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2004. 9. 5.) 시험일자 : 2004년 9월 5일

1과목 : 교통계획
1. 모집단의 개체가 똑같은 확률로 뽑혀지도록 모집단에서 추출하는 방법은?
  • ① 단순확률 표본 설계
  • ② 층화확률 표본 설계
  • ③ 집락확률 표본 설계
  • ④ 비확률 표본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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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나의 Trip에는 몇개의 Trip end가 있는가?
  • ① 1개
  • ② 2개
  • ③ 3개
  • ④ 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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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통행실태 또는 교통시설 조사를 위한 존의 설정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존의 경계를 행정구역과 가능한 한 일치시킨다.
  • ② 각존은 가능한 한 동질적인 토지이용이 되도록한다.
  • ③ 존별 통행발생량이 가능한 한 균등하도록 한다.
  • ④ 간선도로는 가능한 한 존 경계내에 포함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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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 통근자가 집에서 택시로 지하철역까지 간후 지하철로 갈아타고 직장에 도착했다. 이 경우 목적통행수(Linked Trip)는 얼마인가?
  • ① 1
  • ② 1.5
  • ③ 2
  • ④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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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상적인 조건에서 양방향 2차로 도로의 용량은?
  • ① 1000 승용차/시/양방향
  • ② 2000 승용차/시/양방향
  • ③ 3200 승용차/시/양방향
  • ④ 4000 승용차/시/양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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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D1 = 20 - 3P1 + 4P2의 교통수요모형에서 D1은 택시교통수요 P1은 택시통행비용, P2는 지하철통행비용이다. 이 경우 지하철통행비용에 대한 택시교통수요의 교차탄력성은?
  • ① (-3)(4P2)
  • ② 4P2/(20-3P1+4P2)
  • ④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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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통행 발생 모형중의 하나로서 통행발생량과 같은 종속변수를 소득이나 자동차 보유대수등의 설명 변수들에 의해 교차분류시켜 도출해 내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모형은?
  • ① 로짓모형
  • ② 카테고리분석법
  • ③ 다중회귀분석법
  • ④ 프라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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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개별행태 모형은 교통사업의 영향을 행태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파라메타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다음 중 개별행태 모형의 분석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회귀분석법
  • ② 로짓모형
  • ③ 중력모형
  • ④ 프로빗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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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교통체계관리기법(TSM)의 범주에 들지 않는 것은?
  • ① 출퇴근시간의 시차제운용에 의한 첨두시 집중현상완화
  • ② 버스전용차로의 설치
  • ③ 도시전철망의 집중적 확충
  • ④ 신호현시방법의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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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공동배차제(버스회사)의 유형으로 적합치 않는 것은?
  • ① 노선공동관리
  • ② 수입공동관리
  • ③ 차량공동관리
  • ④ 인원공동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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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간가치(value of Time)는 교통시설 투자의 타당성 분석에서 매우 중요하다. 다음 중 시간가치를 산출하는 접근방법에서 근로와 여가활동중에서 선택의 문제로 접근하는 방법은?
  • ① 소득접근방법
  • ② 비용접근방법
  • ③ 기회비용 접근방법
  • ④ 여가비용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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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행자 도로의 주요 효과척도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보행교통류율
  • ② 보행속도
  • ③ 보행이용노폭
  • ④ 보행점유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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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교통 수단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적합성이 낮은 자료는?
  • ① 소득등 개인의 사회 경제적 특성자료
  • ② 평면선형등 도로의 기하구조 특성자료
  • ③ 통행시간등 교통수단의 특성자료
  • ④ 정류장까지의 거리등 지역의 교통특성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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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교통수요예측기법 중 집계형모형의 변수로 사용 되는 것은?
  • ① 개인의 통행수
  • ② 개인의 목적수
  • ③ 가구의 이용수단
  • ④ 평균 가구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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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도시 전체면적은 600㎞2이며, 가구수가 400만이고 승용차수가 100만대이며, 인구가 1,100만인 도시의 도시통행계수(UTF : Urban Travel Factor)값은?
  • ① 61.5
  • ② 50.2
  • ③ 31.3
  • ④ 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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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 공간상의 일방향 움직임으로 승객이나 화물이 목적지에서 활동을 위해 출발지에서 출발하여 목적지에 도달하는 행위의 한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 ① 교통량(volume)
  • ② 통행(trip)
  • ③ 교통(transportation)
  • ④ 통행량(tra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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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조사대상지역 밖에 출발지 혹은 목적지를 가진 통행을 조사하는 것으로, 주요 지점에서 조사대상지역으로 유입-유출하는 차량을 조사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차량 번호판 조사
  • ② 폐쇄선 조사
  • ③ 스크린 라인 조사
  • ④ 여객 통행 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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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로짓모형을 이용한 교통수단선택모형의 추정결과 다음과 같은 효용함수가 산정되었을 때 대중교통 수단분담율은?
