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11. 3. 20.) 시험일자 : 2011년 3월 20일

1과목 : 항공역학
1. 프로펠러가 n rps로 회전하고 있을 때 이 프로펠러의 각속도는?
  • ① πn
  • ② πn/60
  • ③ 2πn
  • ④ 2πn/6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고양력 장치의 하나인 파울러 플랩(Fowler flap)이 양력을 증가시키는 원리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 ① 날개면적과 받음각의 증가
  • ② 캠버의 변화와 경계층의 제어
  • ③ 받음각의 증가와 캠버의 변화
  • ④ 날개면적의 증가와 캠버의 변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프로펠러 작동시 프로펠러를 통과하는 공기흐름의 유관(Stream tube)에서 프로펠러 앞면과 뒷면의 단면적 형태는?
  • ① 점진적으로 감소한다.
  • ② 점진적으로 증가한다.
  • ③ 점점 감소하다가 증가한다.
  • ④ 점점 증가하다가 감소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공기역학적인 힘을 공력계수를 이용하여 단위계나 스케일에 상관없이 일관되게 표현할 때 공력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마하수
  • ② 레이놀드수
  • ③ 받음각
  • ④ 비행경로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무게 22000kgf, 날개면적 80m2 인 비행기가 양력 계수 0.45 및 경사각 30° 상태로 정상선회 (균형선회) 비행을 하는 경우 선회반경은 약 몇 m인가? (단, 공기밀도는 1.22kg/m3 이다.)
  • ① 1000
  • ② 2000
  • ③ 3000
  • ④ 40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회전익장치가 하나뿐인 헬리콥터는 질량이 큰동체가 하나의 점에 매달려 있는 것과 같아 한번 흔들리면 전후좌우로 자연스럽게 진동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지면효과(Ground effect)
  • ② 시계추작동(Pendular action)
  • ③ 코리올리 효과(Coriolis effect)
  • ④ 편류(Drift or Translating tendenc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동쪽으로 100mi/h의 속도로 부는 제트기류 속에서 북서쪽 방향으로 대기속도(공기에 대한 비행기의 속도) 500mi/h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대지에 대한 속도는 약 몇 mi/h 인가?
  • ① 345.5
  • ② 435.1
  • ③ 475.5
  • ④ 520.1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헬리콥터 비행시 블로우백 현상으로 추력성분이 줄어들어 속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 ① 위상지연
  • ② 상향 플래핑
  • ③ 사이클릭 조종
  • ④ 하향 플래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유해항력(Parasite drag)이 아닌 것은?
  • ① 간섭항력
  • ② 유도항력
  • ③ 형상항력
  • ④ 조파항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그림과 같은 항공기의 운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스핀
  • ② 턱언더
  • ③ 선회
  • ④ 버피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ICAO에서 정한 표준대기에 대한 성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일반적으로 기상현상이 발생되는 곳은 성층권이다.
  • ② 대류권의 경우 고도가 증가하여도 온도가 일정하다.
  • ③ 표준대기의 값으로 대류권의 최대높이는 약36000ft 이다.
  • ④ 성층권에서는 고도변화에 관계없이 압력과 밀도가 일정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비행기 날개의 상반각(Dihedral angle)으로 얻을 수 있는 주된 효과는?
  • ① 세로안정을 준다.
  • ② 익단 실속을 방지한다.
  • ③ 방향의 동적인 안정을 준다.
  • ④ 옆 미끄럼에 의한 옆놀이에 정적인 안정을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글라이더가 1000m 상공에서 활공하여 수평활공 거리가 2000m라면, 이때의 양항비는 얼마인가?
  • ① 1
  • ② 2
  • ③ 3
  • ④ 4

해설2021. 6. 8. 18:08삭제
양항비 = 거리/높이 = 2000/1000 = 2
14. 수직 꼬리날개와 방향안정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큰 마하수에서 충분한 방향 안정성을 갖기 위해서 초음속기의 경우 상대적으로 작은 수직 꼬리날개를 가진다.
  • ② 마하수가 큰 초음속 비행기에서는 꼬리날개에 의한 안정성이 증가한다.
  • ③ 수직 꼬리날개 면적의 증가는 항력의 감소를 수반하므로 되도록 큰 값으로 설계 하도록 하고, 그 대신주날개의 면적도 증가시키도록 해야 한다.
  • ④ 정적 방향안정에 미치는 수직 꼬리날개의 영향은 수직 꼬리날개 양력 변화와 모멘트 팔 길이에 의존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프로펠러 항공기의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한 방법은?
