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10. 9. 5.) 시험일자 : 2010년 9월 5일

1과목 : 항공역학
1. 뒤젖힘각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
  • ② 기체의 세로축과 날개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
  • ③ 날개 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크거나 작 게 한 각
  • ④ 25%C(코드길이) 되는 점들을 날개뿌리에서 날개끝까지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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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력계수가 0.25 인 날개면적 20m2 의 항공기가 시속 720 km의 속도로 비행할 때 발생하는 양력은 몇 N 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1.23 kg/m3 이다.)
  • ① 6150
  • ② 10000
  • ③ 123000
  • ④ 24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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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기가 상승하기위한 수평비행시 필요마력과 상승시 이용마력의 관계로 옳은 것은?
  • ① 이용마력 = 필요마력
  • ② 이용마력 > 필요마력
  • ③ 이용마력 ≤ 필요마력
  • ④ 이용마력 < 필요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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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날개골의 명칭 중 평균 캠버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
  • ② 앞전과 뒷전을 연결하는 직선
  • ③ 날개골의 위쪽과 아래쪽의 곡면
  • ④ 시위선에서 수직선을 그었을 때 윗면과 아랫면사이의 수직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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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장 큰 쳐든각(Dihedral angle)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 ① 날개가 동체의 상부에 위치하는 경우
  • ② 날개가 동체의 하부에 위치하는 경우
  • ③ 날개가 동체의 중심부에 위치하는 경우
  • ④ 날개가 동체의 상부로부터 약 25% 위치에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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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대류권에서는 지표에서 복사되는 열로 인하여 1 km 올라갈 때마다 기온이 어떻게 변하는가?
  • ① 6.5 ℃ 씩 증가한다.
  • ② 6.5 ℃ 씩 감소한다.
  • ③ 4.5 ℃ 씩 증가한다.
  • ④ 4.5 ℃ 씩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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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면 이 비행기에 작용하는 하중배수는?
  • ① 0
  • ② 0.5
  • ③ 1
  • ④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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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받음각이 외부적인 교란에 의해 진동을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진동이 감소하여 처음의 상태로 돌아갈 경우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정적 안정
  • ② 동적 불안정
  • ③ 동적 안정
  • ④ 정적 불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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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비행기의 세로 안정성에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 ① 항공기 중심위치
  • ② 수직 안정판의 면적
  • ③ 수평 안정판의 면적
  • ④ 수평 안정판의 장착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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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압축성 유동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유체의 밀도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 ② 압축성 유동에서 음속은 유한한 크기를 갖는다.
  • ③ 압축성 유동에서 압축계수의 최대값은 1.0 을 넘지 못 한다.
  • ④ 배관 내에서 발생하는 수격 현상은 압축성 유동의 한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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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직경 20 cm 인 원형 배관이 직경 10 cm 인 원형 배관과 연결되어 있다. 직경 20 cm 인 원형 배관을 지난 공기가 직경 10 cm 인 원형 배관을 지나게 되면 유속의 변화는 어떻게 되는가?
  • ① 2배로 증가한다.
  • ② 1/2로 감소한다.
  • ③ 4배로 증가한다.
  • ④ 1/4로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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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의 조종면을 작동하는데 필요한 조종력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중력 가속도에 반비례한다.
  • ② 힌지 모멘트에 반비례한다.
  • ③ 비행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④ 조종면의 폭의 제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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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고정 날개 항공기의 자전운동(Auto rotation)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은?
  • ① 낮은 받음각 상태
  • ② 실속 받음각 이전 상태
  • ③ 최대 받음각 상태
  • ④ 실속 받음각 이후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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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펠러 항공기의 경우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한 조건으로 가장 옳은 것은?(1, 2번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3번 입니다.)
  • ①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 ②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 ③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 ④ 양항비가 최소인 상태로 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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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좋은 날개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 ① 양력계수가 크고 항력계수도 클 것
  • ② 양력계수가 작고 항력계수도 작을 것
  • ③ 양력계수가 작고 항력계수는 클 것
  • ④ 양력계수가 크고 항력계수가 작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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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펠러 효율은 진행율에 비례하게 되는데 진행율이란 무엇인가?
  • ① 추력과 토크와의 비율
  • ②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율
  • ③ 유효피치와 기하학적 피치와의 비율
  • ④ 기하학적 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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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헬리콥터의 주기피치(Cyclic Pitch) 조종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관회전수를 조절한다.
  • ② 수직상승비행을 가능하게 한다.
  • ③ 꼬리회전날개의 피치를 조절한다.
  • ④ 주회전날개(Main rotor)의 피치를 주기적으로 변화시키 며 원하는 수평방향으로 비행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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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선회비행성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상선회를 하려면 원심력과 양력의 수평성분이 같아야 한다.
  • ② 원심력이 양력의 수평성분인 구심력보다 더 크면 스키 드(Skid)가 나타난다.
  • ③ 선회반경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비행속도를 최소로 하고, 경사각 또한 최소로 하는 것이 좋다.
  • ④ 슬립(Slip)은 경사각이 너무 크거나 러더의 조작량이 부족할 경우 일어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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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도 1500 m 에서 마하수 0.7 로 비행하는 항공기가 있다. 고도 12000 m 에서 같은 속도로 비행할 때 마하수는? (단, 고도 1500m에서 음속은 335 m/s 이며, 고도 12000m에서 음속은 295 m/s 이다.)
  • ① 약 0.3
  • ② 약 0.5
  • ③ 약 0.8
  • ④ 약 1.0

