°, 저속회전, 매우 세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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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기 날개구조에서 리브(rib)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 ① 날개 내부구조의 집중응력을 담당하는 골격이다.
  • ② 날개에 걸리는 하중을 스킨에 분산시킨다.
  • ③ 날개의 스팬(span)을 늘리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장 부분이다.
  • ④ 날개의 곡면상태를 만들어주며, 날개의 표면에 걸리는 하중을 스파에 전달시킨다.

해설2021. 6. 21. 22:30삭제
항공기 응력 외피 구조 중 현대 항공기 날개 방식에 쓰이는 세미-모노코크 구조 방식의 부재인 리브(Rib)는 날개의 날개골(Airfoil) 형상을 유지하며 날개 표면에 걸리는 하중을 날개보(Spar)로 전달하거나 혹은 리브의 하중을 외피(Skin)로 전달해준다. 즉, 날개의 걸린 하중을 분산시킨다.
47. AN426AD3-5 리벳의 부품번호에 대한 각 의미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426 : 플러시머리리벳
  • ② AD : 알루미늄 합금 2017T
  • ③ 3 : 3/16인치의 직경
  • ④ 5 : 5/32인치의 길이

해설2021. 6. 15. 17:21삭제
▷AN:Airforce&Navy Specification ▷426:접시머리 리벳/카운터싱크 리벳/플러시 머리 리벳 ▷AD:2117 Aluminium Alloy ▷3:리벳 직경이 3/32" ▷5:리벳 길이가 5/16"
48. 다음 중 토크렌치의 형식이 아닌 것은?
  • ① 빔 식(beam type)
  • ② 제한 식(limit type)
  • ③ 다이얼 식(dial type)
  • ④ 버니어 식(vernier type)

해설2021. 6. 15. 17:22삭제
토크렌치 종류는 리지드 프레임식/다이얼식, 디플렉팅 빔식, 오디블 인디케이팅식/리미트식, 프리셋 토크 드라이버가 있으며 항공에서는 리지드 프레임식/다이얼식, 디플렉팅 빔식, 오디블 인디케이팅식 이 3가지가 주로 사용된다.
49. 다음 중 대형 항공기 연료탱크 내 연료 분배계통의 구성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연료 차단 밸브
  • ② 섬프 드레인 밸브
  • ③ 부스트(승압) 펌프
  • ④ 오버라이드 트랜스퍼 펌프

해설2021. 6. 15. 17:24삭제
항공기 날개 하부에 있는 Sump Drain Valve는 항공기 연료탱크 내에 발생된 수분이 하부에 가라앉음에 따라 배출시키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연료를 일부 추출하여 Test Kit에 넣어 Test Kit 내부에 있는 용액의 변화와 반응을 보고 연료 내에 함유된 오염물질이나 수분 함유량 등을 확인하는 목적으로도 쓰인다.
50. 다음과 같은 항공기 트러스 구조에서 부재 BD의 내력은 몇 kN인가?
  • ① 0
  • ② 100
  • ③ 150
  • ④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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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이 인장력 P를 받는 봉에 축적되는 탄성에너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봉의 길이에 비례한다.
  • ② 하중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③ 봉의 단면적에 비례한다.
  • ④ 재료의 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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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의 구조물에서 프레팅(fretting)부식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잘못된 열처리에 의해 발생
  • ② 표면에 생성된 산화물에 의해 발생
  • ③ 서로 다른 금속간의 접촉에 의해 발생
  • ④ 서로 밀착된 부품간에 아주 작은 진동에 의해 발생

해설2021. 6. 15. 17:34삭제
마찰 부식/찰과 부식(Fretting Corrosion) ▷서로 밀착된 두 금속간에 아주 작은 진동에 의해 발생되는 부식
53. 항공기엔진의 카울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엔진을 둘러싸고 있는 전체부분이다.
  • ② 엔진과 기체를 차단하는 벽의 구조물이다.
  • ③ 엔진의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구조물이다.
  • ④ 엔진이나 엔진에 부수되는 보기 주위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장∙탈하는 덮개이다.

해설2021. 6. 15. 17:26삭제
▷①:Nacelle ▷②:방화벽(Firewall) ▷③:엔진 마운트(Engine Mount)
54. 다음 중 인 수지용기의 라벨에 “pot life 30min, shelf life 12 Mo.”라고 적혀 있다면 옳은 설명은?
  • ① 수지가 선반에 보관된 기간이 12개월이다.
  • ② 얇은 판재 두께의 12배의 넓이로 작업한다.
  • ③ 수지를 촉매와 섞어 혼합시키면 30분 안에 사용하여 작업을 끝내야 한다.
  • ④ 용기의 크기는 최소 12in 크기로 최소 30분 동안 혼합한다.

