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10. 5. 9.) 시험일자 : 2010년 5월 9일

1과목 : 항공역학
1. 에어포일(Airfoil) “NACA 23012”에서 첫 번째 자리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 ①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chord)의 2% 이다.
  • ②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chord)의 20% 이다.
  • ③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15% 이다.
  • ④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20% 이다.

해설2021. 5. 31. 21:20삭제
4자 계열과 5자 계열 날개골의 첫번째 자리 숫자의 의미는 최대 캠버의 크기가 시위의 %임을 나타낸다.
2. 지름이 0.7ft 인 프로펠러가 2800rpm 으로 회전하면서 80mph 로 비행하고 있다면 이 프로펠러의 진행율은 약 얼마인가?
  • ① 0.23
  • ② 0.37
  • ③ 0.62
  • ④ 0.76

2023. 2. 18. 16:11삭제
오류인것 같습니다.
3. 고속 항공기에서 방향키 조작으로 빗놀이와 동시에 옆놀이 운동이 함께 일어나는 것처럼 비행기 좌표축에서 어떤한 축 주위에 교란을 줄 때 다른 축 주위에도 교란이 생기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실속(stall)
  • ② 스핀(spin) 운동
  • ③ 커플링(coupling) 효과
  • ④ 자동 회전(Autoro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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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헬리곱터의 원판하중은 약 몇 kgf/m2인가?
  • ① 28.5
  • ② 30.5
  • ③ 32.5
  • ④ 35.5

요정2022. 4. 3. 23:39삭제
800/(3.14*2.8^2)
5. 비행기가 정상비행 시 110Km/h로 실속한다면 하중배수가 1.3인 경우 실속속도는 약 몇 Km/h 인가?
  • ① 34
  • ② 68
  • ③ 125
  • ④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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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가 최소 속도를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단, W : 비행기무게, ρ : 밀도, S : 기준면적,CLmax : 최대양력계수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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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력계수가 0.02 이며, 날개 면적이 20m2인 항공기가 150m/s 로 등속도 비행을 하기 위해 필요한 추력은 약 몇 kgf 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125kgf-s2/m4이다.)
  • ① 433
  • ② 563
  • ③ 643
  • ④ 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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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공력평형장치가 아닌 것은?
  • ① 혼 밸런스(horn balance)
  • ② 조종 밸런스(control balance)
  • ③ 내부 밸런스(internal balance)
  • ④ 앞전 밸런스(leading edge bal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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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운항중인 항공기에서 조종면의 조종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서 주로 변화시키는 것은?
  • ① 날개골의 면적
  • ② 날개골의 두께
  • ③ 날개골의 캠버
  • ④ 날개골의 깊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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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기에는 층류가 난류로 바뀌는 것을 지연시키기 위해 층류 에어포일(laminar airfoil)을 사용하는데 이는 무엇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인가?
  • ① 간섭항력
  • ② 마찰항력
  • ③ 조파항력
  • ④ 형상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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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공기의 비행성능을 좋게 하기 위하여 날개 끝부분에 장착하는 윙렛(winglet)의 직접적인 역학적 효과는?
  • ① 양력증가
  • ② 마찰항력감소
  • ③ 실속방지
  • ④ 유도항력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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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회각 Φ로 정상 수평 선회비행하는 비행기의 하중배수를 나타낸 식은? (단, W는 항공기의 무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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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공기력 중심(Aerodynamic center)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날개에 발생하는 합성력이 작용하는 점
  • ② 받음각이 변해도 피칭 모멘트 값이 일정한 점
  • ③ 받음각이 변하면 피칭 모멘트 값이 변화하지만 양력계수가 일정한 점
  • ④ 받음각이 변화함에 따라 피칭 모멘트 값이 0(zero) 이 되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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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가 230km/h 로 수평비행 할 때 비행기의 상승률이 8m/s 라고 하면, 이 비행기 상승각은 약 몇°인가?
  • ① 4.8
  • ② 5.2
  • ③ 7.2
  • ④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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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펠러의 효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깃각이 작아져야 한다.
  • ②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상승 시에는 깃각을 크게 해야 한다.
  • ③ 프로펠러의 효율을 좋게 하기 위해서 진행율이 작을 때는 깃각을 크게 해야 한다.
  • ④ 비행중 프로펠러 깃각이 변하는 가변피치 프로펠러를 사용하면 프로펠러 효율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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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행기에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를 주는 조종면은?
  • ① 승강키
  • ② 도움날개
  • ③ 방향키
  • ④ 고양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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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면적이 20m2인 도관을 공기가 15m/s 의 속도로 흐른다면 도관을 지나는 공기의 질량 유량은 몇 kg/s인가? (단, 공기의 밀도가 2kg/m3이다.)
  • ① 30
  • ② 40
  • ③ 300
  • ④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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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헬리곱터의 정지비행 상승한도(hovering ceiling)를 마력을 이용하여 옳게 표현한 것은?
  • ① 이용마력 > 필요마력
  • ② 이용마력 = 필요마력
  • ③ 이용마력 < 필요마력
  • ④ 유도항력마력 = 이용마력 + 필요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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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날개 상면에 공중 스포일러(flight spoiler)를 설치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 ①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 ② 활공각을 감소시키기 위해
  • ③ 최대 항속거리를 얻기 위하여
  • ④ 고속에서 도움날개의 역할을 보조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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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구의 중력가속도가 일정한 것으러 가정하여 정한 고도는?
  • ① 압력 고도
  • ② 기하학적 고도
  • ③ 밀도 고도
  • ④ 지구 포텐셜 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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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6기통, 4행정 왕복기관의 제동마력이 300ps, 회전속도가 2400rpm 일 때 토크는 약 몇 kgf·m 인가? (단, 1ps 는 75kgf·m/s 이다.)
  • ① 67.8
  • ② 75.2
  • ③ 89.5
  • ④ 119.3

