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2009. 3. 1.) 시험일자 : 2009년 3월 1일

1과목 : 교통계획
1. 통행분포(trip distribution)단계에서 사용되는 모형으로 각 교통지구별 유출.입 교통량의 제약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프라타모형(Fratar 모형)의 계산과정을 단순화시킨 것은?
  • ① 성장인자모형
  • ② 중력모형
  • ③ 디트로이트모형
  • ④ 엔트로피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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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대중 교통 수단의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에너지 절약
  • ② 교통혼잡의 감소
  • ③ 선택적 교통수단
  • ④ 주차 수요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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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통행희망노선도(Traffic Desire Lines)는 다음 중 어느 조사결과에 의하여 작성될 수 있는가?
  • ① 회전 교통량 조사
  • ② 가로구간별 교통량 조사
  • ③ O - D 조사
  • ④ 승하차 인원수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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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로구간의 속도를 허용오차 2km/h, 신뢰도는 95%의 수준으로 조사하기 위한 표본 수를 결정하고자 한다. 유사한 도로(모집단)의 속도 표준편차가 10km/h일 때, 최소한 몇 대 이상의 차량속도를 조사해야 하는가?
  • ① 48대
  • ② 64대
  • ③ 76대
  • ④ 97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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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통수요 추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되는 사회경제지표의 예측 모형 중 상한치(K)를 결정한 후 예측하는 기법은?
  • ① 지수곡선법
  • ② 최소제곱법
  • ③ 대수곡선법
  • ④ 로지스틱곡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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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통행발생량(Trip Generation)을 추정하기 위하여 각 변수를 이용하여 여러 회귀식을 만든 경우 적정 회귀식을 선택하는 방법이 가장 옳은 것은?
  • ①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독립변수의 숫자가 많은 것을 선택한다.
  • ② 결정계수(coefficient of determination : R2)
  • ③ 가능한 상수항의 값이 작은 회귀식을 선택한다.
  • ④ 종속변수와 독립변수 간의 부호가 적정한 회귀식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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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교통시설사업의 경제성을 평가하는데 고려되는 지표가 아닌 것은?
  • ① 내부수익률(IRR)
  • ② 편익비용비(B/C)
  • ③ 순현재가치(NPV)
  • ④ 잠재가격(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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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교통계획과정에서 승객이나 화물이동의 흐름을 분석하고 추정하기 위한 단위지역인 교통 존(traffic zone)의 설정기준이 옳은 것은?
  • ① 가급적 다양한 토지이용이 포함되도록 한다.
  • ② 자료수집의 용이성을 위하여 행정구역과 가급적 일치시킨다.
  • ③ 주요 간선도로는 될 수 있는 한 존 경계선과 일치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④ 소규모 도시의 주거지역은 대개 10,000명 정도가 포함되도록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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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지하철과 버스에 대한 효용함수 및 통행특성자료가 아래와 같을 때, 로짓모형을 이용한 교통수단별 선택확률이 모두 옳은 것은? (단, 효용함수 V = -0.06(0.5X1 + 0.002X2) 이다.)
  • ① 버스 : 57.9%, 지하철 : 42.1%
  • ② 버스 : 42.1%, 지하철 : 57.9%
  • ③ 버스 : 47.9%, 지하철 : 52.1%
  • ④ 버스 : 52.1%, 지하철 : 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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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느 쇼핑센터의 주차발생량이 4.65(대/1000m2), 주차이용효율(e)은 80.5%이며 건물의 연면적이 22,350m2일 때 4년 후의 주차수요는? (단, 주차 발생량은 연평균 5%씩 등비급수로 증가한다.)
  • ① 약 127대
  • ② 약 137대
  • ③ 약 147대
  • ④ 약 157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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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4단계 교통수요 추정 모형에 비하여 개별행태모형이 갖는 특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보다 중·장기적인 교통계획의 수립에 유용하다.
  • ② 존별 집계자료에 근거하여 개발된 모형이다.
  • ③ 비용이 많이 들고 결과 도출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 ④ 교통존에 한정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지역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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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교통의 3대 요소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교통주체
  • ② 교통수단
  • ③ 교통시설
  • ④ 교통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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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스크린라인(screenline)조사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① 분석지역안의 내부통행에 대한 검증
  • ② 분석대상지역의 가로망별 교통량에 대한 검증
  • ③ 각 분석구간의 기종점 통행량에 대한 검증
  • ④ 각 지역통행의 수송분담율에 대한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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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TSM(Transportation System Management) 기법의 유형 중 교통수요(차량 수요)만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주는 것은?
  • ① 카풀(carpooling)유도
  • ② 신호주기의 개선
  • ③ 교차로에서의 도류화
  • ④ 도로 기하구조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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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장·단기 교통계획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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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첨단도로교통체계(ITS)중 운전자가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행을 할 수 있도록 차량에 내장된 장치가 운전자를 제어하는 것으로, 자동운행속도장치, 사고경보장치, 자동정지장치 등과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ATMS
  • ② ATIS
  • ③ APTS
  • ④ AV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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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교통계획을 기간, 계획대상, 공간적 범위에 따라 분류할 때 계획대상에 따른 유형에 속하는 것은?
