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2015. 1. 25.) 시험일자 : 2015년 1월 25일

1과목 : 화훼장식재료
1. 다음 중 식물의 표찰 표기법에서 표찰의 표기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학명
  • ② 보통명
  • ③ 번식법
  • ④ 원산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플로럴 폼(floral foa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꽃꽂이 이용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진 다공성 제품이다.
  • ② 물을 많이 흡수하는 특성이 있다.
  • ③ 오아시스라는 상품명을 지닌다.
  • ④ 다양한 형태의 꽃꽂이를 만들기는 어렵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화훼원예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노동과 자본집약적 경향이 강하다.
  • ② 주년생산과 고품질화를 추구한다.
  • ③ 환경미화용 재료를 생산한다.
  • ④ 토지생산성이 낮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묻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이형예현상
  • ② 웅예선숙
  • ③ 수분
  • ④ 수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동양식 꽃꽂이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꽃을 꽂을 수 있도록 철제에 바늘이 박혀 있는 꽃장식 도구는?
  • ① 플로럴 폼
  • ② 침봉
  • ③ 콤포트
  • ④ 오브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카네이션 학명을 올바르게 표기한 것은?(기울어진 글자를 잘보고 찾으세요...문제가 원래 이래요. 보기의 알파벳은 모두 같습니다.)
  • ① Dianthus caryophyllus L.
  • ② Dianthus caryophyllus L.
  • ③ Dianthus caryophyllus L.
  • ④ Dianthus caryophyllus 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전기공사시 고정용으로 사용되며 철사로 고정할 때보다 손쉽고 다양한 색상을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어 최근 각광 받는 화훼장식의 고정 재료는?
  • ① 픽
  • ② 플로럴 테이프
  • ③ 케이블 타이
  • ④ 접착 테이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잎이 소형화한 것으로 광합성 능력이 거의 없거나 완전히 없으며, 일반적으로 어린 화아(flower bud)를 감싸서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화관(corolla)
  • ② 꽃받침(calyx)
  • ③ 꽃자루(peduncle)
  • ④ 포엽(bract leaf)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잎의 구조와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잎은 광합성작용을 하는 주된 기관이다.
  • ② 잎맥은 보통 주맥, 곁맥, 가는 맥으로 구분한다.
  • ③ 여러 개의 잎몸(엽신)이 깃털모양으로 배열된 잎을 장상복엽이라 한다.
  • ④ 잎의 관다발과 이것을 둘러싼 부분을 잎맥이라고 하는데 잎맥은 잎 속의 물질이 이동하는 부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화훼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문화수준이 낮을수록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 ② 미적인 효과는 높지만 치료적 효과는 볼 수 없다.
  • ③ 다른 농작물에 비하여 국제성이 낮다.
  • ④ 미적인 요인과 향기, 정서 등의 가치기준을 중요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덩이줄기(괴경)를 가지는 식물이 아닌 것은?
  • ① 아네모네
  • ② 칼라
  • ③ 칼라디움
  • ④ 백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라인 플라워(line flower)로만 짝지워진 것은?
  • ① 나리, 수선
  • ② 튤립, 극락조화
  • ③ 글라디올러스, 용담
  • ④ 카네이션, 장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식물 뿌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광합성을 한다.
  • ② 양분을 흡수하여 각 기관으로 전달한다.
  • ③ 식물체를 유지ㆍ지탱한다.
  • ④ 수분을 흡수하여 지상부로 보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생화와 비교할 때 인조화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장식시 물이 필요 없고 수명이 장기간 유지 된다.
  • ② 보관과 운반, 관리가 편리하여 다양하게 이용 된다.
  • ③ 색상과 꽃의 크기, 모양을 자유자재로 이용 가능하다.
  • ④ 색채가 아름답고 신선감과 생동감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아이리스(Iris)는 구근의 유형 중 어느 것에 속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① 덩이뿌리(괴근)
  • ② 뿌리줄기(근경)
  • ③ 알줄기(구경)
  • ④ 비늘줄기(인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대자연의 식물 형태에서 비롯된 동양 꽃꽂이의 화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반구형
  • ② 하수형
  • ③ 직립형
  • ④ 경사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분화류 관수방법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 ① 흙의 표면이 약간 말라보일 때 관수한다.
  • ② 화분 바닥으로 충분히 물이 흘러나오도록 관수한다.
  • ③ 겨울철 관수시 수돗물을 틀어서 즉시 관수한다.
  • ④ 관수시기는 봄, 가을에는 오전 9~10시에 한번 관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조형형태의 배치법에 있어서 교차(cros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교차선 배열은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의 선이 제각기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뻗어서 서로 교차하는 상태로 줄기가 배열된 것이다.
