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2009. 3. 29.) 시험일자 : 2009년 3월 29일

1과목 : 화훼장식재료
1. 1년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종자로부터 발아하여 1년 이내에 개화 및 결실하여 일생을 마치는 화훼를 말한다.
  • ② 춘파 1년초와 추파 1년초로 나뉜다.
  • ③ 봄에 파종하여 가을이나 그 이전에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종류를 추파 1년초라고 한다.
  • ④ 추파 1년초는 팬지, 시네라리라, 칼세올라리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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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협과(legume)를 가지고 있는 식물로만 이루어진 것은?
  • ① 등나무, 스위트피, 박태기나무
  • ② 백합, 아스파라거스, 드라세나
  • ③ 코레오프시스, 다알리아, 아게라툼
  • ④ 심비듐, 반다, 팔레높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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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줄기 면에 부착하는 잎의 배열양식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호생 - 카네이션
  • ② 대생 - 화양목
  • ③ 윤생 - 제비꽃
  • ④ 근생 - 둥글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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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2월에서 1월 사이에 꽃을 피우는 동양란으로서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종류는?
  • ① 보춘화
  • ② 건란
  • ③ 석곡
  • ④ 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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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생화인 절화 줄기의 고정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격자
  • ② 침봉
  • ③ 글루포트
  • ④ 철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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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용도에 따라 절화용, 절지용, 절업용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절화용(切花用)으로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 ① 프리지아, 꽃창포, 장미
  • ② 칼라, 용담, 델피니움
  • ③ 공작초, 산수유, 유칼립투스
  • ④ 튤립, 국화, 알스트로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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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내한성 숙근초에 속하지 않는 식물은?
  • ① 군자란
  • ② 작약
  • ③ 원추리
  • ④ 접시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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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덩굴성인 관업식물은?
  • ① 몬스테라(Mongtera deliciosa)
  • ② 드라세나 산데리아나(Dracaena sanderiana)
  • ③ 아마릴리스(Hippeastrum Hybridum)
  • ④ 알로카시아 아마조니카(Alcoasia amazonn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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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잎의 구조가 단엽인 식물은?
  • ① 칠엽수
  • ② 장미
  • ③ 팔손이
  • ④ 남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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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식충식물이 아닌 것은?
  • ① 세이지
  • ② 사라세니아
  • ③ 끈끈이주걱
  • ④ 파리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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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평행이나 수직적인 디자인에서 디자인의 골격을 만들거나 선을 표현하는 주 소재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말채나무
  • ② 스킨답서스
  • ③ 피라칸사스
  • ④ 엽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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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분화로 이용되는 난과(蘭科) 식물이 아닌 것은?
  • ① 심비디움(Cymbidium cv.)
  • ② 온시디움(Oncidium cv.)
  • ③ 팔레높시스(Phalaenopsis cv.)
  • ④ 유칼립투스(Eucalyptus 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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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학명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Forsythia Koreana - 개나리
  • ② Althaea rosea - 접시꽃
  • ③ Dedranthem a grandiflorum - 국화
  • ④ Pelargonium x horforum - 거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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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숙근류가 아닌 것은?
  • ① 카네이션
  • ② 거베라
  • ③ 능소화
  • ④ 벌개미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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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향기가 강한 백합 품종인 카사블랑카를 디자인한 공간에 꽃을 교체하려 한다. 카사블랑카와 비슷한 무게감과 색채, 우아하고 공식적인 느낌의 절화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크림색 안스리움
  • ② 크림색 장미
  • ③ 흰색 국화
  • ④ 흰색 글라디올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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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화훼장식 디자인 기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바인딩(binding) - 옥수수, 계피막대 등 비슷한 소재를 다발로 묶어 장식하는 기법
  • ② 그루핑(grouping) - 동일한 소재를 크기에 따라 일정간격으로 배치하여 계단처럼 연속적인 층으로 배치하는 기법
  • ③ 클러스터링(clustering) - 같은 종류 혹은 같은 색의 소재를 두드러지게 보이도록 뭉치로 꽂아주는 기법
  • ④ 레이어링(layering) - 디자인 한부위를 강조하기 위해 그 주위를 둘러싸 그 속이 바라보이도록 구성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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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일반적으로 온대산 절화의 품질을 오래 보존할 수 있는 저장 온도조건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5 ~ 0℃
  • ② 0 ~ 5℃
  • ③ 10 ~ 15℃
  • ④ 18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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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식물의 식생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보다는 디자이너의 의도로 소재를 자유롭게 인위적으로 구성하여 장식성이 높은 자유로운 형태를 구축하는 화훼장식의 구성 형식은?
