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06. 3. 5.) 시험일자 : 2006년 3월 5일

1과목 : 항공역학
1. 정적방향 안정성에 대한 추력효과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내용은?
  • ① 프로펠러 회전면이나 제트 입구가 무게중심의 앞에 위치했을 때 불안정을 유발한다.
  • ② 수직 꼬리날개에서 추력에 의한 유도속도의 변경에 기인하는 간섭효과는 일반적으로 제트비행기인 경우에 더 심각하다.
  • ③ 수직 꼬리날개에서 추력에 의한 흐름방향의 변경에 기인하는 간섭효과는 일반적으로 제트비행기인 경우에 더 심각하다.
  • ④ 추력효과가 정적안정에 불리한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경우는 추력이 작고 동압이 클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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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비행기의 방향안정에 일차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 ① 수평꼬리날개
  • ② 수직꼬리날개
  • ③ 플랩
  • ④ 슬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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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헬리콥터의종류중꼬리회전날개(Tail Rotor)가 필요한 헬리콥터는?
  • ①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
  • ② 동축 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 ③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 ④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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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날개의 길이(span)가 10m이고, 넓이가 25m2인 날개의 가로세로비(aspect ratio)는?
  • ① 2
  • ② 4
  • ③ 6
  • ④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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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펠러 항공기의 비행속도가 V이고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N rpm이면, 이 항공기 프로펠러의 유효피치는?
  • ① VN/60
  • ② 60N/V
  • ③ 60V/N
  • ④ N/60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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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조종면 이론에서 힌지 모멘트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힌지모멘트 계수에 비례한다.
  • ② 동압에 비례한다.
  • ③ 조종면의 크기에 비례한다.
  • ④ 조종면의 폭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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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날개면적이 100m2이며, 고도 5,000m에서 150m/sec로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가 있다. 이 때의 항력계수는 0.02이다. 필요마력은? (단, 공기의 밀도는 0.070kg,S2/m4이다.)
  • ① 1,890
  • ② 2,500
  • ③ 3,150
  • ④ 3,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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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한 원심력이 깃각에 주는 영향은?
  • ① 깃각을 작게 한다
  • ② 깃각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한다.
  • ③ 깃각을 크게한다.
  • ④ 영향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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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공력평형장치가 아닌 것은?
  • ① 앞전밸런스
  • ② 혼 밸런스
  • ③ 내부 밸런스
  • ④ 조종 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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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기의 정적안정성이 작아지면 조종성 및 평형을 유지시키려는 힘의 변화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조종성은 감소되며, 평형유지는 쉬워진다.
  • ② 조종성은 감소되며, 평형유지가 어렵다.
  • ③ 조종성은 증가하며, 평형유지는 쉬워진다.
  • ④ 조종성은 증가하나, 평형유지는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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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행기의 중량 W=4500kg, 주날개면적 S=50m2, 비행기 고도가 해면일 때 비행기의 최소속도를 구하면? (단, 이 때 비행기의 최대양력계수는 1.6 , 밀도는 0.125kg,S2/m4이다.)
  • ① 30m/s
  • ② 40km/h
  • ③ 100m/s
  • ④ 12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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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펠러의 깃각이 일정하다면, 깃 끝으로 갈수록 받음각의 변화는?
  • ① 작아진다.
  • ② 일정하다.
  • ③ 커진다.
  • ④ 중간부분이 최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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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과 같은 항공기의 양항력 곡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최장거리 활공비행은 A점 받음각으로 활공하면 좋다.
  • ② 최장거리 활공비행은 C점 받음각으로 활공하면 좋다.
  • ③ 수평 활공비행은 D점 받음각으로 이루어진다.
  • ④ 수직 활공비행은 F점 받음각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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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유도항력(induced drag)계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양력이 발생하지 않을 때는 유도항력은 존재 하지 않는다.
  • ② 저속 비행에서 유도항력은 무시될 수 있다.
  • ③ 날개의 가로세로비가 클 수록 유도항력은 증가한다.
  • ④ 동일한 속도에서 항공기 무게가 증가하면 유도항력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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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은 회전하면 회전면을 밑면으로 하는 원추 모양을 만들게 된다. 이때 이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가 이루는 각을 무슨각이라고 하는가?
  • ① 받음각
  • ② 코닝각
  • ③ 피치각
  • ④ 플래핑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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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행기가 등속도로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면 이 비행기에 작용하는 하중계수 g는?