  • ① 연료소비율 최대, 양항비 최대 조건으로 비행한다.
  • ② 연료소비율 최소, 양항비 최대 조건으로 비행한다.
  • ③ 연료소비율 최대, 양항비 최소 조건으로 비행한다.
  • ④ 연료소비율 최소, 양항비 최소 조건으로 비행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도움날개에 주로 사용하는 조종력 경감장치로 양쪽 힌지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도록 하여 조종력을 감소시키는 장치는?
  • ① 혼 밸런스(Horn balance)
  • ② 프리즈 밸런스(Frise balance)
  • ③ 내부 밸런스(Internal balance)
  • ④ 앞전 밸런스(Leading edge balan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세로 정안정성에 관련된 용어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무게중심(CG)은 중력의 총합을 대표하는 점이다.
  • ② 중립점(NP)은 무게중심의 전방한계를 결정짓는다.
  • ③ 정적여유(SM)는 무게중심과 중립점 간의 거리이다.
  • ④ 공력중심(AC)에서는 받음각에 따라 피칭 모멘트의 변화가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아랫면과 윗면이 대칭인 날개골은?
  • ① NACA4412
  • ② NACA2412
  • ③ NACA0012
  • ④ NACA2424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중 종극속도(Terminal velocity)의 정의로 옳은 것은?
  • ① 비행기가 수평 비행 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
  • ② 비행기가 회전 비행 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
  • ③ 비행기가 수직 상승 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
  • ④ 비행기가 수직 강하 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정지상태인 항공기가 30초 후에 900m 지점을 통과하며 이륙을 했을 때 이 항공기의 가속도는 몇 ㎨인가?
  • ① 2
  • ② 3
  • ③ 4
  • ④ 5

OZ2022. 2. 5. 19:16삭제
S=1/2at² 900=1/2a(30)² =2
2과목 : 항공기관
21. 왕복기관의 작동상태 중 배기밸브는 닫혀있고 흡입밸브가 닫히고 있다면 피스톤의 행정은?
  • ① 흡입행정
  • ② 압축행정
  • ③ 동력행정
  • ④ 배기행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가스터빈기관의 역추력장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항공기의 지상 접지 후 또는 지상 후진 시 작동한다.
  • ② 작동하기 시작한 후 항공기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사용하여야 한다.
  • ③ 항공기의 지상 속도가 일정속도 이하가 되면 작동을 멈춰야 한다.
  • ④ 반드시 항공기의 지상 접지 전 작동하며 접지와 동시에 멈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왕복기관에서 시동 전에 반드시 프리오일링(Pre-oiling)을 하여야 하는 경우는?
  • ① 엔진오일 교환 시
  • ② 오일라인 교환 시
  • ③ 오일 여과기 교환 시
  • ④ 새로운 기관으로 교환 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완전 가스 상태변화에서 처음 상태보다 압력이 2배, 체적이 3배로 되었다면 나중 온도는 처음의 몇 배가 되겠는가?
  • ① 0
  • ② 1.5
  • ③ 6
  • ④ 8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중 비행 상태에 따라 프로펠러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프로펠러 블레이드 루트각을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정속 조절 장치는?
  • ① 커프스(Cuffs)
  • ② 스피너(Spinner)
  • ③ 가버너(Governor)
  • ④ 동조 장치(Synchro syste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가스터빈기관의 흡입구에 형성된 얼음이 압축기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는?
  • ① 공기흐름을 방해하므로
  • ② 공기압력을 증가시키므로
  • ③ 공기속도를 증가시키므로
  • ④ 공기 전 압력을 일정하게 하므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점화플러그의 전기불꽃(Spark) 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 ① 점화진각
  • ② 실린더내의 압력
  • ③ E-gap 각도
  • ④ 2차 콘덴서의 용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부자식 기화기(Float type carburettor)에서 부자(Float)의 높이(Level)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은?
  • ① 부자의 축을 길거나 짧게 조절
  • ② 부자의 무게를 증감시켜서 조절
  • ③ 부자의 피봇 암(Pivot arm)의 길이를 변경
  • ④ 니들 밸브시트에 심(Shim)을 추가하거나 제거시켜 조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낮은 기온 중의 왕복기관 시동을 돕기 위한 오일희석(Oil Dilution)장치에서 엔진오일을 희석시키는 것은?
