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2015. 7. 19.) 시험일자 : 2015년 7월 19일

1과목 : 화훼장식재료
1. 화훼류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잔디와 같은 벼과식물은 줄기(대)를 싸고 있는 엽초(잎집)와 엽신(잎몸)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② 쉐프렐라 아보리콜라는 장상복엽(掌狀複葉)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③ 콩과식물인 등나무는 우상복엽(羽狀複葉)으로 되어 있다.
  • ④ 팔손이는 여덟(8) 개의 우상엽(羽狀葉)으로 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시중의 화원에서 흔히 보스톤이라고 부르는 식물은 어떤 식물의 변종이다. 정확한 식물종의 명칭은?
  • ① 칼라
  • ② 글라디올러스
  • ③ 안수리움
  • ④ 네프로레피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화훼장식에 철사를 사용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 ① 약한 줄기를 보강하기 위해서이다.
  • ② 원하는 지점에 꽃과 잎을 고정하기 위해서이다.
  • ③ 코사지나 꽃꽂이에 액세서리를 덧붙이기 위해서이다.
  • ④ 부케를 만들 때 줄기의 부피를 크게 하기 위해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중 일년초 화는?
  • ① 맨드라미
  • ② 속새
  • ③ 범부채
  • ④ 옥잠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중 백합과 식물이 아닌 것은?
  • ① 드라세나 골든킹
  • ② 아스파라거스 플루모서스
  • ③ 옥잠화
  • ④ 프리지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중 화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관상가치가 있는 꽃나무와 화초를 뜻하는 말이다.
  • ② 꽃나무와 화초를 관상가치가 있도록 꾸미는 것이다.
  • ③ 원예의 한 분야로 꽃나무와 화초를 이용하는 것이다.
  • ④ 원예의 한 분야로 꽃나무와 화초를 생산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화훼장식에 사용되는 도구 중 고정테이프는 언제 사용되는가?
  • ① 꽃의 머리를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 ② 플로랄 폼을 용기에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 ③ 부토니아를 와이어링 처리 할 때 사용한다.
  • ④ 코사지를 몸에 부착시킬 때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플로랄 폼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플로랄 폼은 꽃꽂이 할 때 꽃을 고정하기 편리하다.
  • ② 플로랄 폼은 폐기시 쓰레기 문제를 일으킨다.
  • ③ 플로랄 폼은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다.
  • ④ 플로랄 폼은 경도가 다양하지 못해 단단하고 무거운 꽃을 꽂기에는 부적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화훼의 이용형태와 화훼종류가 바르게 짝 지워지지 않은 것은?
  • ① 절화용 - 국화, 스타티스
  • ② 분식용 - 포인세티아, 칼랑코에
  • ③ 화단용 - 팬지, 매리골드
  • ④ 절지 절엽용 - 파초일엽, 시네라리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구근아이리스의 학명은 Iris × hollandica 이다. 가운데 × 표시는 무엇을 뜻하는가?
  • ① 종간교배종이라는 뜻이다.
  • ② Iris와 hollandica와의 교배하였다는 것을 표시한 것이다.
  • ③ 속간 교배에 의하여 생긴 종이란 뜻이다.
  • ④ holland종과 indica종과의 교배종임을 뜻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화훼장식을 할 때 사용하는 이용도구 중 절화를 지지하는데 사용되는 재료가 아닌 것은?
  • ① 회전판
  • ② 플로랄 폼
  • ③ 침봉
  • ④ 철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몬스테라, 스프링게리, 드라세나, 둥굴레, 엽란 등을 꽃꽂이 소재로 사용할 때의 용도별 분류군은?
  • ① 절화식물
  • ② 절지식물
  • ③ 절엽식물
  • ④ 건조화 소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식충식물 중 포충낭을 가지고 있는 것은?
  • ① 네펜데스
  • ② 끈끈이주걱
  • ③ 벌레잡이 제비꽃
  • ④ 파리지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화훼류 중 덩굴성식물(만경식물)로 짝 지워진 것은?
  • ① 클레마티스 - 능소화
  • ② 등나무 - 만병초
  • ③ 부겐빌레아 - 자금우
  • ④ 마삭줄 - 알로카시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기생 또는 착생식물로만 묶어진 것은?
