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03. 5. 25.) 시험일자 : 2003년 5월 25일

1과목 : 항공역학
1. "비압축성 이란? 공기의 ( ) 변화를 무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안에 알맞는 것은?
  • ① 밀도
  • ② 온도
  • ③ 압력
  • ④ 점성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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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받음각이 커지게 되면 풍압중심(C.P)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되는가?
  • ① 앞전쪽으로 이동한다.
  • ② 뒷전쪽으로 이동한다.
  • ③ 기류의 상태에 따라 앞전이나 뒷전쪽으로 이동한다.
  • ④ 풍압중심은 받음각에 무관하게 일정한 위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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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가 상승하면서 선회비행을 하는 경우는?
  • ① 양력의 수직분력이 중량보다 커야 한다.
  • ② 양력의 수직분력이 중량보다 작아야 한다.
  • ③ 양력의 수직분력과 중량이 같아야 한다.
  • ④ 양력과 수직분력에 관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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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점성에 의한 마찰력을 기술한것 중에서 틀린 것은?
  • ① 마찰력은 속도 구배에 비례한다.
  • ② 마찰력은 면적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③ 마찰력은 절대 점성계수에 비례한다.
  • ④ 마찰력은 유체의 속도에 관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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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의 고양력 장치중에서 성능이 가장 좋은 것은?
  • ① fowler flap
  • ② Split flap
  • ③ Zap flap
  • ④ Plain fl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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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가 스핀비행을 할 경우 이를 회복시키려면 (정상수평 비행상태)비행기를 우선 어떻게 하는가?
  • ① 강하시킨다.
  • ② 상승시킨다.
  • ③ 선회시킨다.
  • ④ 실속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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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프로펠러 비행기의 이륙거리(take-off distance)란?
  • ① 이륙을 위한 지상활주거리+5m 상승까지의 공중수평거리
  • ② 이륙을 위한 지상활주거리+15m 상승까지의 공중수평거리
  • ③ 이륙을 위한 지상활주거리+50m 상승까지의 공중수평거리
  • ④ 이륙을 위한 지상활주거리+75m 상승까지의 공중수평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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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제트항공기가 최대항속시간을 비행하기 위한 조건은 어느 것인가?
  • ① ()최대
  • ② ()최대
  • ③ ()최대
  • ④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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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가 200mile/h로 비행시 100lbs의 항력이 작용 하였다. 만일 이 비행기가 같은 자세로 300mile/h로 비행시 작용하는 항력을 구하면?
  • ① 225lbs
  • ② 230lbs
  • ③ 235lbs
  • ④ 240l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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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프로펠러의 진행비(advance ratio)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단, V:속도, n:프로펠러 회전속도, D:프로펠러지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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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무게중심 (Center of gravity)과 회전축과의 거리가 회전날개의 플래핑운동(flapping)에 의하여 길어지거나 짧아지므로서 회전날개의 회전속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현상은?
  • ① 자이로스코픽 힘(Gyroscopic Force)
  • ② 코리오리스 효과(Coriolis Effect)
  • ③ 추력편향 효과
  • ④ 회전축 편심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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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펠러의 동력(P)은 프로펠러의 회전수(n)와 지름(D)과 어떠한 관계를 갖겠는가?
  • ① n의 제곱에 비례하고 D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② n의 제곱에 비례하고 D의 3제곱에 비례한다.
  • ③ n의 3제곱에 비례하고 D의 4제곱에 비례한다.
  • ④ n의 3제곱에 비례하고 D의 5제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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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가 무동력으로 하강비행할 때 강하율을 최소로 하는 조건은?
  • ① 이용마력이 최소가 되는 속도
  • ② 이용마력이 최대가 되는 속도
  • ③ 필요마력이 최대가 되는 속도
  • ④ 필요마력이 최소가 되는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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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느 비행기의 날개면적이 100m2 이고 스팬(span)이 25m이다. 이 비행기의 가로세로비(Aspect Ratio)는 얼마인가?
