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2012. 2. 12.) 시험일자 : 2012년 2월 12일

1과목 : 화훼장식재료
1. 꽃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꽃의 근본 기능은 생식이다.
  • ② 풍매화의 꽃은 대부분 형태가 아름답다.
  • ③ 충매화는 꽃잎의 형태를 복잡하게 하여 곤충을 유혹한다.
  • ④ 꽃가루의 수분은 암술머리에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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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열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모과, 죽절초, 남천 등의 열매는 관상가치가 높다.
  • ② 핵과는 장과와 비슷하지만 내과피가 얇고 부드럽다.
  • ③ 진과는 자방벽이 발달한 열매이다.
  • ④ 밤, 호두, 개암 등은 대표적인 견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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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꽃의 형태별 분류에 따른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매스플라워는 만개시 별 모양, 삼각형 등의 모양으로 개화한다.
  • ② 안개초, 스타티스, 카스피아는 라인 플라워에 속한다.
  • ③ 칼라, 튤립, 아이리스는 매스 플라워에 속한다.
  • ④ 폼 플라워(form flower)는 작품의 중심부에 꽂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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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양 디자인에서 전통 스타일을 제작할 때 플로랄 폼을 화기에 고정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밖으로 보이지 않게 화기보다 낮게 고정한다.
  • ② 화기 가운데만 플로랄 폼을 고정하고 주변으로 여유가 있도록 한다.
  • ③ 화기 바깥으로 충분히 넘치도록 고정시킨다.
  • ④ 화기보다 약간 높게 고정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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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식물 화기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팬지는 보통의 꽃으로 바깥쪽부터 꽃받침, 꽃잎, 수술, 암술의 순으로 배치된다.
  • ② 백합은 꽃받침편이 꽃잎화하여 꽃잎과 공존하면서 꽃을 형성한다.
  • ③ 안수리움의 꽃잎은 소형화 또는 정상이지만 포엽이 꽃잎화하여 눈에 띈다.
  • ④ 튤립의 꽃잎은 소형화로서 꽃받침이 꽃잎화 하여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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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화훼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채소나 과일은 화훼장식재료로 부적합하다.
  • ② 화훼식물을 이용하여 우리 생활환경을 보다 아름답고 쾌적하게 조성할 수 있다.
  • ③ 감상이나 가꾸는 것 외에 원예치료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 ④ 생활환경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절화류, 분화류, 관엽식물 및 건조화 등의 이용 폭이 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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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근의 형태 중 줄기가 아니라 뿌리가 변형된 것은?
  • ① 괴근
  • ② 인경
  • ③ 괴경
  • ④ 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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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테라리움(terrarium)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테라리움은 밀폐 또는 반 밀폐된 유리 용기 속에 토양층을 형성하여 식물이 자라도록 만든 것이다.
  • ② 테라리움 안의 식물은 물을 하루에 한 번 충분히 주어 적당한 습도를 유지시킨다.
  • ③ 테라리움 안의 배수층에 물이 오래 고여 있지 않도록 한다.
  • ④ 식물을 심을 때는 내음성 식물로 키가 작은 식물을 선택하여 조화롭게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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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플로랄 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플로랄 폼을 칼, 가위, 철사를 이용하여 자르면 표면이 매끄럽게 잘린다.
  • ② 플로랄 폼은 물에 담그어 충분히 흡수시켜 사용해야 한다.
  • ③ 시중에서 오아시스라고 부르는 것은 플로랄 폼을 말하는 것이다.
  • ④ 플로랄 폼에 물을 빨리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손으로 눌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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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화훼의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대표적인 집약작물이다.
  • ② 종과 품종이 많은 작물이다.
  • ③ 높은 재배기술이 필요한 작물이다.
  • ④ 국제성이 낮은 작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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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관엽식물에 대한 일반적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원산지는 대부분 온대지역이다.
  • ② 그늘에 강해 실내장식용으로 많이 쓰인다.
  • ③ 수분을 많이 필요로 하고 건조에 약하다.
  • ④ 주로 포기나누기나 꺾꽂이에 의해 번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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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화훼장식물을 제작 할 때 주로 많이 사용하는 꽃 테이프의 폭은?
  • ① 0.25cm
  • ② 1.25cm
  • ③ 2.25cm
  • ④ 3.2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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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서양란이 아닌 것은?
  • ① 보세란
  • ② 심비디움
  • ③ 온시디움
  • ④ 팔레놉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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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줄기 또는 뿌리가 변형된 구근의 종류와 해당 식물의 연결로 옳은 것은?
  • ① 인경 - 글라디올러스
  • ② 구경 - 튤립
  • ③ 괴경 - 라넌큘러스
  • ④ 괴근 - 다알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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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화훼원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영어로 floriculture인데 꽃을 의미하는 flori와 재배를 나타내는 culture의 합성어 이다.
