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12. 5. 20.) 시험일자 : 2012년 5월 20일

1과목 : 항공역학
1. 다음 중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안정성과 조종성은 상호간에 정비례한다.
  • ② 정적 안정성이 증가하면 조종성도 증가된다.
  • ③ 비행기의 안정성은 크면 클수록 바람직하다.
  • ④ 안정성과 조종성은 서로 상반되는 성질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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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과 공기의 유속과의 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공기의 유속과는 관계없다.
  • ② 공기의 유속에 반비례한다.
  • ③ 공기의 유속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④ 공기의 유속의 3제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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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00 lbs의 항력을 받으며 200 mph로 비행하는 비행기가 같은 자세로 400 mph로 비행시 작용하는 항력은 약 몇 lbs인가?
  • ① 225
  • ② 300
  • ③ 325
  • ④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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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저속으로 비행기가 키돌이(loop) 비행을 시작하기 위한 조작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조종간을 당겨 비행기를 상승시켜 속도를 증가시킨다.
  • ② 조종간을 당겨 비행기를 상승시켜 속도를 감소시킨다.
  • ③ 조종간을 밀어 비행기를 하강시켜 속도를 증가시킨다.
  • ④ 조종간을 밀어 비행기를 하강시켜 속도를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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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항공기에 장착된 도살핀(dorsal fin)이 손상되었다면 다음 중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 ① 가로 안정
  • ② 동적 세로 안정
  • ③ 방향 안정
  • ④ 정적 세로 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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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국제 표준 대기에서 평균 해발 고도에서 특성값을 틀리게 짝지은 것은?
  • ① 온도 : 20 ℃
  • ② 압력 : 1013 hpa
  • ③ 밀도 : 1.225 kg/m3
  • ④ 중력가속도 : 9.8066 m/s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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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중량 3200 kgf 인 비행기가 경사각 30℃로 정상선회를 하고 있을 때 이 비행기의 원심력은 약 몇 kgf인가?
  • ① 1600
  • ② 1847
  • ③ 2771
  • ④ 3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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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항력 발산 마하수를 높게 하기 위한 날개를 설계할 때 옳은 것은?
  • ① 쳐든 각을 크게 한다.
  • ② 날개에 뒤젖힘각을 준다.
  • ③ 두꺼운 날개를 사용한다.
  • ④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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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에서 피토관(pitot tube)을 이용하여 속도 측정을 할 때 이용되는 공기압은?
  • ① 정압, 전압
  • ② 대기압, 정압
  • ③ 정압, 동압
  • ④ 동압, 대기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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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에서 양력 불균형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회전 날개 깃의 플래핑 작용의 결과로 나타내는 현상은?
  • ① 사이클릭 페더링
  • ② 원추 현상
  • ③ 후진 블레이드 실속
  • ④ 블로우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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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가 지상 가까이에 있을 경우 회전 날개를 지난 흐름이 지면에 부딪혀 헬리콥터와 지면 사이에 존재하는 공기를 압축시켜 추력이 증가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지면 효과
  • ② 페더링 효과
  • ③ 플레핑 효과
  • ④ 정지비행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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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가 옆 미끄럼 상태에 들어갔을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수직 꼬리 날개의 받음각에는 변화가 없다.
  • ② 수평 꼬리 날개의 옆 미끄럼 힘이 발생한다.
  • ③ 무게중심에 대한 빗놀이 모멘트가 발생한다.
  • ④ 비행기의 기수를 상대풍과 반대방향으로 이동시키려는 힘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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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제트 비행기의 장애물 고도는 약 몇 ft 인가?
  • ① 10
  • ② 15
  • ③ 35
  • ④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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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펠러의 직경이 2m, 회전속도 2400 rpm, 비행속도 720 km/h 일 때 진행율은 얼마인가?
  • ① 1.5
  • ② 2.5
  • ③ 3.5
  • ④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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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제트항공기가 최대항속시간으로 비행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 ① 최대
  • ② 최소
  • ③ 최대
  • ④ 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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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펠러의 비틀림 응력 중 원심력에 의한 비틀림은 깃을 어느 방향으로 비트는가?
  • ① 원주 방향
  • ② 피치를 적게 하는 방향
  • ③ 허브 중심 방향
  • ④ 피치를 크게 하느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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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의 압력중심(Center of pressure)j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받음각에 따라 위치가 이동되지 않는다.
  • ② 항공기 날개에 발생하는 합성력의 작용점이다.
  • ③ 받음각이 커짐에 따라 위치가 앞으로 변화한다.