  • ① 4.0
  • ② 5.1
  • ③ 6.25
  • ④ 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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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날개의 쳐든각은 비행기의 어느축 주위의 안정성에 가장 효과적인가? (단, 쳐든각은 Dihedral Angle임)
  • ① 수직축
  • ② 세로축
  • ③ 가로축
  • ④ 쳐든각은 안정성과 관계없고 비행기 양력에 관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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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기수를 우측으로 선회할 경우 관련 Moment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음(-)롤링 모멘트
  • ② 양(+)피칭 모멘트
  • ③ 양(+)요잉 모멘트
  • ④ 제로 롤링모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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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회전 날개의 코닝각(원추각)을 결정하는 요소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원심력의 크기
  • ② 원심력과 양력의 합력의 방위
  • ③ 양력의 크기
  • ④ 항력의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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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펠러 깃은 뿌리에서 깃끝 까지 일정하지 않고 깃끝으로 갈수록 깃각이 작아지도록 비틀려 있다. 그 이유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깃의 전길이에 걸쳐 기하학적인 피치를 같게하기 위하여
  • ② 깃의 전 길이에 걸쳐 유효 피치를 같게하기 위하여
  • ③ 깃의 전 길이에 걸쳐 프로펠러 슬립을 같게하기 위하여
  • ④ 깃끝 실속을 줄이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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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에 장착된 도살핀(dorsal fin)이 손상되었다. 이러한 경우에 다음중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 ① 세로 안정
  • ② 가로 안정
  • ③ 방향 안정
  • ④ 정적 세로 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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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평 꼬리날개에 의한 모멘트의 크기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단, 양(+), 음(-)의 부호는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함.)
  • ① 수평 꼬리날개의 면적이 클 수록, 그리고 수평 꼬리 날개 주위의 동압이 작을 수록 커진다.
  • ② 수평 꼬리날개의 면적이 클 수록, 그리고 수평 꼬리 날개 주위의 동압이 클 수록 커진다.
  • ③ 수평 꼬리날개의 면적이 작을 수록, 그리고 수평 꼬리 날개 주위의 동압이 클 수록 커진다.
  • ④ 수평 꼬리날개의 면적이 작을 수록, 그리고 수평 꼬리 날개 주위의 동압이 작을 수록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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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항공기관
21. 저속혼합조정(idle mixture control)하는 동안 정확한 혼합비가 되었음을 알고자 할 때 어느 것을 지켜보아야 하는가?
  • ① 연료와 공기압력의 비율변화
  • ② 연료유량계기
  • ③ 연료압력계기
  • ④ RPM 또는 다기관압력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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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터보제트 엔진의 배기노즐(Exhaust Nozzle)의 주 목적은?
  • ① 배기가스를 정류만 한다.
  • ② 배기가스의 압력에너지를 속도에너지로 바꾸어 추력을 얻는다.
  • ③ 배기가스의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어 추력을 얻는다.
  • ④ 배기가스의 온도를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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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피스톤의 지름이 16㎝인 피스톤에 65㎏f/㎝2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얼마인가?
  • ① 10.06(t)
  • ② 11.06(t)
  • ③ 12.06(t)
  • ④ 13.06(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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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타이밍 라이트(Timing light)를 가지고 엔진 타이밍을 맞출 때 일차 코일(Primary Coil)을 끊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콘덴서(Condenser)의 작동이 타이밍(Timing)과 간섭(Interfere)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② 영구자석(Permanent Magnet)의 자력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③ 타이밍 할 동안 일차코일(Primary)이 타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④ 접점(Breaker Point)을 보호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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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마력[㎰]은 몇 ㎏.m/sec인가?
  • ① 860
  • ② 632.5
  • ③ 550
  • ④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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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왕복엔진에서 실린더의 배기밸브는 흡기밸브보다 과열되므로 밸브의 내부에 어떤 물질을 넣어서 냉각하는가?
  • ① 암모니아액
  • ② 금속나트륨
  • ③ 수은
  • ④ 실리카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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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역 카르노 사이클의 열효율ηC는 어느 것인가? (단, T1 = 고열원 절대온도 ,T2 = 저열원 절대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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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속 평형추(counter weight) 프로펠러의 깃(blade)을 고피치(high pitch)로 이동시켜 주는 힘은 어느 것인가?
