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3급(2020. 11. 8.) 시험일자 : 2020년 11월 8일

1과목 : 비서실무
1. 비서는 상사가 효과적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보좌하여야 한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상사의 인적네트워크 관리를 위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한다.
  • ②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한 후에는 사내 비서들에게 배포하여 업무에 활용하도록 돕는다.
  • ③ 데이터베이스는 정확한 사실에 기초하여야 한다.
  • ④ 데이터베이스에는 외부인사, 내부인사 모두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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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비서의 전화응대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 ① “전무님은 지금 중요한 손님과 면담 중이시라 전화를 연결할 수가 없습니다.”
  • ② “전무님은 아직 출근 전이신데 누구시라고 전해드릴까요?”
  • ③ “죄송하지만 전무님은 다른 일정이 있어서 이번 전략회의 에는 참석이 어렵다고 하십니다.”
  • ④ “죄송하지만 전무님은 지금 중국 출장 중이시라 전화 연결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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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비서의 전화응대 태도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 ① 전화 회신을 요청하는 모든 전화는 전화를 걸기 전에 상사에게 회신해야 하는지 확인을 한다.
  • ② 자주 상사에게 전화를 하는 사람이라도 반드시 용건을 재확인하고 연결한다.
  • ③ 급한 전화인 경우, 상사와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상사 휴대전화 번호를 가르쳐 준다.
  • ④ 상사가 회의 중일 때 걸려온 급한 전화인 경우 용건을 메모하여 회의 중인 상사에게 신속히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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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비서가 내방객을 응대할 때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선약된 내방객일지라도 용건을 여쭈어 보는 것이 업무의 정확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 ② 외국인과 내국인 손님이 있을 경우, 외국인에게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원칙이다.
  • ③ 비서는 내방객의 말투, 옷차림 등을 관찰하여 그에 맞는 응대를 하도록 한다.
  • ④ 내방객들이 동시에 방문할 경우 선약된 손님을 먼저 응대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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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업무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행동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 ① 선배 비서의 업무처리 방식이 본인과 다른 경우 선배에게 솔직하게 의견을 말한 후 자신의 방식으로 업무를 추진한다.
  • ② 후배 비서가 업무 상 실수를 했을 경우 우선 주의를 주고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 ③ 입사동기가 회사내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토로하는 경우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도와주도록 한다.
  • ④ 공동 비서로서 업무의 우선순위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어느 상사의 업무를 먼저 처리하는 것이 옳은지를 선배에게 매번 자문을 구하는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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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의 사례에서 비서의 업무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부서장 조찬 회의에 지각을 하게 되어 총무팀 선배에게 부탁하여 위기를 넘겼다. 도와준 선배에게 “늦어서 죄송합니다.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인사했다. 회의가 무사히 끝났으므로 상사에게는 말씀드리지 않았다.
  • ② 우리회사 지사장으로 근무하다 본사로 발령이 난 상사의 신상카드를 작성하기 위하여 각종 신상정보를 상사에게 여쭈어 보았다.
  • ③ 상사의 결재는 가급적 한 시간 마다 받을 수 있도록 상사의 결재 시간을 정해놓았다.
  • ④ 외국에서 손님이 방문할 경우는 국가마다 직함의 경중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함만으로 경중을 판단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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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비서의 조직 구성원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노력으로 가장 올바른 자세는?
  • ① 비서는 상사의 지위를 자신의 지위와 동일시하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상사 인간관계의 통로 역할을 하도록 한다.
  • ② 비서는 상사를 보좌할 때 다른 비서들과 상사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비서로서 본인의 경험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업무 처리를 한다.
  • ③ 비서는 일반적으로 노동조합 가입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비공식적으로라도 노조직원들과의 만남을 가지면서 정보를 공유한다.
  • ④ 후배 비서의 고충이나 의견을 잘 듣고 조언을 하거나 필요할 경우 해당 부서에 전달함으로써 조직과 비서실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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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서가 스마트폰으로 상사의 일정관리 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상사가 자리에 없을 때 상사의 일정 수립이나 변경을 해야 할 경우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상사의 승인을 받을 수 있다.
  • ② 외부일정이 많은 세 명의 상사를 보좌하는 비서는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모든 상사의 일정을 스마트 기기에 연동시켜서 계정을 통합하여 관리한다.
  • ③ 비서가 스마트폰으로 일정을 기입하고, 상사의 스마트폰에서 일정 시작 전에 알람이 뜨게 설정한다.
