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16. 5. 8.) 시험일자 : 2016년 5월 8일

1과목 : 항공역학
1. 프로펠러 항공기의 경우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 ① 양항비가 최소인 상태로 비행한다.
  • ②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 ③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 ④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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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의 키돌이(loop) 비행 시 비행기에 작용하는 하중배수의 범위로 옳은 것은?
  • ① -6 ~ 0
  • ② -6 ~ 6
  • ③ -3 ~ 3
  • ④ 0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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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반적인 비행기의 안정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 ① 고속형 날개인 뒤젖힘 날개(sweep back wing)는 직사각형 날개보다 방향안정성이 적다.
  • ② 중립점(neutral point)에 대한 비행기 무게중심의 위치관계는 비행기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 ③ 단일 기관을 비행기의 기수에 장착한 프로펠러 비행기의 경우 방향안정성이 프로펠러에 영향을 받는다.
  • ④ 주 날개의 쳐든각(dihedral angle)이 있는 비행기는 쳐든각이 없는 비행기에 비하여 가로안정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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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펠러의 회전 깃단 마하수(rotational tip Mach number)를 옳게 나타낸 식은? (단, n : 프로펠러 회전수(rpm), D : 프로펠러 지름, a :음속이다.)

OZ2022. 2. 16. 17:38삭제
M= V/a V= 3.14 D X n /60
5. 두께가 시위의 12% 이고 상하가 대칭인 날개의 단면은?
  • ① NACA 2412
  • ② NACA 0012
  • ③ NACA 1218
  • ④ NACA 23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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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양력계수가 0.25 인 날개면적 20 m2 의 항공기가 720 km/h 의 속도로 비행할 때 발생하는 양력은 몇 N 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1.23 kg/m3 이다.)
  • ① 6150
  • ② 10000
  • ③ 123000
  • ④ 24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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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해면에서의 온도가 20 ℃ 일 때 고도 5 km 의 온도는 약 몇 ℃ 인가?
  • ① -12.5
  • ② -15.5
  • ③ -19.0
  • ④ -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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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은 비행 특성을 갖는 비행기의 안정 특성은?
  • ① 정적 안정, 동적 안정
  • ② 정적 안정, 동적 불안정
  • ③ 정적 불안정, 동적 안정
  • ④ 정적 불안정, 동적 불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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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치업(pitch up) 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받음각의 감소
  • ② 뒤젖힘 날개의 비틀림
  • ③ 뒤젖힘 날개의 날개 끝 실속
  • ④ 날개의 풍압 중심이 앞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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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도 5000 m에서 150 m/s 로 비행하는 날개 면적이 100 m2 인 항공기의 항력계수가 0.02 일 때 필요마력은 몇 ps 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070 kgㆍs2/m4 이다.)
  • ① 1890
  • ② 2500
  • ③ 3150
  • ④ 3250

2022. 2. 22. 16:02삭제
Dv/75, 1/150*밀도*속도3*항력계수*면적
11. 프로펠러의 후류(slip stream) 중에 프로펠러로부터 멀리 떨어진 후방 압력이 자유흐름(free stream)의 압력과 동일해 질 때의 프로펠러 유도 속도(induced velocity) V2 와 프로펠러를 통과할 때의 유도속도 V1의 관계는?
  • ① V2 = 0.5V1
  • ② V2 = V1
  • ③ V2 = 1.5V1
  • ④ V2 = 2V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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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반 토크 로터(anti torque rotor)가 필요한 헬리콥터는?
  • ① 동축로터 헬리콥터(coaxial HC)
  • ② 직렬로터 헬리콥터(tandom HC)
  • ③ 단일로터 헬리콥터(single rotor HC)
  • ④ 병렬로터 헬리콥터(side-by-side rotor H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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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펠러나 터보제트기관을 장착한 항공기가 비행할 수 있는 대기권 영역으로 옳은 것은?
  • ① 열권과 중간권
  • ② 대류권과 중간권
  • ③ 대류권과 하류성층권
  • ④ 중간권과 하부성층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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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륙거리에 포함되지 않는 거리는?
