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20. 9. 26.) 시험일자 : 2020년 9월 26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일반적인 색채의 지각과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난색계열은 따듯해 보인다.
  • ② 한색계열은 수축되어 보인다.
  • ③ 중성색은 면적감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 ④ 명도가 낮은 색은 무거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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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 마케팅 전략의 영향 요인 중 비교적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 ① 인구 통계적, 경제적 환경
  • ② 잠재의식, 심리적 환경
  • ③ 기술적 자연적 환경
  • ④ 사회, 문화적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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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령에 따른 색채 기호를 섦여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색채 선호는 인종, 국가를 초월하여 거의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 ② 노화된 연령층의 경우 저채도 한색 계열의 색채를 더 잘 식별할 수 있고 선호도도 높다.
  • ③ 지식과 전문성이 쌓여가는 성인이 되면서 점차 단파장의 색채를 선호하게 된다.
  • ④ 고령자들은 빨강이나 노랑과 같은 장파장 영역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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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억색을 설명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인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채
  • ② 물체의 색채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고 지각하는 것
  • ③ 조명에 의해 물체색이 다르게 보이는 것
  • ④ 착시 현상에 의해 일어나는 색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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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생후 6개월이 지난 유아가 대체적으로 선호하는 색채는?
  • ① 고명도의 한색계열
  • ② 저채도의 난색계열
  • ③ 고채도의 난색계열
  • ④ 저명도의 난색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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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비자의 구매행동 중 소비자에게 가장 폭 넓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 ① 사회적 요인
  • ② 심리적 요인
  • ③ 문화적 요인
  • ④ 개인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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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의 기초이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상호 제품과 가치를 창출하고 교환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회적 관리의 과정이다.
  • ② 마케팅의 기초는 인간의 욕구에서 출발하는데 욕구는 필요, 수요, 제품, 교환, 거래, 시장 등의 순환 고리를 만든다.
  • ③ 인간의 욕구는 매우 다양하므로 제품에 따라 1차적 욕구와 2차적 욕구를 분리키셔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이 좋다.
  • ④ 마케팅의 가장 기초는 인간의 욕구(needs)로,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가 다섯 계층으로 구분된다고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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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렌(Birren Faber)의 색채 공감각에서 식당 내부의 가구 등에 식욕이 왕성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색채는?
  • ① 초록색
  • ② 노란색
  • ③ 주황색
  • ④ 파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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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 심리 효과를 고려하여 색채 계획을 진행하고자 할 때 옳은 것은?
  • ① 면적이 작은 방의 한 쪽 벽면을 한색으로 처리하여 진출감을 준다.
  • ②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배색으로 건물을 보호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 ③ 아프트 외벽 색채 계획 시, 4cm×4cm의 샘플을 이용하여 계획하면 실제 계획한 색상을 얻을 수 있다.
  • ④ 노인들을 위한 제품의 색채 계획시 흰색, 청색 등의 색상차가 많이 나는 배색을 실시하여 신체적 특징을 배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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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운송 수단의 색채 설계에 관한 배색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항상성과 안전성
  • ② 계절의 조화
  • ③ 쾌적함과 안정감
  • ④ 환경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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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행색의 심리적 발생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안전 욕구
  • ② 변화 욕구
  • ③ 동조화 욕구
  • ④ 개별화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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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소비자에 대한 심리접근법의 하나인 AIO법으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 ① 의견
  • ② 관심
  • ③ 심리
  • ④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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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풍토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특정지역의 기후와 토지의 색을 의미한다.
  • ② 그 지역에 부는 바람과 내리 쬐는 태양의 빛과 흙의 색을 뜻한다.
  • ③ 지리적으로 근접하거나 기후가 유사한 국가나 민족의 색채 특징은 유사하다.
  • ④ 도로환경, 옥외광고물, 수목이나 산 등 그 지역의 특성을 전달하는 색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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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 마케팅에서 시장세분화 전략으로 이용되며 인구 통계적 특성, 라이프 스타일, 특정 조건 등을 만족하는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 ① 대중 마케팅
  • ② 표적 마케팅
  • ③ 포지셔닝 마케팅
  • ④ 확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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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SD법의 첫 고안자인 오스굿이 요인분석을 통해 밝혀낸 3가지 의미공간의 대표적인 구성요인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 ① 평가요인
  • ② 역능요인
  • ③ 활동요인
  • ④ 심리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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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시장세분화란 다양한 욕구를 가진 전체 시장을 일정한 기준하에 공통된 욕구와 특성을 가진 부분 시장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 ② 기억이 구체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는 세분시장을 표적시장(target market)이라 한다.