  • ④ 스마트폰에 상사의 일정을 캘린더 어플리케이션에 연동시켜 상사의 일정을 비서의 스마트폰에서 확인 및 추가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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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이비서는 회의실에서 아직 발표 전인 영업팀 김전무의 승진소식을 우연히 듣고 회의실에서 나와 바로 김전무의 비서에게 기쁜 소식을 전했다.
  • ② 박비서는 상사가 불법 행위에 대한 기밀을 지켜줄 것을 요구하며 큰 보상을 제시하였지만 비서로서 기밀유지는 당연하므로 보상은 거절하고 상사의 기밀을 지켜주었다.
  • ③ 정비서는 경조사 업무 시 이용하던 화원에서 계속 이용해 달라고 백화점 상품권을 선물하자 그 상품권으로 상사를 위한 선물을 샀다.
  • ④ 임비서는 친구로부터 상사의 신상에 대한 개인적인 질문을 받고 상사의 개인적인 부분은 잘 모른다고 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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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상사의 일정을 관리하는 비서의 업무 수행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상사의 일정 계획은 정기적인 일정과 비정기적 일정으로 구분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 ② 일정표는 연간, 월간, 주간, 일일 일정표로 세분화하여 일정표를 작성 및 관리한다.
  • ③ 상사의 일정이 중복되었을 경우는 먼저 선약이 이루어진 일정을 우선으로 한다.
  • ④ 일정 수행에 필요한 자료, 시설 및 기자재 등을 일정에 맞추어 미리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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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예약 시 주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상사의 저녁 약속 예약 이력 내용은 총무팀과 공유하여 상사와의 업무 조정에 참조하도록 한다.
  • ② 예약 이력 정보를 엑셀에 정리할 때 파일을 여러 개 만들기보다는 예약이라는 하나의 파일 안에 종류별로 시트를 만들어서 관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 ③ 음식점을 예약할 때는 룸 예약 가능 여부, 주차 가능 여부 등도 문의한다.
  • ④ 회사의 여비규정보다 숙박비가 초과되는 숙박시설을 예약해야 하는 경우 사전에 조직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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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상사 출장 전 준비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직급별 출장 일비를 확인한다.
  • ② 출장과 관련하여 상사의 기호 및 요구사항을 확인한다.
  • ③ 출장의 목적과 일정을 확인한다.
  • ④ 출장 경비 정산을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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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서가 회의 지원업무를 할 때 다음 설명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회의 통지문에는 회의의 명칭, 일시, 장소, 안건 등이 명시되어야 한다.
  • ② 회의 통지문은 이메일로 발송하더라도 반드시 우편으로도 보낸다.
  • ③ 회의 개최 전에 반드시 참석자를 확인하여 회의의 성원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 ④ 회의 개최 계획안에는 회의의 목적과 일시, 참석자 범위, 회의일정 및 예산 등이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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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회의 일시 선정 시 고려할 요소로 가장 부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 ① 반드시 참석해야 하는 인사의 일정을 고려하였는가?
  • ② 회의 주제와 회의 시기가 적절한가?
  • ③ 요일 선정이 적절한가?
  • ④ 3일의 회의 통지 기간을 확보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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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구두 보고 시 유의사항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 ① 짧은 시간 내에 내용을 정확하기 전달하기 위해서 사전에 보고 내용을 요약해 둔다.
  • ② 구두 보고 시 두괄식 보고로 사건의 개요 및 진행 사항을 먼저 보고한 후 결론을 보고하는 것이 좋다.
  • ③ 보고자로서 보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필요하다.
  • ④ 기밀 내용을 보고할 때 서면 보고보다 구두 보고가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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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경조사 관련 한자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 ① 결혼식: 祝 華婚 (축 화혼)
  • ② 승진: 祝 榮轉 (축 승진)
  • ③ 회갑연: 祝儀 (축의)
  • ④ 장례식: 賻儀 (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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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지시를 받는 비서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상사의 지시 내용 중 잘 모르는 내용이 있을 경우 중간에 질문하여 확인한다.
  • ② 지시를 받은 후 상사의 지시 내용을 모두 다 복창하여 확인한다.
  • ③ 지시 받은 업무를 바로 시작하기 어려울지라도 우선은 바로 시작하겠다고 말씀드린다.
  • ④ 상사가 호명하면 '네'하고 분명하게 대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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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방에서 결혼하는 거래처 지인의 혼사에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상사의 이름으로 축의금을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 ① 계좌번호를 알려달라고 해서 상사 이름으로 송금한다.