  • ④ 받음각이 작아짐에 따라 위치가 뒤로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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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행속도가 300 m/s 인 항공기가 상승각 30° 로 상승비행시 상승률은 몇 m/s 인가?
  • ① 100
  • ② 150
  • ③ 150√3
  • ④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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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압축성 유체에서 연속의 법칙을 옳게 나타낸 식은? (단, S, V,ρ 는 각각 단면적, 유속, 밀도를 나타내고, 첨자 1,2는 각 단면의 위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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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직사각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틀린 것은? (단, c : 날개의 코드, b : 날개의 스팬, S : 날개 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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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다음 그림과 같은 여과기의 형식은?
  • ① 디스크형(Disk type)
  • ② 스크린형(Screen type)
  • ③ 카트리지형(Cartridge type)
  • ④ 스크린-디스크형(Screen –disk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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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터빈 형식 기관에 해당되는 것은?
  • ① 로켓
  • ② 램제트
  • ③ 펄스제트
  • ④ 터보 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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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열역학 제2법칙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일은 열로 전환될 수 있다.
  • ② 열은 일로 전환될 수 있다.
  • ③ 에너지보존법칙을 나타낸다.
  • ④ 에너지 변화의 방향성과 비가역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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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스터빈 기관에서 터빈 노즐(Turbine nozzle)의 주된 목적은?
  • ① 터빈의 냉각을 돕기 위해서
  • ② 연소 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 ③ 연소 가스의 온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 ④ 연소 가스의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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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축류형 압축기의 반동도를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단당압력상승/로터에의한압력상승) × 100
  • ② (터빈에의한 압력상승/압축기에의한압력상승) × 100
  • ③ (고압압축기에의한압력상승/저압압축기에의한압력상승) × 100
  • ④ (단당압력상승/스테이터에의한압력상승)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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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과 같은 밸브 타이밍을 가진 왕복 기관의 밸브 오버랩은 얼마인가? (단, I.O : 25° BTC E.O : 55° BBC I.C : 60° ABC E.C : 15° ATC.)
  • ① 25°
  • ② 40°
  • ③ 60°
  • ④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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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스터빈 기관을 시동하여 공회전(Idle)에 도달했을 때, 기관의 정상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변수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진동
  • ② 오일압력
  • ③ 추력
  • ④ 배기가스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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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부자식 기화기(Float-type carburetor)에 있는 이코노마이저 밸브(Economizer valve)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저속과 순항속도에서는 밸브가 열린다.
  • ② 최대 출력에서 농후한 혼합비를 만든다.
  • ③ 순항시 최적의 출력을 얻기 위하여 농후한 혼합비를 유지한다.
  • ④ 기관의 갑작스런 가속을 위하여 추가적인 연료를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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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압축비와 가열량이 일정할 때, 이론적인 열효율이 가장 높은 사이클은?
  • ① 오토 사이클
  • ② 사바테 사이클
  • ③ 디젤 사이클
  • ④ 브레이튼 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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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2단 가변피치 프로펠러 항공기의 프로펠러 효율을 좋게 유지하기 위한 운항 상태에 따른 각각의 사용피치로 옳은 것은?
  • ① 강하시에는 저피치(Low pitch)를 사용한다.
  • ② 순항시에는 고피치(High pitch)를 사용한다.
  • ③ 이륙시에는 고피치(High pitch)를 사용한다.
  • ④ 착륙시에는 고피치(High pitch)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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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고정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항공기의 프로펠러 회전속도를 증가시키면 블레이드는 어떻게 되는가?
  • ① 블레이드 각(Blade angle)이 증가한다.
  • ② 블레이드 각(Blade angle)이 감소한다.
  • ③ 블레이드 영각(Angle of attack)이 증가한다.
  • ④ 블레이드 영각(Angle of attack)이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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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피스톤 오일 링(Piston oil ring)에 의하여 모아진 여분의 오일은 어느 경로를 통하여 흐르는가?
  • ① 실린더 벽면의 작은 틈을 통하여
  • ② 피스톤 핀 중앙에 뚫린 구멍을 통하여
  • ③ 피스톤 핀에 있는 드릴 구멍을 통하여
  • ④ 피스톤 오일 링 홈에 있는 드릴 구멍을 통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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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왕복 기관 윤활계통에서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금속 가루 및 미분을 제거한다.
  • ② 금속 부품의 부식을 방지한다.
  • ③ 연료에 수분의 침입을 방지한다.
