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2002. 9. 8.) 시험일자 : 2002년 9월 8일

1과목 : 항공역학
1. 다음 베르누이의 정리에 관련된 사항 중 옳지 못한 것은? (단, Pt :전압, P :정압, q :동압, V :속도, ρ :밀도)
  • ① q =(1/2)ρ V2
  • ② P = Pt + q
  • ③ 이상유체 정상흐름 에서 Pt 는 일정하다.
  • ④ 정압은 항상 존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항공기에 발생하는 항력(drag)에는 여러가지 종류의 항력이 있다. 아음속 비행시에 발생하지 않는 항력은?
  • ① 유도항력
  • ② 마찰항력
  • ③ 압력항력
  • ④ 조파항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최대 양항비가 12인 항공기가 고도 2,400m에서 활공을 시작했다. 최대 수평도달 거리는?
  • ① 14,400m
  • ② 24,000m
  • ③ 28,800m
  • ④ 48,000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날개의 시위길이가 3m, 공기의 흐름속도가 360km/h, 공기의 동점성계수가 0.3㎝2/sec일 때 Reynolds Number는? (단, 기준속도는 공기흐름속도이고, 기준길이는 시위길이 이다.)
  • ① 1×107
  • ② 2×107
  • ③ 1×108
  • ④ 2×108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항공기의 필요마력과 속도와의 관계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필요마력은 속도에 비례한다.
  • ② 필요마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③ 필요마력은 속도의 세제곱에 비례한다.
  • ④ 필요마력은 속도에 반비례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정적 안정성이 가장 좋은 c.g와 a.c의 위치에 관하여 다음 중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c.g 가 a.c 의 앞에 있어야 한다.
  • ② c.g 와 a.c 는 일치해야 한다.
  • ③ c.g 는 a.c 의 뒤에 있어야 한다.
  • ④ 서로 관련이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회전면과 회전날개(원추모서리)사이의 각을 코닝각(Coning Angle)이라 부르는데 이러한 코닝각을 결정하는 요소는?
  • ① 항력과 원심력의 합력
  • ② 양력과 추력의 합력
  • ③ 양력과 원심력의 합력
  • ④ 양력과 항력의 합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비행기의 스핀(SPIN)비행과 가장 관련이 깊은 현상은?
  • ① 자전 현상(AUTOROTATION)
  • ② 날개드롭 현상(WING DROP)
  • ③ 가로방향 불안정 현상(DUTCH ROLL)
  • ④ 디프실속 현상(DEEP STAL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조종면은 무엇을 변화시켜 효과를 발생시키는가?
  • ① 날개골의 면적
  • ② 날개골의 두께
  • ③ 날개골의 캠버
  • ④ 날개골의 길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선회(Turns)비행시 외측으로 Slip하는 이유는?
  • ① 경사각이 작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클 때
  • ② 경사각이 크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작을 때
  • ③ 경사각이 크고 구심력보다 클 때
  • ④ 경사각은 작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절대상승 한도란?
  • ① 상승률이 0m/sec 되는 고도
  • ② 상승률이 0.5m/sec 되는 고도
  • ③ 상승률이 5㎝/sec 되는 고도
  • ④ 상승률이 0.5㎝/sec 되는 고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비행기 이.착륙시 마찰계수가 최소인 활주로 상태는?
  • ① 콘크리트
  • ② 넓은 운동장
  • ③ 굳은 잔디밭
  • ④ 풀이 짧은 들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프로펠러의 진행률이란?
  • ① 프로펠러의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
  • ② 추력과 토오크와의 비
  • ③ 프로펠러 기하피치와 프로펠러 유효피치와의 비
  • ④ 프로펠러 기하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NACA4자계열의 AIRFOIL을 표기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최대캠버가 시위의 2%이다.
  • ② 최대두께가 시위의 12%이다.
  • ③ 앞 두자리가 00인 경우 대칭인 AIRFOIL을 의미한다.
  • ④ 최대캠버의 위치가 앞전으로부터 시위의 4%앞에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날개 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크게 하거나 작게한 것은?
  • ① 뒤젖힘각
  • ② 쳐든각
  • ③ 붙임각
  • ④ 기하학적 비틀림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왼쪽과 오른쪽이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도움날개에서 발생되는 힌지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도록하여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장치는?