  • ① 상승거리(climb distance)
  • ② 전이거리(transition distance)
  • ③ 자유활주거리(free roll distance)
  • ④ 지상활주거리(ground run d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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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의 공중 정지비행 시 기수 방향을 바꾸기 위한 방법은?
  • ① 주 회전날개의 코닝각을 변화시킨다.
  • ② 주 회전날개의 회전수를 변화시킨다.
  • ③ 주 회전날개의 피치각을 변화시킨다.
  • ④ 꼬리 회전날개의 피치각을 조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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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직사각형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틀린 것은? (단, c : 날개의 코드, b : 날개의 스팬, S : 날개 면적이다.)
  • ① b/c
  • ② b2/S
  • ③ S/c2
  • ④ S2/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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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운항중인 항공기에서 조종면의 조종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서 주로 변화시키는 것은?
  • ① 날개골의 캠버
  • ② 날개골의 면적
  • ③ 날개골의 두께
  • ④ 날개골의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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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활공기가 1 km 상공을 속도 100 km/h 로 비행하다가 활공각 45° 로 활공할 때 침하속도는 약 몇 km/h 인가?
  • ① 50
  • ② 70.7
  • ③ 100
  • ④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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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무차원수이다.
  • ② 유체의 관성력과 점성력 간의 비이다.
  • ③ 레이놀즈수가 낮을수록 유체의 점성이 높다.
  • ④ 유체의 속도가 빠를수록 레이놀즈수는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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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행기의 선회반지름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선회각을 크게 한다.
  • ② 선회속도를 크게 한다.
  • ③ 날개면적을 작게 한다.
  • ④ 중력가속도를 작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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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고열의 엔진 배기구 부분에 표시(marking)를 할때 납(lead)이나 탄소9carbon) 성분이 있는 필기구를 사용하면 안 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고열에 의해 열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을 발생시킨다.
  • ② 배기부분의 재질과 화학 반응을 일으켜 재질을 부식시킬 수 있다.
  • ③ 납이나 탄소 성분이 있는 필기구는 한번 쓰면 지워지지 않는다.
  • ④ 배기부분의 용접 부위에 사용하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접합 성능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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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성형엔진에 사용되며 축 끝의 나사부에 리테이닝 너트가 장착되고 리테이닝 링으로 허브를 크랭크축에 고정하는 프로펠러 장착 방식은?
  • ① 플랜지식
  • ② 스플라인식
  • ③ 테이퍼식
  • ④ 압축밸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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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열역학 제1법칙과 관련하여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 열전달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항상 같다.
  • ②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보다 항상 작다.
  • ③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반비례 관계를 가진다.
  • ④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정비례 관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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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왕복엔진에서 기화기 빙결(carburetor icing)이 일어나면 발생하는 현상은?
  • ① 오일압력이 상승한다.
  • ② 흡입압력이 감소한다.
  • ③ 흡입밀도가 증가한다.
  • ④ 엔진회전수가 증가한다.

OZ2022. 2. 16. 21:05삭제
기화기에 빙결이 일어나면, 스로틀의 변화없이 점차 엔진속도와 흡입력이 점차 감소하여 엔진출력의 감소, 엔진진동 , 역화(BACK FIRE)의 원인이 된다.
25. 다발 항공기에서 각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자동적으로 조절하고 모든 프로펠러를 같은 회전속도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동조기
  • ② 슬립 링
  • ③ 조속기
  • ④ 피치변경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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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림과 같은 브레이튼사이클(Brayton cycle)에서 2-3 과정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압축과정
  • ② 팽창과정
  • ③ 방출과정
  • ④ 연소과정

OZ2022. 2. 16. 21:10삭제
2-3과정 압력이 일정한 정압과정 + 온도가 증가하는 과정=연소과정.
27. 항공기 왕복엔진 작동 중 주의 깊게 관찰하며 점검해야 할 변수가 아닌 것은?
