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2011. 2. 13.) 시험일자 : 2011년 2월 13일

1과목 : 화훼장식재료
1. 화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관상가치가 있는 모든 초본과 목본 식물을 포함한다.
  • ② 노동과 자본 집약적이고 토지생산성이 높다.
  • ③ 종류와 품종이 다양하며 한 품종의 인기가 길다.
  • ④ 국내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일인당 꽃 소비액은 일본과 유럽보다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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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덩굴성이 아닌 식물은?
  • ① 클레마티스
  • ② 후박나무
  • ③ 인동덩굴
  • ④ 능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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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숙근초로 내한성이 있는 것은?
  • ① 거베라
  • ② 군자란
  • ③ 아퀼레기아
  • ④ 아프리칸 바이올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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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분화장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천남성과 식물이나 접란 등의 관엽식물의 뿌리를 토양 대신에 물속에 넣어 키우는 것을 수경재배(Water culture)라 한다.
  • ② 유리용기에 수생식물을 심고 한쪽으로 물고기를 넣어서 키우는 것을 비바리움(Vivarium)이라 한다.
  • ③ 접시처럼 넓고 깊이가 div은 용기에 식물을 심어 작은 정원을 만드는 것을 디시가든(Dish garden)이라고 한다.
  • ④ 바구니나 플라스틱분 등의 용기에 덩굴식물을 심어 아래로 늘어뜨리는 것을 걸이분(Hanging basket)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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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알뿌리 화초 중 덩이뿌리(괴근)로 번식하는 종류는?
  • ① 칸나
  • ② 튤립
  • ③ 수선화
  • ④ 달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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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화훼의 원예학적 분류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① 1,2년생 초화 - 거베라, 카네이션, 원추리
  • ② 다년생 숙근초화 - 석죽, 라넌큘러스, 접시꽃
  • ③ 화목류 - 쟈스민, 익소라, 부겐빌레아
  • ④ 관엽식물 - 헤마리아, 카틀레야, 온시디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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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화훼장식용 철사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소재에 맞는 철사 규격을 선정한다.
  • ② 철사가 굵을수록 철사의 표준수치 수치는 커진다.
  • ③ 철사 지름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규격을 가지고 있다.
  • ④ 철사 규격은 꽃의 무게와 용도에 따라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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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연소재로 연중 구입이 가능하고, 염색이나 박피 등의 가공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장식할 때 물이 필요 없는 소재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절화
  • ② 절지
  • ③ 절엽
  • ④ 건조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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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지생란(地生蘭)이 아닌 것은?
  • ① 건란
  • ② 풍란
  • ③ 보세란
  • ④ 심비디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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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내에서 분식물로 널리 사용되는 Ficus benjamina L.의 일반명은?
  • ① 호야
  • ② 싱고니움
  • ③ 벤자민 고무나무
  • ④ 디펜바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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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화훼장식용 도구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플로랄 테이프란 식물에 철사를 연결하여 줄기를 지지하였을 경우, 접착성으로 줄기와 철사의 접합을 돕는다.
  • ② 라피아는 꽃다발을 단단하게 묶는데 사용한다.
  • ③ 워터픽은 플라스틱 제품으로서 그 속에 물을 넣어 식물을 꽂아 묶음 작업에 많이 사용한다.
  • ④ 전지가위는 리본, 직물, 종이의 절단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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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플로랄 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오아시스(Oasis)는 플로랄 폼의 상품명이다.
  • ② 생화용 플로랄 폼은 물을 충분히 흡수하도록 해야 하며 줄기를 꽂을 때는 플로랄 폼에 한 번에 꽂도록 한다.
  • ③ 생화용 플로랄 폼을 우레탄, 스티로폼으로 만들어진다.
  • ④ 생화용 플로랄 폼은 물이 빨리 흡수되도록 상제로 밀어 포화시켜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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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관엽식물류가 아닌 것은?
  • ① 아네모네
  • ② 행운목
  • ③ 디펜바키아
  • ④ 팔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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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년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종자로부터 발아하여 1년 이내에 개화 및 결실하여 일생을 마치는 화훼를 말한다.
  • ② 춘파 1년초와 추파 1년초로 나눈다.
  • ③ 봄에 파종하여 가을이나 그 이전에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종류를 추파 1년초라고 한다.
  • ④ 추파 1년초는 팬지, 시네라리아, 칼세올라리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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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열매를 감상할 수 있는 내음성 식물은?
  • ① 철쭉
  • ② 백량금
  • ③ 모란
  • ④ 군자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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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절화의 기부를 물속에서 자르는 가장 큰 이유는?