요정2022. 4. 4. 03:24삭제
M=V/a 0.7=V/335, V=234.5 M=234.5/295, M=0.79
20. 최대 양항비가 10 인 항공기가 고도 2400 m에서 활공을 시작했다면 최대 수평도달 거리는 몇 m 인가?
  • ① 14400
  • ② 24000
  • ③ 28800
  • ④ 48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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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열역학 제2법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에너지 전환에 대한 조건을 주는 법칙이다.
  • ② 열과 일 사이의 에너지 전환과 보존을 말한다.
  • ③ 열은 그 자체만으로는 저온 물체로부터 고온 물체로 이 동할 수 없다.
  • ④ 자연계에 아무 변화를 남기지 않고 어느 열원의 열을 계속하여 일로 바꿀 수는 없다.

해설2021. 5. 31. 23:31삭제
에너지 보존과 관련 법칙은 열역학 제1법칙에 해당된다.
22. 항공기 왕복기관 연료의 옥탄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연료의 제폭성을 나타낸다.
  • ② 옥탄가는 낮을수록 기관의 효율이 좋아진다.
  • ③ 연료의 이소옥탄이 차지하는 체적비율을 말한다.
  • ④ 옥탄가가 높을수록 기관의 압축비를 더 높게 할 수 있다.

해설2021. 5. 31. 23:33삭제
왕복엔진 연료(AV-Gas)는 순수 성분인 노말헵탄이 발열량이 높아 연료 자체 제폭성이 높다. 이 현상은 왕복엔진 실린더 내에서 연소 시 비정상 연소 현상을 초래하게 되므로 발열량을 낮추기 위해 이소옥탄과 4에틸납을 첨가하여 연료의 성능을 개선시킨다.
23. 지시마력이 나타내는 식 에서 N 이 의미하는 것은? (단, Pmi: 지시평균 유효압력, L: 행정길이, A: 피스톤 넓이, K: 실린더 수이다.)
  • ① 기계효율
  • ② 축마력
  • ③ 기관의 회전수
  • ④ 제동평균 유효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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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추진시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기관 자체 내의 고체 또는 액체의 산화제와 연료를 사용하는 비공기 흡입 기관은?
  • ① 로켓
  • ② 펄스제트
  • ③ 램제트
  • ④ 터보프롭

해설2021. 6. 8. 16:51삭제
로켓(Rocket)은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엔진 자체 내의 고체/액체 산화제와 연료를 사용하여 추진력을 얻는 엔진이다.
25. 왕복기관의 마그네토가 2차 고전압을 발생할 수 있는 최소 회전속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E-갭 스피드(E-gap speed)
  • ② 아이들 회전수(Idle speed)
  • ③ 2차 회전수(Secondary speed)
  • ④ 커밍-인 스피드(Coming-in sp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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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대형 터보팬기관에서 역추력 장치를 작동시키는 방법은?
  • ① 플랩 작동시 함께 작동한다.
  • ② 항공기의 자중에 따라 고정된다.
  • ③ 제동장치가 작동될 때 함께 작동한다.
  • ④ 스로틀 또는 파워레버에 의해서 작동한다.

