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06. 5. 14.) 시험일자 : 2006년 5월 14일

1과목 : 항공역학
1. 프로펠러 슬립(propeller slip)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 ① [고 피치/저 피치 각] × 100
  • ② 진행율 / 프로펠러 효율
  • ③ [(기하학적 피치-유효 피치)/기하학적 피치] × 100
  • ④ [(유효 피치-기하학적 피치)/유효피치] × 1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제트 항공기가 최대 항속거리로 비행하기 위한 조건은? (단, 연료소비율은 일정)
  • ① (CL1/2 / CD) 최대 및 고고도
  • ② (CL1/2 / CD) 최대 및 저고도
  • ③ (CL/ CD) 최대 및 고고도
  • ④ (CL/ CD) 최대 및 저고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항공기의 동적안정성이 (+)인 상태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운동의 진폭이 시간에 따라 점차 감소한다.
  • ② 운동의 진폭이 점차 감소하며 비행기 기수가 점점 내림 현상을 갖는다.
  • ③ 운동의 진폭이 시간에 다라 점차 증가한다.
  • ④ 운동의 진폭이 점차 증가하며 비행기 기수가 점점 올림 현상을 갖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활공비행에서 활공각을 나타내는 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 = 활공각, CL = 양력게수, CD = 항력 계수, T = 추력,W = 항공기무게)
  • ① sin ⍬ = CL/ CD
  • ② cos ⍬= W / CL
  • ③ tan ⍬ = CD / CL
  • ④ tan ⍬= CL/ C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밀도
  • ② 온도
  • ③ 압력
  • ④ 점성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비행기 날개의 가로 세로비(종횡비)가 커졌을 때 다음 중 가장 올바른 내용은?
  • ① 유도항력이 감소한다.
  • ② 유도항력이 증가한다.
  • ③ 양력이 감소한다.
  • ④ 스팬효율과 양력이 증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날개의 뒤젖힘각 효과(sweepback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방향안정(directional stability)에는 영향이 있지만 가로안정(lareral stability)에는 영향이 있다.
  • ② 방향안정(directional stability)에는 영향이 있지만 가로안정(lareral stability)에는 영향이 없다.
  • ③ 방향안정(directional stability)과, 가로안정(lareral stability)모두에 영향이 있다.
  • ④ 방향안정(directional stability)과, 가로안정(lareral stability)모두에 영향이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비행기의 날개에 사용되는 에어포일(Airfoil)의 요구조건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얇은 날개골은 받음각이 작을 때 항력이 크다.
  • ② CL 특히 CL max 가 클 것
  • ③ CD 특히 CD max 가 클 것
  • ④ 앞전 반경은 클수록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항공기 왕복기관의 상승비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다.
  • ②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크다.
  • ③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적다.
  • ④ 필요마력의 1.5배에 이르렀을 때에 상승비행이 가능 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공력 평균시위(MA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이것은 날개를 가상적으로 직사각형 날개라고 가정했을때의 시위이다.
  • ② 꼬리날개와 착륙장치의 비치 및 중심위치의 이동범위 등을 고려할 때 이용된다.
  • ③ 실용적으로는 날개 모양에 면적 중심을 통과하는 기하학적 평균시위를 말한다.
  • ④ 중심위치가 MAC의 25%라는 것은 중심이 뒷전으로부터 25%가 되는 점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항공기 날개의 시위 길이가 5m, 대기속도가 360km/h, 동점성 계수가 0.2cm2/sec 일 때 레이놀즈수 (R.N)는 얼마인가?
  • ① 2.5 × 106
  • ② 2.5 × 107
  • ③ 5 × 106
  • ④ 5 × 107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무게 100kgf 인 비행기가 해발고도 위를 수평 등속비행하고있다. 날개면적이 5m2 이면 최소속도는 얼마인가? (단, CL max = 1.2, 밀도 ρ = 1/8 kgf・sec2/m4)
  • ① 160.33 (m/sec)
  • ② 16.33 (m/sec)
  • ③ 1.629 (m/sec)
  • ④ 26.29 (m/sec)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조종면에서 앞전 밸런스(leading edge balance)를 설치하는 가장 큰 목적은?
