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20. 7. 11.) 시험일자 : 2020년 7월 11일

1. 타일러(Tyler)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계열성의 원리
  • ② 유용성의 원리
  • ③ 계속성의 원리
  • ④ 통합성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밑줄 친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험의 기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개선
  • ②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 ③ 기존 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 ④ 규범과 가치관 통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형식학습과 비교한 비형식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시간-단기간 및 시간제 학생
  • ② 목적-일반적인 목적 및 학위수여
  • ③ 내용-개인화된 내용 및 학습자가 입학조건 결정
  • ④ 전달방식-자원의 절약 및 유연한 체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행정 과정의 요소는?
  • ① 기획
  • ② 명령
  • ③ 조정
  • ④ 통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학부모가 지출한 교재비를 교육비의 기준에 따라 분류할 때, 옳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 ①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공부담 교육비
  • ②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 ③ 간접교육비, 공교육비, 공부담 교육비
  • ④ 간접교육비, 공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비판적 교육철학 또는 비판교육학(critical pedag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의 자유로운 의식의 형성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요인들을 분석하고 비판한다.
  • ② 하버마스(J. Habermas), 지루(H. Giroux), 프레이리(P. Freire)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 ③ 지식 획득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인식행위는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 ④ 교육문제에 대해 좀 더 실제적이고 정치사회적인 관점을 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조선시대 교재는?
  • ① 「동몽선습」
  • ② 「유합」
  • ③ 「입학도설」
  • ④ 「훈몽자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전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초등학교 교감이 장학사가 되었다.
  • ② 초등학교 교사가 중학교 교사가 되었다.
  • ③ 중학교 교장이 교육장이 되었다.
  • ④ 중학교 교사가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가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평생교육 문헌은?
  • ① 랭그랑(Lengrand)의 「평생교육에 대한 입문」
  • ② 포르(Faure)의 「존재를 위한 학습」
  • ③ 다베(Dave)의 「평생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 ④ OECD의 「순환교육 보고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교육법의 존재형식과 그 구체적인 예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법률-초ㆍ중등교육법
  • ② 조약-유네스코 헌장
  • ③ 법규명령-고등교육법시행령
  • ④ 규칙-학생인권조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이론은?
  • ① 완전학습
  • ② 전환학습
  • ③ 학습공동체이론
  • ④ 인지적 도제학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정책 결정 모형은?
  • ① 합리 모형
  • ② 만족 모형
  • ③ 점증 모형
  • ④ 쓰레기통 모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의적 특성 측정방법은?
  • ① 관찰법
  • ② 사례연구
  • ③ 질문지법
  • ④ 내용분석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숙달목표지향성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도전 추구
  • ② 능력 입증
  • ③ 노력 귀인
  • ④ 절대적, 내적 자기참조 기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홀랜드(Holland)가 제안한 직업흥미유형 간 유사성이 가장 낮은 조합은?
  • ① 탐구적(I)-기업적(E)
  • ② 예술적(A)-사회적(S)
  • ③ 사회적(S)-기업적(E)
  • ④ 예술적(A)-탐구적(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호화-제시된 정보를 처리가능한 형태로 변형하는 과정
  • ② 인출-장기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작업기억으로 가져오는 과정
  • ③ 조직화-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새 정보에 연결하여 정보를 유의미한 형태로 저장하는 과정
  • ④ 메타인지-사고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자신의 인지과정 전체를 지각하고 통제하는 정신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구인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측정을 통해 얻은 사실로 미래의 행동특성을 예견한다.
  • ② 타당도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요인분석 등 여러 통계적 방법이 사용된다.
  • ③ 한 검사가 어떤 심리적 개념이나 논리적 구인을 제대로 측정하는가를 검증한다.
  • ④ 검사가 의도한 바의 특성을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장학개념의 변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관리장학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인해 등장하였다.
  • ② 협동장학은 조직의 규율과 절차, 효율성을 강조하였다.
  • ③ 수업장학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효과 증진을 강조하였다.
  • ④ 아동 중심 교육이 강조되던 시기에 발달장학이 널리 퍼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네(Gagné)가 제시한 학습의 결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태도
  • ② 언어정보
  • ③ 탐구기능
  • ④ 운동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서스톤(Thurstone)-지능의 구성요인으로 7개의 기본정신능력이 존재한다.
  • ② 길포드(Guilford)-지능은 내용, 산출, 조작(operation)의 세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③ 가드너(Gardner)-8개의 독립적인 지능이 존재하며, 각각의 지능의 가치는 문화나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 ④ 스턴버그(Sternberg)-지능은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성되며 결정적 지능은 경험에 따라 변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