  • ① 0g
  • ② 0.5g
  • ③ 1g
  • ④ 1.8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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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600km/h 의 수평속도의 비행기가 같은 받음 각 상태에서 30 °로 경사하여 선회하는 경우에 있어서 선회속도는?
  • ① 645km/h
  • ② 693km/h
  • ③ 850km/h
  • ④ 120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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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임계마하수 (critical mach number) 란?
  • ①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마하수이다.
  • ② 양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마하수이다.
  • ③ 날개위의 임의점에서 최고속도가 M=1.0이 되는 마하수이다.
  • ④ 이론상 항공기가 비행할 수 없는 속도제한 마하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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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에서 갑자기 실속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두께가 얇은 날개골
  • ② 앞전 반지름이 작은 날개골
  • ③ 캠버가 큰 날개골
  • ④ 레이놀즈수가 작은 날개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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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날개의 시위 3m , 대기속도가 360km/h, 공기의 동점성계수 0.15cm2/sec 일 때 레이놀즈수는 얼마인가?
  • ① 1×109
  • ② 1×107
  • ③ 2×107
  • ④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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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가변 스테이터 구조의 목적에 대한 설명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로터의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 ② 유입공기의 절대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 ③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상대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 ④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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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터빈엔진 시동시 과열시동(hot start)은 엔진의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 ① 시동 중 EGT가 최대한계를 넘은 현상이다.
  • ② 시동 중 RPM이 최대한계를 넘은 현상이다.
  • ③ 엔진을 비행 중 시동하는 비상조치 중의 하나이다.
  • ④ 엔진이 냉각되지 않은 채로 시동을 거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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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스터빈 기관에서 사용하는 압축기 중 원심력식 보다 출류식이 좋은 점은?
  • ① 무게가 가볍다.
  • ② 염가이다.
  • ③ 단당 압력비가 높다.
  • ④ 전면면적에 비해 공기 유량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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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솔린 기관의 출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치로 평균유효압력 (pme)이 사용된다. 이 pme 를 증가시키는 유효한 방법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부스트 압력을 높인다.
  • ② 흡기온도를 될 수 있는 대로 높인다.
  • ③ 마찰손실을 최소한으로 한다.
  • ④ 배압을 가능한 한 낮게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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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터빈 깃의 냉각방법 중 터빈 깃을 다공성 재료로 만들고 깃 내부는 중공으로 하여 차가운 공기가 터빈 깃을 통하여 스며 나오게 함으로서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것은?
  • ① 대류냉각
  • ② 충돌냉각
  • ③ 공기막 냉각
  • ④ 침출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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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증기폐색(Vapor lock) 이란?
  • ① 기화기에서 연료의 증기화
  • ② 연료가 방출노즐을 떠나고, 증기화 할 수 없는 상태
  • ③ 연료가 기화기에 도달하기전 연료의 증기화
  • ④ 연료라인에 수증기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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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제트 엔진에서 연료조절장치(Fuel controlunit)의 일반적인 기본입력 신호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엔진회전수(rpm), 대기압력(pam), 압축기 출구압력(cdp), 배기가스 온도 (egt)
  • ② 파워레버위치(pla), 엔진회전수(rpm), 대기압력(pam), 압축기 입구온도(cit), 압축기 출구압력 (cdp)
  • ③ 파워레버위치(pla), 연료압력(fp), 연소실 압력(pb), 터빈입구 온도 (tit)
  • ④ 파워레버위치(pla), 엔진회전수(rpm), 터빈 입구 온도 (tit), 압축기 출구압력(cd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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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피스톤의 지름이16cm, 행정거리가 0.16m, 실린더수가4개인 기관의 총행정 체저근 얼마인가?
  • ① 12.86L
  • ② 13.86L
  • ③ 14.86L
  • ④ 15.86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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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속 평형추(counter weight) 프로펠러의 깃을 고피치로 이동시켜 주는 힘은 어느것인가?
  • ①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기관오일 압력
  • ②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기관오일 압력과 평형추에 작용하는 원심력
  • ③ 평형추에 작용하는 원심력
  • ④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프로펠러 조속기 오일 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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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왕복엔진의 로커암과 밸브 끝의 간극이 작다면?
  • ① 밸브가 늦게 열리고 늦게 닫힌다.