  • ①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기관오일 압력
  • ②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기관오일 압력과 평형추에 작용하는 원심력
  • ③ 평형추에 작용하는 원심력
  • ④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프로펠러 조속기 오일 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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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한개의 실린더 배기량이 170in3인 7기통 가솔린 기관이 2000rpm 으로 회전하고 있다. 지시마력이 1800HP 이고 기계효율 η m = 0.8이면 제동평균 유효압력은 얼마인가?
  • ① 186 psi
  • ② 257 psi
  • ③ 326 psi
  • ④ 479 p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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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스터빈 기관의 기어(Gear)형 윤활유 펌프에 관한 내용이다.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배유펌프가 압력펌프보다 용량이 더 크다.
  • ② 압력펌프가 배유펌프보다 용량이 더 크다.
  • ③ 압력펌프와 배유펌프는 용량이 꼭 같다.
  • ④ 압력펌프와 배유펌프는 용량과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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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실린더의 압축비는 피스톤이 행정의 하사점에 있는 때와 상사점에 있을 때의 실린더 공간체적의 비이다. 압축비가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하이드로릭 락(Hydraulic-lock)
  • ② 디토네이션(detonation)
  • ③ 조기점화(Preignition)
  • ④ 고열현상과 출력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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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제트기관에서 축류 압축기의 실속은 어느 경우에 발생 하는가?
  • ① 회전속도가 일정할 때 발생한다.
  • ② 입구 공기온도가 너무 낮을 때 발생한다.
  • ③ 연소실 압력이 너무 높을 때 발생한다.
  • ④ 압축기 입구 공기압력이 너무 높을 때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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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 터빈엔진에 사용되는 연료는 다음중 어느 것과 가장 근사한가?
  • ① 등유
  • ② 자동차용 가솔린
  • ③ 원유
  • ④ 고옥탄가의 항공용 연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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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압력강하가 가장 적은 연소실의 형식은?
  • ① 앤뉼라형(annular type)
  • ② 캔뉼라형(canular type)
  • ③ 캔형(can type)
  • ④ 역류캔형(counter flow can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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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등엔트로피(isentropic) 과정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등온,가역과정
  • ② 단열,가역과정
  • ③ 폴리트로픽,가역과정
  • ④ 정압,비가역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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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항공기 왕복기관의 실린더 내경을 가공하는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Grinder - 소입 - Honing - Boring
  • ② Boring - 소입 - Grinder - Honing
  • ③ 소입 - Lapping - Boring - Grinder
  • ④ Lapping - 소입 - Grinder - Bo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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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터보 프롭기관의 프로펠러를 지상에서“Fine Pitch” 에 두는데, 그 이유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 ① 시동시 프로펠러의 토크를 적게하기 위하여
  • ② 저속운전시 소비마력을 적게하기 위하여
  • ③ 지상운전시 엔진냉각을 돕기 위하여
  • ④ 착륙거리를 줄이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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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물분사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물을 분사시키면 흡입공기의 온도가 낮아지고 공기의 밀도가 증가한다.
  • ② 물분사를 하면 이륙할 때 10 ∼ 30%의 추력증가를 얻을 수 있다.
  • ③ 물분사에 의한 추력증가량은 대기의 온도가 높을 때 효과가 크다.
  • ④ 물과 알콜을 혼합시키는 이유는 연소가스의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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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 기관(Turbine Engine)에 있어서 크림프(Crimp) 현상의 영향이 가장 큰 것은 어느 부분인가?
  • ① 연소실
  • ② 터빈 노즐 가이드베인(Turbine Nozzle Guide Vane)
  • ③ 터빈 브레이드(Turbine Blade)
  • ④ 터빈 디스크(Turbine Di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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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터빈엔진 시동시 결핍 시동(HUNG START)은 엔진의 어떤 상태를 말하는가?
  • ① 엔진의 배기가스 온도가 규정치를 넘은 상태다.
  • ② 엔진이 완속 회전(IDLE RPM)에 도달하지 못하고 걸린 상태이다.
