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08. 5. 11.) 시험일자 : 2008년 5월 11일

1과목 : 항공역학
1. 온도가 섭씨 0도인 고도 약 2300m에서 비행기가 825m/s로 비행할 때의 마하수는 약 얼마인가?(단, 음속 , C0331.2m/s )
  • ① 2.0
  • ② 2.5
  • ③ 3.0
  • ④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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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평등속도 비행을 하던 비행기의 속도를 증가시켰을때 그 상태에서 수평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받음각은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 ① 감소시킨다.
  • ② 증가시킨다.
  • ③ 감소하다 증가시킨다.
  • ④ 변화시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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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고속 비행시 턱 언더(tuck under)현상을 수정하기 위해 장치된 계통은 무엇인가?
  • ① 고속 트림머(high speed trimmer)
  • ② 밸런스 트림머(balance trimmer)
  • ③ 조정 트림머(control trimmer)
  • ④ 마하 트림머(mach tri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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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① 감소 ② 높아
  • ② ① 감소 ② 낮아
  • ③ ① 증가 ② 높아
  • ④ ① 증가 ②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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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해면 고도에서의 표준대기상태에 대한 값으로 옳은 것은?
  • ① 중력 가속도는 32.2m/s2으로 한다.
  • ② 해면 고도에서의 온도는 15℃이다.
  • ③ 해면 고도에서의 밀도는 0.3kg/m8이다.
  • ④ 해면 고도에서의 압력은 760cmH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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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아음속흐름에서 날개의 총 항력으로 옳은 것은?
  • ① 유도항력 - 형상항력
  • ② 유도항력 + 형상항력
  • ③ 마찰항력 - 조파항력
  • ④ 마찰항력 + 조파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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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 속도가 2배로 증가했을 때 조종력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 ① 1/2로 감소한다.
  • ② 1/4로 감소한다.
  • ③ 2배로 증가한다.
  • ④ 4배로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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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의 제원 및 성능을 가진 프로펠러 비행기의 항속 거리는 약 몇 Km인가? (단, 프로펠러 효율 η=0.7, 연료무게:5000kg, 연료소비율:0.25kg/HPㆍ h, 이륙무게:11300Kg 양항비 (CL)/(CD)=7.0)
  • ① 2502
  • ② 3007
  • ③ 3514
  • ④ 4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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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 이륙거리를 줄이기 위한 조건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 ① 항공기의 무게를 가볍게 하여 이륙거리를 단축시킨다.
  • ② 플랩과 같은 고양력 장치를 사용하면 양력이 증가하여 이륙거리가 단축된다.
  • ③ 기관의 추력을 작게하면 이륙 활주 중 가속도가 크게 되어 이륙거리가 단축된다.
  • ④ 맞바람을 받으면서 이륙하면 바람의 속도만큼 한공기의 속도가 증가하여 이륙거리가 짧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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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에어포일(Airfoil) “NACA 23012"에서 숫자 ”3“ 이 의미하는 것은?
  • ①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chord)의 15%이다.
  • ②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chord)의 30%이다.
  • ③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15%이다.
  • ④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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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마찰항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점성 유체 속을 이동하는 물체의 표면과 유체 사이에 생기는 항력
  • ② 점성 유체 속을 이동하는 물체의 내부와 외부 사이에 발생하는 항력
  • ③ 흐름이 물체 표면에서 떨어져 하류 쪽으로 와류를 발생시켜 생기는 항력
  • ④ 흐름이 물체 표면에서 붙어 상류 쪽으로 와류를 발생시켜 생기는 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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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헬리콥터 구동 계통에서 자유 회전장치(Free-wheeling Unit)의 주목적으로 옳은것은?
  • ① 주 회전날개 제동장치를 풀어서 작동일 가능하게 한다.
  • ② 기관이 정지되거나 제한된 주 회전날개의 회전수 보다 느릴때 주 회전날개 와 기관을 분리한다.
  • ③ 시동 중에 주 회전날개 깃의 굽힘응력을 제거한다.