  • ① N1 및 N2 rpm
  • ② 흡기매니폴드압력
  • ③ 엔진오일압력
  • ④ 실린더 헤드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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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왕복엔진 연료의 옥탄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연료의 안티노크성을 나타낸다.
  • ② 연료의 이소옥탄이 차지하는 체적비율을 말한다.
  • ③ 옥탄가가 낮을수록 엔진의 효율이 좋아진다.
  • ④ 옥탄가가 높을수록 엔진의 압축비를 더 높게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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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스터빈엔진용 연료의 첨가제가 아닌 것은?
  • ① 청정제
  • ② 빙결 방지제
  • ③ 미생물 살균제
  • ④ 정전기 방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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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가 400 mph 의 속도로 비행하는 동안 가스터빈엔진이 2340 lbf 의 진추력을 낼 때, 발생되는 추력마력은 약 몇 hp 인가?
  • ① 1702
  • ② 1896
  • ③ 2356
  • ④ 2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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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 왕복엔진은 동일한 조건에서 어느 계절에 가장 큰 출력을 발생시키는가?
  • ① 봄
  • ② 여름
  • ③ 겨울
  • ④ 계절에 관계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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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터빈엔진의 윤활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재사용하는 순환을 반복한다.
  • ② 윤활유의 누설 방지 장치가 없다.
  • ③ 고압의 윤활유를 베어링에 분무한다.
  • ④ 연료 또는 공기로 윤활유를 냉각한다.

OZ2022. 2. 17. 10:01삭제
압축기에서 블리드시킨 압축공기로 베어링 섬프부분을 가압시킴으로써 내부 윤활유 누설을 방지한다.
33. 가스터빈엔진 중 저속비행시 추진 효율이 낮은 것에서 높은 순으로 나열된 것은?
  • ① 터보제트 - 터보팬 - 터보프롭
  • ② 터보프롭 - 터보제트 - 터보팬
  • ③ 터보프롭 - 터보팬 - 터보제트
  • ④ 터보팬 - 터보프롭 - 터보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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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축류식 압축기의 1단당 압력비가 1.6 이고, 회전자 깃에 의한 압력 상승비가 1.3 일 때 압축기의 반동도는?
  • ① 0.2
  • ② 0.3
  • ③ 0.5
  • ④ 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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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내연기관이 아닌 것은?
  • ① 가스터빈엔진
  • ② 디젤엔진
  • ③ 증기터빈엔진
  • ④ 가솔린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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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볼(ball)이나 롤러 베어링(roller bearing)이 사용되지 않는 곳은?
  • ① 가스터빈엔진의 축 베어링
  • ② 성형엔진의 커넥트 로드(connect rod)
  • ③ 성형엔진의 크랭크 축 베어링(crank shaft bearing)
  • ④ 발전기의 아마추어 베어링(amateur be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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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엔진이 정해진 회전수에서 정격출력을 낼 수 있도록 연료조절장치와 각종 기구를 조정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리깅(rigging)
  • ② 모터링(motoring)
  • ③ 크랭킹(cranking)
  • ④ 트리밍(trim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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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아음속 고정익 비행기에 사용되는 공기 흡입덕트(inlet duct)의 형태로 옳은 것은?
  • ① 벨마우스 덕트
  • ② 수축형 덕트
  • ③ 수축 확산형 덕트
  • ④ 확산형 덕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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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왕복엔진에서 마그네토의 작동을 정지시키는 방법은?
  • ① 축전지에 연결시킨다.
  • ② 점화스위치를 ON 위치에 둔다.
  • ③ 점화스위치를 OFF 위치에 둔다.
  • ④ 점화스위치를 BOTH 위치에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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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엔진의 점화장치를 왕복엔진과 비교하여 고전압, 고에너지 점화장치로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 ① 열손실이 크기 때문에
  • ② 사용연료의 기화성이 낮아서
  • ③ 왕복엔진에 비하여 부피가 크므로
  • ④ 점화기 특성 규격에 맞추어야 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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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대형항공기에서 리브(rib)가 사용되는 부분이 아닌것은?