  • ③ 엔진의 완속 회전(IDLE RPM)이 규정치를 넘은 상태이다.
  • ④ 엔진의 압력비가 규정치를 초과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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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항공기체
41. 판 스프링형(leaf spring type) 강착장치(landing gear) 에서 탄성에너지에 의한 방법으로 충격에너지를 흡수할때 완충효율은 일반적으로 얼마 정도인가?
  • ① 75%
  • ② 50%
  • ③ 40%
  • ④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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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승강타의 트림탭을 내리면 항공기는 어떻게 되는가?
  • ① 항공기의 기수가 올라간다.
  • ② 왼쪽으로 선회한다.
  • ③ 오른쪽으로 선회한다.
  • ④ 피칭운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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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은 플렉시블(Flexible) 호스의 조립과 교환에 관한 설명 내용이다.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 ① 피팅의 안지름은 장착할 호스의 안지름과 같다.
  • ② 호스에 소켓을 돌려 끼운후 튜브 어셈블리가 제대로 배열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1바퀴를 더 돌려준다.
  • ③ 플레어리스 튜브 어셈블리를 장착할 때는 튜브를 제자리에 놓고 배열상태를 점검한다.
  • ④ 플렉시블 호스에 쓰이는 슬리이브형 끝 피팅은 분리가능하며,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다시 사용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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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알루미늄(Aluminum)합금의 열처리(heat treatment)의 기호 "T4"의 의미는?
  • ① 연화(annealing)한 것
  • ② 용액 열처리후 냉각한 것
  • ③ 용액 열처리후 인공시효품
  • ④ 용액 열처리후 자연시효(상온 시효) 완료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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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 날개구조에서 리브(Rib)의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날개의 곡면상태를 만들어주며,날개의 표면에 걸리는 하중을 스파에 전달시킨다.
  • ② 날개에 걸리는 하중을 스킨에 분산시킨다.
  • ③ 날개의 스판(span)을 늘리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장부분이다.
  • ④ 날개 내부구조의 집중응력을 담당하는 골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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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NAS 514 P 428 - 8의 screw에서 틀린 내용은?
  • ① NAS: 규격명
  • ② P: 머리의 홈
  • ③ 428: 지름,나사산수
  • ④ 8: 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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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Skin과 Skin사이에 Core를 끼워서 제작한 판의 구조는?
  • ① 이중구조(double structure)
  • ② 응력외피구조(stressed skin structure)
  • ③ 샌드위치구조(sandwich structure)
  • ④ 페일-세이프구조(fail-safe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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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은 항공기의 구조부재들 이다. 트러스(Truss) 구조 형식의 비행기에 없는 부재는?
  • ① 스파(Spar)
  • ② 스트링거(Stringer)
  • ③ 리브(Rib)
  • ④ 장선(Brace W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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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BUCKING BAR는 어디에 사용하는가?
  • ① 리벳의 머리를 지지하기 위해 사용한다.
  • ② 드릴을 고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 ③ 리벳 건에 끼워서 사용한다.
  • ④ 성형머리부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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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굴곡반경(Radius of bend)을 R, 판의 두께를 T라 하면 중립선(neutral line)의 반경은 대략 어느 정도인가?
  • ① R + (1/2) T
  • ② R + T
  • ③ 2R + (1/2) T
  • ④ R + 2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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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에서와 같이 길이 2m인 외팔보에 2개의 집중하중 300kg, 100kg이 작용할 때 고정단에 생기는 최대굽힘 모멘트의 크기는 얼마인가?
  • ① 400 kg-m
  • ② 650 kg-m
  • ③ 750 kg-m
  • ④ 800 k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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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알루미나 섬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기계적 특성이 뛰어나므로 주로 전투기 동체나 날개 부품 제작에 사용
  • ② 알루미나 섬유를 일명 케블라 라고 한다.
  • ③ 무색 투명하며 약 1300℃로 가열하여도 물성이 유지되는 우수한 내열성을 가지고 있다.
  • ④ 기계적 성질이 떨어져 주로 객실내부 구조물등 2차 구조물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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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의 무게중심이 기준선에서 90inch에 있고, MAC의 앞전이 기준선에서 82inch인 곳에 위치한다. MAC가 32inch인 경우 중심은 몇[%MAC]인가?