  • ② 꽃이나 식물을 꽂는 지점이 겹치지 않게 그룹으로 꽂아준다.
  • ③ 교차는 병행의 변형으로 복합형이 많아서 병행선에서 분리하여 다루어진다.
  • ④ 1980년대 자연관찰의 시점의 변화로부터 시작된 배열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화훼장식의 표현 기법 중 시퀀싱(sequenc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꽃의 크기와 색깔로 차례를 짓는 기법이다.
  • ② 꽃은 베이스에 가까울수록 작은 꽃을 꽂는다.
  • ③ 꽃은 봉우리에서 시작해 만개한 형태로 배열한다.
  • ④ 소재의 색상, 크기 등으로 점진적 변화를 창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절화를 재절단 할 때 물 속 자르기를 하는 주된 이유는?
  • ① 대기 중 보다 자르기가 쉬워서
  • ② 도관에 기포(공기방울)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 ③ 도관이 뭉개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 ④ 자르는 면을 깨끗하게 하기 위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배양토와 그 특징의 연결로 틀린 것은?
  • ① 부엽 : 보수성, 보비력이 좋으며 재배 도중의 구조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 ② 피트모스 : 보수성, 보비력, 염기치환 능력이 좋다.
  • ③ 버미큘라이트 : 규산 화합물이며 모래의 1/15 무게이다.
  • ④ 펄라이트 : 중성 또는 약알카리성으로 삽목용토에 적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절화의 수확 후 실시하는 전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물올림 처리 후 줄기를 단단하게 하기 위해 절화 보관 장소의 온도를 30℃ 수준으로 올린다.
  • ② 펄싱 처리는 절화의 수확 후 꽃에 당분과 다른 화학물질을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 ③ 펄싱 처리는 장기간 선적되기 전 꽃에 에너지를 주기 위한 것으로 모든 꽃이 펄싱용액에 똑같은 효과를 보이지는 않는다.
  • ④ 봉오리 열림제는 봉오리의 미성숙단계에서 사용되는 처리로 살균제와 당을 함유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식물의 분지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하는 광의 파장 범위는?
  • ① 400~450㎚
  • ② 500~550㎚
  • ③ 600~650㎚
  • ④ 700~75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감상하는 사람의 시선을 특정한 곳으로 끌기 위하여 초점지역에 틀(테두리)을 만들어 소재를 꽂는 기법은?
  • ① 셰도잉(shadowing)
  • ② 밴딩(banding)
  • ③ 클러스터링(clustering)
  • ④ 프레이밍(fram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절화를 잘 보존하기 위한 환경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공중습도는 80~85% 수준이 좋다.
  • ② 수질은 ㏗ 8.0 정도의 약알칼리성 용액에서 보존하는 것이 좋다.
  • ③ 열대나 아열대산 절화의 경우 7~15℃의 온도가 적당하다.
  • ④ 잎이 있는 절화는 광합성을 할 수 있도록 광도를 조절해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코사지나 부케를 만들 때 식물 종류별 철사감기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거베라 - 트위스팅 법(twisting method)
  • ② 칼라 - 인서션 법(insertion method)
  • ③ 장미 - 피어스 법(pierce method)
  • ④ 아이비 - 헤어핀 법(hair-pin metho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절화와 절엽 등을 길게 엮은 장식물로 고대 이집트와 로마시대부터 행사에서 경축의 용도로 벽이나 천장에 드리우거나 기둥의 둘레를 감는 목적으로 사용된 장식물은?
  • ① 리스
  • ② 갈란드
  • ③ 부케
  • ④ 형상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꽃받침이나 씨방 또는 줄기에 철사를 직각으로 꽂고, 꽃이 크고 더 무거운 경우에는 철사를 +자 모양이 되게 두 개의 철사로 한번 더 처리하여 한층 안정감을 주는 기법은?
  • ① 시큐어링(securing)법
  • ② 트위스팅(twisting)법
  • ③ 헤어핀(hair-pin)법
  • ④ 피어스(pierce)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일반적인 꽃다발 제작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적으로 꽃다발은 꽃을 가득 모아 줄기가 모이는 부분을 끈 등으로 묶는 다발형태를 말한다.
  • ② 꽃다발의 형태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대부분 원형이나 폭포형으로 나타내며, 그 외 초승달형, S형, 삼각형 등의 다양한 형태가 이용된다.
  • ③ 핸드타이드형 꽃다발은 옛날부터 많이 이용되어 왔던 꽃다발의 형태이며 오늘날에도 그 이용도가 높다.
  • ④ 장미 줄기를 철사로 대체할 때는 일반적으로 후크법을 이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신부 부케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신부의 체격(키, 몸집)을 고려하여 제작한다.