  • ① 양력 증가
  • ② 조종력 경감
  • ③ 항력 감소
  • ④ 항공기 속도 증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항공기의 비행방향에 대해서 양력과 중력이 같고 추력과 항력이 동일하다면 항공기의 운동은?
  • ① 공중에 정지한다.
  • ② 수평 가속비행을 한다.
  • ③ 수평 등속비행을 한다.
  • ④ 등속 상승비행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비행기 날개에 작용하는 공기력은 무엇에 비례하는가? (단, ρ : 공기밀도, μ : 공기의 절대 점성계수, S : 프로펠러 깃의 면적, V : 프로펠러의 속도 )
  • ① μSV2
  • ② μV2 / S
  • ③ ρSV2
  • ④ ρV2 / 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비행기의 가로안정에 날개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가로 안정을 유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날개의 캠버를 크게 한다.
  • ② 날개에 쳐든각(diheadral angle)을 준다.
  • ③ 날개의 시위선을 최대로 한다.
  • ④ 밸런스 탭(balance tab)을 장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전진하는 헬리콥터의 주 회전 날개에 있어서 전진 및 후진깃의 양력차를 보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페더링 힌지에 의해 조정
  • ② 플래핑 힌지에 의해 조정
  • ③ 주회전날개의 전단 힌지에 의한 조정
  • ④ 항력 힌지에 의한 조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프로펠러의 효율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프로펠러의 효율을 좋게 하기 위해서 진행율이 작을 때는 깃각을 크게 해야 한다.
  • ②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상승 시에는 깃각을 크게 해야 한다.
  • ③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깃각이 작아져야 한다.
  • ④ 비행중 프로펠러 깃각이 변하는 가변피치 프로펠러를 사용하면 프로펠러 효율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헬리콥터에서 필요마력을 구성하는 마력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유도항력마력
  • ② 형상항력마력
  • ③ 조파항력마력
  • ④ 유해항력마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총 중량이 5200kgf 인 비행기가 선회각 30˚로 정상선회를 하고 있을 때, 이 비행기에 작용하는 원심력은 약 얼마인가? (단, sin 30˚ = 0.5, cos 30˚ = 0.866, tan 30˚= 0.577)
  • ① 2600kgf
  • ② 3000kgf
  • ③ 4503kgf
  • ④ 5200kgf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항공기관
21. 추력 비연료소비율(TSFC)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1kg의 추력을 발생하기 위하여 1초 동안 기관이 소비하는 연료의 중량을 말한다.
  • ② 추력 비연료소비율이 작을수록 기관의 효율이 높다.
  • ③ 추력 비연료소비율이 작을수록 기관의 성능이 우수하다.
  • ④ 추력 비연료소비율이 작을수록 경제성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가스터빈 기관의 시동기 중 가장 가볍고 간단한 것은?
  • ① 공기충돌식 시동기
  • ② 공기터빈 시동기
  • ③ 가스터빈식 시동기
  • ④ 유압식 시동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후기 연소기(after burner)의 4가지 기본 구성품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main flame, fuel spray bar, flame holder, variable area nozzle.
  • ② afterburner duct, fuel spray bar, flame holder, variable area nozzle.
  • ③ afterburner duct, main flame, flame holder, variable area nozzle.
  • ④ afterburner duct, fuel spray bar, main flame, variable area nozz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가스터빈 엔진에서 연료조절장치(fuel control unit)가 받는 기본 입력자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파워레버 위치(PLA)
  • ② 압축기 입구온도(CIT)
  • ③ 압축기 출구압력(CDP)
  • ④ 배기가스 온도(EG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체적 10L 속의 완전기체가 압력 760mmHg 상태에 있다. 만약 체적이 20L 로 단열팽창하였다면 압력은 얼마로 변화하겠는가? (단, 이 경우 비열비 k=1.4 로 한다.)