요정2022. 4. 4. 00:17삭제
716.2*(300/2400)
22. 왕복기관에 발생하는 노크현상과 관계가 가장 먼 것은?
  • ① 압축비
  • ② 연료의 기화성
  • ③ 실린더 온도
  • ④ 연료의 옥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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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일반적으로 라인정비(line maintenance)에서 할 수 없는 작업은?
  • ① 배기노즐 장탈
  • ② 기관 압축기 분해
  • ③ 보기장치의 교환
  • ④ 연료제어장치 교환

해설2021. 5. 25. 00:09삭제
기관 압축기를 분해하려면 Shop에서 수행하는 야전급 정비에서 수행해야 하며 라인정비에서는 해당 작업을 수행할 장비와 시설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수행하기 힘들다.
24. 왕복기관 윤활계통에서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금속가루 및 미분을 제거한다.
  • ② 금속 부품의 부식을 방지한다.
  • ③ 연료에 수분의 침입을 방지한다.
  • ④ 금속면 사이의 충격 하중을 완충시킨다.

해설2021. 5. 25. 00:11삭제
윤활유는 기밀작용, 방청작용, 완충작용, 윤활작용, 청결작용 등이 있으며 연료에 수분 침입을 방지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연료에 지상과 공중 온도차로 인해 발생되는 수분을 없애기 위해서는 연료 가열기(Oil/Fuel Heat Exchanger, IDG Oil Cooler, Servo Heater 등)들을 거쳐 온도를 높여서 발생률을 최대한 줄인다. 그 외에도 수분으로 인한 혹시 모를 빙결을 방지하는 빙결 방지제, 미생물 억제제 등 가스터빈 엔진 연료에는 여러가지 연료 첨가제들을 첨가한다.
25. 가스터빈관의 열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 가 먼 내용은?
  • ① 터빈 냉각 방법을 개선한다.
  • ② 배기가스온도를 증가시킨다.
  • ③ 기관의 내부 손실을 방지한다.
  • ④ 고온에서 견디는 터빈 재질을 사용한다.