  • ① 도관 내 기포발생 방지
  • ② 절단면의 세균번식 방지
  • ③ 절단면의 상처를 최소화
  • ④ 도관의 면적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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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평행 디자인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수직, 수평, 사선의 평행 테크닉이 표현된다.
  • ② 평행 그래픽 디자인(Parallel graphic design)에서는 소재의 가치와 효과를 반드시 고려하지 않아도 가능하다.
  • ③ 평행 장식적 디자인(Parallel decorative design)은 풍성하고 화려하며 닫혀진 윤곽을 표현한다.
  • ④ 평행 시스템 디자인(Parallel system design)은 평행 그룹으로 음화적 공간을 갖지 않는 매스 구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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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식물의 대사·호흡에 이용되는 당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노화를 지연시킨다.
  • ② 기공을 폐쇄하여 수분손실을 적게 한다.
  • ③ 삼투압을 높여서 영양분을 공급한다.
  • ④ 에틸렌을 합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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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종자의 발아에 필수적인 환경조건은 아니지만 식물의 종류에 따라서는 발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 ① 충분한 산소
  • ② 충분한 광선
  • ③ 충분한 수분공급
  • ④ 알맞은 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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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신부장식에서 신부가 부케를 들 때의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부케의 손잡이는 몸 선과 나란히 포컬 포인트(focal point)를 다소 위로 향하게 하면 아름답다.
  • ② 부케는 양손으로 힘 있게 잡고 꽃의 표정은 아래를 보도록 한다.
  • ③ 자연줄기로 만든 부케나 소품으로 만든 부케는 편안한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드는 것이 매력적이다.
  • ④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부케는 한 손으로 꽃을 안은 듯 들고 나머지 손은 꽃다발 줄기를 잡은 듯 가볍게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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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에틸렌(ethylen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무색·무취의 액체상 호르몬이다.
  • ② 국화보다 카네이션이 에틸렌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 ③ 식물의 노화억제 호르몬이다.
  • ④ 에틸렌에 대한 민감도는 고온에서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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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절화보존제의 주성분이 아닌 것은?
  • ① 살균제
  • ② 살충제
  • ③ 당류
  • ④ 생장조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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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00ppm의 1BA용액 250ml를 조제하기 위해서 순도 100%인 1BAQ를 넣는 양으로 옳은 것은? (단, 비중은 1이다.)
  • ① 100ml
  • ② 75ml
  • ③ 50ml
  • ④ 25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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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장식적인 목적으로 강조를 하거나 주의를 끌 필요가 있을 때 꽃 재료를 묶는 꽃꽂이의 기법은?
  • ① 밴딩(banding)
  • ② 바인딩(bainding)
  • ③ 번들링(bundling)
  • ④ 레이어링(lay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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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작은 보석을 빽빽하게 배치하는데서 유래하여, 편평한 용기에 꽃, 잎, 줄기 등을 플로랄 폼이 보이지 않도록 조밀하게 배치하여 색과 질감을 대비시켜 구성하는 방법은?
  • ① 뉴컨벤션 디자인
  • ② 파베 디자인
  • ③ 폭포형 디자인
  • ④ 비더마이어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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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토양의 종류와 그의 특성이 옳게 연결된 것은?
  • ① 모래 - 배구성과 통기성이 좋고 보비력이 우수하다.
  • ② 피트모스 - 물이끼를 건조시킨 것으로 난류의 재배에 이용된다.
  • ③ 배양토 - 나뭇잎을 완전히 썩힌 것으로 보수력과 보비력이 높다.
  • ④ 바크 - 나무껍질을 이용하여 발효, 살균처리 한 것으로 양난의 식재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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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서양의 디자인 양식 중 작품 안에 음화적 공간을 요구하며 명확한 선(Lines)이 강조되어 동양 꽃꽂이와 가장 유사한 디자인 양식은?
  • ① 플레미시(flemish)
  • ② 워터폴(waterfall)
  • ③ 포멀리니어(formal linear)
  • ④ 비더마이어(biederme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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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작품에 입체적인 깊이를 주기 위해 먼저 꽂은 소재의 근처에 똑같은 소재를 하나 더 꽂아 작품에 통일감과 입체감을 주는 기법은?