  • ② SNS의 결제수단을 이용한다.
  • ③ 인터넷 우체국에서 청첩장 봉투의 주소로 우편 경조환을 발송한다.
  • ④ 나중에 만날 때 직접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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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비서의 내방객 응대 자세 중 적절하지 않은 것만으로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 ① (가), (나)
  • ② (가), (다)
  • ③ (나), (라)
  • ④ (다),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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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비서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비서는 경영자 또는 관리자가 그들 본연의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 ② 부서의 업무와 부서장의 비서를 겸하는 부서 소속 비서는 본래의 업무를 가지면서 부서장과 부서원을 지원하는 비서의 업무도 수행한다.
  • ③ 비서 업무는 분야별로 전문화되어 가는 추세로 비서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나 사무기술은 공통적이지만, 업무분야에 따라 업무내용 등은 달라진다.
  • ④ 비서에 대한 정의는 국가, 집무상황, 역사적 배경, 역할과 기능을 어떻게 보느냐와 상관없이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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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사무영어
21. 다음 중 영어 약어와 내용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CEO - Chief Executive Officer
  • ② BTW - By the way
  • ③ FAQ - Frequently Asked Questions
  • ④ ATM - Automating Toss Mach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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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영어와 그 뜻이 옳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 ① Executive: 이사, 중역
  • ② Managing Director: 상무이사
  • ③ General Manager: 대리
  • ④ Chairperson: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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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문장 중 문법이 바르지 않은 것은?
  • ① I'd like to confirm my reservation.
  • ② Would you be reserved the conference room?
  • ③ I'd like to reserve a table for four.
  • ④ Is it possible to change my reser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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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문장 중 문법적인 오류가 없는 것은?
  • ① This is to remind you for our dinner meeting next Thursday, 10th May.
  • ② Would you mind to cancel any hotel arrangements you may have made for her?
  • ③ Please confirm and I look forward to see you then.
  • ④ If the product has not yet been sent, please deliver it AS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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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우편 취급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① Certified Mail: 발송 우편물이 안전하게 배달되었음을 증명해주는 우편취급 방식
  • ② Registered Mail: 우편물마다 접수 번호를 부여하고 접수한 시점부터 배달되기까지의 과정을 기록하여 송달의 확실성이 보장되는 우편방식
  • ③ Confidential: 기밀 문서로 수신인만이 열어볼 수 있는 우편방식
  • ④ Air Mail: 청구서나 초청장 등 동일한 우편물을 다량 발송할 때 우표를 붙이지 않고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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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은?
  • ① Could you wait here for a moment?
  • ② Will you ride me?
  • ③ Could you help me?
  • ④ You're wel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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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봉투의 구성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Return Address
  • ② Mail Address
  • ③ Inside Address
  • ④ Postal Dir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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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영문서신 작성 시 구성요소의 표현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Dear Mr. Grondahl,
  • ② Sincerely Your;
  • ③ March 19, 2020
  • ④ John D. RusselDirectorABC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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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Fax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The purpose of this fax is to reserve rooms.
  • ② The sender says that the check-in time will be about 10 a.m.
  • ③ The receiver of this is expected to send the confirmation message.
  • ④ The receiver of this is Intercontinental Paris Hotel in Paris, France.

ㅅㅎ2023. 6. 14. 00:07삭제
영어여서틀림여
30.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을 우리말로 올바르게 옮긴 것은?
  • ① 지명통화
  • ② 수신자 부담 전화
  • ③ 개인통화
  • ④ 국제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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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주요 안건은 첨부물을 보면 알 수 있다.
  • ② 사장이 8월 15일 발신한 내용이다.
  • ③ 첨부파일에서 타워 빌딩의 주차 시설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④ 위 내용은 외부회사에서 Metro Company로 보내는 회의통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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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서신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① 당신이 우리에게 보낸 계약서 사본이 사라졌음을 알게되었다.
  • ② 문제가 되지 않을 상황이니 당신은 아무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
  • ③ 도대체 이 계약서가 어디로 사라졌는지 정말 미스터리이다.
  • ④ 우리는 당신이 다시 서명하도록 계약서를 보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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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내용 중 대화문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Miss Lee는 Mr. Kim의 비서이다.
  • ② Mr. Kim과 Mr. Parker는 오늘 만나기로 약속이 되어 있었다.