해설2021. 5. 25. 00:13삭제
가스터빈 엔진의 배기가스 온도(EGT)는 규정치가 있으며 이 규정치를 초과할 경우 터빈부가 엄청난 고온에 노출된다는 의미로 출력 손실은 물론 Hot Section이 손상되는 심각한 결과까지 초래할 수 있다.
26. 가스터빈기관의 이론 사이클에서 흡열반응은 어떤 시기에 이루어지는가?
  • ① 정압 상태
  • ② 정적 상태
  • ③ 단열 팽창
  • ④ 단열 압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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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왕복기관의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breaker point)가 고착되었다면 어떤 현상을 초래하는가?
  • ① 기관 시동시 역화가 발생한다.
  • ② 마그네토의 작동이 불가능하다.
  • ③ 고속 회전 점화시 과열현상이 발생한다.
  • ④ 스위치를 off해도 기관이 정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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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화씨온도에서 물이 어는 온도와 끓는 온도는 각각 몇˚F 인가?
  • ① 어는 온도 : 0 , 끓는 온도 : 100
  • ② 어는 온도 : 12 , 끓는 온도 : 192
  • ③ 어는 온도 : 22 , 끓는 온도 : 202
  • ④ 어는 온도 : 32 , 끓는 온도 :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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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그림과 같은 브레이튼 사이클(brayton cycle)에서 2-3과정은?
  • ① 압축과정
  • ② 연소과정
  • ③ 팽창과정
  • ④ 방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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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스터빈기관의 역추력 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정상 착륙시 제동 능력 및 방향 전환 능력을 도우며, 제동 장치의 수명을 연장시켜 준다.
  • ② 공기 역학적 차단 장치인 cancade reverser와 기계적차단 장치인 clamshell reverser가 있다.
  • ③ 항공기의 속도가 느린 시기에 효과가 있으며 속도가 빠른 경우에는 배기가스가 기관에 재흡입되어 실속을 일으킬 수 있다.
  • ④ 터빈 리버서는 전체 역추력의 20~30% 정도에 지나지 않고, 고장의 발생률이 높아 팬 리서버만을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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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축류형 압축기에서 1단(stage)의 의미를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저압압축기(low compressor)을 말한다.
  • ② 고압압축기(high compressor)을 말한다.
  • ③ 1열의 로터(rotor)와 1열의 스테이터(stator)를 말한다.
  • ④ 저압압축기(low compressor)와 고압압축기(highcompressor)를 합하여 일컫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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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아음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기관의 공기흡입 덕트는 일반적으로 어떤 형태인가?
  • ① 확산형 덕트(divergent duct)
  • ② 수축형 덕트(convergent duct)
  • ③ 수축-확산형 덕트(convergent-divergent duct)
  • ④ 가변공기 흡입 덕트(variable ceometry air inlet 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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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프로펠러 블레이드(propeller blade)에 작용하는 응력이 아닌 것은?
  • ① 인장응력
  • ② 구심응력
  • ③ 굽힘응력
  • ④ 비틀림 응력

해설2021. 5. 25. 21:54삭제
항공기 Propeller Blade는 회전력에 의한 원심력과 인장력 그리고 동체와 회전하려는 힘에 의해 발생되는 비틀림력, 추진력에 의한 굽힘력 등이 있다.
34. 다음 중 후기 연소기가 없는 터보제트기관에서 전압력이 가장 높은 곳은?
  • ① 공기 흡입구
  • ② 압축기 입구
  • ③ 압축기 출구
  • ④ 터빈 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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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왕복기관의 저속(idle)에서 혼합기가 아주 희박할 때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현상은?
  • ① 기관 rpm이 상승한다.
  • ② 출력이 급격히 증가한다.
  • ③ 시동시 역화가 발생할 수 있다.
  • ④ 점화플러그에 탄소를 침착히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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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비행속도가 V, 회전속도가 n(rpm)인 프로펠러의 1회전 소요시간이 60/n초 일 때 유효피치를 나타내는 식은?
  • ① 60V/n
  • ② 60n/V
  • ③ nV/60
  • ④ V/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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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터보팬 제트기관의 1차 공기량이 50kgf/s, 2차 공기량 60kgf/s, 1차 공기 배기속도 170m/s, 2차 공기 배기속도 100m/s 이라면 이 기관의 바이패스 비(bypass ratio)는 얼마인가?
  • ① 0.59
  • ② 0.83
  • ③ 1.2
  • ④ 1.7