  • ② 형태 및 목적에 따라 생산화훼, 전시화훼, 취미화훼로 구분한다.
  • ③ 절화, 분화, 화단묘 등의 화훼를 생산, 유통, 이용, 가공, 판매하는 것이다.
  • ④ 이용방향에 따라 과수, 채소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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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연적인 디자인 양식(natural design style)에 속하는 디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삼각형(triangular shape)
  • ② 타원형(oval shape)
  • ③ 비더마이어(biedermeier)
  • ④ 가든양식(garden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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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식물이 상처를 입거나 부패와 같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증가하는 물질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엽록소
  • ② 에틸렌
  • ③ 단백질
  • ④ 포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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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클러스터링(cluster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덩어리를 강조하기 위하여 소재들 사이의 공간을 제거하고 빈틈없이 모아 덩어리 모양을 만드는 것
  • ② 유사한 꽃, 유사한 색, 유사한 모양들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방법
  • ③ 수평적인 평면이나 복잡한 구조상의 세부적인 묘사를 하고, 땅 표면에 장식적인 기초를 만들어 주는 것
  • ④ 식물 부분들을 촘촘하게 평행으로 배열하고, 각 그룹들은 비대칭으로 구성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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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분식물 장식의 기본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착생식물은 토양 없이 공간 장식에 이용될 수 있다.
  • ② 분식물 장식은 기본적으로 용기, 토양, 식물로 이루어진다.
  • ③ 두 종류 이상의 식물을 심을 때는 생육습성이 비슷한 종류끼리 심는다.
  • ④ 관엽식물은 비교적 더디게 자라는 종류가 많으므로 작은 용기에 가득 심어 여유 공간을 두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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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같은 종류의 재료를 모아 꽂음으로써 재료의 형태나 색채, 양감, 질감 등을 강조하는 기법은?
  • ① 테라싱(terracing)
  • ② 시퀀싱(sequencing)
  • ③ 밴딩(banding)
  • ④ 그룹핑(grou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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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국화, 거베라와 같이 납작한 꽃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철사를 갈고리 모양을 만들어 구부린 끝 부분이 꽃 속에 묻혀 보이지 않을 때까지 아래로 당겨 사용하는 방법은?
  • ① 피어스(pierce)법
  • ② 후크(hook)법
  • ③ 인서트(insert)법
  • ④ 트위스팅(twisting)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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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병문안용으로 꽃을 고를 때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환자의 기분이 되어 꽃을 선택한다.
  • ② 수명이 길고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꽃이 좋다.
  • ③ 꽃가루가 있는 꽃은 피한다.
  • ④ 향기가 강한 꽃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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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꽃을 사용한 센터피스(centerpicece) 제작시 주의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장소, 목적, 음식들의 조건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어야 한다.
  • ② 지나치게 향기가 진한 꽃은 사용을 자재한다.
  • ③ 눈높이에 맞게 높게 디자인 하여 시야에 작품이 잘 보이게 한다.
  • ④ 가까이에서 보게 되기 때문에 세밀하게 처리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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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노즈게이 혹은 터지머지 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18세기에는 외출시 손에 들고 다녔던 것은?
  • ① 리스
  • ② 콜라주
  • ③ 형상물
  • ④ 꽃다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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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트위스팅 법을 사용하여 꽃의 줄기를 보강하기에 가장 적합한 소재로만 나열된 것은?
  • ① 아이비, 심비디움
  • ② 숙근안개초, 미스티블루
  • ③ 수선화, 칼라
  • ④ 장미, 카네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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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폭포형 부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원형의 본체에 갈란드를 조립하여 만드는 부케로 원형이 자연스럽게 길어진 형태이다.
  • ② 세개의 다른 갈란드를 조립하여 삼각형 형식으로 구성한 부케이다.
  • ③ 세개의 둥근 꽃다발을 조립해 한개의 가지에 여러 송이의 꽃이 핀것 같은 부케이다.
  • ④ 팔에 걸쳐서 사용하는 부케로 앞면에서 꽃이 차례대로 보여지게 만든 부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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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갈란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절화를 원형의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낸 장식물이다.
  • ② 고대 이집트와 로마시대부터 행사에서 경축의 용도로 사용하였다.
  • ③ 어깨에 걸치거나, 기둥의 둘레를 감거나, 난간, 문 등을 장식할 수 도 있다.
  • ④ 절화와 절엽 등을 길게 엮은 장식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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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절화를 수확한 후 절화의 수명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을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예냉
  • ② 포장
  • ③ 에틸렌 처리
  • ④ 수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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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저장이나 운송시 절화의 호흡작용으로 인한 품질 저하로 틀린 것은?