  • ① 버스 : 57.9%, 지하철 : 42.1%
  • ② 버스 : 42.1%, 지하철 : 57.9%
  • ③ 버스 : 47.9%, 지하철 : 52.1%
  • ④ 버스 : 47.9%, 지하철 : 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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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동시환승시스템 (Timed-Transfer System)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배차간격이 긴 노선간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② 이용자들의 통행시간 단축을 가져올 수 있다.
  • ③ 환승 지점과 적절한 환승 센터가 필요하다.
  • ④ 고밀도 도시지역의 버스 네트웍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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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방사형 대중교통 노선망(Radial Transit Line)의 노선 형태로 인한 특징적인 단점은?
  • ① 노선의 도심 집중으로 교통혼잡을 야기 할 수 있다.
  • ② 잦은 환승으로 인한 승객의 불편과 대기시간의 증가를 가져온다.
  • ③ 노선 망이 복잡하여 이용자에게 혼란을 초래한다.
  • ④ 외곽으로부터 도심까지의 통행거리가 상대적으로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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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교통공학
21. 교통량이 180(대/시)라고 한다. 한 시간내에 도착하는 자동차 대수가 poisson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할때, 1분간에 4대의 자동차가 도착할 확률은 얼마인가?
  • ① 0.101
  • ② 0.147
  • ③ 0.168
  • ④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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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어느 도로구간에서 30분 동안 교통량을 측정한 결과 1,000대가 관측되었다. 이때 평균 차두시간은?
  • ① 1.4초/대
  • ② 1.6초/대
  • ③ 1.8초/대
  • ④ 2.0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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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편도 4차로도로에서 편도 교통량이 7800pcph이고 평균속도가 40km/h이었다. 이때의 밀도와 차간시간 (Time Gap)을 계산하면? (평균차량의 길이는 4m이다.)
  • ① 52.32 대/km, 1.75초
  • ② 48.75 대/km, 1.84초
  • ③ 48.75 대/km, 1.49초
  • ④ 52.32 대/km, 1.92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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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차량속도가 40㎞/hr 인 교차로에서 차량탐지기가 40m 전방에 설치된 반감응식(semi-actuated)교통신호등의 단위 연장 시간(unit extension)으로 적절한 값은? (단, 차량이 정지선에 도착하였을 때 황색신호가 시작되도록 설계한다.)
  • ① 3.1초
  • ② 3.6초
  • ③ 4.1초
  • ④ 4.6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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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도로상의 일정구간을 주행하는 교통류를 3가지 종류의 차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30km/시로 주행하는 차량들, 40km/시로 주행하는 차량들, 50km/시로 주행하는 차량들로 구분된다. 각각의 속도로 주행하는 차량들의 교통량이 각각 100대/시, 200대/시, 50대/시일 때 전체 교통류의 시간 평균속도는?
  • ① 36.9 km/시
  • ② 43.8 km/시
  • ③ 41.2 km/시
  • ④ 38.6 km/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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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연속교통류의 밀도, 속도, 교통량, 통행시간 관계의 다음 그림에서 표기가 옳은 것은?
  • ① A = 교통류율, B = 속도, C = 임계속도
  • ② A = 밀도, B = 교통량, C = 임계교통량
  • ③ A = 밀도, B = 통행시간, C = 자유류 상태의 통행시간
  • ④ A = 교통류율, B = 밀도, C = 임계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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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일반적으로 설계시간 교통량으로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 ① 연중 30번째 많은 시간당 교통량
  • ② 연 평균 일일 교통량 ÷ 12
  • ③ 첨두시 교통량
  • ④ 연간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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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지역의 구분에 따른 설계시간 계수(K)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 ① 도시 0.15, 지방 0.09
  • ② 도시 0.09, 지방 0.15
  • ③ 도시 0.05, 지방 0.08
  • ④ 도시 0.08, 지방 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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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PIEV 시간은 교통시설 설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도로설계에 사용되는 기준으로서 PIEV 시간은 얼마인가?
  • ① 2.5초
  • ② 2.0초
  • ③ 1.5초
  • ④ 1.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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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교통조사 중 장기간 동안 기계식으로 교통량을 수집하는 조사는?