  • ① 장식적 구성
  • ② 식생적 구성
  • ③ 구조적 구성
  • ④ 선형적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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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화훼장식 디자인 기법중 플로랄 폼을 가려주는 베이싱(basing) 기법이 아닌 것은?
  • ① 밴딩(banding)
  • ② 레이어링(layering)
  • ③ 필로잉(pillo wing)
  • ④ 테라싱(terra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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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룹핑(grouping) 제작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한가지의 소재를 분류해 놓은 것이다.
  • ② 같거나 비슷한 재료를 함께 무리지어 꽂는 기법이다.
  • ③ 비슷한 꽃과 색상, 모양을 모아 차례대로 이어가는 기법이다.
  • ④ 각 소재를 그룹으로 타이트하게 모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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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21. 분식물인 아프리카 바이올렛에 대기온도보다 낮은 찬물을 급수하고 직사광선을 쬐면 일어나는 현상은?
  • ① 잎이 싱싱해진다.
  • ② 꽃이 싱싱해진다.
  • ③ 잎에 흰 반점이 생긴다.
  • ④ 잎이 병에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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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핸드타이드 꽃다발(handtied bouquet) 제작시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줄기는 반드시 직선으로 자른다.
  • ② 묶는 점 아래의 잎은 깨끗하게 정리한다.
  • ③ 묶는 점은 줄기가 모두 모이는 지점으로 한다.
  • ④ 묶는 점은 되도록 가늘게 필요한 만큼의 폭으로 묶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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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줄기배열에서 평행(parellel)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두 줄 이상의 소재가 평행을 유지하여야 한다.
  • ② 곡선과 직선 중 직선의 형태에서만 가능하다.
  • ③ 수직, 수평, 사선 등 어느 방향이든지 평행할 수 있다.
  • ④ 소재 또는 재료의 선들이 반 이상 압도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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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작품을 제작한 후 올바른 관리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절화보존제를 사용한다.
  • ② 주기적으로 수분을 공급한다.
  • ③ 균형 면에서 안정석을 확인한다.
  • ④ 더울 때에는 에어콘 바람을 직접 쐬어 온도를 낮춰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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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코사지를 만들 대 아이비의 와이어링 기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피어스(pierce)법
  • ② 후크(hook)법
  • ③ 루핑(looping)법
  • ④ 헤어핀(hairpin)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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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양식 꽃꽂이에서 2개 이상의 하기에 화형을 선택하여 꽂는 꽃꽂이 형식은?
  • ① 부화형(浮花型)
  • ② 분리형(分離型)
  • ③ 복형(複形)
  • ④ 배합형(配合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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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재에 따른 철사 처리법이 가장 적합하게 짝지어진 것은?
  • ① 거베라 - 인서션(insertion)법
  • ② 소국 - 크로싱(crossing)법
  • ③ 카네이션 - 헤어핀(hairpin)법
  • ④ 프리지아 - 후크(hook)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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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리스(wreath)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장례용으로만 쓰인다.
  • ② 독일에서는 크란츠라고 한다.
  • ③ 고대 그리스에서는 충성과 헌신의 상징이었다.
  • ④ 생화는 물론 조화와 드라이플라워 등 사용할 수 있는 소재가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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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원예용 토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통기성, 배수성, 흡수성이 좋아야 한다.
  • ② 질석은 진주암을 고온에서 가열하여 만든 특수 토양이다.
  • ③ 토양 3상인 기상, 액상, 고상은 각각 25%, 25%, 50%가 이상적인 비율이다.
  • ④ 배양토는 식물이 요구하는 수분, 통풍, 비료의 양에 따라 혼합비율 및 원료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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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장미나 카네이션과 같이 꽃받침이 큰 꽃에 대한 철사 꽂기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피어스(pierce)법
  • ② 인서션(insertion)법
  • ③ 후크(hook)법
  • ④ 헤어핀 (hairpin)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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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화훼디자인의 조형 형태 중 선형적(formal linear) 구성과 관계없는 것은?
  • ① 최소한의 소재로도 표현할 수 있다.
  • ② 형태와 선이 강조 된다.
  • ③ 선은 동적이며 형태는 정적이다.
  • ④ 엄격한 질서를 요구하며 풍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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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절화보존제의 구성 성분 중 에너지원으로 공급되는 것은?
  • ① 단백질
  • ② 자당
  • ③ 지방
  • ④ 무기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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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꽃다발(bouquet)의 제작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핸드타이드 부케는 절화, 절지, 절엽의 자연 줄기가 모이는 부분을 끈으로 묶어주는 제작 방법이다.
  • ② 부케 홀더를 이용한 부케는 플로랄 폼이 있는 홀더에 꽃꽂이하듯이 꽃을 꽂아 꽃다발 형태를 만드는 방법이다.