  • ① 15
  • ② 20
  • ③ 25
  • ④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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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림은 캔틸레버(cantilever)식 날개이다. B점에 있어서의 굽힘 모멘트는 얼마인가?
  • ① 200,000 in-lb
  • ② 100,000 in-lb
  • ③ 10,000 in-lb
  • ④ 2,000 in-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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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너트(Nut)의 일반적인 설명이다. 틀리는 것은?
  • ① 평 너트(Plain Hexagon Airframe Nut)는 장착 부품과 상대운동을 하는 볼트에 사용한다.
  • ② 나비 너트(Plain Wing Nut)는 맨손으로 조일 수 있는 곳에서 조립부를 빈번하게 장탈 혹은 장착하는데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다.
  • ③ 잼 너트(Hexagon Jam Nut)는 평 너트, 세트 스크류 끝 부분의 나사가 있는 로드에 장착되어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 ④ 구조용 캐슬 너트(Plain Castellated Airframe Nut)는 인장용의 홈이 있는 너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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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쥬스패스너(Dzus Fastener)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 ① 리셉터클(receptacle)
  • ② 그로멧(grommet)
  • ③ 어크로스슬리브(acres sleeve)
  • ④ 스터드(st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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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2차 조종면(secondary control surface)인 밸런스 탭(balance tab)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1차 조종면에 조종계통이 연결되지 않고 조종계통이 2차 조종면 즉 탭(tab)에 연결되어 작동되는 tab을 말한다.
  • ② 조종계통은 1차 조종면에 연결되어 있으나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이 spring을 통해 연결되어 있어 2차 조종면은 1차 조종면과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는 tab이다.
  • ③ 조종계통이 1차 조종면에 연결되어 있고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이 직접 연결되어 있어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동한다.
  • ④ 1차 조종면에 의한 비행조종시 조종특성을 수정하기위해 작동하는 Tab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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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일정온도에서 시간에 따라 재료의 변형율이 변화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Strain
  • ② Buckling
  • ③ Fatigue
  • ④ Cr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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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TUBE FLARING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steel tube는 double flaring으로 제작된다.
  • ② double flare tube는 밀폐 특성이 좋다.
  • ③ 가공경화로 인해 전단작용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한다
  • ④ single flare tube는 매끈하고 동심으로 제작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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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은 도면의 단면 2차 모멘트(Ix)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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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항공장비
61. 광전형 연기 감지기(Photo electric smoke detector)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연기감지기 내부는 빛의 반사가 없도록 무광 흑색 페인트로 칠해져 있다.
  • ② 연기감지기 내부로 들어오는 연기는 항공기 내.외의 기압차에 의한다.
  • ③ 화재의 발생은 연기감지기내의 포토-셀에서 감지하게 되어있다.
  • ④ 장기간 사용으로 이물질이 약간 있더라도 작동에는 이상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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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납산 축전지(lead acid battery)의 셀(cell)의 음극(-)과 양극(+)판의 수는 어떠한가?
  • ① 음극(-)판이 하나 더 많다.
  • ② 음극(-)판이 하나 더 적다.
  • ③ 음극(-), 양극(+)판의 수는 똑같다.
  • ④ 양극(+)판이 몇개 더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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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저항 6Ω 의 양단전압 E를 구하면?
  • ① 20V
  • ② 40V
  • ③ 60V
  • ④ 80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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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항공기 유체계통을 연결시 신속분리 커플링(Quick- disconnectcoupling)을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 ① 유체계통 배관의 길이를 감소시킬 수 있다.
  • ② 유체의 압력이 상승할 경우 안전율(Safety factor)을 증가시킬 수 있다.
  • ③ 유체의 손실이나 공기혼입이 없이 배관을 신속하게 분리할 수 있다.
  • ④ 유체의 흐름을 여러방향으로 손실없이 분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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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고도계의 오차와 관계 없는 것은?