  • ① 상시조사
  • ② 보정조사
  • ③ 전역조사
  • ④ 관측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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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지한 상태에서 30 km/h로 가속하는데 승용차는 2.3초가 걸리고, 레미콘 트럭은 7.1초가 걸렸다. 이때 레미콘 트럭이 가속기간동안 주행한 거리는 승용차의 가속기간동안 주행한 거리의 약 몇배인가?
  • ① 3배
  • ② 6배
  • ③ 9배
  • ④ 1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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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교통제어설비의 요구조건에 맞지 않은 것은?
  • ① 요구를 충족해야함
  • ② 운전자의 주의를 끌어서는 안 됨
  • ③ 간단하고 명료한 지시를 전달해야 함
  • ④ 적절한 반응을 위해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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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효녹색시간을 올바르게 나타내고 있는 식은 어느 것인가?
  • ① 유효녹색시간 = 녹색시간 + (황색시간) - (출발손실시간 + 소거손실시간)
  • ② 유효녹색시간 = 녹색시간 - (황색시간) - (출발손실시간 + 소거손실시간)
  • ③ 유효녹색시간 = 녹색시간 + (황색시간) - (출발손실시간 - 소거손실시간)
  • ④ 유효녹색시간 = 녹색시간 - (황색시간) - (출발손실시간 - 소거손실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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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교통량과 밀도의 관계를 나타내는 다음 그림에서 서비스 수준 E의 상태를 나타내는 점은?
  • ① A
  • ② B
  • ③ C
  • ④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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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어떤 지역간 도로의 목표년도 AADT가 60,000대로 추정되었다. 이 교통량을 어떤 계획서비스 수준(v/c=0.70)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몇 차로 도로가 되어야 하는가? (단, 설계시간계수(K)=0.15, 중방향 계수(D)=0.6, 차로용량=2,200 pcphpl, PHF = 0.95, 중차량 보정계수(fhv)=0.95,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fw)= 1.0)
  • ① 2
  • ② 3
  • ③ 4
  • ④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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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유속도 60 km/시, 정체(jam)밀도 400 대/km를 갖는 교통류를 그린쉴드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할 때 용량은?
  • ① 2400 대/h
  • ② 4800 대/h
  • ③ 6000 대/h
  • ④ 8000 대/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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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교차로의 각 방향별 교통통제를 아래 그림과 같이 하고자 한다. 신호현시(phase)의 수는 얼마로 하여야 하는가? (단, 비보호 좌회전은 없는 것으로 한다.)
  • ① 2현시
  • ② 3현시
  • ③ 4현시
  • ④ 결정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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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Moving Vehicle Method에서 각각의 도로구간당 요구되어지는 data가 아닌 것은?
  • ① test car를 추월하는 차량의 수(같은 방향)
  • ② test car에 의해 추월당하는 차량의 수(같은 방향)
  • ③ 다른 방향의 차량으로 test car와 만나는 차
  • ④ test car와 같은 속도를 유지하며 뒤따르는 차 (같은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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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교통류 모형중 수학적으로는 가장 단순하고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현실적인 혼잡밀도의 값을 나타내기가 어려운 모형은?
  • ① Greenberg 모형
  • ② Greenshields 모형
  • ③ Underwood 모형
  • ④ Drake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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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3현시로 운영되는 신호교차로에서 각 현시별로 고려해야할 현시율(vi/si)은 각각 0.3, 0.15, 0.25이다. 보행자가 없는 경우 Webster 방식에 의한 최적신호주기를 구하면? (단, 현시당 손실시간은 3초이다.)
  • ① 55초
  • ② 62초
  • ③ 71초
  • ④ 89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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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교통시설
41. 어떤 도시 호텔들의 주차특성을 조사한 결과 주차 발생량이 첨두시간 동안 건물 연면적 1000m2당 10대로 나타났으며 주차 이용효율은 0.6이었다. 신축예정인 어느 호텔의 상면적이 20000m2일 때 목표년도(3년후)의 주차수요를 원단위법으로 구하면 얼마인가? (단, 이 도시의 주차대수 연평균 증가율은 5%이다.)
  • ① 386대
  • ② 326대
  • ③ 288대
  • ④ 264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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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도로의 구분에서 도시지역과 지방지역을 구체적으로 구분하고자 할 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지표는 인구의 규모를 이용하는데 도시지역은 인구 얼마 이상이 거주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가?
  • ① 5천명
  • ② 1만명
  • ③ 5만명
  • ④ 10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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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좌회전 전용차로의 효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보행자 안전에 도움을 준다.
