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2016. 4. 9.) 시험일자 : 2016년 4월 9일

1. 외래어 표기가 옳지 않은 것은?
  • ① flash-플래시
  • ② shrimp-쉬림프
  • ③ presentation-프레젠테이션
  • ④ Newton-뉴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밑줄 친 보조사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그렇게 천천히 가다가는 지각하겠다.-는 : 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냄
  • ② 웃지만 말고 다른 말을 좀 해 보아라.-만 : 다른 것으로부터 제한하여 어느 것을 한정함을 나타냄
  • ③ 단추는 단추대로 모아 두어야 한다.-대로 : 따로따로 구별됨을 나타냄
  • ④ 비가 오는데 바람조차 부는구나.-조차 : 이미 어떤 것이 포함되고 그 위에 더함을 나타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의 상황에 어울리는 한자 성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교언영색(巧言令色)
  • ② 절치부심(切齒腐心)
  • ③ 만시지탄(晩時之歎)
  • ④ 사필귀정(事必歸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글을 읽고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간은 공평한 대우를 받을 때 더 행복해 한다.
  • ② 인간은 남보다 능력을 더 인정받을 때 더 행복해 한다.
  • ③ 인간은 타인과 협력할 때 더 행복해 한다.
  • ④ 인간은 상대를 위해 자신의 몫을 양보했을 때 더 행복해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글의 필자가 궁극적으로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여행할 때는 로마를 가장 먼저 보는 것이 좋다.
  • ② 문명을 반성적으로 볼 수 있는 가치관이 필요하다.
  • ③ 문화 유적에 대한 로마인의 자부심은 본받을 만하다.
  • ④ 과거 문명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명을 창조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시인의 생명(生命)
  • ② 시인의 운명(運命)
  • ③ 시인의 사명(使命)
  • ④ 시인의 혁명(革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을 시의 흐름에 맞게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해가 지고 밤이 깊어간 시간의 경과가 나타나 있다.
  • ② ㉡ : 관심 받지 못해 외로운 상황이 나타나 있다.
  • ③ ㉢ : 공부하기 싫은 어린이의 마음이 나타나 있다.
  • ④ ㉣ : 넉넉하지 않은 가정 형편이 나타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밑줄 친 단어가 상징하는 것과 가장 유사한 것은?
  • ① 어머니는 눈물로 진주를 만드신다.
  • ② 반짝이는 나뭇잎은 어린 아이들의 웃음 같다.
  • ③ 잠을 깨고 나니 고된 인생도 한바탕 꿈처럼 여겨졌다.
  • ④ 얽매인 삶보다는 구름 같은 삶이 훨씬 좋을 때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두 한자어의 의미 관계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 ① 광정(匡正)-확정(廓正)
  • ② 부상(扶桑)-함지(咸池)
  • ③ 중상(中傷)-비방(誹謗)
  • ④ 갈등(葛藤)-알력(軋轢)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대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진행자는 김 교수에게 추가 설명을 요청하고 있다.
  • ② 김 교수는 진행자의 의견에 동조하며 자신의 견해를 수정하고 있다.
  • ③ 김 교수는 진행자의 부탁에 따라 소개할 내용을 선정하여 제시하고 있다.
  • ④ 진행자는 김 교수의 설명을 듣고 자신의 이해가 맞는지 질문을 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띄어쓰기가 옳은 것은?
  • ① 그는 우리 시대의 스승이라기 보다는 자상한 어버이이다.
  • ② 그는 황소 같이 일을 했다.
  • ③ 하루 종일 밥은 커녕 물 한 모금도 마시지 못했다.
  • ④ 내 모자는 그것하고 다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밑줄 친 어휘의 뜻풀이가 옳지 않은 것은?
  • ① 해미 때문에 한 치 앞도 보이지 않았다.-해미 : 바다 위에 낀 짙은 안개
  • ② 이제는 안갚음할 때가 되었다.-안갚음 : 남에게 해를 받은 만큼 저도 그에게 해를 다시 줌
  • ③ 그 울타리는 오랫동안 살피지 않아 영 볼썽이 아니었다.-볼썽 : 남에게 보이는 체면이나 태도
  • ④ 상고대가 있는 풍경을 만났다.-상고대 : 나무나 풀에 내려 눈처럼 된 서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밑줄 친 어휘 중 표준어가 아닌 것은?
  • ① 그는 얼금얼금한 얼굴에 콧망울을 벌름거리면서 웃음을 터뜨렸다.
  • ② 그 사람 눈초리가 아래로 축 처진 것이 순하게 생겼어.
  • ③ 무슨 일인지 귓밥이 훅 달아오르면서 목덜미가 저린다.
  • ④ 등산을 하고 났더니 장딴지가 땅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잘생긴 사람이 적고 못생긴 사람이 많다는 말에서 거사의 현실인식을 알 수 있다.
  • ② 용모에 대한 거사의 논의는 도덕성, 지혜, 안목 등을 비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③ 잘생기고 예쁜 사람을 만난 후 거울을 닦겠다는 말에서 거사가 지닌 처세관을 엿볼 수 있다.
  • ④ 이상주의적이고 결백한 자세로 현실에 맞서고자 하는 거사의 높은 의지가 드러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을 고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문맥에 맞도록 '그러나'로 수정한다.
  • ② ㉡-의미가 통하도록 '아랫돌 빼서 윗돌 괴듯'으로 수정한다.
  • ③ ㉢-어법에 맞도록 '경원을 사서는'으로 수정한다.
  • ④ ㉣-문단의 통일성에 어긋나므로 삭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안긴문장이 주성분으로 쓰이지 않은 것은?
  • ① 그 학교는 교정이 넓다.
  • ② 농부들은 비가 오기를 학수고대했다.
  • ③ 아이들이 놀다 간 자리는 항상 어지럽다.
  • ④ 대화가 어디로 튈지 아무도 몰랐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의 밑줄 친 어휘의 한자가 옳지 않은 것은?
  • ① ㉠-使嗾
  • ② ㉡-間涉
  • ③ ㉢-缺陷
  • ④ ㉣-剔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글이 독자에게 웃음을 유발하는 이유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소리는 같지만 뜻은 전혀 다른 두 단어를 의도적으로 혼란스럽게 섞어 사용해서
  • ②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사건 대신 아주 엉뚱한 사건을 전개해서
  • ③ 묘사하는 대상의 우스꽝스러운 생태를 충분한 거리를 유지한 채 객관적으로 전달해서
  • ④ 어떤 단어를 보통 쓰이는 의미 대신 글자 그대로의 의미로 짐짓 받아들여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글의 서술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작품 밖의 전지적 서술자가 일어난 사건의 전말을 전달하고 있다.
  • ②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다른 인물을 관찰하며 평가하고 있다.
  • ③ 작품 밖에 있는 서술자가 관찰자가 되어 등장인물의 행동을 묘사하고 있다.
  • ④ 작품 속의 서술자가 작품 밖의 서술자와 교차하며 사건을 입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글을 근거로 할 때, <보기>의 대화에서 ㉡의 대답이 갖는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대화(1) : 관련성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 ② 대화(2) : 질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 ③ 대화(3) : 양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 ④ 대화(4) : 태도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콩쥐2021. 9. 26. 15:49삭제
1은 양의 격률입니다
샤니a2021. 4. 15. 23:20삭제
1번이 질의 격률 위배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