  • ① 지역교통계획
  • ② 장기교통계획
  • ③ 가로망계획
  • ④ 국가교통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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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현재의 존간 통행량이 아래와 같을 때 균일성장률법을 이용하여 장래의 존별 통행량을 구한 값이 옳은 것은? (단, t'ij는 장래의 존 I 와 j 간이 통행량을 뜻한다.)
  • ① t'11 = 9, t'12 = 12, t'21 = 21, t'22 = 15
  • ② t'11 = 10, t'12 = 11, t'21 = 16, t'22 = 20
  • ③ t'11 = 11, t'12 = 10, t'21 = 19, t'22 = 17
  • ④ t'11 = 12, t'12 = 10, t'21 = 22, t'22 =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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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교통서비스의 공급에 공공이 개입하는 이유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교통서비스는 다른 재화나 용역과는 달리 외부효과가 작기 때문이다.
  • ② 교통시설에 대한 투자와 관리는 도시전역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③ 서비스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 ④ 교통은 공공재이므로 사적 독점으로부터 나타나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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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직장인 A가 하루 동안 발생시킨 목적 통행수는 얼마인가?
  • ① 1
  • ② 3
  • ③ 5
  • ④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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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교통공학
21. 다음 중 속도-밀도 모형에 대한 설명이 가장 옳은 것은?
  • ① Greenshield의 직선모형은 사용하기가 간편하며 밀도가 매우 높거나 낮은 경우에도 직선관계가 나타낸다.
  • ② Greenberg의 로그모형은 밀도가 높은 부분에서 정확한 관계를 추출할 수 있으나, 밀도가 낮은 경우 속도를 밀도로 설명하기 힘들어진다.
  • ③ Underwood의 지수모형은 밀도가 높은 경우의 속도를 정확히 산출하기 때문에 고속에서의 속도 추정값이 현장 측정값과 동일하게 나타난다.
  • ④ Greenberg의 식에 의하면 밀도가 최대가 되면 속도는 최대 속도의 1/2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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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60kph로 주행하던 차량이 장애물을 보고 정지할 수 있는 최소정지거리는?
  • ① 약 36.7m
  • ② 약 52.1m
  • ③ 약 76.9m
  • ④ 약 95.4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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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한 가로의 첨두시간 교통량이 1,500대/시간이고 첨두시간 중 15분 최대교통량이 450대일 때 첨두시간계수(PHF)는?
  • ① 0.78
  • ② 0.83
  • ③ 0.88
  • ④ 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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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원하는 속도 선택의 자유도는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교통류 내 다른 운전자의 출현으로 각 개인의 행동이 다소 영향을 받게되는 교통류의 서비스 수준은?
  • ① LOS A
  • ② LOS B
  • ③ LOS C
  • ④ LOS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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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탄한 도로에 트럭 20%가 운행하고 있을 때, 대형차 혼입에 따른 보정계수는? (단, 평지에서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는 1.5이다.)
  • ① 약 0.81
  • ② 약 0.85
  • ③ 약 0.91
  • ④ 약 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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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어떤 보도에 대하여 시간당 보행자수를 6,000명, 보행자 밀도를 0.6인/m2이 되도록 설계하고자 할 때 필요한 보도폭은? (단, 보행자 속도는 1.2m/sec로 한다.)
  • ① 1.93m
  • ② 2.31m
  • ③ 2.82m
  • ④ 3.0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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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노면과 타이어 상태에 따른 미끄럼 마찰계수가 가장 큰 상태는?
  • ① 습윤-마모된 타이어
  • ② 건조-양호한 타이어
  • ③ 건조-마모된 타이어
  • ④ 습윤-양호한 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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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어느 연속 교통류의 교통량은 2,250대/시, 공간평균속도는 60km/시일 때 밀도는 얼마인가?
  • ① 18.8 대/km
  • ② 37.5 대/km
  • ③ 67.7 대/km
  • ④ 100.0 대/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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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신호교차로가 90초의 주기로 운영되고, 임계차로 군의 교통량비의 합이 0.72일 때, 교차로 전체의 임계 V/c 비 값으로 0.76을 얻었다. 이 교차로의 주기당 총 손실시간은?
  • ① 3초
  • ② 5초
  • ③ 7초
  • ④ 9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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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임의로 도착하는 차량간의 간격을 계산할 때 이용되는 확률분포 모형은?
  • ① 포아송분포
  • ② 음지수분포
  • ③ 정규분포
  • ④ 감마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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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감응루프(Inductive Loop) 검지기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교통자료가 아닌 것은?
  • ① 승차인원조사
  • ② 점유율조사
  • ③ 속도조사
  • ④ 교통량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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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2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판별하는 효과척도는? (단, 도로용량편람 기준)
  • ① 밀도
  • ② 평균통행속도
  • ③ 교통량 대 용량비
  • ④ 총지체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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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차량 A가 10m/sec의 속도로 아래와 같은 조건을 가진 교차로에 접근하고 있을 때 황색신호시간은 얼마인가?