  • ② 좌회전에 관련된 사고가 감소된다.
  • ③ 교통 용량이 증가한다.
  • ④ 직진 교통류의 혼란이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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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곡선도로에 있어서 곡선의 반경이 R이고 완화곡선의 길이가 L일 때, 완화곡선식 중 클로소이드의 일반식은? (단, A : 클로소이드 파라미터)
  • ① R/L = =A2
  • ② R+L = A2
  • ③ L/R = A2
  • ④ R · L = A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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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설계속도가 120km/h인 고속도로에서 일반적인 버스 정차로의 길이는?
  • ① 15m
  • ② 30m
  • ③ 40m
  • ④ 5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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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설계속도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도로위를 달리는 차량의 평균속도를 말한다.
  • ② 차량의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의 물리적 형상을 상호 관련시키기 위해 정해진 속도이다.
  • ③ 운전자들이 쾌적성을 잃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 속도이다.
  • ④ 도로의 기하구조를 결정하는데 기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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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편경사 : 원심력에 대응하기 위하여 곡선부분의 안쪽에 설치한다
  • ② 길어깨 : 대향차로의 분리효과, 차도부의 보호
  • ③ 측도 : 교통의 흐름유도, 보행자의 안전도모
  • ④ 연석 : 배수를 유도하고 차도의 경계를 명확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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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교차로간 간격을 결정하는데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교차로간의 위빙(Weaving) 거리
  • ② 대기차량의 길이
  • ③ 도보 횡단인의 수
  • ④ 설계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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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설계속도가 100km/h인 지방지역 고속도로의 차도우측에 설치하는 길어깨(갓길)의 최소폭은?
  • ① 1.25m
  • ② 1.75m
  • ③ 2.00m
  • ④ 3.0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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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로의 기능에 따른 구분 중 이동성이 가장 낮은 도로는?
  • ① 집산도로
  • ② 주간선도로
  • ③ 국지도로
  • ④ 자동차전용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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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도로의 기능 중 가구를 확정하고 택지와의 접근을 목적으로 하는 도로는?
  • ① 주간선도로
  • ② 보조간선도로
  • ③ 집산도로
  • ④ 국지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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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통과도로의 폭이 30m이고 차량의 길이가 5m, 접근속도는 60㎞/hr, 임계감속도는 4.5m/sec2 이라고 할 때 황색신호는 몇초인가? (단, 지각 반응시간은 1초를 적용한다.)
  • ① 약 2초
  • ② 약 3초
  • ③ 약 4초
  • ④ 약 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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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 좌회전 차로의 길이를 구할 때 기준이 되는 것은?
  • ① 1분간의 좌회전 교통량
  • ② 2분간의 좌회전 교통량
  • ③ 3분간의 좌회전 교통량
  • ④ 5분간의 좌회전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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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고속도로 비상 주차대의 설치 간격으로 옳은 것은?
  • ① 250m
  • ② 300m
  • ③ 500m
  • ④ 75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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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지방지역에서 인터체인지의 배치기준으로 옳은 것은?
  • ① 국도 등 주요 도로와의 교차 또는 접근지점은 가능한 피할 것
  • ② 인터체인지 세력권 인구가 50,000∼100,000명 수준의 지점에 배치
  • ③ 본선과 인터체인지에 대한 총비용 편익비가 최소가 되도록 배치
  • ④ 인터체인지 간격은 교통운영상 최소 3㎞, 도로 유지관리상 최대 10㎞가 되는 지점에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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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노선계획의 수립시 고려해야 할 통제지점(control point)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① 도시, 마을 또는 도시계획상 용도지역
  • ② 공원, 특별보호지역, 사적지, 천연기념물 등
  • ③ 사태지대, 단층지대, 연약지반 등
  • ④ 산지 및 평야지역의 구릉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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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앞지르기시거를 계산하기 위한 가정으로 틀린 것은?
  • ① 앞지르기 당하는 자동차는 일정한 속도로 주행한다.
  • ② 앞지르기하는 자동차는 앞지르기를 하기 전에 앞지르기 당하는 자동차보다 빠른 속도로 주행한다.
  • ③ 앞지르기가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한다.
  • ④ 마주오는 자동차가 설계속도로 주행하는 것으로 하고 앞지르기가 완료되었을 때, 대향자동차와 앞지르기한 자동차 사이에는 적절한 여유거리가 있으며 서로 엇갈려 지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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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운전자가 교통안내표지를 읽고 자기의 목적에 합당하게 적용하려면 보통 8초가 소요된다고 한다. 설계속도가 80km/시인 도로에서 진입로 전방 몇 m에 표지를 설치해야 하는가?