  • ③ 와이어링 부케는 절화 줄기를 자르고 그 대신 철사를 꽂아 넣어 다발로 만들거나 엮어 만드는 방법이다.
  • ④ 꽃줄기 대신에 철사 줄기를 대체하여 만든 꽃다발은 가장 빠르게 만들 수 있으나 오래가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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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서양식 꽃꽂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적으로 미국식 꽃꽂이와 유럽식 꽃꽂이로 크게 나눌 수 있다.
  • ② 대부분의 형태가 선과 여백을 중요시한다.
  • ③ 디자인의 요소가 원리를 표현한다.
  • ④ 주요 골격은 직선구성, 매스구성, 곡선구성, 입체구성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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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화훼장식물을 이용한 공간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장소의 목적에 적절한 조명, 색채, 음향을 활용할 수 있다.
  • ② 공간의 기능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장식한다.
  • ③ 행사 규모와 계획, 설계를 통해 장식 공간을 적절히 표현해야 한다.
  • ④ 상업적 공간장식은 건물 구조나 고객의 의견보다는 메시지 전달 효과를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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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아래 그림은 작물의 기본적인 생활순환(life cycle)을 나타낸 것이다. 도표의 괄호(A)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 한 것은?(문제 복원 실패로 그림파일이 없습니다. 시험지 원본 또는 그림파일을 가지고 계신분은 관리자 메일로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답은 3번 입니다.)
  • ① 성숙상
  • ② 수정
  • ③ 화아분화
  • ④ 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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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베이싱(basing) 제작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병렬식 구성에서 밑처리 과정에 선과 공간을 제공해주는 기본재료로 사용된다.
  • ② 작품의 밑 부분을 섬세하게 표현하여 강한 시각적인 강조를 주는 기법이다.
  • ③ 초점(focal area)으로 정해진 곳에 선을 이용한 수평 또는 수직 공간을 구성해주는 기법이다.
  • ④ 덩어리를 강조하기 위하여 소재들 사이의 공간을 제거하고 빈틈없이 모아주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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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훼화장식 기법 중 절화나 절업 등을 줄처럼 길게 이어서 만든 장식물은?
  • ① 리스(wreath)
  • ② 갈란드(garland)
  • ③ 형상물(figure)
  • ④ 콜라주(coll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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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절화의 성숙과 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 ① 에틸렌
  • ② 예냉
  • ③ 저온
  • ④ 습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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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소나무나 전나무 껍질을 잘게 부수어 만든 것으로 서양란의 식재 재료로 많이 이용되는 것은?
  • ① 펄라이트(perlite)
  • ② 피트모스(peat moss)
  • ③ 질석(vermiculite)
  • ④ 바크(b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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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화훼장식론
41. 교차(cros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여러 개의 선이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서로 엇갈리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 ② 꽃이나 식물의 꽂는 지점이 겹쳐야 하므로 그룹으로 꽂아준다.
  • ③ 대칭이나 비대칭에 상관없이 배열이 분명해야 한다.
  • ④ 평행 형태에서 변형된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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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화훼장식의 디자인 요소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선의 종류는 방향에 따라 수직선, 수평선, 허선으로 구분된다.
  • ② 선은 기하학적 의미로 크기가 없고 위치만 있다.
  • ③ 크기는 장식물에 요철(凹凸)과 같은 깊이 감을 주어 생동감을 주게 한다.
  • ④ 질감은 재료가 가진 구조적인 질과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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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인 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화훼장식물을 중심으로 볼 때 공간은 물리적인 공간과 화훼장식물의 공간으로 나뉠 수 있다.
  • ② 화훼장식 작품 안에서 공간은 양성적 공간과 음성적 공간으로 나뉠 수 있다.
  • ③ 음성적 공간은 양성적 공간에 비하여 디자이너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적극적 공간이다.
  • ④ 양성적 공간은 재료가 꽉 채워진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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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화훼장식에 색채를 응용할 경우 고려할 점으로 틀린 것은?
  • ① 통일성과 조화미를 갖는 색과 명도를 제공하는 것이다.
  • ② 작품의 전체적인 명도가 높을수록 커보이고, 낮을수록 작아 보인다.
  • ③ 꽃색을 안정감있게 배색하려면 명도가 높은 꽃을 아래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④ 시선의 주의력을 집중적으로 드러나게 할 경우 따뜻한 계통의 색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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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의 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상 대비는 두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각 색상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 ② 한난대비는 우리의 오랜 경험에 의해서 형성된 이미지를 색채와 연관시켜 색채들 간의 온난의 감정 차이를 느끼게 하는 현상이다.