  • ③ 치약은 시장세분화의 기준 중 행동분석적 속성인 가격 민감도에 따라 세분화하는 것이 좋다.
  • ④ 자가용 승용차 시장은 인구통계학적 속성 중 소득에 따라 세분화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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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IDMA 단계에서 광고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단계는?
  • ① 행동
  • ② 기억
  • ③ 욕구
  • ④ 흥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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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채 라이프 사이클 중 회사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가격, 광고, 유치경쟁이 일어나는 시기는?
  • ① 도입기
  • ② 성장기
  • ③ 성숙기
  • ④ 쇠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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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 중 하나로 개인의 태도나 의견,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은?
  • ① 거주 집단
  • ② 준거 집단
  • ③ 동료 집단
  • ④ 희구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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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조사 자료의 분석을 위한 기술 통계분석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특징화시키거나 요약시키는 지수를 추출하기 위한 가장 단순한 방법은 빈도분포, 집중 경향치, 퍼센트 등이 있다.
  • ② 모집단에 어떤 인자들이 있는지 추출하는 방법을 요인분석이라 한다.
  • ③ 어떤 집단의 요소를 다차원공간에서 요소의 분포로부터 유사한 것을 모아 군으로 정리하는 것을 군집분석이라 한다.
  • ④ 인자들의 숫자를 줄여 단순화하는 것을 판별분석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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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디자인 사조들이 대표적으로 사용하였던 색채의 경향이 틀린 것은?
  • ① 옵아트는 색의 원근감, 진출감을 흑과 백 또는 단일 색조를 강조하여 사용한다.
  • ② 미래주의는 기하학적 패턴과 잘 조화되어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준다.
  • ③ 다다이즘은 화려한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갖고 있으면서,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기도 한다.
  • ④ 데스틸은 기본 도형적 요소와 삼원색을 활용하여 평면적 표현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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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자인의 조건 중 독창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감각에 의하여 새롭게 탄생한다.
  • ② 부분적으로 이미 존재하는 디자인을 수정 또는 모방하여 사용한다.
  • ③ 대중성이나 기능보다는 차별화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④ 시대양식에서 새로운 정신을 찾아 창의력을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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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통적 4대 매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신문
  • ② 라디오
  • ③ 잡지
  • ④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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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가 중심이 된 디자인 사조에 관계가 먼 것은?
  • ① 예술의 민주화 · 사회화 주창
  • ② 수공예 부흥, 중세 고딕 양식 지향
  • ③ 대량생산 시스템의 거부
  • ④ 기존의 예술에서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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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감정적이고 역동적인 스타일을 강조하고, 건축에서의 거대한 양식, 곡선의 활동, 자유롭고 유연한 접합 부분 등의 특색을 나타낸 시기는?
  • ① 르네상스 시기
  • ② 중세 말기
  • ③ 바로크 시기
  • ④ 산업혁명 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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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도구의 개념으로 물건을 창조 및 디자인하는 분야는?
  • ① 시각디자인
  • ② 제품디자인
  • ③ 환경디자인
  • ④ 건축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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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테리어 색채계획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적용될 대상의 기능과 목적에 부합하여야 한다.
  • ② 유사색 배색계획은 다채롭고 인위적으로 보이기 쉽다.
  • ③ 전체적인 이미지를 선정한 후 사용색을 추출하는 방법도 있다.
  • ④ 사용색의 소재별(재료적)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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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채계획에 앞서 색채를 적용할 대상을 검토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거리감 – 대상과 사물의 거리
  • ② 면적효과 – 대상의 차지하는 면적
  • ③ 조명조건 – 광원의 종류 및 조도
  • ④ 공공성의 정도 – 개인용, 공동사용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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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어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자연과 사회의 과정을 의도적으로 목적에 맞게 실용화하는 것은?