  • ① 2.0초
  • ② 4.0초
  • ③ 6.5초
  • ④ 8.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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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차량이 움직이는데 발생하는 엔진 외부저항, 즉 주행저항에 속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 ⓑ
  • ② ⓐ, ⓑ, ⓒ
  • ③ ⓑ, ⓒ, ⓓ
  • ④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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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교통통제 시설의 도움없이 상당히 긴 도로를 따라 가면서 동일 방향의 두 교통류가 엇갈리면서 차로를 변경하는 교통 현상이 발생하는 구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분류구간
  • ② 합류구간
  • ③ 기본구간
  • ④ 엇갈림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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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은 녹색시간 동안에 방출되는 용량이 한 주기 동안의 도착량보다 많은 경우, 신호 교차로에서의 대기행렬모형이다. 정지하는 차량의 비율(Ps)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r : 유호적색시간(초), g : 유효녹색시간(초), t : 시간, q : 한 접근로이 평균 도착교통류율(pcu/초), t0 : 녹색신호의 시작에서부터 대기행렬이 완전히 소멸되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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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그림은 2개 집단의 차량속도분포를 나타내는 것이다. 분포 A와 B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분포 A는 분포 B에 비하여 평균속도는 낮다.
  • ② 분포 A와 분포 B의 분산은 유사하다.
  • ③ 분포 A와 분포 B는 표준편차가 유사하다.
  • ④ 분포 A에 속하는 모든 차량들은 분포 B에 속하는 차량들보다 속도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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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어느 도로구간에서 5대의 차량에 대한 속도를 측정한 결과 아래와 같았다면, 이들의 공간평균속도는 얼마인가?
  • ① 47.04km/시
  • ② 46.43km/시
  • ③ 45.91km/시
  • ④ 43.26km/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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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고속도로의 특정 지점에서 무작위로 도착하는 차량 교통량이 600대/시 일 경우, 향후 30초 동안 4대의 차량이 도착할 확률은?
  • ① 약 13%
  • ② 약 18%
  • ③ 약 24%
  • ④ 약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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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외부자극에 대하 인간의 신체적 반응(PIEV)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지각
  • ② 판단
  • ③ 전달
  • ④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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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교통시설
41. 정지시거에 관한 아래 설명 중 ( )안에 알맞은 것은?
  • ① ㉠ 1, ㉡ 10
  • ② ㉠ 1, ㉡ 15
  • ③ ㉠ 100, ㉡ 15
  • ④ ㉠ 100,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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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상 보도의 유효폭은 보행자의 통행량과 주변 토지 이용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하되 최소 몇 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단, 지방지역의 도로와 도시지역의 국지도로에서 지형상 불가능하거나 기존 도로의 증설·개설 시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제외함)
  • ① 4.0m
  • ② 3.0m
  • ③ 2.0m
  • ④ 1.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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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고속도로 비상주차대의 일반적인 설치 간격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 ① 300m
  • ② 500m
  • ③ 650m
  • ④ 75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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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도로의 구분, 설계속도, 지역에 따른 차로의 최소 폭 기준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고속도로-지방지역-3.5m 이상
  • ② 고속도로-도시지역-3.0m 이상
  • ③ 일반도로-설계속도 80kph 이상-도시지역-3.25m 이상
  • ④ 일반도로-설계속도 60kph 미만-지방지역-3.0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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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로와 철도가 평면교차하는 경우 교차각은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 ① 15° 이상
  • ② 30° 이상
  • ③ 45° 이상
  • ④ 6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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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양방향 2차로 도로에서 앞지르기시거를 결정하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고속 자동차가 앞지르기가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가속하여 반대편 차로로 진입하기 직전까지 주행한 거리
  • ② 고속 자동차가 반대편 차로로 진입하여 앞지르기할 때까지 주행하는 거리
  • ③ 고속 자동차가 앞지르기를 완료한 후 반대편 차로의 자동차와의 여유거리
  • ④ 고속 자동차가 앞지르기를 완료한 후 마주오는 자동차가 주행한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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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차로 도로에서 앞지르기시거가 확보되지 아니하는 구간으로 교통용량 및 안전성 등을 검토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저속자동차가 다른 자동차에게 통행을 양보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것은?
  • ① 대피차로
  • ② 길어깨
  • ③ 양보차로
  • ④ 측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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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아래 그림과 같이 +3%의 경사와 -3% 경사인 두지점 사이에 500m 길이의 종단곡선을 설치한 경우, 종단경사 변화량에 대한 종단곡선 길이의 비는?