  • ④ 금속면 사이의 충격 하중을 완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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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관 흡입구의 장치 중 동일 목적으로 사용되어지는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 ① 움직이는 쐐기형(Movable wedge) - 와류분산기(Vortex dissipator)
  • ② 움직이는 스파이크(Movable spike) - 움직이는베인(Movable vane)
  • ③ 움직이는 베인(Movable vane) - 움직이는 쐐기형(Movable wedge)
  • ④ 와류분산기(Vortex dissipator) - 움직이는 베인(Movable va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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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이론 마력은 250 PS, 지시마력은 200 PS, 제동 마력은 140 PS 라면 이 기관의기계 효율은 몇 % 인가?
  • ① 70
  • ② 75
  • ③ 80
  • ④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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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성형기관에서 마그네토(Magneto)를 보기부(Accessory section)에 설치하지 않고 전방부분에 설치하여 얻는 가장 큰 이점은?
  • ① 정비가 용이하다.
  • ② 냉각 효율이 좋다.
  • ③ 검사가 용이하다.
  • ④ 설치제작비가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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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 작동 중 점화스위치와 우측 마그네토를 연결한 선이 끊어졌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 ① 기관의 출력이 떨어진다.
  • ② 우측 마그네토 접점이 타버린다.
  • ③ 우측 마그네토가 작동되지 않는다.
  • ④ 점화 스위치를 off 에 놓아도 기관은 계속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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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가스터빈 기관의 트림(Trim) 작업시 조절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연료제어장치
  • ② 가변정익베인
  • ③ 터빈블레이드 각도
  • ④ 사용 연료의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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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민간 항공기용 가스터빈 기관에 사용되는 연료는?
  • ① Jet A-1
  • ② Jet B-5
  • ③ JP-4
  • ④ JP-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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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터보팬 기관의 역추력장치 부품 중 팬을 지난 공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블록 도어(Blocker Door)
  • ② 공기 모터(Pneumatic Motor)
  • ③ 캐스케이드 베인(Cascade Vane)
  • ④ 트랜슬레이팅 슬리브(Translating Sle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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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나셀(Nacel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체의 인장 하중(Tension)을 담당한다.
  • ② 기체에 장착된 기관을 둘러싼 부분을 말한다.
  • ③ 일반적으로 기체의 중심에 위치하여 날개구조를 보완한다.
  • ④ 기관을 장착하여 하중을 담당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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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비행기의 무게가 2500 kg 이고 중심 위치는 기준선 후방 0.5 m 에 있다. 기준선 후방 4 m에 위치한 10 kg 짜리 좌석 2개를 떼어내고 기준선 후방 4.5 m에 17 kg 짜리 항법 장치를 장착하였으며, 이에 따른 구조 변경으로 기준선 후방 3 m에 12.5 kg의 무게 증가 요인이 추가 발생하였다면 이 비행기의 새로운 무게중심 위치는?
  • ① 기준선 전방 약 0.21m
  • ② 기준선 전방 약 0.51m
  • ③ 기준선 후방 약 0.21m
  • ④ 기준선 후방 약 0.51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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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주로 18-8 스테인레스강에서 발생하며, 부적절한 열처리로 결정립계가 큰 반응성을 갖게 되어 입계에 선택적으로 발생하는 국부적 부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입계 부식
  • ② 응력 부식
  • ③ 찰과 부식
  • ④ 이질금속간의 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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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FRCM의 모재(Matrix)중 사용 온도 범위가 가장 큰 것은?
  • ① FRC
  • ② BMI
  • ③ FRM
  • ④ F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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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튜브 플레어링(Tube fla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강 튜브(Steel tube)는 더블 플레어링(Doubleflaring)으로 제작된다.
  • ② 싱글 플레어 튜브(Single flare tube)는 가공 경화로 인해 전단 작용에 대한 저항력이 크다.
  • ③ 더블 플레어 튜브(Double flare tube)는 싱글 플레어 튜브(Single flare tube) 보다 밀폐 특성이좋다.
  • ④ 싱글 플레어 튜브(Single flare tube)는 매끈하고 동심으로 제작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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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크리프(Creep)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재료가 반복되는 응력을 받았을 때 파괴되는 현상이다.
  • ② 재료에 온도를 서서히 증가하였을 때 조직 구조가 변형되는 현상이다.
  • ③ 재료에 시험편을 서서히 잡아당겨서 파괴되었을때 파단면의 조직이 변화된 현상이다.
  • ④ 재료를 일정한 온도와 하중을 가한 상태에서 시간에 따라 변형률이 변화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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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두께가 0.062″인 판재를 그림과 같이 직각으로 굽힌다면 이 판재의 전체 길이는 약 몇 인치인가?
