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17. 3. 5.) 시험일자 : 2017년 3월 5일

1과목 : 항공역학
1. 비행기의 최대양력계수가 커질수록 이와 관계된 비행성능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상승속도가 크고 착륙속도도 커진다.
  • ② 상승속도는 작고 착륙속도는 커진다.
  • ③ 선회반경이 크고 착륙속도는 작아진다.
  • ④ 실속속도가 작아지고 착륙속도도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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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펠러 항공기의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단, CDp는 유해항력계수, CDi는 유도항력계수이다.)
  • ① CDp = CDi
  • ② CDp = 2CDi
  • ③ CDp = 3CDi
  • ④ 3CDp = C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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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게 2000kgf의 비행기가 5km 상공에서 급강하할 때 종극속도는 약 몇 m/s인가?(단, 항력계수 0.03, 날개하중 300kgf/m2, 공기의밀도 0.075kgf·s2/m4이다.)
  • ① 350
  • ② 516.4
  • ③ 620
  • ④ 7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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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진비행 중인 헬리콥터의 진행방향 변경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① 꼬리 회전날개를 경사시킨다.
  • ② 꼬리 회전날개의 회전수를 변경시킨다.
  • ③ 주 회전날개깃의 피치각을 변경시킨다.
  • ④ 주 회전날개 회전면을 원하는 방향으로 경사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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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항공기의 양력(lift)에 영향을 가장 적게 미치는 요소는?
  • ① 양력계수
  • ② 공기 밀도
  • ③ 항공기 속도
  • ④ 공기 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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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날개의 양력분포가 타원 모양이고 양력계수가 1.2, 가로세로비가 6일 때 유도항력계수는 약 얼마인가?
  • ① 0.012
  • ② 0.076
  • ③ 1.012
  • ④ 1.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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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수직충격파 전후의 유동특성으로 틀린 것은?
  • ① 충격파를 통과하는 흐름은 등엔트로피 흐름이다.
  • ② 수직충격파 뒤의 속도는 항상 아음속이다.
  • ③ 충격파를 통과하게 되면 급격한 압력상승이 일어난다.
  • ④ 충격파는 실제적으로 압력의 불연속면이라 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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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기의 착륙거리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추력을 크게 한다.
  • ② 익면하중을 작게 한다.
  • ③ 역추력장치를 사용한다.
  • ④ 지면 마찰계수를 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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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해면상 표준대기에서 정압(static pressure)의 값으로 틀린 것은?
  • ① 0 kg/m2
  • ② 2116.2 lb/ft2
  • ③ 29.92 inHg
  • ④ 1013.25 mb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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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수직꼬리날개의 면적을 증가시킨다.
  • ② 수평꼬리날개 부피계수를 증가시킨다.
  • ③ 무게중심이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 앞에 위치 하도록 한다.
  • ④ 무게중심에 관한 피칭모멘트계수가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음(-)의 값을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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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직사각형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나타낸 식으로 틀린 것은? (단, b : 날개의 길이, c : 날개의 시위, s : 날개의 면적이다.)
  • ① b/c
  • ② b2/s
  • ③ s/c2
  • ④ c2/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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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게 4000kgf인 항공기가 선회경사각 60°로 경사선회하며 하중계수 1.5가 작용한다면 이 항공기의 양력은 몇 kgf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2000
  • ② 4000
  • ③ 6000
  • ④ 8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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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의 조종성과 안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전투기는 안정성이 커야 한다.
  • ② 안정성이 커지면 조종성이 나빠진다.
  • ③ 조종성이란 평형상태로 되돌아오는 정도를 의미한다.
  • ④ 여객기의 경우 비행성능을 좋게 하기 위해 조종성에 중점을 두어 설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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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조종면에 발생되는 힌지 모멘트가 증가되는 경우로 옳은 것은?
  • ① 조종면의 폭을 키운다.
  • ② 비행기의 속도를 줄인다.
  • ③ 항공기 주 날개의 무게를 늘린다.
  • ④ 조종면의 평균 시위를 최대한 작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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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의 수직꼬리날개 앞 동체에 붙어 있는 도살핀(dorsal fin)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 ① 구조 강도를 좋게 한다.
  • ② 가로 안정성을 좋게 한다.
  • ③ 방향 안정성을 좋게 한다.
  • ④ 세로 안정성을 좋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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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00m/s로 비행하는 프로펠러 항공기에서 프로펠러를 통과하는 순간의 공기 속도가 120m/s가되었다면 이 항공기의 프로펠러 효율은 약 얼마인가?