  • ① 97.2(m/%)
  • ② 83.3(m/%)
  • ③ 62.7(m/%)
  • ④ 50.4(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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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시거에 의한 종단곡선의 최소길이를 산정할 때 오목곡선의 경우, 시거(S)가 종단곡선의 길이(L)보다 짧을 때의 산정방식은? (단, A : 종단구배의 변화량(%)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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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설계속도가 60km/h인 도로의 최소 평면곡선반경은? (단, 편경사 I=6%, 횡방향 마찰계수 f=0.12)
  • ① 104.27m
  • ② 114.21m
  • ③ 128.84m
  • ④ 157.48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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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도로의 선형설계에서 가장 바람직한 조화를 이루는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의 조합은?
  • ① 될 수 있는 한 하나의 평면곡선에 하나의 종단곡선을 대응시키도록 한다.
  • ② 블록형 종단곡선의 정정부에 급한 평면곡선반경을 삽입한다.
  • ③ 같은 방향으로 굴곡하는 두 곡선 사이에 짧은 직선을 삽입한다.
  • ④ 오목형 종단곡선의 저점부에 배향곡선의 변곡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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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네 갈래 교차 인터체인지의 대표적 형식 중 하나로 용지가 적게 들고 교통의 우회거리가 짧아 경제적이지만 접속도로와의 연결로 접속부분에서 생기는 교차부의 도로교통용량이 작아지는 결점이 있는 불완전 입체교차형은?
  • ① 불완전클로버형
  • ② 준직결형
  • ③ 프럼펫형(4갈래)
  • ④ 다이아몬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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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주차장법상 자주식 주차장으로서 지하식 또는 건축물식에 의한 노외주차장에는 바닥으로부터 58cm의 높이에 있는 지점이 평균 몇 룩스 이상의 조도를 유지할 수 있는 조명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 ① 40룩스
  • ② 50룩스
  • ③ 60룩스
  • ④ 70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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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시거는?
  • ① 종단시거
  • ② 앞지르기시거
  • ③ 피주시거
  • ④ 평면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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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앙분리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차로수가 4차로 이상인 고속도로에 대해서는 반드시 중앙분리대를 설치하는 것으로 한다.
  • ② 중앙분리대는 분리대와 측대로 구성된다.
  • ③ 중앙분리대이 표준폭은 도시지역 고속도로와 일반도로의 경우 모두 1.0m 이상으로 규정한다.
  • ④ 중앙분리대 설계에 있어서의 기본요소에는 연석의 형상, 분리대 표면의 형상, 분리대 표면의 처리방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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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도로가 갖고 있는 기하구조형태와 교통류의 특성을 기초로 하여 접근성과 이동성이 기능에 따라 도로를 분류할 때 이용되는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평균통행거리
  • ② 평균주행속도
  • ③ 사고건수
  • ④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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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국도와 같은 소통위주의 기능을 갖는 도로에 다른 도로를 연결하고자 할 때 연결허가를 금지하는 구간 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 ① 터널 등 시거가 차단되는 시설물로부터 500m 이상 떨어진 구간
  • ② 교량과 떨어져 있어 변속차로를 설치할 수 있는 구간
  • ③ 종단경사가 평지에서 5%, 산지에서 8%를 초과하는 구간
  • ④ 곡선반경이 500m 이상으로 시거를 확보한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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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연결도로의 설계속도를 적용할 때의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이용 교통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연결로는 본선의 설계기준을 적용하여 설계한다.
  • ② 본선의 분류단 부근에는 보통 주행속도의 변화가 있으므로, 속도변화에 적합한 완화구간을 설치하여 운전자가 주행속도를 자연스럽게 바꿀 수 있도록 유도한다.
  • ③ 연결로의 실제 주행속도는 선형에 따라 변하므로 편경사 등의 기하구조를 설계할 때는 실제 주행속도에 대한 고려가 필요 없다.
  • ④ 하급도로 설계속도가 60km/h 이하인 경우의 연결로는 루프연결로일 경우 설계속도의 최소값으로 30km/h를 채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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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좌·우회전 교통량이 비교적 많거나 교차로에서의 시거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 특히 버스가 좌회전할 때 좋은 버스정거장의 위치는?
  • ① 원측정거장(far-side stop)
  • ② 근측정거장(near-side stop)
  • ③ 블록중간정거장(midblock stop)
  • ④ 논스톱정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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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로가 건설될 지역의 AADT가 59,000대/일, 설계시간계수(K)가. 0.09, 중방향계수(D)가. 0.60, 첨두시간계수(PHF)가 0.90인 지역의 첨두 설계시간 교통량(PDDHV)은?
  • ① 2,967 대/시/방향
  • ② 3,186 대/시/방향
  • ③ 3,540 대/시/방향
  • ④ 7,965 대/시/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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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도시계획개론
61. 현재 A도시의 인구가 300만명이고 연평균 증가율이 4%라면 10년 후의 추정인구는 얼마인가? (단, 등차급수에 의해 증가한다고 가정한다.)
  • ① 340만명
  • ② 400만명
  • ③ 420만명
  • ④ 440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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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도시 미화운동을 최초로 시행한 도시는?
  • ① New York
  • ② Letchworth
  • ③ Madrid
  • ④ Chic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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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j지역에서 I산업의 입지계수(LQ)에 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LQ = 1 이면 j지역의 i산업은 쇠퇴하고 있다.