  • ① horn balance
  • ② leading edge balance
  • ③ frise balance
  • ④ internal balan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정적안정과 동적안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동적안정시(+)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이다.
  • ② 동적안정시(-)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이다.
  • ③ 정적안정시(+)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이다.
  • ④ 정적안정시(-)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헬리콥터에서 세로축에 대한 움직임(Rolling:횡요)은 무엇에 의해서 움직이게 되는가?
  • ① 트림 피치 콘트롤레버(trim pitch control lever)
  • ② 콜렉티브 피치 콘트롤(collective pitch controllever)
  • ③ 테일 로우터 피치 콘트롤(tail rotor pitch control)
  • ④ 사이클릭 피치 콘트롤 (cyclic pitch control lev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프로펠러의 동력계수 CP 는? (단: P :동력, n :초당 회전수, D : 직경, ρ : 밀도, V : 비행속도)
  • ① P/(n3D4)
  • ② P/(n3D5)
  • ③ P/(ρn3D4)
  • ④ P/(ρn3D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프로펠러의 역피치(reversing)를 사용하는 주 목적은?
  • ① 추력의 증가를 위해서
  • ② 추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 ③ 착륙시 활주거리를 줄이기 위해서
  • ④ 후진비행을 위해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항공기관
21. 왕복기관의 노크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점화시기
  • ② 연료-공기 혼합비
  • ③ 회전속도
  • ④ 연료의 기화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부자식 기화기(float-type caburator)에 있는 이코노 마이저 밸브(economizer valve)의 주 목적은 무엇인가?
  • ① 최대 출력에서 농후한 혼합비가 되게한다.
  • ② 유로 계통에 분출되는 연료의 양을 경제적으로 한다.
  • ③ 순항시 최적의 출력을 얻기 위하여 가장 희박한 혼합비를 유지한다.
  • ④ 엔진의 갑작스런 가속을 위하여 추가적인 연료를 공급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가스터빈 오일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유동점(Pour Point)이 낮을 것
  • ② 인화점이 높을 것
  • ③ 화학 안전성이 좋을 것
  • ④ 공기와 오일의 혼합성이 좋을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캠(magneto breaker point cam) 축의 회전속도(r)을 나타낸 식은? (단, n:마그네토의 극수, N:실린더 수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가스터빈 기관(Turbine Engine)에서 사용되는 여과기의 필터(filter)는 종이로 되어있다. 이 종이 필터가 걸러 낼 수 있는 최소 입자의 크기는 얼마인가?
  • ① 10 ∼ 20μ
  • ② 50 ∼ 100μ
  • ③ 300 ∼ 400μ
  • ④ 500 ∼ 600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자동차가 언덕을 내려올때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장치에 열이 발생하는데, 만약 브레이크 장치를 냉각시켰더니 자동차가 언덕 위로 다시 올라갔다면 다음 중 어느 법칙에 위배 되는가? (단, 여기서 브레이크 작동시 외부 손실열은 없고 발생된 열을 그대로 냉각 흡수한 것으로 함.)
  • ① 열역학 제 1법칙
  • ② 열역학 제 0법칙
  • ③ 열역학 제 2법칙
  • ④ 에너지 보존 법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터빈식 회전기관이 아닌 것은?
  • ① 터보제트
  • ② 터보프롭
  • ③ 가스터빈
  • ④ 램제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속도 540㎞/h 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 제트 기관이 196㎏/s인 중량유량의 공기를 흡입하여 250m/s의 속도로 배기시킨다. 총 추력은?
  • ① 4000㎏
  • ② 5000㎏
  • ③ 6000㎏
  • ④ 70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가스 터빈 기관의 점화장치 작동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처음 시동시 1회만 작동한다.
  • ② 기관이 작동되는 중엔 계속 작동 된다.
  • ③ 정상적인 점화가 되면 정지한다.
  • ④ 30분 주기로 점화가 반복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터빈엔진 압력비가 커지면 열효율은 증가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도 있어 압력비 증가를 제한시킨다. 이 단점은 어느 것인가?