  • ① 방법(method)
  • ② 평가(evaluation)
  • ③ 목적지향성(telesis)
  • ④ 연상(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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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21세기 정보화 및 다양한 미디어가 확산됨에 따라 멀티미디어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자질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청각 정보의 시각화 능력
  • ② 시청각 정보의 통합능력
  • ③ 추상적 개념이 구체화 능력
  • ④ 특정한 제품의 기술적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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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실내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건물의 내부에서 사람과 물체와 공간의 관계를 다루는 디자인이다.
  • ② 인간 기본생활에 밀접한 부분인 만큼 휴먼 스케일로 취급되어야 한다.
  • ③ 선박, 자동차, 기차, 여객기 등의 운송기기 내부를 다루는 특별한 영역도 포함된다.
  • ④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건축물의 실내를 구조의 주체와 분리하여 내장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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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디자인의 속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기능이란 사물이 작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디자인의 가치면에서 보면 효용 또는 실용이라 해석할 수 있다.
  • ② 디자인은 기능성과 심미성의 이원적 개념이 대립하거나 융합하면서 발전한다.
  • ③ 심미성이란 아름다움과 추함을 구별하여 아름다움의 본질을 찾아내는 것이다.
  • ④ 기능성과 심미성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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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멀티미디어의 조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상호작용적이어야 한다.
  • ② 디지털과 아날로그 형태로 생성, 저장, 처리된다.
  • ③ 다수의 미디어를 동시에 표현한다.
  • ④ 영상회의, 가상현실, 전차출판 등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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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는데 적합한 대상 또는 행위의 성질을 말하며, 원하는 작품의 제작에 있어서 실제의 목적에 알맞도록 하는 것은?
  • ① 합목적성
  • ② 경제성
  • ③ 독창성
  • ④ 질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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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보완성
  • ② 근접성
  • ③ 유사성
  • ④ 폐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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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독일공작연맹, 바우하우스를 중심으로 한 모던 디자인의 경향으로 옳은 것은?
  • ① 유기적 곡선 형태를 추구한다.
  • ② 영국의 미술공예운동에 기초를 둔다.
  • ③ 사물의 형태는 그 역할과 기능에 따른다.
  • ④ 표준화보다는 다양성에 기초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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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형태는 기능에 따른다' 라는 말을 한 사람은?
  • ① 루이스 설리반
  • ② 빅터 파파넥
  • ③ 윌리엄 모리스
  • ④ 모홀리 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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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바우하우스 교육기관의 마지막 학장은?
  • ① 한네스 마이어(Hannes Meyer)
  • ② 윌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 ③ 미스 반 델 로에(Mies van der Rohe)
  • ④ 요셉 앨버스(Joseph Alb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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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그림형태로 이루어진 글자의 조형적 표현
  • ② 광고에 나오는 그림의 조형적 표현
  • ③ 글자에 의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
  • ④ 상징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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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생태학적 디자인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환경 친화적인 디자인
  • ② 리사이클링 디자인
  • ③ 에너지 절약형 디자인
  • ④ 생물학적 단일성을 강조하는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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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색채관리
41. 고체성분의 안료를 도장면에 밀착시켜 피막 형성을 용이하게 해주는 액체 성분의 물질은?
  • ① 호분
  • ② 염료
  • ③ 전색제
  • ④ 카티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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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보조표준광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D50
  • ② D55
  • ③ D65
  • ④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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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한 영상물의 색 표현에 영향을 주는 것을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잉크 종류
  • ② 종이 종류
  • ③ 관측 조명
  • ④ 영상 파일 포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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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CCM(Computer Color Matching) 조색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광원이 바뀌어도 색채가 일치하는 무조건 등색을 할 수 있다.
  • ② 발색에 소요되는 비용을 정확히 산출할 수 있으며 경제적이다.
  • ③ 재질과는 무관하므로 기본재질이 변해도 데이터를 새로 입력할 필요가 없다.
  • ④ 자동 배색 시 각종 용인 들에 의하여 색채가 변할 수 있으므로 발색공정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철저한 관리가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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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디지털 색채변환방법 중 회색요소교체라고 하며, 회색부분 인쇄 시 CMY 잉크를 사용하지 않고 검정 잉크로 표현하여 잉크를 절약하는 방법은?