해설2021. 6. 2. 01:30삭제
터보 팬 엔진 항공기는 역추력 장치 작동을 위해 조종실 내에 있는 스로틀 레버(Throttle Lever)를 저속에서 Idle Position 위치에 두고 작동시키며 최소 속도 도달 조건 충족 시 Rev Position으로 맞추어 역추력 출력을 높여준다.
27. 다음 중 마찰마력을 옳게 표현한 것은?
  • ① 제동마력과 정격마력의 차
  • ② 지시마력과 제동마력의 차
  • ③ 지시마력과 정격마력의 차
  • ④ 기관의 용적효율과 제동마력의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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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민간 항공기용 가스터빈기관에 사용되는 연료는?
  • ① Jet A-1
  • ② Jet B-5
  • ③ JP-4
  • ④ JP-8

해설2021. 6. 2. 01:33삭제
가스터빈 엔진 연료는 다음과 같이 종류가 나뉜다. ▷와이드 컷트계:JET-B, JP4 ▷케로신계:JP5, JP8, JET-A, JET-A1 여기서 와이드 컷트계는 등유(케로신)와 가솔린의 혼합물이고 케로신계는 순수 등유(케로신) 성분으로 이루어진 연료이며 JP계열은 군에서, JET계열은 민간에서 사용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 공군은 JP-8, 민간항공사는 JET-A1 연료를 사용중이다.
29. 배기노즐에서 온도 310 ℃인 가스가 등엔트로피 과정 으로 분사 팽창하여 온도가 298℃ 가 되었다면 배기가스의 분출 속도는 약 몇 m/s 인가? (단, 공기의 정압비열은 0.249 kcal/kgㆍ℃ 이다.)
  • ① 50.5
  • ② 111.8
  • ③ 151
  • ④ 1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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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초크(Choked) 또는 테이퍼 그라운드(Taper-ground)실린더 배럴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시동시 압축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 ② 정상 작동온도에서 실린더의 원활한 작동을 위하여
  • ③ 정상적인 실린더 배럴(Cylinfer barrel)의 마모를 보상 하기 위하여
  • ④ 피스톤 링(Piston ring)의 마모를 미리 알기 위하여

해설2021. 6. 2. 01:34삭제
초크 보어 실린더는 하부에서 상부로 올라감에 따라 실린더 내경이 점차 좁아지는 형상을 하고 있다. 이러한 설계 방식은 정상 작동온도 도달 시 실린더가 열팽창에 따라 마름모 모양에서 원기둥 모양으로 팽창되어 정상적인 작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31. 프로펠러의 역추력(Reverse thrust)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 ①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킨다.
  • ② 프로펠러의 회전강도를 증가시킨다.
  • ③ 부(Negative)의 블레이드 각으로 회전시킨다.
  • ④ 정(Positive)의 블레이드 각으로 회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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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속 프로펠러에서 프로펠러가 과속상태(Over speed)가 되면 플라이 웨이트(Fly weight)는 어떤 상태인가?
  • ① 밖으로 벌어진다.
  • ② 무게가 감소한다.
  • ③ 안으로 오므라진다.
  • ④ 무게가 증가된다.

해설2021. 6. 8. 01:38삭제
정속 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는 다음과 같이 작동된다. ▷정속회전(On speed) 상태 스피더 스프링(Speed Spring)과 플라이 웨이트(Fly Weight)가 평형을 이룬다. ▷과속회전(Over Speed) 상태 스피더 스프링(Speed Spring)은 오므라 들고, 플라이 웨이트(Fly Weight)는 벌어진다. ▷저속회전(Under Speed) 상태 스피더 스프링(Speed Spring)은 늘어나고, 플라이 웨이트(Fly Weight)는 오므라든다.
33. 왕복기관의 크랭크 핀(Crank pin)이 일반적으로 속이 비어있는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윤활유의 통로를 형성한다.
  • ② 크랭크 축의 중량을 감소시킨다.
  • ③ 크랭크 축의 냉각효과를 갖는다.
  • ④ 탄소 퇴적물이 모이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해설2021. 6. 2. 01:35삭제
왕복엔진 크랭크축의 크랭크핀은 오일의 통로 역할 및 윤활을 마치고 순환하는 오일의 탄소 퇴적물들을 모으는 역할들을 하며 크랭크핀이 통로역할을 하기 위해 중공상태로 제작하다보니 무게 또한 감소하는 효과도 있다.
34. 압축기 입구에서 공기의 압력과 온도가 각각 1기압, 15℃이고, 출구에서 압력과 온도가 각각 7기압, 300℃일 때, 압축기의 단열 효율은 몇 % 인가? (단, 공기의 비열비는 1.4이다.)
  • ① 70
  • ② 75
  • ③ 80
  • ④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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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터보팬기관의 추력에 비례하며 트리밍(Triming)작업의 기준이 되는 것은?
  • ① 연료유량
  • ② 기관압력비(EPR)
  • ③ 대기온도
  • ④ 터빈입구온도(TIT)

해설2021. 6. 8. 01:31삭제
기관 조절(Trimming)작업은 기관이 정해진 rpm에서 정격 출력을 내도록 FCU를 조정하는 것이다. Trimming 시기:엔진 교환 시, 배기노즐 교환 시, FCU 교환 시 기관의 추력을 측정하는 작동변수로 늘 기관압력비를 사용한다.
36. 다음 중 축류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확산형 배기덕트를 장착한다.
  • ② 다축 기관의 구조를 사용한다.
  • ③ 가변 스테이터(Stator)를 장착한다.
  • ④ 블리드 밸브(Bleed valve)를 장착한다.