  • ① 쉐도잉(Shadwing)
  • ② 베일링(Veiling)
  • ③ 번칭(Bunching)
  • ④ 번들링(Bund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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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원예용 특수 토양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피트모스
  • ② 펄라이트
  • ③ 버미큘라이트
  • ④ 찰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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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절화장식의 기본 기술인 절화줄기의 고정에 사용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용기 안에 철망을 말아 넣어 철망의 구멍사이로 꽃과 나뭇가지를 고정하는 방법
  • ② 소형 개별 워터튜브나 유리시험관을 이용하여 필요한 곳에 고정하는 방법
  • ③ 절화 줄기에 방수테이프를 붙여서 용기에 고정하는 방법
  • ④ 용기 내에 돌, 구슬, 자갈 등을 넣어 줄기를 그 사이에 넣어 고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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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꽃꽂이 형태 중 줄기 배열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 ① 교차선 배열
  • ② 수직선 배열
  • ③ 감는선 배열
  • ④ 병행선 배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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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이 요구되는 유러피언 스타일(european style)의 디자인은?
  • ① 식생형(Vegetative)
  • ② 장식형(Decorative)
  • ③ 형 - 선형적 구성(Formal - linear)
  • ④ 병행형(Parall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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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식물소재를 철사 등에 엮어서 길게 늘어뜨린 장식물로 기둥의 둘레를 감거나 문을 장식하는 데에 이용되는 화훼장식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오브제적 구성
  • ② 부토니아
  • ③ 갈랜드
  • ④ 콜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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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설명하는 관수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파이프 관수
  • ② 저면 관수
  • ③ 스크링쿨러 관수
  • ④ 점적 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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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통 유럽식 꽃꽂이 디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비더마이어 디자인(Biedermeier design)
  • ② 밀 드 플레 디자인(Mille de fleurs design)
  • ③ 폭포형 디자인(Waterfall design)
  • ④ 풍경식 디자인(Landscap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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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와이어에 플로랄 테이프를 감고 다시 그 위에 리본을 감은 후 와이어의 양 끝을 꼬아 숫자나 이니셜 모양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 리본 작업은?
  • ① 컬리큐스(Curlicues)
  • ② 레인보우 워크(Rainbow work)
  • ③ 롤드 리본(Rolled ribbon)
  • ④ 스파클 보(Sparkle b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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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절화 수명단축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높은 온도
  • ② 높은 습도
  • ③ 에틸렌 발생
  • ④ 박테리아 등 미생물 번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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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의 상황에서 분식물에 시비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엽면시비(葉面施肥)
  • ② 저면시비(低面施肥)
  • ③ 탄산시비(炭酸施肥)
  • ④ 표면시비(表面施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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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백합처럼 봉오리에서 만개한 꽃까지 점차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화훼장식 작품에 도입하였다. 어떤 제작기법을 이용한 것인가?
  • ① 시퀀싱(Sequencing)
  • ② 테라싱(Terracing)
  • ③ 클러스터링(Clustering)
  • ④ 바인딩(Bi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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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후크(Hook) 기법을 사용하는 소재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국화
  • ② 스프레이 카네이션
  • ③ 나리
  • ④ 장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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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화훼장식론
41. 분식물 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분식물 장식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배치될 공간의 환경조건을 고려하여 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 ② 분식물 장식 시 1년초, 숙근초 등의 초화류는 햇빛을 충분히 보아야 꽃이 오래 가므로 적절한 장소에 배치한다.
  • ③ 관엽식물을 이요한 분식물 장식은 여름에 직사광선 등 햇빛이 잘 비치는 베란다에 배치한다.
  • ④ 분식물 장식에도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식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형물, 나뭇가지, 돌, 섬유 등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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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덕사 대웅전의 벽화 가운데 야생화도(野生花圖)에 그려진 좌우대칭 형태는 어느 시대의 불전헌공화인가?
  • ① 삼국시대
  • ② 고구려시대
  • ③ 신라시대
  • ④ 고려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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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공기 중 습도와 기온의 조절, 공기정화 능력을 하는 화훼장식의 기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치료효과
  • ② 정서함양
  • ③ 환경조절
  • ④ 공간장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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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작품에 깊이를 주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같은 질감으로만 배치한다.
  • ② 줄기를 모두 같은 각도로 꽂는다.
  • ③ 큰 꽃은 아래에 꽂고 작은 꽃은 위에 꽂는다.
  • ④ 꽃을 배열할 때 다른 꽃잎과 겹치지 않게 나란히 꽂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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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화훼장식에서는 물리적 균형과 시각적 균형 사이에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 ② 작품의 상관요소들을 선택, 정리하여 하나의 완성체로 단일화 하는 것이 통일이다.