  • ① 217mmHg
  • ② 288mmHg
  • ③ 302mmHg
  • ④ 364mmH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에너지 보존 법칙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 ① 열역학 제 1 법칙
  • ② 열역학 제 2 법칙
  • ③ 열역학 제 3 법칙
  • ④ 열역학 제 4 법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제트엔지의 연소실 형식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길이가 짧으며 연소실 전면 면적이 좁으며, 연소효율이 좋은 연소실 형식은?
  • ① Can 형
  • ② Tubular 형
  • ③ Annular 형
  • ④ Cylinder 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정속 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저 피치(low pitch)와 고피치(high pitch)인 2개의 위치만을 선택할 수 있다.
  • ② 3방향 선택밸브(3way valve)에 의해 피치가 변경된다.
  • ③ 자유롭게 피치를 조정 할 수 있다.
  • ④ 깃각(blade angle)이 하나로 고정되어 피치 변경이 불가능 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터보 팬 기관에서 BPR(by-pass ratio)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내용은?
  • ① 흡입된 전체의 공기 유량과 배출된 전체의 유량의 비
  • ② 2차 공기의 흡입된 량과 2차 공기의 방출된 공기량의 비
  • ③ 압축기를 통과한 공기의 유량과 터빈을 통과한 유량의 비
  • ④ 압축기를 통과한 공기의 유량과 팬을 통과한 공기 유량의 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가스터빈 기관의 윤활유 조건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인화점이 낮아야 한다.
  • ② 점도지수가 높아야 한다.
  • ③ 기화성은 낮아야 한다.
  • ④ 산화 안정성 및 열적 안정성이 높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유압 리프터(hydraulic valve lifter)를 사용하는 수평 대향형 엔진에서 밸브 간극을 조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① 로커 아암(rocker arm)을 조절
  • ② 로커 아암(rocker arm)을 교환
  • ③ 푸시로드(push rod)를 교환
  • ④ 밸스 스템(stem) 심(sim)으로 조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왕복엔진의 저속(idle)에서 혼합기가 너무 희박할 때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현상은 무엇인가?
  • ① 점화플러그에 탄소가 침착됨
  • ② 출력이 급격히 증가
  • ③ 엔진 rmp 이 상승
  • ④ 시동시 역화가 발생하며 흡기계통의 화재발생 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 캠(magneto breaker point cam)축의 회전속도(r)을 나타낸 식은? (단, n: 마그네토의 극수, N: 실린더 수이다.)
  • ① r = N / n
  • ② r = N / n+1
  • ③ r = N / 2n
  • ④ r = N + 1 / 2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프로펠러 깃(blade)의 선단(tip)이 앞으로 휘게(bend)하는 가장 큰 힘은?
  • ① 토크 - 굽힘(torque-bending)력
  • ② 공력 - 비틀림(aerodynamic-twisting)력
  • ③ 원심 - 비틀림(centrifugal-twisting)력
  • ④ 추력 - 굽힘(thrust-bending)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피스톤 엔진 실린더 내벽의 크롬 도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실린더 내벽의 열팽창을 크게 한다.
  • ② 실린더 내벽의 표면을 경화시킨다.
  • ③ 청색 표시를 한다.
  • ④ 반드시 크롬 도금한 피스톤 링을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온도 TH 인 고열원과 TC인 저열원 사이에서 열량 QH를 받아 QC를 방출하여서 작동하고 있는 카르노(carnot)싸이클이 있다. 열효율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그림은 브레이톤 사이클(Brayton Cycle)을 나타낸 것이다. 연소과정을 나타내는 부분은?
  • ① 1 - 2
  • ② 2 - 3
  • ③ 3 - 4
  • ④ 4 - 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왕복기관에서 둘 또는 그 이상의 밸브 스프링(valve spring)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밸브 간격을 “0”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 ② 한개의 밸브스프링(valve spring)이 파손될 경우에 대비하기 위하여
  • ③ 축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 ④ 밸브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피스톤(Piston)의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거리는?