  • ① 7.8
  • ② 6.8
  • ③ 4.1
  • ④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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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알루미늄 합금이 초고속기 재료로서 적당하지 않은 이유는?
  • ① 무겁기 때문
  • ② 부식성이 심하기 때문
  • ③ 열에 약하기 때문
  • ④ 전기저항이 크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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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비행기의 원형 부재에 발생하는 전비틀림각과 이에 미치는 요소와의 관계로 틀린 것은?
  • ① 비틀림력이 크면 비틀림각도 커진다.
  • ② 부재의 길이가 길수록 비틀림 각은 작아진다.
  • ③ 부재의 전단계수가 크면 비틀림각이 작아진다.
  • ④ 부재의 극단면 2차 모멘트가 작아지면 비틀림각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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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대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하는 브레이크 장치는?
  • ① 슈(Shoe)식 브레이크
  • ② 싱글 디스크(Single disk)식 브레이크
  • ③ 멀티 디스크(Multi disk)식 브레이크
  • ④ 팽창 튜브(Expander tube)식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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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2017T 보다 강한 강도를 요구하는 항공기 주요 구조용으로 사용되고 열처리 후 냉장고에 보관하여 사용하며 상온에 노출후 10분에서 20분 이내에 사용하여야 하는 리벳은?
  • ① A17ST(2117)-AD
  • ② 17ST(2017)-D
  • ③ 24ST(2024)-DD
  • ④ 2S(110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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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동체의 전단 응력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동체의 전단 응력은 항공기 무게에 의해 발생된다.
  • ② 동체의 전단 응력은 항공기, 공기력에 의해 발생된다.
  • ③ 동체의 전단 응력은 항공기 지면 반력에 의해 발생된다.
  • ④ 동체의 좌우측 중앙에서 동체의 전단응력이 최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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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세라믹 코팅(Ceramic coating)의 가장 큰 목적은?
  • ① 내식성
  • ② 접합 특성 강화
  • ③ 내열성과 내마모성
  • ④ 내열성과 내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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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날개의 주요 하중을 담당하는 부재는?
  • ① 리브(Rib)
  • ② 날개보(Spar)
  • ③ 스트링거(Stringer)
  • ④ 압축 스트링거(Compression Str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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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계 스크류(Mechine screw)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 목적용으로 사용되는 스크류이다.
  • ② 평면머리와 둥근머리 와셔헤드 형태가 있다.
  • ③ 저 탄소, 황동, 내식강, 알루미늄 합금 등으로 만들어진다.
  • ④ 명확한 그립이 있고 같은 크기의 볼트처럼 같은 전단강도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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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n1은 설계 제한 하중배수, 점선 1B는 돌풍하중 배수선도라면 옳게 짝지은것은?
  • ① V1- 설계순항속도
  • ② V2- 설계운용속도
  • ③ V3- 설계급강하속도
  • ④ V4- 실속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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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Hi-Shear rivet
  • ② Rivnut
  • ③ Explosive rivet
  • ④ Cherry riv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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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 착륙장치의 완충 스트럿(Shock strut)을 날개 구조재에 장착할 수 있도록 지지하며, 완충 스트럿의 힌지축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 ① 트러니언(trunnion)
  • ② 저리 스트럿(Jury strut)
  • ③ 토션 링크(Torsion link)
  • ④ 드래그 스트럿(Drag str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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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조종 케이블이 작동 중에 최소의 마찰력으로 케이블과 접촉하여 직선운동을 하게 하며, 케이블을 작은각도 이내의 범위에서 방향을 유도하는 것은?
  • ① 풀리(Pulley)
  • ② 페이리드(Fairlead)
  • ③ 벨크랭크(Bell crank)
  • ④ 케이블 드럼(Cable d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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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은 응력-변형률 곡선에서 파단점을 나타내는 곳은? (단, σ은 응력, ε은 변형률을 나타낸다.)
  • ① A
  • ② B
  • ③ C
  • ④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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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항공기 나셀의 방빙에 사용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제빙부츠 방식
  • ② 열 방빙 방식
  • ③ 전기적 방빙 방식
  • ④ 고온 공기를 이용한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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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림과 같은 회로도에서 a, b 간에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저항 R은 몇 Ω으로 해야 하는가?
  • ① 1
  • ② 2
  • ③ 3
  • ④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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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도체를 자기장이 있는 공간에 놓고 전류를 흘리면 도체에 힘이 작용하는 것과 같은 전동기 원리에서 작용하는 힘의 방향을 알 수 있는 법칙은?