  • ④ 착륙을 위해서 기관의 과회전을 허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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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속도가 300m/s인 항공기가 상승각 30°로 상승 비행시 상승률 즉, 수직 방향의 속도는 몇 m/s인가?
  • ① 100
  • ② 150
  • ③ 150√3
  • ④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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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가 V1 속도로 전진 비행시 조종사 오른쪽에 위치한 전진하는 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은? (단, 회전날개는 원주속도 V2로 회전한다.)
  • ① V1 + V2 에 비례
  • ② (V1+V2) 2에 비례
  • ③ (V1-V2) 에 비례
  • ④ (V1-V2) 2에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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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공기를 강체로 가정하여 프로펠러를 1회전시킬 때 전진하는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유효 피치
  • ② 기하학적 피치
  • ③ 프로펠러 슬립
  • ④ 프로펠러 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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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가 기관이 정지한 상태에서 수직강하하고 있을 때 도달할 수 있는 최대속도를 종극속도라 한다.종극속도는 어떠한 상태에 이를 때의 속도를 말하는가?
  • ① 항공기 양력과 항력이 같은 경우
  • ② 항공기 총중량과 항공기에 발생되는 항력이 같아지는 경우
  • ③ 항공기 양력의 수평분력과 항력의 수직 분력이 같은 경우
  • ④ 항공기 총중량과 항공기에 발생되는 양력이 같은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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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안정성과 조종성은 상호간에 정비례한다.
  • ② 정적안정성이 증가하면 조종성도 증가된다.
  • ③ 비행기의 안정성은 크면 클수록 바람직하다.
  • ④ 안정성과 조종성은 서로 상반되는 성질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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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음속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K는 비열비, R은 공기의 기체상수, g는 중력 가속도, T는 공기의 온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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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펠러에 의해 형성되는 프로펠러 주위에서 공기흐름에 의해 구성되는 유관(stream tube)의 단면적 형태는?
  • ① 점점 증가하다가 감소한다.
  • ② 점점 감소하다가 증가한다.
  • ③ 점진적으로 증가한다.
  • ④ 점진적으로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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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행기의 가로안정에서 날개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가로안정을 유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날개의 캠버를 크게 한다.
  • ② 날개에 쳐든각(dihedral angle)을 준다.
  • ③ 날개의 시위선을 최대로 한다.
  • ④ 밸런스 탭(balance tab)을 장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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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이상적인 오토사이클(Otto Cycle)기관에서 열효율 η를 나타내는 식은? (단, r=압축비, k=비열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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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은 어느 기관의 이론 공기 사이클이다. 어느 기관의 사이클인가? (단, Q는 열의 출입, W는 일의 출입을 표시한다.)
  • ① 2단 압축 브레이튼사이클
  • ② 과급기를 장착한 디젤사이클
  • ③ 과급기를 장착한 오토사이클
  • ④ 후기연소기(After burner)를 장착한 가스터빈 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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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비행속도가 V(ft/s), 회전속도가 N(rpm)인 프로펠러의 경우 프로펠러의 유효 피치(Effective Pitch)를 맞게 표현한 것은?
  • ① 유효피치
  • ② 유효피치
  • ③ 유효피치
  • ④ 유효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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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정속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부가적으로 요구되는 계기는?
  • ① 엑스허스트 어날라이저(exhaust analyzer)
  • ② 프로펠러 피치게이지(propeller pitch gage)
  • ③ 매니폴드 프레셔 게이지(manifold pressure gage)
  • ④ 실린더 베이스 템퍼레이쳐 게이지(cylinderbase temperature g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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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왕복기관의 지시마력은 어떻게 구하는가?
  • ① 동력계로 측정한다.
  • ② 이론 마력으로 구한다.
  • ③ 프로니 브레이크(prony brake)를 이용한다.
  • ④ 지압선도(indicator diagram)를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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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터빈 노즐 다이아프램(nozzle diaphragm)의 주목적은 무엇인가?