해설2021. 5. 25. 21:57삭제
터보 팬 엔진의 바이패스비(BPR) 공식은 2차 공기/1차 공기로 60/50으로 대입해서 풀면 1.2가 나온다.
38. 왕복기관의 지상 시운전시 최대 마력이 되지 않는다면 예상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기화기에 결빙이 형성되어 있다.
  • ② 이그나이터의 간극이 규정값 이상이다.
  • ③ 기화기 히트(heat)가 ‘ON’위치에 있다.
  • ④ 스로틀(throttle)이 완전히 전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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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다이나믹 댐퍼의 주된 역할로 옳은 것은?
  • ① 정적평형 유지
  • ② 축에 가해지는 압축하중 방지
  • ③ 크랭크축의 원심력 하중 증가
  • ④ 크랭크축의 비틀림(torsion)진동을 흡수

해설2021. 5. 25. 21:58삭제
왕복엔진 크랭크축에 쓰이는 다이나믹 댐퍼는 동적평형을 위해 장착하는 것으로 크랭크축의 회전력에 따라 발생되는 응력들을 완화시켜준다.
40. 기관의 공기 흡입구에 얼음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관 방빙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더운 물을 기관 인렛(inlet) 속으로 분사 한다.
  • ② 배기가스를 인렉 스트러트(inlet strut)에 보낸다.
  • ③ 압축기 통과 전의 청정한 공기를 입구(inlet) 쪽으로 순환시킨다.
  • ④ 압축기의 고온 브리드 공기를 흡입구(intake), 인렛 가이드 베인(inlet guide vane)으로 보낸다.

해설2021. 5. 25. 22:00삭제
일반적으로 가스터빈 엔진은 기종마다 차이가 있지만 10~13단계 압축기 브리드 에어(Bleed Air)를 이용하여 방빙 밸브(Anti-Icing Valve)를 통해 흡입구로 보내 결빙(Icing)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준다. 이때 13단계쯤에 달하는 압축공기는 온도가 높아 방빙에 쓰이기 적합하기 때문이다.
3과목 : 항공기체
41. 그림과 같이 길이 2m인 외팔보에 2개의 집중하중 300kg, 100kg 이 작용할 때 고정단에 생기는 최대굽힙모멘트의 크기는 약 몇 kg·m 인가?
  • ① 400
  • ② 650
  • ③ 750
  • ④ 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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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리벳작업을 위한 구멍뚫기 작업 시 주의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드릴작업 후 리밍작업을 한다.
  • ② 구멍은 리벳 직경보다 약간 크게 한다.
  • ③ 리밍작업시 리머를 뺄 때 회전방향을 반대로 한다.
  • ④ 드릴작업 후 구멍의 버(burr)는 되도록 보존하도록 한다.

해설2021. 5. 25. 22:01삭제
판재 드릴 작업 시 드릴칩과 같은 찌꺼기 즉, 이것을 버(Burr)라고 부르는데, 이 버가 없어야 리벳 장착시 리벳 유격이나 불완전한 밀착 현상 등을 방지할 수 있다.
43. 일정온도에서 시간에 따라 재료의 변형율이 변화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creep
  • ② fatigue
  • ③ strain
  • ④ buck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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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리벳의 재질에 따른 기호와 리벳머리의 표시를 짝지은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A(1100) - 표시없음
  • ② D(2017) - 머리에 오목한 점이 있다.
  • ③ B(5056) - 머리에 + 표로 표시되어 있다.
  • ④ DD(2024)- 머리에 두 개의 튀어나온 점이 있다.

