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2007. 4. 14.) 시험일자 : 2007년 4월 14일

1. 국어 순화 사례를 잘못 제시한 것은?
  • ① 오늘 아침 접촉 사고로 차가 많이 밀렸다.
  • ② 그는 화가 난 상대를 있게 다루는 능력이 있다.
  • ③ 한강 에 체육공원을 만들었다.
  • ④ 그는 우리 회사의 을 38%나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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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장의 의미에 어울리지 않는 관용 표현은?
  • ① 지금쯤 그는 등이 달아서 앉아 있을 것이다.
  • ② 부모님의 낯을 깎을 만한 행동은 하지 마라.
  • ③ 그들은 코를 떼고 필요한 사항만을 논의하였다.
  • ④ 그들은 술 몇 잔으로 그의 속을 뽑으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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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장의 의미로 보아 밑줄 친 한자어의 사용이 잘못된 것은?
  • ① 그의 이론이 70년대와 80년대를 風靡하였다.
  • ② 고마운 제의였지만 정중하게 辭讓하기로 마음먹었다.
  • ③ 지연에 근거를 둔 연고 주의는 지역감정을 助長시킬 수 있다.
  • ④ 전통 사회에서 대중 사회로의 履行은 대중 매체 성장의 사회적 여건을 마련해 준다.

풀이2021. 7. 5. 00:25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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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글에서 밑줄 친 단어를 한자로 바르게 쓴 것은?
  • ① 題示
  • ② 未吸
  • ③ 捐金
  • ④ 遲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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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긍정적 사고를 담고 있는 고사 성어는?
  • ① 오비이락(烏飛梨落)
  • ② 권토중래(捲土重來)
  • ③ 수주대토(守株待兎)
  • ④ 당랑거철(螳螂拒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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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문장의 의미로 보아 밑줄 친 표현이 정확하게 쓰인 것은?
  • ① 올해 경제 성장률이 드디어 6%를 능가하였다.
  • ② 새로운 도시개발법이 과반수 찬성표를 얻어 통과되었다.
  • ③ 석가탑이 다보탑과 틀린 점을 든다면, 바로 건축 양식이다.
  • ④ 심의위원회의 자문(諮問)을 받아 새로운 정책을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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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의 국어 로마자 표기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표기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전자법(轉字法)이 아니라 전음법(轉音法)을 원칙으로 한다.
  • ② 'ㅢ'가 'ㅣ' 소리로 나면 소리대로 적는다.
  • ③ 'ㄱ'은 자음 앞에서 'k'로 표기한다.
  • ④ 'ㄹㄹ'로 소리 나면 'll'로 적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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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밑줄 친 부분의 띄어쓰기가 맞지 않는 것은?
  • ① 내일은 날씨가 추울 지 모르겠다.
  • ② 꽃잎이 한잎 두잎 떨어진다.
  • ③ 저분은 코치 겸 선수이다.
  • ④ 그 일은 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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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글의 밑줄 친 표현 중에서 한글 맞춤법에 맞는 것끼리 모아 놓은 것은?(순서대로 가, 나, 다, 라)
  • ① ㉠ - ㉠ - ㉡ - ㉠
  • ② ㉠ - ㉡ - ㉠ - ㉡
  • ③ ㉡ - ㉡ - ㉠ - ㉡
  • ④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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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어떤 문제에 대한 양측의 입장을 간략히 정리해 놓은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양측의 타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가장 잘 제시한 것은?
  • ① 다양한 맵시의 제복을 개발하면 개인의 개성도 드러낼 수 있다는 취지의 말을 한다.
  • ② 공무원은 개인의 행복 추구권보다 사회적 책임을 더 중시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한다.
  • ③ 불필요한 논쟁으로 분열을 조장하고 있으므로 이 논쟁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한다.
  • ④ 개성을 인정하여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도록 하는 것이 공무원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다는 취지의 말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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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밑줄 친 표현의 발음이 표준 발음법에 어긋난 것은?
  • ① 닁큼[닁큼] 일어나지 못하겠느냐?
  • ② 불법을[불버블] 조장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③ 열 살 때까지 글을 읽지도[익찌도] 못했다고 해요.
  • ④ 이 대학은 최근[췌:근] 외국인 학생이 부쩍 늘어났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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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재해 예방 포스터를 공모하는 안내문을 다음과 같이 작성하였다. 반드시 추가해야 할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공모 기간과 신청 방법
  • ② 공모 기관과 공모 대상
  • ③ 포스터의 크기와 공모 취지
  • ④ 수상 내역과 공모 작품의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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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밑줄 친 표현이 다음의 높임법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① 할머니께서 진지를 드신다.
  • ② 나는 어머니께 과일을 드렸다.
  • ③ 할아버지께서 병원에 다녀오셨다.
  • ④ 선생님께서 부모님께 가정 통신문을 발송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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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법에 맞게 사용된 문장은?
  • ① 그것은 우리의 간절한 바램이었다.
  • ② 며칠을 쉬었더니 오늘이 몇 일인지 모르겠다.
  • ③ 농산물 수입은 온 국민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 ④ 정부는 장기 근속 공무원에 수당을 지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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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글에서 밑줄 친 내용이 함축하는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온달의 만남은 계산하지 않은 만남이다.
  • ② 온달의 만남은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이다.
  • ③ 온달의 만남은 신비함과 놀라움을 경험하게 해 준다.
  • ④ 온달의 만남은 인간의 근본적 경험의 원형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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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의 대화를 읽고 두 인물(윤 군, 나)의 입장에 대해 평가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나'는 생계를 구실로 현실에 안주하였다.
  • ② '윤 군'은 지식인의 지도적 역할을 중시하였다.
  • ③ '나'의 대일 협력은 시대적 특수성 때문이었다.
  • ④ '윤 군'의 대일 협력은 경제적 능력을 배경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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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글에서 글쓴이가 민족주의를 주장하는 근거로 가장 타당한 것은?
  • ① 민족 이외의 모든 사상과 신앙은 반드시 변하므로
  • ② 어떤 경우라도 민족은 함께 살아가야 할 인연이므로
  • ③ 같은 민족끼리는 결코 대립하거나 경쟁할 수 없으므로
  • ④ 민족주의를 통해서 이상적인 낙원을 건설할 수 있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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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글의 전개 순서로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 ① (다)-(나)-(가)-(라)
  • ② (가)-(다)-(나)-(라)
  • ③ (다)-(라)-(나)-(가)
  • ④ (가)-(라)-(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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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글의 내용으로 미루어 알 수 있는 사실은?
  • ①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은 듣기의 효과를 미리 알고 있었다.
  • ② 심리학 강의를 듣는 인류학과 학생들이 듣기 실험에 참여하였다.
  • ③ 실험 전에 인류학 교수는 강의하면서 학생들과 시선을 맞추지 않았다.
  • ④ 학생들은 실험 내내 인류학 강의를 열심히 듣기 위해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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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언어와 인지
  • ② 언어의 범주화
  • ③ 언어의 다양성
  • ④ 한국어와 에스키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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