  • ① 가스의 속도 증가
  • ② 가스의 속도 감소
  • ③ 연소실 주위에 공기를 흐르게 하는 것
  • ④ 가스의 압력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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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스터빈 엔진의 작동 점검시 드라이 모터링점검 (Dry Motoring Check)은 어느 때 수행하는가?
  • ① 연료계통의 부품교환 후
  • ② 윤활계통의 부품교환 후
  • ③ 배기계통의 부품교환 후
  • ④ 점화계통의 부품교환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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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스 터빈 기관의 연소용 공기량은 일반적으로 연소실(combustion chamber)을 통과하는 총 공기량의 몇%정도인가?
  • ① 25
  • ② 50
  • ③ 75
  • ④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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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기관의 오일필터가 막혔다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 ① 엔진 윤활계통의 윤활 결핍현상이 온다.
  • ② 높은 오일압력 때문에 필터가 파손된다.
  • ③ 오일이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를 통하여 흐른다.
  • ④ 높은 오일압력으로 체크밸브(check valve)가 작동하여 오일이 되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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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열역학적 성질에는 강도성질과 종량성질이 있다. 다음 중 강도성질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온도
  • ② 밀도
  • ③ 압력
  • ④ 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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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터보 팬 엔진의 바이패스 비(Bypass Ratio)란?
  • ① 2차 공기량/1차 공기량
  • ② 1차 공기량/2차 공기량
  • ③ 1차 공기량/전체 공기량
  • ④ 2차 공기량/전체 공기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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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기관의 점화시기를 점검하기 위하여 타이밍라이트(timing light)를 사용할 때, 마그네토 스위치는 어디에 위치시켜야 하는가?
  • ① BOTH
  • ② OFF
  • ③ LEFT
  • ④ 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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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이륙 또는 고고도 비행시 왕복 엔진의 출력을 최대로 하기 위하여 흡기 압력을 대기압 이상 압력으로 유지시켜주는 장치는?
  • ① 다기관(Manifold)
  • ② 애프터버너(Afterburner)
  • ③ 캬뷰레터(Carburetor)
  • ④ 슈퍼차져(Superchar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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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외부 과급기(external supercharger)를 장착한 왕복엔진의 흡기계통 내에서 압력이 가장 낮은 곳은?
  • ① 기화기 입구
  • ② 흡입 다기관
  • ③ 과급기 입구
  • ④ 드로틀 밸브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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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터보제트기관에서 추력 비연료 소비율을 나타내는 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단, Wf: 연료의 중량유량, Fn: 기관의 진추력이며, 단위 환산에 필요한 상수는 생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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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성형엔진에서 마그네토(magneto)를 보기부(accessory section)에 설치하지 않고 전방 부분에 설치하는 가장 큰 이점은 무엇인가?
  • ① 정비가 용이하다.
  • ② 냉각 효율이 좋다.
  • ③ 검사가 용이하다.
  • ④ 설치 제작비가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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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기압, 15℃인 공기를 1초당 100kg씩 흡입하여 10기압으로 압축하고, 연소실에서 발열량이 1200kcal/kg인 연료를 1초당 1.2kg식 소비하는 터보제트 기관이 있다. 이상적인 사이클 해석에 의하면 압축기 출구온도는 약 얼마인가? (단, 비열비 k는 1.4이다.)
  • ① 139K
  • ② 556K
  • ③ 656K
  • ④ 1440K

.2023. 2. 22. 01:38삭제
(1.01325 × 10^6 / 1.01325 × 10^5)^(0.4/1.4) = T2 / (15 + 273)
38. 팬 블레이드(Fan Blade)등의 저압 압축기(LowPressure Compressor)에 사용되는 금속재료는?
  • ① 스테인리스 강(Stainless Steel)
  • ② 내열 합금(Heat Resistant Alloy)
  • ③ 티타늄 합금(Titanium Alloy)
  • ④ 저 합금강(Low Alloy St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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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터빈 깃(BLADE)의 냉각방법 중 깃을 다공성 재료로 만들고 내부는 중공으로 하여[그림]의 화살표와 같이 차가운 공기가 터빈 깃을 통하여 스며 나오게 하는 냉각방법은?