  • ③ 면적대비는 면적이 커지면 명도 및 채도가 감소 되어 그 색은 실제보다 밝거나 또는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이다.
  • ④ 계시대비는 어떤 색을 본 후에 시간적인 간격을 두고 다른 색을 차례로 볼 때 일어나는 색채 대비로서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 색이 시간적인 간격에 따라서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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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후 해당 자극을 제거해도 그 흥분이 남아 원자극의 형상과 닮았지만 밝기는 반대로 되는 현상은?
  • ① 정의 잔상
  • ② 색순응
  • ③ 부의 잔상
  • ④ 명암순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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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압화의 재료로 사용하기 가장 어려운 소재는?
  • ① 주름이 많은 꽃
  • ② 색상의 선명도가 높은 꽃
  • ③ 구조가 간단한 꽃
  • ④ 수분함량이 적은 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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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가법혼색의 3원색은 red, green, blue이다.
  • ② 감법혼색의 3원색은 모두 섞으면 black이 된다.
  • ③ 감법혼색에서 yellow와 cyan을 섞으면 blue가 된다.
  • ④ 가법혼색에서 red와 blue를 섞으면 magenta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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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방향식 식물의 꽃, 잎, 줄기, 열매 등의 방향성 부위를 건조시켜 용기에 담거나 주머니에 넣어 공간에 배치하거나 몸에 지니기도 하는 장식물은?
  • ① 드라이 플라워
  • ② 포푸리
  • ③ 허브
  • ④ 아로마테라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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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 중 선(lin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선은 표현된 재료에 따라서 직선적인 재료와 곡선적인 재료로 나눌 수 있다.
  • ② 선은 윤곽선이나 윤곽선의 표면을 따라 움직이고 율동적인 동세의 느낌을 결정한다.
  • ③ 선은 방향성을 나타내지만 선의 종류에 따라 정서나 분위기를 표현하기에는 부족하다.
  • ④ 선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심리적인 선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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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훼장식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화훼를 이용하여 공간의 기능이나 미적효율성을 높여주는 장식물의 제작, 설치, 유지, 관리 기술을 말한다.
  • ② 화훼장식은 실내 공간의 미적 표현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외 공간은 제외된다.
  • ③ 국내에는 화훼장식과 유사한 의미로 쓰이는 꽃꽂이, 꽃예술, 화예디자인 등의 용어가 있다.
  • ④ 화훼장식은 화훼식물을 주 소재로 인간의 창의력과 표현능력이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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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의 3속성은 색도, 명도, 채도이다.
  • ② 명도는 유채색에만 있으며, 무채색의 명도는 0 이다.
  • ③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가리킨다.
  • ④ 채도는 광도(光度)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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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훼장식에서 많이 사용되는 황금비율로 옳은 것은?
  • ① 1 : 1.115
  • ② 1 : 1.618
  • ③ 1 : 2.137
  • ④ 1 : 3.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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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먼셀의 색표기법에서 "5Y8/10"의 의미로 옳은 것은?
  • ① 명도는 5Y, 색상이 8, 채도는 10이라는 색을 나타낸다.
  • ② 색상은 5Y, 채도가 8, 명도는 10이라는 색을 나타낸다.
  • ③ 색상은 5Y, 명도가 8, 채도는 10이라는 색을 나타낸다.
  • ④ 채도는 5Y, 명도가 8, 색상은 10이라는 색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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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훼장식을 통해 인간과 환경에 주어지는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의 효과가 있다.
  • ② 식물을 통해 학습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③ 공동체의 주기환경을 개선시켜 구성원의 정신적 건강과 작업능률을 증진시킨다.
  • ④ 미학적인 효과는 높게 나타나지만 심리적 치료적인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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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상적으로 꽃과 식물이 애호되고 전문도서와 화훼장식 기술학교가 설립되는 등 서양의 화훼장식이 체계화되기 시작한 시대는?
  • ① 르네상스 시대
  • ② 바로크 시대
  • ③ 로코코 시대
  • ④ 빅토리아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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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화훼장식의 환경조절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오염된 공기를 정화
  • ② 적당한 습도를 유지
  • ③ 실내 공간 분할
  • ④ 음이온을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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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통일감을 이루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통일 질감의 재료 선택
  • ② 유사색의 사용
  • ③ 대조되는 선의 이용
  • ④ 일관된 기술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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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품 구성에서 균형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무게의 균형
  • ② 색채의 균형
  • ③ 재질의 균형
  • ④ 가격의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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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쌍영총 벽화에 나타난 꽃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고구려 시대의 고분벽화이다.
  • ② 수반에 꽂은 S자 모양의 곡선구성이다.
  • ③ 묘주부부좌상의 벽화에서 볼 수 있다.
  • ④ 좌우 대칭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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