  • ② 신부의 아름다움과 드레스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돋보이게 디자인되어야 한다.
  • ③ 주로 원형, 삼각형, 캐스케이드 등 형태적인 것에 중점을 둔 미국식 부케가 많이 사용되나 최근에는 식물생태적 형태인 독일식 부케도 이용된다.
  • ④ 꽃이나 잎을 많이 사용하여 무게감을 주어 안정되게 제작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실내공간에서 이용되는 분화장식물의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관엽식물은 열대와 아열대 원산이므로 겨울의 저온에 주의해야 한다.
  • ② 튤립이나 히야신스는 온도가 높고 햇빛을 많이 받아야 줄기가 구부러지지 않는다.
  • ③ 국화, 시클라멘과 같은 식물도 비교적 저온에서 잘 견디는 편이지만 햇빛을 충분히 받지 않으면 꽃이 빨리 시든다.
  • ④ 습도 관리에 있어서도 저장실이나 전시실의 습도가 30% 이하이면 가습장치를 설치해주는 것이 좋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꽃다발 완성 후 마무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꽃다발이 완성된 후에는 줄기 끝을 사선으로 잘라준다.
  • ② 묶이는 부분 아래에 있는 모든 잎은 제거해 준다.
  • ③ 묶을 때는 단단하게 마무리 한다.
  • ④ 물 공급을 중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테러싱(terrac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동일한 소재를 계단식으로 꽂는 기법이다.
  • ② 작품의 베이스에 시각적인 세부 묘사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 ③ 베지테이티브 디자인에서 밑 부분을 마무리하기 좋으며 작품에 통일감을 준다.
  • ④ 정원이나 풍경양식의 구성에만 적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낮은 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구성형식에 따른 꽃꽂이에서 형-선적 구성(formal-linear composi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재질감을 강조한 구성이다.
  • ② 쌓기를 강조한 구성이다.
  • ③ 소재의 형태와 선이 돋보이는 비대칭 구성이다.
  • ④ 구성식물이 자연식생에 관계없이 인위적 구성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조형형태 중에서 장식적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자연을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 ② 소재의 생태적 특성을 살린다.
  • ③ 이끼나 돌 등으로 땅이나 흙을 표현한다.
  • ④ 자연의 생태적 특성과 관계없이 작가의 의도에 의해 인위적으로 구성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절화에 에틸렌 가스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감압제거법에 의한 에틸렌 발생원 제거
  • ② 자외선에 의한 오존의 산화
  • ③ 적외선에 의한 오존의 산화
  • ④ 활성탄에 의해 흡착하는 방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식사초대를 위한 유럽 스타일의 테이블장식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아침식사(breakfast) 테이블은 상쾌한 햇살에 어울리는 흰색이나 파란색 또는 악센트로 색상이 조금 있는 것을 살짝 곁들인다.
  • ② 런치(lunch) 테이블은 짙고 옅은 색의 배합으로 고상하게 장식하거나 특별한 손님이나 관심이 가는 손님 앞에는 특별한 색을 하나 더하여 정성을 곁들인다.
  • ③ 가든(garden) 테이블은 뜰에 피는 작은 꽃을 모아 꽂아 친숙한 느낌을 주고, 꽃이나 잎을 조금 높게 꽂아 바람에 살랑거리게 하여 시원함을 준다.
  • ④ 디너(dinner) 테이블은 주가 되는 소재의 꽃을 여러 종류로 정하여 대범하게 꽂아 나가며 꽃향기가 강한 것을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한국의 절화장식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생활공간의 장식
  • ② 화려하면서 세련되고 우아함을 표현하기 위한 장식
  • ③ 신에게 공양하는 제의식의 매개물
  • ④ 궁중의례를 위한 장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서양꽃꽂이에서 직선구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부채꼴형
  • ② 역T자형
  • ③ 대각선형
  • ④ 수직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평행 배열로 된 꽃꽂이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원형, 평행형, 폭포형, 수평형 등이 있다.
  • ② 교차선 배열에서 발전된 형으로 유연한 선의 흐름이다.
  • ③ 모든 줄기의 선이 한 개의 초점에서 사방으로 전개되는 배열이다.
  • ④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가 모두 같은 방향으로 나란히 뻗어 있는 배열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화훼장식론
41. 절화의 품질평가를 할 때 품질이 좋은 절화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줄기가 곧고 길 것
  • ② 개화가 덜 된 봉오리 상태일 것
  • ③ 외형이 바르고 신선할 것
  • ④ 화색이 좋고 물리적 손상이 없을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동양식 꽃꽂이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기본형태는 4개의 주지를 골격으로 구성한다.