  • ① 압축기 입구온도 증가
  • ② 압축기 출구온도 증가
  • ③ 압축기 실속가능성 증가
  • ④ 연소실 입구온도 증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섭씨 15℃는 화씨 절대온도로는 몇 도 인가?
  • ① 59° K
  • ② 59° R
  • ③ 518.4° K
  • ④ 518.4° 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제트엔진의 연료부품중 연료소비율을 알려주는 부품은?
  • ① 연료 매니폴드(Fuel Manifold)
  • ② 연료 오일냉각기(Fuel Oil Cooler)
  • ③ 연료 조절장치(Fuel Control Unit)
  • ④ 연료흐름 트랜스미터(Fuel Flow Transmitt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저압점화계통을 사용할 때 단점은 무엇인가?
  • ① 플래시 오버 (flashover)
  • ② 무게의 증대
  • ③ 고전압코로나 (high voltage corona)
  • ④ 캐패시턴스 (capacitan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터보제트 엔진의 연소실에서 압력강하(손실)의 요인은?
  • ① 가스의 누설 때문에
  • ② 유체의 마찰손실과 가열에 의한 가스의 가속으로 인한 압력손실
  • ③ 압력이 증가한다
  • ④ 연료량이 많기 때문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그림은 어느 기관의 이론공기 사이클이다.어느 기관인가? (단, Q는 열의출입량, W는 일의 출입량, 첨자 in은 들어오는 상태, out는 나가는 상태를 표시한다.)
  • ① 과급기를 장착한 오토사이클
  • ② 과급기를 장착한 디젤사이클
  • ③ 후기연소기(After burner)를 장착한 가스터빈 사이클
  • ④ 2단압축 브레이톤 사이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트랙터 프로펠러(Tractor Propeller)에 대해서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기관의 뒤쪽에 장착되어 있는 프로펠러의 형태이다.
  • ② 수상항공기나 수륙양용 항공기에 적합한 프로펠러 형태이다.
  • ③ 날개 위와 뒤쪽에 장착되어 있는 프로펠러의 형태이다.
  • ④ 기관의 앞쪽에 장착되어 있는 프로펠러의 형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왕복기관의 밸브간격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냉간간격은 기관이 작동하고 있지않을 때의 밸브간격이며, 검사간격이라고도 한다.
  • ② 밸브간격이 너무 좁으면 흡입효율이 나쁘며, 완전배기가 되지 않는다.
  • ③ 밸브간격은 보통 열간간격이 1.52㎜∼1.78㎜가 적합하고 냉간간격은 0.25㎜ 정도이다.
  • ④ 열간간격이 큰 이유는 기관작동시 실린더 쪽이 푸시로드쪽보다 더 뜨겁고 열팽창이 크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항공기 왕복엔진의 연료의 안티 노크(Anti-knock)제로 가장 많이 쓰이는 물질은?
  • ① 메틸알코올(CH3OH)
  • ② 4에틸납(Pb(C2H5)4)
  • ③ 톨루엔(C6H5CH3)
  • ④ 벤젠(C6H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항공기의 고도 변화에 따라 왕복기관의 기화기에서 공급하는 연료의 량은 AMCU에 의해 조절된다. 다른 조건이 동일할 경우 다음 중 옳은 것은?
  • ① 고도가 증가하면 연료량은 감소한다.
  • ② 고도가 증가하면 연료량은 증가한다.
  • ③ 고도가 증가하면 연료량은 증가했다가 감소한다.
  • ④ 고도가 증가하면 연료량은 변화가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지상에서 기관이 작동하지 않을 때에만 비행목적에 따라 피치를 조정할 수 있는 프로펠러는?
  • ① 고정 피치 프로펠러(Fixed Picth Propller)
  • ② 조정 피치 프로펠러(Adjustable Pitch Propeller)
  • ③ 가변 피치 프로펠러(Controllable Pitch Propeller)
  • ④ 정속 피치 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항공기체
41. 합금조직 중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성분금속과 다른 성질을 가지는 것은?
  • ① 공정
  • ② 공석
  • ③ 고용체
  • ④ 금속간 화합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와셔(washer)의 취급에 대한 내용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탭 와셔,프리로드 지시와셔는 1회에 한하여 재사용 할 수 있다.
  • ② 락크와셔는 2차 구조부에 사용해서는 않된다.