해설2021. 6. 15. 17:33삭제
▷Pot Life:2액성 용제 사용 시 수지와 촉매를 혼합할 경우 제시된 시간 내에 사용해야 하는 수명 ▷Shelf Life:해당 용제를 보관하여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수명한계
55. 다음 중 변형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변형률은 길이와 길이의 비이므로 차원은 없다.
  • ② 변형률은 변화량과 본래의 치수와의 비를 말한다.
  • ③ 변형률은 비례한계 내에서 응력과 정비례 관례에 있다.
  • ④ 일반적으로 인장봉에서 가로변형률은 신장률을 나타내며, 축변형률은 폭의 증가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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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두께 0.051in의 판을 1/4in 굴곡반경으로 90° 굽힌다면 굴곡허용량(bend allowance)은 약 몇 in인가?
  • ① 0.342
  • ② 0.433
  • ③ 0.652
  • ④ 0.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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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의 중량과 균형(weight and balance)조정을 수행하는 주된 목적은?
  • ① 순항 시 수평비행을 위하여
  • ② 항공기의 조종성 보장을 위하여
  • ③ 효율적인 비행과 안전을 위하여
  • ④ 갑작스러운 돌풍 등 예기치 않은 비행조건에 대처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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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SAE 규격으로 표시한 합금강의 종류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13XX : 망간강
  • ② 23XX : 망간-크롬강
  • ③ 51XX : 니켈-크롬-몰리브덴강
  • ④ 61XX : 니켈-몰리브덴강

해설2021. 6. 15. 17:29삭제
SAE 규격 ▷1xxx:C ▷13xx:Mn ▷2xxx:Ni ▷23xx:Ni 3% ▷3xxx:Ni-Cr ▷4xxx:Mo ▷41xx:Cr-Mo ▷43xx:Ni-Cr-Mo ▷5xxx:Cr ▷6xxx:Cr-V
59. 강관의 용접작업 시 조인트 부위를 보강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평 가세트(flat gassets)
  • ② 스카프 패치(scarf patch)
  • ③ 손가락 판(finger strapes)
  • ④ 삽입 가세트(insert gass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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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복합재료의 강화재 중 무색 투명하며 전기부도체인 섬유로서 우수한 내열성 때문에 고온 부위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은?
  • ① 아라미드섬유
  • ② 유리섬유
  • ③ 알루미나섬유
  • ④ 보론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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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항공기에서 고도 경고 장치(altitude alert system)의 주된 목적은?
  • ① 지정된 비행 고도를 충실히 유지하기 위하여
  • ② 착륙 장치를 내릴 수 있는 고도를 지시하기 위하여
  • ③ 고 양력 장치를 펼치기 위한 고도를 지시하기 위하여
  • ④ 항공기가 상승 시 설정된 고도에 진입된 것을 지시하기 위하여

해설2021. 6. 22. 13:15삭제
고도 경보 장치(AAS)는 Auto Pilot System 작동 시 설정한 고도에서 벗어났을 경우 경보를 울려 조종사에게 Aural 또는 Visual로 알려주는 장치를 말한다. 설정 고도는 기장과 부기장 사이에 위치한 MCP(Mode Control Panel)에서 설정가능하며 해당 값은 PFD(Primary Flight Display)에 지시된다.
62. 교류회로에서 피상전력이 100kVA이고 유효전력은 80kW, 무효전력은 60kVar일 때 역률은 얼마인가?
  • ① 0.60
  • ② 0.75
  • ③ 0.80
  • ④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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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기의 자기컴퍼스가 270°(W)를 가리키고 있고, 편각은 6°40', 복각은 48°50'인 경우 항공기가 비행하는 실제 방향은?
  • ① 221°10'
  • ② 263°20'
  • ③ 276°40'
  • ④ 3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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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피토관 및 정압공에서 받은 공기압의 차압으로 속도계가 지시하는 속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지시대기속도(IAS)
  • ② 진대기속도(TAS)
  • ③ 등가대기속도(EAS)
  • ④ 수정대기속도(C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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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지상 근무자가 다른 지상 근무자 또는 조종사와 통화할 수 있는 장치는?
  • ① 객실(cabin) 인터폰
  • ② 화물(freight) 인터폰
  • ③ 서비스(service) 인터폰
  • ④ 플라이트(flight) 인터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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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엔진을 시동하여 아이들(idel)로 운전할 경우 발전기 전압이 축전지 전압보다 낮게 출력될 때 발생되는 현상은?
  • ① 발전기와 축전지가 부하로부터 분리된다.
  • ② 축전지는 부하로부터 분리되고, 발전기가 전체의 부하를 담당한다.
  • ③ 발전기와 축전지가 병렬로 접속되어 전체 부하를 담당한다.
  • ④ 역전류 차단기에 의해 발전기가 부하로부터 분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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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유압계통에서 작동기의 작동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 ① 축압기(accumilator)
  • ② 체크 밸브(check valve)
  • ③ 선택 밸브(selector valve)
  • ④ 압력 릴리프 밸브(pressure relif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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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서머커플형(thermocouple type)화재탐지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연기 감지에 의해 작동한다.
  • ② 빛의 세기에 의해 작동한다.
  • ③ 급격한 움직임에 의해 작동한다.
  • ④ 온도상승에 의한 기전력 발생으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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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고도계의 오차 중 탄성오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재료의 피로 현상에 의한 오차이다.
  • ② 온도 변화에 의해서 탄성계수가 바뀔 때의 오차이다.
  • ③ 확대장치의 가동부분, 연결 등에 의해 생기는 오차이다.
  • ④ 압력 변화에 대응한 휘어짐이 회복되기까지의 시간적인 지연에 따른 지연 효과에 의한 오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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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엔진의 상태를 지시하는 엔진계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RPM 계기
  • ② ADI
  • ③ EGT 계기
  • ④ Fuel flowmeter