  • ① 0.76
  • ② 0.83
  • ③ 0.91
  • ④ 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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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스핀(spin)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기관이 멈추었을 때
  • ② 받음각이 실속각보다 클 때
  • ③ 한쪽 날개 플랩이 작동하지 않을 때
  • ④ 항공기 착륙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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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펠러의 깃각을 감소시키려는 경향을 갖는 요소로 옳은 것은?
  • ① 추력에 의한 굽힘모멘트
  • ② 회전력에 의한 굽힘모멘트
  • ③ 원심력에 의한 비틀림모멘트
  • ④ 공기력에 의한 비틀림모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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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특정한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rotor blades)에 비틀림 각을 주는 주된 이유는?
  • ① 회전날개의 무게를 경감하기 위하여
  • ② 회전날개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 ③ 전진비행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줄이기 위하여
  • ④ 정지비행 시 균일한 유도속도의 분포를 얻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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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리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파를 흡수, 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주는 대기층은?
  • ① 대류권
  • ② 열권
  • ③ 중간권
  • ④ 성층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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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왕복엔진을 장착하는 동안 마그네토 점화스위치를 Off 위치에 두는 이유는?
  • ① 점화스위치가 잘못 놓일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 ② 엔진장착 도중에 프로펠러를 돌리면 엔진이 시동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 ③ 엔진시동 시 역화(back fire)를 방지하기 위하여
  • ④ 엔진을 마운트(mount)에 완전히 장착시킨 후 마그네토 접지선을 점검치 않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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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터빈엔진의 터빈에서 공기압력과 속도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압력과 속도 모두 감소한다.
  • ② 압력과 속도 모두 증가한다.
  • ③ 압력은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
  • ④ 압력은 감소하고 속도는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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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왕복엔진에 장착된 피스톤 링(piston ring)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피스톤의 진동에 의한 경화현상을 방지하는 기능
  • ② 윤활유가 연소실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
  • ③ 연소실 내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밀폐기능
  • ④ 피스톤으로부터 실린더벽으로 열을 전도하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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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비행 중 엔진고장 시 프로펠러를 페더링(feathering) 시켜야 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 ① 엔진의 진동을 유발해 화재를 방지하기 위하여
  • ② 풍차(windmill) 효과로 인해 추력을 얻기 위하여
  • ③ 프로펠러 회전을 멈춰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④ 전면과 후면의 차압으로 프로펠러를 회전시키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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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초기압력과 체적이 각각1000N/cm2,1000cm3인 이상기체가 등온상태로 팽창하여 체적이 2000cm3이 되었다면, 이 때 기체의 엔탈피 변화는 몇 J인가?
  • ① 0
  • ② 5
  • ③ 10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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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회전동력을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움직여 추진력을 얻는 엔진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 ① 터보프롭 - 터보팬
  • ② 터보샤프트 - 터보팬
  • ③ 터보샤프트 - 터보제트
  • ④ 터보프롭 - 터보샤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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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비가역 과정에서의 엔트로피 증가 및 에너지 전달의 방향성에 대한 이론을 확립한 법칙은?
  • ① 열역학 제0법칙
  • ② 열역학 제1법칙
  • ③ 열역학 제2법칙
  • ④ 열역학 제3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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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터빈엔진(turbine engine)의 윤활유(lubrication oil)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인화점이 낮을 것
  • ② 점도지수가 클 것
  • ③ 부식성이 없을 것
  • ④ 산화 안정성이 높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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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엔진의 오일탱크가 별도로 장치되어 있지 않고 스플래쉬(splash) 방식에 의해 윤활되는 오일계통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Hot Tank System
  • ② Wet Sump System
  • ③ Cold Tank System
  • ④ Dry Sump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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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초음속 전투기 엔진에 사용되는 수축-확산형 가변배기 노즐(VEN)의 출구면적이 가장 큰 작동상태는?
  • ① 전투추력(military thrust)
  • ② 순항추력(cruising thrust)
  • ③ 중간추력(intermediate thrust)
  • ④ 후기연소추력(afterburning thr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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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기]에 나열된 왕복엔진의 종류는 어떤 특성으로 분류한 것인가?
  • ① 엔진의 크기
  • ② 엔진의 장착 위치
  • ③ 실린더의 회전 형태
  • ④ 실린더의 배열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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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엔진 기화기의 혼합기 조절장치(mixture control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고도에 따라 변하는 압력을 감지하여 점화시기를 조절한다.
  • ② 고고도에서 혼합기가 너무 농후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 ③ 고고도에서 기압, 밀도, 온도가 감소하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 사용된다.