  • ① 틸란드시아, 석곡, 반다, 나도풍란
  • ② 고무나무, 쉐프렐라, 디펜바키아, 남천
  • ③ 인동덩굴, 아이비, 필로덴드론 옥시카르디움, 마삭줄
  • ④ 수호초, 선인장류, 유카, 테이블야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페더링(feathering)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코사지나 터지머지(tuzzy-muzzy) 등과 같은 섬세한 디자인을 할 때 사용된다.
  • ② 카네이션, 국화 등의 꽃잎을 여러 장 겹쳐서 감아주는 기법이다.
  • ③ 하나하나의 꽃잎을 조합하여 큰 꽃을 만드는 기법이다.
  • ④ 꽃잎을 분해하여 새의 깃털처럼 처리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중 절화줄기 기부를 끓는 물에 수초간 넣었다 빼내는 열탕처리가 수명연장에 가장 효과가 있는 화훼류는?
  • ① 튤립
  • ② 포인세티아
  • ③ 안개초
  • ④ 카네이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식물의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양분 부족
  • ② 수분 부족
  • ③ 사이토카이닌(cytokinin) 생성
  • ④ 에틸렌(ethylene) 생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신부부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부케의 손잡이는 몸 선과 나란히 포컬 포인트(focal point)를 다소 위로 향하게 하면 아름답다.
  • ② 부케는 양손으로 힘 있게 잡고 꽃의 표정은 아래를 보도록 한다.
  • ③ 자연줄기로 만든 부케나 소품으로 만든 부케는 편안한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드는 것이 매력적이다.
  • ④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부케는 한 손으로는 꽃을 안은 듯 들고 나머지 손은 꽃다발 줄기를 잡은 듯 가볍게 든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식물이 자연에서 자라는 모습과는 관계없이 디자이너의 의도대로 자유롭게 재구성하여 장식성을 높인 구성 형식은?
  • ① 선형적 구성
  • ② 식생적 구성
  • ③ 장식적 구성
  • ④ 그래픽적 구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다음 중 수확 후 절화수명에 관여하는 수확전 재배기간 동안의 요인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광량
  • ② 사용한 농기구
  • ③ 시비량
  • ④ 온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진주암을 1000℃ 이상으로 가열하여 입자내 공극을 팽창시킨 것으로 염기치환 용량은 상당히 낮은 원예용토는?
  • ① 하이드로볼
  • ② 버미큘라이트
  • ③ 암면
  • ④ 펄라이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플라워디자인 작품이나 상품을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장식하는 장소와 환경을 고려한다.
  • ② 생생한 아름다움이 느껴지도록 마무리한다.
  • ③ 장식원예 보조용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④ 예비소재를 준비해 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꽃다발 등을 만들 때 철사 대신에 묶는 용도로 이용하거나 장식용으로 쓰이는 자연소재로 적합한 것은?
  • ① 다래덩굴
  • ② 라피아
  • ③ 플로랄 테이프
  • ④ 방수 테이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중 절화 수명연장을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자르는 면을 비스듬히 하여 재절단 한다.
  • ② 물에 잠기는 줄기의 아랫부분 잎을 재거한다.
  • ③ 대사에 필요한 자당을 넣어준다.
  • ④ 쇠로 된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평면적인 화면에 입체적인 생화나 건조 소재 등의 소재를 반평면적으로 배치하여 표현하는 장식물은?
  • ① 갈란드
  • ② 콜라쥬
  • ③ 리스
  • ④ 형상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테라싱(terrac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일한 소재들을 어느 정도의 공간을 두며 계단처럼 층층이 쌓는다.
  • ② 줄기가 짧은 재료들을 한데 모아 쿠션 또는 언덕의 효과를 내는 것이다.
  • ③ 소재를 서로 간의 공간 없이 겹겹이 차곡차곡 쌓는다.
  • ④ 소재를 마사지하여 유연하게 만드는 기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다음에서 설명하는 동양식 절화장식은?
  • ① 분리형
  • ② 경사형
  • ③ 전개형
  • ④ 복합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형과 선을 강조하는 하이스타일 디자인으로 아르데코라 불리는 비대칭형 장식은?
  • ① 보케(boeket)
  • ② 스트라우스(strauss)
  • ③ 부케(bouquet)
  • ④ 포멀 리니어(formal linea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베이싱(bas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작품의 기초가 되는 밑 부분에 사용하는 기법을 말한다.