해설2021. 5. 25. 22:02삭제
D(2017)은 리벳 머리에 볼록점을 표시하며 오목점은 AD(2117)에 해당한다.
45. 약 1500˚F까지 온도가 올라갈 수 있는 기관부위에 사용 할 수 있는 안전결선재료는?
  • ① Cu 합금
  • ② 5056 AL 합금
  • ③ Ni-Cd 합금 (모넬)
  • ④ Ni-Cr-Fe 합금 (인코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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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기의 여러 곳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그립이 없고 보통 납작머리, 둥근머리, 와셔머리 등으로 되어 있는 스크류는?
  • ① 구조용 스크류
  • ② 테이퍼핀 스크류
  • ③ 기계용 스크류
  • ④ 셀프테핑 스크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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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차 조종면 중 평행탭(balance ta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조종특성을 위해 케이블에 의해 수시로 조절가능한 탭이다.
  • ② 소형 항공기에 적당하며 저항이 크고 진동이 심한 장소에 장착된다.
  • ③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이 스프링을 통해 연결되어 있어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이 서로 반대 작동한다.
  • ④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은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동하며,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에 작용하는 중압이 평행되는 위치에서 1차 조종면의 위치가 정해지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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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은 응력-변형률곡선에서 극한응력을 나타내는 곳은? (단, σ는 응력, ε은 변형률을 나타낸다.)
  • ① A
  • ② B
  • ③ C
  • ④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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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알클래드(Alclad) 판은 어떤 목적으로 알루미늄 합금판 위에 순수 알루미늄을 피복한 것인가?
  • ① 공기 저항 감소
  • ② 인장강도의 증대
  • ③ 기체 전지거장 감소
  • ④ 공기 중에서의 부식방지

해설2021. 5. 25. 22:42삭제
알클래드(AL-CLAD)는 알루미늄 합금 양면에 순수 알루미늄을 두께 약 5.5%정도를 Hot Rolling 공정으로 피복시킨 후 항공기를 비행시켜 공기중에 산화반응을 일으키게 하는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순수 알루미늄을 산화 반응을 일으켜 합금 겉표면에 내식성의 산화피막을 만들게 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알클래드 처리가 된 항공기를 보면 은빛으로 고광택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가 이러한 방법을 적용시켜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50. 항공기기체가 기내 압력이 높아진다면 기체를 연결한 리베트(rivet)가 받는 주된 힘은?
  • ① 인장력
  • ② 전단력
  • ③ 압축력
  • ④ 비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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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기체의 세미모노코크구조 형식에서 동체의 종방향 구조부재로만 짝지어진 것은?
  • ① 스파(spar), 리브(rib)
  • ② 리브(rib), 프레임(frame)
  • ③ 스파(spar), 스트링거(stringer)
  • ④ 론저론(longeron), 스트링거(stringer)

해설2021. 5. 25. 22:44삭제
항공기 기체구조재로는 벌크헤드(Bulkhead), 프레임(Frame), 킬빔(Kill Beam), 세로지(Stringer), 세로대(Longeron), 외피(Skin) 등으로 구성되며 길이 방향(종방향)으로 배치되는 구조부재는 세로지(Stringer)와 세로대(Longeron)이다.
52. 실속 속도가 150km/h인 비행기를 300km/h의 속도로 수평비행을 하다가 갑자기 조종간을 당겨 최대 받음각의 자세를 취하여 CLmax인 상태로 하였을 때 하중계수는?
  • ① 1
  • ② 2
  • ③ 4
  • ④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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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알루미늄의 표면에 인공적으로 얇은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방법은?
  • ① 파커라이징
  • ② 주석 도금 처리
  • ③ 아노다이징
  • ④ 카드뮴 도금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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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알루미늄합금과 구조용 강철과의 기계적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일한 하중에 대한 변형량이 알루미늄 합금이 구조용 강철에 비해 약 3배 정도이다.
  • ② 알루미늄 합금은 구조용 강철에 비해 제 1 변태점이 약300℃ 정도가 높다.
  • ③ 구조용 강철의 탄성계수는 알루미늄 합금의 탄성계수의 약 2배 정도이다.
  • ④ 제 1 변태점만을 고려 했을 때 알루미늄 합금은 구조용 강철보다 초음속 여객기의 표피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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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케이블 조종계통에서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할 수 있는 부품은?
  • ① 풀리(pulley)
  • ② 턴 버클(turn buckle)
  • ③ 벨 크랭크(bell crank)
  • ④ 케이블 텐션 미터(cable tension 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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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플랜지(flange)가공작업에서 플랜지의 곡선을 외부로 볼록하게 가공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압축플랜지
  • ② 인장플랜지
  • ③ 복합플랜지
  • ④ 볼록플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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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알루미늄 합금 중 이질금속간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나머지 셋과 접촉시키지 않아야 되는 것은?
  • ① 1100
  • ② 2014
  • ③ 3003
  • ④ 5052