  • ① 플랩
  • ② 엔진마운트
  • ③ 에일러론
  • ④ 엘리베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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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이 단면적 20 cm2, 10 cm2 로 이루어진 구조물의 a-b 구간에 작용하는 응력은 몇 kN/cm2 인가?
  • ① 5
  • ② 10
  • ③ 15
  • ④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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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의 구조부재 용접 작업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 ① 작업 부위의 청결
  • ② 용접 방향
  • ③ 용접 슬러지 제거
  • ④ 재질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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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인 금속의 응력-변형률 곡선에서 위치별 내용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G : 항복점
  • ② OA : 인장강도
  • ③ B : 비례탄성범위
  • ④ OD : 영구 변형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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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대형 항공기 조종면을 수리하여 힌지라인 후방의 무게가 증가되었다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 ① 기수가 상승한다.
  • ② 기수가 하강한다.
  • ③ 플러터(flutter) 발생 원인이 된다.
  • ④ 속도가 증가하고 진동이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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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연료탱크에 있는 벤트계통(vent system)의 역할로 옳은 것은?
  • ① 연료탱크 내의 증기를 배출하여 발화를 방지한다.
  • ② 비행자세의 변화에 따른 연료탱크 내의 연료유동을 방지한다.
  • ③ 연료탱크 내외의 차압에 의한 탱크구조를 보호한다.
  • ④ 연료탱크의 최하부에 위치하여 수분이나 잔류 연료를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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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 구조에서 하중을 담당하는 부재가 파괴되었을 때 그 하중을 예비부재가 전체하중을 담당하도록 설계된 방식의 페일세이프(fail safe) 구조는?
  • ① 다중경로구조
  • ② 이중구조
  • ③ 하중경감구조
  • ④ 대치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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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 최대 총 무게에서 자기무게를 뺀 무게는?
  • ① 유상하중(useful load)
  • ② 테어무게(tare weight)
  • ③ 최대허용무게(max allowance weight)
  • ④ 운항자기무게(operating empty we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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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 기체구조 수리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수리를 위하여 대치할 재료의 두께는 원래 두께와 같거나 작아야 한다.
  • ② 사용 리벳 수는 같은 재질로 기체의 강도를 고려하여 최소한의 수를 사용한다.
  • ③ 같은 두께의 재료로써 17ST의 판재나 리벳을 A17ST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 ④ 수리부분의 원래 재료와의 접촉면에는 재료의 성분에 관계없이 부식방지를 위하여 기름으로 표면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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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 도면에서 “Fuselage Station 137"이 의미하는 것은?
  • ① 기준선으로부터 137 inch 전방
  • ② 기준선으로부터 137 inch 후방
  • ③ 버턱라인(BL)으로부터 137 inch 좌측
  • ④ 버턱라인(BL)으로부터 137 inch 우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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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 기체 내부와 외부 구조부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리벳은?
  • ① 납작머리 리벳(flat head rivet)
  • ② 둥근머리 리벳(round head rivet)
  • ③ 접시머리 리벳(countersink head rivet)
  • ④ 유니버설머리 리벳(universal head riv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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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드릴(drill)로 구멍을 뚫을 때 가장 빠른 드릴 회전을 해야 하는 재료는?
  • ① 주철
  • ② 알루미늄
  • ③ 티타늄
  • ④ 스테인리스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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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l 표면을 양극산화처리하여 표면에 산화 피막이 만들어지도록 처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수산법
  • ② 크롬산법
  • ③ 황산법
  • ④ 석출경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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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기 실속 속도 80 mph, 설계제한 하중배수 4인 비행기가 급격한 조작을 할 경우에도 구조역학적으로 안전한 속도 한계는 약 몇 mph 인가?
  • ① 140
  • ② 160
  • ③ 200
  • ④ 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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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 판재 굽힘작업시 최소 굽힘반지름을 정하는 주된 목적은?