해설2021. 6. 22. 13:17삭제
ADI는 항공기 비행 자세계로 Attitude Direction Indicator의 약어이다.
71. 엔진의 회전수와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회전수를 발전기축에 전달하는 장치는?
  • ① 정속구동장치(C.S.D)
  • ② 전압 조절기(voltage regulator)
  • ③ 감쇠 변압기(damping transformer)
  • ④ 계자 제어장치(field control re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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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항공기 방화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방화시스템은 감지(detection), 소화(extinguishing), 탈출(evacuation)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② 엔진의 화재감지에 사용되는 감지기(detector)는 주로 스모그감지장치(smoke detector)이다.
  • ③ 연속 저항 루프 화재 탐지기에는 키드시스템(kidde system)과 팬웰시스템(fenwal system)이 있다.
  • ④ 항공기에서 화재가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해당 소화시스템(extinguishing system)이 작동되어 화재를 진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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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자기 콤파스(magnetic compass)의 북선오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항공기가 선회할 때 발생하는 오차이다.
  • ② 항공기가 북극 지방을 비행할 때 콤파스 회전부가 기울어져 발생하는 오차이다.
  • ③ 항공기가 북진하다 선회할 때 실제 선회각보다 작은각이 지시된다.
  • ④ 콤파스 회전부의 중심과 지지점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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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붉은 색을 띄며 인화점이 낮은 작동유는?
  • ① 식물성유
  • ② 합성유
  • ③ 광물성유
  • ④ 동물성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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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현대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결빙 방지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화학물질 처리
  • ② 발열소자를 사용한 가열
  • ③ 팽창식 부츠를 활용한 제빙
  • ④ 기계적 운동으로 인한 마찰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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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객실여압(cabin pressurization)장치가 있는 항공기의 순항고도에서 적절한 객실고도는?
  • ① 6000ft
  • ② 8000ft
  • ③ 10000ft
  • ④ 12000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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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황산 납 축전지(lead acid battery)의 충전 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은?
  • ① 전해액 속의 황산의 양은 줄어든다.
  • ② 물의 양은 증가하고 전해액은 묽어진다.
  • ③ 내부 저항은 증가하고 단자 전압은 감소한다.
  • ④ 양극판은 과산화납으로, 음극판은 해면상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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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자동착륙시스템(autoland system)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Dual system
  • ② Triplex system
  • ③ Dual-Dual system
  • ④ Triplex-Triplex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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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항공기의 전기회로에 사용되는 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푸시버튼스위치는 접속방식에 따라 SPUT, SPWT, DPUT, DPWT가 있다.
  • ② 항공기의 토글스위치는 운동부분이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도록 케이스로 보호되어 있다.
  • ③ 회선선택스위치는 한 회로만 개방하고 다른 회로는 동시에 닫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 ④ 마이크로스위치는 짧은 움직임으로 회로를 개폐시키는 것으로, 착륙장치와 플랩 등을 작동시키는 전동기의 작동을 제한하는 스위치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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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항공기 안테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첨단 항공기는 안테나가 필요 없다.
  • ② 일반적으로 주파수가 높을수록 안테나의 길이가 짧아진다.
  • ③ ADF는 주로 다이폴 안테나가 사용된다.
  • ④ HF 통신용은 전리층 반사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안테나가 필요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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