  • ① 포토샵을 이용한 컬러변환
  • ② CMYK 프로세스 색상분리
  • ③ UCR
  • ④ G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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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표준백색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충격, 마찰, 광조사, 온도, 습도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표면이 오염된 경우에도 세척, 재연마 등의 방법으로 오염들을 제거하고 원래의 값을 재현시킬 수 있는 것으로 한다.
  • ② 분광 반사율이 거의 0.7 이상으로, 파장 380nm~700nm에 걸쳐 거의 일정해야 한다.
  • ③ 균등 확산 반사면에 가까운 확산 반사 특성이 있고, 전면에 걸쳐 일정해야 한다.
  • ④ 표준백색판은 절대 분광 확산 반사율을 측절할 수 있는 국가교정기관을 통하여 국제표준으로의 소급성이 유지되는 교정값을 갖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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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컬러 비트 심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10비트는 1024개의톤 레벨을 만들 수 있다.
  • ② 비트 심도의 수가 클수록 표현할 수 있는 색의 수가 많아진다.
  • ③ 스캐너는 보통 10비트, 12비트, 14비트의 톤 레벨을 갖는다.
  • ④ RGB 영상에 채널별 8비트로 재현된 색의 수는 사람이 인지할 수 있는 색상의 수보다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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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LCD와 OLEC 디스플레이의 컬러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LCD 디스플레이 고유의 화이트 포인트는 백라이트의 색온도에 좌우된다.
  • ② OLED 디스플레이가 LCD보다 더 어두운 블랙 표현이 가능하다.
  • ③ LCD 디스플레이의 재현 색역은 백라이트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 ④ OLED 디스플레이의 밝기는 백라이트의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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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염료는?
  • ① 반응성 염료
  • ② 산성 염료
  • ③ 안료 수지 염료
  • ④ 염기성 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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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표면색의 시감비교 시 관찰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관찰자는 미묘한 색의 차이를 판단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 ② 관찰자가 시력보정용 안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안경렌즈가 가시 스펙트럼 영역에서 균일한 분광투과율을 가져야 한다.
  • ③ 눈의 피로에서 오는 영향을 막기 위해서는 진한 색 다음에는 바로 파스텔 색을 보는 것이 효율적이다.
  • ④ 밝고 선명한 색을 비교할 때 신속하게 비교결과가 판단되지 않으면 관찰자는 수 초간 주변시야의 무채색을 보고 눈을 순응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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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색차식 중 가장 최근에 표준 색차식으로 지정된 것은?
  • ① ΔE00
  • ② ΔE*ab
  • ③ CMC(1:c)
  • ④ CIEDE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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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KS A 0065 기준에 따르는 표면색의 시감 비교 환경에서 육안 조색을 진행 할 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인간의 눈을 기준으로 조색하는 방법이므로 CCM 결과보다 항상 오차가 심하고 정밀도가 떨어진다.
  • ② 숙련된 컬러리스트의 경우 육안 조색을 통해 조명 변화에 따른 메타메리즘을 제거할 수 있다.
  • ③ 상황에 따라서는 자연주광 조건에서 육안 조색을 해도 된다.
  • ④ 현장 표준색보다 2배 이상 크게 시료를 제작하여 비교하여야 정확한 색 차이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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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장비의 명칭은?
  • ① 색채계(colorimeter)
  • ② 분광광도계(spectrophotometer)
  • ③ 분광복사계(spectroradiometer)
  • ④ 광전 색채계(photoelectric colori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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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조명방식은?
  • ① 반직접조명
  • ② 반간접조명
  • ③ 국부조명
  • ④ 전반확산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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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2종류 이상의 색 자극이 망막의 동일지점에 동시에 혹은 급속히 번갈아 투사하여 생기는 색자극의 혼합을 가법혼색이라 한다.
  • ② 감법혼색에 의해 유채색을 만들어 낼 수 있는 2가지 흡수 매질의 색을 감법혼색의 보색이라 한다.
  • ③ 색 필터 또는 기타 흡수 매질의 중첩에 따라 다른 색이 생기는 것을 감법혼색이라 한다.
  • ④ 가법혼색에 의해 특정 무채색 자극을 만들어낼 수 있는 2가지 색 자극을 가법혼색의 보색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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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RGB 컬러 프로파일과 무관한 장치는?