  • ① 대류냉각(convection cooling)
  • ② 충돌냉각(impingement cooling)
  • ③ 증발냉각(transpiration cooling)
  • ④ 공기막냉각(air film coo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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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왕복기관의 출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압력은?
  • ① 다기관 압력(MAP)
  • ② 오일압력(Poil)
  • ③ 연료압력(Pfuel)
  • ④ 섬프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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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볼트의 식별에서 두부에 삼각형 부호가 있는 것은 무슨 뜻이며, 어떤 곳에 사용되는가?
  • ① 일반공차 볼트로서 Engine mount 볼트로만 사용된다.
  • ② 정밀공차 볼트로서 기체의1차 구조물에서만 사용된다.
  • ③ 정밀공차 볼트로서 반복운동과 진동을 하는 정밀 한 곳에 사용된다.
  • ④ 육각볼트로서 어떤 곳에나 다같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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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보(beam)중에서 정역학적으로 정정구조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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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의 무게중심(cㆍ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무게중심은 항공기의 중앙을 말한다.
  • ② 항공기가 이륙하면 무게중심은 없어진다.
  • ③ 제작회사에서 항공기를 설계할 때 결정되며 변하지 않는다.
  • ④ 무게중심은 연료나 승객, 화물 등을 탑재하면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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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항공기에 장착된 유관을 구분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 ① 색깔
  • ② 문자
  • ③ 그림
  • ④ 재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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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은 캔틸레버(cantilever)식 날개이다.B점에 있어서 굽힘 모멘트는 몇 in-lb인가?
  • ① 2000
  • ② 10000
  • ③ 100000
  • ④ 2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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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굽힘강도가 EI이고 길이가 L인 일정한 단면의 봉이 순수 굽힘 모멘트 M을 받을 때 변형에너지 식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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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알루미늄 합금에서 용체화 처리 후 냉간 가공하고 인공시효 처리한 식별 기호는?
  • ① T6
  • ② T7
  • ③ T8
  • ④ T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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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1차조종면과 2차조종면이 직접 연결되어 있고, 1차조종면과 2차 조종면이 서로 반대로 작동하고 1차조종면에 의하여 비행기의 조종을 수행하는 경우 조종특성의 수정을 위한 탭은?
  • ① 평형탭(Balance Tab)
  • ② 스프링탭(spring Tab)
  • ③ 조종탭(Control Tab)
  • ④ 트림탭(Trim 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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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스크류(Screw)의 식별부호“NAS 144 DH-22"에서 DH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① 재질
  • ② 머리모양
  • ③ 드릴헤드
  • ④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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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알루미늄이나 아연 같은 금속을 특수분무기에 넣어 방식 처리해야 할 부품에 용해분착시키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양극처리(ANODIZING)
  • ② 메탈라이징(METALLIZING)
  • ③ 도금(PLATING)
  • ④ 본데라이징(BONDERIZ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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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손상된 판재의 리벳에 의한 수리 작업시 리벳 수를 결정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N:리벳의 수 L:판재의 손상된 길이 D:리벳 지름 1.15:특별계수 t:손상된 판의 두께 σmax : 판재의 최대인장응력 τmax : 판재의 최대전단 응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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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두께 0.051인치의 판을 1/4인치 굴곡반경으로 90° 굽힌다면 굴곡 허용량(Bend Allowance)은 약 몇인치인가?
  • ① 0.342
  • ② 0.433
  • ③ 0.652
  • ④ 0.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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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로드나 케이블에서의 운동방향을 바꾸어 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회전축에 관한 2개의 암을 가지고 있어 회전운동에 의해 직선운동의 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은?
  • ① 토크튜브
  • ② 벨 크랭크
  • ③ 풀리
  • ④ 스웨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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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올레오(OLEO) 완충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고무의 압축성을 완충한다.
  • ② 작동유의 압축성을 완충한다.
  • ③ 공기 압축성과 작동유의 압축성을 완충한다.