  • ② LQ < 1 이면 j지역의 i산업은 수입의존형이다.
  • ③ LQ > 1 이면 j지역의 I산업은 수출산업이다.
  • ④ LQ = 0 이면 j지역의 i산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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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중력모형(gravity model)을 이용한 도시세력권의 확정 방법에서 A도시 인구가 20만명, B도시 인구가 5만명이고 A시와 B시 간의 거리가 15km일 때 B시에서 세력권 분기점까지의 거리는?
  • ① 5km
  • ② 7.5km
  • ③ 10km
  • ④ 15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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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용도지역의 종류 중 관리지역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① 보존관리지역
  • ② 보전관리지역
  • ③ 생산관리지역
  • ④ 계획관리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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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토지이용이 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교통수요로 측정한다면 교통이 토지이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특성으로 나타낼 수 있는가?
  • ① 접근성
  • ② 경제성
  • ③ 합리성
  • ④ 복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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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케빈 린치(Kevin Lynch)가 주장한 도시경관 이미지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통로(path)
  • ② 경계(edge)
  • ③ 상징물(landmark)
  • ④ 광장(opena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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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수퍼블록(super block)의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완전한 보차분리가 가능하다.
  • ② 전통적인 가로경관은 유지가 가능하다.
  • ③ 충분한 공동의 오픈스페이스 확보가 가능하다.
  • ④ 건물의 집약화로 인한 고층화·효율화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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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용도지역별 도로율에 있어 주거지역의 도로율 기준은?
  • ① 5% 이상 ~ 10% 미만
  • ② 10% 이상 ~ 20% 미만
  • ③ 20% 이상 ~ 30% 미만
  • ④ 25% 이상 ~ 35%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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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토지 이용에 관한 이론 중 뒤넨이 체계화한 농업적 토지이용 모델의 가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농업지역의 중심에 있는 하나의 도시는 잉여생산품이 유일한 시장이다.
  • ② 농부들은 경제적인 인간으로서 행동한다.
  • ③ 특정작물의 시장가격은 생산성에 의해서 좌우된다.
  • ④ 운송수단은 오직 한 가지만 있으며 수송비는 거리에 정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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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인구성장이 초기에는 완만하다가 일정 기간이 지나면 급속한 증가율을 나타내고, 또 일정 기간이 지나면 그 증가율이 점차 감소하여 결국에는 인구가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인구 성장 경로를 분석하는데 적합한 것은?
  • ① 최소자승법
  • ② 로지스틱곡선법
  • ③ 등비급수법
  • ④ 지수함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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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에서 가장 상위 공간계획은?
  • ① 도시관리계획
  • ② 국토계획
  • ③ 수도권정비계획
  • ④ 도시기본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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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사업지역이 수요면적은?
  • ① 8.2ha
  • ② 10.2ha
  • ③ 12.2ha
  • ④ 14.2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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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토지구획정리사업에서 사업시행 전에 존재하던 권리관계에 변동을 가하지 않고 원래 토지 소유자의 토지 위치, 지적, 토지이용상황 및 환경 등을 고려하여 사업시행 후 새로이 조성된 대지에 기존의 권리를 이전하는 행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체비지
  • ② 환지
  • ③ 감보
  • ④ 지목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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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교통수단 간 연계방법 중 자택에서 가까운 역까지 자기의 승용차를 직접 운전한 후 주차하고 역을 이용하여 도심까지 통행하는 방법은?
  • ① 파크앤라이드(park-and ride)
  • ② 키스앤라이드(kiss-and ride)
  • ③ 허그앤라이드(hug-and ride)
  • ④ 사이클앤라이드(cycle-and r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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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도시계획시설로서의 도로의 기능별 구분과 그 특성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도시고속도로 - 도시지역에 존재하는 자동차 전용도로로써 출입제한의 기능을 갖추면서 대량의 교통을 신속하게 연결하는 도로다.
  • ② 주간선도로 - 시·군내 주요 지역을 연결하고 시·군의 골격을 형성하는 도로이다.
  • ③ 특수도로 - 보행자전용도로, 자전거전용도로 등 자동차외의 교통에 전용되는 도로이다.
  • ④ 국지도로 - 가구를 구획하는 도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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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도시의 토지와 시설에 대한 물리적 계획이 3대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밀도
  • ② 인구
  • ③ 배치
  • ④ 동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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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가구내부의 국지도로망 구성형식 중 막다른 도로의 형태로 통과교통이 최대한 배제되고 부정형적인 지형에도 적용이 용이하며 주거환경의 쾌적성과 안정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 것은?
  • ① 격자형
  • ② T자형
  • ③ 굴데삭형
  • ④ 루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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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국토해양부장관이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주변의 자연환경을 보전하여 도시민이 건전한 생활환경을 확보하기 위하여 도시의 개발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어 도시관리계획으로 결정하는 것은?