  • ③ Mr. Parker는 내일 오전 10시 이후에 Mr. Kim에게 찾아가면 된다.
  • ④ Mr. Kim은 급한 용무가 생겨서, 만나는 시간을 변경하기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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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밑줄 친 내용과 같은 뜻을 가지는 단어를 고르세요.
  • ① check
  • ② give
  • ③ go
  • ④ pronou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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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대화에서 밑줄에 들어갈 수 있는 문장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Would you like a cup of coffee?
  • ② Would you like some coffee before we start?
  • ③ Would you like something to drink?
  • ④ How would you like your coff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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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I'll see you off.
  • ② I'll show you to her office right now.
  • ③ Let me check it.
  • ④ Let me give you a r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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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I don't understand what you mean.
  • ② Could you speak up, please?
  • ③ Could you say that again, please?
  • ④ You must have the wrong 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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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He's on a business trip.
  • ② He's off today.
  • ③ He's gone out.
  • ④ He's on another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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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바른 것은?
  • ① Let me put you through
  • ② Let me transferring you
  • ③ I used to switch you
  • ④ I'll hold the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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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대화를 읽고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로 구성된 것은?
  • ① promise - out
  • ② appointment - available
  • ③ appointment - going
  • ④ promise - rea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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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사무정보관리
41. 문서의 결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결재권자가 직접 그 의사를 결정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 ② 부서장이나 보조 기관의 검토를 의미한다.
  • ③ 정규 결재는 기안자로부터 최고 결재권자까지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결재를 하는 형태이다.
  • ④ 전결은 업무의 내용에 따라서 결재 권한을 위임받은 사람이 행하는 결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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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은 비서가 업무에 필요한 인터넷 웹사이트를 즐겨찾기 폴더에 분류한 것이다. 분류에 포함될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종류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기업 정보 폴더 – 주가, 환율, 금융감독원 전자 공시 시스템
  • ② 예약 업무 폴더 – 맛집 추천, 골프장 사이트
  • ③ 경·조사 업무 폴더 – 기후 정보 사이트, 기업 신용 등급
  • ④ 출장 업무 폴더 – 숙박업소 가격 비교, 교통편 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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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한글 띄어쓰기에 대한 설명과 예가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수를 적을 적에는 '만(萬)' 단위로 띄어 쓴다. (예: 12억 3456만 7898)
  • ② 금액을 적을 때는 변조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붙여 쓰는 게 관례다. (예: 삼십일만오천육백칠십팔원정)
  • ③ 성과 이름, 성과 호 등은 붙여 쓰고, 성명 뒤에 오는 호칭어, 관직명 등은 띄어 쓴다. (예: 최치원 씨)
  • ④ 성명 이외의 고유 명사는 단어별로 띄어 씀이 원칙이므로 단위별로 띄어 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예: 한국대학교 사범대학(X), 한국 대학교 사범 대학(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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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교정기호 그림과 기능이 바르게 설명된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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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육하원칙에 따른 문서의 구성요소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When: 문서 내용과 관련된 장소
  • ② Where: 문서 작성일, 문서에 언급되는 사실에 관한 시간
  • ③ What: 문서의 핵심 주제 내용
  • ④ Why: 문서 작성자, 문서 수신자, 문서 내용상의 행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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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에 의거한 공문서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비치문서
  • ② 법규문서
  • ③ 기록문서
  • ④ 일반문서

ㅅㅎ2023. 6. 14. 00:08삭제
잘 몰라서 틀림
47. 데이터 보관을 위한 저장매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 ① PC에 내장된 HDD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넉넉한 용량과 저렴한 비용, 관리 및 편집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PC 고장시 데이터 소실 가능성이 있다.
  • ② USB 메모리에 저장할 경우 간편한 이용과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지만 분실이 용이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 ③ 외장하드는 휴대성이 비교적 좋고 이용이 간편하며 매체의 내구성과 수명 측면에서도 가장 안정적이다.
  • ④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에 백업할 경우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며 안정성이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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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비서의 수신 문서에 대한 업무처리가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수신문서는 모두 개봉해서 내용을 분류하여 문서 처리 원칙에 따라 처리한다.
  • ② 상사에게 전달할 우편물은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을 구분하여 처리한다.
  • ③ 상사에게 전달할 문서는 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분류해서 긴급하고 중요한 서신은 위에 올려둔다.