  • ① 렌츠의 법칙
  • ② 플레밍의 왼손 법칙
  • ③ 페러데이 법칙
  • ④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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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항공기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축 사이에 장착하여 주파수를 일정하게 만들어주는 장치는?
  • ① 변속 구동 장치
  • ② 출력 구동 장치
  • ③ 주파수 구동 장치
  • ④ 정속 구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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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해발 500m 인 지형 위를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의 절대 고도가 1500m 라면 이 항공기의 진고도는 몇 m인가?
  • ① 1000
  • ② 1500
  • ③ 2000
  • ④ 2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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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발연경보(Smoke warning)장치에서 감지센서로 사용되는 것은?
  • ① 바이메탈(Bimetal)
  • ② 열전대(Thermocouple)
  • ③ 광전튜브(Photo tube)
  • ④ 공용염(Eutectic sa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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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기 컴퍼스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컴퍼스액은 케로신을 사용한다.
  • ② 컴퍼스 카드에는 플로트가 설치되어 있다.
  • ③ 외부의 진동, 충격을 줄이기 위해 케이스와 베어링 사이에 피벗이 들어있다.
  • ④ 케이스, 자기보상장치, 컴퍼스 카드 및 확장실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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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탄성 압력계의 수감부 형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흡입형
  • ② 부르동형
  • ③ 다이아프램형
  • ④ 벨로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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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항공기의 화재탐지장치가 갖추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과도한 진동과 온도변화에 견디어야 한다.
  • ② 화재가 계속되는 동안에 계속 지시해야 한다.
  • ③ 조종석에서 화재탐지장치의 기능 시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④ 항상 화재탐지장치 자체의 전원으로 작동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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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전원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브리지(Bridge) 회로는?
  • ① 윈 브리지(Wien bridge)
  • ② 맥스웰 브리지(Maxwell bridge)
  • ③ 싱크로 브리지(Synchro bridge)
  • ④ 휘스톤 브리지(Wheatstone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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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SELCAL System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 ① HF, VHF 시스템으로 송・수신된다.
  • ②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이다.
  • ③ 일반적으로 코드는 4개의 코드로 만들어져 있다.
  • ④ 항공기 위험 사항을 알리기 위한 비상호출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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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축전지에서 용량의 표시기호는?
  • ① Ah
  • ② Bh
  • ③ Vh
  • ④ F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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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전파고도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송수신기, 안테나, 고도지시계로 구성된다.
  • ② 지면에 대한 항공기의 절대고도를 나타낸다.
  • ③ 항공기에서 지표를 항해 전파를 발사하여 이 전파가 되돌아오는 시간차를 측정한다.
  • ④ 대부분 고고도용이며, 측정 범위는 2500 ft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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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ACM(Air cycle machine) 내에서 압력과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 곳은?
  • ① 팽창터빈
  • ② 압축기
  • ③ 열교환기
  • ④ 팽창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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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공압 계통에서 공기 저장통 안에 설치되어 수분이나 윤활유가 계통으로 섞여 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은?
  • ① 핀
  • ② 스택 파이프
  • ③ 배플
  • ④ 스탠드 파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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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정침의(DG)의 자이로 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 ① 지구의 중력 방향을 향하도록 되어 있다.
  • ② 지표에 대하여 수평이 되도록 되어 있다.
  • ③ 기축에 평행 또는 수평이 되도록 되어 있다.
  • ④ 기축에 직각 또는 수직이 되도록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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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공중충돌 경보장치는 무엇인가?
  • ① ATC
  • ② TCAS
  • ③ ADC
  • ④ 기상레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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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항공기가 지상에서 작동 시 흡기압력계(ManifoldPressure Gage)에서 지시하는 것은?
  • ① 0(Zero)
  • ② 29.92 inHg
  • ③ 그 당시 지형의 기압
  • ④ 30.00 inH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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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유압 계통의 관이나 호스가 파손되거나 기기 내의실(Seal)에서 손상이 생겼을 때 과도한 누설을 방지하는 장치는?
  • ① 흐름 조절기
  • ② 셔틀 밸브
  • ③ 흐름 평형기
  • ④ 유압 퓨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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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비행 중에는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를 하며, 지상에서는 비행을 위하여 항공기가 택싱(Taxing)하는 동안 지상조업 요원과 조종실내 운항승무원 간에 통화하기 위한 시스템은?
  • ① Cabin interphone system
  • ② Flight interphone system
  • ③ Passenger address system
  • ④ Service interphon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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