  • ② 유사한 꽃 크기, 색 등으로 이루어지는 기법이다.
  • ③ 재료의 특성이 강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 ④ 소재들 사이에는 공간이 있어서는 안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구조적(structure) 디자인의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대칭과 비대칭의 질서를 유지하면서 형과 선을 명확하게 표현한다.
  • ② 소재표면의 조직이나 재질감(texture)이 드러난다.
  • ③ 하나하나 조밀하게 구성하여 여러 겹으로 포개놓은 형태이다.
  • ④ 잎 소재를 여러 겹 겹쳐 쌓아서 만든 작품들이 대부분 포함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절화의 온도가 30℃에서 10℃로 낮아지면 무엇이 1/3~1/6로 느려져 신선도를 유지하는가?
  • ① 호흡속도
  • ② 에틸렌 발생속도
  • ③ 에틸렌 억제량
  • ④ 이산화탄소 발생속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교차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여러 개의 초점에서 나온 줄기의 선이 각기 여러 방향으로 뻗는다.
  • ② 줄기가 모두 같은 방향으로 나란히 뻗어있다.
  • ③ 줄기를 짧게 잘라 꽃송이나 꽃잎만을 사용한다.
  • ④ 일초점을 갖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방향성 식물의 꽃, 잎, 줄기, 열매 등의 방향성 부위를 건조시켜 용기에 담거나 주머니에 넣어 공간에 배치하거나 몸에 지니기도 하는 장식물은?
  • ① 드라이 플라워
  • ② 포푸리
  • ③ 허브
  • ④ 아로마테라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같은 재료는 모아주면서 다른 재료는 서로 공간을 두어 겹치지 않게 구획정리를 해주는 표현기법은?
  • ① 조닝(zoning)
  • ② 그룹핑(grouping)
  • ③ 섀도잉(shadowing)
  • ④ 프레밍(fram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 중 일반적으로 신부부케 제작시 요구되는 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신부부케는 들고 다니기 편리하게 반드시 부케홀더를 사용한다.
  • ② 색상은 신부의 체형, 키, 피부색, 웨딩드레스 등에 맞도록 제작한다.
  • ③ 형태는 되도록 크고 늘어지게 한다.
  • ④ 색상은 대단히 화려하고 눈에 띄는 큰 꽃으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다음 중 국화의 수명을 연장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리적 처리방법은?
  • ① 열탕 처리
  • ② 탄화 처리
  • ③ 호르몬 처리
  • ④ 펌프 주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절화의 노화원인 중 관련이 가장 먼 것은?
  • ① C/N율 저하
  • ② 수분균형 불량
  • ③ 에틸렌에 노출
  • ④ 호흡에 의한 양분소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코사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코사지는 신체장식의 하나이다.
  • ② 가슴부위에 다는 것만 코사지라고 한다.
  • ③ 다는 사람의 이미지와 맞는 소재, 크기를 선택한다.
  • ④ 주 소재가 코사지를 달고 있는 사람을 향하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이 요구되는 유러피언 스타일(european style)의 디자인은?
  • ① 식생형(vegetative)
  • ② 장식형(decorative)
  • ③ 형-선형적 구성(formal-linear)
  • ④ 병행형(paralle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화훼장식론
41. 시큐어링 메소드(securing method)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용한 철사가 약하거나 짧을 때 더욱 단단하게 보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 ② 꽃의 약한 줄기를 보강해 주거나 줄기를 구부릴 때 그 줄기를 보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 ③ 줄기가 약하거나 속이 비어 있는 상태의 꽃을 똑바로 세우거나 반대로 줄기를 곡선으로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 ④ 씨방이나 꽃받침부분의 줄기에 직각이 되게 찔러 넣고 두 가닥 되게 구부리는 방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 중 황금비 1 : 1.618 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3 : 5
  • ② 5 : 8
  • ③ 8 : 13
  • ④ 13 : 2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다음 중 보색대비의 조화로 이루어진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빨강 - 녹색
  • ② 주황 - 보라
  • ③ 노랑 - 파랑
  • ④ 보라 - 연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 중 화훼 장식의 디자인적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균형
  • ② 형태
  • ③ 질감
  • ④ 공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고구려 5~6세기의 쌍영총벽화에 나타난 화훼장식의 형태가 아닌 것은?