  • ① 열 발생 및 양분의 소실
  • ② 절화의 표면에 수분 응축
  • ③ 포장 안에 에틸렌의 집적
  • ④ 포장 내의 호흡작용으로 인한 온도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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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화훼장식의 구성형식 중 식물이 자연 상태에서 살아 있는 것과 같은 형태로 조형하는 것은?
  • ① 구조적 구성
  • ② 선형적 구성
  • ③ 식생적 구성
  • ④ 장식적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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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서양 꽃꽂이의 화형을 기하학적 형태를 기초로 하여 직선적 구성과 곡선적 구성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곡선적 구성에 해당하는 것은?
  • ① L자형(L-shape)
  • ② 역 T자형(inverted-T)
  • ③ 초승달형(crescent)
  • ④ 수직형(ver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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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절화 장미의 수화 후 품질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장미는 수분 보유력이 강해 수확 후 물올림 작업이 필요 없다.
  • ② 물올림이 잘되지 않으면 꽃목굽음이 발생한다.
  • ③ 저온에 민감하여 저온 장해를 일으키므로 10℃ 이상에서 수송 및 유통을 한다.
  • ④ 카네이션에 비해 수확 후 에틸렌 발생이 많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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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형태 중 음성(음화)적 공간이 가장 적게 나타나는 것은?
  • ① 부채형
  • ② 호가드형
  • ③ 초승달형
  • ④ L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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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절화장식 디자인과정에서 주제를 결정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 ① 소재의 구입과 준비
  • ② 양식과 예산 및 공간의 특성조사 분석
  • ③ 장식물 장식공간의 용도나 목적파악
  • ④ 구체적 구상과 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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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로즈멜리아와 같은 멜리아형 꽃다발을 만들기 위한 소재로 부적합한 것은?
  • ① 튤립
  • ② 나리
  • ③ 칼라
  • ④ 글라디올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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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장미, 솔리다스터, 아이비로 코사지를 만들 때 와이어링 방법이 틀린 것은?
  • ① 장미 꽃잎 - 헤어핀(hair-pin) 법
  • ② 장미꽃 - 피어스(pierce) 법
  • ③ 아이비 - 헤어핀(hair-pin) 법
  • ④ 솔리다스터 - 인서트(insert)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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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테라싱(terracing) 기법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동일한 소재들을 크기 순서대로 반복적 효과를 부여하는 것으로 작품의 밑부분에서 주로 사용한다.
  • ② 소재들 사이에 공간을 주며 계단처럼 서로 수평 또는 수직으로 배치한다.
  • ③ 작품의 특정 지역을 부각시키고, 시선을 끌기 위한 평면적인 기법이다.
  • ④ 자연에 있는 식물들이 생장하는 모습을 재현하는 것으로서 식생적인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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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설명하는 디자인 형태는?
  • ① 밀드 플레 디자인
  • ② 폭포형 디자인
  • ③ 더치 플레미쉬 디자인
  • ④ 비더마이어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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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대칭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대칭은 자유로운 질서이다.
  • ② 장식적 구성에 자주 사용한다.
  • ③ 좌우 양쪽의 무게가 시각적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 ④ 안정적이고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므로 연회용 헤드테이블 장식에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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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베이싱(bas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디자인의 아래쪽을 시각적인 흥미를 위해 장식하는 방법이다.
  • ② 필로잉, 테라싱, 파베 같은 기술을 사용한다.
  • ③ 플로랄 폼을 가려주는 기술이다.
  • ④ 접착제 또는 핀을 이용하여 각각의 꽃잎이나 잎사귀로 화기 등 둥근 표면을 덮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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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화훼장식론
41. 색의 3속성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명도
  • ② 색도
  • ③ 채도
  • ④ 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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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건조화 제작시 흡습제로 부적당한 것은?
  • ① 글리세린
  • ② 염화마그네슘
  • ③ 옻칠
  • ④ 염화칼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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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디자인의 원리를 이용하여 화훼장식을 한 것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통일감을 주기 위하여 작품을 반복적으로 배치하였다.
  • ② 꽃꽂이를 할 때 강조점을 두기 위해 시각적인 무게가 무거운 어두운 색의 꽃은 중앙에 두고 주위를 엷은 색의 꽃으로 배치하였다.
  • ③ 꽃이 가지고 있는 화려함을 살리기 위해 폼 플라워를 되도록 많이 사용하였다.
  • ④ 작품이 놓을 공간과 작품의 비율을 고려하여 디자인의 비가 효과적으로 선택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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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건조 소재로서 갖추어야 할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호성
  • ② 희귀성
  • ③ 경제성
  • ④ 관상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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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로코코(Rococo) 양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약 18세기경에 나타난 양식이다.
  • ② 가볍고 회화적이다.
  • ③ 남성적이고 무게감이 있는 풍만한 형태가 특징이다.