  • ① 150m
  • ② 160m
  • ③ 170m
  • ④ 18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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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시멘트콘크리트 포장도로의 횡단경사의 기준은?
  • ① 1.0 ~ 1.5%
  • ② 1.5 ~ 2.0%
  • ③ 2.0 ~ 2.5%
  • ④ 2.5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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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클로버형 인터체인지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소수의 횡단상충이 발생한다.
  • ② 각 직진도로는 인터체인지 지역내에서 두개씩의 입구와 출구를 가진다.
  • ③ 운행거리 및 운행비용이 커진다.
  • ④ 램프의 속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큰 곡선 반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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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도시계획개론
61. 도시의 구성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시민
  • ② 전통성
  • ③ 활동
  • ④ 토지 및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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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건폐율 70%로 규제되어 있는 지역에서 연상(延床)면적 2,000m2의 건물을 4층으로 짓고자 한다. 필요한 대지의 최소면적은 얼마인가?
  • ① 700m2
  • ② 714m2
  • ③ 725m2
  • ④ 736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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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개발 제한구역의 설정목적을 옳게 말한 것은?
  • ① 도시의 과대화 방지
  • ② 도시의 과밀화 방지
  • ③ 도시의 성장 방지
  • ④ 도시의 고층화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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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통과교통량이 가장 적은 국지도로의 형태는?
  • ① 쿨데삭(cul-de-sac)
  • ② 루프(loop)형
  • ③ 격자형
  • ④ T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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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1920년대부터 1940년대에 걸쳐 미국의 버제스, 호이트, 해리스 등에 의하여 주창된 도시의 공간 내부구조이론이 아닌 것은?
  • ① 동심원이론
  • ② 선형이론
  • ③ 원형이론
  • ④ 다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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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도로는 폭원에 의하여 광로, 대로, 중로, 소로로 분류된다. 다음 중 대로의 폭은?
  • ① 25m ∼ 40m
  • ② 12m ∼ 25m
  • ③ 40m이상
  • ④ 6m ∼ 12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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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j지역의 i산업의 입지상(立地商 L.Q)에 관한 이론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LQ = 1이면 j지역 i산업은 쇠퇴하고 있다.
  • ② LQ < 1이면 j지역 i산업은 수입의존형이다.
  • ③ LQ > 1이면 j지역 i산업은 수출산업이다.
  • ④ LQ = 0이면 j지역 i산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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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도시재개발에 있어서 도시기능과 생활환경이 점차 악화되고 있는 대상지에서 건축물의 신축을 부분적으로 허용하며, 나머지 건축물을 수리, 개조함으로서 점진적으로 개조하는 재개발수법은?
  • ① 철거재개발
  • ② 수복재개발
  • ③ 전면재개발
  • ④ 보전재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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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고대 중국 장안성의 가로망의 기본형은?
  • ① 격자형
  • ② 방사형
  • ③ 불규칙형
  • ④ 중앙집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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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현행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용도 지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도시지역
  • ② 관리지역
  • ③ 준농림지역
  • ④ 자연환경보전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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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도시(지역)경제학의 주요이론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경제기반이론
  • ② 투입산출분석
  • ③ 변이할당분석
  • ④ 효용함수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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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도로유형별 경관구성기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자전거도로는 통행이 주목적이므로 보행교통보다는 차량동선과 연계하여 계획한다.
  • ② 주간선도로의 경관은 원거리의 경관과 매스(mass)의 형태에 초점을 둔다.
  • ③ 집산도로의 경관은 보행자 및 자전거 안전과 통행의 쾌적성 증진을 중점으로 계획한다.
  • ④ 세가로는 경관을 고려하여 장소에 따라 시야를 조절하여 변화 있는 경관을 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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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지구단위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 ① 토지이용을 합리화
  • ② 도시의 기능 증진 및 미관의 개선
  • ③ 건축물의 밀도 규제
  • ④ 양호한 환경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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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도시유형들 중 모도시와의 종속적관계로 형성되어지는 도시형태는?
  • ① 전원도시
  • ② 위성도시
  • ③ 뉴타운
  • ④ 신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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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대중교통중심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하철건설을 계획하고 지하철역 주변에 건설되는 건물에 대해 주차상한제를 폐지하였다. 이는 계획 목표를 달성하는 조건 중 어떤 조건에 위배되는가?
  • ① 목표의 구체성
  • ② 목표의 실현가능성
  • ③ 목표의 명확성
  • ④ 목표의 계획가치와의 일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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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토지이용계획과 지역지구제와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토지이용계획과 지역지구제는 동일한 개념이다.