  • ④ 청구서, 견적서 등 숫자가 기입되어 있는 것은 계산착오나 기입누락이 없는지 검토한 후 상사에게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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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공문서 작성 시 수신란과 붙임을 예로 든 것이다. 작성방법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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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업무 관련 정보 수집을 위해 신문을 이용하는 비서의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① 비서는 인물 동정란을 보고 상사 지인들의 승진, 영전, 부고를 찾아본다.
  • ② 비서는 효과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 매일 모든 기사를 빠짐없이 꼼꼼히 읽는다.
  • ③ 비서는 주요 기사를 놓치지 않기 위해 상사의 정보 요구에 적합한 2, 3종의 신문을 선별하여 조사한다.
  • ④ 큰 제목을 기준으로 훑어보아 중요 기사를 파악한 후 필요한 경우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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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사무정보화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사무정보화는 조직의 생산성 향상과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가져왔다.
  • ② 사내 인트라넷을 통한 의사결정은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지만 대면보다 질 높은 의사결정은 불가능하다.
  • ③ 사무정보화에 의해 대두된 정보 보안 문제는 사무정보화의 부정적 효과 중 하나이다.
  • ④ 사무정보화를 통해 직원들의 물리적 이동시간은 감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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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상사가 스마트폰의 화면을 텔레비전이나 모니터에 무선으로 연결하여 큰 화면으로 보기를 희망한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장치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미라캐스트
  • ② 팟캐스트
  • ③ 브로드캐스트
  • ④ 피키캐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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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실행파일에 해당하는 확장자가 아닌 것은?
  • ① .exe
  • ② .bat
  • ③ .com
  • ④ .ti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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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래 설명에 관련된 매체는?
  • ① 홈페이지
  • ② 블로그
  • ③ 전자우편
  • ④ 클라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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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최근 많이 활용되는 바이오인식(생체인식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신체적 특징인 지문, 얼굴, 홍채, 정맥인식과 같이 사람이 원래 갖고 태어난 특징을 추출, 저장해 개개인을 식별한다.
  • ② 행동적 특징인 음성, 서명, 걸음걸이 등과 같이 습관이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살면서 만들어지는 특징을 활용하기도 한다.
  • ③ 다른 인증기술보다 사용이 편하고 보안성도 높다.
  • ④ 최근에 핀테크 분야를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해킹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설치에 비용 부담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ㅅㅎ2023. 6. 14. 00:10삭제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56. 다음 중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네트워크란 여러 대의 컴퓨터들로 묶여진 그룹이나 다른 장치들이 서로 연결되어 통신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장치나 시설 등을 말한다.
  • ② 네트워크에는 근거리 통신망인 LAN과 원거리 통신망인 WAN이 있다.
  • ③ 인트라넷은 인터넷 기술과 통신규약을 이용하여 조직 내부의 업무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 ④ 엑스트라넷은 사내에 국한된 전산망을 말한다.

ㅅㅎ2023. 6. 14. 00:09삭제
ㅠㅠ 모루겟성ㅇㅇ요
57. 다음 중 정보보안관리 업무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비서는?
  • ① 김비서는 중요한 서류나 기밀 문서는 잠금장치가 있는 캐비닛에 보관한다.
  • ② 이비서는 백신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
  • ③ 송비서는 파일 분실에 대비하기 위해 수시로 중요 문서를 백업(back up)하지만 외장하드는 보안문제로 사용하지 않는다.
  • ④ 차비서는 잠시 자리를 비울 때에도 모니터가 잠금상태가 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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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MS-Windows OS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IP주소를 찾을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 ① ping
  • ② ipfind
  • ③ msconfig
  • ④ ipcon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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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사무정보기기의 사용법이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① 휴대용 사무정보기기 사용을 위해 여분의 배터리를 준비한다.
  • ② 상사와 비서 본인의 컴퓨터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하여 외장 하드와 USB메모리 등의 정보 저장기기를 사용한다.
  • ③ 사내 행사에서 사용한 디지털 카메라와 캠코더의 경우 사용한 직후 메모리 카드내 미디어 파일을 컴퓨터에 업로드한 후 메모리카드를 포맷한다.
  • ④ 여러 장의 팩스를 한꺼번에 보낼 경우 팩스 커버는 맨 뒤에 놓고 팩스를 받을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팩스 전송을 알린다.

ㅅㅎ2023. 6. 14. 00:10삭제
틀린이유는 지식이 부족해서같다
60. 다음 중 문서의 발신 대장에 포함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발신일
  • ② 발신번호
  • ③ 수신기관
  • ④ 인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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