해설2021. 6. 2. 01:37삭제
압축기 실속은 엔진 성능과 비행에 있어 아주 치명적이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가스터빈 엔진은 IGV(Inlet Guide Vane), VSV(Variable Stator Vane), VBV(Variable Bleed Valve), Multi-Spool Engine 구조를 사용한다.
37. 왕복기관의 체적효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 ① 기관 회전수
  • ② 부적절한 밸브 타이밍
  • ③ 기화기 공기온도
  • ④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

해설2021. 6. 8. 01:29삭제
같은 압력, 같은 온도 조건에서 실제로 실린더 안으로 흡입된 혼합가스의 체적과 행정체적과의 비를 말한다. 체적효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기관의 RPM, 부적절한 밸브 타이밍, 기화기 공기온도 등이 있다.
38. 왕복기관 마그네토에 사용되는 콘덴서의 용량이 너무 작으면 발생하는 현상은?
  • ① 점화플러그가 탄다.
  • ② 브레이커 접점이 탄다.
  • ③ 기관시동이 빨리 걸린다.
  • ④ 2차권선에 고전류가 생긴다.

해설2021. 6. 8. 01:28삭제
▷콘덴서의 용량이 너무 작으면 브레이커 접점(Breaker Point)이 손상되고 2차 권선에서 출력이 약화된다. ▷콘덴서의 용량이 너무 크면 전압이 감소하여 불꽃이 약화된다.
39. 가스터빈기관의 공기흡입 덕트(Duct)에서 발생하는 램 회복점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램 압력상승이 최대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 ② 마찰압력 손실이 최소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 ③ 마찰압력 손실이 최대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 ④ 흡입구 내부의 압력이 대기 압력으로 돌아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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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터보제트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추력 측정
  • ② 엔진의 흡입구
  • ③ 엔진의 배기구
  • ④ 연결부분 결합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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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다음 중 알루미늄 합금 2017 의 Mg 양을 1.5%로 증가시키고 시효 경화의 효과를 높인 합금으로 초듀랄루민(Superduralumin)이라 불리는 것은?
  • ① 2024
  • ② 3003
  • ③ 6061
  • ④ 7075

해설2021. 6. 8. 01:02삭제
알루미늄 합금에는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으로 2014, 2017, 2024, 7075가 있으며 2024는 2017의 Al-Mg계 합금과 동일하나 Mg 함유량을 좀 더 높인 합금이며 초두랄루민(SD:Super Duralumin)이라 불리고 상온에서 시효경화하는 특성이 있다. 2024는 전단 및 인장력에 강하고 내식성이 우수하여 항공기 동체 외피 구조재로 사용되며 리벳 재료로도 사용된다.
42. 다음 중 응력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단위 체적당 무게이다.
  • ② 단위 체적당 질량이다.
  • ③ 단위 길이당 늘어난 길이이다.
  • ④ 단위 면적당 힘 또는 힘의 세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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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산소-아세틸렌 용접 작업을 할 때에 지켜야 할 안전 수칙으로 틀린 것은?
  • ① 산소 용기의 주변온도는 항상 규정된 온도 이하로 유지 해야 한다.
  • ② 토치는 사용 전에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예열 불 꽃은 너무 강하게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③ 압력 조정기의 각 부분은 오일과 그리스를 사용하여 녹 이 슬지 않도록 한다.
  • ④ 산소용기에 충격을 주거나 직사광선에 노출시켜서는 안 된다.

해설2021. 6. 7. 22:08삭제
용접 기구 주위에 오일과 그리스와 같은 불이 붙기 쉬운 물질들과 격리시켜야 한다.
44. 턴버클(Turn buckle)의 안전한 장착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턴버클 배럴의 검사용 구멍에 핀이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 ② 턴버클 엔드피팅의 나사산이 배럴의 밖으로 일정 수 이 상 나오지 않아야 한다.
  • ③ 턴버클이 잘 풀리지 않도록 안전결선으로 묶어져 있어 야 한다.
  • ④ 턴버클 엔드피팅은 코터핀을 이용하여 단단히 장착한다.