  • ① 굽힘작업 시 낭비되는 재료를 최소화하기 위해
  • ② 판재의 굽힘작업으로 발생되는 내부 체적을 최대로 하기 위해
  • ③ 굽힘 반지름이 너무 작아 응력 변형이 생겨 판재가 약화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 ④ 굽힘작업 시 발생하는 열을 최소화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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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알루미늄합금과 구조용 강과의 기계적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일한 하중에 대한 알루미늄합금의 변형량은 구조용 강철에 비해 약 3배 많다.
  • ② 알루미늄합금은 구조용 강철에 비해 제 1 변태점이 약 300℃ 정도가 높다.
  • ③ 구조용 강철의 탄성계수는 알루미늄합금의 탄성계수의 약 2배 정도이다.
  • ④ 제 1 변태점 이상에서 알루미늄합금은 구조용 강철보다 기계적 성질이 좋다.

OZ2022. 2. 17. 10:30삭제
단위 길이당 변형. 물체가 응력(힘)에 반응한 상태에서 변형량(deformation)에 의하여 측정된다. 변형률은 실제 실험을 통하여 측정
57. 알루미나 섬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계적 특성이 뛰어나므로 주로 전투기 동체나 날개 부품 제작에 사용된다.
  • ② 알루미나 섬유를 일명 “케블러”라고 한다.
  • ③ 무색 투명하며 약 1300℃로 가열하여도 물성이 유지되는 우수한 내열성을 가지고 있다.
  • ④ 기계적 성질이 떨어져 주로 객실내부 구조물 등 2차 구조물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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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하중배수(load fac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등속수평비행 시 하중배수는 1 이다.
  • ② 하중배수는 비행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③ 선회비행 시 경사각이 클수록 하중배수는 작아진다.
  • ④ 하중배수는 기체에 작용하는 하중을 무게로 나눈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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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과 같은 그래프를 갖는 완충장치의 효율은 약 몇 % 인가?
  • ① 30
  • ② 40
  • ③ 50
  • ④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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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손가락 힘으로 조일 수 있는 곳으로 조립과 분해가 빈번한 곳에 사용하는 너트는?
  • ① 윙 너트
  • ② 체크 너트
  • ③ 플레인 너트
  • ④ 캐슬 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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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객실의 개별 승객에게 영화, 음악 등 오락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장치는?
  • ① Cabin interphone system
  • ② Passenger address system
  • ③ Service interphone system
  • ④ Passenger entertainmen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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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0 mH 의 인덕턴스에 60 Hz, 100 V의 전압을 가하면 약 몇 암페어(A)의 전류가 흐르는가?
  • ① 15.35
  • ② 20.42
  • ③ 25.78
  • ④ 2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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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계기의 색표지(color marking)와 그 의미를 옳게 짝지은 것은?
  • ① 푸른색 호선(blue arc) : 최대 및 최소 운용한계
  • ② 노란색 호선(yellow arc) : 순항 운용범위
  • ③ 붉은색 방사선(red radiation) : 경계 및 경고 범위
  • ④ 흰색 호선(white arc) : 플랩을 조작할 수 있는 속도 범위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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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Full deflection current 10 mA, 내부저항이 4 Ω인 검류계로 28 V 의 전압측정용 전압계를 만들려면 약 몇 Ω 짜리의 직렬저항을 이용해야 하는가?
  • ① 2000
  • ② 2500
  • ③ 2800
  • ④ 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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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광전연기탐지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연기의 양을 측정한다.
  • ② 연기의 반사광을 감지한다.
  • ③ 주변 연기의 온도를 측정한다.
  • ④ 연기 내 오염물의 정도를 탐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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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기의 축압기(accumula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압력 조절기가 너무 빈번하게 작동되는 것을 방지한다.
  • ② 갑작스럽게 계통 압력이 상승할 때 이 압력을 흡수한다.
  • ③ 작동유 압력계통의 호스가 파손되거나 손상되어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한다.
  • ④ 비상시 최소한의 작동 실린더를 제한된 횟수 만큼 작동시킬 수 있는 작동유를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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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HF 통신의 용도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항공기 상호간 단거리 통신
  • ② 항공기와 지상간의 단거리 통신
  • ③ 항공기 상호간 및 항공기와 지상간의 장거리 통신
  • ④ 항공기 상호간 및 항공기와 지상간의 단거리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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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직류 발전기에서 잔류자기를 잃어 발전기 출력이 나오지 않을 경우 잔류자기를 회복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계자코일을 교환한다.