  • ① Alcohol
  • ② Gasoline
  • ③ Propane
  • ④ Kerosen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일반적인 가스터빈기관의 시동시 시간에 따른 기관 회전 수 및 배기가스 온도를 나타낸 그래프에서 시동기가 꺼진 곳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 중 등엔트로피 과정(Isentropic process)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역, 단열과정
  • ② 비가역, 단열과정
  • ③ 가역, 등온과정
  • ④ 비가역, 등온과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가스터빈기관 시동시 우선적으로 관찰하여야 하는 계기가 아닌 것은?
  • ① 배기가스온도(EGT)
  • ② 연료유량
  • ③ 엔진 RPM(N1 and N2)
  • ④ 엔진오일 압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가스 발생기(Gasgenerator)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터빈
  • ② 연소실
  • ③ 후기 연소기
  • ④ 압축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프로펠러의 슬립(Slip)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하학적 피치와 유효 피치의 차이
  • ② 블레이드의 정면과 회전면 사이의 각도
  • ③ 프로펠러가 1회전하는 동안 이동한 거리
  • ④ 허브 중심으로부터 블레이드를 따라 인치로 측정되는 거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다음 중 추진체에 의해 발생되는 최종 기체가 다른 것은?
  • ① 왕복기관
  • ② 램제트기관
  • ③ 터보팬기관
  • ④ 터보제트기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가스터빈기관 추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엔진 rpm
  • ② 비행속도
  • ③ 비행 고도
  • ④ 비행 반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저속으로 작동중인 왕복기관에서 흡입계통(Induction system)으로 역화(back fire)가 발생되었다면 원인은?
  • ① 너무 과도한 혼합기
  • ② 너무 희박한 혼합기
  • ③ 너무 낮은 완속운전(Idle speed)
  • ④ 디리치먼트 밸브(Derichment valve)의 막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왕복기관의 지시 마력을 PS단위로 계산하는 식은?(단, Pmi = 지시평균 유효압력(kg/cm2), L = 행정길이(m) Pmb = 제동평균 유효압력(kg/cm2), K = 실린더수N = 기관의 분당 회전수, bHP = 제동마력A = 피스톤단면적(cm2)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그림은 어떤 사이클을 나타낸 것인가?
  • ① 정압 사이클
  • ② 정적 사이클
  • ③ 카르노 사이클
  • ④ 합성 사이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가스터빈의 윤활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윤활유 펌프는 피스톤(Piston)식이 주로 쓰인다.
  • ② 윤활유의 양을 측정 및 점검하는 것은 DripStick이다.
  • ③ 배유 윤활유에 함유된 공기를 분리시키는 것은 드웰 챔버(Dwell chamber)이다.
  • ④ 냉각기의 바이패스 밸비는 입구의 압력이 낮아지면 바이패스 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항공기체
41. 알루미늄 합금을 구조용 강철과 비교하여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비강도가 높다.
  • ② 단위 체적당 무게가 거의 같다.
  • ③ 알루미늄 합금의 변형이 더 크다.
  • ④ 알루미늄 합금의 제1변태점이 낮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체리 리벳
  • ② 리브 너트
  • ③ 접시머리 리벳
  • ④ 폭발 리벳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길이 200cm의 강철봉이 인장력을 받아 0.05cm 의 신장이 발생하였다면 이 봉의 인장 변형률은?
  • ① 15x10-5
  • ② 20x10-5
  • ③ 25x10-5
  • ④ 30x10-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리벳 작업과 관련된 치수 결정으로 틀린 것은?
  • ① 리벳간격은 최고 3D이상이며 보통 6~8D 이다.
  • ② 리벳지름(D)은 일반 적으로 두꺼운 판재 두께(T)의 3배이다.
  • ③ 리벳 길이는 판의 전체 두께와 리벳지름(D)의 1.5배 길이를 합한 것이다.
  • ④ 벅 테일(Buch tail)의 높이는 1.5D이고 최소지름은 3D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 중 리브(Rib)가 사용되는 부분이 아닌 것은?
  • ① 나셀
  • ② 안정판
  • ③ 플랩
  • ④ 보조날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랜딩기어 조종핸들이 업(UP)으로 올라가기 위한 일반적인 3가지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노스 기어가 중립위치(중앙위치)에 있어야 한다.
  • ② 메인 기어가 완전히 뻗친 상태에서 수직을 유지해야 한다.
  • ③ 메인 기어에 있는 안전스위치가 공중(Air) 상태로 되어 있어야 한다.
  • ④ 항공기가 이륙하면, 조건 없이 핸들이 업(UP)으로 올라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고온으로부터 우주왕복선의 기체 표면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은?
