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2020. 7. 11.) 시험일자 : 2020년 7월 11일

1. 상담자의 윤리적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와 성적 관계를 맺지 않아야 한다.
  • ② 자살위험이 있는 내담자와의 비밀보장 원칙은 지키지 않아도 된다.
  • ③ 자기가 속한 기관의 목적 및 방침에 모순되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 ④ 내담자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어떠한 경우라도 보호자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사회인지진로이론 중 선택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진로포부의 제한은 근접맥락변인에서의 방해 요인을 말한다.
  • ② 자기효능감 및 결과기대가 목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 ③ 개인적 특성에 적합한 직업 환경을 찾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④ 개인이 이미 선택한 영역에서 추구하는 수행의 수준을 예측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동형검사 신뢰도(alternate-form reliabi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검사를 한 번 실시한 후 다양한 방식으로 점수를 반분하여 신뢰도를 측정한다.
  • ② 한 검사를 같은 집단에게 두 번 실시한다.
  • ③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문제를 피하는 대안적인 방법이다.
  • ④ 모든 문항에 대한 반응 일관성에 기초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 ①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
  • ② 준거타당도(criterion validity)
  • ③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 ④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코크란(L. Cochran)의 내러티브 직업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진로양식면접(Career Style Interview)을 주로 활용한다.
  • ② 직업상담 과정은 7개 에피소드를 포함한다.
  • ③ 주요 개념은 개인의 욕구 및 일이 제공하는 보상과 관련된 직업가치이다.
  • ④ 발달과업을 체계화하는 데 슈퍼(D. Super)의 생애단계이론을 차용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글래서(W. Glasser)가 제시한 현실치료 기법의 WDEP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W-욕구(want)
  • ② D-행동(doing)
  • ③ E-기대(expectation)
  • ④ P-계획(plann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사비카스(M. Savickas)가 제안한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진로적응도(career adaptability)
  • ② 직업적 성격(vocational personality)
  • ③ 생애주제(life theme)
  • ④ 직업인지지도(cognitive map of occupation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슈퍼(D. Super)의 진로발달과업은?
  • ① 결정화(crystallization)
  • ② 안정화(stabilization)
  • ③ 실행화(implementation)
  • ④ 구체화(specific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크럼볼츠(J. Krumboltz)의 계획된 우연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내담자의 불안을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 ② 직업상담의 주요한 목표는 내담자의 의사결정을 돕는 것이다.
  • ③ 개인특성과 직업요건 간의 매칭을 강조한다.
  • ④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의 교정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게슈탈트(Gestalt) 심리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유기체이론, 실존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 ② 상담목표는 자기와 사회에 대한 관심, 자기지시, 관용, 유연성 등이다.
  • ③ 자각의 확장, 책임감의 수용 및 개인의 통일을 강조한다.
  • ④ 접촉경계 혼란을 야기하는 원인은 내사, 투사, 융합, 반전, 편향 등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내담자의 진로가계도(career genogram)가 그려지고 난 후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와 배우자의 직업은 무엇인가?
  • ② 가족의 '미해결된 작업'으로부터 나온 심리적 압력이나 기대가 있는가?
  • ③ 직업에 대한 세대의 신화나 오해가 있는가?
  • ④ 내담자의 성격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인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직업상담의 일반적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인관계 기술 향상
  • ②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 ③ 자신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 증진
  • ④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직업심리검사를 극대수행검사와 습관적 수행검사로 분류할 때, 극대수행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K-WAIS)
  • ② 일반적성검사(GATB)
  • ③ 스토롱-캠벨 흥미검사(SCII)
  • ④ 대학수학능력시험(CSA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미국진로발달협회(NCDA)가 제시한 직업상담자의 역량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ㄴ, ㄷ, ㄹ
  • ② ㄱ, ㄷ, ㄹ, ㅁ
  • ③ ㄴ, ㄷ, ㄹ, ㅁ
  • ④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크럼볼츠(J. Krumboltz)의 계획된 우연 모형에서 제안한 것으로, 삶에서 일어나는 우연한 일들이 자신의 진로에 유리하게 활용되도록 해 주는 기술의 종류 및 관련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타협-새로운 기회가 올 때, 그것을 긍정적으로 보는 것
  • ② 호기심-불확실한 결과 앞에서도 행동화하는 것
  • ③ 융통성-태도와 상황을 변화시키는 것
  • ④ 고통감내력-좌절에도 불구하고 노력을 지속하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슈퍼(D. Super)의 진로발달 평가와 상담(C-DAC) 모형에 근거하여 상담을 진행할 때 내담자 평가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내담자의 생애 역할과 직업적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평가
  • ② 진로발달의 수준과 대처자원에 대한 평가
  • ③ 직업의 요구와 개인의 능력과의 조화에 대한 평가
  • ④ 직업적 자기개념과 생애 주제에 대한 평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인지적 정보처리(Cognitive Information Processing: CIP) 이론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C(Communication)는 문제의 원인을 명확히 하기 위한 소통의 단계이다.
  • ② S(Synthesis)는 행동 대안을 도출하기 위해 대안을 확장하고 축소하는 단계이다.
  • ③ V(Valuing)는 행동 대안 각각에 대해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정하는 단계이다.
  • ④ E(Execution)는 잠정적 대안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계획을 구상하고 실천하는 단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보기 1>의 심리검사 목적과 이를 달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보기 2>의 심리검사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순서대로 (가), (나), (다), (라))
  • ① ㅁ, ㄱ, ㄴ, ㄹ
  • ② ㅁ, ㄷ, ㄴ, ㄹ
  • ③ ㅂ, ㄱ, ㄹ, ㄷ
  • ④ ㅂ, ㅁ, ㄱ,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해프너(M. Heppner) 등에 의해 개발된 진로전환검사(Career Transition Invent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검사에서의 높은 점수는 장벽을 나타낸다.
  • ② 진위형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③ 직업 경험이 하위검사 중 하나이다.
  • ④ 자기중심적인지 아니면 관계중심적인지를 측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집단상담의 장점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