  • ① 특정시설제한구역
  • ② 개발제한구역
  • ③ 도시자연공원구역
  • ④ 시가화조정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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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제3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92~1999)의 기본 목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생산적·자원절약적 국토이용 체계의 구축
  • ② 거점개발방식의 확산과 성장거점 도시의 육성
  • ③ 국민복지의 향상과 국토환경의 보존
  • ④ 남북 통일 대비 기반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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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교통관계법규
81.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들이 주차를 해서는 아니되는 장소 기준이 옳지 않는 것은?
  • ① 소화전 또는 소화용방화물통의 흡수구나 흡수관을 넣는 구멍으로부터 5미터 이내의 곳
  • ② 화재경보기로부터 5미터 이내의 곳
  • ③ 터널 안 및 다리 위
  • ④ 도로공사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공사구역의 양쪽 가장자리로부터 5미터 이내의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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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도로교통법상 경찰서장이 교통에 방해될 우려가 있는 공작물에 대한 관리자의 성명·주소를 알 수 없어 스스로 이를 제거하여 보관한 때에는 그 공작물을 보관한 날부터 몇 일간 경찰서의 게시판에 관련 사항을 공고하여야 하는가?
  • ① 14일
  • ② 10일
  • ③ 7일
  • ④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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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상 시장이나 군수가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한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기본계획을 구체화하여 몇 년 단위의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가?
  • ① 20년
  • ② 10년
  • ③ 7년
  • ④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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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현행 주차장법상 지하식 또는 건축물식 노외주차장의 차로에 대한 기준이 옳은 것은?
  • ① 높이는 주차바닥면으로부터 2.0m 이상이어야 한다.
  • ② 굴곡부는 자동차가 4m 이상의 내변반경으로 회전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 ③ 경사로의 종단경사도는 직선부분에서는 17%, 곡선부분에서는 14%를 초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 ④ 주차대수규모가 50대 이상인 경우의 경사로는 너비 5m 이상인 2차선의 차로를 확보하거나 진ㆍ출입차로를 통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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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광역도시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광역계획권의 교통 및 물류유통체계에 관한 사항
  • ② 광역계획권의 문화·여가공간 및 방재에 관한 사항
  • ③ 광역계획권의 녹지관리체계와 환경보전에 관한 사항
  • ④ 광역계획권의 기후·지형·자원배분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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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도시지역이 도로유형에 따른 설계속도 기준이 옳은 것은?
  • ① 고속도로 : 120km/h 이상
  • ② 주간선도로 : 100km/h 이상
  • ③ 보조간선도로 : 60km/h 이상
  • ④ 국지도로 : 50km/h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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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도로법상 지방도에 해당하는 구간이 아닌 것은?
  • ① 도청 소재지에서 시청 또는 군청 소재지에 이르는 도로
  • ② 시청 또는 군청 소재지를 서로 연결하는 도로
  • ③ 중요 도시, 지정항만, 중요 비행장, 관광지 등을 연결하며 고속국도와 함께 국가 기간 도로망을 이루는 도로
  • ④ 도 또는 특별자치도에 있는 비행장, 항만 또는 역에서 이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고속도로, 국도 또는 지방도를 연결하는 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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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의 앞지르기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른 차를 앞지르고자 하는 때에는 앞차의 우측으로 통행하여야 한다.
  • ②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차로나 터널 안에서 다른 차를 앞지를 수 없다.
  • ③ 모든 차의 운전자는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거나 앞지르고자 하는 경우에 앞차를 앞지르기 할 수 있다.
  • ④ 자동차의 운전자는 고속도로에서 다른 차를 앞지르고자 하는 때에는 방향지식, 등화 또는 경음기를 사용하여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차로로 안전하게 통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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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국토해양부장관 또는 지정행정기관의 장이 교통안전법에 따른 권한의 일부를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위임할 때, 다음 중 그 권한을 위임받는 자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단, 국토해양부장관 또는 지정행기관의 장의 승인을 얻어 재위임을 하는 경우도 포함)
  • ① 도지사
  • ② 구청장
  • ③ 시장
  • ④ 경찰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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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교통안전법상 국토해양부장관은 국가의 전반적인 교통안전수준의 향상을 위하여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을 몇 년 단위로 수립하여야 하는가?
  • ① 1년
  • ② 3년
  • ③ 5년
  • ④ 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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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차마의 운전자가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할 수 있는 경우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도로가 일방통행인 경우
  • ② 도로의 파손, 도로공사나 그 밖의 장애 등으로 도로의 우측부분을 통행할 수 없는 경우
  • ③ 도로의 우측부분의 폭이 차마의 통행에 충분하지 아니한 경우
  • ④ 도로의 우측부분의 폭이 10미터가 되지 아니하는 도로에서 다른 차를 앞지르고자 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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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주차장법상 부설주차장의 설치의무를 면제받고자 하는 자가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는 주차장설치의무면제신청서의 기재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주차장 관리자의 성명 및 주소
  • ② 시설물의 위치·용도 및 규모
  • ③ 신청인의 성명 및 주소
  • ④ 설치하여야 할 부설주차장의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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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안전표지의 크기는 교통상황에 따라 기본규격보다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다. 다음 중 고속도로(자동차전용도로 포함)의 경우 규정된 확대비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1.3배
  • ② 1.5배
  • ③ 2배
  • ④ 2.5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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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차마 서로간의 통행의 우선순위에서 2순위에 해당하는 “긴급자동차 외의 자동차”서로간의 통행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기준은?