해설2021. 5. 25. 22:46삭제
이질금속간 부식은 서로 다른 두 금속이 접촉하여 이온화 작용 발생에 따른 전류 흐름과 동시에 산소와 산화 작용이 복합적으로 일어나 발생되는 현상이다. 여기서 A군과 B군으로 금속을 분류하며 두 금속은 서로 접촉하지 말아야 한다. A군:1100,3003,5056,6061 등 B군:2014,2017,2024,7075 등
58. 조종 케이블의 점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케이블의 손상점검은 헝겊을 이용한다.
  • ② 케이블 내부에 부식이 있으면 케이블을 교환한다.
  • ③ 케이블 외부 부식은 솔벤트에 담궈 녹여서 제거한다.
  • ④ 케이블을 역방향으로 비틀어서 내부부식을 점검한다.

해설2021. 5. 25. 22:54삭제
항공기 케이블 외부에 고착되지 않은 녹이나 먼지 등은 마른 헝겊이나 수건 등을 이용하여 가볍게 문질러낸다.
59. FRCM의 모재(matrix)중 사용온도 범위가 가장 큰 것은?
  • ① FRC
  • ② BMI
  • ③ FRM
  • ④ F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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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기체 구조의 리깅(rigging) 작업 시 구조의 얼라이먼트(Alignment)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날개 상반각
  • ② 날개 취부각
  • ③ 수평 안정판 장착각
  • ④ 항공기 파일론 장착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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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인공위성을 이동하여 통신, 항버, 감시 및 항공관제를 통합 관리하는 항공운항지원시스템의 명칭은?
  • ① 위성 항행 시스템
  • ② 항공 운행 시스템
  • ③ 위성 통합 시스템
  • ④ 항공 관리 시스템

해설2021. 5. 25. 22:55삭제
위성 항행 시스템은 인공위성을 이용한 항법전자장치로 대표적으로 GPS가 있다.
62. 객실 여압계통에서 대기압이 객실안의 기압보다 높은 경우 객실로 자유롭게 들어오도록 사용하는 장치로 진공밸브라고도 하는 것은?
  • ① 부압 릴리프 밸브
  • ② 객실 하강율 조절기
  • ③ 압축비 한계 스위치
  • ④ 슈퍼차저 오버스피드 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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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압력조절기에서 킥인(kick-in)과 킥아웃(kick-out) 상태는 어떤 밸브의 상호작용으로 하는가?
  • ① 체크밸브와 릴리프밸브
  • ② 체크밸브와 바이패스밸브
  • ③ 흐름조절기와 릴리프밸브
  • ④ 흐름평형기와 바이패스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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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소형 항공기의 연속 전기부하가 아닌 것은?
  • ① 착륙등
  • ② 기관 계기
  • ③ VHF 수신기
  • ④ 연료 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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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공기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축 사이에 장착하여 주파수를 일정하게 만들어주는 장치는?
  • ① 출력 구동 장치
  • ② 변속 구동 장치
  • ③ 정속 구동 장치
  • ④ 주파수 구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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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기를 지상에서 자차수정 할 때의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조종계통을 중립 위치로 할 것
  • ② 항공기를 수평 상태로 유지할 것
  • ③ 기관계통은 작동 상태로 놓을 것
  • ④ 전기계통은 OFF 위치에 놓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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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항공기의 내부조명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계기등
  • ② 객실 조명등
  • ③ 항법등
  • ④ 화물실 조명등