  • ① 듀랄루민
  • ② 강철
  • ③ 고탄소주철재
  • ④ 규소질 타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항공기가 비행 중 오른쪽으로 옆놀이(Rolling) 현상이 발생하였다면 지상 정비작업으로 옳은 것은?
  • ① 트림탭을 중립축선에 맞춘다.
  • ② 방향타의 탭을 왼쪽으로 굽힌다.
  • ③ 오른쪽 보조날개 고정탭을 올린다.
  • ④ 방향타의 탭을 오른쪽으로 굽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기관 마운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관을 둘러싸고 있는 부분이다.
  • ② 기관과 기체를 차단하는 벽의 구조물이다.
  • ③ 기관의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구조물이다.
  • ④ 기관이나 기관에 부수되는 보기 주위를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장, 탈착하는 덮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항공기의 응력외피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모노코크형과 세미모노코크형이 있다.
  • ② 응력외피구조는 트러스구조의 한 종류이다.
  • ③ 내부에 골격이 없으므로 내부 공간을 크게 할 수 있고 외형을 유선형으로 할 수 있다.
  • ④ 외피가 비행기에 작용하는 하중의 일부를 담당하는 구조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브레이크 페달(Brake pedal)에 스폰지(Sponge) 형상이 나타났을 때 조치방법은?
  • ① 공기(Air)를 보충한다.
  • ② 계통을 블리딩(Bleeding)한다.
  • ③ 페달(Pedal)을 반복해서 밟는다.
  • ④ 작동유(MIL-H-5606)를 보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 중 항공기의 기체에 사용된 복합재 부분을 수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용접에 의한 수리
  • ② 볼트에 의한 패치 수리
  • ③ 접착에 의한 패치 수리
  • ④ 손상 부위를 제거한 뒤의 수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두 종류의 이질 금속이 접촉하여 전해질로 연결되면 한쪽의 금속에 부식이 촉진되는 것은?
  • ① 피로 부식
  • ② 점 부식
  • ③ 찰과 부식
  • ④ 갈바닉 부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볼트의 부품번호가 AN12-17 이라면 이 볼트의 직경은 몇 in인가?
  • ① 5/16
  • ② 3/8
  • ③ 3/4
  • ④ 17/3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아무리 급격한 조작을 하여도 구조상 안전한 속도를 나타내는 지점은?
  • ① Va
  • ② Vb
  • ③ Vc
  • ④ V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그림과 같이 벽으로부터 0.4m 지점에 500N의 집중 하중이 작용하는 0.5m 길이의 보에 대한 굽힘 모멘트 선도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전기용접에서 비드의 결함상태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오버랩(Over lap)
  • ② 스패터(Spatter)
  • ③ 언더컷(Undercut)
  • ④ 크레이터(Crat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표와 같은 항공기의 무게중심(Center of Gravity) 위치는 약 몇 in인가? (단, 거리는 항공기의 가장 앞부분을 기준선으로 한다.)
  • ① 28
  • ② 30
  • ③ 32
  • ④ 4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판금 성형법의 접기가공(Fold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굴곡반경이란 가공된 재료의 곡선상의 내측 반경을 말한다.
  • ② 두께가 얇고 연한 재료는 예각으로 굴곡할 수 없다.
  • ③ 얇은 판이나 플레이트 등을 굴곡하는 것을 접기가공이라 한다.
  • ④ 세트백은 굽힘 접선에서 성형점까지의 길이를 나타낸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외경이 8cm, 내경이 6cm인 중공원형단면의 극관성 모멘트는 약 몇cm4 인가?
  • ① 29
  • ② 127
  • ③ 275
  • ④ 40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항공장비
61. 글라이드 슬로프(Glide Slope)의 주파수는 어떻게 선택하는가?
  • ① VOR주파수 선택 시 자동 선택됨
  • ② DME주파수 선택 시 자동 선택됨
  • ③ VHF주파수 선택 시 자동 선택됨
  • ④ LOC주파수 선택 시 자동 선택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SSB 통신 방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소비전력이 적다.
  • ② 주파수 이용효율이 높다.
  • ③ 변조 전력이 적기 때문에 변조기가 소형이다.
  • ④ 송신 장치와 수신 장치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항공기의 시동용 전동기에 가장 적합한 전동기의 형식은?
  • ① 분권식
  • ② 직권식
  • ③ 복권식
  • ④ 스플릿(Split)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화재탐지장치 중 온도상승을 바이메탈(Bimetal)로 탐지하는 것은?
