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2012. 4. 7.) 시험일자 : 2012년 4월 7일

1. 우리말 표현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② 우리가 기름을 아껴 쓴다면 자원의 낭비도 막고 깨끗한 환경도 유지할 수 있다.
  • ③ 시민 각자가 환경 정보에 대해 접근할 수 있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한다.
  • ④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건강과 쾌적한 교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공기 청정기를 설치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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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밑줄 친 단어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그는 장사꾼의 손에 놀아날 정도로 세상 물정에 어둡다.
  • ② 제삿날 손을 치르고 나면 온몸이 쑤신다는 사람들이 많다.
  • ③ 마감 일이 이제 코앞으로 다가와서 더 이상 손을 늦출 수가 없다.
  • ④ 대기업들이 온갖 사업에 손을 뻗치자 중소기업들은 설 곳을 잃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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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글의 전개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ㄴ-ㄷ-ㄹ-ㄱ
  • ② ㄴ-ㄹ-ㄱ-ㄷ
  • ③ ㄷ-ㄴ-ㄱ-ㄹ
  • ④ ㄷ-ㄹ-ㄱ-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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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글에 나타난 서술 방식으로 옳은 것은?
  • ① 인용
  • ② 분류
  • ③ 예시
  • ④ 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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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순서대로 ㉠, ㉡)
  • ① 경제적(經濟的), 문화적(文化的)
  • ② 물리적(物理的),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
  • ③ 현실적(現實的), 이상주의적(理想主義的)
  • ④ 천편일률적(千篇一律的), 다원론적(多元論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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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밑줄 친 것 중 보조사인 것은?
  • ① 이 물건은 시장에서 사 왔다.
  • ② 개는 늑대와 비슷하게 생겼다.
  • ③ 그것은 교사로서 할 일이 아니다.
  • ④ 나는 거칠 것 없는 바다의 사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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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의존 형태소이면서 실질 형태소인 것만으로 묶인 것은?
  • ① 놓-, 가-
  • ② -고, -ㅆ-
  • ③ 영희, 책, 집
  • ④ -는, -을, -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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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언어 예절에 맞는 것은?
  • ① (같은 반 친구에게) 철수야, 선생님이 너 교무실로 오시래.
  • ② (선생님과의 대화에서) 선생님, 저는 김해 김씨입니다.
  • ③ (점원이 손님에게) 전부 합쳐서 6만 9천원 되시겠습니다.
  • ④ (할아버지와 손자의 대화에서) 할아버지, 제가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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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밑줄 친 단어 중 어문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은?
  • ① 불 좀 쬐어야겠구나.
  • ② 선배님, 다음에 봬요.
  • ③ 점점 목을 죄여 오는 느낌이야.
  • ④ 될 대로 되라는 식의 사고는 좋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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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에 제시된 단어를 사전 등재 순서에 맞게 배열한 것은?
  • ① ㄱ-ㄴ-ㄷ-ㄹ-ㅁ
  • ② ㄱ-ㄴ-ㄹ-ㄷ-ㅁ
  • ③ ㄴ-ㄱ-ㄷ-ㅁ-ㄹ
  • ④ ㄴ-ㄱ-ㅁ-ㄷ-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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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글에서 글쓴이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만으로 묶인 것은?
  • ① 혼탁, 불순, 감염, 섞임
  • ② 자유, 풍요, 세련, 순결
  • ③ 외딴섬, 쇄국, 빗장, 북벌
  • ④ 단색, 유니폼, 순화, 전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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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밑줄 친 단어와 문맥적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관찰하고
  • ② 예언하고
  • ③ 간주하고
  • ④ 전망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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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작품이 지닌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높임법을 활용하여 주제 의식을 강화하고 있다.
  • ② 공감각적 비유로 정서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③ 수미 상관의 방식으로 구조적 완결성을 높이고 있다.
  • ④ 두 제재의 속성과 관계를 통해 주제를 형상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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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작품을 내재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 것은?
  • ① 시인의 의지적 삶이 곳곳에서 느껴져.
  • ② '눈'과 '기침하는 행위'의 상징성이 뚜렷이 부각되고 있어.
  • ③ 시인은 죽음조차도 별로 두려워하지 않았던 사람인 것 같아.
  • ④ 4ㆍ19 혁명 이후, 강렬한 현실 인식에서 나온 작품인 것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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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밑줄 친 단어와 문맥상 의미가 가장 가까운 것은?
  • ① 형상(形象)
  • ② 상념(想念)
  • ③ 업적(業績)
  • ④ 후예(後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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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칠수는 비유적인 표현을 통해 현실을 비판하고 있어.
  • ② 칠수의 대화 상대는 착실하고 검소한 사람인 것 같아.
  • ③ 칠수는 다른 사람의 경우를 예로 들어 상대를 설득하고 있어.
  • ④ 칠수는 시종일관 강한 어조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얘기하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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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밑줄 친 한자 성어의 쓰임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민족을 위해 어떤 일이든 견마지로(犬馬之勞)를 다하겠어요.
  • ② 조직의 발전을 위해 읍참마속(泣斬馬謖)의 심정으로 감싸 안아 줘요.
  • ③ 고생하다 돌아가신 어머님 생각에 풍수지탄(風樹之嘆)을 금할 수가 없어.
  • ④ 자존심 강한 그이지만, 모르는 것이 있을 때는 불치하문(不恥下問)할 줄 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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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밑줄 친 단어 중 표준어인 것은?
  • ① 살다 보면 별 희안한 일이 다 생기지요.
  • ② 고향에서 온 편지를 뜯어본 그의 심정은 착찹하기 이를 데 없었다.
  • ③ 이렇게 심하게 아픈 줄 알았더라면 진즉 병원에 가 볼 것을 그랬다.
  • ④ 그가 그처럼 흉칙스러운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게 믿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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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한 것은?
  • ① 윤직원 영감은 실망이 컸겠군.
  • ② 시할머니는 자애로운 분인 것 같아.
  • ③ 박 씨는 부유한 집안에서 시집왔겠군.
  • ④ 고 씨의 현재 심경은 아주 절망적일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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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 ① 한국과는 달리 일본에서는 변사가 막간극을 공연했다.
  • ② 한국에 극장가가 형성되기 시작한 것은 1900년경이었다.
  • ③ 한국은 영화의 장편화로 무대에 서는 변사의 수가 늘어났다.
  • ④ 자막과 반주 음악의 등장으로 변사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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