  • ③ 클램프 장착시는 반드시 평와셔를 붙여 사용한다.
  • ④ 와셔는 원칙적으로 볼트와 같은 재질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항공기 위치 표시방법 중 버톡라인(Buttock line)은?
  • ① A/C의 전방에서 테일콘(Tail cone)까지 연장된 선과 평행하게 측정한다.
  • ② 수직 중심선에 평행하게 좌.우측의 너비를 측정한 것이다.
  • ③ A/C동체의 수평면으로부터 수직으로 높이를 측정하는 것이다.
  • ④ 날개의 후방빔에 수직하게 밖으로부터 안쪽가장자리를 측정한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구할 때 사용되는 최소연료량은 기관의 어떤 출력과 관계가 있는가?
  • ① 최대 이륙출력
  • ② 최대 연속출력
  • ③ 지시 출력
  • ④ 제동 유효출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Aℓ 합금 RIVET중 황색은?
  • ① 크롬산 아연 보호도장을 한 것이다.
  • ② 양극처리를 한 것이다.
  • ③ 금속도료를 도장한 것이다.
  • ④ 니켈, 마그네슘선으로 보호 도장된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착륙장치의 완충장치가 흡수하는 운동에너지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항공기 중량에 비례한다.
  • ② 중력가속도에 반비례한다.
  • ③ 실속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 ④ 양력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가격이 비교적 비싸고 화학 반응성이 커서 취급에 어려움이 있으나 기계적 특성이 다른 강화섬유에 비해 뛰어나므로 주로 전투기등의 동체나 날개 부품제작에 사용되는 것은?
  • ① 아라미드 섬유
  • ② 알루미나 섬유
  • ③ 탄소 섬유
  • ④ 보론 섬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프랜체크 너트는 어느 것인가?
  • ① AN310
  • ② AN315
  • ③ AN316
  • ④ AN35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가스용접시 역화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팁이 물체에 부딪혀 순간적으로 가스의 흐름이 멈출 때
  • ② 팁이 과열되었을 때
  • ③ 가스의 압력이 높을 때
  • ④ 팁의 연결이 불충분할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리벳의 치수 계산시 아래 사항중 틀린 것은?
  • ① 리벳지름(D)는 일반적으로 두꺼운 판재 두께(T)의 3배이다.
  • ② 리벳길이는 판의 전체 두께와 리벳지름(D)의 1.5배한 길이를 합한 것이다.
  • ③ 리벳 피치간격은 최소 3D 이상이며,보통 6∼8D 이다.
  • ④ 벅 테일(BUCK TAIL)의 높이는 1.5 D 이고 최소지름은 3D 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봉의 단면적 A,길이 L,재료의 탄성계수 E, 이에 작용하는 인장력 P일 때 늘어난 길이 δ 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아래 V-n선도에서 AD선은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가?
  • ①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
  • ②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
  • ③ 최소제한 하중배수
  • ④ 최대제한 하중배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모노코크(Monocoque)구조에 있어서 항공 역학적 힘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부재는?
  • ① 포머(formers)
  • ② 응력표피(stressed skin)
  • ③ 벌크헤드(bulkhead)
  • ④ 스트링거(string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하중과 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구조물에 가해지는 힘을 하중이라 한다.
  • ② 하중에는 탑재물의 중량, 공기력, 관성력, 지면반력, 충격력 등이 있다.
  • ③ 면적당 작용하는 내력의 크기를 응력이라 한다.
  • ④ 구조물인 항공기는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외력으로 응력을 가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열처리가 부적당한 어느 특정된 알루미늄 합금재에 발생 하는 부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입자부식(Intergranular corrosion)
  • ② 응력부식(Stress corrosion)
  • ③ 찰과부식(Fretting corrosion)
  • ④ 이질금속간의 부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스포일러(Spoiler)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날개 윗면 혹은 밑면에 좌우 대칭 위치에서 돌출되는 일종의 공기 저항판이다.
  • ② 날개 위에서 뻗치면 그 후방에서 공기 흐름에 박리가 생기고 크게 압력이 줄고 향력이 증가 한다.
  • ③ 날개 위에서 뻗치면 그 후방에서 공기 흐름에 박리가 생기고 크게 압력이 줄고 향력이 감소 한다.