  • ④ 로코코시대 화기디자인의 대표적 형태는 라운드형, 부채형, 그리고 C자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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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은 화훼장식의 어떠한 기능을 이용하여 효과를 본 것인가?
  • ① 장식적 기능
  • ② 심리적 기능
  • ③ 경제적 기능
  • ④ 교육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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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채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의 포화도라고 한다.
  • ② 먼셀 표색계에서는 채도를 C로 표기한다.
  • ③ 색을 혼합할수록 채도가 높다.
  • ④ 빨강과 노랑이 14단계로 가장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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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비대칭 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양쪽에 구성되는 소재의 양이 똑같지 않아야만 한다.
  • ② 자연스럽고 비정형적이며 시각적 움직임으로 인한 생동감을 만들어 낸다.
  • ③ 다양한 요소가 여러가지 방법으로 배열되어 있어 오래 흥미를 끈다.
  • ④ 중심축을 기준으로 양면에 다른 요소가 배치되지만 동등한 시각적 무게감을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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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매몰건조시 주의해야 할 상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꽃이 지나치게 개화하기 전에 건조시킬 꽃을 채화해야 한다.
  • ② 건조 전에 꽃에 물방울을 완전히 제거한다.
  • ③ 겹꼬의 경우는 꽃잎사이의 물기는 적당히 있어야 한다.
  • ④ 건조될 꽃이 고른 압력을 받도록 매몰 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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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식물 염색에 사용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대량 염색할 때는 염료가 첨가된 물에 식물을 넣고 삶은 후 건조시킨다.
  • ② 염색은 표백 후 하는 것이 좋고, 염료 혼합시는 증류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③ 염료가 섞여 있는 물에 식물을 꽂아 도관을 통해 물을 흡수시킨다.
  • ④ 스프레이 염료는 분무해서 염색시키는 것으로 건조화에서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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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공간의 유형 중 양성적 공간(positive spac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소재로 채워진 구심적 공간은 의도적으로 계획한 적극적 공간이다.
  • ② 꽃과 꽃 사이에 생기는 공간을 뜻한다.
  • ③ 소재들을 다른 디자인 부분과 연결하는 선명하고 뚜렷한 선들이다.
  • ④ 계획적으로 만들어진 공간 사이에서 우연히 발생할 수 있는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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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영국 조지안 시대에 애용된 노스게이(nosega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꽃향기는 전염병을 예방해준다고 믿어 향기가 나는 것으로 만들었다.
  • ② 후에 머리, 목, 허리, 가슴 등의 몸 장식으로 이용되기 시작했다.
  • ③ 작은 원형 디자인으로 쿠누코피아(cornucopia)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 ④ 터지머지(tuzzy-muzzy)라고 불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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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훼장식 구성내의 시각적인 평형감과 평정의 느낌을 주는 것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강조
  • ② 균형
  • ③ 비례
  • ④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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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설명하는 화훼장식 디자인의 원리는?
  • ① 리듬
  • ② 조화
  • ③ 강조
  • ④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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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우리나라와 같은 동양권에서 방위를 표시할 때 음양오행설에 따른 오방색으로 표현할 수 있다. 그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적(赤) - 북쪽
  • ② 청(靑) - 서쪽
  • ③ 황(黃) - 중앙
  • ④ 흑(黑) - 남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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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오스트발트 색채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노랑, 빨강, 파랑, 초록을 4원색으로 설정한다.
  • ② 4원색의 사이색으로 자주, 남보라, 청록, 연두의 네가지 색을 합하여 8색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 ③ 8가지 기본색을 각각 3단계씩 나누어 각 색상명 앞에 1,2,3 번호를 붙이고 이중 3번이 중심색상이 되도록 한다.
  • ④ 총 28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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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의 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채도대비는 원근 암시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 ② 보색인 두색이 나란히 있으면 각각의 채도가 더 낮아져 보인다.
  • ③ 명도대비는 명도차가 작을수록 강해진다.
  • ④ 청색과 보라색은 노란색과 주황색보다 수축되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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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식물체 내의 수용성 색소의 중요성분이 아닌 것은?
  • ① 플라보노이드류(flavonoids)
  • ② 화청소(anthocyanin)
  • ③ 탄닌(tannin)
  • ④ 카로틴(carote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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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이색 3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12개의 색상환에서 1색상씩 건너뛰어 3색이 함께 조화될 수 있게 한다.
  • ② 색상환이 마주보는 반대쪽에 대립하는 색이다.
  • ③ 색상환에서 120° 의 위치에 있는 색과 함께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 ④ 유사색 조하보다 좀 더 약한 색채 조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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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정적인 선에 해당하며, 일반적으로 힘 있는 느낌과 위엄 그리고 엄격함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인 것은?
  • ① 포물선
  • ② 나선형
  • ③ 사선
  • ④ 수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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