  • ① 보어(Bore)
  • ② 행정거리(Stroke)
  • ③ 론저론(longeron)
  • ④ 벌크헤드(bulkhead)와 론저론(longer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원심형 압축기(centrifugal type compressor)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 ① 단당 압력비가 높다
  • ② 장착이 쉽고 전체 압력비를 높게 할 수 있다.
  • ③ 기관의 단위 전면 면적당 추력이 크다.
  • ④ 가볍고 효율이 높기 EOans에 고성능기관에 적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항공기체
41. 강(AISI 4340)으로 된 봉의 바깥지름이 1cm 이다. 인장하중 10t 이 작용할 때 이 봉의 인장강도에 대한 안전 여유는 얼마인가? (단, AISI 4340 의 인장강도 σT= 18,000kg/cm2 이다.)
  • ① 0.16
  • ② 0.37
  • ③ 0.41
  • ④ 0.7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항공기의 기체구조 수리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같은 enRP의 재료로써 17ST의 판재나 리벳트를 A17ST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 ② 수리부분의 원래 재료와의 접촉면에는 재료의 성분에 관계없이 부식방지를 위하여 기름으로 표면 처리한다.
  • ③ 사용 리벳트 수는 같은 재질로 기체의 강도를 고려하여 최소한의 수를 사용한다.
  • ④ 수리를 위하여 대치할 재료의 두께는 원래 두께와 같거나 작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아래 V-n 선도에서 AD선은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가?
  • ① “+”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
  • ② “-”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
  • ③ 최소제한 하중배수
  • ④ 최대제한 하중배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비파괴시험 중 자분이 필요한 시험방법은?
  • ① 자기탐상법
  • ② 초음파탐상법
  • ③ 침투탐상법
  • ④ 방사선탐상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경비행기의 뼈대 재료로서 잘 쓰이는 SAE 4130이란 재료는 몇 %의 탄소를 함유하는가?
  • ① 0.03%
  • ② 0.3%
  • ③ 3%
  • ④ 3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세미모노코크 동체의 강도에 미치는 부재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스트링어 (stringer)
  • ② 다이아고날 웨브 (diagonal web)
  • ③ 론저론 (longeron)과 프레임 (frame)
  • ④ 벌크헤드 (bulkhead)와 론저론 (longer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일명 “케블라”라 불리며, 비중이 작으므로 구조물의 경량화를 위하여 사용량이 증가 되고 있는 복합재료는?
  • ① 아라미드섬유
  • ② 열경화성수지
  • ③ 유리섬유
  • ④ 세라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항공기 기체수리 작업시 리벳팅 하기 전에 임시 고정하는데 사용하는 공구는?
  • ① 캠-록 파스너
  • ② 딤플링
  • ③ 스퀴즈
  • ④ 시트 파스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그림에서 평균공기학적 시위(mean aerodynamic chord)의 백분율로 C.G(center of gravity) 위치를 계산하면?
  • ① 15%
  • ② 20%
  • ③ 25%
  • ④ 3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탄성계수 E, 포아송의 비 V, 전단 탄성계수 G 사이의 관계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조종 케이블(Control Cable)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케이블의 기본 구성품은 와이어 이다.
  • ② 케이블의 규격은 지름으로 정한다.
  • ③ 주 조종 계통에는 지름이 1/8 인치 이하의 케이블을 사용한다.
  • ④ 일반적으로 케이블의 재료는 탄소강과 내식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AN 3 DD - 6 볼트의 규격 중 3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 ① 재질 (2024T)
  • ② 지름(3/16in)
  • ③ 그립의 길이
  • ④ 볼트의 길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알루미늄의 표면에 인공적으로 얇은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방법은?