  • ④ 실린더가 과열되지 않는 출력 범위 내에서 희박한 혼합기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연료를 절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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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2차 공기유량이 16500 lb/s이고 1차 공기유량이 3000 lb/s인 터보팬엔진에서 바이패스비는?
  • ① 6.3 : 1
  • ② 5.5 : 1
  • ③ 4.3 : 1
  • ④ 3.7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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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비행 중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힘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원심력
  • ② 추력
  • ③ 구심력
  • ④ 비틀림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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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왕복엔진 배기밸브(exhaust valve)의 냉각을 위해 밸브 속에 넣는 물질은?
  • ① 스텔라이트
  • ② 취화물
  • ③ 금속나트륨
  • ④ 아닐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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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압축비가 8인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약 얼마인가?(단, 공기 비열비는 1.5이다.)
  • ① 0.52
  • ② 0.56
  • ③ 0.58
  • ④ 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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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엔진에서 저압점화계통을 사용할 때 단점은?
  • ① 캐패시턴스
  • ② 무게의 증대
  • ③ 플래시 오버
  • ④ 고전압 코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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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터빈엔진에서 가스 발생기(gasgenerator)를 나열한 것은?
  • ① Compressor, Combustion chamber,Turbine
  • ② Compressor, Combustion chamber,diffuser
  • ③ Inlet duct, Combustion chamber, diffuser
  • ④ Compressor, Combustion chamber,Exha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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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엔진에서 연료계통의 여압 및 드레인밸브(P&D valve)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일정 압력까지 연료흐름을 차단한다.
  • ② 1차 연료와 2차 연료흐름으로 분리한다.
  • ③ 연료 압력이 규정치 이상 넘지 않도록 조절한다.
  • ④ 엔진정지 시 노즐에 남은 연료를 외부로 방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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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엔진의 시동 시 정상작동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계기는?
  • ① 오일압력계기, 연소실 압력계기
  • ② 오일압력계기, 배기가스온도계기
  • ③ 오일압력계기, 압축기입구 공기온도계기
  • ④ 오일압력계기, 압축기입구 공기압력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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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항공기에서 복합재료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 ① 무게 당 강도가 높다.
  • ② 재료를 구하기가 쉽다.
  • ③ 재질 표면에 착색이 쉽다.
  • ④ 재료의 가공 및 취급이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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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밀착된 구성품 사이에 작은 진폭의 상대운동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제한된 형태의 부식은?
  • ① 점(pitting)부식
  • ② 피로(fatigue)부식
  • ③ 찰과(fretting)부식
  • ④ 이질금속간(galvanic)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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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NAS 514 P 428 - 8 스크류에서 P가 의미하는 것은?
  • ① 재질
  • ② 나사계열
  • ③ 길이
  • ④ 머리의 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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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탄성을 가진 고분자 물질인 합성고무가 아닌 것은?
  • ① 부틸
  • ② 부나
  • ③ 에폭시
  • ④ 실리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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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단면적이 A이고, 길이가 L이며 탄성계수가 E인 부재에 인장하중 P가 작용하였을 때, 이 부재에 저장되는 탄성에너지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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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구조재료에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반복하중에 의하여 재료의 저항력이 증가하는 현상을 피로라 한다.
  • ②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하더라도 변형률이 변하는 현상을 크리프라 한다.
  • ③ 노치, 작은 구멍, 키, 홈 등과 같이 단면적의 급격한 변화가 있는 부분에 대단히 큰 응력이 발생하는 현상을 응력집중이라 한다.
  • ④ 축방향의 압축력을 받는 부재 중 기둥이 압축하중에 의해 파괴되지 않고 휘어지면서 파단되어 더이상 하중에 견디지 못하게 되는 현상을 좌굴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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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트러스(truss)구조형식의 항공기에 없는 부재는?
  • ① 리브(rib)
  • ② 장선(brace wire)
  • ③ 스파(spar)
  • ④ 스트링거(str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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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종간의 조종력을 케이블이나 푸시풀로드를 대신하여 전기, 전자적으로 변환된 신호상태로 조종면의 유압작동기를 움직이도록 전달하는 장치는?
  • ① 트림 시스템(trim system)
  • ② 인공감지장치(artificial feel system)
  • ③ 플라이 바이 와이어 장치(fly by wire system)
  • ④ 부스터 조종장치(booster control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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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이 단면의 면적이 10cm2의 원형 강봉에 40kN의 인장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축의 수직인 면에 발생하는 수직응력은 약 몇 MPa인가?