해설2021. 5. 25. 22:57삭제
항법등(Navigation Light)는 해당 항공기가 다른 항공기에게 비행진행방향을 알려주기 위해 켜는 등으로 날개 좌우와 꼬리날개에 있다.
68. 전기저항식 온도계의 온도 수감부(temperature bulb)가 단선되었을 때 지시값의 변화로 옳은 것은?
  • ① 단선 직전의 값을 지시한다.
  • ② 지시계의 지침은 ‘0’을 지시한다.
  • ③ 지시계의 지침은 저온측의 최소값을 지시한다.
  • ④ 지시계의 지침은 고온측의 최대값을 지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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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항공기에 사용되는 축전지의 충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정전류 충전법은 병렬연결을 기본으로 한다.
  • ② 정전압 충전법은 직렬연결을 기본으로 한다.
  • ③ 납축전지는 전해액의 비중으로 충전상태를 알 수 있다.
  • ④ 정전압 충전버은 충전 완료시기를 예측할 수 있는 장치가 있다.

해설2021. 5. 31. 23:12삭제
1.정전류 충전법 ▷일정 전류를 유지한 상태로 충전하는 방법으로 키르히호프 제1법칙을 적용하여 접근하면 일정 전류를 위해 회로 구성을 직렬로 연결해야 한다. ▷충전 소요 시간이 다소 길고 과충전 및 폭발 위험성있다. ▷충전 예측 시간을 알 수 있다. 2.정전압 충전법 ▷일정 전압을 유지한 상태로 충전하는 방식이며 키르히호프 제2법칙으로 접근하면 일정 전압을 위한 회로 구성은 병렬 연결이 된다. ▷충전 소요 시간이 짧으며 가스 발생이 없어 충전 효율 또한 우수하고 과충전에 대한 위험성 또한 없다. ▷완충시간을 예측할 수가 없다.
70. 항공기 전기·전자 장비품을 전기적으로 본딩(bonding)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 ① 이·착륙시 진동을 흡수하게 하기 위하여
  • ② 정전하(static charge)의 축적을 허용하기 위하여
  • ③ 항공기 장비품의 구조를 보완하고 진동을 줄이기 위해
  • ④ 전기·전자 장비품에 대전되어 있는 정전기를 방전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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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전기회로에서 총저항과 축전지가 부담하는 전류는 각각 얼마인가?
  • ① 2Ω, 12A
  • ② 4Ω, 8A
  • ③ 4Ω, 6A
  • ④ 6Ω, 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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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항공기 계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선회계는 섭동성만을 이용한 계기이다.
  • ② 방향지시계는 강직성을 이용한 계기이다.
  • ③ 수평지시계는 기수 방향에 대한 수직인 자이로 축을 갖고 있다.
  • ④ 회전체의 회전수를 지시하는 계기는 강직성과 섭동성을 모두 이용한 계기이다.

해설2021. 5. 25. 22:58삭제
자이로의 강직성과 섭동성 모두 이용한 계기는 수평자이로지시계 또는 수직의, 인공수평의이다.
73. 다음 중 피토압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계기는?
  • ① 속도계
  • ② 고도계
  • ③ 승강계
  • ④ 선회 경사계

해설2021. 5. 25. 22:59삭제
선회경사계는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한 계기이므로 압력 수감부를 이용하는 계기들과는 작동원리가 다르다.
74. 신호에 따라 반송파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은?
  • ① PCM 방식
  • ② FM 방식
  • ③ AM 방식
  • ④ PM 방식