  • ① 북선오차
  • ② 기계오차
  • ③ 온도오차
  • ④ 탄성오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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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유압계통에 있는 축압기(Accumulator)의 설치위치와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 ① 작업라인(Working Line)
  • ② 귀환라인(Return Line)
  • ③ 공급라인(Supply Line)
  • ④ 압력라인(Pressure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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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값 중에서 온도가 올라가면 감소되는 것은?
  • ① 일반 금속의 전기저항
  • ② thermistor 내로 흐르는 전류
  • ③ 연료의 유전율
  • ④ 연료탱크내의 유면의 높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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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항공기 각 시스템과 장비의 동력원이 되는 전력(ElectricPower)과 공압(Pneumatic Power)를 공급하기 위한 동력장치는?
  • ① 보조 동력 장치(Auxiliary Power Unit)
  • ② 지상 동력 장비(Ground Power Unit)
  • ③ 개스 터빈 압축기(Gas Turbine Compressor)
  • ④ 공기 구동 펌프(Air Driven Pu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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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Em은 전압의 최대값이고 θ를 위상각(phase angle)이라고 할 때 순간전압 e= Em sin(ω t + θ)로 표시하는 방법은?
  • ① 삼각함수 표시법
  • ② 극좌표 표시법
  • ③ 지수함수 표시법
  • ④ 복소수 표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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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지상에 설치한 무지향성 무선 표시국으로 부터 송신되는 전파의 도래 방향을 계기상에 지시하는 것은?
  • ① 거리측정장치(DME)
  • ② 항공교통관제장치(ATC)
  • ③ 자동방향탐지기(ADF)
  • ④ 무선고도계(RADIO ALTI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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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항공기에 쓰이는 3상 교류는 주파수가 400㎐이고 극수가 8 이면 계자의 회전수는 몇rpm이 되어야 하는가?
  • ① 2000
  • ② 4000
  • ③ 6000
  • ④ 8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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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피스톤형 밸브로서 브레이크(brake)의 작동을 신속하게 하기 위한 밸브는?
  • ① 디부우스터 밸브(debooster valve)
  • ② 퍼어지 밸브(purge valve)
  • ③ 프라이오리티 밸브(priority valve)
  • ④ 릴리이프 밸브(relief va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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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항공계기중 출력축이 스프링과 감쇄기(Damper)로 구성된 자이로 스코프가 쓰이는 계기는?
  • ① 인공 수평의
  • ② 자이로 콤파스
  • ③ 선회 경사계
  • ④ 승강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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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직류 셀신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전원을 직류로 사용한다.
  • ② 일종의 원격지시계이다
  • ③ 지시부와 수감부로 구성된다.
  • ④ 로우터는 단상이고 스테이터는 3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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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객실압력 조절기의 작동은 무엇을 조절하기 위한 것인가?
  • ① 객실고도(Cabin Altitude)
  • ② 외부공기압력(Ram Air Pressure)
  • ③ 블리이드 공기압력
  • ④ 압축공기 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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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서비스 통화 계통(service interphone system)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비행중에는 조종실과 객실 승무원 및 주방간 통화
  • ② 지상에서는 조종실과 지상 정비사간 직접통화
  • ③ 정비사 상호간
  • ④ 조종사 상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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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Selective Calling(SELCAL) 장치의 주 목적은 무엇인가?
  • ① 선택한 정비 타워를 호출하기 위하여
  • ② 선택한 관제기관을 호출하기 위하여
  • ③ 선택한 항공회사를 호출하기 위하여
  • ④ 선택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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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피토 정압관에서 측정되는것은?
  • ① 정압과 동압의 차
  • ② 정압
  • ③ 동압
  • ④ 전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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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활주로에 대하여 수직면 내의 정확한 진입각을 지시하여 항공기를 착지점으로 유도하는 장치는?
  • ① 관성항법장치(INS)
  • ② 로컬라이저(LOCALIZER)
  • ③ 글라이드 슬롭(GLIDE SLOP)
  • ④ 마커 비콘(MARKER BEA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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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항공계기중 전기계기 내부는 어느 것으로 충전 시키는가?
  • ① 산소가스
  • ② 질소가스
  • ③ 수소가스
  • ④ 불활성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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