  • ① 용량형(Capacitance Type)
  • ② 서머커플형(Thermo Couple Type)
  • ③ 저항루프형(Resistance Loop Type)
  • ④ 서멀스위치형(Thermal Switch Typ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대형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공통매니폴드에 공급되는 공기 공급원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터빈기관의 압축기(Copressor)
  • ②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압축기(Electric motorcompressor)
  • ③ 기관으로 구동되는 압축기(Super charger)
  • ④ 그라운드 뉴매틱 카드(Ground pneumatic car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관성항법장치(INS)에서 안정대(Stable platform) 위에 가속도계를 설치하는 주된 이유는?
  • ① 지구자전을 보정하기 위하여
  • ② 각가속도도 함께 측정하기 위하여
  • ③ 항공기에서 전해지는 진동을 차단하기 위하여
  • ④ 가속도를 적분하기 위한 기준좌표계 이용하기 위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항공기에서 사용된 물을 방출하는 드레인 마스트(Drain mast)의 방빙 방법은?
  • ① 마스트 주변에 알코올을 분사하여 방빙한다.
  • ② 마스트 주변에 배기가스를 공급하여 방빙한다.
  • ③ 마스트 주변의 파이프에 제빙부츠를 장착하여 이용한다.
  • ④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는 저전압, 비행중에는 고전압을 공급하는 전기히터를 이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축전지의 충전 방법과 [보기]의 설명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정전류 측정 - A, B 정전압 측정 - C, D
  • ② 정전류 측정 - A, C 정전압 측정 - B, D
  • ③ 정전류 측정 - B, C 정전압 측정 - A, D
  • ④ 정전류 측정 - C, D 정전압 측정 - A, 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계기의 색표지 중 흰색 방사선의 의미는?
  • ① 안전 운용 범위
  • ② 최대 및 최소 운용 한계
  • ③ 플랩 조작에 따른 항공기의 속도 범위
  • ④ 유리판과 계기케이스의 미끄럼 방지 표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위성항법장치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위치와 고도를 알기 위해서 최소 몇 개의 위성이 필요한가?
  • ① 2개
  • ② 3개
  • ③ 4개
  • ④ 5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대형 항공기에서 직류보다 교류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전압의 변화를 쉽게 할 수 있다.
  • ② 브러쉬 없는 전동기를 사용할 수 있다.
  • ③ 같은 용량에서 볼 때 전선의 무게를 줄일 수 있다.
  • ④ 유도작용으로 무선통신설비에 잡음 등의 장애를 줄여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감도가 10mA 이고 내부 저항이 2Ω 인 계기로 50V까지 측정할 수 있는 전압계를 만들기 위해서 배율기는 몇 Ω으로 해야 하는가?
  • ① 4.998
  • ② 49.98
  • ③ 499.8
  • ④ 4998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다음 중 공함을 이용한 계기가 아닌 것은?
  • ① 고도계
  • ② 속도계
  • ③ 동조계
  • ④ 승강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객실여압 계통의 아웃플로우 밸브(Outflow Valve)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 ① 객실의 온도 조절
  • ② 객실의 균형 조절
  • ③ 객실의 습도 조절
  • ④ 객실의 압력 조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비행 중에는 사용하지 않고 정비를 위한 통화목적으로 사용하는 Interphone System 은?
  • ① Flight Interphone
  • ② Cabin Interphone
  • ③ Service Interphone
  • ④ Galley 와 Galley 상호간 통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발전기의 병렬운전 조건으로 옳은 것은?
  • ① 전압, 전류, 상이 같아야 한다.
  • ② 전압, 주파수, 상이 같아야 한다.
  • ③ 전압, 주파수, 출력이 같아야 한다.
  • ④ 전압, 주파수, 전류가 같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다음 중 보조동력장치(APU)가 오일계통의 잘못으로 FAULT LIGHT가 점등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① 오일량 부족
  • ② 오일 온도 초과
  • ③ 오일 압력 저하
  • ④ 오일 밀도 상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코일로부터의 유도에 의한 와전류를 이용한 스위치는?
  • ① 토글 스위치(Toggle switch)
  • ② 릴레이 스위치(Relay switch)
  • ③ 마이크로 스위치(Micro switch)
  • ④ 근접 스위치(Proximity switch)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 일시적으로 작동유의 공급량을 증가시켜 신속하게 제동되도록 하는 장치는?
  • ① 퍼지밸브(Purge Valve)
  • ② 디부스터밸브(Debooster Valve)
  • ③ 프라이오리티밸브(Priority Valve)
  • ④ 감압밸브(Proximity Valv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키는 장치는?
  • ① 인버터
  • ② DC발전기
  • ③ 컨버터
  • ④ 바이브레이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