  • ② 토지이용계획과 지역제만이 동일한 개념이다.
  • ③ 토지이용계획과 지구제만이 동일한 개념이다.
  • ④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할 때 이 계획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수단이 지역지구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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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과거 10년간 등비급수적으로 인구증가를 한 도시가 있다. 현재 인구는 90만, 10년전 인구는 60만이다. 년평균 증가율은?
  • ① 3.1 %
  • ② 4.1 %
  • ③ 5.1 %
  • ④ 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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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격자형 도로망의 단점이 아닌 것은?
  • ① 통과교통이 생기기 쉽다.
  • ② 시각적으로 단조로운 형태를 갖는다.
  • ③ 차량에 의한 접근이 용이하다.
  • ④ 차도와 보도가 교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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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부캐넌 리포트(Buchanan Report)의 제안은 주구내 가로망 체계의 구성을 위한 기본개념으로서 매우 유용하다. 다음 중 부캐넌 가로망체계의 구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보행자전용도로
  • ② 주간선도로
  • ③ 보조간선도로
  • ④ 국지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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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주거지역내에서 주거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가로망 계획시 고려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차량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도로폭을 가급적 넓게 계획
  • ② 간선도로 보다는 국지도로나 구획도로의 기능을 가진 도로를 배치
  • ③ 통과교통의 유입을 가능한 억제하기 위해 단지 외부에 우회도로 건설
  • ④ 생활권 분리를 막기 위한 지하도 또는 고가보도의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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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교통관계법규
81.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한 일반도로의 구분 중 등급이 가장 낮은 도로는?
  • ① 구획도로
  • ② 국지도로
  • ③ 집산도로
  • ④ 보조간선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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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도로교통법상 노면표지중 중앙선 표시는 노폭이 최소 몇 m 이상인 도로에 설치하는가?
  • ① 12m
  • ② 10m
  • ③ 8m
  • ④ 6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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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접도구역의 지정 목적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① 도로구조에 대한 손쉐(損潰)의 방지
  • ② 도로 미관의 보존
  • ③ 교통에 대한 위험의 방지
  • ④ 도로변의 풍치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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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교통유발부담금의 부과대상 시설물은 각층 바닥면적의 합계가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 ① 1000m2
  • ② 2000m2
  • ③ 3000m2
  • ④ 4000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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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주차전용건축물의 제한 규정으로 틀린 것은?
  • ① 건폐율 : 100분의 90이하
  • ② 용적률 : 1천500퍼센트 이하
  • ③ 대지면적의 최소한도 : 45제곱미터 이상
  • ④ 연면적 : 1만제곱미터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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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중 자동차가 앞지르기를 할 수 없는 장소로 틀린 것은?
  • ① 편도 2차로 도로
  • ② 도로의 구부러진 곳
  • ③ 비탈길의 고개마루부근 또는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 ④ 교차로, 터널안 또는 다리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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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정부의 시책에 준하여 그 관할구역내의 교통안전에 관한 시책을 실시하는 곳은?
  • ① 지방자치단체
  • ② 교통안전공단
  • ③ 경찰청
  • ④ 건설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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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에 차로를 설치할 때에 그 도로의 양 측면에 설치하여야 하는 것은?
  • ① 서행표시
  • ② 주차금지선
  • ③ 정차· 주차금지선
  • ④ 길가장자리 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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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도로를 굴착하여 공작물을 신설하고자 하는 자는 그 점용에 관한 사업계획서를 매년 정해진 달에 제출하여야 하는데 이중 정해진 달이 아닌 것은?
  • ① 3월
  • ② 7월
  • ③ 10월
  • ④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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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부설주차장의 설치기준 중 문화 및 집회시설인 예식장은 시설면적 몇 m2당 1대를 기준으로 부설주차장을 설치하는가?
  • ① 50m2
  • ② 100m2
  • ③ 150m2
  • ④ 200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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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주간선도로에 대하여는 어떤 차를 기준으로 안전하고 원활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도로 설계를 해야 하는가?
  • ① 버스
  • ② 중.대형자동차
  • ③ 세미트레일러
  • ④ 소형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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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의 시설보호지구에 속하지 않는 항목은 어느 것인가?
  • ① 학교시설 보호지구
  • ② 공용시설 보호지구
  • ③ 특정시설 보호지구
  • ④ 항만시설 보호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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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촉진법상의 용어 정의가 틀린 것은?