  • ④ 압축성의 공기와 비압축성의 작동유가 orifice 를 통해 이동함으로써 충격을 흡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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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 V-n(비행속도-하중배수)선도에서 플랩등과 같은 공탄성에 의한 비행기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제한하는 속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실속속도
  • ② 설계운영속도
  • ③ 설계순항속도
  • ④ 설계급강하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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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세미모노코크 구조(Semimonocoque Constrution)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금속튜브 형태로 미사일 몸체에 주로 사용된다.
  • ② 벌크헤드, 스트링거와 세로대 등으로 구성된다.
  • ③ 횡 방향과 길이 방향 부재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④ 응력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구조 스킨(Structural Skin)으로 덮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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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원형단면의 봉이 비틀림 하중을 받을 때 비틀림 모멘트에 대한 식으로 옳은 것은?
  • ① 최대전단응력× 극관성모멘트÷ 단면의 반지름
  • ② 전단변형도× 단면오차모멘트÷ 단면의 반지름
  • ③ 전단응력× 횡탄성계수÷ 단면의 반지름
  • ④ 굽힘응력× 단면계수÷ 단면의 반지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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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너트(NUT)에 대한 표시 기호가 다음과 같을 때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AN310"은 화이버 락킹너트(fiber lockingnut)를 나타낸다.
  • ② “D"는 마그네슘 합금을 나타낸다.
  • ③ “5”는 직경으로 5/16인치를 나타낸다.
  • ④ “R"은 왼나사로 나사산이 인치당 32개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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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페일 세이프구조(Fail Safe Structure) 방식이 아닌 것은?
  • ① 백업 구조(Back - up Structure)
  • ② 더블 구조(Double Structure)
  • ③ 리던던트 구조(Redundant Structure)
  • ④ 단순구조(Simple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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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SAE4130 합금강의 탄소 함유량은 얼마인가?
  • ① 0.1%
  • ② 1%
  • ③ 0.3%
  • ④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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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항공기 브레이크(Brake)계통에서 브레이크로 가는 압력을 감소시키고 유압유의 흐르는 양을 증가시키는 역할과 관계되는 것은?
  • ① 셔틀밸브(Shuttle valve)
  • ② 디부스터 실린더(Debooster cylinder)
  • ③ 브레이크 제어밸브(Brake control valve)
  • ④ 브레이크조절밸브(Brake Regulation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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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대형 항공기에서 객실여압(Pressurization) 장치를 설비하는데 고려되어야 할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것은?
  • ① 항공기 내부와 외부의 압력차
  • ② 항공기 최대 운용 속도
  • ③ 항공기의 기체 구조 자재의 선택과 제작
  • ④ 최대 운용 고도에서 일정한 객실 고도를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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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계기의 색 표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녹색호선은 안전운용범위를 나타낸다.
  • ② 붉은색 방사선은 최대 및 최소운용한계를 나타낸다.
  • ③ 흰색호선은 기화기를 장착한 항공기에만 사용된다.
  • ④ 노란색호선은 안전운용범위에서 초과금지까지의 경계 및 경고범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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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자기컴파스 오차(MAGNETIC COMPASS ERROR) 중 동적오차는 무엇인가?
  • ① 반원차
  • ② 사분원차
  • ③ 불이차
  • ④ 북선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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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유압 계통에 사용되는 릴리프 밸브의 특성 중 압력 오버라이드(Over Ride)란 무엇인가?
  • ① 릴리프밸브가 열려 있을 때 정격유량의 압력 변화
  • ② 릴리프밸브가 닫쳐서 정격유량을 유지할 때까지의 압력변화
  • ③ 크래킹 압력에서부터 정격유량이 흐를 때 까지의 압력 변화
  • ④ 크래킹 압력(Cracking Pressure)에서부터 릴리프 밸브가 닫힐 때까지의 압력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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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4극 랩결선(lap winding) 직류발전기는 4개의 병렬결선회전자(armature)를 갖고 있다.소요되는 브러시(brush)의 수는 몇 개 인가?
  • ① 2
  • ② 4
  • ③ 6
  • ④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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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대부분의 결빙은 대기 온도가 빙점에 가깝거나 약간 낮을 때에 발생된다. 다음 중 결빙발생 온도가 가장 높은 부분은?