  • ① 디지털 카메라
  • ② LCD 모니터
  • ③ CRT 모니터
  • ④ 옵셋 인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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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채의 소재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색소는 고유의 특징적인 색을 지닌다.
  • ② 안료는 착색하고자 하는 소재와 작용하여 착색된다.
  • ③ 염료는 용해된 액체 상태에서 소재에 직접 착색된다.
  • ④ 색소는 사용되는 방법과 물질의 상태에 따라 크게 염료와 안료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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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색에 관한 용어 중 표면색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광원에서 나오는 빛의 색
  • ② 빛을 반사 또는 투과하는 물체의 색
  • ③ 빛을 확산 반사하는 불투명 물체의 표면에 속하는 것처럼 지각되는 색
  • ④ 깊이감과 공간감을 특정 지울 수 없도록 지각되는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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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컬러 측정 장비를 이용해 테스트 컬러의 CIELAB값을 계산하고자 할 때 반드시 필요한 값은?
  • ① 조명의 조도
  • ② 조명의 색온도
  • ③ 배경색의 삼자극치
  • ④ 기준 백색의 삼자극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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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플라스틱 소재의 특성 중 틀린 것은?
  • ① 반영구적인 내구력 때문에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 ② 옥외에서 사용되는 경우 변색이나 퇴색될 수 있다.
  • ③ 방수성, 비오염성이 뛰어나고 다른 재료와의 친화력이 좋다.
  • ④ 가벼우면서 낮은 강도로 가공과 성형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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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론
61. 전자기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X선은 감마선 보다 짧다.
  • ② 자외선의 파장은 적외선 보다 짧다.
  • ③ 라디오 전파는 적외선 보다 짧다.
  • ④ 가시광선은 레이더 보다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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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빛에 대한 눈의 작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밝은 상태에서 어두운 상태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을 명순응이라 하고, 그 반대 경우를 암순응이라 한다.
  • ② 밝았던 조명이 어둡게 바뀌면 처음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대상을 지각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어둠속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민감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 ③ 간상체와 추상체는 빛의 강도가 서로 다른 조건에서 활동한다.
  • ④ 간상체 시각은 약 507nm의 빛에 가장 민감하며, 추상체 시각은 약 555nm의 빛에 가장 민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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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색조의 감정효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pale 색조의 파랑은 팽창되어 보인다.
  • ② grayish 색조의 파랑은 진정효과가 있다.
  • ③ deep 색조의 파랑은 부드러워 보인다.
  • ④ dark 색조의 파랑은 무겁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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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헤링이 주장한 4원색설 색각이론 중에서 망막의 광화학 물질 존재를 가정한 내용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노랑-파랑물질
  • ② 빨강-초록물질
  • ③ 파랑-초록물질
  • ④ 검정-흰색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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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가시광선 중에서 가장 시감도가 높은 단색광의 색상은?
  • ① 연두
  • ② 파랑
  • ③ 빨강
  • ④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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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병치혼색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직물의 무늬
  • ② 모니터의 색재현 방법
  • ③ 컬러 인쇄의 망점
  • ④ 맥스웰의 색 회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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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심리적으로 흥분감을 가장 많이 유도하는 색은?
  • ① 난색 계열의 저명도
  • ② 한색 계열의 고명도
  • ③ 난색 계열의 고채도
  • ④ 한색 계열의 저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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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색팽이를 회전시켜 무채색으로 보이게 하려 한다. 색면을 2등분하여 한쪽에 5Y 8/12의 색을 칠했을 때 다른 한 면에 가장 적합한 색은?
  • ① 5R 5/14
  • ② 5YR 8/12
  • ③ 5PB 5/10
  • ④ 5RP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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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혼색의 원리와 활용 사례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물리적 혼색 – 점묘화법, 컬러사진
  • ② 물리적 혼색 – 무대조명, 모자이크
  • ③ 생리적 혼색 – 점묘화법, 레코드판
  • ④ 생리적 혼색 – 무대조명, 컬러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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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대비는?
  • ① 동시대비
  • ② 계시대비
  • ③ 한난대비
  • ④ 연변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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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채는 감각기관인 눈을 통해서 지각된다.
  • ② 색채는 물체라는 개념이 따라다니기 때문에 지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 ③ 색채는 빛 자체를 심리적으로만 표시하는 색자극이다.