  • ① 교통시설이란 교통수단의 운행에 필요한 도로, 주차장, 철도, 공항, 환승시설 등을 말한다.
  • ② 도시교통정비지역이란 도농복합형태의 시의 경우 읍· 면지역을 포함한 지역의 인구가 10만이상의 경우를 말한다.
  • ③ 교통체계관리란 교통시설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모든 행위를 말한다.
  • ④ 교통수단이란 사람 또는 물건을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데 이용되는 버스· 열차 그 밖의 대통령령이 정하는 운반수단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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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중 도로법상의 내용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일반국도는 국가기간도로망을 이루는 도로로서 대통령으로 지정
  • ② 특별시도· 광역시도는 특별시장, 광역시장이 인정한 노선
  • ③ 지방도는 관할도지사가 인정한 도로
  • ④ 상급도로와 하급도로의 노선이 상호중복되는 경우에는 하급도로에 관한 규정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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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노상주차장의 설치권자는 다음 중 누구인가?
  • ① 시장, 군수
  • ② 도지사
  • ③ 건설교통부장관
  • ④ 경찰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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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교통영향평가대상중 중앙교통영향심의위원회의 심의대상이 아닌 것은?
  • ① 총길이 30㎞이상 고속국도 건설의 신설노선 중 인터체인지· 분기점· 교차부분 및 다른 간선도로와의 접속부
  • ② 철도 정거장 1개소 이상을 포함하는 총길이 20㎞이상의 철도 건설
  • ③ 도시개발 사업중 면적이 10만m2이상 사업
  • ④ 연간 여객처리능력 500만명이상의 공항의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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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교통안전법 규정에서 다음에 열거한 내용중 건설교통부장관이 시· 도지사에게 위임한 권한이 아닌 것은?
  • ① 교통안전관리자의 자격 취소
  • ② 교통안전관리자의 자격취소를 위한 청문
  • ③ 과태료의 부과· 징수
  • ④ 교통안전관리자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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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차도의 평면곡선부에는 조건에 따라 편경사를 두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에도 불구하고 편경사를 두지 아니할 수 있는 경우는?
  • ① 설계속도가 시속 60킬로미터 이상인 도시지역의 도로에서 도로 주변과의 접근과 다른 도로와의 접속을 위하여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② 설계속도가 시속 80킬로미터 이상인 지방지역의 도로에서 도로 주변과의 접근과 다른 도로와의 접속을 위하여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③ 설계속도가 시속 60킬로미터 이하인 도시지역의 도로에서 도로 주변과의 접근과 다른 도로와의 접속을 위하여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④ 설계속도가 시속 80킬로미터 이하인 지방지역의 도로에서 도로 주변과의 접근과 다른 도로와의 접속을 위하여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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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하여 설치하는 전용차로의 설치권자는?
  • ① 경찰청장
  • ② 파출소장
  • ③ 경찰서장
  • ④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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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경찰서장이 교통에 방해될 물건을 도로에 방치하여 제거한 공작물을 보관한 때에는 그 공작물등을 보관한 날로부터 며칠간 그 경찰서의 게시판에 공고하는가?
  • ① 14일
  • ② 10일
  • ③ 7일
  • ④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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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과목 : 교통안전
101. 교통사고 조사의 일반원칙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신속한 조사를 행할 것
  • ② 확고 부동한 사실을 파악할 것
  • ③ 가해자의 진술을 존중하고 인정할 것
  • ④ 주도(周到)면밀한 조사를 행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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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한 차량이 직선 미끄럼을 하여 각 바퀴의 미끄럼흔적의 길이가 다음과 같을 때 이 차량의 미끄럼 거리는?
  • ① 23.5m
  • ② 24.0m
  • ③ 24.3m
  • ④ 25.0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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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노면 마찰계수 0.5, 편경사 0.1, 곡선반경 500m인 곡선부도로에서 차량의 임계속도는?
  • ① 146.6(kph)
  • ② 149.1(kph)
  • ③ 195.72(kph)
  • ④ 154.1(k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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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평상시 교통규제에는 사고방지를 위한 것, 원할한 교통을 위한 것, 도로환경 보전을 위한 것이 있는데 다음 중 사고방지를 위한 것이 주 목적인 것은?
  • ① 보행자 횡단금지
  • ② 일방통행
  • ③ 자동차 전용도로
  • ④ 주차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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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교차로에서의 충돌도(collision diagram)를 작성할 때의 기재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발생지점, 피해종류, 차종, 충돌형태, 발생일시
  • ② 사고발생장소의 모양, 피해정도, 교통량, 기상상태, 차종
  • ③ 법규위반내역, 발생지점, 차량용도, 진행방향, 행동형태
  • ④ 사상자수, 교통량, 일기, 노면상태, 차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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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다음 중 안전개선계획의 계획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 아닌 것은?