  • ② 선과 여백의 미를 강조한다.
  • ③ 구도는 긴장감이 있는 비대칭 조화를 이룬다.
  • ④ 소재는 목본류가 많이 이용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주황색의 나리(lily)를 주소재로 하여 꽃다발을 제작하고 꽃을 보다 강하고 뚜렷하게 보이고자 할 때 포장지의 색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파랑
  • ④ 자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자인 요소는 무엇인가?
  • ① 형태
  • ② 선
  • ③ 질감
  • ④ 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화훼장식을 “자연과 조형 위에 성립되는 시공간 예술”이라 할 때, 화훼장식이 가지는 일반적인 4가지 속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자연성
  • ② 종교성
  • ③ 공간성
  • ④ 시간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흡수성이 강하여 건조 과정 중에 변형을 최소화시키고 빠른 탈수를 유도하는 가장 효과적인 건조제는?
  • ① 글리세린
  • ② 실리카겔
  • ③ 붕사
  • ④ 모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다음 중 강조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강조점과 초점은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다.
  • ② 강조점은 한 가지 특성에 관심을 모으고 나머지는 모두 부수적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 ③ 강조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의 결합보다는 색상을 강조한다.
  • ④ 강조점을 잘 사용하면 꽃꽂이 내부에 질서를 잡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디자인에서 선 요소 중 수평선이 주는 감정적 특성으로 옳은 것은?
  • ① 움직임과 흥분의 느낌
  • ② 강한 힘, 장엄한 느낌
  • ③ 평화롭고, 휴식과 안정의 느낌
  • ④ 부드럽고 편안하며 흥미로운 느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화훼의 건조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자연건조법
  • ② 냉동건조법
  • ③ 밀봉건조법
  • ④ 누름건조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다음 색의 혼합 결과 명청색(tint color)은?
  • ① 흰색 + 순색
  • ② 회색 + 순색
  • ③ 검정 + 순색
  • ④ 청색 + 순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같은 명도에서 시각에 의한 명도의 비율로 조화 면적비가 적당한 것은?
  • ① 노랑 : 보라 = 1:3
  • ② 주황 : 녹색 = 5:4
  • ③ 빨강 : 녹색 = 1:3
  • ④ 노랑 : 주황 = 5: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조형에서 비대칭 그룹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균형의 중심은 기하학상의 중심축과 주그룹 사이에 있다.
  • ② 주그룹의 중심축은 기하학상 중심축과 일치하도록 한다.
  • ③ 크기, 형, 무게, 거리 등이 서로 다른 요소와 소재가 자연스런 느낌으로 배치되어 있다.
  • ④ 주그룹, 대항그룹, 보조그룹으로 중심 양쪽의 시각적인 균형을 잡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화훼장식 디자인을 할 때 가장 먼저 실행하는 것은?
  • ① 장식 공간의 용도와 목적 파악
  • ② 도면과 서류작성
  • ③ 소재의 종류와 배치
  • ④ 장식물의 크기, 형태, 색상 구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형태(form)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형태는 3차원적인 입체 공간을 말한다.
  • ② 자연적 형태는 사실적이며 동적이다.
  • ③ 기하학적 형태는 안정, 간결, 명료감을 준다.
  • ④ 비기하학적 형태는 아름답고 매력적이며 우아하고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건조 소재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건조 후에도 소재의 지속성 있어야 한다.
  • ② 건조 후에도 원하는 색을 유지해야 한다.
  • ③ 건조나 가공 후의 변형이 있을수록 좋다.
  • ④ 건조 후에도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영국의 예술가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에 의해 창시 되었다고 보는 화형은?
  • ① 초승달형
  • ② 부채형
  • ③ S커브형
  • ④ 원추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한국꽃꽂이의 기원설과 관계가 먼 것은?
  • ① 자연신앙
  • ② 수목숭배사상
  • ③ 불전 헌공화
  • ④ 개인의 취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꽃꽂이의 형태적인 구성과 소재는 고식적인 삼존형식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후기에 이르러 반월형 삼존형식으로 변화한 시대는?
  • ① 삼국시대
  • ② 신라시대
  • ③ 고구려시대
  • ④ 고려시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화훼류의 자연건조법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꽃대가 약한 식물은 꽃을 별도로 철사에 끼어서 말린다.
  • ② 안개꽃은 물병에 꽂아 둔채 말려도 가능하다.
  • ③ 통풍이 잘되지 않고 햇빛이 잘 드는 곳이 좋다.
  • ④ 재료를 다발 지어 높은 곳에 거꾸로 매달아 놓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화훼장식의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장식적 기능
  • ② 건축적 기능
  • ③ 언어적 기능
  • ④ 교육적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