  • ① 40
  • ② 50
  • ③ 60
  • ④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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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셀프락킹 너트(self locking nut) 사용에 대한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규정토크 값에 락킹토크 값을 더한 값을 적용한다.
  • ② 볼트에 장착했을 때 너트면 보다 2산 이상의 나사산이 나와 있어야 한다.
  • ③ 볼트 지름이 1/4인치 이하이며 코터핀 구멍이 있는 볼트에는 사용할 수 없다.
  • ④ 회전부분의 너트가 연결부를 이루는 곳에 주로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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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폭이 20cm, 두께가 2mm인 알루미늄판을 그림과 같이 직각으로 굽히려 할 때 필요한 알루미늄판의 세트백(set back)은 몇 mm인가?
  • ① 8
  • ② 10
  • ③ 12
  • ④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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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차원의 구조물에 미치는 힘을 해석할 때 정역학의 평형방정식(ΣF=0, ΣM=0)은 총 몇 개가 되는가?
  • ① 1
  • ② 2
  • ③ 3
  • ④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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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체 구조의 고유진동수와 일치하는 진동수를 가지는 외부하중이 부가되면 하중의 크기가 아주크지 않더라도 파괴가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피로
  • ② 공진
  • ③ 크리프
  • ④ 항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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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티스키드(anti-skid) 기능 중 착륙 시 바퀴가 지면에 닿기 전에 조종사가 브레이크를 밟더라도 제동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착륙장치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은?
  • ① 페일 세이프 보호(fail safe protection)
  • ② 터치다운 보호(touch down protection)
  • ③ 정상 스키드 컨트롤(normal skid control)
  • ④ 락크된 휠 스키드 컨트롤(locked wheel skid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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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의 자세 조종에 사용되는 1차 조종면으로 나열된 것은?
  • ① 승강타, 방향타, 플랩
  • ② 도움날개, 승강타, 방향타
  • ③ 도움날개, 스포일러, 플랩
  • ④ 도움날개, 방향타, 스포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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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세미모노코크구조에서 동체가 비틀림에 의해 변형되는 것을 방지해 주며 날개, 착륙장치 등의 장착부위로 사용되기도 하는 부재는?
  • ① 프레임(frame)
  • ② 세로대(longeron)
  • ③ 스트링거(stringer)
  • ④ 벌크헤드(bulkh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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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올레오 스트러트(oleo strut) 착륙장치의 구성품 중 토크링크(torque link)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휠 얼라인먼트를 바르게 한다.
  • ② 피스톤의 과도한 신장을 제한한다.
  • ③ 피스톤과 실린더의 회전을 방지한다.
  • ④ 올레오 스트러트의 전, 후 행정을 제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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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리벳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리벳의 최소 연거리는 리벳지름의 2배 정도이다.
  • ② 리벳의 피치는 열과 열사이의 거리이다.
  • ③ 리벳의 지름은 접합할 판재 중 제일 두꺼운 판재두께의 2배 정도가 적당하다.
  • ④ 리벳의 열은 판재의 인장력을 받는 방향으로 배열된 리벳의 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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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AN 표준규격 재료기호 2024(DD) 리벳을 상온에 노출되고 10분 이내에 리벳팅을 해야 하는 이유는?
  • ① 시효경화가 되기 때문에
  • ② 부식이 시작되기 때문에
  • ③ 시효경화가 멈추기 때문에
  • ④ 열팽창으로 지름이 커지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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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경비행기의 방화벽(fire wall) 재료로 사용되는 18-8 스테인리스강(stainless ste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Cr-Mo 강으로서 열에 강하다.
  • ② 18% Cr과 8% Ni를 갖는 내식강이다.
  • ③ 1.8%의 탄소와 8%의 Cr를 갖는 특수강이다.
  • ④ 1.8%의 Cr과 0.8%의 Ni를 갖는 내식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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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산소계통에서 산소가 흐르는 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희석 유량형
  • ② 압력형
  • ③ 연속 유량형
  • ④ 요구 유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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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양극은 카드뮴이고 음극은 수산화니켈이다.
  • ② 방전 시 수분이 증발되므로 물을 보충해야 한다.
  • ③ 충전 시 음극에서 산소가 발생되고, 양극에서 수소가 발생된다.
  • ④ 전해액은 KOH이며 셀당 전압은 약 1.2~1.25V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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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기에 사용되는 유압계통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리저버와 리턴라인이 필요 없다.
  • ② 단위중량에 비해 큰 힘을 얻는다.
  • ③ 과부하에 대해서도 안전성이 높다.