해설2021. 6. 7. 22:08삭제
턴버클은 보통 안전결선(Safety Wire) 또는 락킹 클립(Locking Clip)을 이용하여 고정시킨다.
45. 감항류별 T류에 속하는 항공기의 실속속도가 80mph라고 하면, 이 항공기에 적용할 수 있는 최소 설계 운용속도는 몇 mph인가?
  • ① 126.5
  • ② 140.5
  • ③ 160.5
  • ④ 182.5

해설2021. 6. 8. 01:26삭제
설계운용속도 : 감항류별 T(수송기)의 제한 하중배수는 2.5이다 n = Va²/Vs²에서 Va² = n x Vs² = 2.5 x 80² Va = √2.5 x 80 = 126.5mph
46. 무게 1500kg 인 항공기의 중심위치가 기준선 후방 50cm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준선 전방 100cm에 위치한 화물 75kg을 기준선 후방 100cm 위치로 이동시켰을 때 새로운 중심위치는?
  • ① 기준선 후방 40cm
  • ② 기준선 후방 50cm
  • ③ 기준선 후방 60cm
  • ④ 기준선 후방 70cm

OZ2022. 2. 5. 14:46삭제
W S M 1500 50 75000 -100 -75 7500 100 75 7500 ------------------------ 1500 90000 90000-1500=60
47. 리벳구멍 뚫기 작업시 리벳과 구멍의 간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클리어런스(Clearance)라 하며 일반적으로 0.2 ~ 0.4in 가 가장 적합하다.
  • ② 클리어런스(Clearance)라 하며 일반적으로 0.002 ~ 0.004in 가 가장 적합하다.
  • ③ 디스턴스(Distance)라 하며 일반적으로 0.2 ~ 0.4in 가 가장 적합하다.
  • ④ 디스턴스(Distance)라 하며 일반적으로 0.002 ~ 0.004in 가 가장 적합하다.

해설2021. 6. 7. 22:10삭제
구멍의 간격(Clearance)은 보통 0.002~0.004in 범위 내의 간격이 적당하다.
48. 항공기에 사용되는 구조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트러스구조
  • ② 응력 스킨 구조
  • ③ 더블 버팀 구조
  • ④ 페일 세이프 구조

해설2021. 6. 7. 22:09삭제
항공기 기체 구조 종류로는 트러스 구조, 응력 외피 구조(모노코크, 세미-모노코크), 샌드위치 구조, 페일 세이프 구조(다경로, 이중, 대치, 하중경감) 등이 있다.
49. 항공기 기체 판재에 적용한 Relief hole의 주된 목적 은?
  • ① 무게 감소
  • ② 강도 증가
  • ③ 응력 집중 방지
  • ④ 좌굴 방지

해설2021. 6. 7. 22:11삭제
릴리프 홀(Relief Hole)은 판재의 굽힘 모서리 부분에 구멍을 뚫어 응력 집중을 방지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50. 항공기 부식을 예방하기 위한 표면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마스킹처리(Masking)
  • ② 알로다인처리(Alodining)
  • ③ 양극산화처리(Anodizing)
  • ④ 화학적피막처리(Chemical conversion coating)

해설2021. 6. 7. 22:12삭제
마스킹 처리는 보통 항공기 동체 제작 후 표면에 페인팅 할 때 다른 부위에 페인트 도료가 붙지 않도록 붙이는 일종의 테이핑(Taping) 처리이며 일반적으로 항공기 부식 방지 처리로는 철강 재료:도금 처리, 페인팅, 벤더라이징, 파커라이징 알루미늄 금속:알로다인, 양극 산화 처리(Anodizing), 알클래드(Alclad) 등이 있다.
51. 다음과 같은 항공기용 리벳의 표시 중 5가 의미하는 것은?
  • ① 재질
  • ② 머리형상
  • ③ 리벳길이
  • ④ 리벳지름

해설2021. 6. 7. 22:14삭제
리벳 규격 식별법 MS:규격명으로 Military Specification을 뜻함 20470:유니버셜 머리 리벳(Universal Head Rivet) A:리벳 재질 5:리벳 직경으로 5/32" 6:리벳 길이로 6/16" = 3/8"
52. 전단응력만 작용하는 곳에 사용되고 그립길이가 생크의 직경보다 적은 곳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리벳은?
  • ① 폭발 리벳(Explosive rivet)
  • ②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
  • ③ 하이쉐어 리벳(Hi-shear rivet)
  • ④ 기계적 확장 리벳(Mechanically expand rivet)

해설2021. 6. 7. 22:14삭제
Hi Shear Rivet은 이름 그대로 고전단 리벳이며 전단응력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된다.
53. 샌드위치구조(Sandwich structure)의 외피를 두드려 코어와 외피 층의 분리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은?
  • ① Hardness test
  • ② Tapping test
  • ③ Bore scope test
  • ④ Adhesive test