  • ④ 플라이트 스포일러 혹은 그라운드 스포일러라고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복합재료로 제작된 항공기 부품의 결함(층분리 또는 내부손상)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육안검사
  • ② 동전 두드리기 시험(Coin tap test)
  • ③ 와전류탐상검사(Eddy current inspection)
  • ④ 초음파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그림에서 MAC(MEAN AERODYNAMIC CHORD)의 백분율로 C.G(CENTER OF GRAVITY)를 구하면?
  • ① 20%
  • ② 15%
  • ③ 30%
  • ④ 2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항공기 조종 계통의 케이블(CABLE)의 장력은 신축과 온도 변화에 따른 주기적 점검 조절을 해야 한다. 무엇으로 조절 하는가?
  • ① 케이블 장력 조절기(CABLE TENSION REGULATOR)
  • ② 턴버클(TURNBUCKLE)
  • ③ 케이블 드럼(CABLE DRUM)
  • ④ 케이블 장력계(CABLE THENSIONMET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굴곡 각도가 90° 일때 세트백(Set Back)을 계산하는 공식은? (단; T=두께 , R=굴곡반경 , S=세트백 , D=지름)
  • ① S = (D + T)/2
  • ② S = R + T/2
  • ③ S = R + T
  • ④ S = R/2+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항공장비
61. 자기계기에서 불이차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COMPASS의 중심선과 기축선이 서로 평행일 때
  • ② MAGNETIC BAR의 축선과 COMPASS CARD의 남북선이 서로 일치할 때
  • ③ PIVOT와 LUBBER'S LINE을 연결한 선과 기축선이 서로 평행일 때
  • ④ COMPASS의 중심선과 기축선이 서로 평행하지 않을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기압눈금을 표준대기인 29.92inHg에 맞추어 기압고도를 얻을 수 있는 고도 지시법은?
  • ① QFE방식
  • ② QNH방식
  • ③ QNE방식
  • ④ QHE방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기관의 회전수와 관계 없이 항상 일정한 회전수를 발전기 축에 전달하는 장치는?
  • ① 정속 구동장치(C.S.D)
  • ② 전압 조절기(voltage regulator)
  • ③ 감쇠 변압기(damping transformer)
  • ④ 계자 제어장치(field control rela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전원회로에 전압계(VM), 전류계(AM)를 연결하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VM는 병렬, AM는 직렬
  • ② VM는 직렬, AM는 병렬
  • ③ VM와 AM을 직렬
  • ④ VM와 AM을 병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계기착륙장치(ILS) 계통을 설명한 내용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제어 스위치를 어프로치(approach) 모드로 선택하면 초단파 전 방위 표시기(VOR) 안테나에서 레이돔(Radome) 안에 있는 로컬라이저(Localizer) 안테나로 전환되어 로칼라이저 빔을 수신한다.
  • ② 로컬라이저 주파수만 선택하면 글라이드 슬롭(Glideslop), 거리 측정 장치(DME)가 함께 동조된다.
  • ③ 착륙기어가 내려졌을 때 레이돔의 글라이드 슬롭캡춰(Capture) 안테나에서 노스 기어 도어에 위치한 트랙(Track) 안테나로 전환되어 글라이드 슬롭 빔을 수신한다.
  • ④ 마커 비콘(Maker Beacon) 수신장치는 같은 주파수를 수신하고 활주로 끝을 나타내기 위하여 청색, 주황색, 백색의 표시등을 켜지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유압장치의 작동기가 동작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계통 작동유의 압력이 고르지 못할 때 압력에 대한 완충작용을 함과 동시에 압력 조절기의 작동 빈도를 낮추기 위한 장치는?
  • ① resorvoir
  • ② selector valve
  • ③ accumulator
  • ④ check valv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항공기의 주전원이 고장나는 경우에 대비하는 비상전원 (Emergency battery)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것은?
  • ① 비상전원은 운항에 필수적인 항법, 통신장치에 전력을 공급한다.
  • ② 비상전원을 이용하여 AC 115V 단상 전원을 공급한다.
  • ③ 비상전원은 엔진 점화시 이용될 수 있다.