  • ④ 운동속도의 조절범위가 크고 무단변속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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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용도 측정기기 멀티미터(multimeter)를 이용하여 전압, 전류 및 저항측정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전류계는 측정하고자 하는 회로에 직렬로, 전압계는 병렬로 연결한다.
  • ② 저항계는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회로에 사용해서는 절대 안 된다.
  • ③ 저항이 큰 회로에 전압계를 사용할 때는 저항이작은 전압계를 사용하여 계기의 션트작용을 방지해야 한다.
  • ④ 전류계와 전압계를 사용할 때는 측정 범위를 예상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할 때는 큰 측정 범위부터 시작하여 적합한 눈금에서 읽게 될 때까지 측정범위를 낮추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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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공기에서 결심고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항공기 이륙 시 조종사가 이륙여부를 결정하는 고도
  • ② 항공기 착륙 시 조종사가 착륙여부를 결정하는 고도
  • ③ 항공기가 비행 중 긴급한 사항이 발생하여 착륙여부를 결정하는 고도
  • ④ 항공기의 착륙장치를 "Down"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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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이로를 이용한 계기가 아닌 것은?
  • ① 수평지시계
  • ② 방향지시계
  • ③ 선회경사계
  • ④ 제빙압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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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고도계에서 압력에 따른 탄성체의 휘어짐 양이 압력증가 때와 압력감소 때가 일치하지 않는 현상의 오차는?
  • ① 눈금오차
  • ② 온도오차
  • ③ 히스테리오차
  • ④ 밀도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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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유압작동 피스톤의 작동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공급유량 감소
  • ② 펌프 회전수 증가
  • ③ 작동 실린더의 직경증가
  • ④ 작동 실린더의 스트로크(stroke)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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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객실여압계통에서 주된 목적이 과도한 객실압력을 제거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 ① 압력 릴리프밸브
  • ② 덤프밸브
  • ③ 부압 릴리프밸브
  • ④ 아웃플로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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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활주로에 접근하는 비행기에 활주로 중심선을 제공해주는 지상시설은?
  • ① VOR
  • ② Glide slop
  • ③ Localizer
  • ④ Marker bea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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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계자가 8극인 단상교류 발전기가 115V, 400Hz 주파수를 만들기 위한 회전수는 몇 rpm인가?
  • ① 4000
  • ② 6000
  • ③ 8000
  • ④ 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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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군용 항공기에서 지상국과 항공기까지의 거리와 방위를 제공하는 항법장치는?
  • ① DME
  • ② TCAS
  • ③ VOR
  • ④ TA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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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저항 6Ω의 양단전압 E는 몇 V인가?
  • ① 20
  • ② 60
  • ③ 80
  • ④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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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기 컴파스의 자침이 수평면과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지자기의 복각
  • ② 지자기의 수평각
  • ③ 지자기의 편각
  • ④ 지자기의 수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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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신호의 크기에 따라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은?
  • ① FM
  • ② AM
  • ③ PM
  • ④ P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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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조종실의 온도변화에 따른 속도계 지시 보상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진대기속도를 이용한다.
  • ② 등가대기속도를 이용한다.
  • ③ 장착된 바이메탈(bimetal)을 이용한다.
  • ④ 서멀스위치에 의해서 전기적으로 실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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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엔진에 화재가 발생되어 화재차단스위치(fireshuoff switch)를 작동 시켰을 때 작동하는 소화준비 과정으로 틀린 것은?
  • ① 발전기의 발전을 정지한다.
  • ② 작동유의 공급밸브를 닫는다.
  • ③ 엔진의 연료 흐름을 차단한다.
  • ④ 화재탐지계통의 활동을 멈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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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자장 내 단일코일로 회전하는 발전기에서 중립면을 통과하는 코일에 전압이 유도되지 않는 이유로 옳은 것은?
  • ① 자력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
  • ② 자력선이 차단되지 않기 때문
  • ③ 자력선의 밀도가 너무 높기 때문
  • ④ 자력선이 잘못된 방향으로 차단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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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이로스코프(gyroscope)의 섭동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피치 축에서의 자세변화가 롤(roll) 및 요(yaw)축을 변화시키는 현상
  • ② 극 지역에서 자이로가 극 방향으로 기우는 현상
  • ③ 외부에서 가해진 힘의 방향과 자이로 축의 방향에 직각인 방향으로 회전하려는 현상
  • ④ 외력이 가해지지 않는 한 일정 방향을 유지하려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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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제빙 부츠의 이물질을 제거할 때 우선 사용하는 세척제는?
  • ① 비눗물
  • ② 부동액
  • ③ 테레빈
  • ④ 중성 솔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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