  • ①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설계속도의 순서
  • ②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최고속도의 순서
  • ③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안전속도의 순서
  • ④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최저속도의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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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용어의 정의가 옳지 않은 것은?
  • ① “차로'라 함은 차마가 한 줄로 도로의 정하여진 부분을 통행하도록 차선에 의하여 구분되는 차도의 부분을 말한다.
  • ② “자동차 전용도로”라 함은 자동차만이 다닐 수 있도록 설치된 도로를 말한다.
  • ③ “고속도로”라 함은 자동차의 고속교통에만 사용하기 위하여 지정된 도로를 말한다.
  • ④ “원동기장치자전거”라 함은 자동차관리법의 규정에 의거한 이륜자동차 중 배기량이 50cc이하인 이륜자동차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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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지정하는 교통혼잡 특별관리구역과 교통혼잡 특별관리시설물의 지정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혼잡시간대”란 일정한 구역을 둘러싼 편도 3차로 이상 도로 중 적어도 1개 이상 도로의 시간대별 평균통행속도가 시속 10km 미만인 상태를 뜻한다.)
  • ① 혼잡시간대가 토·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평균 하루 3회 이상 발생할 경우 교통혼잡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한다.
  • ② 혼잡시간대에 그 구역으로 진입 또는 진출하는 교통량이 해당 도로 한쪽 방향 교통량의 15퍼센트 이상을 차지할 경우 교통혼잡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한다.
  • ③ 시설물이 유발하는 교통량으로 인하여 해당 시설물의 주 출입구에 접한 도로의 혼잡시간대가 시설물이 유발하는 교통량이 토·일요일과 공휴일을 포함한 주중 가장 많은 날을 기준으로 하루 3회 이상 발생할 경우 교통혼잡 특별관리시설물로 지정한다.
  • ④ 혼잡시간대에 해당 도로를 통하여 당해 시설물로 진입 또는 진출하는 교통량이 그 도로 한쪽 방향 교통량의 15퍼센트 이상일 경우 교통혼잡 특별관리시설로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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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도로교통법상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구간을 정하여 보행자나 차마의 통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는자는?
  • ① 시장
  • ② 지방경찰청장
  • ③ 도로관리청
  • ④ 국토해양부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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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의 ( )안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 ① 1분
  • ② 3분
  • ③ 5분
  • ④ 1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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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적색·황색·녹색화살표·녹색의 사색등화로 표시되는 신호등의 신호 순서 기준이 옳은 것은?
  • ① 적색 → 황색 및 녹색화살표 → 황색 → 적색 → 녹색
  • ② 적색 및 녹색화살표 → 황색 → 녹색 → 황색 → 적색
  • ③ 적색 → 황색 → 녹색화살표 → 황색 및 적색 → 녹색
  • ④ 적색 및 녹색화살표 → 녹색 → 황색 → 적색 → 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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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의 구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중앙위원회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 각 1명을 포함한 3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② 위원장은 국토해양부장관이 되고, 부위원장은 국토해양부의 육상교통업무를 담당하는 국장이 된다.
  • ③ 중앙위원회의 위원장이 교통, 도시철도, 도로 또는 도시계획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에서 임명 또는 위촉하는 사람은 위원이 될 수 있다.
  • ④ 공무원이 아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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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과목 : 교통안전
101. 다음 사고다발지점 선정 방법 중 부상(사고)의 유형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여 합계 점수가 가장 높은 지점을 선정하는 방법은?
  • ① 사고피해정도에 의한 방법
  • ② 사고율에 의한 방법
  • ③ 도로의 위험도 지수에 의한 방법 다. 도로의 위험도 지수에 의한 방법
  • ④ 시고발생 빈도수에 의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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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어두운 터널에서 바깥의 밝은 곳으로 나올 때 눈이 잠시 동안 부셨다가 곧 회복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암순응
  • ② 명순응
  • ③ 난시
  • ④ 색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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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어느 지역의 교통사고 다발 지점을 개선한 경우 해당 개선 지점의 고통사고는 개선 전에 비해 감소하지만, 주변의 다른 지점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다음 중 어떤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가?
  • ① 사고 이동(Accident Migration)
  • ② 평균회귀 효과(Regression-to-Mean Effect)
  • ③ 위험 보정(Risk Compensation)
  • ④ 위험 회피(Threaten Avoi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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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다음 중 일반적으로 교통약자(vulnerable road user)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은?