해설2021. 6. 7. 22:15삭제
샌드위치 구조나 복합소재와 같이 여러 층을 겹겹이 쌓은 적층 구조 방식은 비파괴검사법 중 가장 간단히 코인 탭핑 검사(Coin Tapping Test)를 수행한다. 이 방법은 동전을 이용하여 표면을 두드리면서 층이 떠있는 부분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만약 층이 분리되어 있다면 해당 부분이 맑고 경쾌한 소리가 아닌 둔탁한 음이 들린다.
54. 접개식 강착장치(Retractable landing gear)에서 부주의로 인해 착륙장치가 접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 ① UP LOCK
  • ② DOWN LOCK
  • ③ SAFETY SWITCH
  • ④ GROUND 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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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이질 금속간의 접촉부식에서 알루미늄 합금의 경우 A군과 B군으로 구분하였을 때 A군에 속하는 것은?
  • ① 1100
  • ② 2014
  • ③ 2017
  • ④ 7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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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은 외팔보에 집중하중(P1, P2)이 작용할 때 P2 작용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를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 P1
  • ② - P1a
  • ③ - P1b
  • ④ - P1L - P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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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철금속 재료 중 SAE 4130 은 어떤 강인가?
  • ① 탄소강
  • ② 니켈-크롬강
  • ③ 텅스텐강
  • ④ 크롬-몰리브덴강

해설2021. 6. 8. 01:25삭제
SAE 규격 식별 1xxx:C, 2xxx:Ni, 3xxx:Ni-Cr, 4xxx:Mo, 41xx:Cr-Mo, 43xx:Ni-Cr-Mo, 5:Cr, 6xxx:Cr-V
58. 어떤 온도에서 일정한 응력이 가해질 때 시간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형율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시간에 따라 변형량을 측정하는 시험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피로(Fatigue) 시험
  • ② 크리프(Creep) 시험
  • ③ 탄성(Elasticity) 시험
  • ④ 천이점(Transition point) 시험

해설2021. 6. 8. 01:23삭제
재료를 일정한 온도와 하중을 가한 상태에서 시간에 따라 변형률이 변화하는 현상을 크리프(Creep) 현상이라 하며 이 변형률을 측정하는 시험을 크리프 시험이라 한다.
59. 착륙 활주 중 항력을 크게 하고 양력을 작게 하여 브레이크의 효율을 높이는 장치는?
  • ① 서보탭
  • ② 드래그슈트
  • ③ 스포일러
  • ④ 이중간격플랩

해설2021. 6. 8. 01:03삭제
항공기 착륙 후 지상활주거리를 줄이기 위해 날개의 스포일러(Spoiler)를 작동시켜 항력을 늘리는 역할을 하는데, 이 스포일러를 지상 스포일러(Ground Spoiler)라 한다. 공중에서 비행 중 속도 감소 목적으로 쓰이면 공중 스포일러(Flight Spoiler)라 한다.
60. 금속 판재를 굽힘가공을 할 때 응력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부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굽힘선(Bend line)
  • ② 몰드선(Mold line)
  • ③ 중립선(Netral line)
  • ④ 세트백 선(Setback line)

해설2021. 6. 8. 01:22삭제
판재를 구부릴 때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는 부분을 중립선이라 한다.
4과목 : 항공장비
61. 그림에서 압력계에 나타나는 압력은 몇 kgf/cm2 인가? (단, A 측의 단면적은 2cm2, B 측은 10cm2 이며, A 측에 작용하는 힘은 50kgf, B 측은 250kgf 이다.)
  • ① 25
  • ② 50
  • ③ 100
  • ④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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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항공기에 많이 사용되는 납축전지의 전압과 셀의 수를옳게 짝지은 것은?
  • ① 12V - 2개, 24V - 4개
  • ② 12V - 4개, 24V - 8개
  • ③ 12V - 6개, 24V - 12개
  • ④ 12V - 12개, 24V - 24개

해설2021. 6. 8. 01:18삭제
황산-납 배터리는 1Cell 당 2V의 전압을 생성하므로 6개의 Cell일 경우 12V, 12개의 Cell일 경우 24V의 전압을 생성할 수 있다.
63. 대기속도계의 배관 누설시험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정압공에 부압, 피토관에 정압을 준다.
  • ② 정압공에 정압, 피토관에 부압을 준다.
  • ③ 정압공 및 피토관 모두에 부압을 준다.
  • ④ 정압공 및 피토관 모두에 정압을 준다.