  • ① 파커라이징
  • ② 아노다이징
  • ③ 카드뮴 도금 처리
  • ④ 주석 도금 처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산소 아세틸렌 용접시, 불꽃의 용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탄화불꽃 : 스테인레스강, 알루미늄
  • ② 산성불꽃 : 아연도금, 티타늄
  • ③ 중성불꽃 : 연강, 니크롬강
  • ④ 산화불꽃 : 황동, 청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요구되는 중심의 평형을 얻기 위하여 항공기에 설치하는 모래주머니, 납봉, 납판 등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유상하중(pay lord)
  • ② 테어무게(tare weight)
  • ③ 평형무게(balance weight)
  • ④ 밸러스트(ballas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트레일링 에이지 플랩(trailing edge flap)의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 ① 비행기의 양력을 일시적으로 증가 시킨다.
  • ② 착륙 거리를 감소시킨다.
  • ③ 이륙 거리를 짧게 한다.
  • ④ 보조날개 바깥쪽에 설치되어 있고 힌지로 지탱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조종면의 평형(balancing)에서 동적평형(dynamic balance)이란?
  • ① 물체가 자체의 무게중심으로 지지되고 있는 상태
  • ② 조종면을 어느 위치에 돌려 놓거나 회전 모멘트가 영(zero)으로 평형이 되는 상태
  • ③ 조종면을 평형대 위에 장착하였을 때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의 뒷전이 밑으로 내려가는 상태
  • ④ 조종면을 평형대 위에 장착하였을 때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의 뒷전이 위로 올라가는 상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항공기 외피용으로 적합하며, 플러시 헤드 리벳트(flush headrivet)라 부르는 것은?
  • ① 납작머리 리벳트(flat rivet)
  • ② 유니버샬 리벳트(universal rivet)
  • ③ 접시머리 리벳트(counter sunk rivet)
  • ④ 둥근머리 리벳트(round head rive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항공기용 Nut의 취굽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Nut는 사용되는 장소에 따라 강도, 내식, 내열에 적합한 부품 번호의 Nut를 사용하여야 한다.
  • ② 셀프 락킹(locking) Nut를 Bolt에 장착하였을 때는 Bolt 나사 끝 부분이 2나사이상 나와 있어야 한다.
  • ③ 셀프 락킹(lockong Nut의 느슨함으로 인한 Bolt의 결손이 비행의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장소에는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 ④ 셀프 락킹(locking) Nut를 이용하여 토크를 걸 때에는 Nut의 규정 토크값 만을 정확히 적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항공기 타이어의 정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타이어 압력은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이상 측정한다.
  • ② 공기압력은 반드시 타이어가 뜨거울 때 측정한다.
  • ③ 비행후 최소 2시간 이후에 타이어 공기압력을 측정한다.
  • ④ 비행전에도 타이어의 공기압력을 측정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항공장비
61. 대형 항공기의 공기조화 계통에서 가열 계통에는 연소가열기를 장치하여 사용한다. 온도가 규정값 이상에 도달하게 되면 연소가열에 공급되는 연료를 자동차단 시킬 수 있는 밸브 장치는?
  • ① 솔레노이드 밸브
  • ② 조정유닛 밸브
  • ③ 스필 밸브
  • ④ 버터플라이식 밸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전동기에서 자장의 방향과 전류의 방향을 알고 있을 때 도체의 운동(힘) 방향을 알 수 있는 법칙은?
  • ① 렌즈의 법칙
  • ② 페러데이 법칙
  • ③ 플레밍의 왼손법칙
  • ④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전파 고도계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항공기에서 지표를 항하여 전파를 발사하여 그 반사파가 되돌아올 때 까지의 전압을 측정
  • ② 항공기에서 지상까지의 기압고도를 측정
  • ③ 항공기에서 지표를 향하여 전파를 발사하여 그 반사파가 되돌아올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
  • ④ 항공기에서 지상까지의 밀도고도를 측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항공기용 축전지에 적용하는 방전율(dischrge rate)은?
  • ① 1시간 방전율
  • ② 3시간 방전율
  • ③ 5시간 방전율
  • ④ 8시간 방전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8[kΩ]의 저항에 50[mA]의 전류를 흘리는 데 필요한 전압[V]은 얼마인가?