  • ② 밸브가 열려있는 기간이 짧다.
  • ③ 밸브가 일찍 열리고 일찍 닫힌다.
  • ④ 밸브가 일찍 열리고 늦게 닫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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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스터빈 기관에서 여압 및 드레인 밸브의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엔진정지시 fuel manifold 내에 잔류 연료를 밖으로 배출시킨다.
  • ② fuel manifold 로 가는 1차 연료와 2차 연료를 분배하는 역할을 한다.
  • ③ 2차 pressurizing valve는 spring힘에 열리고 연료압력에 의해 close된다.
  • ④ 기관이 정지되었을 때 fuel nozzle에 남아있는 연료를 외부로 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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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기관을 시동할 떄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농후한 혼합가스를 만들어 줌으로써 시동을 쉽게 하는 장치는?
  • ① 프라이머
  • ② 기화기
  • ③ 과급기
  • ④ 주연료 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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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 기관의 용량형 점화계통에서 높은 에너지의 점화 불꽃을 일으키는 데 사용하는 것은?
  • ① 유도코일
  • ② 콘덴서
  • ③ 바이브레이터
  • ④ 점화 계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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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다음 중 어느 것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가?
  • ① 흡기온도
  • ② 압축비
  • ③ 혼합비
  • ④ 옥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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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시동을 할 때 정상적인 throttle 보다 적게 열린다면 무엇을 초래하는가?
  • ① 희박혼합비
  • ② 농후혼합비
  • ③ 희박혼합비에 기인한 역화
  • ④ 조기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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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기관에서 과급기를 장착하는 주 목적은 무엇인가?
  • ① 연료소비율의 향상
  • ② 고공에서 출력저하 방지
  • ③ 착륙효율의 향상
  • ④ 기관효율의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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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4행정 사이클 엔진에서 한 실린더가 분당 200번 폭발할 때 크랭크 축의 회전수는?
  • ① 100rpm
  • ② 200rpm
  • ③ 400rpm
  • ④ 800r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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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엔탈피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열역학 제 2법칙으로 설명된다.
  • ② 이상기체만 갖는 성질이다.
  • ③ 모든 물질의 성질이다.
  • ④ 내부에너지와 유동일의 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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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관 출력이 증가하였을 때 정속 프로펠러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 ① rpm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깃각을 감소시키고, 받음각을 작게한다.
  • ② rpm을 증가시키기 위해 깃각을 감소시키고, 받음각을 작게한다.
  • ③ rpm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깃각을 증가시키고, 받음각을 작게한다.
  • ④ rpm을 증가시키기 위해 깃각을 증가시키고, 받음각을 크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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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에너지에는 상호간에 변환이 가능하고 물체가 갖고 있는 에너지의 총합은 외부와 에너지를 교환하지 않는한 일정하다는 법칙은?
  • ① 에너지 보존법칙
  • ② 보일의 법칙
  • ③ 샤를의 법칙
  • ④ 열역학 제 2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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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리벳의 배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 ① 리벳의 열과 열 사이를 리벳피치 한다.
  • ② 횡단 피치는 리벳 열 간의 거리이다.
  • ③ 리벳 피치의 최소간격은 3d 이다
  • ④ 리벳 끝거리는 판재의 가장 자리에서 첫째번 리벳 구멍 중심까지의 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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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넌 셀프 락킹 너트 (Non self locking nut)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평 너트
  • ② 잼 너트
  • ③ 인서트 비금속 너트
  • ④ 나비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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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종계통이 일차 조종면에 연결되어 있고, 일차 조종면과 이차 조종면은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동하며 일차 조종면과 이차 조종면에 작용하는 풍압이 평형되는 위치에서 일차 조종면의 위치가 정해지는 탭은?
  • ① 트림탭
  • ② 콘트롤탭
  • ③ 밸런스탭
  • ④ 스프링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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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알루미늄 합금의 열처리의 기호 T4의 의미는?
  • ① 연화(annealing)한 것
  • ② 용액 열처리 후 냉각한 것
  • ③ 용액 열처리 후 인공시효품
  • ④ 용액 열처리 후 자연시효(상온시효) 완료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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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에서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를 구하면?
  • ① 60.25inch
  • ② 62.46inch
  • ③ 65.25inch
  • ④ 67.46in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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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비금속 재료인 플라스틱 가운데 투명도가 가장 높아서 항공기용 창문유리, 객실내부의 전등덮개 등에 사용되며, 일명 플랙시글라스라고도 하는 것은?