해설2021. 5. 31. 23:07삭제
약어의 원어를 알고 그 의미를 알면 풀기 쉬운 문제이다. 신호에 따른 변조방식은 FM방식과 AM방식이 있으며 FM은 Frequency Modulation으로 주파수를 변조하는 방식이고 AM은 Amplifier Modulation으로 주파수 진폭을 변조하는 방식이다. ▷Frequency:주파수 ▷Amplifier:진폭, 진폭장치
75. 활주로 진입로 상공을 통과하고 있다는 것을 조종사에게 알리기 위한 지상장치는?
  • ① 대지접근경보장치(GPWS)
  • ② 로컬라이저(localizer)
  • ③ 마커 비컨(marker beacon)
  • ④ 글라이드 슬로프(glide slope)

해설2021. 5. 31. 23:01삭제
마커 비콘(M/B:Marker Beacon)은 OM(Outer Marker), MM(Middle Marker), IM(Inner Marker)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Marker 별로 진입 시 조종실 내 PFD 계기에 색깔과 기호로 나타낸다. OM은 활주로 진입까지 7km가 남았음을, MM은 1km가 남았음을, IM은 300m가 남았음을 알려주며 각 Marker 별로 도트음이 다 다르다.
76. 대기속도계의 색표시에서 플랩을 조작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색은?
  • ① 녹색
  • ② 황색
  • ③ 백색
  • ④ 적색

해설2021. 5. 31. 23:02삭제
백색호선은 대기속도계에만 표시되는 색표식으로 플랩(Flap)이 있는 기체의 플랩 조작 속도 범위를 나타낸다. 이 범위는 최대 착륙 중량(MLW:Maximum Landing Weight)에 있어서 속도를 하한으로 하고 플랩 강하 속도를 상한으로 한다.
77. 작동유의 점성이 클수록 흐름과 압력손실은 각각 어떠한가?
  • ① 흐름은 느리고 압력손실은 크다
  • ② 흐름은 느리고 압력손실은 작다.
  • ③ 흐름은 빠르고 압력손실은 크다.
  • ④ 흐름은 빠르고 압력손실은 작다.

해설2021. 5. 31. 23:03삭제
작동유의 점성이 클수록 흐름은 느려지고 압력손실은 커진다. 따라서 점성이 낮은 작동유가 가장 이상적인 작동유 구비조건이라 할 수 있다. 점성이 낮아야 작동유가 부드럽게 계통에 잘 흐르고 공급된다는 의미이다.
78. 비행상태에 따른 객실고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착륙시 지상고도와 일치시킨다.
  • ② 순항시 객실고도는 8500ft를 유지한다.
  • ③ 하강시 객실고도는 일정비율로 감소시킨다.
  • ④ 상승시 객실고도는 일정비율로 증가시킨다.

해설2021. 5. 31. 23:04삭제
현대 항공기의 객실고도는 기체구조 강도를 고려하여 8,000ft로 설계 제한을 고려하며 최신 기종 같은 경우에는 6,000ft까지로도 설계가 된다.
79. 다음 중 공기식 제빙장치가 사용되는 곳이 아닌 곳은?
  • ① 조종날개
  • ② 수직 안정판 앞전
  • ③ 날개 앞전
  • ④ 프로펠러 깃의 앞전

해설2021. 5. 31. 23:06삭제
공압을 이용한 제빙부츠(De-Icing Boots)는 소형 항공기의 주날개 앞전 또는 수직안정판 앞전 등에 얼어붙은 얼음을 수축/팽창 순서를 주기적으로 순환시켜 얼음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프로펠러 같은 경우에는 전기를 이용하는 전열선 방식이나 회전에 의한 원심력으로 분사되는 이소프로필 알코올 분사 방식인 화학적 방식이 있다.
80. 면적이 2in2인 A 피스톤과 10in2 인 B 피스톤을 가진 실린더가 유체역학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 A 피스톤에 20lbs의 힘이 가해질 때 B 피스톤에 발생되는 압력은 몇 psi 인가?
  • ① 5
  • ② 10
  • ③ 20
  • ④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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