  • ④ 색채는 색을 경험하는 것으로 생겨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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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병치혼색의 경우 혼색의 명도는 최대 면적의 명도와 일치한다.
  • ② 컬러 인쇄의 경우 일부분을 확대하여 보면 점의 색은 빨강, 녹색, 파랑으로 되어 있다.
  • ③ 색유리의 혼합에서는 감법혼색이 나타난다.
  • ④ 중간혼색은 감법혼색의 영역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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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색자극의 순도가 변하면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색채지각효과는?
  • ① 맥콜로 효과
  • ② 애브니 효과
  • ③ 리프만 효과
  • ④ 베졸트 브뤼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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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잔상과 관련된 다음 예시 중 성격이 다른 것은?
  • ① 수술복
  • ② 영화
  • ③ 모니터
  • ④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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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RGB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디지털 디바이스는?
  • ① Laser Printer
  • ② LCD Monitor
  • ③ OLED Monitor
  • ④ Digital Cam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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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흑제복사에 속하는 것은?
  • ① 태양광
  • ② 인광
  • ③ 레이저
  • ④ 케미컬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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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에서 온도감에 주로 영향을 받는 요소는?
  • ① 색상
  • ② 채도
  • ③ 명도
  • ④ 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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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양성적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원래의 자극과 같은 색으로 느껴지기는 하나 밝기는 다소 감소되는 경우를 '푸르킨예 잔상'이라 한다.
  • ② 원래의 자극과 밝기는 같으나 색상은 보색으로, 채도는 감소되는 경우를 '헤링의 잔상'이라 한다.
  • ③ 원래의 자극과 같은 정도의 밝기이나 색상의 변화를 느끼는 경우를 '코프카의 전시야'라 한다.
  • ④ 원래의 자극과 같은 정도의 자극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경우를 '스윈들의 유령'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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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보색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혼색했을 때 무채색이 되는 두 색을 말한다.
  • ② 두 개의 원색을 혼색했을 때 나타나는 색을 말한다.
  • ③ 색상환에서 비교적 가까운 색간의 관계를 말한다.
  • ④ 혼색했을 때 원색이 되는 두 색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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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주목성과 시인성이 가장 높은 색은?
  • ① 주황색
  • ② 초록색
  • ③ 파란색
  • ④ 보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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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론
81. 먼셀 표기법 10YR 7/4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녹색 계열의 색상이란 것을 알 수 있다.
  • ② 숫자 7은 명도의 정도를 말하며, 명도범위는 색상에 따라 범위가 다르게 나타난다.
  • ③ 숫자 4는 채도의 정도를 말하며, 일반적인 단계로 1.5~9.5 단계까지 있다.
  • ④ 숫자 10은 색상의 위치 정도를 표기하고 있으며, 반드시 기본색 표기인 알파벳 대문자 앞에 표기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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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전통색 이름과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지황색(芝黃色) : 종이의 백색
  • ② 담주색(淡朱色) : 홍색과 주색의 중간색
  • ③ 감색(紺色) : 아주 연한 붉은색
  • ④ 치색(輜色) : 스님의 옷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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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NCS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상체계는 W-S, W-C, S-C의 기본척도로 나누어진다.
  • ② 파버 비렌과 같이 7개의 늬앙스를 사용한다.
  • ③ 기본척도 내의 한 지점은 속성간의 관계성에 의해 색상이 결정된다.
  • ④ 하양색도, 검정색도, 유채색도를 표준표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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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DIN 색채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상(T), 포화도(S), 암도(D)로 표현한다.
  • ② 1930~40년대 덴마크 표준화 협회가 제안한 색체계이다.
  • ③ 어두움의 정도(D)는 0부터 14까지 숫자들로 주어진다.
  • ④ 등색상면은 흑색점을 정점으로 하는 정삼각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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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문·스펜서가 미국 광학회 학회지에 발표한 색채조화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고전적 색채조화론의 기하학적 형식
  • ② 색채조화에 있어서의 면적
  • ③ 색채조화에 있어서의 미도측정
  • ④ 색재조화에 따른 배색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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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이 설명하는 배색방법은?
  • ① 톤온톤(Tone on Tone) 배색
  • ② 톤인톤(Tone in Tone) 배색
  • ③ 카마이외(Camaieu) 배색
  • ④ 트리콜로르(tricolore)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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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먼셀 색체계에서 7.5YR의 보색은?