  • ③ 주가 되는 것을 강하게 표현함으로써 단조로움을 벗어나게 하는 것이 강조이다.
  • ④ 균형은 단위 형태가 주기성과 규칙성을 가지고 흐르거나 움직이는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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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채도에서 파스텔 색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화사하고 안정적이며 흥분이 덜하다.
  • ② 무겁고 단단하며 완벽한 느낌을 준다.
  • ③ 백색, 회색, 흑색 계통이다.
  • ④ 탁한 색으로 무채색에 이를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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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주황색의 나리(lily)를 주소재로 하여 꽃다발을 제작할 때, 꽃을 보다 강하고 뚜렷하게 보이고자 할 때 포장지의 색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파랑
  • ④ 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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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강조를 위한 소재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극락조화
  • ② 안수리움
  • ③ 헬리코니아
  • ④ 소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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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이 설명하는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는?
  • ① 선(line)
  • ② 형태(form)
  • ③ 공간(space)
  • ④ 색(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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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르네상스시대의 특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많은 종류의 꽃들이 장식되었으며, 줄기가 보이지 않도록 빽빽하게 구성하였다.
  • ② 매우 화려하고 충성한 이미지를 준다.
  • ③ 발랄함과 우아함, 아름다움을 추구하였으며, 신전을 장식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었다.
  • ④ 대칭삼각형, 원형, 원추형, 갈랜드, 패스툰과 같이 정형화된 형태가 주류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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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건조소재의 보존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건조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 ② 가능하면 피막처리하여 보관한다.
  • ③ 햇빛이 잘 닿는 곳에 걸어 놓아둔다.
  • ④ 아크릴 상자 속에 건조제와 함께 보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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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설명하는 화훼장식의 주요 기능은?
  • ① 장식적 기능
  • ② 심리적 기능
  • ③ 환경적 기능
  • ④ 교육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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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리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리듬은 형태의 동일한 크기가 점진적으로 변화할 때만 나타난다.
  • ② 리듬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요소들의 반복 속에서 시작된다.
  • ③ 어떤 단위 형태가 계속 교차, 반복됨으로써 규칙적인 결과를 낳는 것을 말한다.
  • ④ 리듬은 눈의 흐름을 만드는 동세(動勢)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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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바로크시대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꽃꽂이는 직선보다 곡선이 많이 이용되었다.
  • ② 윌리암 호가스에 의해 S선의 형태가 만들어졌다.
  • ③ 비대칭의 형태가 주를 이루었다.
  • ④ 원추형 디자인이 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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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식용가치가 중요하다.
  • ② 환경의 장식에 이용된다.
  • ③ 종류와 품종수가 많다.
  • ④ 고도의 생산기술을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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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질감(Texture)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조화와 생화의 질감은 다르다.
  • ② 질감에서 느껴지는 감정은 모든 사람이 동일하다.
  • ③ 일반적으로 거친 질감은 남성적이고 고운 질감은 여성적이다.
  • ④ 질감은 물체의 표면이 촉각적으로나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질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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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그림의 화형에서 ①소재와 ②소재의 길이 비율로 가장 적합한 것은? (단, ①소재의 길이는 90㎝이다.)
  • ① 90㎝ : 30㎝
  • ② 90㎝ : 60㎝
  • ③ 90㎝ : 90㎝
  • ④ 90㎝ :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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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먼셀 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4가지 색을 기본색으로 사용하였다.
  • ② 색상, 명도, 채도의 기호는 각각 H, C, V이다.
  • ③ 색상, 명도, 채도를 표기하는 순서는 HC/V이다.
  • ④ 채도단계에서 회색을 시작점으로 놓고 0이라고 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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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빨간색은 활력이 넘치는 색으로 따뜻하고 강한 느낌을 준다.
  • ② 흰색은 색상환의 제일 앞에 위치하며, 화훼디자인에 있어서 일반적인 색이라 할 수 있다.
  • ③ 분홍색은 빨강에 흰색을 혼합한 색으로 낭만적이고 여성스러운 느낌을 준다.
  • ④ 색상환에서 빨강(R)과 청록(BG)은 보색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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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건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건조에 적합한 장소는 공기의 유입과 순환이 자유로운 곳이 좋다.
  • ② 자연건조법은 건조방법 중에서 가장 특별한 기술과 재료를 요구하는 방법이다.
  • ③ 건조소재는 가벼운 중량감으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④ 식물의 장식을 위한 건조에는 관상가치가 높은 꽃과 잎, 줄기, 열매에 이르는 모든 부위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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