  • ④ 비상전원은 3시간 이상 공급될 수 있는 용량이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화재경보장치 중에서 열이 서서히 증가하는 것을 감지 할 수 있는 감지장치는?
  • ① 서미스터형(Thermistor Type)
  • ② 서모커플형(Thermocouple type)
  • ③ 서멀 스위치형(Thermal Switch type)
  • ④ 실버윈형(Silver Win Typ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대형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공통 매니폴드(Manifold)에 공급되는 공기 공급원의 종류 중 틀리는 것은?
  • ①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압축기(Electric MotorCompressor)
  • ② 터빈 엔진의 압축기(Compressor)
  • ③ 엔진으로 구동되는 압축기(Super Charger)
  • ④ 그라운드 뉴메틱 카트(Ground Pneumatic Car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12000 rpm 으로 회전하고 있는 교류 발전기로 400Hz의 교류를 발전하려면 몇 극( pole)으로 하여야 하는가?
  • ① 4극
  • ② 8극
  • ③ 12극
  • ④ 24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P.A 계통의 우선순위가 맞는 것은?
  • ① 기내 안내방송-운항승무원 안내방송-재생 안내방송-기내음악
  • ② 운항승무원 안내방송-기내 안내방송-기내음악- 재생안내방송
  • ③ 운항승무원 안내방송-기내 안내방송-재생 안내방송-기내음악
  • ④ 운항승무원 안내방송-재생 안내방송-기내 안내방송-기내음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비행장의 활주로 중심선에 대하여 정확한 수평면의 방위를 지시하는 장치는?
  • ① LOCALIZER
  • ② GLIDE SLOP
  • ③ MARKER BEACON
  • ④ VO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직류 발전기의 보상권선(compensating winding)과 그 역할이 같은 것은?
  • ① 보극(inter-pole)
  • ② 직렬권선(series-winding)
  • ③ 병렬권선(shunt-winding)
  • ④ 회전자권선(armature coi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SELCAL System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이다.
  • ② HF,VHF System으로 송.수신된다.
  • ③ SELCAL Code는 4개의 Code로 만들어져 있다.
  • ④ 항공기의 편명에 따라 SELCAL Code가 바뀐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공기냉각장치(Air cycle cooling sys.)에서 공기의 냉각은?
  • ① 프리쿨러(Precooler)에 의하여 냉각된다.
  • ② 엔진 압축기에서의 Bleed air는 1,2차 열교환기와 쿨링터빈(Cooling turbine)을 지나면서 냉각된다.
  • ③ 1,2차 열교환기에 의하여 냉각된다.
  • ④ 프레온(Freon)의 응축에 의하여 냉각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압력계에 대한 설명 내용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오일 압력계- 버든 튜브식 압력계로 게이지압력을 지시
  • ② 흡기 압력계- 다이아프램형 압력계로 절대 압력을 지시
  • ③ 흡입 압력계- 공함식 압력계로 2곳의 압력의 차를 지시
  • ④ EPR계- 벨로우관식 압력계로 2개의 압력의 비를 지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그라울러(growler)는?
  • ① 회전자(amature) 시험용
  • ② 코뮤테이터(commutator) 시험용
  • ③ 브러시 시험용
  • ④ 고정자코일(field coil) 시험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작동유 저장탱크에 관한 내용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재질은 일반적으로 알루미늄합금이나 마그네슘합금으로 되어있다.
  • ② 저장탱크의 압력은 사이트게이지로 알수있다.
  • ③ 배플은 불순물을 제거한다.
  • ④ 저장탱크의 용량은 축압기를 포함한 모든계통이 필요로 하는 용량의 75% 이상이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자이로(Gyro)의 강성 또는 보전성이란?
  • ① 외력을 가하지 않는한 일정의 자세를 유지하는 성질
  • ② 외력을 가하면 그 힘의 방향으로 자세를 변하는 성질
  • ③ 외력을 가하면 그 힘과 직각으로 자세를 변하는 성질
  • ④ 외력을 가하면 그 힘과 반대방향으로 자세를 변하는 성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전원의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BRIDGE 회로는?
  • ① WIEN BRIDGE
  • ② MAXWELL BRIDGE
  • ③ SYNCHRO BRIDGE
  • ④ WHEATSTONE BRIDG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