  • ① 7.5BG
  • ② 7.5B
  • ③ 2.5B
  • ④ 2.5P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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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한국산업표준(KS)에서 규정하고 있는 계통색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이름 수식형은 빨간, 노란, 파란 등의 3종류로 제한한다.
  • ② 필요시 2개의 수식 형용사를 결합하거나 부사 '아주'을 수식 형용사 앞에 붙여 사용할 수 있다.
  • ③ 기본색이름 뒤에 색의 3속성에 따른 수식어를 이어 붙여 표현한다.
  • ④ 유채색의 기본색이름은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5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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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채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톤을 말한다.
  • ② 분광 곡선으로 계산될 수 있다.
  • ③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의 차이 정도를 말한다.
  • ④ 물지적인 측면에서 특정 주파수대의 빛에 대하여 반사 또는 흡수 하는 정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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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JIS 표준색표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색채규격은 미국의 먼셀 표색계를 사용하고 있다.
  • ② 색상은 40 색상으로 분류되고 각 색상을 한 장으로 수록한 형식이다.
  • ③ 1972년 스웨덴 색채연구소에서 개발한 색표이다.
  • ④ 한 장의 등색상면은 명도와 채도별로 배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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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CIE LAB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a*와 b* 값은 중앙에서 바깥으로 갈수록 채도가 감소한다.
  • ② a*는 red - green, b*는 yellow - blue 축에 관계된다.
  • ③ a*b*의 수치는 색도 좌표를 나타낸다.
  • ④ L* = 50은 gra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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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슈브뢸(M.E.Chevreul)의 색채조화론이 아닌 것은?
  • ① 동시대비의 원리
  • ② 도미넌트 컬러
  • ③ 세퍼페이션 컬러
  • ④ 오메가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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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혼색계(color mixing system)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정량적 측정을 바탕으로 한 색체계이다.
  • ② 시지각적으로 색표를 만들기 위한 색체계이다.
  • ③ 물리적인 빛의 혼색 실험을 기초로 한다.
  • ④ CIE 색체계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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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오스트발트(W. Ostwald) 색체계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색체계가 대칭인 것은 「조화는 질서와 같다」는 전제에서 생겨났기 때문이다.
  • ② 같은 계열을 이용하여 배색할 때 편리하다.
  • ③ 혼합하는 색량의 비율에 의하여 만들어진 체계이다.
  • ④ 지각적인 등보도성을 지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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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한국인과 백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조작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색이라는 의미이다.
  • ② 소복으로만 입었다.
  • ③ 위엄을 표하는 관료들의 복식 색이었다.
  • ④ 유백, 난백, 회백 등은 전통개념의 배색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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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CIE 색도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도도 내의 두 점을 잇는 선 위에는 포화도에 의한 색 변화가 늘어서 있다.
  • ② 색도도 바깥 둘레의 한 점과 중앙의 백색점을 잇는 선 위에는 포화도의 변화만으로 된 색 변화가 늘어서있다.
  • ③ 어떤 한 점의 색에 대한 보색은 중앙의 백색점을 연장한 색도도 바깥 둘레에 있다.
  • ④ 색도도 내의 임의의 세 점을 잇는 삼각형 속에는 세 점의 혼합에 의한 모든 색이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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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ISCC-NIST 색명법의 톤 기호의 약호와 풀이가 틀린 것은?
  • ① vp - very pale
  • ② m – moderate
  • ③ v – vivid
  • ④ d – d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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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NCS 색체계 색삼각형과 색상환에서 표시하고 있는 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유채색도 50% 중 Blue는 40%의 비율이다.
  • ② 흰색도는 20%의 비율이다.
  • ③ 뉘앙스는 5020으로 표기한다.
  • ④ 검정색도는 50%의 비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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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CIE 표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XYZ 색체계가 대표가 된다.
  • ② CIE는 R,G,B의 3원색을 기본으로 한다.
  • ③ 감법원리와 관계가 깊다.
  • ④ CIE Yxy 색도도 중심은 백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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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먼셀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으로 배색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는?
  • ① 명도대비
  • ② 채도대비
  • ③ 보색대비
  • ④ 색조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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