  • ① 사고자료의 수집 및 정리
  • ② 안전개선의 시행 계획
  • ③ 위험지역의 공학적인 분석
  • ④ 제안된 안전개선의 시행을 위한 우선 순위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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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교통안전을 고려한 평면교차로 설계원칙으로 틀린 것은?
  • ① 상충점의 수를 줄인다.
  • ② 분류와 합류회수를 줄인다.
  • ③ 가장 많은 교통량을 가진 접근로의 교통류는 속도감소를 위해 신호등으로 통제한다.
  • ④ 가능하면 합류하는 도로간의 속도차를 적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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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다음 중 시거불량에 의한 교통사고 예방대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장애물제거
  • ② 예고표지설치
  • ③ 시선유도표지설치
  • ④ 오르막차로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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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지도상에 핀, 색종이를 붙이거나 표시를 하여 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지점의 신속한 시각적 색인을 제공하는 기법은?
  • ① 사고지점도
  • ② 충돌도
  • ③ 대상도
  • ④ 현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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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운전면허 소지자 50,000명의 지난 5년간 사고경력을 조사하였다. 전체교통사고는 10,000건이다. 지난 5년간 3회 이상 교통사고를 일으킨 사람을 교통사고 상습자로 관리하고자 한다. 교통사고 상습자는 몇 명으로 추정되는가?
  • ① 80인
  • ② 75인
  • ③ 66인
  • ④ 57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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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방호책이 가져야 할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횡단을 허용할 수 있어야 한다.
  • ② 차량을 감속시킬 수 있어야 한다.
  • ③ 차량의 손상이 적도록 한다.
  • ④ 차량이 튕겨 나가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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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현행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사망 통계기준일은?
  • ① 3일
  • ② 14일
  • ③ 30일
  • ④ 6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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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일반적인 교통사고의 특성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고건당 위험도를 나타낼 때 고속도로가 일반 도로보다 치사율이 높다.
  • ② 교차로내에서의 사고는 주로 추돌사고이고 교차로부근의 사고는 충돌사고가 많다.
  • ③ 커브지점에서의 사고는 주로 정면충돌 사고가 많다.
  • ④ 차량간의 교통사고는 전체 사고의 약 50% 정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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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교통사고의 정의를 올바르게 기술한 것은?
  • ① 차량이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였거나 물건을 손괴한 사고
  • ② 차량이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만을 사상한 사고
  • ③ 차량이 교통으로 인하여 물건만을 손괴한 사고
  • ④ 차량이 교통으로 인하여 보행자만을 사상한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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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제한속도를 조정코자 할 때 조사된 표본의 누적분포상에서 몇 % 에 해당되는 속도를 제한 속도로 정하는 것이 합리적인가?
  • ① 50%
  • ② 75%
  • ③ 85%
  • ④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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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 사고경험에 기초한 위험지점 선정 기법 중 백만차량-km당 사고건수 자료를 요하지 않는 기법은?
  • ① 사고율법
  • ② 사고건수-율법
  • ③ 한계사고율법
  • ④ 사고건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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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한 차량이 평지에서 단속적으로 15m에 이어 20m의 바퀴자국을 남기고 정지하였을 경우 이 차량의 초기속도는? (단, 마찰계수는 0.8로 계산할 것)
  • ① 84.3km/시
  • ② 82.3km/시
  • ③ 80.3km/시
  • ④ 78.3km/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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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도로구간의 사고집중을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되는 이동연장(slider length)의 길이로 적절한 값은?
  • ① 0.5 km
  • ② 1.0 km
  • ③ 1.5 km
  • ④ 2.0 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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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교통사고 조사시에는 도로상에 나타난 스키드마크(Skidmark)로부터 차량의 제동시 속도를 산출할 수 있다. 다음 중 차량의 제동시 속도 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스키드마크의 길이
  • ② 차량의 중량
  • ③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
  • ④ 노면의 종단 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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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어느 차량이 급제동하여 20m를 미끄러져 앞에 있는 차량과 충돌하였다. 앞차량과 충돌시의 충돌속도는 50km/시로 추정된다면, 도로는 평지이고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는 0.8일 때 이 차량이 미끄러지기 시작할 때의 초기 속도는 약 얼마인가?
  • ① 81km/시
  • ② 91km/시
  • ③ 101km/시
  • ④ 111km/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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