  • ① 어린이
  • ② 경차 이용자
  • ③ 노인
  • ④ 임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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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교통사고의 유발요인을 크게 인적·도로환경적·차량요인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인적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도로의 결빙
  • ② 브레이크 파열
  • ③ 운전 중 전화통화
  • ④ 신호등 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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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다음 중 제한된 시거에 의해 발생하는 비신호교차로에서의 직가충돌에 대한 일반적 예방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가각주차제한
  • ② 가로조명개선
  • ③ 횡단보도설치
  • ④ 시야장애물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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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약한 지주와 강한 레일로 구성되며 충격차량을 억제하기 위하여 주로 레일요소의 작용에 의존하는 노변방호책은?
  • ① 연성방호책
  • ② 반강성방호책
  • ③ 강성방호책
  • ④ 초강성방호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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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다음 중 지하횡단보도로 계획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도시 미관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경우
  • ② 횡단보도육교에 비하여 공사비·공법 등이 유리한 경우
  • ③ 지장물로 인해 육교의 높이가 너무 높아 그 이용이 곤란한 경우
  • ④ 횡단 보행자가 극히 적은 공원 등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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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50km의 도로구간에서 1년 동안 10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 조사 결과 일평균교통량이 8,000대, 총 사고건수 중 5%가 치명적인 사고였다면 차량 1억대·km당 치명적 사고발생률은 얼마인가?
  • ① 2.74건/억대·km
  • ② 3.42건/억대·km
  • ③ 4.78건/억대·km
  • ④ 5.61건/억대·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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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다음 중 도로교통안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3E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교육(Education)
  • ② 공학(Engineering)
  • ③ 권장(Encouragement)
  • ④ 단속(Enforc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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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화살표와 기호로 사고에 관련된 차량이나 보행자의 경로, 사고의 유형 및 정도를 도식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 ① 사고지점도
  • ② 충돌도
  • ③ 사고다발지점 리스트
  • ④ 현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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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아래 그림과 같이 차량이 평탄한 길을 달리다가 10m 높이 아래로 추락하였다. 이 때 추락한 수평거리가 30m이었다면 추락 직전 수평방향의 속도(v)는 얼마인가?
  • ① 11m/sec
  • ② 21m/sec
  • ③ 31m/sec
  • ④ 41m/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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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차량의 미끄럼거리 추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① 직선 미끄럼의 경우 차량의 미끄럼 거리는 그 차량의 모든 바퀴들의 미끄럼 흔적 중 가장 긴 미끄럼 흔적의 길이로 한다.
  • ② 양후륜의 미끄럼 흔적들 모두가 전륜의 미끄럼 흔적을 벗어나지 않으면 직선 미끄럼으로 간주한다.
  • ③ 미끄럼 흔적 중간의 갭이 있을 경우 이를 포함하여 미끄럼 거리로 간주한다.
  • ④ 차륜의 미끄럼 흔적으로부터 추정된 미끄럼 거리는 사고차량의 초기속도 추정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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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교통사고 현장에 나타나 있는 스키드마크(Skidmark)의 길이가 12m 이었다. 사고현장은 평지이고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는 0.8이라고 할 때 사고차량의 제동시 속도는?
  • ① 약 44km/시
  • ② 약 49km/시
  • ③ 약 54km/시
  • ④ 약 59km/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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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 과거의 사고자료를 사용하지 않고, 충돌 가능성이 높은 곳에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는 가정하에 짧은 시간 동안 교통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차량의 운행행태를 관측하여 그 장소의 사고위험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 ① 사고건수법
  • ② 교통상충법
  • ③ 통계적방법
  • ④ 사고율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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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 과속방지시설의 설치규격 표준은?
  • ① 폭 : 2m, 높이 : 10cm
  • ② 폭 : 2m, 높이 : 5cm
  • ③ 폭 : 3.6m, 높이 : 10cm
  • ④ 폭 : 3.6m, 높이 : 5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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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다음 중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기법의 차량의 속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대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과속방지시설 설치
  • ② 차로추가설치
  • ③ 차로굴절
  • ④ 노폭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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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교통사고 분석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본적인 사고통계 비교
  • ② 사고방지 대책을 위한 예산배정
  • ③ 개발사고의 원인분석
  • ④ 사고 잦은 지점의 판별 및 사고특성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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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다음 중 교통사고의 원인 중 하나인 운전자에 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운전자는 정보처리과정에서 단지 수동적 요소다.
  • ② 운전자는 자신의 선택에 의하여 운전의 스트레스를 감소 또는 증가시키기도 한다.
  • ③ 운전자에 대한 환경적 요구는 시간에 따라 변한다.
  • ④ 운전자의 운전능력은 시간에 따라 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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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교통사고 조사시 사고 현장의 도로상에서 발견되는 타이어마크(Tire mark)의 일종으로서 다음 그림과 같이 바퀴가 구르면서 동시에 핸들의 조향에 의하여 차량이 측방향으로 쏠리면서 생기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스키드마크(Skismark)
  • ② 요마크(Yawmark)
  • ③ 임프린트(Imprint)
  • ④ 롤링마크(Rolling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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