해설2021. 6. 8. 01:17삭제
항공기 동정압계통 계기 배관 누설점검 시 ADTS(Air Data Test System)을 이용하여 해당 계기계통 중 속도계의 경우 정압공에는 부압, 피토관에는 정압인 반대의 압력을 적용시켜 비행조건에 맞게 맞춘 후 지시바늘의 낙차범위를 지켜본다. 이때 낙차범위가 한계값 이상으로 움직일 경우 해당 계통 배관에 누설이 생겼음을 알 수 있다.
64. 배터리 터미널(Terminal)에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증류수로 씻어낸다.
  • ② 터미널에 납땜을 한다.
  • ③ 터미널에 페인트로 엷은 막을 만들어 준다.
  • ④ 터미널에 그리스(Grease)로 엷은 막을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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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압력을 기계적 변위로 변환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벨로우
  • ② 다이아프램
  • ③ 브르돈 튜브
  • ④ 차동 싱크로

해설2021. 6. 8. 01:16삭제
항공계기에 쓰이는 공함(Pressure Capsule)은 압력을 기계적인 변위로 변환하는 것으로 버든 튜브(Bourdon Tube), 다이어프램(Diaphragm), 아네로이드(Aneroid), 벨로즈(Bellows) 등이 있다.
66. 승강계의 모세관 저항이 커짐에 따라 계기의 감도와 지시지연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 ① 감도는 증가하고 계기의 지시 지연도 커진다.
  • ② 감도는 증가하고 계기의 지시 지연은 작아진다.
  • ③ 감도는 감소하고 계기의 지시 지연은 커진다.
  • ④ 감도는 감소하고 계기의 지시 지연도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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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병렬 운전하는 교류 발전기의 유효 출력은 무엇에 의해서 제어되는가?
  • ① 발전기의 여자 전류
  • ② 발전기의 출력 전압
  • ③ 발전기의 출력 전류
  • ④ 정속 구동 장치(CSD)의 회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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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장시간 사용하지 않고 저장되었던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전해액 높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정상보다 낮게 나타낸다.
  • ② 정상보다 높게 나타낸다.
  • ③ 정상 상태의 높이를 나타낸다.
  • ④ 온도에 따라서 높게 또는 낮게 나타낸다.

해설2021. 6. 8. 01:14삭제
장시간 오래동안 방치되어 있는 배터리는 전해액이 방전됨에 따라 높이가 정상보다 낮게 지시된다.
69. 항공기 사고원인 규명 또는 사고 대비를 위한 장치가 아닌 것은?
  • ① CVR
  • ② GPS
  • ③ ELT
  • ④ DFDR

해설2021. 6. 8. 01:14삭제
항공기 사고 탐구 장치(Blackbox)는 비행 자료 기록장치(FDR:Flight Data Recorder), 디지털식 비행 자료 기록장치(DFDR:Digital Flight Data Recorder), 조종실 음성 기록장치(CVR:Cockpit Voice Recorder)가 대표적이고 부수적인 장치로는 수상면에 불시착 시 해당 항공기의 위치를 알리는 비상 위치 송신기(ELT:Emergency Locator Transmitter), 사고 탐구 장치가 깊은 바다속으로 빠졌을 경우 해당 장치의 위치를 알리는 ULD(Underwater Locator Device) 등이 있다.
70. 정전 용량식 액량계에서 사용되는 콘덴서의 용량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극판의 넓이
  • ② 중간 매개체의 유전율
  • ③ 극판간의 거리
  • ④ 중간 매개체의 절연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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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항공기에서 객실 공기압력 진공 릴리프 밸브를 사용하는 때는?
  • ① 객실압력이 외부압력 보다 높을 때
  • ② 객실압력이 진공상태가 되었을 때
  • ③ 객실압력을 진공상태로 유기할 때
  • ④ 외부압력이 객실압력보다 높을 때

해설2021. 6. 8. 01:12삭제
항공기 동체 외부에 있는 Negative Pressure Relief Valve는 항공기가 급하강 또는 외기압>기내압일 경우, Outflow Valve를 제어하는 Controller가 Fail시 해당 밸브가 열려 외기압을 넣어 부압의 기내압을 보충하여 기체 구조강도에 응력이 쌓이지 않도록 기여한다.
72. 항공기 유압회로에 퍼지밸브(Purge valve)의 기능은?
  • ① 회로내에 오염된 기름을 제거한다.
  • ② 회로내에 부족한 압력을 보상시킨다.
  • ③ 회로내에 유입된 공기를 배출시킨다.
  • ④ 회로내에 과대한 압력을 귀환회로로 보낸다.