  • ① 네오프렌
  • ②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
  • ③ 폴리염화비닐
  • ④ 에폭시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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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크리닝 아웃(cleaning out) 이 아닌 것은?
  • ① 트리밍 (trimming)
  • ② 커팅(cutting)
  • ③ 파일링(filling)
  • ④ 크린업(clean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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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하중배수선두(V-n)에서 구조 역학적인 의미를 갖지 않는 속도는?
  • ① 설계 순항속도
  • ② 설계 운용속도
  • ③ 설계 돌풍속도
  • ④ 설계 급강하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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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2024 TO 알루미늄 판을 45°로 굽힐 때 굽힘 허용값은? (단, 재료의 두께 T=0.8mm 곡률반지름R=2.4mm)
  • ① 2.054
  • ② 2.100
  • ③ 2.198
  • ④ 2.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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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트라이싸이클 기어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 ① 기어의 배열은 노스기어와 메인기어로 되어 있다.
  • ② 빠른 착륙 속도에서 강한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 ③ 이착륙 중에 조종사에게 좋은 시야를 제공한다.
  • ④ 항공기 중력중심이 메인기어 후방으로 움직여 그라운드 루핑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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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페일 세이프 구조의 백업구조 (back-upstructure)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많은 부재로 되어있고 각각의 부재는 하중을 고르게 되도록 되어 있는 구조
  • ② 하나의 큰부재를 사용하는 대신 2개 이상의 작은 부재를 결합하여 1개의 부재와 같은 또는 그 이상의 강도를 지닌 구조
  • ③ 규정된 하중은 모두 좌측 부재에서 담당하고 우측 부재는 예비 부재로 좌측 부재가 파괴된 후 그 부재를 대신하여 전체하중을 담당한다.
  • ④ 단단한 보강재를 대어 해당량 이상의 하중을 이보강재가 분담하는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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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 조종 계통의 케이블의 장력은 신축과 온도 변화에 따른 주기적 점검 조절을 해야 한다. 무엇으로 조절하는가?
  • ① 케이블 장력 조절기 (cable tension regulator)
  • ② 턴버클(turnbuckle)
  • ③ 케이블 드럼(cable drum)
  • ④ 케이블 장력계 (cable tensionsion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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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의 위치표시 방법 중에서 수직인 중심선의 왼쪽 또는 오른쪽에 평행한 폭을 나타내는 것은?
  • ① 휴즈레지 스테이션
  • ② 버턱라인
  • ③ 워터라인
  • ④ 레퍼런스 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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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의 합금강 SAE 의 부호에서 탄소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은?
  • ① 1025
  • ② 2330
  • ③ 4130
  • ④ 6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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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NAS 514 P428 -8의 스크류에서 틀린 내용은?
  • ① NAS:규격명
  • ② P:머리의 홈
  • ③ 428: 지름, 나사산수
  • ④ 8: 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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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턴록 중에서 에어록 패스너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스터드
  • ② 스터드 리셉터클
  • ③ 크로스핀
  • ④ 그로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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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앞착륙 장치의 좌우 방향 진동을 방지하거나 감쇠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 ① 시미댐퍼
  • ② 방향제어장치
  • ③ 오리피스
  • ④ 오버센터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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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세미모노코크 구조형식의 비행기에서 표피는 주로 어느 하중을 담당하는가?
  • ① 굽힘, 인장 및 압축
  • ② 굽힘과 비틀림
  • ③ 인장력과 압축력
  • ④ 비틀림과 전단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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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알루미늄합금을 용접할 때 가장 적합한 불꽃은?
  • ① 탄화불꽃
  • ② 중성불꽃
  • ③ 산화불꽃
  • ④ 활성불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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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경비행기의 날개를 떠받고 있는 지주는 비행중에 어떤 하중을 가장 많이 받는가?
  • ① 비틀림 모멘트
  • ② 굽힘 모멘트
  • ③ 인장력
  • ④ 압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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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지시대기속도에 피토-정압관 장착 위치 및 계기자체의 오차를 수정한 속도는?