  • ① 좌우대칭형이다.
  • ② 직선과 곡선의 구성이다.
  • ③ 직립한 소재가 중심을 이룬다.
  • ④ 작약을 중심에 꽂아 두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식물재료의 시각적 느낌 중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것끼리 모아진 것은?
  • ① 크다 - 매끄럽다 - 밝다
  • ② 크다 - 거칠다 - 어둡다
  • ③ 작다 - 부드럽다 - 밝다
  • ④ 작다 - 뾰족하다 - 차갑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NCS(natural color system) 색차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NCS 기본 색상은 노랑, 빨강, 파랑, 녹색 4가지이다.
  • ② 스웨덴에서 개발된 것으로 색을 논리적으로 해석한 것이다.
  • ③ 흰색량 + 검정색량 + 순색량의 합은 100이다.
  • ④ 2gc, 14ic, 8ea 등의 기호로 색을 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중 구심적 공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양성적이고, 수렴성이 있는 공간이다.
  • ② 분산적이며, 힘이 없는 공간이다.
  • ③ 소극적이며, 자연발생적 공간이다.
  • ④ 무계획하고, 우연히 발생하는 공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건조소재의 보존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습기가 적은 곳에 보관한다.
  • ② 온도가 낮은 곳에 보관한다.
  • ③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보관한다.
  • ④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등과 같이 빛의 파장에 의해 나타나는 색채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명도
  • ② 채도
  • ③ 색상
  • ④ 색상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색광의 3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녹색
  • ④ 파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색의 흐림이나 선명함을 나타내는 값으로 색의 순수한 정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색상
  • ② 채도
  • ③ 명도
  • ④ 명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다음은 화훼장식 디자인 원리 중 균형에 관한 설명이다. 이에 해당 되는 것은?
  • ① 대칭균형
  • ② 비대칭균형
  • ③ 색의균형
  • ④ 통일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절화장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절화장식은 꽃꽂이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오늘날의 절화장식은 전통을 고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② 꽃다발, 갈란드, 리스, 형상물, 콜라쥬, 압화장식, 포푸리 등이 있다.
  • ③ 대부분의 절화장식물의 줄기는 방사선으로 배열되며 줄기를 짧게 잘라 꽃으로만 배열하기도 한다.
  • ④ 절화장식은 주로 실내에서 이용하며 주소재가 목본식물이며 장식기간이 일시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더치 플레미쉬 디자인(dutch flemish desig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컴팩트한 디자인이다.
  • ② 많은 종류의 꽃과 많은 색상들을 사용하였다.
  • ③ 식물소재 이외의 사용은 가능한 금지하였다.
  • ④ 다양한 질감, 풍부한 색상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먼셀의 색체계에 대한 색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먼셀색상환은 빨강, 노랑, 파랑 3색을 기본으로 한다.
  • ② 무채색은 0에서 10 즉, 11단계로 구분하며, 색상은 없다.
  • ③ 색은 무채색에 가까워질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 ④ 적색(Red) 원색의 채도는 가장 낮은 단계를 1도로 하고 가장 높은 단계를 14도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건조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글리세린을 처리하는 이유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건조 후 재료의 부스러짐을 예방하기 위해서
  • ② 질감을 다르게 하기 위해서
  • ③ 건조시 색이 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 ④ 건조 후 향을 별도로 첨가하지 않기 위해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고려시대 꽃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불교가 융성함에 따라 꽃 문화가 크게 발전하였다.
  • ② 초기에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삼존형식이 주류를 이루었다.
  • ③ 고려시대까지는 꽃꽂이가 수반이나 화기에만 꽂아졌다.
  • ④ 꽃병으로 청자가 사용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색채를 표현할 때 일반적으로 조화가 잘되고 배색이 가장 아름다울 때의 비율은?
  • ① 주색 50%, 보조색 30%, 강조색 20%
  • ② 주색 70%, 보조색 25%, 강조색 5%
  • ③ 주색 60%, 보조색 20%, 강조색 20%
  • ④ 주색 60%, 보조색 35%, 강조색 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리듬(Rhythm)감을 주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꽃과 꽃의 간격
  • ② 선의 높고 낮음
  • ③ 동일한 소재의 동일한 색상과 명암
  • ④ 소재의 질감 변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