해설2021. 6. 8. 01:11삭제
유압계통의 구성품 중 하나인 퍼지 밸브(Purge Valve)는 계통 내에 흐르는 작동유에 혼입된 공기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73. A.C.M 에서 수분 분리기의 주된 역할은?
  • ① 공기와 수분을 분리한다.
  • ② 공기의 습도를 조절한다.
  • ③ 수분을 객실내에 공급한다.
  • ④ 기체내부의 결로현상을 방지한다.

해설2021. 6. 8. 01:07삭제
항공기 기내 온도 조절을 해주는 공기조화계통(Air Conditioning System)의 구성품인 ACM(Air Cycle Machine)은 압축기와 팽창 터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엔진으로부터 추출된 Bleed Air의 고온을 ACM을 거쳐 냉각 후 최종적으로 최초의 뜨거운 Bleed Air(Hot Air)와 혼합하여 온도조절을 하게 되는데 이때 조절된 공기의 온도는 급격한 변화로 인해 수분이 발생하므로 수분 분리기를 거쳐 최종적으로 적절한 온도의 공기를 공급하도록 해준다.
74. 항공기 VHF 통신 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근거리 통신에 이용된다.
  • ② vhf 통신 채널 간격은 30kHz 이다.
  • ③ 수신기에는 잡음을 없애는 스퀠치회로를 사용하기도 한다.
  • ④ 국제적으로 규정된 항공 초단파 통신주파수 대역은 108 ~ 136MHz 이다.

OZ2022. 2. 5. 14:58삭제
최저 주파수는 118MHz이고 최고 주파수는 136.975MHz이어야 한다. *4번 예시 정정 필요
해설2021. 6. 8. 01:06삭제
VHF System은 30~300MHz의 주파수 대역이 해당된다.
75. 전파고도계(Radio Altime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전파고도계는 지형과 항공기의 수직거리를 나타낸다.
  • ② 항공기 착륙에 이용하는 전파 고도계의 측정범위는 0 ~ 2500 ft 정도이다.
  • ③ 절대고도계라고도 하며, 높은 고도용의 FM형과 낮은 고 도용의 펄스형이 있다.
  • ④ 항공기에서 지표를 향해 전파를 발사하여, 그 반사파가 되돌아올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여 고도를 표시한다.

해설2021. 6. 8. 01:09삭제
전파고도계(LRRA:Low Range Radio Altimeter)는 저고도형의 FM형과 고고도형의 펄스형이 있으며 주로 저고도형의 FM형을 사용한다.
76. 항공기에서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 ① 정류기(Rectifier)
  • ② 인버터(Inverter)
  • ③ 컨버터(Converter)
  • ④ 변압기(Transformer)

해설2021. 6. 8. 01:08삭제
Static Inverter:DC -> AC Transformer Rectifier Unit(TRU):AC->DC
77. 다음 중 유압작동 피스톤의 작동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은?
  • ① 공급유량 감소
  • ② 펌프 회전수 증가
  • ③ 작동 실린더의 직경 증가
  • ④ 작동 실린더의 tm트로크(stroke)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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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여압 계통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여압의 비율과 객실고도는 조종실에서 설정이 가능하며 최대 차압의 설정은 조절기로 행해진다.
  • ② 자동조절에서 기체가 지상에 있으면 여압제어밸브는 열 려 있다.
  • ③ 최대 차압이 큰 기체 일수록 객실 고도는 높아진다.
  • ④ 객실여압 중 급격한 강하를 하면 외기압 보다 객실 압 력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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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수평의(VG)의 자이로 축에 발생하는 오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항공기가 가속, 감속하면 오차가 생기지만 선회에 의해 서는 오차가 생기지 않는다.
  • ② 항공기가 가속, 감속 그리고 선회시 모두 오차를 일으 킨다.
  • ③ 항공기가 가속, 감속, 선회시에는 오차가 생기지 않는다.
  • ④ 항공기가 가속, 감속에서는 오차가 생기지 않지만 선회 시에는 오차가 생긴다.

해설2021. 6. 8. 01:21삭제
수평의는 수직 자이로(VG:Vertical Gyro)의 출력으로 Roll 축과 Pitch 축에 관한 항공기의 자세를 지시하는 것이다. VG의 스핀 축은 자립 장치에 의해 항상 중력 방향을 향하도록 컨트롤되고 있지만 가속, 감속 또는 선회 등에 의해 항공기에 가속도가 생기면 중력 가속도와 합성된 외견상의 중력 방향으로 기울어서 오차를 만들어 버린다. 이 때문에 VG에서는 가속도가 가해졌을 때 일시적으로 자립 회로으 기능을 정지하는 위치 정지 회로를 가지고 있다.
80. 적절한 기관 추력 세팅을 위한 온도에 대한 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하는 계기는?
  • ① TAT
  • ② VSI
  • ③ LRRA
  • ④ D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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