  • ① EAS
  • ② CAS
  • ③ TAS
  • ④ I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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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리층의 반사파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HF
  • ② VHF
  • ③ UHF
  • ④ SH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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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기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축 사이에 장착하여 주파수를 일정하게 하여 주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정속 구동 장치
  • ② 변속 구동 장치
  • ③ 출력 구동 장치
  • ④ 주파수 구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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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각속도 자이로가 사용되는 것은?
  • ① 정침의
  • ② 인공수평의
  • ③ 선회계
  • ④ 경사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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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8극 3상 교류 발전기로 1500Hz를 발생시키려면 회전수는 얼마인가?
  • ① 1125rpm
  • ② 22500rpm
  • ③ 100rpm
  • ④ 200r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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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공기냉각장치에서 공기의 냉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프리쿨러에 의하여 냉각된다.
  • ② 엔진 압축기에서의 브리드에어는 1,2차 열교환기와 쿨링터빈을 지나면서 냉각된다.
  • ③ 1,2차 열교환기에 의하여 냉각된다.
  • ④ 프레온의 응축에 의하여 냉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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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시동 토크가 크고 입력이 과대하게 되지 않으므로 시동운전시 가장 좋은 전동기는?
  • ① 분권 전동기
  • ② 직권 전동기
  • ③ 복권 전동기
  • ④ 화동복권 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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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화재탐지기에 요구되는 기능과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화재가 발생되지 않는 경우에는 작동이나 경고를 발하지 않을 것
  • ② 화재가 계속 진행하고 있을 때는 연속적으로 작동할 것
  • ③ 정비나 취급이 복잡하더라도 중량이 가볍고 장착이 용이할 것
  • ④ 화재가 꺼진 후에는 정확하게 지시가 제거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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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항공 교통 관제 (ATC)에서 항공기가 응답하는 비행고도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진고도
  • ② 기압고도
  • ③ 절대고도
  • ④ 상대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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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항공기에 사용하는 축전지에는 몇 시간 방전율을 적용하는가?
  • ① 3시간
  • ② 4시간
  • ③ 5시간
  • ④ 6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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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AUTO FLIGHT CONTROL SYSTEM 의 유도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DME에 의한 유도
  • ② VOR에 의한 유도
  • ③ ILS에 의한 유도
  • ④ INS에 의한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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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공유압 계통도에서 다운 스트림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배출 방향쪽
  • ②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유입구쪽
  • ③ 밸브의 내부흐름
  • ④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하부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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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항공기의 수직방향 속도를 분당 FEET로 지시하는 계기는 어느 것인가?
  • ① VSI
  • ② LRRA
  • ③ DME
  • ④ H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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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기 저항식 온도계에서 규정보다 높은 저항의 수감부를 사용했다면 그 지시값은?
  • ① 규정보다 높아진다.
  • ② 규정보다 낮아진다
  • ③ 변함이 없다.
  • ④ 0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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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싱크로 전기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회전축의 위치를 측정 또는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한 회전기이다.
  • ② 항공기에서는 콤파스 계기상에 VOR국이나 ADF국방위를 지시하는 지시계기로서 사용되고 있다.
  • ③ 구조는 고정자측에 1차권선, 회전자측에 2차 권선을 가지는 회전 변압기이고, 2차측에는 정현파 교류가 발생하도록 되어 있다.
  • ④ 각도검출 및 지시용으로는 2개의 싱크로 전기기기를 1조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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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유압계통의 작동유는 열팽창이 적은 것을 요구한다. 그 이유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고 고도에서 증발 감소를 위해서다.
  • ② 고온일 때 과대압력을 방지한다.
  • ③ 화재을 최소한 방지한다.
  • ④ 작동유의 순환불능을 해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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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24v, 1/3HP motor 가 효율 75%에서 동작되고 있으면 그 때의 전류는?
  • ① 4.6A
  • ② 13.8A
  • ③ 22.8A
  • ④ 30.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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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광물성 작동유에 사용되는 SEAL은?
  • ① 천연고무
  • ② 일반고무
  • ③ 네오프렌 합성고무
  • ④ 뷰틸 합성 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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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항공기 POSITION 그리고 ATTITUDE를 VISUALINDICATION 해주는 LIGHT 는?
  • ① Anticollision light
  • ② Navigation light
  • ③ Landing light
  • ④ Emergency 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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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빗방울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계통이 아닌 것은?
  • ① 윈드실드 와이퍼
  • ② 에어커텐
  • ③ 방빙부츠
  • ④ 레인 리펠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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