  • ① Wing Leading Edge
  • ② Drain Master
  • ③ Carburetor
  • ④ Engine Inl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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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인버터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직류를 교류로 얻는데 쓰인다.
  • ② 교류를 직류로 얻는데 쓰인다.
  • ③ 시동시 고전압을 얻는데 쓰인다.
  • ④ 축전지에서 전류가 역류되는 것을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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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바이메탈스위치형 화재탐지 계통의 열스위치는 일정한 온도에서 회로가 작동되는 열감지 유니트를 갖고 있다. 이 회로의 연결방식으로 다음 중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스위치끼리는 직렬로, 스위치와 경고장치는 직렬로 연결한다.
  • ② 스위치끼리는 병렬로, 스위치와 경고장치는 병렬로 연결한다.
  • ③ 스위치끼리는 직렬로, 스위치와 경고장치는 병렬로 연결한다.
  • ④ 스위치끼리는 병렬로, 스위치와 경고장치는 직렬로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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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은 선회 및 경사계를 나타내고 있다. 좌선회 외활 비행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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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스퀠치(squelch)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AM 송신기에서 고역을 강조하는 회로
  • ② FM 송신기에서 주파수 체배를 위한 회로
  • ③ AM 수신기에서 반송파를 제거시키는 회로
  • ④ FM 수신기 신호가 없을 때 잡음을 지울 수 있는 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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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지자기의 3요소 중 복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지자력의 지구 수평에 대한 분력을 의미한다.
  • ②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 간의 각을 말하며, 양극으로 갈수록 90°에 가까워진다.
  • ③ 지축과 자지기축이 서로 일치하지 않음으로서 발생되는 진방위와 자방위의 차이를 말한다.
  • ④ 지자력의 지구 수평에 대한 분력을 말하며 적도 부근에서는 최대이고 양극에서는 0°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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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교류 전동기 중에서 유도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부하 감당 범위가 넓다.
  • ② 교류에 대한 작동 특성이 좋다.
  • ③ 브러쉬와 정류자편이 필요 없다.
  • ④ 직류 전원만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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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브레이크(Brake)계통의 유압이 누출될 경우 이것은 무엇에 의해서 보상 될 수 있는가?
  • ① Linkage(연동장치)
  • ② Piston Return Spring
  • ③ Actuating Cylinder Reservoir
  • ④ Master Cylinder Reservo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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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전원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BRIDGE 회로는?
  • ① WIEN BRIDGE
  • ② MAXWELL BRIDGE
  • ③ SYNCHRO BRIDGE
  • ④ WHEATSTONE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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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비행 중에는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를 하며, 지상에서는 Flight를 위하여 항공 기가 Taxing하는 동안 지상조업 요원과 조종실 내 운항 승무원 간에 통화하기 위한 시스템은?
  • ① passenger address system
  • ② cabin interphone system
  • ③ flight interphone system
  • ④ service interphon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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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직류발전기의 계자 플래싱(field flashing) 이란?
  • ① 계자코일에 배터리로부터 역전류를 가하는 행위
  • ② 계자코일에 발전기로부터 역전류를 가하는 행위
  • ③ 계자코일에 배터리로부터 정방향의 전류를 가하는 행위
  • ④ 계자코일에 발전기로부터 정방향의 전류를 가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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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계기의 T형 배치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 ① 자세지시계
  • ② 속도계
  • ③ 고도계
  • ④ 방위지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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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항공기의 자세가 3축 방향에서 결정되는 것과 같이 자동 제동 계통도 3축방향이 있다.다음 중 3축이 아닌 것은?
  • ① 옆놀이 축
  • ② 중심 축
  • ③ 키놀이 축
  • ④ 빗놀이 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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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원 전압 115/200V 에 10μF의 콘덴서 250mH의 코일이 직렬로 접속되어 있을 때 이 회로의 공진주파수는 약 몇 Hz인가?
  • ① 0.04
  • ② 25.8
  • ③ 100.7
  • ④ 7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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