  • ① 360
  • ② 380
  • ③ 400
  • ④ 42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직류 전동기는 그 종류에 따라 부하에 대한 토크 특성이 다른데, 정격이상의 부하에서 토크가 크게 발생하여 왕복기관의 시동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분권식(shunt-wound)
  • ② 복권식(compound-wound)
  • ③ 직권식(series-wound)
  • ④ 유도식(induction typ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자이로의 강직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ROTOR의 회전속도가 큰 만큼 강하다.
  • ② ROTOR의 회전속도가 큰 만큼 약하다.
  • ③ ROTOR의 질량이 회전축에서 멀리 분포하고 있는 만큼 약하다.
  • ④ ROTOR의 질량이 회전축에서 가까이 분포하고 있는 만큼 강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종합계기 PFD에 Display 되지 않은 계기는?
  • ① Marker beacon (M/B)
  • ② Very high frequency (VHF)
  • ③ Instrument Landing System (ILS)
  • ④ Altimet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장거리 통신에 가장 적합한 장치는?
  • ① HF 통신 장치
  • ② VHF 통신 장치
  • ③ UHF 통신 장치
  • ④ SHF 통신 장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대형 항공기 공압 계통에서 공통 매니폴트(Manifold)에 공급되는 공기의 온도조절은 주로 어느 것에 의해 이루어 지는가?
  • ① 팬 에어(Fan Air)
  • ② 열 교환기(Heat Exchanger)
  • ③ 램 에어(Ram Air)
  • ④ 브리딩 에어(Bleeding Ai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연속 이송형 펌프(Constant Delivery Pump)를 장착한 유압계통에서 계통 내의 유압이 사용되지 않고 있다면 어떤 구성품에 의해 작동유가 순환되는가?
  • ① 압력 릴리프 밸브
  • ② 셔틀 밸브
  • ③ 압력 조정기
  • ④ 디브스터 밸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항공기 유압회로에서 가장 높은 압력으로 setting 된 밸브는?
  • ① 퍼지 밸브(Purge valve)
  • ② 시퀀스 밸브(Sequence valve)
  • ③ 첵크 벨브(Check valve)
  • ④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교류 발전기의 출력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데 사용되는 것은?
  • ① magamp
  • ② brushless
  • ③ carbon pile
  • ④ constant speed driv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비행 중에는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를 하며, 지상에서는 항공기가 Taxing하는 동안에 지상 조업요원과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간에 통화하는 인터폰은?
  • ① Passenger 인터폰
  • ② Cabin 인터폰
  • ③ Service 인터폰
  • ④ Flight 인터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비행 중에 비로부터 시계를 확보하기 위한 제우 장치(RainProtection) 시스템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Windshield Wiper System
  • ② Air Curtain System
  • ③ Rain Repellent System
  • ④ Windshield Washer Syste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의 열기전력을 이용할 수 있는 금속의 구성 중 가장 높은 고온을 측정할 수 있는 것은?
  • ① 크로멜-철
  • ② 철-동
  • ③ 크로멜-알루멜
  • ④ 알루멜-콘스탄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공함(collapsible chamber)계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공함은 압력을 기계적 변위로 바꾸어 주는 장치이다.
  • ② 속이 진공인 공함을 다이어프램(diaphram)이라 한다.
  • ③ 공함 재료로는 베릴륨-구리 합금이 쓰인다.
  • ④ 공함 계기로는 고도계, 승강계, 속도계 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고도계의 오차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북선오차
  • ② 기계오차
  • ③ 온도오차
  • ④ 탄성오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싱크로 계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직류셀신(D.C selsyn)
  • ② 오토신(autosyn)
  • ③ 동기계(synchroscope)
  • ④ 마그네신(magnesy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항공기의 제빙 장치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 ① 가성소다
  • ② 알콜
  • ③ 솔벤트
  • ④ 벤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