  • ② 계자권선에 직류전원을 공급한다.
  • ③ 잔류자기를 회복할 때까지 반대방향으로 회전시킨다.
  • ④ 잔류자기가 회복될 때까지 고속 회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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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기본적인 에어 사이클 냉각 계통의 구성으로 옳은 것은?
  • ① 히터, 냉각기, 압축기
  • ② 압축기, 열교환기, 터빈
  • ③ 열교환기, 증발기, 히터
  • ④ 바깥공기, 압축기, 엔진브리드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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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동비행조종장치에서 오토파일럿(auto pilot)을 연동(engage)하기 전에 필요한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이륙 후 연동한다.
  • ② 충분한 조정(trim)을 취한 뒤 연동한다.
  • ③ 항공기의 기수가 진북(true north)을 향한 후에 연동한다.
  • ④ 항공기 자세(roll, pitch)가 있는 한계 내에서 연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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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고도계에서 발생되는 오차와 발생 요인을 옳지 않게 짝지어진 것은?
  • ① 탄성오차 : 케이스의 누출
  • ② 온도오차 : 온도 변화에 의한 팽창과 수축
  • ③ 눈금오차 : 섹터기어와 피니언기어의 불균일
  • ④ 기계적오차 : 확대장치의 가동부분, 연결, 백래쉬, 마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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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싱크로 계기의 종류 중 마그네신(magnesy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교류전압이 회전자에 가해진다.
  • ② 오토신(autosyn)보다 작고 가볍다.
  • ③ 오토신(autosyn)의 회전자를 영구자석으로 바꾼 것이다.
  • ④ 오토신(autosyn)보다 토크가 약하고 정밀도가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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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비행 중에 비로부터 시계를 확보하기 위한 제우(rain protection)시스템이 아닌 것은?
  • ① Air Curtain System
  • ② Rain Repellant System
  • ③ Windshield Wiper System
  • ④ Windshield Washer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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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항공기에서 화재탐지를 위한 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곳은?
  • ① 조종실내
  • ② 화장실
  • ③ 동력장치
  • ④ 화물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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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직류 전원을 교류 전원으로 바꿔주는 것은?
  • ① Static Inverter
  • ② Load Controller
  • ③ Battery Charger
  • ④ TRU(Transformer Rectifier U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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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수평상태 지시계(HSI)가 지시하지 않는 것은?
  • ① 비행고도
  • ② DME거리
  • ③ 기수방위 지시
  • ④ 비행코스와의 관계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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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유압계통에서 압력이 낮게 작동되면 중요한 기기에만 작동 유압을 공급하는 밸브는?
  • ① 선택밸브(selector valve)
  • ② 릴리프밸브(relief valve)
  • ③ 유압퓨즈(hydraulic fuse)
  • ④ 우선순위밸브(priority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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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항공기 내 승객 안내시스템(passenger address system)에서 방송의 제 1 순위부터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Cabin 방송, Cockpit 방송, Music 방송
  • ② Cabin 방송, Music 방송, Cockpit 방송
  • ③ Cockpit 방송, Cabin 방송, Music 방송
  • ④ Cockpit 방송, Music 방송, Cabin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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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Transmitter와 Indicator 양쪽 모두 △ 또는 Y 결선의 스테이터(stator)와 교류 전자석의 로터(rotor) 사이에 발생되는 전류와 자장발생에 의해 동조되는 방식의 계기는?
  • ① 데신(desyn)
  • ② 오토신(autosyn)
  • ③ 마그네신(magnesyn)
  • ④ 일렉트로신(electrosy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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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직류 직권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가변저항기(rheostat)의 장착방법은?
  • ① 전동기와 병렬로 장착
  • ② 전동기와 직렬로 장착
  • ③ 전원과 직, 병렬로 장착
  • ④ 전원 스위치와 병렬로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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